본문 바로가기
기타/팔만대장경 이야기

경거망동

by FraisGout 2020. 6. 25.

  옛날에 한 물소왕이 물소떼를 거느리고 초원에서 살고  있었다. 물소들은 배고프면 풀을 뜯고 목마르
면 샘물로 목을 축이며 자유롭게  지냈다. 그러다가 다른 곳으로 이동할  때가 되면 물소왕이 선두에서 
그 무리를 이끌었다. 물소왕은 생김새가 위풍당당하고 위엄 있었지만 성격은 매우 유순한 편이었다.
  어느 날 물소왕이 무리를 거느리고 지나가는 모습을  근처에서 뛰놀고있던 원숭이가 보게 되었다. 원
숭이는 물소왕에게 진흙을 뿌리고 돌을 던지며 입술을  비죽거리면서 욕을 해댔다. 그러나 물소왕은 아
무 일도 없다는 듯이 상대도 하지 않고 지나갔다.
  원숭이는 물소왕이 아무런 반응도 보이지 않아 이번에는 그 뒤를 따라오는 물소떼에게 진흙을 뿌리고 
돌을 던지며 그들을 놀렸다. 물소떼는 화가 났지만  자신들의 우두머리인 물소왕이 잠자코 지나는 모습
을 본 터라 그들 역시 원숭이를 상대하지 않고 조용히 지나쳤다.
  원숭이는 물소떼가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자  자기를 무서워한다고 생각해서 매우 의기양양해졌다. 
그때 무리에서 처진 새끼 물소가 빠른 걸음으로 다가왔다.  신이 난 원숭이는 새끼물소 뒤를 따르며 침
을 뱉고 욕을 했다. 새끼 물소는 무척 화가 났지만 앞서간 어른 물소떼가 전혀 원숭이를 상대하지 않았
음을 돌이키며 생각했다.
  '어른들의 행실을 본받아야 해.'
  그래서 새끼 물소는 앞뒤를 못 가리고 경거망동하는 원숭이를 피해 앞서간 물소떼를 따라가버렸다.
  원숭이는 이제 자기가 천하무적이라는 망상에 빠졌다. 그때  한 무리의 사람들이 길을 따라오고 있었
다. 원숭이는 아까와 마찬가지로 재주를 피우며 사람들을 향해 진흙을 뿌리고 돌을 던졌다. 게다가 요리
조리 뛰어다니면서 욕을 퍼붓기까지 했다.
  사람들은 원숭이의 행동에 무척 화가 나서 원숭이를 포위해 붙잡았다. 그리고 너나할것없이 원숭이를 
실컷 두들겨팼다. 앞뒤를 분간하지 못하고 천하제일이라고 으시대던 원숭이는 결국 사람들의 손에 맞아
죽고 말았다.
  <생경>

'기타 > 팔만대장경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탕과 재료  (0) 2020.06.25
한 척 반과 오 촌의 차이  (0) 2020.06.25
새와 친구가 된 사내  (0) 2020.06.25
연자매를 돌리다  (0) 2020.06.25
나를 환영하는 것이 아니오  (0) 2020.06.2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