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유게시판

주 4일제: '일하기에는 인력이 너무 부족하다'

by FraisGout 2023. 3. 24.

영국 파일럿에 참여한 거의 모든 회사가 단축 근무 시간을 유지하고 있지만 모든 회사가 새로운 설정을 완전히 수용하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오랫동안 기다려온 영국의 대규모 주 4일 근무 파일럿 데이터가 2월에 도착했으며 그 결과는 압도적으로 긍정적이었습니다.

마케팅 대행사에서 금융 회사, 교육 서비스, 피쉬 앤 칩스 가게에 이르기까지 시험에 참가한 60개 이상의 회사 중 92%의 고용주가 프로그램 이후 주당 근무 시간 단축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으며 30%는 영구적으로 변경했습니다. . 약 3,000명의 직원 중 71%가 번아웃 수준이 감소했다고 보고했습니다. 신체적 건강과 웰빙도 개선되었습니다.

많은 경우에 비영리 단체인 4 Day Week Global이 조직한 파일럿 프로그램에 참여한 회사들은 직원들이 가족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취미를 추구하며 더 많은 개인 관리를 할 수 있었다고 보고했습니다. 

Gateshead에 있는 소비자 상담 헬프라인 Citizens Advice의 Alison Dunn 최고 경영자는 “우리 직원들은 팬데믹과 생활비 위기 이후 업무 강도를 높였습니다. "번아웃이 문제였기 때문에 주 4일 근무는 그들에게 긴장을 풀 수 있는 공간을 제공했습니다. 우리는 사람들이 추가 휴일을 자녀와 함께 보내고, 숲속 산책을 하고, 취미로 돈을 벌도록 했습니다 . 

재판에 참여한 고용주들은 단축된 근무 시간이 생산성과 산출량을 높였다고 말합니다. Leeds에 본사를 둔 디지털 마케팅 대행사 Trio Media의 CEO인 Claire Daniels는 "사람들이 하루 더 쉬는 것을 좋아하면 더 나은 일과 삶의 균형이 형성되어 사람들이 더 행복해지고 덜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더 행복한 사람들은 직장에서 더 잘 수행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헤드라인을 장식하는 결과에도 불구하고 시험이 모든 기업에 효과가 있었던 것은 아닙니다. 일부 회사는 실험을 포기했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아직 정규직 형식을 채택하기 위해 움직이지 않았습니다. 근무 시간 단축을 지속하는 기업들도 근무 시간 단축으로 인해 발생하는 새로운 문제를 헤쳐나가고 있습니다. 이것은 시험 참가자의 일부를 반영하지만 주 4일 근무가 모든 사람을 위한 자동 솔루션이 아님을 의미합니다.

 
많은 기업이 주 5일을 운영해야 합니다. 즉, 직원 일수를 줄이기가 더 어렵거나 보장을 위해 추가 직원을 고용해야 합니다. (Credit: Getty Images)

'매주 직원들에게 하루 휴가를 줄 여유가 없었습니다.'

2022년 6월, Mark Roderick의 엔지니어링 및 산업 용품 회사인 Allcap이 영국의 주 4일 근무 시험에 합류했습니다 . 전염병을 통해 완전히 기울어진 후 Gloucester에 기반을 둔 회사의 전무 이사는 6개월의 파일럿 프로그램이 그의 40명의 강력한 팀에 추가 휴식일을 제공할 수 있음을 의미하기를 희망했습니다.

Roderick은 "우리는 사업을 서둘러 진행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저희는 프로그램에 늦게 합류했고 5개 사이트에 걸쳐 이를 구현하는 것이 어려울 것임을 알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여름 동안 직원들에게 휴가를 줄 수 있기를 원했습니다.”

Allcap 직원은 계획에 있는 대부분의 61개 회사처럼 직원들에게 3일 주말을 제공하는 대신 2주마다 하루의 근무일을 쉬게 됩니다. Roderick은 "우리는 무역업을 하고 있습니다. 고객은 제조 및 건설 부품에 대해 항상 전화를 겁니다."라고 말합니다. "우리는 이미 인원이 약간 줄었기 때문에 직원들에게 매주 하루를 휴가로 줄 여유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이 맞춤형 주 4일 모델에도 불구하고 Roderick은 그의 회사가 빠르게 문제에 부딪쳤다고 말합니다. “정상적인 10일의 근무일과 달리 직원들은 9일의 극단적인 근무일을 갖게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예정된 휴일에 도달하면 그들은 지쳤습니다. 공휴일, 질병, 돌봄 책임을 고려한 후에는 직원이 쉬는 날에도 보장을 찾기 위해 고군분투했습니다.”

그 결과 Allcap은 3개의 주요 거래 사이트에서 2개월 일찍 시험 사용을 중단했습니다(창고 및 제조 센터는 주 4일 근무를 처리할 수 있는 리소스가 있음).  

인력 문제와 함께 Roderick은 자신의 산업 특성상 주 4일 근무제를 구현하기가 더 어려워졌다고 말합니다. “전문 서비스 분야에 종사하는 경우 마감일을 더 유연하게 맞출 수 있는 프로젝트 기반 작업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에는 밀링 머신, 거래 카운터 및 24시간 배송이 있습니다. 재택 근무는 불가능하므로 현장에 최소한의 직원이 필요하거나 사업체가 없습니다.”

재택근무가 불가능하므로 현장에 최소한의 직원이 필요하거나 사업체가 없는 경우 – Mark Roderick

실제로 Allcap이 발견한 바와 같이 주말 3일에 대한 일반적인 절충안은 보다 강도 높은 주 4일 근무 입니다 . 런던에 본사를 둔 자선단체인 Waterwise의 프로젝트 및 연구 관리자인 Laura White는 "일을 따라잡을 수 있는 5일이 없으면 주말을 더 길게 보내기 위해 일반적으로 주중에 더 많은 스트레스를 받습니다."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정기적인 영업 시간을 유지하는 기업의 경우 직원을 위한 3일의 휴일은 일반적으로 직원이 교대 근무를 해야 하므로 작업량이 증가합니다. Roderick은 “누군가의 휴일 차례가 되면 책임은 동료에게 넘어가고 동료는 압박을 받게 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누군가의 부재는 경영진에 영향을 미치므로 우리는 사실상 일상적인 작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장기 프로젝트와 전략적 작업은 창 밖으로 나갔습니다."

 

부족할 수 있는 곳

일부 회사, 특히 고객 대면 비즈니스의 경우 주 4일 근무 일정에 충분한 여유를 두는 것은 추가 고용 비용을 의미하므로 새로운 모델로 진행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Dunn은 Gateshead의 Citizens Advice가 3명의 정규 직원에 해당하는 금액을 추가로 투자하여 45명의 컨택 센터 직원이 시험에 참여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누군가가 기회에서 제외되는 상황을 원하지 않았습니다."라고 그녀는 덧붙입니다.

이러한 고객 대면 회사는 종종 주 4일 근무를 유지하는 데 더 큰 어려움에 직면합니다. Dunn은 "일부 직원은 추가 휴일을 얻기 위해 주중에 연장 근무를 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영업 시간을 명확하게 정의한 컨택 센터 팀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들의 작업은 제공해야 하는 우리 자금 제공자가 설정한 특정 KPI로 엄격하게 모니터링됩니다. 현재 그들은 약간의 이익만 얻을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작업 요구 사항은 이러한 근로자가 3일차 휴가에 유연성이 떨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Dunn은 말합니다. “컨택 센터에서 가장 바쁜 날은 보통 월요일과 금요일입니다. 즉, 주말 어느 쪽에도 시간을 낼 수 없습니다. 파급 효과는 직원들이 추가 휴가를 낼 수 있는 시간이 3일 밖에 남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반대로 유연하게 일할 수 있는 컨택 센터 외부 직원은 목표를 초과 달성했다고 Dunn은 말합니다. “이러한 비즈니스 영역에서 직원들은 KPI와 예상 수입을 초과 달성하여 이를 달성했습니다. 고르게 퍼지지 않은 사진이 남습니다.”

고객 대면 역할이 많은 회사는 다른 회사처럼 원활하게 주 4일 근무에 적응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제공: Getty Images)

새로운 설정을 완전히 채택하거나 거부하는 대신 Dunn은 Citizens Advice의 주 4일 평가판을 5월까지 연장했습니다. 그녀는 컨택 센터 팀이 목표를 달성하지 않는 한 비즈니스의 어떤 부분에서든 주당 근무 시간 단축이 영구적으로 유지될 가능성은 낮다고 말합니다. “저희 직원은 220명입니다. 일부 직원에게는 4일을 허용하고 다른 직원에게는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고는 상상할 수 없습니다. 규모보다는 주 4일제 근무의 어려움은 운영 방식이 다르고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비즈니스의 복잡성에서 비롯됩니다.”

 

장기적 전망 

Citizens Advice와 함께 Waterwise 및 Trio Media도 시험 기간을 연장하고 있습니다. "영구적인 결정을 내리기에는 6개월이 충분히 길게 느껴지지 않았습니다."라고 Trio의 Daniels는 말합니다. "우리는 1년 동안 어떻게 느끼는지 확인하고 높은 생산성을 유지하기를 원합니다."

계획에 있는 일부 다른 사업체는 고정된 주 4일제를 포기하고 대신 일반적으로 더 많은 유연성을 제공하기로 선택했습니다. 

노샘프턴 소재 크리에이티브 에이전시인 Amplitude의 CEO인 Jo Burns-Russell은 주 4일 근무를 선택 사항으로 지정했습니다. 이제 직원들은 주 4일 또는 5일로 분할할 수 있는 유연하고 단축된 35시간 근무제를 적용했습니다. “재시험이 끝난 후 모든 사람들이 주당 근무 시간을 다르게 하기를 원했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휴일을 지정하기보다는 사람들이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것을 선택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12명의 팀으로 구성된 민첩한 회사로서 잘 작동합니다.”

고정된 4일 접근 방식 대신 Newcastle University Business School의 미래 작업 교수인 Abigail Marks는 이 단축된 근무 시간과 유연성 모델이 인력에 가장 큰 이익을 가져올 수 있다고 믿습니다. "작업량의 강도를 줄이고 과로를 보다 광범위하게 해결하지 않으면 대규모 주 4일 근무는 이미 강도 높은 작업량을 강화할 위험이 있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 그렇게 할 수 있는 조직에서는 하루  6시간 근무가 주 4일 근무보다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험에 참여한 회사의 100%가 즉시 모델을 구현하기 위해 움직이지는 않았지만, 주 4일 시험의 일반적인 성공은 더 많은 고용주들이 전통적인 9시 5분 근무가 효과가 없다는 것을 인정하고 있음을 지적한다고 Marks는 말합니다. “이것은 팬데믹 이후의 작업 세계에서 또 다른 실험입니다. 사람들이 장시간 노동 문화가 건강하거나 지속 가능하지 않다는 것을 깨닫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현재로서는 주 4일 근무제가 일부 회사에서는 영구적으로 유지할 가치가 있는 실험일 수 있지만 모두에게 현실적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Allcap의 Roderick은 가능하다면 회사에 주 4일제를 다시 도입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과도하게 늘어난 근로자들조차도 추가 휴가를 소중히 여겼습니다. Roderick은 “모두가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볼 수 있었고 항상 바빴지만 우리가 재판을 중단했을 때 그들은 여전히 ​​실망했습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급여를 대폭 인상하지 않고 더 많은 직원을 채용할 수 있다면 내일 할 것입니다. 우리는 일을 하기에는 인력이 너무 부족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