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격언은 우리에게 반대가 끌린다고 말합니다. 그것은 틀릴 뿐만 아니라 그 어느 때보다 사실이 아닐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반대에 끌린다'는 격언에 따라 오래 살았습니다. 내향적인 사람은 외향적인 사람에게 반하고, 이성애자 학생에게는 나쁜 사람이 됩니다. 이 믿음은 대중 문화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수년 동안 지속되어 왔습니다 .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반대되는 것이 끌린다는 데 빠르게 동의하고 심지어 자신의 삶의 예로 뛰어들 수도 있지만, 여러 연구자들은 수년에 걸쳐 그 아이디어를 폭로했습니다. 독성 관계 전문가인 캘리포니아에 기반을 둔 임상 심리학자 Ramani Durvasula는 “이 연구는 사실이 아니라는 것이 매우 분명합니다.”라고 말합니다. “관심, 기질 등 모든 것을 공유하는 사람들은 데이트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실제로 다양한 연구에 따르면 친구와 낭만적인 파트너는 핵심 신념, 가치 및 취미를 공유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사람들은 비슷한 신체적 특징을 가진 사람들에게 끌 리거나 신뢰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그리고 일부 연구에서는 사람들 이 비슷한 성격을 가진 다른 사람들을 찾아간다고 제안 합니다. 기본적으로 연구원과 심리학자는 사람들이 특성, 신념 및 관심사를 공유하는 사람들에게 오랫동안 끌렸다고 말합니다.
특히 견해와 가치에 대해 반대 의견이 반발한다는 증거도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전 세계 국가에서 점점 더 분열되는 사회적, 정치적, 문화적 환경에서 우리는 우리와 매우 다르게 생각하는 사람에게 빠질 가능성이 훨씬 더 적습니다. 소셜 미디어와 같은 요인에 따르면 데이트 상대가 같은 생각을 가진 다른 사람들의 '거품'에 뛰어드는 것이 훨씬 쉬워지고 '반대 사람이 끌린다'는 생각은 그 어느 때보다 구식입니다.
눈을 맞대고 바라보는 것 – 다르게 보여도
반대는 끌어당긴다'는 말의 어원을 정확히 지적하기는 어렵지만, 미국 사회학자 로버트 F 윈치 는 1954년 American Sociological Review의 한 논문에서 이를 제안했다. 그의 연구는 "짝 선택의 보완적 필요"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사람들은 자신에게 부족한 특정 자질(내향적인 사람이 외향적인 사람을 선택하는 것처럼, 아마도 내향적인 사람이 외향적인 사람의 영향을 받는 방법으로)을 가진 파트너를 찾습니다.
유사성 매력에 대한 강력하고 광범위한 증거가 있습니다 – Angela Bahn
그러나 Winch의 연구에 뒤이어 다른 과학자들은 다른 결론을 내리기 시작했습니다. 10년도 채 되지 않아 미국에 기반을 둔 또 다른 사회 심리학 연구원인 Donn Byrne 은 자신의 논문으로 반대-끌어당김 가설에 도전했습니다 . Byrne은 “주제와 유사한 태도를 가진 것으로 알려진 낯선 사람이 주제와 다른 태도를 가진 이방인보다 더 호의적이며 더 지적이고, 더 잘 알고, 더 도덕적이고 더 나은 것으로 판단됩니다. 조정”. 그의 연구는 두 가지 가설을 모두 지지했습니다.
"그게 시작이었습니다." 미국 Wellesley College의 심리학 부교수인 Angela Bahn은 말합니다. "그 이후로 유사성 매력에 대한 강력하고 광범위한 증거가 있습니다."
Bahn은 2017년 자신의 연구에서 이것을 발견했습니다. 이 연구에서 연구원들은 매사추세츠의 공공 장소에서 한 쌍의 사람들에게 접근하여 만났습니다. 그들은 쌍 사이의 유사성이 태도, 가치, 레크리에이션 활동 및 물질 사용을 포함하여 "측정된 변수의 86%" 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다는 것을 관찰했습니다. 보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한 쌍의 친구와 연인은 동성 결혼, 낙태, 시민의 삶에서 정부의 역할, 종교의 중요성에 대한 태도가 밀접하게 일치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 하고 사람들이 실제보다 더 반대되는 것처럼 보이게 하는 피상적인 차이와 같이 반대 가 끌리는 것처럼 보일 수 있는 많은 이유 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직장인 회계사"와 "억제되지 않은 예술가"는 정반대의 커플처럼 보일 수 있다고 Durvasula는 제안합니다. 그러나 "가족[또는] 정치적 이념에 관한 것이든 그들의 가치"는 비슷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흥미롭게도 성격은 결론이 덜 간단한 영역 중 하나로 남아 있습니다. 예를 들어, Bahn의 연구에서 쌍은 성격에서 "낮은 수준의 유사성"을 나타냈으며, 특히 개방성, 성실성, 외향성, 친화성 및 신경증과 같은 "빅 5" 성격 특성 으로 알려진 특성과 관련하여 "낮은 수준의 유사성"을 보였습니다. Bahn은 예를 들어 "매우 지배적인 두 사람은 함께 잘 작동하지 않을 것이므로 '반대가 끌어당긴다'고 스핀할 수 있는 상보성이 훨씬 더 흔한 영역입니다."라고 설명합니다.
그러나 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University College London)의 사회 심리학 강사 Youyou Wu의 또 다른 2017년 연구에서는 다른 결과가 나왔습니다. 약 1,000쌍의 커플과 50,000쌍의 친구의 페이스북 프로필을 살펴보면, Wu와 동료들은 " 5가지 성격 특성 모두에 대해 이전에 발견된 것보다 더 강한 유사성 이 있음을 보여주었다"고 밝혔습니다. 그럴 수도 있습니다.
데이트 앱은 유사한 파트너를 찾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양극화된 가치관과 견해를 가진 사람들이 함께 성공하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물론 그런 일이 일어나며 부부 사이에 의견 불일치 또는 근본적인 반대가 있을 때 이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데이트 앱 Happn의 데이트 및 트렌드 전문가인 파리의 Ipek Kucuk(29세)는 최근에 "모든 것에 동의한" 사람에서 백신 접종 및 종교와 같은 중요한 문제에 대해 다른 관점을 가진 사람으로 데이트를 하게 되었다고 말합니다. "전 전여친과 헤어지기 전에는 내가 얼마나 지루했는지 몰랐습니다."라고 Kucuk은 말합니다. “현재 파트너가 자신의 의견으로 저를 충격에 빠뜨렸기 때문에 롤러코스터처럼 대화를 나누긴 했지만 저를 성장시켰습니다. 제 시야가 넓어졌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그러나 Kucuk은 페미니즘과 LGBTQ 인권 지지와 같은 친밀한 파트너와 공유해야 하는 특정 신념을 가지고 있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많은 다른 사람들도 같은 선호를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오늘날, 정치적 견해를 공유하는 것은 커플이 짝을 맞추는 데 필수적이었습니다. 한 예로, 데이트 앱 Tinder에서 "Black Lives Matter"(또는 BLM)에 대한 언급이 2020년에 55배 증가했습니다 . 이는 사람들이 가장 중요한 신념을 공유하지 않는 파트너와 타협하기를 꺼린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OkCupid가 사용자가 BLM에 대한 지원을 표시하기 위해 프로필에 붙일 수 있는 배지를 출시한 후 배지를 포함하는 사용자는 배지가 있는 다른 사용자와 일치할 가능성이 2배 더 높아졌다고 OkCupid 담당자는 이메일을 통해 BBC Worklife에 말했습니다.
소셜 미디어의 엄청난 문화적 영향과 비슷한 신념을 가진 사람들을 연결하는 알고리즘은 데이트를 즐기는 사람들을 같은 관점과 태도를 공유하는 사람들에게 더욱 밀어붙일 수 있습니다.
Wu가 설명하는 것처럼 여러 데이트 앱은 소셜 미디어 네트워크에서 사람들을 추천하거나 Facebook에서 공유된 '좋아요' 또는 Twitter에서 팔로우를 기반으로 합니다. 그리고 2019년 Pew Research 연구에 따르면 18세에서 29세 사이의 미국 성인 중 약 48%가 데이트 앱을 사용 했습니다. Wu는 "친구의 성격이 처음에는 비슷하다는 연구 결과에 따르면 친구의 친구를 추천하는 데이트 앱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본질적으로 자신과 같은 사람들을 더 많이 만나는 것입니다.
특정 견해를 가진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데이트 앱도 지난 몇 년 동안 특히 분열적인 2016년 미국 대통령 선거를 둘러싸고 등장했습니다. 당시 정치적으로 보수적인 사용자를 대상으로 데뷔한 앱에는 Righter, Conservative Only 및 Donald Daters가 있습니다. 선거 2년 후, Bumble 은 사용자가 자신의 정치적, 라이프스타일 선호도에 맞지 않는 사람들의 프로필을 건너뛸 수 있도록 하는 '필터링' 기능을 도입 했습니다.
"온라인에서 당신이 동의하는 사람들과 쉽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라고 Bahn은 말합니다.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알고리즘은 우리가 이미 동의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을 보여줍니다."
온라인 데이트 서비스는 이를 수용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버그가 아니라 기능입니다. OkCupid 대변인에 따르면 "OkCupid는 우리의 질문 기반 알고리즘으로 인해 사람들이 사회적, 정치적 문제에 대해 연결할 수 있도록 돕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그녀는 데이트 사이트가 사람들이 "일치하는" 데 도움이 되는 문제를 추가로 설명했습니다. 재생산 권리, 총기 규제, Covid-19 백신 및 BLM. 사람들이 주요 신념을 공유하는 다른 사람들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BLM 배지 및 "Climate Change Advocate" 배지와 같은 회사의 배지 출시는 이러한 추세가 점점 더 커지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이제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이 친구, 데이트, 그리고 궁극적으로 사랑을 찾기 위해 사용하는 온라인 네트워크와 사이트는 모두 우리와 비슷한 생각을 하는 것처럼 보이는 사람들을 향하게 합니다. 그것이 나쁜 것만은 아닙니다. 견해와 가치를 공유하는 커플의 비율이 높다는 것을 보여주는 과다한 데이터는 이것이 지속적인 관계의 좋은 지표임을 시사합니다. 그러나 단점도 있습니다. 우리가 우리와 같은 생각을 하는 사람들과만 데이트를 한다면, 우리는 Kucuk이 그녀의 파트너와 즐기는 대화를 덜 할 것입니다. 우리의 가정에 도전하고 다른 세계관에 눈을 뜨게 하는 논쟁입니다. 그러나 기술의 보급과 힘, 그리고 처음부터 반대되는 것이 정확히 끌리지 않았다는 사실을 감안할 때 이 속담은 진부화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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