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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양육

방문탁아모, 가정탁아, 시설탁아

by FraisGout 2020. 8. 16.

      1.우리의 아동은 어디에서 양육되고 있는가?
  미국 취업모의 영,유아 중 대다수는 그들의 가정이나 다른  사람의 가정에서 보호를 받고 
있다. 종일제 취업모의 3세 이하의 영아 중 19%가 그들 자신의 가정에서 방문탁아모(sitter)
에 의해, 54%가  가정탁아에서, 27%가  시설탁아에서 양육되고  있다(Ruopp and Travers, 
1982). 이 수치는  거의 10년 전인  1975년의 것이다.  1983년에 공식집계된 최근의  수치는 
1977년의 것이어서 매우 중요한 주제에 관한 데이터 수집에 있어 엄청난 시간의 간격을 보
여주고 있다. 그 보고서는 종일제로 일하는 취업모의 6세  이하 아동이 그들 자신의 집에서 
29%, 가정탁아에서47%, 시설탁아에서 15%, 그리고 다른 방법으로 9% 양육되어지고 있다고 
보고한다. 마지막의 불가사의한 유목은 설명되지 않았으나 나는 이것이 어떠한 감독도 받지 
않는 아동을 포함하고 있으리라 생각한다.
  시간제로 취업하는 어머니들의 6세 이하 아동은 그들 자신의 집에서, 특히 아버지(23%)와 
다른 친척들에 의해 양육되어지는 경향이 있다. 부모들은 어머니가  주당 12시간 이하로 일
할 때 양육의 계획을 짜기가 더  쉽다. 부모 모두가 종일제 직업을 가진  아동 중 아버지가 
돌보는 비율은 11%밖에 되지 않는다. 사람들은 그러한  가정에서는 한쪽 부모가 자러갈 때 
다른 편은 직장으로 떠나며 둘은 아침식사 때에 가끔 만나는 것으로 추측한다.
  미국은 취업부모의 유아의 양육에 있어 굉장한 문제를 가지고  있다. 미국보다 훨씬 못사
는 나라들이 다음 세대를 위해 탁아를 제공하는 반면 세계에서 가장 풍족한 나라에서의 탁
아는 아직도 매우 풀기 어려운 문제이다. 탁아의 질과 종류는 또 다른 문제이다. 우선  탁아
의 양을 고려해 보자.
  14세 이하의 미국 아동 중 적어도 300만  명의 아동이 그들의 부모가 집 밖에서 일을  할 
때 어떠한 탁아의 도움도 받고 있지 못하다. 학령전 유아  중 약 7%가 그들의 부모가 일하
러 나간 후 일부 시간 동안 혼자 방치되어진다. 이는 취업부모를 가진 약800만 명의 학령전 
유아들 중 50만 명 이상이 하루 중 일부 시간 동안 혼자 방치되어 있음을 의미한다. 이것은 
국가적 수치이다. 간단히 말해 부모들은 탁아비용을 의미한다.  이것은 국가적 수치이다. 간
단히 말해 부모들은 탁아비용을 마련할 여유가 없다. 정책분석가인 게리윈게트(G.Winget)와 
같은 탁아전문가는 "문제는 탁아에 문제가  있느냐 없느냐가 아니라 탁아자체가 행해질  수 
있느냐 없느냐이다. 탁아는 현재의 미래의 미국경제, 미국가족과 아동들을 위해 계속 필요하
다"(1982,pp.315-352).
  둘째, 탁아의 질에 관한 쟁점들을 살펴보기로 하자. 학령전 유아를 위한 탁아장소가  충분
하다 하더라도 많은 저소득층 부모들은 양질의 탁아비용을 지불할  여유가 없을 것이다. 좋
은 탁아소는 한 양육자당 소수의 영,유아의 비율을 뜻하므로  양육자의 봉급은 오직 소수의 
취업모에 의해 마련되어야만 한다. 또한 좋은 탁아는 즐거움과  자극과 안전한 물리적 환경
을 제공하는 곳이므로 많은 비용이 드는 것이다.
  우리는 취업모의 아동을 짐짝처럼 보관할 싼 비용의 시설탁아를  상상할 수 있다. 이러한 
시설탁아는 양육자의 수와 질, 장난감과 놀이시설, 음식들의 수와 질에 인색함으로써 더  적
당한 시설탁아보다 부모들에게 더 적은 탁아비를 청구할 수 있다. 그 아기들은 그곳에 하루
에 9시간, 일주일에 5일 간을 단순히 머무를 뿐이다.
  특히 저소득층지역의 일부 시설탁아들이 이러한 상황에 근접해 있다. 비록 대부분의 주들
이 최소한의 육체적 보호를 요구하는 법을 가지고 있지만  영,유아는 단순히 청결하고 안전
하게 보살펴지고 먹여진다. 그들에게 애정어린 관심이나  자극을 제공하려는 시도가 행해지
지 않는다. 그러나 그러한 환경에서마저도 성인들이 기준 인원의 2, 3배가 되는 많은 아동을 
맡게 된다면 무엇을 할 수 있겠는가?  일부 시설탁아들이 경제적으로 생존할 수 있는  길은 
모든 고용된 양육자들을 8명의 영아의 "어머니"로 만드는 것뿐이다.
  셋째, 3,4세 아동에게 적당한 양육은 더 어린 아동들에게 적당하지 않다. 비록 대부분의 4
세 아동이 8명의 집단 안에 있는 것이 괜찮다 하더라도 12개월 이하의 영아는 그러한  숫자
의 집단에서는 잘 지낼 수 없다. 그러나 많은 취업모들은 양육자의 봉급의 1/8과 다른 양육
비 이상을 보조할 여유가 없다.  유아에게 적당한 탁아의 종류는  아동의 발달에 무엇이 중
요한가에 의해 판단되어야만 한다. 3세  이하의 아동은 성인의 관심을 필요로  한다. 즉, 그 
성인은 4개월 된 아기의 옹알이에 반응하고 12개월 짜리에게는 사물의 이름을 가르쳐 주고 
두 살짜리에게는 동물원 동물들의 행동을 설명하는 사람이다. 포옹과  미소는 모든 유아 그
리고 아마도 모든 인간에게 큰 도움을 준다.
  3세 이상의 아동도 성인을 필요로 한다. 그러나 그들은  아동과의 접촉과 더 많은 형식적 
교수로부터 혜택받는다. 그들은 더 어린 아동들보다 세계에 대해 더 확장적이며, 더 넓은 주
위를 탐색할 준비가 되어 있고, 더  많은 질문을 하며, 가정이나 탁아소 밖의  경험으로부터 
학습한다. 그들은 소방서, 건축현장과 동물원 등에 소풍가기를 좋아한다. 3세 이하의 아동의 
요구가 좀더 작은 공간과 더 작은 사건들로서 잘 충족되는 반면, 3세 이상의 아동의 관심은 
흥미로운 실제 사건들의 세계에 더 향해 있다.
  3세에서 5세까지의 학령전 유아는 다른 아동에게 말을 건다.  그들의 대화는 성인의 기준
으로 볼 때 초보적이다. 왜냐하면 그들은  성인의 대화의 규칙을 잘 따르지 않기  때문이다. 
그들은 상대편의 말에 끼어들고 한가지 주제를 중심으로 오래 대화하지 못하며 동료가 흥미
없어함에도 불구하고 긴 독백을 하기도 한다. 그러나 그들은  그들의 행동에서 동료의 영향
을 입으며 또래집단들과 상호작용을 한다.
  학령전 유아들은 이야기를 읽어 주는 교사의 말에 몇 분 정도 경청할 수 있다. 하지만 그
보다 더 어린 아동은 그렇게 집중하는 것이 어렵다. 3세 이하의 아동은 식품점에  데려가고, 
성인의 무릎위에 앉게 하고, 짧은  이야기를 들려 주는 편이 낫다.  탁아를 각 아동의 사회, 
정서, 지적 발달의 수준에 적당한 것으로 고려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이 책이 주는 또다른 메시지는  탁아는 각 아동의 요구에 맞는  것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어떤 아동은 부끄러워하고 소수의 성인과의 친밀한 관계를 필요로 하나 어떤 아동은 그러한 
긴밀한 관계에 숨막혀 한다. 어떤  아동은 그 나이 또래에 비해  성숙하며 그 동료들에게는 
맞지 않는 경험을 받을 준비가 되어 있다. 다른 아동은  그의 또래보다 덜 성숙하며 그보다 
어린 아동에게 적절한 양육방법을 필요로 한다. 어떤 아동이  다른 아동보다 신체적으로 왜
소한 것 같고 어떤 아동은 정서적, 사회적으로 미숙하다. 우리는 키 작은 아이에게 "어서 자
라라"하고 소리치지 않는다. 왜 우리가 신체발달의 속도가  느린 아이에게 소리질러야 하는
가? 어떤 나이에 어떤 종류의 탁아가 가장 이로울 것인가를 결정하기 전에 각 아동을 하나
의 인간으로서 평가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최상의 탁아 계획이 가장 비쌀 것이라고 생각지 말라. 반대로 일부의 최상의 탁아
는 가장 값싼 것일 수 있다. 왜냐하면 그러한 탁아는 자신의 아기와 집에 있기로 결정한 다
른 여성에 의해 행해지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탁아모는  아동당 1시간에 75센트 정도 번
다. 그들이 3,4명의 영,유아만을 적절히  돌볼 수 있으므로 탁아모는  보통 최저임금보다 더 
적은 임금으로 일한다.
  가정탁아모와 시설탁아 고용인들이 너무도 낮은 임금을 받고 있다는 사실은 다른  취업모
들에게 관념적인 갈등을 일으키며 이는 개개 어머니들에 의해 해결될 수 없다. 아동을 양육
하는 사람들의 착취자가 되는 것은 위선적일지 모른다. 그러나  우리의 사회는 다른 선택권
을 주고 있지 않다. 취업하지 않는 것이 다른 여성 양육자를 착취하지 않기 위한 단 하나의 
대안이다. 그리고 그 대안은 일하는 대부분의 여성이 선택할 수 없는 것이다.
  
      2.탁아에 대한 몇 가지 고려점
  잘못된 탁아가 아동을 위해 선택되었다고 가정해 보자.  그것이 생애의 마지막 기회인가? 
아동은 일부 전문가들이 우리에게 심어 준 것과 같이 깨지기  쉬운 존재가 아니다. 일부 초
기 심리학자들이 믿고 있듯이 생의 첫 1,2년 간의 경험은 그 후의 발달만큼 중요하지  않다. 
유아는 진화의 과정을 거치며 많은 상황에 적응할 수 있는 탄력있는 작은 유기체가 되어 왔
다. 만일 인간이 불행한 사건을 당할때마다 영구적인 해를  입는다면 인류는 벌써 소멸되었
을 것이다. 만일 완전하게 사랑받지 못하는 것이 영원히  사랑하지도 사랑받지도 못함을 의
미한다면 인간의 재생산의 역사는 덜 성공적일 것이다. 20세기의 세계인구의 폭발은 다양한 
양육조건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정서적으로 혹은 성적으로 병약하지 않음을 제시한다.
  그러나 만일 그들이 적절히 양육되어진다면 아동은 더 행복할 수 있다. 비록 아동이 대부
분의 탁아환경으로부터 영구한 손상을 입지 않는다 하더라도 아동은 행복해야 할 가치가 있
다. 그리고 부모들이 탁아에 대해 안심하는 것이 양육의  구체적인 방법만큼 아동에게 중요
할지 모른다. 프로빈스(1982)는 좋은 탁아의 관건은 아동에게 일관적이며 서로 동의할 수 있
는 환경을 창조하려는 부모와 탁아 종사자들간의 협력이라고 주장한다.
  당신은 자기집 탁아, 가정탁아, 시설탁아 중 어떤 것이 당신의 아기에게 좋은 것이라 결정
할 수 있겠는가? 각 환경이 가지는 장점과 단점은 당신 아동의 발달수준과 그의 성격에 따
라 다양하다. 당신이 각 환경에서  제공되는 전형적인 양육의 종류를 살펴볼  때 그 환경이 
얼마나 유연하게 당신 아동의 요구와 어울릴 수 있는가를 고려하라.
  확실히 한 가정탁아가 어떠한 다른 가정탁아와  똑같지 않은 것처럼 한 시설탁아는  다른 
것과 다르다. 그러나 시설에서 좀더 발견되기 쉬운 일부  일반적인 특질과 가정탁아에서 보
기 쉬운 특질들이 있다. 첫 번째로 시설과 가정에서의 전형적인 양질(highquality)의 프로그
램을 비교해 보자. 나는 다음 절에서 양질의 프로그램의 특징을 묘사할 것이다.
  시설탁아는 조직된 교육적 프로그램, 계획된 활동, 같거나 비슷한 나이의 아동의 집단으로 
이루어지는 경향이 있다. 대리양육자는  아동발달이나 유아교육에서 약간의  훈련을 받았을 
가능성이 높다. 시설은 다양한 놀이자료,  아동의 몸에 맞는 가구,  옥외 놀이기구와 학교와 
같은 분위기를 갖고 있는 경향이 높다.  3세 이상을 위한 좋은 학령전  경험의 이점은 좋은 
시설탁아에서 발견될 수 있다.
  시설탁아의 단점은 그것이 좀더 개별화된 양육을 필요로 하는 더 나이 어린 아기와 2,3세 
아동과 수줍음을 타는 아동에게 적용될  때 발견된다. 대부분의 세 살  이상의 아동이 좋은 
시설탁아의 프로그램의 장점으로 이득을 볼 수 있는 한편 영아와 2,3세 아동은 조직된 단체 
활동으로부터는 훨씬 덜, 그리고 1대 1의 성인과의 상호작용으로부터는 더 많이 얻는다.  부
끄러움을 잘 타는 아동은 소음을 내고 성인의 주의를 온통 그리고 쏠리게 하는 외향적인 아
동의 집단에서는 잊혀 질 수 있다.
  동료집단과 잘 지내는 아동에게 시설탁아는 옷입기, 도구 사용하기, 청결히 하기의 자조기
술과 같은 사회적 능력의 발달과 동료들과 주고 받으며 잘 어울리고 성인의 지시를 따르고 
협력하고 경쟁하는 사회적 발달을 촉진하는 기회를 더 많이 제공한다.
  가정탁아는 보통 더 많은 성인의 주의와 더 적은 수의 동료가 있는 좀더 가정 같은  아담
한 환경을 제공한다. 일반적으로 그곳에서는 계획된 활동을 덜 제공하고 교수에 더 적은 강
조를 두고 더 많은 자발적 상호작용이  이루어진다. 그러나 시설탁아에서보다 가정탁아에서 
나쁜 행동을 없애는 것이 더 어렵다. 탁아모는 보통 아동발달의 훈련을 거의 받지 않았으나 
그녀 자신과 다른 아동들을 다룬 경험이 많을 것이다. 가정탁아는  특히 더 많은 성인의 주
의와 더 작은 집단의 영,유아와 늦게 성숙하는 아동에게 잘 맞는다. 당신 가정에 방문탁아모
를 고용하게 되면 양육자가 더 적은 수의 아동을 돌보며 가정탁아가 가지는 특징의 대부분
이 나타나게 될 것이다.
  시설탁아와 가정탁아와 방문탁아에 관한 우리의 연구는  영아와 2,3세 아동은 방문탁아모
나 가정탁아에서 더 잘 양육되어짐을 밝혀 내었다. 왜냐하면  시설탁아는 아주 어린 아동에
게 충분한 성인과의 상호작용을 제공하지 않기 때문이다. 다른  한편 3세 이상의 아동은 가
정에서보다 좋은   학령전기 프로그램을   갖춘 양질의  시설탁아에서  더  잘 발달하였다
(Schwarz, Scarr, and McCartney, 1983).
  
    (1)방문탁아
  방문탁아모와 함께 집에 있는 아동은 그녀와 일 대 일의 상호작용을 할 최대한 기회를 가
지고 있으며 방문탁아모는 영,유아를 아주 잘 돌볼 수 있다. 다른 한편 당신은 탁아모의  행
동을 잘 통제할 수 없게 된다. 그날 무엇이 일어나는가를 책임있게 관찰할 사람이 없다.  그 
탁아모가 그날 하루를 T.V드라마를 시청하며 보낸다 하더라도 아무도 그것을 모른다. 만일 
그녀가 저녁에 당신에게 행복하고 명랑한 아기를 내어 준다면 아주 나쁜 것은 아닐 것이다. 
그러나 당신은 아기가 하루의 대부분을 아기  침대에서 보냈는지의 여부를 결코 모를  것이
다. 서너 명의 학령전 유아를 맡기지 않는 한 방문탁아는 가장 값비싼 탁아의 형태이다.  나
는 내 자신의 네 명의 아이 중 세 명을 그들이 영,유아기 때 방문탁아모를 고용하여 양육하
였다. 그때 나는 적절치 못한 방문탁아모로부터 양호한 수준의 방문탁아모를 경험하였다. 아
동은 어떤 방문탁아모를 좋아하고 어떤 탁아모를 싫어하였다. 내가 최상급이라 여긴 방문탁
아모는 없었다. 그러나 나의 불규칙한 직장 시간과 대학교수로서의 잦은 여행으로 나에게는 
방문탁아모가 가장 실제적인 탁아의 방법이었다.
  그러나 한 번의 악몽이 있었다. 내가 집에 돌아온 어느 오후 그 당시에는 말이 많고 명랑
한 18개월의 셋째 아이가 울고 있었다. 방문탁아모는 빨리 집을 나갔다. 내가 어떤 일이  있
었는가를 묻기도 전에 가버린 것이다. 레베카는 말하였다.  "캐시가 나를 때렸어. 캐시가 나
를 때렸어." 나는 아이를 위로하고 목욕을 시키려 2층으로 데려갔다. 아이의  옷을 벗기자마
자 나는 아이의 엉덩이와 허벅지에 나 있는 크고 빨간  매자국들을 보았다. 그 탁아모는 아
이를 심하게 때렸던 것이다.
  나는 경찰을 불렀고 그들은 즉시 와서 나의 호소를 들었다.  그들은 아이의 몸을 주의 깊
게 조사하고 불거져가는 멍을 사진찍었다.  그들은 불행하게도 증인없이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고 말하였다. 18개월 된 아이는 적당한 증인이 못 되는 듯싶었다. 그들은 이 젊은  여성
에 대해 알고 있었다. 다른 두 가족이 아동학대로 그녀를 고소했었다. 그러나 경찰은 그녀를 
기소할 수 없었다. 그들은 그러한 사실들에 대해 다른 부모들에게 말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
았다. 왜냐하면 그러한 진술은 증명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들은 그저 내가 이 여인에 의해 
매를 맞은 아이를 가진 첫 번째 부모가 아니라는 것을 알려 주었을 뿐이다.
  캐시는 매우 많은 가정에서 일하였으므로 자기가 때리지 않은 아동의 부모로부터  추천서
를 받아 다음 가정에 고용될 수 있었다. 되돌아보건대 그녀가 설명한 먼젓번의 일터를 떠난
이유는 거짓인 것 같았다. 결혼하기 위해(내가 그녀를 고용했을 때 그녀는 이혼하였다고 말
하였다), 후에 그녀의 늙은 할머니를  보살피기 위해(누가 아는가?) 그리고 더  보수가 좋은 
직장을 갖기 위해(아마도 사실일지 모른다) 등이 그 이유였다. 캐시는 내가 영원히 잊지 못
할 경험이다. 아동학대나 그것을 증언할 사람은 아무도 없다. 우리는 거의 명백한 그러한 사
실을 방지할 힘이 없는 것이다.
  나는 원칙적으로 방문탁아모를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 나는 두 명 정도의 좋은 사람과 더 
많은 그저 그런 사람과 끔찍한 한 사람을 경험했다.  방문탁아의 주요한 문제점은 가정에서 
무엇이 일어나는가를 감독하고 공적인 조사를 할  수 없는 것이며 이것이 내가  넷째아이를 
가정탁아에 보낸 이유이다. 가정탁아에서는 경험을 나누고 하루의 다양한 시간에 오고 가는 
서너댓 명의 부모들이 있다. 간단히 말해 방문탁아모보다 가정탁아모를 더 자세히 알 수 있
다.
  
    (2)가정탁아
  가정탁아 혹은 흔히 가족탁아(family daycare)라 불리는  탁아형태는 일반적으로 가장 값
싼 아동양육의 형태이나 간혹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기는 하다. 나는 예비학교의 학비에 버
금가는 탁아비를 받는 가정탁아를 본 적이 있다. X부인의 집에 아기를 맡기는 것은 그를 예
일대학에 보내는 것과 같은 비용이 들었다. 그러나 전형적인  가정탁아는 약간의 돈을 벌기
를 원하며 어린 아이들과 아기를 좋아하는 어린 아이를 가진 이웃집 주부에 의해 운영되는 
것이다. 혹은 그녀는 자신의 아이들이 보금자리를 떠나고 집  주위에서 어린 아기들이 뛰노
는 것을 즐기는 나이 든 어머니일지라도 모른다. 탁아모들은 탁아자격증을 취득하지 않았다 
하더라도 그들이 다룰 수 있는 아기들 이상을 돌보지 않는다(Ruopp and Travers, 1982). 만
일 그들이 자격증이 있다면 미국의 각 주는  각 연령마다 그들이 맡는 아동의 수를 제한할 
것이다. 그 수는 주에 따라 비현실적으로 많을수도 있으나 가정탁아모들은 그들의 시설이나 
그들 능력이 이상의 짐을 지지 않을 것이다.  가정탁아는 성인과의  일 대 일의 상호작용을 
많이 요구하는 3세 이하의 아동에게는 아주 좋은 탁아의  형태이다. 만일 탁아모가 오직 두 
명의 아기와 한 명의 2, 3세 아동을 돌본다면 그녀는  아마도 각 아동과 상호작용하고 그들
의 모든 욕구를 충족시킬 것이다. 만일 가정탁아에 엄격하게  제도화된 계획이 없다면 개별
화된 양육이 가능하다. 나의 막내아이는 한 살에서 세 살까지  은퇴한 노부부에 의해 잘 양
육되었으며 그들은 우리 아이와 다른  아기에게 정성을 쏟았다. 세 살  이후부터 그 아이는 
시설탁아에 다녔다.
  그러나 대부분의 가정탁아 제공자들은 아동발달에서 거의 혹은 어떤 훈련도 받지 않았다. 
당신은 가정탁아모들과 면담하고 그들이 아동과 가진 경험이 당신이 당신의 자녀에게  주기 
원하는 교육을 주는지의 여부를 당신 힘으로 판단해야 한다.  일부 부모들은 부드럽고 관대
하며 할머니같이 아기를 만족시키는 형을 원하며 다른 사람들은 상식적이며 아기에게  자극
을 주는 교사를 원한다. 또 다른 사람들은 엄격한 양육자를 원한다. 당신의 철학이 그러하다
면 엄격하나 친절한 부인이 바로 당신이 원하는 것일지 모른다.  면담하고 관찰하라. 탁아의 
제공자와 면담하여 그녀가 무엇을 자신의 직업으로  생각하는지 알아보라. 그녀에게 가정에
서 하루를 어떻게 보내는지를 물어 보라. 즉, 아동들이 무엇을 하며 어떤 자료들이 구비되어 
있는지, 식료품점과 소방서와 도서관으로 소풍을 가는지를 물어 보라. 그녀는 아동에게 얼마
나 오래 T.V를 보도록 하는가? 또한 그녀에게 얼마나 많은 아동을  하루 종일 돌보고 있으
며 방과 후에 돌보는 아동이 있는지, 있으면 몇 명이나 되는지를 물어보라. 네 명의  유치원
생과 세 명의 국민학교 아동이 방과 후 거실에 있는 세 명의 어린 아동과 합치게 되면 기분
좋은 아침의 가정은 수라장이 되곤 한다.
  요약하면 유능하며 친절한 양육자에 의해 운영되는  가정탁아는 영,유아에게 좋은 형태의 
탁아일 수 있다. 그러나 가정탁아는 더 큰 또래집단과 시설탁아에서  더 많이 발견할 수 있
는 교육적 프로그램을 즐기고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대부분의 학령전 유아들에게는 바람직하
지 않다.
  
    (3)시설탁아
  시설탁아는 좀더 유아원에 가깝게 조직되어 있다. 가정탁아에는 연령등급이 없는 반면 시
설탁아의 아동은 두 살 내의 아동의 집단으로 나뉘어져 있다.  더 나이든 아동이 주위에 있
는 것이 2,3살 아동에게는 이익이 되기보다는 혼란스럽다. 왜냐하면 나이 든 아동이  아동들
간의 상호작용을 지배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2, 3세 아동에게는 적은 연령차를 가진  시설
탁아가 여러 명의 3, 4세 아동을 종일 돌보는 가정탁아보다 더 좋을 수도 있다.
  3세 이상의 아동에게는 양질의 가정탁아보다 높은 질의 시설이 더 좋다. 3세 이상을 위한 
좋은 학령전 프로그램은 좋은 유아원이 제공하는  것과 같은 종류의 자료와 교수를  제공한
다. 하루 중 일부는 노래하기,  가위질하기, 세발자전거 타기, 교사와  말하기, 세기, 그리기, 
적목놀이하기, 가장놀이하기와 3, 4세 아동이 하기 좋아하는 유아원활동에 할애된다. 당신이
나 어떤 다른 사람들의 가정의 대부분은 시설탁아에서처럼 적절히 훈련받은 양육자와  많은 
동료들을 제공할 수 없을 것이다.
  시설탁아는 가정탁아나 방문탁아모가 오는 당신 가정보다 더 시설에 가깝다. 만일 그들이 
적당히 구조적인 교육적 프로그램과 좀더 확장된 시설과 장난감과 더 많은 전문양육자를 제
공한다면 시설이 꼭 나쁜 것은 아니다. 모든 이러한 특질은 대부분의 나이든 취학전 아동에
게 추천할 만하다. 영,유아는 가정과 같은 분위기를 가진 시설탁아에서 아주 잘 지낼 수  있
다. 일부 시설들은 한 양육자당 네 명의 영,유아를 맡는 가족집단과 각 집단을 위한  작은방
을 가지고 있다. 만일  당신의 아기가 완전히  소가족집단에서 보호받고 있다면  한 시설에 
100명의 영,유아가 있다는 사실은 그에게 별 영향을 주지 않는다.
  영,유아를 위한 시설탁아에서의 유일한  현실적인 문제는 질병의  감염이다. 감기, 독감과 
전염성 강한 질병들은 큰 시설탁아에서 산불과도 같이 번진다.  그곳에는 항상 수두와 바이
러스에 감염된 아동이 있으므로 당신의 아기는 그 마을의 모든 질병에 노출된 셈이다. 방문
탁아모는 그녀의 질병만을 가져온다. 그러나 시설탁아에서는 새로운 병균이 매일  도입된다.  
영아는 다양한 전염성 질병에 면역을 가질 필요가 있다. 홍역, 유행성 이하선염, 소아마비와 
같은 심각한 질병들은 당신의 아기가 시설탁아에 들어오기 전이나 직후에 예방접종을  맞아
야 한다. 감기와 독감과 같은 덜 심각한 전염병들은 이 시점에서는 참아 내야만 한다.  현재
까지 수두는 아동기에 걸리는 질병이며 신생아기 이후에 걸리는 수두는 보통 어떤 합병증을 
가져오지 않는다. 당신의 아기는 다른 형태의 탁아에 있을  때보다 시설탁아에서 가벼운 전
염병에 걸릴 확률이 많다.
  
    (4)개방성과 구조
  유아원과 같은 시설의 프로그램의 철학은 매우 허용적인 것으로부터 매우 엄격한  것까지 
다양하다. 만일 능력 있는 유아교육자에 의해 운영된다면 "개방"교실은 풍부한 활동들을 제
공할 수 있다. 만일 형편없이 운영된다면 그 학급은 대혼란상태에 빠질 것이다.
  매우 구조적인 프로그램은 각 나이집단의 평균 아동들에게 발달적으로 혜택을 준다고  생
각되는 활동들을 계획한다. 잘 운영되는 구조적 프로그램은 아동으로 하여금 유용하고 즐거
운 활동들을 하도록 이끌며 다양하고 새로운 것들을 시도하게 함으로써 그들의 능력을 발휘
하게 한다. 더러워지는 것을 두려워하는 아이는 손가락그림을 배울  것이며 몸닦는 것을 싫
어하는 아동은 손을 깨끗이 씻는 방법을 배울 것이다. 다른 한편, 빈약하게 운영되는 구조적 
프로그램은 그들의 개인적 흥미나 희망과는 상관없이 짜여진 일과표에 따라 움직이는  죄수
들의 감옥소와 같을 수 있다.  큰 적목을 싫어하고 책읽기를 즐기는  아동이 적목으로 성을 
건축하도록 강요될지도 모른다.
  구조와 개방성의 조화는 탁아프로그램에서 가장 좋은  절충안이다. 아동이 흥미를 느끼는 
것은 무엇이나 허락하는 시간과 새롭고  잠정적으로 흥미로울 활동들을 아동에게  소개하는 
시간을  포함하는   프로그램은 두   극단  사이에서   균형을 취한다.   아동은   자기지시
(self-direction)와 타인의 소망에 복종하는 것 두 가지를 학습할 필요가 있다. 인생은 두 가
지 모두를 요구하기 때문이다. 
  
      3.탁아의 질을 평가하기
  대부분의 부모들은 친구들, 이웃, 지역슈퍼마켓의 게시판을 통해 자신의 아이를 위한 탁아
에 대한 정보를 얻으나 이러한 방법은 좋은 탁아시설을 찾는  데 제한점이 있다. 그 부모의 
친구들은 편리한 이웃시설들을 알려 줄 수 있으나 그 질에  대해서는 말해 주지 않는다. 좋
은 탁아시설을 찾는 부모들은 때때로 소아과  의사나 목사와 같은 전문가에게 전화하곤  한
다. 불행하게도 탁아시설을 추천하는 전문가들의 대부분은 그 장소를 방문해 보지도 않았으
며 그 질에 대해서 아무것도 모른다(Clarke-Stewart, 1982).  소수의 부모들만이 지역사회복
지기관에 등록된 가정탁아와 시설탁아의 목록을 문의한다. 그러한 경우에 그들은 물리적 공
간과 안정의 최소한의 기준을 화재시의 비상구와 한 아동당 25평방피트의 공간을 갖춘 시설
임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미국유아교육협회(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가 
유아교육기관들을 위해 설정한 물리적 공간, 교육프로그램, 교사의 질과 같은 적절한 기준들
을 기대하고 있다. NAEY는 시설의 프로그램에서 유아를 돌보는 다수의 양육자와 교사들을 
대변하며 아동의 편에 서는 강력한 목소리이다. 그들은 현재  논의 중인 양질의 탁아프로그
램을 위한 기준의 초안을 발표하여 왔다.
  현재로서 당신의 아기를 위한 양질의 탁아교육을  보장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당신의 
판단에 맡기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을 판단하는 유일한 방법은 그 탁아시설과 그 안에서 무
엇이 행해지는가를 관찰하는 것이다. 문제가 되는 것은 대부분의 부모들이 탁아시설에서 무
엇을 보아야 하는지를 정확히 모른다는 것이다. 만일 탁아모가 부모에게 잘 해 준다면 이는 
그녀가 아동을 잘 돌볼 것임을 가리키는 것인가? 지금부터 양질의 탁아를 위한 기준을 조사
하기로 하자.
  
    (1)탁아시설의 관찰
  좋은 탁아에 대해 연방정부가 인가한 기준은 없으나 아동발달 학자들간에 보편적으로  받
아들여진 지침이 있다.  미국 내의  탁아의 권위자인  클라크-스튜워트(A. Clarke-Stewart, 
1982)는 실제의 양육상황을 관찰하는 것이 그 탁아시설의 질을 보장하는 최상의 방법이라고 
말한다. 어떠한 것도 부모의 눈과 마음을 대신할 수 없다.
  아동발달, 발달적으로 적절한 양육과 당신의 자녀에 대한 당신의 지식을 사용하여 탁아의 
상황을 평가하라. 아무도 당신 이상으로 당신의  자녀에게 잘 맞는 탁아를 평가할 수  없다. 
그러나 평균의 영아와 학령전 유아를 위해  발달적으로 적절한 탁아를 선택하는 것을  돕는 
몇 개의 지침이 있다.
  그러한 지침은  클라크-스튜워트의<탁아(Daycare)>(1982)의  유아기 환경측정척도(Early 
Childhood Environment Rating Scale)와 탁아시설에 관한 우리의 연구로부터 끌어낼 수 있
다. 그 항목들은 탁아의 질의 중요한 특질인 탁아시설의 측면들이다. 대부분은 30분의  방문
시간 동안 관찰될 수 있다. 다른 것들은 탁아모와 이야기를 나누며 결정될 수 있다.  그리고 
다른 것들은 당신의 자녀가 탁아시설에 등록한 후, 그를 맡기거나 데려갈 때와 때때로의 방
문 기간동안 눈여겨 볼 것들이다.
  나는 대부분의 전문가들이 아동의 복지와 발달에 가장 중요하다고 믿는 탁아환경의  관찰 
가능한 특질을 요약하겠다. 항상 그렇듯이 좋은 탁아의 관건은 발달적으로 적절하고 개인의 
차에 부응하는 것이다.
  [1]신체적
  보호
  *그 시설이 시간맞춰 육체적 보호와 즐거운 식사와 간식시간을 제공하는가?
  2세 이하의 영아에 한한다면 이 사항은  영아가 배고파할 때 성인이 안고 우유를  먹이며 
규칙적으로 밥을 먹이고 밥먹일 때 영아에게 말하는 것을  의미한다. 학령전 아동에게는 좋
은 영양과 규칙적인 식사와 간식과 성인과의 기분 좋은 사회적 접촉이 필수적이다. 비록 아
동에게 새로운 요리를 소개할 때라도 아동의 음식선호성은 존중되어야만 한다. 덜 바람직한 
상황이란 되는 대로 꾸며지는 일과 영양이 부족한 음식 성인과의 적은 상호작용, 혹은 숨막
힐 듯한 분위기이거나 위 모두이다. 다신 자신에게 물어보라: 만일 당신이 영아나 학령전 유
아라면 이러한 장소에서 먹는 것을 즐기겠는가?  *적절한 휴식과 낮잠을 허용하는가?
  낮잠 잘 장소는 조용하며 통풍이 잘되며 감독하기 좋은 곳이어야 한다. 아동은 자신이 좋
아하는 담요나 장난감을 가지고 잘 수 있어야 한다.  낮잠시간은 일찍이거나 늦게 일어나는 
아동을 위해 길거나 혹은 짧게 융통성이 있어야 한다.  바람직하지 못한 낮잠준비는 붐비고 
시끄러운 방, 그리고 엄격하게 짜여진 낮잠 시간 등으로 알 수 있다.
  *아동을 청결히 하는가?
  손가락그림을 그리거나 모래성을 쌓거나 바닥을 기는 것들은 좋은 것이나 식사하거나  귀
가하기 전에 몸을 닦을 시간이 있어야 한다. 탁아시설에서 온종일 보내는 아동은 손과 얼굴
을 씻고 식사 후에 양치하고 가끔  화장실 가는 것이 격려되어져야 한다. 3,4세  아동에게는 
이러한 일상적인 일을 혼자 할 수 있는 경험이 주어져야 한다. 당신 성격에 따라 당신은 청
결함에 대해
  더 많이 혹은 덜 신경을 쓸지 모르나 적어도 기저귀는 필요할 때 바꿔 주어야 한다. 위생
을 무시하는 것과 위험한 일상 일들은 당신 아동의 건강에  위험할 수 있다. 청결함과 말쑥
함을 유지하는 것은 좋은 일이다.
  [2]놀이 재료들
  *충분한 장난감, 책, 게임들, 다양한 놀이를 위한 기회들이 제공되는가?
  영,유아를 위한 재료들은 책, 퍼즐,  다양한 크기와 모양의 적목들과  같은 조용한 독립적 
놀이, 의복, 살림살이 도구들, 인형이나 모형동물과 같은 더 사회적인 놀이 그리고  진흙, 페
인트, 크래용과 같은 창조적 활동들을 위한 재료들을 포함한다. 아동은 안전한 놀이재료들과 
가위, 망치, 칼과 같은 도구를 사용하며 모양상자,  부드럽고 딱딱한 장난감들, 용기들, 적목
들과 모든 종류의 안전한 물건들을 가지고 놀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
  [3]시설
  *아동이 조화로운 집단활동과 혼자 놀이를 할 만한 공간이 있는가?
  붐비는 공간에서는 바람직하고 다양한 활동들을 할 수 없다. 영아를 위한 방들은 앉고 길 
수 있는 깔개와 아동의 몸에 맞는 튼튼한 가구와 책을 보고 조각맞추기를 하고 집놀이를 하
고 적목으로 집짓기를 할 만한 코너와 세발저전거, 그네
 , 오르기, 숨기, 뛰기 뛰어오르기를 할 만한 옥외의 공간을 갖추어야 한다.
  *공간이 매력적으로 장식되어 있고 아동의 눈높이에 맞게 배열되어 있는가?
  그림과 게시판은 아동이 볼 수 있게 되어 있는가 아니면 부모의 눈높이에 맞게 배열되어 
있는가? 만일 그 방들이 아동을 위해 꾸며졌다면 안전한 장난감을 둘 개방된 선반과 양육자
들이 통제할 필요가 있는 재료들을 보관할 높고 막힌 선반들과 아동이 볼 수 있는 밝고  매
력적인 벽장식들을 갖추어야 한다. 가정탁아는 시설탁아와  똑같은 수준으로 전적으로 아동 
중심의 기준에 의해 평가될 수 없으나 그곳 역시 매력적이며 안락하고 안정되고 청결하여야 
한다. 만일 벽의 페인트가 벗겨지고 컵을 두는 선반이 모두  닫혀 있고 많은 장난감이 부서
져 있고 그 전날 어지러워진 것이 그대로 있다면 그 장소가 당신의 자녀에게 적절한 곳인지
를 자문해 보아라.
  [4]양육자들
  *양육자가 아동발달에 대해 충분히 알고 있는가?
  그 양육자가 아동발달이나 유아교육에 관련된 훈련을  받았는지의 여부가 양육자의 영,유
아의 발달에 관한 지식의 정도와 아동의  개인차의 존중의 여부를 판단하는 최상의  기준이 
된다. 내 경험으로는 한 명 이상의 아동을 가진 어머니들은 아동이 어떻게 발달하며 그들이 
서로 어떻게 다른가를 잘 이해하기  쉽다. 당신이 아이를 맡기기 전에  양육자와 함께 그가 
받은 유아교육에 관련된 훈련과 영,유아를 다루어 본 경험에 대해 대화해 보라.
  *양육자들이 영,유아를 다정하면서도 면밀하게 감독하는가?
  만일 그 양육환경이 안전한 공간과 자료들을 제공한다면 양육자들은 아동의 놀이를  방해
하지 않고 그들이 자료를 적절히 가지고 노는지를 감독할 수 있다. 유아의 말싸움이 길어질 
때 양육자는 어느쪽에도 피해를 입히지 않고 그 사건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만
일 양육자들이 차례를 지켜 교구를 사용하는 법과 참여의 문제들을 타협하는 방법을 아동이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면 다툼은 유아에게 중요한 학습의 기회가 될 수 있다.
  아동은 성인처럼 생각하지 않으며 성인이 강요하는 협상의 원리도 이해하지 못하므로  양
육자가 성인의 기준으로 다툼을 해결하려는 것은 별 효과가  없다. 그들은 유아식으로 타협
할 필요가 있으나 서로간에 해를 주지 말아야 한다.
  *양육자는 위험스러운 장소에서 아기들을 주의  깊게 감독하는가? 그리고 위험스러운 도
구를 가지고 노는 아동들을 주의 깊게 감독하는가?
  말할 필요도 없이, 당신은 당신의 아기 또는 취학전 아동이 안전하기를 원한다.  아기들이 
아래 층계로 그리고 성인 크기의 가구에서 떨어지는 것을  보호해야 한다. 취학전 아동들을 
날카롭고 뾰족한 물체와 육체적 공격을 하는 다른 아동들로부터 보호해야 한다. 아동들에게 
망치로 못을 바고 샐러리 자르는 연습의 기회를 주는 것은 상당히 적절할 수 있으나 성인은 
아동이 상처를 입지 않도록 가까이에  있어야만 한다. 아기들에게는 가구를 잡고  서있거나, 
층계를 오르는 연습과 더불어 층계 아래로 내려가는데 그들을  붙잡아 줄 성인도 필요하다.  
*양육자가 영,유아와 말할 기회를 항상 찾고 있는가?
  아동은 성인과의 의사소통을 통해 세계에 대해 가장 많이  배운다. 사물의 이름, 느낌, 관
계와 같은 물리적 사물과의 경험조차도 해석을 필요로 한다.  언어는 아동이 학령전기 동안 
학습하는 것에 의미를 주고 상대편과 서로의  관점을 교환하게 하는 가장 주요한  매개체이
다. 바람직한 탁아기관의 양육자들은 아동이 깨어 있는 시간 동안 책을 읽어 주거나 모래의 
느낌에 대해 이야기하거나 비로 청소를 하는 방법 등을  설명하며 그들과 의사소통한다. 양
육자는 아동의 질문에 대답하고 영아가 무엇을  가리킬 때 사물의 이름을 말하고  질문하는 
내용에 귀를 기울여야 하며 적절히 반응해야 한다. 말하기와  귀기울여 듣기는 좋은 탁아기
관을 알아볼 수 있는 척도이다.
  [5]활동계획
  *음악, 읽기, 옥외놀이, 칠하기, 자유놀이와 혼자놀이를 위한 시간이 규칙적으로 짜여져 있
는가?
  좋은 프로그램은 규칙적으로 계획된 활동과 개인선택활동을 위한 공간이 있는 반구조적인 
것이다. 자유놀이와 성인주도적인 활동이 균형있게 계획되어 아동이 미리 활동이 정해진 시
간과 자신이 선택할 수 있는 유연성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게 되어야 한다.
  *대집단, 소집단, 개인선택시간이 골고루 계획되어 있는가?
  3세까지의 영,유아에게는 집단경험의 가치가 제한되어 있다. 집단경험보다는 성인과의  상
호작용이 더 유익하다. 그러나 3, 4세 유아들은 동료들과 함께 지내면서 사회적 기술을 학습
할 필요가 있다. 소집단도 마찬가지이다. 아동은 교사가 한 번에 열 명의 아동에게 말할  때 
교사의 말에 귀기울여야 한다는 것을 학습할 필요가 있다. 조용히 앉아 있고 이야기를 경청
하며 현악기에 대해 설명해 주는 손님의 이야기에 귀기울이며 줄서서 박물관을 견학하는 등
을 학습해야 한다. 이것이 3, 4세 유아에게 필요한  중요한 사회적 기술이다. 소집단에 소속
되거나 소집단을 다루는 것이 더 용이하다. 2, 3명의 학령전 아동이 한 가지 활동을 할 때에
는 더 큰 집단에서보다 그들 자신이나 성인들에게  더 적은 요구와 더 적은 좌절감을 주게 
된다. 왜냐하면 각 아동의 참여와 표현의 기회가 더 커지기 때문이다. 하루의 대부분의 시간
은 소집단과 개인선택활동에 쓰여져야 한다.
  [6]부모와의 관계
  *양육자들이 아동의 활동, 발달문체, 특별한 재능에 대해 부모를 집단으로 그리고  개인적
으로 만날 계획이 있어야 한다.
  부모들은 프로그램과 자녀의 향상에 대해 알 필요가 있다.  교사들은 많은 아동을 접하므
로 각 아동에 대한 객관적인 견해를 가질 수 있는 반면 대부분의 부모는 자기 자녀와  소수
의 자기 친구들의 자녀밖에 모른다.  양육자의 훈련과 경험에 따라 각  아동에 대한 판단의 
정확도가 달라진다. 양육자의 능력과는 별도로 당신은 적어도 그들이  당신 자녀에 대해 어
떤 견해를 갖고 있는지를 알 필요가 있다. 양육자들에게  집단이나 개인별로 부모와 규칙적 
모임을 갖는지 물어 보라.
  *양육자들이 아동이 가정에서 기관으로  그리고 기관에서 가정으로  이동하는 것을 돕는
가?
  아동이 아침에 기관에 도착하자마자 양육자들은 그들을 열렬히 반갑게 맞이해야 한다. 마
찬가지로 오후에 아동이 귀가할 때에 온화함과 다음날에 대한 기대를 품고 작별 인사를 해
야 한다. 양육자들은 아기를 맡기고 가는 부모들을 안심시켜야 한다. 그리고 설사 그 아동이 
그 기관에서 하루 24시간 노는 것을  좋아하더라도 양육자는 아동이 귀가하는 것을  도와야 
한다. 중요한 것은 부모, 양육자와 아동간의 의사교환이다. 그들과 대화하라.
  [7]행복한 아동
  *그곳에서 양육되고 있는 영,유아가 행복해 하며 활동에 몰두하는 것처럼 보이는가?
  탁아시설의 질을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은 그곳의 아동이 어떻게 관찰자에게 보이는가 하는 
것이다. 좋은 시설의 아동은 행복하고 그들의 활동에 몰두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며 열등한 
시설에서의 아동은 목적없이 방황하며 울고 서로 크게 싸우는  것처럼 보인다. 그들은 지루
해 보이며 실상 그러하다. "개방교실"이라는 변명에 현혹되지 말라; 진실한 개방교실은 아동
이 자신의 활동을 선택할 수 있는 잘 조직된 교실이다. 그것은 비조직적이고 빈약한 환경이 
아니다.
  위와 같은 질문들은 탁아시설의 관찰시 유용한 지침이 될 수  있다. 나는 당신이 당신 자
녀를 위해 당신이 원하는 바와 당신 자녀에게 가장 잘 맞는 환경을 결정하는 것을 돕기  위
해 그것들을 사용하기를 제안한다. 일부 아동은 옥외의 육체적 활동을 즐기고 그것을 더 요
구하는 반면 다른 아동은 건물 밖으로 나가기 위해 두터운 잠바를 입을 필요가 전혀 없기를 
원한다. 어떤 아동은 다른 아동과 더 많은 사회활동을 필요로  하는 반면 다른 아동은 성인
과의 접촉을 더 원한다. 이러한 사실들은 당신이 당신 자녀에게 알맞은 탁아 상황을 고르는 
것에 도움을 줄 수 있다.
  
    (2)관찰목록표
  클라크-스튜워트(1982)는 탁아시설의 질을 평가해 볼 수 있는  관찰목록표를 제공하고 있
다. 그 목록은 매릴린 브래드바드(M Bradbard)와 리차드 엔즐리(R. Endsley)에 의해 개발되
었다. 그들은 참고문헌으로부터 항목을 뽑아 내고  아동발달전문가들에게 그들이 양질의 탁
아를 가장 잘 반영한다고 생각하는  항목이 무엇인지를 물었다. 그리고  그들은 전문가들에 
의해 독자적으로 평정된 탁아기관을 어머니와  대학생들이 관찰하게 함으로써 그  목록표의 
현장실험을 마쳤다. 전문가들이 우수하다고 판단한 시설과 그들이 빈약하다고 본 시설을 구
별하게 하는 목록표의 항목들은 개정된 목록표의 형태를 띠었다.
  위의 지침이 가정과 시설탁아의 질을 기술하는 데 반해 목록표의 항목들은 주로 시설탁아
를 평정하기 위해 고안되었다.  항목들은 그 기관의 방문도중  사용할 수 있게 정리되었다.   
[1]건강과 안전
  *성인은 아동이 있는 방에서 담배 피우지 않는다.
 *바닥이 깨끗하다.
  *바닥은 카펫이 깔려 있거나 미끄러지지 않도록 되어 있다.
  *아동이 식사하는 영역은 깨끗하며 매력적이다.
  *어떠한 아동도 더러운 기저귀나 팬티를 입고 있지 않다.
  *적어도 한 성인이 항상 아동을 감독하고 있다.
  *세탁비누와 의약품은 아동의 손이 가지 않는 곳에 보관되어 있다(높은 선반이나 잠글 수 
있는 캐비닛 등).
  *전기콘센트는 안전뚜껑으로 덮여 있다.
  *응급처치용품(비누, 일일밴드, 거즈, 체온계)을 쓸 수 있다(양육자에게 물어 보라).
  *장난감과 시설물들의 상태가 양호하다(날카로운 끝, 부서진 조각, 페인트 조각, 헐었거나 
손상된 전깃줄, 삼킬 수 있는 장난감의 헐거운 부분들이 있나 조사하라).
  *가구들(캐비닛, 책장)이 안전하며 견고하여 아동에게 쓰러지지 않는다.
  *종사자들은 각 아동에 대한 기록을 한다(위급시의 전화번호, 의학정보).
  *목공이나 부엌도구들(망치, 가위)과 다른 날카로운  물건들은 성인의 감독하에서만 쓰인
다.
  [2]물리적 공간
  *각 아동에게는 자신의 소유물을 보관할 사물함이나 서랍과 같은 개인적 공간이 있다.
 *낮잠 잘 수 있는 어둡고 조용한 공간이 있다(커튼이 쳐져 있으며 간이침대가 분리된 영역
이 있거나 침실이 있다).
  *낮잠 잘 수 있는 어둡고 조용한 공간이 있다(커튼이 쳐져 있으며 간이 침대가 분리된 영
역이 있거나 침실이 있다).
  *장난감과 시설물을 쓰고 난 후 선반 위에 둘 수 있는 보관장소가 있다.
  *창문들이 낮아 아동이 밖을 볼 수.
  *온도와 습도가 쾌적하다(온도는 화씨로 약 68-70도, 습도는 약 40-6-%).
  *다양한 그림, 포스터, 모빌을 볼 수 있다.
  *아동이 화장실에서 들어가기 편하다.
  *건물에서 직접 옥외놀이영역으로 갈 수 있다.
  *맑은 날에 나가 놀 수 있는 옥외놀이영역이 있다.
  *옥외놀이영역은 물이 잘 빠지고 일부는 모래, 나무껍질, 그  위에서 공중제비, 뛰기 앉기
를 할 수 있는 풀과 같은 부드러운 물질로 그리고 또 다른 영역은 탈 것은 탈 수 있는 딱딱
한 표면으로 덮여 있다.
  *베개, 쿠션, 깔개, 편안한 의자, 소파와 같은 시설이 갖추어진 옥내놀이영역이 있다.
  *실내공간은 너무 많은 아동이나 너무 많은 큰  시설물 등으로 너무 혼잡하지 말아야 한
다.
  [3]교재, 교구, 활동들
  *매력적이고 잘 쓰여진 이야기와 그림책이 있다.
  *책과 퍼즐과 같이 조용한 놀이를 위한 교재, 교구와 타는 장난감과 기어오르는 구조물과 
같은 활동적 놀이를 위한 교재, 교구가 제공된다.
 *충분한 교재, 교구가 있어 아동이 그것들을 사용하기 위해 기다리는 시간이 짧다.
  *아동이 옥내와 옥외에서 뛰고 기어오를 기회를 갖는다.
  *아동이 낮잠, 식사 시간을 제외한 대부분의 시간에 이야기, 음악, 그림, 퍼즐과 같은 여러 
개의 활동을 할 선택권을 갖는다.
  *충분한 범위의 활동들이 남아와  여아에게 제공되어 진다:  남아를 위한 극놀이 인형들, 
여아를 위한 기어오르고 탈 수 있는 장난감, 차 트럭, 도구들.
  *아동은 다음과 같은 재료 중 일부 혹은 모든 것을 가지고 일할 수 있다: 페인트, 크레용, 
연필, 풀, 진흙, 모래, 물, 가위, 종이, 단추.
  *다음과 같은 교재 중 둘 이상이 제공되어진다: 타는  장난감, 기어오르는 교구, 잡아당기
는 장난감, 평형대, 두드리는 장난감, 매어다는 장난감.
  *다음과 같은 교구 중 둘 혹은  그 이상이 제공된다: 사회적 게임, 음악  교구 혹은 기구, 
읽기, 쓰기 셈하기를 가르치는 교구나 자료들(카드, 퍼즐, 책 등).
  *아동이 건축할 수 있는 자료를 가지고 일할 수 있다(나무, 골판지, 상자, 적목, 레고  등).  
*옥외놀이영역에는 다음 중 둘 혹은 그 이상이  있다: 적목들, 건물을 지을 수 있는 종이상
자와 골판지, 모래상자와 모래 장난감, 미끄럼틀, 타는 장난감, 시소, 평형대, 타이어.
  *혼자 장난감과 유구를 꺼내 쓸 수 있다(높이가 낮고 개방된 선반, 장난감장 등).
  *아동과 성인이 활동 후 정리에 참여한다(탁자닦기, 빨랫감접기, 물감치우기).
  [4]성인직원
  *아동에게 개인적 관심을 줄 수 있는 충분한 수의 성인이 있다(6명의 아동마다 적어도 한 
명, 3세 이하의 아동에게는 더 많은 수가 필요함).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도 고용된다.
  *성인은 아동양육과 발달에 관한 훈련을 받았다(문의하라).
  *성인은 직업으로서 아동양육에  흥미를 가지고  있다(모임에 참가하고 관련서적을  읽는
다).
  *성인이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아동에게 말할 때는 무릎을 꿇거나 아동의 눈높
이로 구부리고 아동이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명료히 설명한다.
  *성인은 가끔 아동을 교수한다(교수는 설명하기, 이름붙이기, 읽기와 같이  비형식적일 수 
있다).
  *일부 교육적 프로그램이 명백히 드러나 보인다.
  *성인은 다른 아동이 아무것도 하고 있지 않은 동안 한 아동과 모든 시간을 보내지 않는
다.
  *육체적 처벌이 사용되지 않는다.
  [5]아동
  *아동은 성인들 주위에서 웃고 농담하며 행복해 보인다.
  *아동은 바쁘고 무엇인가에 몰두해 있다(권태스럽게 이리저리 돌아다니거나 그저 앉아 멍
하니 한 곳을 주시하거나 오랜 시간 기다리거나 하지 않는다).
  *각 아동은 하루의 일부 시간 동안 다른 아동과 놀고, 얘기하고 함께 일하는 등 상호작용
하며 보낸다.
  *아동은 서로를 즐기는 것처럼 보인다(도와주고 미소짓고 찬성을 표하고 논다).
  *싸우지 않는다(치기, 꼬집기, 차기, 장난감을 움켜쥐기 등을 하지 않는다).
  *아동은 비교적 작은 집단을 이룬다(5, 6세  아동은 18명 이하, 3, 4세 아동은  11명 이하, 
1, 2세 아동은 7명 이하).
  *남아와 여아가 함께 있다.
  *한 집단에 있는 아동의 연령범위는 2년을 넘지 않는다.
  *아동은 자신 스스로 새로운 활동을 선택한다.
  [6]부모들
  *종사자가 부모에게 언제나 찾아올 것을 격려한다.
  *종사자는 기꺼이 부모의 질문에 답하고 프로그램에 대해 이야기한다.
  *종사자는 규율과 아동행동지도에 관해 부모와 견해가 같다.
  [7]아동 개인
  프로그램은 아동의 특별한 요구와 기질에 부합된다.
  
    (3)탁아시설의 관찰을 위한 그 밖의 조언
  당신이 여러 개의 탁아시설을 방문할 때 관찰을 좀더 조직적으로 하기 위해 관찰목록표를 
지니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우리의 연구에서도 그러했듯이 당신도 좋은 것은 같이 있다
는 것을 발견할 것이다. 적절하지 못한 탁아환경은 일반적으로 태만하고 위험스러우며 적절
한 자극이 부족하다. 뛰어난 탁아시설은 각 아동의 욕구에  맞춰져 있고 발달적으로 적절하
고 아동의 느낌을 존중하며 자극과 재미를 준다.
  성인과 아동의 건설적인 상호작용을 제공하는 탁아시설, 아동발달의 훈련을 받은  양육자, 
좋은 놀이재료들은 영양가 있는 식사와 계획된 활동들, 개별적인 식사, 낮잠 등의  프로그램
과 같이 이다. 빈약한 탁아시설은 과로하고 훈련받지 않은 양육자, 적은 놀이자료들, 영양이 
부족한 식사, 계획되지 않아 영,유아가 빈둥거리며 시간을 보내거나 혼란을 초래하는 프로그
램을 동반한다. 만일 당신이 오전 중에 기관이나 가정탁아에  맡겨진 유아들이 아무일 없이 
돌아다니고 영아들이 침대위에 그저 뉘어져 있는 것을 발견한다면 이 장소가 당신의 자녀에
게 적합한 곳이 아닐 것이라 확신해도 좋다. 다른 한편  만일 아동이 행복해 보이고 양육자
가 각 아동과 상호작용하며 매력적이고 다양한 놀이자료들이 준비되어 있다면 당신은  그곳
에서 좋은 점심식사를 아동에게 주는지를 확인하느라 점심때까지 기다릴 필요가 없을  것이
다. 그곳에서는 균형잡힌 식사가 제공될 것이다.
  당신이 탁아시설을 방문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가정해 보자.  오후 일찍 방문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이다. 유아들이 모두 자고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점심 식사시간은 아동간의 그
리고 아동과 양육자간의 비형식적 상호작용을 관찰할 좋은 기회이기는 하나 당신은 그 교육 
프로그램에 대해 많이 배우지 못할 것이다. 더 좋은  방문시간은 아침이나 아동이 낮잠에서 
깨어난 오후 3시경이다. 아침 8시나 9시에는  매우 많은 것이 드러난다. 양육자들이  아동을 
어떻게 맞이하는지와 부모와 떨어지기 싫어하는 아동의 부모들에게 어떻게 작별인사를 하는
지를 볼 수 있다. 아동을 열광적으로 반갑게 맞는가? 그들이  하루를 시작할 흥미있는 활동
들이 분비되어 있는가? 기분이 좋지 않은 영아를 다독겨려 주는가?
  오전 중 어느 때나 그리고 오후  내내 당신은 양육자가 집단으로서 그리고  개인으로서의 
아동의 욕구를 다루는 전형적인 방법들을 관찰할 수 있어야  한다. 그 목록표는 탁아환경의 
어떤 면들에 당신의 주의를 모으게 할 것이다.
  주임탁아교사와 탁아에 관한 그의 철학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라. 그녀에게 무엇을 그녀
의 프로그램의 최우선에 두는지를 물어보라. 만일 그녀가 당신이  말하는 바를 이해하지 못
한다면 다른 곳으로 가보라. 훈련받은 탁아원장이나 가정탁아의 제공자는 그 시설이 아동에
게 지고 있는 주요한 책임이 무엇인가에  따라 탁아의 접근방법이 달라진다는 것을  이해한
다. 탁아제공자가 질서와 복종 혹은 자유와 자기표현 혹은 이  둘의 균형을 강조하는가? 그
녀가 학령전기를 자유로운 탐색의 시기로 보는가 아니면 중요한 학습경험의 기회로 보는가? 
아동양육에 대한 당신 자신의 철학에 따라 당신은 통제 혹은 혀용, 자유 혹은 교수 등을 강
조하는 탁아시설을 사용하기 원할 것이다. 이러한 것들은 극단으로 치우치지만 않는다면 아
동에게 아주 잘 맞을 것이다.
  주임교사와 그 시설의 철학에 대해 논의하고 그 시설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관찰함으로써 
당신은 한 시간 이내에 그 프로그램의 여러 면들을 정확히 포착할 수 있을 것이다. 당신 자
녀가 탁아시설에서 학령전기의 몇 백 시간을 보낼 것을 감안한다면 각 시설을 관찰하는 데 
쓰이는 한 시간 정도의 시간은 현명한 투자일지도 모른다.
  
      4.탁아 지원체제(Back-up system)
  당신이 어떤 형태의 탁아를 고르느냐에 상관없이 때때로 무언가 잘못 되어질 수 있다. 탁
아모가 아프거나 휴가를 가거나 위급한 친척이 있다거나 눈이 와서  못 올 수도 있다. 가정
탁아의 제공자도 병들거나 휴가를 갖거나 임종직전의 친척이 있거나 눈이 와서 당신이 그곳
에 가지 못할 수도 있다. 만일 당신 자녀가 자주  아프다면 가정탁아의 제공자들은 그를 돌
보아 주기를 꺼릴 것이다. 왜냐하면  병이 다른 아이들에게 감염되기 때문이다.  시설탁아는 
병이 든 아동을 받기를 다소 더 꺼리나 한 양육자가 아프다고 하여 문을 닫지는 않는다. 최
근에 여러 도시에 있는 병원들은 병든 자녀를 가진 부모에게 건습간호원이나 훈련받은 보조
자를 보내어 병든 아동을 돌보도록 하고 있다. 시간당  5불 정도의 비용으로 당신은 지원체
제를 살 수 있다.  시설탁아에는 거의 융통성이 없다. 아동은 X시 전에는 도착하지 말고 Y
시 후에 떠나야 할지 모른다. 만일 당신이 늦게까지 일해야 한다거나 차가 고장난다면 어떻
게 할 것인가? 가정탁아는 더 융통성이 있다. 비록 당신이 한  시간 늦게 도착할 때 양육자
가 저녁을 준비하고 있다 해도 그녀는 당신 자녀를 눈 내리는 문 밖으로 내던지지 않을  것
이다.
  탁아의 계획이 잘되어 나가기 위해서는 지원체제가  필요하다. 가장 조직적인 부모들조차
도 위급시의 계획이 없다면 탁아의 문제들을 잘 처리할 수 없다. 그러면 양육자들의 상황에 
크게 의존하는 가족체계를 유지하기 위해 취업부모들은 무엇을 할 수 있겠는가? 하나의 해
결책은 융통성 있는 계획표를 갖는 것이다. 고용주를 이해시키는  것, 자기 사업을 하는 것, 
시간제 직장을 갖는 것 등은 취업부모로 하여금 양육상의 문제에 대처해 나가기 쉽게 한다.  
또 다른 지원체제는 같은 처지에 있는 부모들과 협조체제를  만드는 것이다. 당신이 필요할 
때 그들이 당신을 도울 수 있고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직장을 갖지 않은 친구들은 당신의 취업에 대해 달갑지 않아 할지라도 당신이 위급할 때 
대리 양육자의 역할을 감당해 줄 것이다. 이해할 수 있는 일이지만 그들은 자신의 취업모의 
자녀를 돌보아 줌으로서 취업모의 죄책감을 덜어 주고 싶지 아니할 것이므로 이러한 지원체
제를 사용하는 데는 심리적 부담이 따르게 된다.
  때로는 당신 아동에 대한 전적인 책임을 지는 것은 원하지 않으나 당신이 진실로 원할 때 
는 당신을 도와주려 하는 이웃이 있을지 모른다. 만일  당신이 그러한 이웃으로부터 탁아소
가 문을 닫을 때나 방문탁아모가 집에 오지  않을 때 당신의 자녀를 맡아 주겠다는 언질을 
받으면 일이 순조로워진다.
  만일 필요하다면 극소수의 취업모들은 일터에 자녀를 데리고 갈  수도 있다. 우리의 자녀
가 강의나 회의에 참석하고 교직원 클럽에서 같이 점심을 먹게 될지 모른다. 탁아의 대안들
이 모두 실패할 때 색칠하기, 책, 좋아하는 담요와 장난감으로 무장한 당신의 자녀는 부모를 
따라 일터로 향한다. 많은 부모들이 이러한 특권을 갖고 있지 못하나 이 방법도 썩 잘 행해
진다. 아동은 특별한 일들을 즐기며 부모들도 양육의 위기를 넘길 수 있다.
  탁아의 현실적 문제는 그것이 많은 부모의 보편적인 딜레마에 대한 개인적으로 모색된 해
결책이라는 점이다. 즉, 자녀가 있는 취업모가 일터로 나간 동안 그 아동을 위해 양질의  양
육을 제공하는 방법이다. 지역사회에 굳건한 지원체제를  갖춘 탁아시설이 있어서 부모들이 
아동에 대한 걱정없이 일할 수  있어야 한다. 우리는 그러한 체제를  갖지 못했으므로 우리 
각자가 자신의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그뿐만 아니라 각자의 탁아방법을 보조할 지원체제도 
강구해야 한다. 실제로 우리 사회의 취업부모들을 시험대 위에 올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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