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자신이 되기 위해 많은 젊은 직장인들은 아무렇지도 않게 의사소통을 합니다. 전문성을 다르게 보는 모든 회사와 잘 어울리는 것은 아닙니다.
Anna가 2022년에 대학을 졸업하고 런던에 본사를 둔 유명 헤지펀드의 미술 부서에 취업했을 때 그녀는 팀에서 10년 차 가장 어린 멤버였습니다. 수석으로 졸업한 Anna는 나이 차이에 동요하지 않고 동료들로부터 배우고 싶어했습니다. 그들의 피드백은 대부분 긍정적이었지만 한 가지 문제가 있었다고 그녀의 상사는 그녀의 무심한 언어와 비공식적인 태도가 그녀의 신뢰도를 떨어뜨렸다고 말했습니다.
그녀는 그것을 닦았습니다. "저는 고객과 좋은 관계를 유지했습니다. 엄격한 것보다 개성 있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라고 현재 20대 중반인 Anna는 말합니다. "나는 잘하고 있었고 그것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입사 4개월 만에 그녀는 해고됐다. 그녀의 매니저는 그녀가 "좋아요", "완전히"와 같은 대체 단어를 자주 사용하는 것을 포함하여 그녀의 "전문성이 부족함"을 원인으로 꼽았습니다. Anna의 상사는 Anna가 최고의 헤지 펀드에서 일해야 할 "지능적인" 사람으로 보이지 않으며 그녀의 태도가 회사의 이미지에 맞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안나는 망연자실했습니다.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 미리 알려주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어요. 그리고 제 또래는 다들 그런 식으로 얘기해요. 제가 어떻게 알겠어요?"
나이든 세대는 거의 항상 젊은 세대를 무시해 왔으며 , 특히 직장에서 그들이 더 약하고 덜 진지하며 준비가 덜 되어 있다고 주장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현재 Z세대의 업무 언어를 둘러싼 갈등이 일반적인 세대 간 격차를 넘어 확장되고 있다고 말합니다. 대신, 이는 지난 몇 년 동안 삶과 일이 얼마나 많이 변했는지를 상징하며, 앞으로 다가올 일의 전조이기도 합니다.
긴장감 형성
신입사원이 직장에 입사하면 직업적 정체성을 정의해야 하는 과제에 직면하게 됩니다. 말하는 스타일과 전체적인 매너를 통해 그들이 어떻게 행동하는지 파악하는 것도 과정의 일부입니다. 지난 몇 년 동안 이 작업은 일반적으로 그다지 어렵지 않았습니다. 직장에서는 전통적으로 직원들이 나이 많은 리더들이 정한 확립된 규범을 준수할 것으로 기대되는 일종의 형식성을 요구해 왔습니다.
그러나 대체로 동질적인 업무 문화를 구축하는 이러한 낡은 방식은 개성을 중시하는 신세대 근로자들에게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팬데믹 이후 원격 근무가 증가하고 개인과 직업 사이의 경계가 모호해지면서 덜 공식적인 업무 환경으로의 전환도 이루어졌습니다.
미국 존스 홉킨스 캐리 경영대학원 부교수이자 경영 아카데미 장학생인 크리스토퍼 G 마이어스(Christopher G Myers) 는 "새로운 기술과 변화하는 가치관으로 인해 젊은 사람들은 자신의 업무와 개인 정체성이 동일해지기를 점점 더 원하고 있습니다 . "라고 말합니다 . "그들은 가짜 직장 목소리와 페르소나를 갖고 싶어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자연스러워지고 싶어합니다. 그들은 자기 자신이 되고 싶어합니다."
미국 보스턴 대학교 퀘스트롬 경영대학원에서 커뮤니케이션 프로그램을 지휘하고 있는 미셸 에렌라이히(Michelle Ehrenreich) 는 일부 Z 세대 구성원에게 다른 사람의 기준을 준수해야 한다는 개념이 인위적이며 진정성 및 자기 표현의 가치와 상충되는 것처럼 보인다고 말합니다 . "다음 세대는 '너 자신이 되어라! 너는 너이고, 너는 훌륭해!'라는 말을 들어왔습니다. 하지만 좀 더 기업적인 환경에서 일하기 시작하면 긴장감이 생깁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이러한 태도와 경험을 직장에 적용한다는 것은 수십 년 동안 직장을 지배해 온 관습을 직접적으로 뒤집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그것은 대부분의 고용주가 원하는 것이 아닙니다. 회사는 일반적으로 직장에서 근로자의 순수한 모습을 원하지 않는다고 Ehrenreich는 말합니다. 대신, 직원들은 조직의 문화에 맞는 방식으로 말하고 행동해야 합니다.
이는 과거 세대의 전문 용어가 부족한 Z세대에게 특히 어려울 수 있습니다. Z세대의 소셜 미디어 성장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공식적인 의사소통에 제한적으로 노출되었다고 런던에서 다양한 기업 고객을 교육하는 커뮤니케이션 및 언어 컨설턴트인 Caroline Goyder는 말합니다.
다가오는 세대는 '너 자신이 되어라! 당신은 당신이고, 당신은 훌륭해요!' 하지만 좀 더 기업적인 환경에서 일하기 시작하면 긴장감이 생깁니다. – Michelle Ehrenreich
예를 들어, 주류 뉴스 방송사를 보다 공식적인 스타일로 시청하거나 듣는 대신 다양한 소셜 미디어 영향력자들 과 함께 성장했다고 그녀는 말합니다. 미국의 경우 Pew Research Center의 2023년 말 데이터에 따르면 30세 미만 성인의 약 3분의 1이 TikTok에서 정기적으로 뉴스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인플루언서들은 자신을 좀 더 다가가기 쉬운 것처럼 보이게 하기 위해 따뜻하고 친근한 어조와 비공식적이고 에너지가 넘치는 말투를 사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라고 Goyder는 말합니다. X세대는 물론 밀레니얼 직장까지.
연결 끊김은 가장 어린 근로자에게 문제를 야기합니다. 의사소통 표준은 산업, 회사 규모, 역할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Ehrenreich는 전문적인 행동에 대한 특정 전통적인 규칙이 많은 상황에서 여전히 필수적이라고 말합니다.
일부 데이터에 따르면 직업적 성공은 개인적인 연마에 달려 있습니다. Harvard Business Review에 발표된 2018년 연구에 따르면 약한 경영진의 존재감과 열악한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이 경력 발전을 지연시킬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두 가지 요소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비록 이 연구가 수행된 이후 직장이 바뀌었음에도 불구하고 Ehrenreich는 그 결론이 오늘날에도 여전히 매우 관련성이 있다고 믿습니다. 젊은 사람들의 취업 성공을 돕기 위해 그녀는 Boston University의 학생들과 협력하여 어조에 중점을 두고 필러 단어를 없애고 눈맞춤과 자세 및 신체 언어를 개선하는 등 의사소통 기술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직장에서 비공식적인 접근 방식이 연결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이지만 , 직원이 너무 캐주얼하다고 인식되면 반대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Anna에게 물어보세요.) Goyder는 “강인함과 따뜻함, 형식성과 접근성, 업무와 관계의 균형을 맞추지 않으면 위원회를 운영하거나 어렵고 심각한 결정을 내릴 수 없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어느 쪽이 승리합니까?
Z세대는 여전히 전통적인 "전문적" 언어를 인식하고 이를 준수해야 하지만, 적어도 직업을 유지하려면 현재로서는 이를 준수해야 합니다. 변화하는 직업 세계에서 문제는 흑백이 아닙니다.
팬데믹의 여파로 복장 규정은 더 느슨해지고 근무 시간은 더 유연해졌으며 사람들 은 집에서 일하는 경우가 더 많아 졌습니다 . 이 모든 것은 커뮤니케이션 역시 전 세계 사무실에서 발전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영국에서 Barclays가 실시한 2023년 8월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거의 4분의 3이 Z세대가 직장에서 언어의 형식을 바꾸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
Z세대의 캐주얼한 대화 스타일은 앞으로 다가올 직업적 변화의 지표가 될 수 있습니다. "우리가 대인 커뮤니케이션에 취하는 접근 방식은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습니다"라고 Myers는 말합니다. 이러한 변화는 천천히 직장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Myers는 이러한 변화가 종종 "이러한 새로운 존재 방식 중 일부를 채택하는 데 뒤처지고 더디게 진행됩니다"라고 말합니다.
그는 젊은 전문가들은 전문적 표준에 적응해야 하지만 고위 리더들은 언어 관습과 직원 요구 사항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한다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 리더들은 좀 더 개인적인 표현을 허용하는 덜 공식적인 접근 방식을 수용하는 데 열려 있어야 한다고 그는 말합니다. 예를 들어, "직장에서 의사소통의 중요한 순간"을 공식적으로 유지하는 것을 여전히 우선순위에 두기를 원할 수 있지만, 내부 채팅이나 팀 회의와 같이 "직접적인 비즈니스 사례가 작성되지 않는 상황"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경찰의 언어는 그만한 가치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힘과 따뜻함, 형식성과 접근성, 업무와 관계의 균형을 맞추지 않으면 위원회를 운영하거나 어렵고 진지한 결정을 내릴 수 없습니다 - 캐롤라인 고이더
장기적인 관점에서 볼 때, 베이비붐 세대와 X세대가 점차 젊은 세대에게 리더십의 고삐를 넘겨주면서 보다 캐주얼한 분위기가 직장에 스며들 수 있습니다. Ehrenreich는 "어쩌면 나이든 세대가 넘어가면 상황이 바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현재 책임자들은 그들이 시행해야 할 기대를 가지고 있습니다."
Anna의 경우, 그녀는 텔레비전에서 일자리를 찾았는데, 그녀는 그것이 그녀의 성격과 기술에 훨씬 더 적합하다고 말했습니다. 그녀가 헤지펀드에서 간략하게 근무했던 시절을 회상하면 당혹감과 깨달음이 뒤섞여 있습니다. 그녀는 "나는 자기 반성을 많이 했다"고 말했다. "나는 고용되지 말았어야 했는데, 그것은 나에게 적합한 직업이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학습 경험이었습니다. 그녀는 여전히 직장에서 자신의 '진정한 자아'가 되려고 노력하지만 자신을 표현하는 방식을 더 잘 표현하는 데에도 집중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그녀는 어휘에서 "좋아요"와 "완전히"를 제한하고 경영진과 함께 시간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을 찾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선배님과의 만남이라면 좀 더 똑바로 앉고, 말투도 세련되게 하지요. 근본적으로 말하는 방식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말하는 방식을 조금 다르게 하는 거죠."
Ehrenreich는 이것이 적어도 현재로서는 현명한 접근 방식이라고 말합니다. "대기업에서 일하고 싶다면 자신의 스타일을 유연하게 바꿀 수 있어야 합니다. 자신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적응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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