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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양육

어머니를 가정에 묶어 두려는 심리학

by FraisGout 2020. 8. 16.

  병원의 분만실에서는 신생아가 울부짖고 산부인과 의사는 안도의 미소를 지으며 간호원은 
주위를 청소하느라 바쁘다. 아기의 아버지는  첫 번째 자녀의 탄생을  어리벙벙한 기분으로 
응시한다. 탯줄을 자른 후 간호원은 산모의 배 위에 신생아를 눕히며 이때  "유대(bonding)"
라고 불리는 마법적인 절차가 시작된다.
  그렇게 하여 1980년대에는 어머니와 아기  사이의 관계에 대한 관심이  시작되었다. 마샬 
클라우스(M. Klaus)와 죤 케넬(J. Kennell, 1976)이 사람들에게 분만  후 몇 시간 안에 그들
의 신생아와 유대를 형성한 산모들은 그 후 몇 년 간과 그 이후에도 아기에게 더 좋은 어머
니가 된다고 주장한 이래로 많은 병원들이 이와 같은 분만과정을 실시하였다. 잘 알려진 바
와 같이 질병이나 병원입원 등으로 유대를 형성할 기회를 박탈당한 어머니들은 생후 몇 시
간을 그들의 아기와 함께 보낸 어머니들만큼 그들의 아기에 주의를 기울이거나 그들을 사랑
하지 않게끔 되어 있다고 믿어졌다.
  8개월 후에 영아는 이방저방으로 어머니를  따라 온 집을 기어다닌다.  갑자기 그 아기는 
장난감으로부터 눈을 돌리고 어머니가 그곳에 없다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그 아기는 울음
을 터뜨리고 크게 흐느낀다. 마치 그가 그의 생애에 있어 안정감을 주는 원천으로부터 영원
히 격리된 듯이... 그 애처로운 울음소리를 듣자마자 어머니는 그 옆방으로부터 돌아와 아기
를 끌어안고 엄마가 바로 옆방에 있었는데도 그리 슬퍼하다니 바보같은 아기로구나 라고 말
하며 아기를 어른다. 아기는 엄마에게 바짝 다가가 안기어 안심한다. 그 아기는 흐느낌을 멈
추고 미소를 지으며 가지고 놀던 장난감을 집기 위해 내려가려고 움직인다.
  이러한 광경은 전세계를 통털어 하루에도 몇 백만 번씩 되풀이 된다. 영아는 5,6개월이 될 
때까지 어머니를 포함한 그의 보호자를  식별한다. 7,8개월까지는 어머니를 포함하여 한  명 
혹은 소수의 보호자를 향하여 강한 선호성을 보인다. 이러한  선호성과 그 대상과 떨어지지 
않으려는 경향은 애착(attachment)이라 불리운다. 그들의  아기와 강한 애착을 경험하는 어
머니는 자주 안절부절하게 된다. 어떻게 순간적인 분리가 아기에게는 그리 끔찍하게 여겨지
는가? 이러한 것이 아기의 정신 건강을 파괴하지 않고는 당신이 혼자 화장실에 갈 수 없으
며 결코 직장을 가질 엄두를 못낸다는 것을 의미하는가?
  
      1.어머니와 아기 : 그 특별한 관계
  유대와 애착, 이 두 개의 관계있는 개념들은 초근에 어머니와  그의 아기 사이의 좋은 관
계를 묘사하기 위해 사용되어져 왔다. 유대는 어미가 새끼에게 느낄 수 있는 강력한 정서적 
끈을 말한다. "어미 곰처럼 사나운"의 표현은 그의 갓난새끼를 모든 위험으로부터 보호하려
는 어미의 상(image)을 말해 준다. 쥐와 아프리카 돼지와  같은 많은 포유류들의 어미는 새
끼를 낳고는 그 즉시 대체로  냄새에 의해 그의 새끼를 알아본다.  그 동물들은 보금자리와 
새끼를 보호하기 위해 친적과 사납게 싸운다. 이런 경우에  어미들은 그의 새끼와 유대관계
가 이루어졌다고 말하여진다.
  애착은 동물의 새끼가 그의 어미에게 발달시키는 강력한 정서적인 끈을 묘사한다. 애착의 
개념은 거위를 대상으로 한 콘라드 로젠쯔(K.  Lorenz)의 연구로부터 발달되어졌다. 거위새
끼는 부화하자마자 주위의 움직이는 사물을 따른다.  거위새끼는 움직이며 울음소리를 내는 
물체를 선호한다. 어미거위와 공통점을 가진 형태가 더 선호된다. 거위 새끼들은 부화하였을 
때 움직이고 울음소리를 내며 어미와 비슷한 모양의 형체를 보게 되면 그것을 따라 행복한 
듯 비척비척 걸어간다. 떼를 지어 사는 동물들 중 새끼가 출생 후 몇시간 안에 걷는 동물의 
새끼는 자신의 어미를 알아보고 그 무리가 움직일 때 어미를  가까이에서 따른다(애착이 꼭 
어미에게로 향하는 것이 아니지만 매우 최근까지  어미에게 주의가 집중되었다). 거위나 무
리동물들에게서 발견되는 애착은 새끼가 그것의 학습에 특히 민감할때인 출생 후 급속히 일
어나야만 한다. 만일 그 새끼가 쫓아갈 적절한 어미가 없다면 거위와 양의 새끼는 무엇이든
지 움직이는 것을 따라 돌아다닐 것이다. 그리하여 농장의  어린이들이 양과 애착관계를 맺
고 그 양들이 학교까지 그들을 따라다니는 것을 볼 수 있으며 로젠쯔도 회색다리 거위의 어
미 역할을 하였다.
  유대와 애착, 이 쌍둥이 개념은 아버지와 아동 혹은 아동과 다른 성인들 사이에서는 공유
되지 않는 모자(mother-child)관계의 특별한 성격을 제시하는 데 사용되어왔다. 또한 유대와 
애착의 개념은 아동의 정서적 건강을 위한 어머니의 특별한 의무를 강조하기 위해 사용되어
져 왔다.
  만일 어머니가 그의 아기와 적절히 유대관계를 맺게 된다면 어떻게 직장으로 돌아가기 위
해 보금자리를 팽개칠 수 있는가? 만일 그녀가 어떤 다른 사람의 보호하에 아기를 놓아 둔
다면 그녀는 적절히 유대를 형성한 것이 아님에 틀림없다. 이것은 그녀가 그녀의 아기를 사
랑하지 않는다고 말하는 것과 같다.  더 나아가 만일 아기를  다른 사람에게 맡기고 직장에 
나가 일을 한다면 아기가 어머니의 애착관계는 위험에 처한다.  그리고 그 아기가 어머니에
게 갖는 애착은 그에게 세상에 대처해 나갈 용기와 안심감을  주는 것이다. 그것이 없는 아
기는 정서적으로 뿌리가 없는 고아이다.  아기양이 애착을 형성하기 전에  어미양이 사라져 
버린다고 상상해 보자. 그 새끼양은 분명히 슬픔과 기아로 죽어버릴 것이다. 비슷한  비참한 
결과가 취업모의 악에게서 예견된다. 만일  어머니가 집을 나가버리면 아기는  안정성 있는 
애착을 발달시키지 못한다. 어머니는 마법적인 절차인 애착이  일어나는 생후 약 8개월까지 
가정에 머물러야만 한다. 물론 8개월 이후에도 아기는 어머니가  일하러 나갈 때 강하게 저
항할 것이다. 왜냐하면 어머니와의 헤어짐이 그의 정서적 안정을 위협하기 때문이다.
  역사상의 어떤 시기에도 어머니와 아기에 관해 잘 알려진 이야기들이 있다. 아마도 그 이
야기들 중에는 아주 약간의 진실만이  있을 것이다. 어머니가 그녀의  자녀들에게 악영향을 
준다거나 혹은 그들을 구원한다는 것으로 생각되어지는 것은 모자관계의 성격보다는 그  시
대의 사고에 더 많이 의존한다.
  유대와 애착의 개념은 어머니가 아동의 정서적 발달에 특별한 책임이 있다는 견해와 쉽게 
맞아떨어진다. 그 개념들의 그러한 견해에 대한 이유는 어머니들  자신은 그들의 아기에 대
해 특별한 느낌(유대라 불리우는)을 갖도록 되어 있고 유아는 그들의 어머니에 대해 특별한 
느낌을 갖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어머니들은 특별한 보호자라는 것이다.  이러한 개념들은 
동물의 행동에 대한 학문인 동물 행동학으로부터 인간의 학문으로 전해졌으며 다른  목적을 
위해 인용되어져 왔다.
  
      2.유대: 호르몬적 사랑
  당신은 생쥐, 거위, 양이 인간의 어머니와 영아와 무슨 관련이 있느냐고 물을지도 모른다, 
유대의 개념은 설치류의 동물, 즉 그의 새끼를 보금자리에 가둬 두는 동물들에 대한 문헌들
에서 비롯되었다. 어미에게 수유를 준비시키는 같은 물질이 또한  어미로 하여금 그의 새끼
를 보호하도록 준비시킨다. 새끼들이 꿈틀거리며 밖으로 나갈 때  그 어미는 그들을 보금자
리로 다시 데려온다. 어미는 새끼들을 자주 핥으며 그리하여  그들의 정상적 발달에 필요한 
듯싶은 자극을 준다.
  인간의 어머니도 유대를 형성하도록 준비되어 있는지도  모른다. 대부분의 어머니가 그들
의 아기를 매력적으로 보며 그들을 천적으로부터  보호할 것인가 아닌가 하는 것은  쟁점이 
아니다. 중요한 쟁점들은 이러한 초기의  경험이 좋은 어머니의 역할에  필요한가 아닌가와 
그것이 그 후의 몇 년간의 어머니의 역할을 형성하는가 아닌가이다.
  인간의 정서는 포유류에게서 근원을 찾을 수 있으나 포유류의 각 종(species)은 정서적 반
응에 대한 정신적 통제를 다른  정도로 진화시켜 왔다. 인간의 뇌는  설치류의 뇌와는 매우 
다르며 우리의 정서적 생활에서 좀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모든 포유류의 위험에 대한 반응
과 따뜻한 감정의 분출은 호르몬에 의해 중재된다. 그러나  인간의 경우에 있어서는 호르몬
의 정서를 결정하는 정도가 낮다.
  사건들에 대한 우리의 사고와 해석은 호르몬의 변화에서 초래될 수 있다. 만일 우리가 호
르몬의 분출에 의해 정서적으로 흥분되어 있다면 우리는 우리의 정서상태를 초래한  이유를 
생각해 보려 노력한다. 그리고 만일  우리가 우리를 자극하는 심상(ideas)들을  귀찮게 혹은 
기쁘게 생각한다면 우리는 호르몬으로 자극되어질  수 있다. 우리는 양 방향에서  작동한다. 
그러나 생쥐와 아프리카 돼지의 반응은 호르몬에 의해 더 많이 결정된다.
  그래서 설치류 어미가 새끼들에게 보이는 반응은 다소간 자동적인 반응으로 진화하여  왔
다. 그들은 그들이 느끼는 것에 대해 생각할 필요가 없으며 이는 역시 좋은 일이다.  왜냐하
면 그들의 뇌는 명상을 하도록 고안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설치류의 수컷은 실험실 상황
을 제외하고 그의 새끼들에게 호르몬에 의해서건 행동으로 인해서건 반응하지 않는다. 어미
를 잃은 새끼를 마주한 수컷 생쥐는 결국  그들의 고통에 반쯤 마음이 움직여 반응할 것이
다. 물론 광야의 새끼들은 수컷 생쥐가 그들을 핥으러 오기 전에 죽어버릴 것이다.
  다른 한편 인간의 부모들은 아동을 양육하는 의미에 관한 관념들에 기초한 느낌들을 가진
다. 인간의 어머니들은 신생아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하도록 준비하는 호르몬을 경험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설치류와 달리 인간은 두 방향에서 생각하며 느낀다. 그래서 생후  첫시간은 
설치류만큼 아기에 대한 인간 어머니의 느낌이 중요하지 않다. 더 나아가 자녀에 대한 어머
니의 역할에 대한 사고에 의해 훨씬 더 많이 결정된다. 자연은 암컷 생쥐를 오직 40일 간의 
부모가(parenthood)를 위해 준비시킨다. 인간은 20년을 위해 더 잘 준비되어져 왔다. 호르몬
만으로 그것을 좌우할 수는 없다.
  
    (1)유인원의 어미들
  설치류의 호르몬적 사랑만을 인용하지 말고 인간과 좀더 가까운 친척들을 찾아보자. 인간
의 침팬지, 고릴라, 오랑우탄과 같은 몸집 큰 유인원과 많은 종의 원숭이를 포함하는 유인원
들의 가족에 속해 있다.
  유인원의 어미들은 그들의 자손들을 매우 사랑하는 듯싶다. 어미와 어린 새끼가 정상적인 
관계를 가질 수 있는 야생상태와 실험실 상황 모두에서 어미는 새끼를 옮기고 먹이고 부드
럽게 씻기며 껴안고 키스한다. 그 어미는 새끼들에게 애정을 쏟고 주의를 기울인다. 그 어미
들은 더 큰 새끼들을 훈육시키며 그들과 같이 놀아준다. 새끼들과 같이 있는 유인원과 원숭
이를 관찰하는 사람들은 그 동물들이 새끼를 양육하는 습관과 인간의 어머니가 아기를 양육
하는 방식 사이에서 많은 유사점을 발견한다.
  원숭이와 유인원의 종들간에는 그들 외의 다른 동물들이 자신의 새끼들을 다루도록  허용
하는지의 여부와 얼마나 많이 새끼를 만져  볼 수 있게 하는가 간에 큰  차이가 있다. 많은 
종류의 원숭이들의 어미는 무리속의 다른 암컷이 자신의 새끼에게 근접하는 것을 매우 싫어
한다. 그들은 그들의 새끼가 자기 혼자 힘으로 세상을 탐색할  수 있을 때까지는 새끼에 대
한 주위의 관심을 모른 체한다. 그러나 새끼 기르기를 다른 암컷들과 공유하는 몇몇 유인원
들도 있다. 짧은 꼬리 원숭이는 마치 우리가 영아를 형제와 부모님들에게 안아 보도록 내어 
주는 것처럼 생후 첫 며칠 후 그들의 갓난새끼를 다른  암컷들에게 돌린다. 어떤 비비 어미
들은 확인할 겸 새끼를 돌린다. 왜냐하면 그들은 다른 비비들이 새끼를 보고 감탄하는 것을 
즐기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우리에게 친숙한 이야기이다.
  설치류나 곰들에게서의 유대는 주로 새끼와  어미 사이에서 형성된다. 그  종들의 수컷은 
중요한 역할을 하지 않는다. 그들은 영아의 보호가 공유될  수 있는 대가족집단에서 살지도 
않는다. 만일 유대의 강도의 기준이 어머니의 배타적 역할의  정도라면 인간은 다른 포유류
와 대부분의 다른 유인원들보다 그들의 영아에게 덜 강하게 유대되어진 듯하다.
  인간의 경우 양육공유의 역사는 가족집단으로부터 시작된다.  우리는 출산한지 며칠 후에
야 무리에게 돌아오는 침팬지처럼 혼자  숲속에서 아기를 출산하기 위해  배회하지 않는다. 
인간의 탄생은 적어도 산모와 다른 여성들이 공유하는 행사이다(아버지는 자주  그 일에 참
여하지 않는다). 산모의 여자 친척이나 다른 여자들은 출산시와 그 이후 며칠 간 산모를 돕
는다. 어머니가 수유의 책임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녀는 신생아의  양육에서 많은 
도움을 받는다. 아마도 인간에게 있어서 어머니의 배타적 역할은  강한 유대의 증거가 아닐 
것이다. 우리는 사람들이 인간행동에 대한 내재적인  이상으로서 어떠한 종을 선택하는가를 
조심스레 보아야 한다. 물론 그 모델을 선택하는 기준은 선택자의 문화적 배경에 달려 있을 
것이다.
  
    (2)생후 첫 열두 시간
  유대의 개념이 쟁점화 되기 전에 서구의 병원들은 전통적으로 출생 후 12시간 동안 신생
아와 어머니를 분리시켰다. 신생아는 그의 신체적 건강 여부를 확인받기 위해 신생아실에서 
의학적 조사를 받았다. 어머니는 붐난 후 몇 시간 동안 회복실에 머무르며 그 후 병실로 옮
겨졌다. 클라우스와 케넬은 출산 후 모자의 분리가 유대과정을  방해할 수 있음을 주장하며 
이러한 방법의 합리성에 의문을 가졌다.
  그들의 연구에서 클라우스와 케넬은 한 집단의 빈민층 독신모들에게 생후 첫시간 동안 신
생아를 안아 볼 수 있도록 하였다.  비슷한 두 번째 집단에서는 첫 열두  시간 동안 모자가 
격리되었다. 클라우스와 케넬은 생후 일 년간 그 아기들과 어머니들을 추적하였으며 분만실
에서 그들의 아기와 접촉한 어머니들이 그렇지 않았던 어머니들보다 아기들에게 더  주의를 
기울이며 상호접촉함을 발견하였다. 이러한 증거를 기초로 하여 그들은  산모가 분만 후 첫 
몇 시간 내에 그들의 갓난아기와 유대관계를 형성시키며 그 유대는 그들로 하여금 더 좋은 
어머니가 되게 한다고 결론지었다.
  다른 연구자들에 의해 시도된 유대의 연구는 덜 성공적이었다. 몇 그룹이 같은 과정을 실
시하였으나 그들은 초기의 어머니와 아기의  접촉이 어머니가 아기들에게 기울이는  중의나 
헌신에 미치는 효과를 발견하지  못하였다. 다른 조사자들에  의해 행해진 연구들(Lamb et 
al., Svejda, Campos and Emde, 1980)은 분만실에서 접촉을 가진 산모와 신생아집단과 분만 
후 12시간에서 24시간 후에 접촉을 가진 또 다른 산모와 신생아집단간에서 애정이나 상호접
촉상의 어떠한 차이도 보이지 않음을 보고하였다. 초기의 접촉은  부모가 되기를 원치 않는 
가난한 미혼모에게서 차이를 보일지 모르나 분만직후나 한두 시간 후 아기를 보기를 고대하
는 더 많이 교육받은 기혼모에게서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 내 견해로는 인간 사이의 유대는 
오직 분만실에서만 형성될 정도로 허약한 것은 아니다. 만일 그렇지 않다면 아버지,  양부모
와 병든 아기의 부모들은 운이 없는 셈이다.
  유인원에서의 유대에 관한 다른 증거를 보도록 하자. 야생상태의 유인원과 원숭이들은 갓
난새끼와 일 이분 이상 떨어져 있지 않으므로 출산직후의 열두 시간이 유대에 특별히 중요
한지 혹은 심지어 실제로 그러한 과정이 일어나는지를 아는  것이 불가능하다. 그러나 다른 
연구들은 인간처럼 유인원과 원숭이들은 설치류보다 훨씬 더 복잡 미묘한 뇌를 가지고 있으
므로 호르몬적 사랑은 그들에게 큰 역할을 하지 않는다고 제안한다.
  실험실에 있는 갓난원숭이는 인간의 신생아가 병원에서 그러하듯이 생후 첫 며칠 간 그들
의 어미와 떨어져 있었다. 짧은 격리가 어떤 장기적인 악영향을 가져오는 것 같지 않다.  원
숭이 어미는 갓난새끼가 돌아올 때 매우 기뻐하는 듯이 보인다.  그들은 며칠 간 기쁨에 찬 
안도감과 과도한 소유욕을 보인다. 그런다음  그들은 정상적이 어미 역할로 돌아간다.  생후 
일이틀 동안의 격리가 새끼에 대한 원숭이어미의 사랑을 손상시키는 것 같지는 않다.
  그런데 왜 인간의 아기가 출산직후 어머니와 격리되었다고 더 타격을 받아야 하는가? 사
실상 어떤 어머니들은 분만실에서 신생아를 처음  보았을 때 긍정적인 느낌이 넘쳐  흐름을 
경험한다. 그들에게 이것은 감격스런 경험이다.  신생아를 본 순간 우리는 반드시  유대감이 
아니더라도 어떠한 느낌을 가질 수 있다.
  신생아와의 즉각적인 접촉은 대부분의 어머니들에게는 흥분되고 보상적인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초기의 접촉이나 그서의 결핍이 어머니와 아기의 관계를 영원히 증진시키거나  파괴
하지 않는다. 그들의 관계는 출생시에 시작하거나 그 후 곧  시작되며 그 후에 생기는 많은 
다른 사건들이 그들의 관계를 모양지을 것이다. 몇가지만 언급한다면 아기의 미소는 부모의 
사랑을 견고히 하며 옹알이하는 영아는 잠자리에서 당신을 끌어안고 사랑한다고 말하는  두
세 살짜리처럼 당신을 사로잡는다.
  
    (3)유대라는 관념이 함축하는 것
  현대에 있어 유대의 개념은 부모와 자녀의  관계를 이해하는 데 의심쩍은 유용성을  가진
다. 어머니가 그들의 영아와 출생시에 영구히 유대되어질 수  있으나 다른 주위의 사람들은 
그러한 즐거움에서 제외된다는 견해에는 낭만적인 감정이 스며 있다.  이 견해에 따르면 호
르몬의 영향을 받지 않는 아버지와 양부모들은 어머니가 아기에게 갖는 유대라는 특수한 느
낌을 공유할 수 없다. 그러나 연구들은 그들이 걱정할 필요가 없음을 보여주고 있다.
  다행히도 병원에서 이루어진 관찰연구(Parke and Sawin, 1980)는 아버지가 어머니들만큼 
신생아에게 관심을 쏟음을 보여준다. 아버지들도 어머니만큼  그들의 아기를 매력적이며 흥
미로운 존재로 여긴다. 어머니들은 아기의 기저귀를 갈고 목욕을 시키는데, 이는 그것이  그
들에게 기대되는 역할이기 때문일 것이다. 아버지는 아기들과 노는데  좀더 많은 시간을 보
낸다. 아마 이러한 것이 아버지의 역할이라고 생각되어지기 때문에서 일 것이다. 새부모들은 
아기를 쳐다보고 같이 놀아주는 데 거의 동일한 시간을 보낸다.
  만일 유대가 "특별한"관계를 형성하지 않는다면 양어머니들(adoptive mothers)은 너무 걱
정할 필요가 없다. 출생시 너무 허약하여 만져 볼 수도 없고 출생  후 몇 주일 간 병원에서 
지내야 하는 미숙아의 어머니들도 염려할 필요가 없다. 그러한  어머니와 영아는 좀더 정상
적인 출산을 경험한 어머니와 영아만큼 서로에게 애착되어질 수 있다.
  순산된 네 명의 건강한 영아들의  생물학적인 어머니이며 입양가족과 미숙아의  연구자인 
본인은 유대의 개념을 의심쩍게 생각한다. 나는 그들의 자녀에  헌신적인 너무도 많은 양부
모들과 병원에서 몇 개월을 보낸 후 집으로 돌아오는 아기를 열렬히 환영하는 너무도 많은 
미숙아의 어머니들을 보아 왔다. 나는 또한 그들의 아기에게 조금도 열성을 보이지 않는 정
상분만아의 어머니도 보아 왔다. 모자의 관계는 분만일부터 시작되는  것이기는 하나 긴 경
로를 밟는 것이다.
  아기를 낳은 어머니만이 그 아기에 대해 특별한 가까움, 즉 아버지와 다른 성인들이 경험
하지 않는 그 어떤 것을 느낀다고 가정하자. 집에서 하루  종일 있는 어머니들이 그들의 아
기들과 더 강한 유대를 발달시킨다고 가정하자. 그 어느 쪽을 찬성하거나 혹은 반대하는 증
거는 없다. 어느 한편 혹은 둘다  진실이라 하더라도 어머니들이 하루에 24시간, 일년  내내 
아기들과 집에 있어야만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가? 다음에 우리는 왜 강한 유대가 반드시 좋
은 개념이 아닌가를 논의할 것이다.
  
      3.애착
  애착의 개념은 인간이 아닌 일찍 성숙하는(precocial) 동물들의 연구로부터 시작되었다. 일
찍 성숙하는 동물들은 양과 거위같이 생후 몇 시간 이내에 그들의 어미를 따라 다니는 동물
이다. 진화의 과정은 그들이 길을 잃지 않도록 그들에게 빠른 학습구조를 제공하여 왔다. 그
러한 동물이 받는 생물학적인 내적지시는 이러하다. "네가 보고 듣는 첫 번째  움직이는, 어
미와 비슷한 것을 따라가라" 야생상태에서 일찍 성숙하는 새끼가 보게 되는 첫 번째 움직이
는 어미 비슷한 것은 어미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러한  진화적 해결책은 특히 그들의 어
린 것들을 보금자리에 가둬 두지 않는 동물들에게 적합하다.
  많은 다른 종의 새와 포유류는 그들의 새끼가 깃털로 날 수 있거나 혹은 털을 갖고  걸을 
수 있을 때까지 그들을 둥우리에 가둬 놓는다. 둥우리를  트는 동물들은 "양육을 필요로 하
는(altricial)" 동물이라 불리운다. 왜냐하면 어린 것들이 더 모험하기에  충분할 만큼 성숙해
질 때까지 헌신적인 어미나 드문 경우 수컷에 의해 보호되어지는 보금자리에서 머물기 때문
이다. 생쥐, 고양이, 울새, 유인원들이 양육을 필요로 하는(altricial) 동물이다. 이러한 동물들
에게서 새끼가 어미에게 갖는 애착은 훨씬 늦게 형성된다. 만일 당신이 새와 인간을 비교하
여야만 한다면 거위는 가장 합당한 선택이 아니다. 울새가 더 나을지 모른다.
  우리의 아기들은 "애착"을 형성할  필요가 없으며 병원에서 우리를  따라올 필요도 없다. 
우리는 우리가 속해 있는 진화선상에 있는 모든 유인원들과  같이 그들을 안아서 운반한다. 
유인원의 새끼들은 정신적으로 미성숙하여 자기의 어미를 다른 어미와 구별할 수  없으므로 
몇 달 간 그들의 어미에게 애착을 형성하지 않는다. 만일 당신이 당신의 어머니가 누구인지 
모른다면 당신은 다른 사람보다 그녀를  선호할 수 없다. 그러나  인간의 아기는 6개월에서 
10개월 사이에 부모형제와 가끔은 그들의 생에서 중요한 다른 사람들에게 애착의 신호를 보
인다. 그리고 항상 그러하지는 않으나 이러한 애착 대상물 중의 한사람은 어머니이다.
  죤 볼비(J. Bowlby, 1969)는 동물행동학을 기초로 하여 어머니에게 향하는 영아의 행동은 
그들의 기능에 의해 이해되어져야 한다고 제안하였다. 즉, 애착은 아기에게 어떤 소용가치가 
있는가? 볼비는 애착의 기능은 (1)아기에게  세계를 탐구하고 배울 수  있는 안전한 기초를 
제공하며, (2)걱정과 긴장을 조절할 수 있게 해주는 안전한 정서적 천국을 제공하는 것이다. 
애착의 대상에 가까이 있음으로써 아기는 안심하고 주위를 탐험할 수 있으며 그다지 두려워
하지 않게 된다.
  많은 연구자들은 아기가 어머니와 타인에게 보내는 미소를 관찰하고 어머니가 자기를  떠
날 때 보이는 저항의 양과 어머니가 나간 문을 향해 얼마나 멀리 기었거나 걸었는지와 어머
니가 돌아왔을 때 보이는 세부적 반응 등을 기록함으로써 아기가 어머니에게 형성한 애착을 
연구하려 시도하여 왔다. 그들은 같은 영아가 둘 혹은 그 이상의 경우에서 보이는 구체적인 
행동에서 거의 일관성을  발견하지 못하였다(Masters and  Wellman, 1974). 에인스워스(M. 
Ainsworth, 1973)는 단편적인 접근법으로는 아기가 어머니와 함께 있을 때 얼마나 안정감을 
느끼는가와 같은 애착의 질을 파악할 수 없다고 결론지었다.  그녀는 낯선 상황을 고안하였
는데 그 상황에서 9개월에서 18개월 된 아기들이 그들의 어머니와 함께 낯선 방에 들어가고 
어머니와 함께, 낯선 이와 함께, 혼자, 그리고 어머니와  재결합하는 일련의 여덟 개의 에피
소드를 경험한다. 그 아기의 애착의 전반적인 점수가 그와  어머니의 관계의 질을 파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볼비와 에인스워스에 따르면 아기와 그의 보호자 사이의 관계는  다른 특질을 갖는다. 영
아의 애착은 두 개의 큰 유형으로 분류되어진다. 안정적으로 애착되어진(securely attached) 
영아들은 어머니의 떠남에 저항하며 그녀의 돌아옴을 환영하며 다시 놀이에 착수한다. 불안
하게 애착된(anxiously attached) 영아들은 그녀의 떠남에 저항하며 돌아옴에 양가감정을 보
이며 그녀와의 접촉에 저항함으로서 마치 화난 것처럼 행동하기까지 한다. 불안하게 애착된 
영아들은 안정적인 아기들보다 집에서 더  많이 운다. 그들은 성인이  그들을 들어올리거나 
내려놓을 때 모두 저항한다.
  에인스워스와 그녀의 동료들이 한 다양한 연구에서 그들은 중산층 영아의 약 65%가 그들
의 어머니에게   안정적으로 애착(securely  attached)되었으며  약 35%가   불안하게 애착
(anxiously attached)되었다고 밝힌다. 특히 어리고 미혼이며 저소득층인 어머니의 아기들은 
덜 안정적으로 애착되었다. 오직 50%가 어머니를 탐구와  정서적 지지를 위한 안정성 있는 
기반으로써 여기는 것처럼 느끼고 행동한다.
  에인스워스는 아기의 애착의 질에서의 차이는 대부분 어머니가 생후 첫 몇 개월 간 아기
의 요구에 반응하는 민감성의 정도의 차이에 기인한다고 말한다. 배고픔, 불편함, 권태를 호
소하는 아기의 울음에 재빨리 적당히 반응하는 어머니들은 후에 더 만족하며 안정적으로 애
착된 아기를 갖는다. 그들의 아기가 보내는 신호에 늦게 반응하거나 그것을 읽지 못하는 어
머니들은 수유, 목욕, 기저귀 갈기 그리고 그 이외의 것들에서 아기와 협력하는 데 어려움을 
가진 듯한 어머니들이다. 그들은 그들의 아기를 서투르게 다루며 아기와 호흡이 잘 맞지 않
는다. 그들의 아기들은 덜 안정적으로 애착되어 보인다.
  램(M. E. Lamb)과 캠포스(J.  Campos, 1983)의 연구들은 안정적으로  애착을 촉진시키는 
데에 기여하는 어머니의 민감성의 역할에  의문을 가졌다. 그들은 영아와  어머니의 관계의 
변인으로서 영아의 기질의 역할을 지적한다.  몇몇 아기들은 편히 지내고  적응력이 높으며 
수유와 수면이 규칙적이며 즐겁게 다룰 수 있기 EOans에 돌보기 쉽다. 다른 아기들은 극성
스럽고 신경질적이며 수유와 수면에서의 어떠한 변화에도 화를 낸다. 그들은 쉽게 슬퍼하며 
오랜 기간 울며 달래기도 어렵다.  까다로운 아기들은 쉬운 아기들보다  그들의 어머니에게 
안정적으로 애착될 확률이 더 적다. 이는 어머니가 둔해서가  아니라 어떠한 어머니도 그러
한 아기를 다루는 것이 매우 어렵기 때문이다.
  나의 견해로는 애착에 대한 가장 좋은 이해는  애착을 두 사람 각자가 그 관계의 특질에 
영향을 주는 두 사람 사이의 상호작용의 결과라고 보는  것이다. 대부분의 부모들은 조용하
고 유쾌하고 인내심 있는 아기들과 안정적인 관계를 발달시킬 수 있다. 오직 특별히 민감하
고 인내심 있는 부모들만이 까다로운 아기들에 대해 안정감 있는 애착을 발달시킬 수 있다.
  
    (1)애착과 모성에 대한 빅토리아 시대의 견해
  애착은 아기가 생후 첫 일 년 간 한 사람 혹은 그 이상의 보호자들을 향하여  발달시키는 
실제의 정서적 끈을 묘사하기에 유용한 개념이다.  문제는 동물행동학적인 관념이 어머니와 
아동의 관계에 대한 심리분석적 견해에 억지로 맞추어진 것이다.  전통적인 심리 분석적 개
념은 영아는 그들의 어머니에게 애착되어져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후에 정서적 어려움을 겪
을 것이라는 것이다. 프로이드와 그의 추종자들의 견해로는 어머니는 아동의 생애의 중심인
물이다. 어머니 역할의 실패는 아동의 성격문제의 근원이다. 구강기(oralstage)에  어머니 혹
은 수유자를 신뢰하지 못했던 사람은 심각한 성격장애를 갖게  된다. 기본적인 신뢰감이 결
핍된 영아는 다른 사람들을 사랑하거나 신뢰할 수 없다. 영아를  버려 두고 일터로 가는 어
머니는 그녀의 아기가 불신감을 발달시킬  위험과 직면하고 있다. 어머니와  견고한 애착을 
형성하지 못한 영아는 천박한 감정을 지닌 부적절한 성격의 인물이 될 것이다.
  볼비(1969)와 에인스워스(1973)는 어머니와 영아관계가 최우선이라는 데에 동의했다. 애착
이론이 "어머니 역할을 하는 사람(mother-figure)"을  고려할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사실
상 생물학적 어머니가 그들의 모든 관심의 초점이었다. 되돌이켜  볼 때 그들은 어머니와의 
특별한 관계를 강조할 필요가 있었다. 그들의 연구는 어머니  그 자체를 강조하지 않는다면 
대단히 흥미있는 것이다.
  오직 어머니만이 영아의 요구를 채울 수 있다는 정신분석학적 견해가 가지는 문제점은 실
증적 지지가 없다는 점이다. 요사이  많은 연구들은 영아들이 다양한  보호환경에서 완벽히 
건강한 인성을 발달시킬 수 있음을 보여주며 이 경우 애착은 생물학적인 어머니가 아닌 다
른 사람들과도 형성할 수 있다. 이 연구는 이번 장의 마지막 부분에서 재검토 될 것이다. 지
금은 왜 어머니가 아기의 유일한 사랑의 대상으로서 강조되는지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정신분석학의 문화적 문맥을 조사할 필요가 있다.
  빅토리아 시대의 이상적인 모자관계는 강한 상호간의 의존을 뜻했다. 어머니들은 수년 동
안 그들의 아기와 함께 잤다. 아버지의 침실은 따로 있었다. 침대를 공유함으로써  빅토리아 
시대의 어머니들은 아마도 그들의 자녀들과 꽤 가까웠을 것이며 자녀도 어머니와 같은 관계
를 가졌을 것이다(Rothman, 1978). 그러한 환경에서 외디푸스컴플렉스는 거의 피할 수 없는 
것으로 보인다. 가정에서 최우선의 혹은 배타적인  아동양육자로서의 어머니의 위치는 이상
적이다. 아버지는 어머니가 휴식처를 돌보는 동안 평화로운 가정을 떠나 돈을 벌기 위해 부
패된 세상으로 나갔다(Lasch, 1979).
  빅토리아시대의 비엔나에서의 정신분석학은 강하며 배타적인 모자의 유대의 정당성을  설
명하였다. 자녀양육의 책임을 도맡은 어머니와 그것이 면제된 아버지는 그 시대의 조화로운 
관습 정도를 넘어서 영원한 선(good)으로 보아졌다. 만일 아기가 그들 어머니들의 배타적인 
관심없이 정서적으로 성장할 수 없다면 어머니들은 집을 지켜야만  할 것이다. 어머니와 아
기가 서로에게 집착하는 것은 선하고 올바른 것이며 자연의 섭리로 여겨졌다.
  프로이드가 그의 환자들의 성격장애를 발견하였을  때에도 그는 빅토리아 시대의  문화적 
풍토에 의심을 품지 않았다. 그도 문화적으로 규정된 여성, 남성, 아동의 역할을 당연시하였
다. 그는 개인의 정신적 고통의 "이유들"을 발견하였으며  그 이유들은 문화적 습관의 정당
성을 전혀 의심하지 않은 상태에서 발견된 것이다.
  
    (2)아동양육에 대한 문화적 관점들
  천재였음에도 불구하고 프로이드는 그의 시대가 갖는 문화적 편견을 가졌다. 사람들은 그
가 미래를 내다보는 안목을 가졌기를 바랬으나 우리들과 마찬가지로 그도 오직 과거만을 볼 
수 있었으며 그것에서 조차도 근시안적이었다. 프로이드는  중산층 외의 가족관계에 대해서
는 거의 아는 바가 없는 듯하였으며 아동양육에 관한  다른 시대의 관습에도 문외한이었다. 
문화인류학이 꽃피는 시대에 살았음에도 불구하고 프로이드는 그러한 연구들이 함축하는 바
를 잊고 있는 듯했다.
  프로이드의 이론이 아동양육방식에 미친 효과를 이해하기 위해 우리는 1940년대에 이루어
졌던 아동과 어머니에 대한 관점의 근본적인 전환을 상기할 필요가 있다. 1940년대 이전 시
대의 미국 어머니들은 왓슨의 주장대로아동을  적절한 성인이 되도록 훈련시키고  불필요한 
감상을 갖지 않도록 기대되었다. 아동양육은 좋은 직업에의 헌신으로 생각되어졌다.  그러나 
20C 중엽까지 부모에게 주어지는 아동양육에 관한 공적인  메시지는 게젤이 주장한 바대로 
편히 즐길 수 있는 부모의 역할에  초점을 맞추고 있었으며 대중적인 서적에는  프로이드의 
메시지가 반영되어 있었다. 책과 잡지의 기사들은 어머니들에게 다른 무엇보다 그들의 자녀
를 사랑하고 권고하였다. 이상적인 어머니는 자녀의 요구를 채우는 데에서 자신의 성취감을 
발견하는 자였다. "그녀는 그녀의 자녀가 그녀를 필요로 하는 것과 꼭같이 본능적으로 자녀
를 필요로 하였다. 그녀는 아동의 흥미진진한 발달단계를 놓치지 않기 위해 혹은 보상을 주
는 어머니의   역할을 빼앗기지  않기  위해 바깥일들을   멀리 할것이다"(Ehrenreich  and 
English, 1979, p.221).
  정신분석학자들의 눈에 어머니기는 의무가 아니라 출생과 수유처럼 생물학적으로  주어진 
기능으로 비춰졌다. 정신분석학자들은 사실상 모성애를  본능적이며 "모자관계의 보이지 않
는 핵심, 그것 하나로도  어머니를 자녀에게 그리고 여성을  가정에 묶어 둘 수  있는 접착
제"(Ehrenreich and English, 1979, p.221)로 만들었다.  유명한 소아과 의사이며 정신분석학
을 옹호하는 아동양육전문가인 브레즐튼(T. B. Brazelton)" 존재이며, 반면에 아버지와 다른 
양육자들은 생물학적인 어머니의 보잘 것 없고 둔감한 대리자이다.  더 나아가 어머니는 자
기의 아기와 온종일 같이 있지 못하면 괴로워한다. 왜냐하면  자기 아기의 중요한 발달단계
를 놓치고 있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아동의 천성과 어머니의 생물학적인 운명에 대한 프로이드 등의 전제하에서는 어머니들이 
아동에 대한 죄책감과 자기실조(self-deprivation)의 느낌 없이 자발적으로 그들의 아기를 다
른 사람의 보호 아래 놓아 둔다는 것은 생각할 수 없다. 어머니들은 자신의 정신 건강을 위
해 아기를 필요로 하며 아기도 그들의 정신 건강을 위해 어머니를 요구한다. 즉, 상호의존적
인 관계이다.
  만일 당신이 이러한 주장,  견해가 지금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면 1983년 가을에 
미국 전역에 T.V로 방영되었던 인터뷰를 자세히 설명하는 것이 좋을  듯하다. 그 T.V의 대
담프로에서 임신한 여자 진행자는 정신분석학의 훈련을 쌓은, 최다  판매의 기록을 가진 아
동양육 저서의 저자를 인터뷰하였다. 그  진행자는 전문가에게 그녀가 직장에서  일을 하는 
동안 아기 봐주는 사람에게 아기를 맡겨도 괜찮은지를 물어 보았다. 그 전문가는 연구의 결
과를 인용하여 아기들은 좋은 양육자 밑에서도 잘 발달하며 어머니는 아기들과 온종일 같이 
있지 않아도 된다고 말하였다. 그러나  그는 일하는 동안 아기를 다른  사람에게 맡겨 놓은 
사람들은 다시 접할 수 없는 아기의 중요한 발달과정을 놓쳤음을 필연적으로 느끼게 된다고 
말하였다. 모든 올바른 어머니들은 자기의 아기를 대리 양육시킬  때 괴로워하며 만일 당신
이 괴로워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이기적이며 좋은 어머니가 아니라고 확언하였다. 그러자 그 
진행자는 부끄러워 쩔쩔매는 것처럼 보였다.
  왜 취업모는 죄책감과 어떤 실조를 느껴야만 하는가? 취업모들은 하루 중 아기가 깨어 있
는 여덟 시간 내지 열두 시간이 아닌 네시간 내지 여섯 시간을 아기와 함께 보낸다. 그들이 
아기의 중요한 발달단계를 놓치고 있는가? 그들이 그들 자신과 나머지 가족에게 도움을 주
는 직장일을 한다고 하여도 어머니의 책임에서 일정시간 벗어나 있다는 것으로 괴로움을 당
해야만 하는가? 왜 죄책감의 덫에 걸려야  하는가? 취업모는 취업하지 않은 어머니들과 같
은 시간 동안 그들의 아기와 직접적인 접촉을 한다. 왜  그들이 무엇을 잃고 있다고 말하는 
것인가?
  최근의 연구들은 탁아소에 있는 아기들이 어머니와 온종일 집에 있는 아기들과 똑같이 어
머니와의  격리시   자주  맹렬히   저항함을  보여준다(Kagan,   Kearseley and   Zelazo, 
1978;Belsky and Steinberg, 1978).  어머니나 탁아모와 떨어져 있다가  다시 합치게 되었을 
때 전업주부의 아기나 탁아소에 있는  아기나 모두 똑같이 어머니를  선호하였다. 탁아모가 
어머니보다 더 선호되지 않았다. 두 집단간에는 같은 비율의 안정적으로 혹은 불안정적이거
나 애착된 영아가 있다.
  왜 이러한 결과가 놀라운가? 그것은 우리가 최악의 사태를 두려워하며 그러한 우리의 공
포심이 위와 같은 전문가들에 의해 증폭되어지기 때문이다. 생각해보자. 하루에 여덟 시간에
서 아홉 시간동안 아기와 떨어져 있는 취업모는 출근 전과 퇴근 후, 비번일 때와 휴가시 아
기를 돌본다. 대다수의 여성의 직업은 대다수의 남자들 이상으로  그의 시간과 정력을 바쳐
야 하는 것은 아니다. 부모는 아기들과 시간을 보낼 수 있으며 또한 그렇게 한다. 그 양육의 
질이 좋기만 하다면 우리는 아기들이 어머니가 돌볼 때만큼 다른 사람이 돌볼 때도 잘 발달
한다는 것을 안다. 문제는 누가 아기를  돌보느냐가 아니라 양육의 질이다. 이점은  8장에서 
논의될 것이다. 나의 견해로는 죄책감의 덫은 또 다른 시대의 유물이며 여성을 그들의 자리, 
즉 온종일 집에 묶어 두려는 책략이다.
  정신분석학의 훈련을 받은 전문가들은 프로이드가 작곡한 같은 곡조의 노래를 부르고  있
다. 프로이드의 많은 추종자들은 본질적으로 빅토리아 시대의 아동과 어머니에 대한 견해를 
고집하고 있다. 프로이드의 추종자들은 탁아소를 반대해 왔다. 왜냐하면 그들은 영아가 정상
적으로 발달하기 위해서는 생물학적 어머니와 강하고 배타적인 관계를 가져야만 한다고  믿
기 때문이다. 그들은 집 밖에서 일을 하거나 일하기를  원하는 어머니에게 죄책감을 강요한
다. 그들은 아버지를 포함한 다른 성인이 영,유아의 생에 훌륭히 기여하는 점들을  방문하는 
것을 반대할지 모른다.  왜냐하면 유아는  어머니와 긴밀한  관계를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Goldstein, Freud, and Solnit, 1973). 간단히 말해 그들은 빅토리아 시대의 견해를 간직하고 
있다. 내 견해로는 그러한 생각이 아동과 여성과 아버지를 위한 사회적 진보를 더디게 하여 
왔다.
  아동의 정신 건강을 위한 강하고 배타적인 어머니의 역할을 역설하는 정신분석학의  견해
를 반박하는 수많은 심리학 연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신분석학자들은 프로이드의 전제에 
집착하고 있다. 한 명 이상과의 애착관계가 아동의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말하는 
연구들을 살펴보도록 하자.
  
      4.복수의 애착관계가 좋다
  당신은 영아가 한 사람 이상을 신뢰하도록 격려되어서는 안되는 이유를 생각할 수 있겠는
가? 사랑하는 아버지, 누나, 할머니, 이웃 사람이 있는 것이 어찌 나쁠 수 있겠는가? 상식적
인 것이기는 하나 다행스럽게도 심리학 연구들은 한 명 이상과 애착관계를 맺은 영아는 어
머니가 그를 떠날 때 덜 슬퍼함을 보여주고 있다. 그들은  다른 성인들과 함께 있을 때에도 
만족하고 잘 놀며 이는 그들이 어머니와의 다른 사람들로 인해 안정감을 느낀다는 것을 의
미한다(Schaffer, 1977; Rutter, 1982).
  한 사람 이상과 애착을 갖는 영아는 또한 동생의 출생시에 덜 슬퍼한다. 한 명 이상의 보
호자가 있는 아동은 어머니하고만 관계를 가지는 아동보다 동생과 성인의 주의를 나누어 갖
는 것에 더 쉽게 적응한다. 캐임브리지대학의 던(J.Dunn)이 켄드릭(C, Kendrick)은  새 동생
을 맞는 학령전 아동을 연구하였다. 그들은 어머니와 특별히  긴밀하고 배타적인 관계를 가
지는 아동이 동생을 보았을 때 다른 아동보다  훨씬 더 많이 좌절하고 슬픔에 빠지는 것을 
발견하였다. 어머니와 배타적인 애착관계를 가진 아동이 아버지와 다른 성인들과 관계를 가
진 다른 아동들보다 새 아기를 향해 훨씬 더 부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더욱 중요한 것은 두 
번째 아기의 출생시 형제간에 형성된 부정적인 관계가 그후에도 몇 년 간 지속된다는 사실
이다. 처음부터 동생을 미워했던 첫아이는 여섯 살이 되어서도 동생과 잘 싸우고 다투며 이
는 전가족의 긴장을 초래하기도 한다.  이러한 부정적인 관계는 어머니가  첫아이와 특별히 
밀접한 관계를 가졌을 때 일어날 가능성이 훨씬 높다.
  스코틀랜드의 섀퍼(R. Schaffer)와 에머슨(P. Emerson)의 연구와  다른 많은 연구들은 영
아가 거의 동시에 친숙한 사람들과  복수의 애착관계를 형성함을 발견하였다. 그들(1964)은 
아기가 있는 가정들을 수차례 연구하여아기가 어떻게  그 집에 있는 사람들과 다른  성인들 
그리고 그들이 접촉하는 아동들과 애착관계를 형성하게  되는지를 연구하였다. 섀퍼와 에머
슨은 아기들은 항상 정신분석학 이론이 예견하는 대로 행동하지 않음을 발견하였다. 즉,  그
들은 항상 어머니와 첫 번째의  혹은 가장 강한 애착을 형성하지  않는다. 때때로 아기들은 
아버지가 떠날 때 안달복달하거나 잘 놀아주는 누나와  헤어질 때 더 많이 떼를 쓰기도 한
다.
  9개월에서 12개월 된 아기들이 가장 자주 어머니와 아버지와 조부모의 손윗형제들과 같이 
있는 것을 선호하였다. 애착관계를 맺는  사람의 수는 대부분 영아가 다른  사람을 알게 될 
기회에 의존한다. "즉, 우리는 어머니와의 배타적인 최우선의 유대를 위한  어떠한 생물학적 
요구를 증거하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결론지어야만 한다. 어머니의  역할이 다른 여러 사
람과 나누어질 수 없음을 제시하는 것은 없다"(Schaffer, 1977, p.100).
  최근에 여러 연구들(Lamb et al., 1982;Main and Weston, 1981)은  아기가 어머니와 아버
지에게 형성하는 애착을 연구하여왔다. 그들은 어떤 아기들은 어머니와 불안한 관계를 가지
나 아버지와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하며 다른 어떤 아기들은 그 반대인 것을 발견하였다. 에
인스워스는 아기가 그의 생애에 다양하고 중요한 사람들과 다른 양상의 관계를 가질 수 있
다는 것에 동의한다. 섀퍼(1977)는 영아와 어머니와 애착에 관한 최근의 생각들을 다음과 같
이 요약한다.
  최근까지 어머니와 영아의 유대관계에 대한 관습적 견해는 무엇보다도 그 관계의  배타성
을 강조하였다. 한 명의 어머니가 아동을 보호하는 것이  아동의 정신 건강에 필수적이라고 
생각되어졌다. 그리고 어떠한 경우에도 아동은 한 사람 이상의  사람들과 고유한 애착을 형
성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생각되어졌다. 실증적 연구들은 좀더 다른 사실을 드러내었다. 영
아는 볼비가 제안한 바와 같이 단 한 관계에만 집착하고 있지 않다. 일단 그가 고유한 애착
을 형성할 단계에 이르면 동시에 다수와의 애착을 유지할 수 있다(Schaffer, p.100).
  아기들은 한 사람 이상과의 관계에서도 잘 성장한다. 그들은 친숙하여 믿을 수 있는 보호
자, 놀이친구, 친절한 방문자하고 같이 있을 때 안정되고  즐겁고 행복하다. 인간은 결코 어
머니와의 배타적인 애착관계가 아닌 타인과 안정된 관계를 형성하도록 맞추어져(attuned)있
는 듯하다.
  아기가 타인과도 애착을 형성할 수 있다는 사실은 몇몇 어머니에게는 받아들이기  어려운 
것이다. 그들은 자신의 아기가 다른 사람들과 너무도 잘 놀아 어머니가 떠나도 그녀를 그리
워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불쾌히 여긴다. 나는 우리 중에도 빅토리아주의가 있는지 두렵
기까지 하다. 그러한 생각의 깊숙한 곳에서는 아기가 아버지와  탁아모를 포함하여 어떤 다
른 사람보다도 더 어머니를 사랑해야 한다는 신념이 있다.  아마도 아기가 어머니의 부재를 
기쁘게 받아들이는 것이 모자관계를 나쁘게  말하는 듯싶을 수도 있다.  어머니를 사랑하는 
아기는 어머니가 가버렸을 때 고통받아야만 한다. 아기가 오로지 그녀만을 사랑하기를 바라
는 것은 자신의 가장 친한 친구가 다른 친구를 갖지  말기는 바라는 것과 같다. 이기적으로 
들리지 않는가? 그리고 아기가 어머니의 부재로 인해 고통받기를 바라는 것은 아기를 위한 
최선의 것이 아니다.
  이 문제를 다른 방법으로 바라보자. 잘 적응된 아기는 대부분의 시간에 행복해야 한다. 쾌
활함, 미소, 웃음, 포옹은 정신 건강을 가리키는 좋은  신호이다. 오랜 기간 우는 것, 구석에
서 침울해져 있는 것, 친숙한 사람의 접근을 거부하는 것은 좋은 신호가 아니다. 영아는  어
머니의 배타적인 보호에 잘 적응할 수 있으며 또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다른 친숙한 사람들
의 시간제 탁아(part-time care)에도 잘 적응할 수 있다.
  만일 아기가 어머니의 독점적 보호에  익숙해진다면 대리자의 친절한 보호를  받아들이는 
데에는 며칠 혹은 몇 주가 걸릴지도 모른다. 다른 한편 만일 아기가 두 명 이상의 보호자에
게 익숙하다면 좀더 빨리 또 다른 사람에게 적응할 확률이  많다. 아기는 성인과 같이 본능
적으로 새로운 관계를 받아들이지 않으나 또한 성인과 같이 더 많은 친구를 가진 아기는 또 
다른 친구를 받아들이는 것이 더 쉽다.
  집 밖에서 취업할 필요가 있는 어머니들에게는 아기의 정신 건강이 한 명 이상의 양육자
에 의해서도 유지될 수 있다는  견해는 위안을 주는 것이다. 만일  우리가 배타적인 애착이 
다수의 애착보다 더 좋은 모자관계를 표시하는 것이라는 관념을 버릴 수만 있다면 대리양육
에 대해 우호적으로 느낄 수 있다.  독점적인 어머니의 애착을 과거의 문화가 가졌던  이상, 
즉 빅토리아 시대의 어머니의 역할에 대한 생각으로 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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