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유게시판

변화된 직장 세계에서 일과 삶의 균형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by FraisGout 2023. 3. 3.

이제 노동자들은 회사가 아니라 실제로 '균형'을 구성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의하고 있습니다.

팬데믹 시대의 광대한 불확실성 속에서 한 가지 분명한 사실은 그 어느 때보다 그리고 무엇 보다 사람들이 건강한 일과 삶의 균형을 원한다는 것입니다. 2021년 영국 근로자 9,000명 이상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데이터에 따르면 구직자의 65%가 급여와 복리후생보다 일과 삶의 균형을 우선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미국에서도 비슷합니다. FlexJobs 2022 Career Pulse Survey 응답자 4,000명 중 63%가 더 나은 급여보다 일과 삶의 균형을 선택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그렇다면 이 용어는 현재 근로자에게 정확히 무엇을 의미합니까? 일과 삶의 균형에 대한 정의는 엄격한 9시에서 5시 사이의 근무 시간이 사라지고 원격 근무가 증가하면서 지난 몇 년 동안 극적으로 변화했습니다. 

예, 유연한 일정은 근로자가 일과 삶의 균형을 정의하는 주요 부분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시작에 불과합니다. 직장인들이 일과 삶의 균형으로 보는 시각이 넓어졌다. 점점 더 많은 직원들이 아이디어가 직원과 고용주 간의 열린 대화를 허용하는 전체적으로 건강한 작업 환경을 포함한다고 말합니다. 이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경력의 맥락에서 개인적인 삶을 다루고 원하는 삶을 창조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1700에서 벗어나는 대신 일과 삶의 균형은 이제 더 광범위하고 깊으며 미묘한 차이가 있으며 더 이상 만능 방정식이 아닙니다.

 

시간 초과, 끄기

일과 삶의 균형 에 대한 아이디어는 20세기 초 하루 8시간 근무가 널리 보급되면서 나타났습니다 . 근로자가 하루 8시간 근무할 수 있는 권리를 획득함에 따라 일과 삶의 균형(명시적으로 명시되지는 않았지만)은 일반적으로 직무와 삶을 구분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되었습니다. 

그것은 큰 발걸음이었고 오늘날 일과 삶의 균형이라는 핵심 아이디어에 여전히 중요한 발걸음이었습니다. 파리 ESSEC 비즈니스 스쿨의 회계 및 관리 부교수인 Ioana Lupu는 그녀가 말하는 가장 행복한 직업은 "업무에서 죄책감 없이 업무를 구분하고, 연결을 끊고, 끄는 것"을 관리한다고 말합니다.

 
많은 근로자들에게 한 곳에서 퇴근하고 다른 곳에서 가정 생활을 하는 시대는 끝났습니다(Credit: Getty Images)

그러나 많은 근로자들에게 있어 이러한 장벽은 밀레니엄의 전환기에 새로운 기술이 등장하면서 무너졌습니다. 인터넷, 이메일, 그리고 궁극적으로 스마트폰이 직장으로 진출함에 따라 스마트폰은 근로자가 업무를 수행하는 방식뿐만 아니라 근무일의 형태와 범위도 변화시켰습니다.

Lupu는 "처음에는 모두 블랙베리를 얻었을 때 일어났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이전에는 물론 전화를 받을 수 있었지만 대부분의 경우 작업 파일이나 기타 항목에 반드시 액세스할 수 없었기 때문에 작업을 집으로 가져가는 것이 더 어려웠습니다. 이제 휴일이나 주말에 가족과 함께 언제라도 사람들과 연락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루푸는 기업 문화가 이러한 강경한 입장에 반발하기보다 과로의 망토를 짊어지고 그것을 명예의 휘장으로 삼았다고 말합니다. 그녀는 “바쁘고 지속적으로 일할 수 있는 사람이 당신을 정말 훌륭한 전문가로 만든다는 생각이 아주 이념적이 되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우리는 최고의 기업가들이 주당 100시간 일한다고 자랑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오랜 시간 일하면 헌신적이고 훌륭한 일꾼임을 보여줄 수 있다는 생각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허슬 문화의 출현으로 인해 일부 직원의 일과 삶의 균형이 우선시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팬데믹은 특히 원격 및 하이브리드 작업의 통합으로 인해 이러한 전망을 다시 바꾸었습니다. 근로자가 원하는 곳에 물리적으로 설치할 수 있고 유연성이 더 높아짐과 함께 이러한 변화는 근로자의 개인 생활이 좋든 나쁘든 전례 없는 방식으로 직장 생활에 들어왔다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노동자들이 이 둘을 분리하는 데 새롭게 재투자하도록 자극했습니다.

일부의 경우 개인과 전문가 사이의 이미 빈약한 경계가 훨씬 더 모호해졌다고 Lupu는 말합니다. 팬데믹 이전에 노동자들은 “일과 삶을 분리할 수 있는 다른 일상을 가졌습니다. 예를 들어, 집에 오는 길에 자전거를 타거나 기차를 타고 책을 읽는 것은 아이들을 진정시키고 부모 역할이나 남편 역할 또는 무엇이든 할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그러나 그녀는 통근이 중단되고 사람들이 소파, 부엌, 침실에서 일하거나 멀리 떨어져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되자 직장 생활과 가정 생활 사이의 베일이 벗겨졌다고 말합니다.

그 결과, 근로자들은 일과 삶의 균형을 각 장소에서 동일한 시간을 보내는 것으로 정의하거나 개인적 추구와 전문적 추구 사이의 균형을 더 이상 정의하지 않게 되었다고 Lupu는 말합니다. 대신 그들은 둘이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임을 인정하고 둘 사이의 관계를 건강하게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일종의 일과 삶의 통합을 받아들이기 시작했습니다.

일이 가족 생활에 방해가 된다면(일하지 않는 시간) 그 반대도 괜찮지 않을까요? – 이오아나 루푸

"사람들이 근무 시간 중에도 가족이나 사생활을 우선시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된 변화가 있었습니다."라고 Lupu는 말합니다 . "왜냐하면 일이 가족 생활, 일하지 않는 시간에 방해가 된다면 그 반대도 괜찮지 않을까요?"

그녀는 근로자들이 이제 근무 시간과 개인 생활을 함께 결합할 수 있는 유연성을 원한다고 말합니다. "자신을 위해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고 또 그래야 한다는 것을 깨닫고 두 가지 방식으로 유연성을 사용한다는 사고 방식의 변화가 있었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왜 우리는 개인적인 삶에도 유연성을 가질 수 없고 근무 시간에 요가 수업에 갈 자격이 있다고 느낄 수 없습니까?"

 

직원 정의 '균형' 

이 새로운 시대에 근로자들은 이제 일과 삶의 균형을 그들 자신의 개별화된 우선 순위 목록을 중심으로 일을 조정할 수 있는 능력으로 간주합니다. 이번에는 회사가 아니라 근로자 자신이 실제로 '균형'을 구성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의하고 있습니다. 균형 잡힌 삶은 개인과 직업을 건강한 방식으로 통합하여 경력을 포함하지만 반드시 경력을 중심으로 돌아가지는 않는 정체성을 지원합니다.

팬데믹으로 변화된 직장에 있는 직원들은 균형의 정의를 개혁하고 확장했을 뿐만 아니라 이를 가치의 최전선으로 밀어붙이고 있습니다. Forbes Health가 1,120명의 미국 근로자를 대상으로 한 2022년 설문조사에서 직장인 응답자에게 우선 순위를 묻는 설문조사에서 재정 안정성과 견줄 수 있는 유일한 항목은 일과 삶의 균형이었습니다 . 90%가 이를 "업무의 중요한 측면"이라고 말했습니다.

직원들은 업무와 개인 생활을 분리하기 어렵기 때문에 업무와 개인 생활을 통합하기 위한 유연성과 지원을 점점 더 많이 찾고 있습니다. (Credit: Getty Images)

팬데믹으로 인한 노동 시장의 광범위한 변화는 많은 고용주가 고용주에게 이러한 균형을 요구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했습니다. “일과 삶의 균형 혜택에 대한 요청이 확실히 증가했습니다. “직원들은 고용주가 원하는 모든 것을 제공해주기를 기대합니다. 더 많은 유연성, 하이브리드 작업 모델 또는 원격 작업 방식이 대유행 이후 확실히 극적으로 증가했습니다.”

그리고 생산성과 행복을 높이는 것으로 입증된 유연성 외에도 근로자는 일과 삶의 건강한 통합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다른 혜택을 찾고 있습니다. 그들은 고용주가 공감과 인정의 환경을 조성하고 건강 및 건강 자원에 대한 접근을 제공하기를 기대합니다. 예를 들어, 최근 Qualtrics가 아시아에서 약 8,000명의 정규직 근로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조사에서는 약 3분의 2가 자신의 직업이 정신 건강의 주요 요인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예, Graves는 "근로자들은 근무 시간과 위치에 대한 통제권을 원하지만" "의사소통, 공감 및 웰빙에 대한 집중"도 원한다고 말합니다.

근로자들은 실제로 일이 삶의 나머지 부분과 분리될 수 없음을 인정했기 때문에 개인 생활을 위해 고용주로부터 새로운 지원을 구하고 있습니다 . 요구 사항은 직원마다 다르지만 Graves에 따르면 애완 동물 돌보기, 피트니스 수당 및 부양 가족 돌보기와 같은 다른 주요 요구 사항 중 일부는 개인적인 삶을 직접적으로 향상시킵니다.

우리는 근로자가 개인으로서 일과 삶의 균형이 어떤 것인지 스스로 정의하는 곳으로 발전했습니다 – Patricia Graves

불임 지원도 증가하는 요청입니다. 불임 회사인 Carrot과 The National Infertility Association의 설문 조사 데이터에 따르면 59%가 불임과 가족 형성이 업무 성과에 영향을 미쳤다고 보고했으며 일과 삶의 연관성에 고개를 끄덕였습니다. 실제로 설문조사에 참여한 근로자의 77%는 출산 지원의 가용성이 회사에서의 재직 기간에 영향을 미쳐 이러한 혜택을 제공하는 다른 일자리를 찾거나 머물도록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경우에 따라 Lupu는 회사가 개별 근로자에게 필요한 혜택을 제공할 수 있는지 여부가 "거래 차단기처럼 된다"고 말합니다. 

 

미래 탐색

일과 삶의 균형 진화의 핵심 요소는 이러한 혜택이 근로자에게 얼마나 중요한가 하는 것입니다. "이제 제가 이야기하는 많은 사람들은 '오, 유연성이나 이점이 없다면 그냥 떠날 것입니다'라고 말합니다."라고 Lupu는 말합니다. 

균형과 유연성은 많은 근로자가 이러한 기준을 기반으로 경력을 이동하는 근로자에게 매우 중요한 우선 순위가 되었습니다. 이는 미국에서만 2022년에 5천만 명 이상, 2021년에는 거의 4천8백만 명이 직장을 그만두는 대 사직의 주요 동인이었습니다. Microsoft의 2022 Work Trend Index 연례 보고서 데이터에 따르면 밀레니얼 및 퇴사한 Z세대 근로자들은 일과 삶의 균형 부족이나 유연성 부족을 이유로 꼽았다.

“오늘날 시장에서 직원들은 더 나은 일과 삶의 균형을 제공하는 새로운 기회를 찾기 위해 회사를 그만두고 있습니다.”라고 Graves는 동의합니다. “개인으로서 일과 삶의 균형이 어떤 것인지 근로자 스스로 정의하는 곳으로 우리는 진화했다고 생각합니다. 고용주는 인재를 유치하고 유지하기 위해 많은 요구 사항을 제공해야 합니다.”

그러나 진화는 지속적인 과정이라고 Lupu는 지적합니다. 일과 삶의 균형이 일과 삶의 통합으로 바뀌는 동안, 근로자의 요구와 요구가 더욱 개인화됨에 따라, 특히 그들이 다양한 라이프스타일과 우선 순위를 탐색함에 따라 계속 변화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는 일과 삶이 공존하는 방식에 대한 발상도 바뀔 수 있다. Lupu는 이를 일과 삶의 균형 또는 일과 삶의 통합이라고 부르는 것이 정확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말합니다. "저에게는 일과 삶의 탐색에 가깝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