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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게시판

사람을 과신하게 만드는 '지식의 환상'

by FraisGout 2022. 8. 16.

당신이 지식의 글꼴이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리고 당신은 많은 기술과 전문 지식을 가지고 있지만, 당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덜 알고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자신이 합리적으로 지적이고 교육을 받았다고 생각한다면 세상이 돌아가는 핵심 방식, 즉 우리를 둘러싼 친숙한 발명품과 자연 현상에 대한 지식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제 다음 질문에 대해 생각해 보십시오. 무지개는 어떻게 형성됩니까? 맑은 날이 흐린 날보다 추울 수 있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헬리콥터는 어떻게 날까요? 화장실 물은 어떻게 내리나요?

다음으로 자문해 보십시오. 이 질문의 일부 또는 전부에 대해 자세히 답변해 주시겠습니까? 아니면 각각의 경우에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에 대한 가장 막연한 요점만 알고 있습니까? 

심리학 연구에 참여하는 많은 참가자와 같다면 처음에는 매우 잘 수행할 것으로 예상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각 질문에 미묘한 답변을 제공하라는 요청을 받으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완전히 당황합니다. 여러분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러한 편견을 "지식의 환상"이라고 합니다. 당신은 이러한 구체적인 예가 사소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그것은 결국 호기심 많은 아이가 당신에게 물어볼 수 있는 종류의 질문이며, 최악의 결과는 가족 앞에서 붉어진 얼굴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식에 대한 환상은 많은 영역에서 우리의 판단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직장에서는 인터뷰에서 우리의 지식을 과장하고 동료의 기여를 간과하고 완전히 수행할 수 없는 일을 맡게 될 수 있습니다.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지적 오만함과 그 결과를 전혀 모르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좋은 소식은 일부 심리학자들이 이러한 만연한 사고의 덫을 피할 수 있는 매우 간단한 방법이 있을 수 있다고 제안한다는 것입니다.

 
수동 관찰은 비행기 착륙과 같은 복잡한 생사가 걸린 작업을 수행하는 능력에 대한 사람들의 자신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제공: Getty Images)

알 수 없는 알 수 없음

 

지식의 환상("설명 깊이의 환상"이라고도 함)은 2002년에 처음으로 밝혀졌습니다. 일련의 연구 에서 예일 대학의 Leonid Rozenblit과 Frank Keil은 처음으로 참가자들에게 과학적 현상과 기술적 메커니즘에 대한 예시 설명을 제공했습니다. 1(매우 모호함)에서 7(매우 철저함)까지의 척도로 점수를 매겼습니다. 이를 통해 주제에 대한 "모호한" 또는 "철저한" 이해를 구성하는 항목을 판단할 때 모든 참가자가 동일한 페이지에 있도록 했습니다.

다음은 시험이었습니다. 추가 과학 및 기술 질문이 제시되면 참가자는 설명을 가능한 한 자세히 작성하기 전에 동일한 척도를 사용하여 각 질문에 얼마나 잘 답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지 평가해야 했습니다.

Rozenblit과 Keil은 참가자의 이해에 대한 초기 평가가 종종 극적으로 낙관적이라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들은 주제에 대한 문단을 쓸 수 있다고 생각했지만, 답변의 가장 간단한 요지 이상을 제공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리고 나서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아는 것이 너무 적다는 사실에 놀라움을 표했습니다.

연구자들은 과도한 자신감이 문제의 개념을 시각화하는 참가자의 능력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의심했습니다. 예를 들어 헬리콥터의 비행을 상상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그리고 그 멘탈 필름이 마음에 쉽게 떠올랐기 때문에 참가자들은 움직임의 역학을 설명하는 데 더 자신감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 획기적인 논문 이후 심리학자들은 다양한 맥락에서 지식에 대한 환상을 드러냈습니다. 예를 들어, 마케팅 조교수인 매튜 피셔(Matthew Fisher)는

텍사스에 있는 Southern Methodist University는 많은 대학 졸업생 들이 학업을 마친 후 대학 전공에 대한 이해를 과대평가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첫 번째 실험과 매우 유사하게 참가자들은 의미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제공하기 전에 다양한 개념에 대한 이해도를 평가하도록 요청받았습니다. 그러나 이번에는 질문이 그들이 몇 년 전에 공부했던 주제에서 나왔습니다. (예를 들어, 물리학 졸업생은 열역학 법칙을 설명하려고 시도했을 수 있습니다.) 기억의 자연적 소멸 덕분에 참가자들은 중요한 세부 사항을 많이 잊어버린 것 같았지만 자신이 얼마나 많은 지식을 가지고 있는지는 알지 못했습니다. 잃음 - 초기 예측에 대해 과신하게 만듭니다. 그들의 이해를 판단할 때 그들은 주제에 완전히 몰두했을 때만큼 많이 안다고 가정했습니다.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이 다른 사람을 관찰함으로써 얼마나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지 과대평가하여 '기술 습득에 대한 환상'을 갖게 됩니다.

추가 연구 에 따르면 인터넷에 있는 풍부한 지식을 자신의 기억으로 착각하기 때문에 손끝에서 온라인 리소스를 사용하는 것이 과신을 부추길 수 있습니다 . Fisher는 한 그룹의 참가자에게 "지퍼는 어떻게 작동합니까?"와 같은 질문에 답하도록 요청했습니다. – 검색 엔진의 도움으로 다른 그룹은 추가 소스를 사용하지 않고 주제에 대한 이해도를 평가하도록 요청받았습니다. 그 후 두 그룹은 "토네이도는 어떻게 형성됩니까?"와 같은 네 가지 추가 질문에 대해 지식의 환상에 대한 원래 테스트를 거쳤습니다. "왜 흐린 밤이 더 따뜻합니까?". 그는 초기 질문에서 인터넷을 사용한 사람들이 후속 작업에서 더 큰 과신을 보였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스킬 습득의 환상

 

아마도 가장 심각하게,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이 다른 사람을 관찰함으로써 배울 수 있는 양을 과대평가하여 " 기술 습득의 환상 "을 초래 합니다. 

미국 노스웨스턴 대학교의 경영 및 마케팅 박사 후 연구원인 마이클 카다스는 참가자들에게 다트 던지기, 문워크 댄스와 같은 다양한 기술에 대한 비디오를 최대 20번까지 반복해서 시청하도록 요청했습니다. 그런 다음 그들은 스스로 작업을 시도하기 전에 자신의 능력을 평가해야 했습니다. 대부분의 참가자는 단순히 영화 클립을 관찰하는 것이 기술을 배우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그들이 영화를 더 많이 볼수록 그들의 초기 자신감은 더 커졌습니다.

그러나 현실은 분명히 실망스러웠다. Kardas는 "사람들은 비디오를 한 번 본 것보다 20번을 본다면 더 많은 점수를 얻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그들의 실제 성과는 학습의 증거를 보여주지 못했습니다." 

매우 놀랍게도 수동적 관찰은 비행기 착륙과 같은 복잡한 삶과 죽음의 과제를 수행하는 능력에 대한 사람들의 자신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이 연구를 주도한 뉴질랜드 와이카토 대학교(University of Waikato)의 박사 과정 학생인 Kayla Jordan은 Kardas의 연구에서 직접적인 영감을 받았습니다. "우리는 현상의 한계를 테스트하고 싶었습니다. 그것이 진정으로 전문적인 기술에 적용될 수 있는지 여부입니다." 그녀는 조종사가 수백 시간의 훈련과 물리학, 기상학 및 공학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하며 사람들이 짧은 비디오로는 이해할 수 없다고 지적합니다.

참가자들은 먼저 "당신이 작은 통근 비행기에 있다고 상상해보십시오. 비상 사태로 인해 조종사는 무력화되었으며 비행기에 착륙할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은 당신뿐입니다." 그런 다음 절반에게는 비행기에 착륙하는 조종사의 4분 길이 비디오가 표시되고 나머지는 클립이 표시되지 않았습니다.

결정적으로, 이 영화는 절차 중에 조종사의 손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조차 보여주지 않았습니다. 교육용으로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클립을 본 많은 사람들은 스스로 비행기를 안전하게 착륙시킬 수 있는 능력에 대해 훨씬 더 낙관적이었습니다. "그들은 그 비디오를 보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약 30% 더 자신감이 있었습니다."라고 Jordan은 말합니다.

지식에 대한 과신은 직장에 스며들어 심지어 사람들을 오만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Credit: Getty Images)

실생활의 딜레마

 

지식에 대한 이러한 환상은 중요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지식에 대한 과신은 인터뷰나 프레젠테이션을 덜 준비한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과신은 승진을 목표로 할 때 특히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멀리서 사람들을 관찰할 때, 당신은 직업이 무엇인지 알고 있고 필요한 기술을 이미 습득했다고 가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단 일을 시작하면 눈에 보이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역할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또한 동료를 과소평가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구글 지식을 우리 자신의 것으로 착각하는 것과 거의 같은 방식으로, 우리는 우리가 우리 주변 사람들의 기술과 능력에 얼마나 의존하고 있는지 깨닫지 못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의 기술과 지식 기반을 볼 때 사람들은 때때로 그것을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의 확장으로 착각할 수 있습니다."라고 Jordan은 말합니다.

동료의 지식을 자신의 것으로 주장하기 시작하면 사무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오만함의 한 형태인 동료의 기여를 기억하고 감사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우리의 지식을 과대평가하고 다른 사람들로부터 받은 지원을 잊어버리는 것도 솔로 프로젝트를 혼자 진행하려고 할 때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이러한 함정을 피하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 한 가지 해결책은 간단합니다. 자신을 테스트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익숙하지 않은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는 경우 관련 내용에 대한 막연하고 요지와 같은 아이디어에만 의존하지 마십시오. 대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취해야 할 단계를 신중하게 생각하는 데 조금 더 시간을 할애하십시오. 자신을 내세우기 전에 채워야 할 지식에 큰 공백이 있음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더 좋은 방법은 전문가에게 접근하여 그들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물어볼 수 있습니다. 대화는 당신이 가지고 있는 오만한 가정을 확인해야 합니다. 

기술 목발이 지식에 대한 자신감을 부풀릴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온라인 습관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피셔는 인터넷 검색에 의존하기 전에 잠시 멈추고 사실을 기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제안합니다. 의식적으로 당신의 정신적 공백을 인식함으로써, 당신은 당신의 기억과 그 한계에 대한 보다 현실적인 평가를 형성하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그는 “당황할 각오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자신의 무지를 느껴야 하는데, 그게 불편할 수 있어요.”

이 모든 것과 함께 목표는 철학자들이 찬양하는 고전적인 "지적 덕목" 중 하나인 좀 더 겸손함을 기르는 것입니다. 지식에 대한 우리의 환상을 인식하고 이해의 한계를 인정함으로써 우리 모두는 더 현명한 생각과 의사 결정을 즐기기 위해 불행한 사고의 함정을 피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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