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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양육

어머니와 다른 사람에 의한 좋은 양육의 특질

by Frais Study 2020. 8. 16.

  만약에 당신이 채소 재배에 대해 아무것도 모른다면 올여름의 풍작을 희망하며 많은 씨앗
을 사서 땅 위에 뿌리겠는가?  혹은 즉각적인 재배법을 물어 보겠는가?  혹은 알맞은 토양, 
파종, 가꾸기, 거두기 등에 관해 자세하게 쓰여진 책을 읽겠는가? 책의 잇점은 당신이  채소 
재배의 순서와 시간을 자꾸 참조해 볼 수 있지 않은 재배법을 알  수 있다는 것이다. 내 고
장의 채소 재배자들은 서적이 주는 충고와 그 지역 나름의 토양과 예상할 수 없는 겨울에도 
성공하는 재배법에 관한 정보를 축적한다. 경험 있는 채소 재배자들이 항상 채소 재배에 능
한 것은 물론 아니다. 그러나 어떤  경우에도 위의 한 가지 혹은 두  가지의 지식이 없이는 
채소 재배에 성공할 수 없을 것이다.
  새로이 부모가 된 사람들도 비슷한 상황에 있다. 그들은  아기가 온전한 성인으로 발달하
기를 원하나 아기를 기르는 방법을 거의 모르고 있다.  아기를 성공적으로 기르기 위해서는 
영아기에서 성인기까지의 예상할 수 있는 발달적 변화를 아는 것과 인간으로서의 당신 아이
를 아는 것과 아이가 당신에게 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아는 것이 필요하다. 아동을 아는 
것은 그들의 사고, 언어, 신체적 기술, 인성의 발달수준을 이해하는 것이다.
  장차 부모가 될 사람들 대부분은 임박한 자녀출산에 대비하여  강좌를 듣는다. 그러한 강
좌는 산고와 분만의 전과정에 대해  알려준다. 산전 강좌는 임산부모들에게  정상적 출산에 
임하는 방법을 썩 잘 알려주고 있다. 예를 들어 신생아의 양육, 즉 모유의 수유법  신생아의 
손톱을 깎아주는 법과 기저귀로 인한 땀띠를 예방하는 법과 물에 빠뜨리지 않고 목욕시키는 
법 등에 대해 가르친다.
  부모들의 첫 번째 관심은 출산과  집에 돌아와서의 첫 며칠을 준비하는  데에 쏠려 있다. 
지금 건강한 신생아가 별문제없이 분만되었다고 하자. 그 아기는  잘 수유되고 짧은 손톱과 
깨끗한 엉덩이를 갖고 있고 목욕물에 빠지지 않았다. 자 지금부터  무엇을 해야 하는가? 매
일매일 일어나는 당황스런 문제에 대해 새로운 부모가 모르고 있는 것은 너무나 많다. 아기
가 계속하여 여섯 시간 자는 것과 네시간 동안 깨어 있는 것과 두 시간 동안 내내 우는  것
과 잘 때만 미소짓는 것 등등이 정상인가? 소아과 의사들은 첫아기를 양육하는 부모들로부
터 많은 전화를 받는다. 왜냐하면 새 부모들은 정상적인 아동의  발달에 대해 잘 모르기 때
문이다. 새 부모들은 또한 같은 이유로 아기의 진짜 문제를 모를지도 모른다. 아동의 정상적 
발달에 대해 모르면서 어떻게 당신이 안심해도 좋은지 혹은 도움을 구하여야 하는지 알 수 
있겠는가?
  
      1.어떻게 더 잘 양육할 수 있는가?
  이번 장은 영아와 학령전 유아를 키우는 법에 관해 언급한다. 아동의 정상적 발달과 개인
차를 고려한 좋은 양육법은 무엇인가? 당신 자신이 하는 양육과 당신이 다른 사람에게 부탁
하여 하게 되는 양육이 올바른 것임을  어떻게 확신할 수 있는가? 부모들이 그들의  아기와 
어린 아동의 교사가 되어야만 하는가? 부모와 양육자와 교사들은 아동의 생애에서 다른 혹
은 비슷한 역할을 하는가?
  
    (1)양육자의 경험과 훈련
  사람들은 경험이 가장 좋은 교사라고들  말한다. 그러나 당신이 경험으로부터  얻는 것은 
그것이 무엇을 가르치냐에 달려 있다. 영아와 유아로부터 얻는 경험은 당신이 (1)아동의 천
성을 아는 것 (2)각 연령의 아동들이 가지는  정상적인 개인차의 범위를 이해하는 것 (3)당
신 아이의 고유한 신체적, 정신적, 성격적인 특질을 아는  것 (4)당신이 영아와 유아를 다루
는 데 좀더 자신감을 느끼게 되는 것을 도와줄지 모른다. 그러나 일부 부모들이 아동으로부
터 얻는 경험은 그들에게 아동의 조급함과 아동에게 거는 부적절한 기대들에 대해 가르치는 
것 같다.
  오늘날 대부분의 부모들, 특히 처음 부모가 되는 사람들은  아동과의 경험을 가지고 있지 
않다. 아마도 당신의 절친한 친구에게 아기가 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당신이 그 아기를 직
접 다루어 볼 기회는 그 아기가 잠자러 가기 전의  짧은 놀이시간에 제한되어 있다. 병원에
서의 이틀 간의 입원 후 새 아기를 집에 데리고 오는 것은 매우 다른 경험이며 아찔한 것일 
수도 있다. 아기의 생애 첫 몇 개월은 부모의 자신감을 뒤흔들어 놓을 수 있으며 특히 아기
가 자궁 밖의 새로운 생활에 쉽게 적응하지 못할 때는 더욱 그러하다.
  당신은 6개월과 두 살과 학령기 아동에  대해 무엇을 아는가? 나는 당신에게 부모로서의 
당신의 "본능(instinct)"을 신뢰하고 모든  것이 잘되어 갈 것이라고  말하려는 것은 아니다. 
반대로 아동의 성장에 맞춰 올바르게 양육하기 위해서 부모들이 아동발달에 대해 알 필요가 
있다고 말하려 한다.
  비록 현대의 많은 부모들은 아기와 유아들과의 많은 경험이 없지만 그들은 책을 읽고 아
동발달과 양육에 관한 강의를 들을 수 있다. 탁아에 관한  연구들은 아동발달에 관한 더 많
은 훈련을 받은 양육자들이 영,유아에게 더 자극적이며 발달적으로 적절한 양육을 제공함을 
보여주고 있다. 대부분의 양육자들은 부모이다.  그러므로 부모도 훈련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시설탁아와 가정탁아에 관한 두 개의 범국가적 연구들은 최근 아동의 발달에 긍정적 영향
을 미치는 양육의 질에 관하여 보고하였다. 연구자들은 아동발달에  좋고 나쁜 결과를 가져
오는 양육자의 행동을 평가하기 위하여 시설과 가정을 관찰하는 데 많은 시간을 보냈다. 전
국적 탁아연구(The National Day Care Study)(Ruopp and Travers  1982)는 시설탁아에 관
한 연구였다. 그 연구팀은 애틀란타와 디트로이트와 시애틀, 세 도시에 있는 일곱 개의 시설
탁아를 연구하였다. 그 시설들은 종사자와 아동의 비율, 한 아동당의 탁아비용, 종사자의 훈
련과 그들의 아동과의 경험, 그 기관에 등록한 아동의 가정의 인종적 구성 등에서 다양하였
다. 연구자들은 아동의 지적 언어적 발달을 측정하고 탁아소에서의 사회적 행동을 관찰하였
다.
  중요한 발견 중의 하나는 탁아교사의 질에 관련된 것이었다. 아동발달이나 유아교육의 훈
련을 받은 탁아교사들이 그러한 훈련을 받지 않은 탁아교사들보다 어린이와 더 많이 그리고 
더 구조적으로 상호작용하였다. 더 잘 훈련된 탁아교사들이 덜 훈련받은 탁아교사들보다 유
아를 더 많이 칭찬하고 편히 해 주며 그들에게 질문하고 반응하고 가르쳤다. 아동과 관련된 
교육 이외의 형식적 교육의 햇수는 별로 중요치 않았다.  아동발달과 관련하여 받은 교육의 
양만이 더 좋은 탁아교사가 되는 데에 공헌하였다. 더 잘 훈련받은 탁아교사의 보호를 받는 
아동이 언어와 지능테스트에서 더 좋은 점수를 받고 사회적으로 더 잘 적응하였다.  영,유아
와의 경험의 햇수는 양육의 질을 향상시키지 않았다. 오직  아동발달의 지식만이 양육의 질
을 향상시켰다.
  가정탁아의 연구는 최근에  실시되었으며 아직  충분히 보고되어  있지 않다(Roupp  and 
Travers, 1982). 그러나 초기의 연구들은 시설탁아의 연구에서 나온 결과들이  가정탁아에서
도 적용될 수 있음을 보고하였다. 탁아모 훈련이 가정탁아에서 양육받는 아동에게도 중요하
였다. 아동발달의 훈련을 더 많은 교육적 활동에 참여했으며  그 아동들도 테스트와 관찰에
서 더 높은 발달수준을 보였다.
  거의 모든 가정 탁아모들은 그들  자신의 가정에서 소수의 아동을  돌보는 어머니들이다. 
많은 사람들은 자기 자신의 학령전기 자녀와 함께 그들을  돌본다. 아동발달과 양육에 관한 
지식은 그들 자신의 자녀에게도 긍정적인 효과를 보인다. 다른 교육적 성취는 별 기여를 하
지 않는 듯싶다. 예술사나 화학공학의 학사학위는 자녀를 적절히  양육하는 데에 도움을 주
지 않는 것이 분명하나 아동에 관해 어떠한 것을 아는 것은 아동양육에 도움을 준다.
  
    (2)아동집단의 크기
  아동이 잘 훈련받은 탁아교사 밑에서 잘 지내는 것과 같이 소집단의 아동이 대집단의 아
동보다 더 잘 지낸다.
  연구결과들은 연구의 구성요소와 연구자에 상관없이 상당히 명백하며 일관적이다. 절대적
인 아동 수가 적은 집단 속의 아동은 대집단의 아동보다 좀더 협동적이며 성인과 다른 아동
에게 더 잘 반응하며 좀더 자발적으로 대화와 창조적이며 지적인 활동에 참여하며 목적없이 
방황하는 행위나  활동에 참여하지  않는 행위를  적게 보인다(Ruopp  and Travers,  1982, 
p.81).
  탁아교사 대 아동의 비율이 같은 때조차도  소집단이 대집단보다 더 많은 이점을  가지고 
있다. 15명의 세 살된 아동이 세 명의 탁아교사에 의해 돌보아지는 것보다 5명의 아동이 분
리된 "가족(family)"으로서 한 탁아교사에 의해 양육되는 편이 낫다(자연은 인간의 어머니들
이 5세 이하의 아이를 셋 혹은 넷 이상 갖지 않도록 하고 있다). 한 명 이상의 성인이 있는 
더 큰 집단에서의 탁아교사는 아동보다는 다른 탁아교사와 다른 일들에 더 관심을 두게 된
다.
  집단의 크기는 영아와 두세 살짜리 아기들에게도 세 살 이상의 아이들에게만큼  중요하며 
아동 대 종사자의 낮은 비율은 세 살 이하 아동의 긍정적 발달과 상관관계를 보인다. 세 살 
이하 아동은 더 나이 든 아동보다  성인과의 일 대 일의 관계를 더  필요로 한다. 탁아소의 
종사자 대 아동의 비율의 범위는 1:4와 같이 모든 나이에 적절한 비율에서부터 1:10과 같이 
과도히 높은 비율까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7:1과 같이 높은 비율조차도 세 살 이
상의 아동에게 괜찮을 수 있으나 영,유아에게는 적절치 않다.
  
    (3)좋은 양육의 특질
  아동발달의 훈련과 소집단 외에도 양육의  질에서의 차이를 만드는 다른  요인들이 있다. 
예일대학의 소아과 교수인 샐리  프로빈스(S. Provence)는 좋은 양육법은  아동발달에 관한 
지식의 여부와 아동 각자의 발달경향에  의존한다고 주장한다. 그녀의 연구가  어머니 외의 
성인들에 의한 육아에서 비롯된 것이지만 나는 그녀가 주장하는 것이 가족 내에서도 그대로 
적용될 수 있다고 믿는다.
  프로빈스는 영아의 육아를 판단함에 있어서 두 가지 측면에  주의해야 한다고 말한다. 어
떤 특별한 연령의 아동의 발달을 촉진하는 데에 기여하는 적절한 경험과 각 아동의 다른 요
구에 대한 개별적 고려이다. 후자의 경우에서 탁아모뿐 아니라  부모들도 일부 영아들은 거
의 모든 상황에 쉽게 적응하며 또 다른 영아들은 좀더 까다로운 양육조건을 필요로 함을 인
식해야 할 필요가 있다.
  민감한 아기는 비정상적이거나 신경증적인 것이 아니라 다루기 쉬운 아기들과 그저  다른 
것뿐이다. 때때로 퍼즐이나 책을 가지고 혼자 놀기를 선호하는  세 살짜리 유아는 심벌즈와 
트라이앵글을 두드리며 시끄럽게 음악을 연주하는 집단과 하루 온종일을 같이 보내도록  강
요되어서는 안된다. 양육법은 각 어린이의 다른 요구에 순응하여야만 한다.
  좋은 발달을 도모하는 양육의 질을 조사함에 따라 우리는 바람직한 몇 개의 양육의 특질
들을 발견할 것이다. 그 특질의 목록들은 상충되지 않는다. 그것들은 신체적, 발달적, 경제적 
쟁점과 같은 그들의 관심분야에 따라 좋은 육아의 다른  측면들에 관해 언급한다. 대부분의 
목록들은 바람직한 탁아를 묘사하기 위해 쓰여졌으나 가정환경에도 똑같이 잘 적용된다. 쟁
점은 어디에서나 적용되는 좋은 육아법에 관한 것이다.
  영,유아 대상의 탁아소를 운영한 경험에 입각하여 프로빈스는 다음과 같이 영,유아를 위한 
좋은 양육의 조건들을 나열하고 있다.
  1. 신체적 보호 : 먹이기, 기저귀갈기, 온도에 따라 적절히 옷입히고 벗기기, 변보기,  안전 
등등
  2. 지지적인 물리적 환경 : 아동의 몸에 맞는 가구와 아동의 흥미와 욕구에 맞는 다른 물
건들. 예를 들어, 학령전기 유아가 외투를 걸고 자신의 것을 보관할 수 있는 물건들
  3. 개인적 요구에의 반응 : 사회적이며 비사회적인 풍부하고 다양한 활동의 제공
  4. 아동이 환경에 작용할 기회의 제공 : 망치질, 풀칠하기, 색칠하기, 자르기, 쓸기, 옷입기, 
목욕하기, 집짓기, 짓이기기, 던지기, 차기, 섞기,  젓기, 페달밟기, 뛰기, 춤추기, 현악기치기, 
뛰기, 앙금질하기, 단추채우기, 지퍼채우기, 침뱉기 등을 할 수 있는 재료와 기회의 제공
  5. 풍부하고 애정어린 분위기 : 항상 도움을 요청할 수 있으며 애정있고 인내하며 좋은 청
자이며, 화자이며, 아동이 성취감을 맛볼 수 있도록 열렬히 도와주는 양육자와의 좋은 관계, 
내가 좋아하는 소아과 의사가 말한 대로 모든 아동은 그가 첫발을 떼었을 때와 세발자전거
를 처음 탈 때 놀람을 보이고 격려해 줄 어떤 사람을 가질 가치가 있다.
  6. 같이 이야기할 사회적 동반자 : 영,유아는 같이 대화를 나눌 성인이 필요하다. 한  살짜
리도 두 사람의 대화에서 차례를 바꾸는 방법을 안다. 그들은 아직 단어를 말하지 않을지도 
모르나 잘 듣고 반응한다. 그들은 먼저  말을 걸고 상대방이 반응하기를 기다린다. 두세  살 
난 유아는 자신의 의도를 전달하고 타인의 말에 귀 기울이는 경험을 많이 필요로 한다.
  7. 일관성과 반복성, 다양함과 대조의 경험 : 모든 사람의 세계는 안정된 일관성과 흥미있
는 다양함을 필요로 한다.  전자가 너무 많으면 지루하며  후자가 너무 많으면 곤혹스럽다. 
영,유아도 그것들 중 하나가 너무 많으면 지루해 하거나 두려워한다.
  8. 아동의 발달수준과 흥미에 적절한 장난감과 다른 가지고 놀 것들
  9. 조용한 시간
  10. 한계와 금지와 규범에 따르기 : 아동이  자신을 표현할 기회가 필요한 것처럼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받아들여질 수 있는 행위의 한계를 학습할 필요가  있다. 특히 안전과 타인의 
권리에 영향을 미치는 행위에 대한  확고한 지침은 어떠한 육아상황에도  필수적인 것이다.  
프로빈스의 목록이 사회적 상호작용과 성인의 애정과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조용한  경험들
을 제공하는 기회를 포함하는 것에 주목하자. 이 목록은 행동의 한계와 구조적 활동을 위한 
기회를 포함한다. 그러한 양육상황에 있는  아동은 행동의 제한 안에서는  자유이며 타인과 
끊임없는 사회적 접촉을 하도록 강요되지는 않는다. 나는 이러한 목록이 타당하며 보편적인 
양육 지침이라고 생각한다.
  
    (4)탁아를 위한 연방정부의 지침
  1960년대에서 1980년대 중반까지 양질의 탁아의 옹호자들을 연방정부가 보조하는  탁아를 
위한 기준을 설정하고자 하였다. 1980년에 아동발달  학자들과 여러 주정부기관의 전문가들
은 의회에 의해 아직 채택되지 않은 일련의 기준들에 동의했다. 그 기준이 온당함에도 불구
하고 탁아를 반대하는 자들은 직업훈련을 받는 어머니들과 저소득층 가정의 어머니들을  위
한 정부가 후원하는 탁아기준의 채택을 막았다. 비록 이상적인 탁아기준은 아니지만 연방정
부의 기관간 탁아자격(Federal Interagency  Day Care Requirements)은  이미 설명된 것과 
같은 연구에 기초하고 있다. 만일 그것들이 채택된다면 나라  안의 많은 탁아시설들이 향상
될 것이다. 적절한 탁아의 필수 조건들은 다음과 같다.
  1. 아동의 인지, 사회정서, 신체발달을 도모하는 발달적으로 적절한 활동을 포함하는 계획
된 매일의 프로그램
  2. 육아, 건강, 안전과 시설이나 가정탁아의 운영에  관한 전문화된 훈련을 받은 탁아모들  
3. 적절하며 영양가 높은 식사
  4. 그 지역사회의 보건소와 면역접종에 대해 부모들에게 조언할 기회
  5. 부모들이 탁아소의 운영을 경험하고 그 시설의 정책결정에 참여하고 그곳의 평가 결과
를 알아볼 수 있는 기회
  6. 아래의 집단 크기와 종사자 대 아동의 비율
  연방정부의 기관간 집단(The Federal Interagency  Group)은 탁아로 인한 수입에 의존하
여 사는 탁아모들의 이익과 그들의 보호를 받는 아동의 이익 사이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오랜 기간 열심히 연구하여 왔다. 현실적인 탁아는 아동에게  좋은 결과를 가져오기에 충분
한 양질의 것이어야 하며 부모들이 그들의 수입으로부터 탁아비를  지불할 수 있어야 한다. 
만일 그 기준이 너무 높으면 부모들이 그 비용을 감당치 못해 탁아를 기피하거나 탁아의 제
공자가 파산할 것이다. 가정탁아에서의 영,유아의 보호는 한 명의 탁아모 대 다섯 명의 아기
들의 비율과 한 집단에 10명까지 허용되어 있었음을 특히  유의하자. 가정탁아의 자격은 시
설을 위해 설정된 것과는 다르다. 시설에서 영아는 각 세 명의 아기당 한 명의 종사자의 비
율과 한 집단은 여섯 명  이상을 넘을 수 없게  되어 있었다. 기관간 집단(the  Interagency 
Group)은 가정탁아의 실정을  고려하여 가정탁아에서는 높은  기준의 육아기준을 요구하지 
않고 있다. 왜냐하면 더 높은 기준이 설정되면 부모들이  많이 이용하는 가정탁아가 사라질 
것이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연방정부의 보조를 받는 탁아의  조건은 정부가 탁아정책에 할당하고자  하는 
예산안에 들어맞아야만 한다. 그러나 신경 쓸 것 없다. 연방정부가 발의한 탁아의 조건은 결
코 채택되지 않을 것이며 그리하여 실상 정부가 규정하는  탁아기준은 없다. 많은 준기준을 
갖춘 시설탁아와 가정탁아는 탁아의 전비용을 감당할 수 없는 부모들을 보조하기 위해 국가
로부터 보조금을 받고 있다. 어떤  경우에는 우리의 세금이 발달적으로  적절한 양육조건을 
제공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직장에 간 부모들의 아동들을 창고에 보관하기 위해 쓰여지고 있
다.
  
      2.각 아동에게 맞는 양육법
  영,유아는 신체모양과 크기와 능력과 성격과 흥미 면에서 모두 다르다. 왜 어떤 아동은 다
른 아동의 모습과 같아지도록 강요되어야만 하는가? 어떤 아동은 더 사회적이며 또 다른 아
동은 더 격렬한 것이 문제가 되는가? 적게 말하는 아동들도 있고 멍청한 듯한 아동들도 있
다. 그들은 그렇게 태어났을 뿐이며 부모들이 어느 정도 그들의 행동을 변형시킬 수 있기는 
하나 한 살짜리일지라도 그의 전인격과 외모를 바꾸는 것은 훨씬 더 어렵다. 가정이든 시설
이든 간에 양육상황은 아동의 개인적 차이에  순응하여야만 하며 그 반대가 되어서는  안된
다.
  한 가족은 그 가족의 가장 어린 성원의 요구에 맞추어야 하므로 민감한 부모는 대개 이러
한 개인차가 무엇인지를 안다. 만일 그 아기가 성마르며 밤에 자주 깬다면 부모들은 수면부
족에 적응해야 한다. 만일 그 아기가 일과의 변화에 골을  내거나 새 음식을 싫어한다면 부
모들은 그러한 특성에 잘 대처하야 한다.
  다루기 "쉬운(easy)" 아기는 "까다로운(difficult)" 아기보다 부모들에게  훨씬 덜 요구한다
(Thomas and Chess, 1977). 까다로운 아기들은 성마르며 새  음식과 상황과 사람들을 거부
하며 불평을 늘어 놓는다. 영아이건 더 나이 든 유아이건  간에 그러한 아기들과는 같이 있
는 것이 즐겁지 않다. 그들은 까다로우며 불평을 늘어 놓으며 부모들에게 그리 많은 만족을 
주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만일 당신이 까다로운 아기를 가졌다면 당신이 그의 기절에 맞춰 사는 것을 학습하는 것
이 그 아기에게는 훨씬 좋다. 그가 당신의 기대에 적응하기를 요구하며 그의 기질과 싸우는 
것은 갈등만을 초래하며 이는 그가 나중에 적응하는 데에 문제를  갖게 할 수도 있다. 알랙
산더 토마스와 스텔라 체스(A. Thomas and  S. Chess, 1977)는 까다로운 아기들은  그들의 
기질에 인내하는 부모 밑에서 잘 성장하나 그들의 요구와 싸우는 부모에게서는 그렇지 못함
을 발견하였다. 참을성이 없는 부모를  가진 까다로운 아기들은 유아기와  학령기 초기에서 
심리상담에 자주 조회되는 한편 참을성 있는 부모 밑의  까다로운 아기들은 그렇지 않았다. 
쉬운 아기들은 그들이 참을성 있는 부모를 만나든 아니든 간에 상관없이 어떤 특별한 문제
를 보이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까다로운 아기나 유아에게 적절한 양육법은 많은 인내와 무엇이 중요하며 무엇이  중요치 
않은가에 관한 부모의 민감성을 필요로 한다. 식성이 까다로운  아기들도 영양을 섭취할 수 
있다. 일 년 365일간 아침마다 땅콩버터를 먹는 것은  미식가의 식성을 가진 당신 생각으로
는 이해할 수 없겠으나 이도 나쁜 식사는 아니다. 아동이  영양가를 섭취하기 위해 간과 아
스파라거스와 파인 넛을 먹을 필요는 없다. 큰소리를 싫어하는  아동을 잘 교육시키기 위해 
공항과 기차역과 건축현장으로 견학을 데리고 갈 필요는 없다.  어떤 사람은 한번도 불도우
저 소리에 놀라지 않고도 성인이 된다. 개를 싫어하는 아동은 개를 싫어하는 정상 성인으로 
자랄 것이다.
  개인성의 존중이 아동이 하는 어떠한 것도 받아들이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명백
히 부모가 자녀들에게 확고한 입장을  취할 필요가 있는 어떤 문제들,  특히 안전의 문제가 
있다. 그리고 부모들은 그들에게 매우 중요한 소수의 쟁점에서는  확고한 입장을 취할 것이
다. 부모들은 각자 최우선으로 두고 있는  규범들을 가지고 있다. 한 친구는 그녀의  자녀가 
옷을 입고 탁아소에 가기 위해 집을 떠날  준비를 하는 시간을 지키는 것에 매우 엄격하였
다. 자녀들이 시간을 지키기만 한다면 흐트러진 침대와 부엌  바닥에 흘린 아침식사와 거실
에 흩어놓은 장난감들이 그녀에게 별로  중요하지 않았다. 내 자신의 우선  사항은 비록 그 
일이 5분이나 그 이상 걸린다 하더라도 정돈성을 보이는  것이다. 내 생각으로는 각 부모들
은 유아들이 부모들에게 가장 중요한 사항들에 고분고분 따르도록  요구할 권리가 있다. 그
러나 당신은 모든 우선 사항에 대해 한꺼번에 높은 요구를 똑같이 할 수 없다. 그러한 요구
를 한다면 당신과 자녀는 미쳐버릴 것이다. 적응도가 낮은 까다로운 아동은 너무 많은 부모
의 요구에 의해 나쁜 영향을 받게 되기 쉽다.
  만일 당신의 자녀가 차의 안전좌석에 앉기를 싫어하여 그 위에 앉혀질 때마다 울부짖는다
면 운이 나쁜 것이다. 당신은 자녀를 차에 태우고 여행을 할 수 없거나 얼마간은 그 아우성 
소리를 들어야 하지만 자녀를 안전좌석에  앉히지 않고 차에 태울 수는  없다. 그것은 42개 
주의 법에 저촉되는 것뿐 아니라 아기의 생명을 위협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만일 당신의 아
기가 땅콩버터 이외의 모든 맛을 거부한다면 당신은 땅콩버터를 바른 브로콜리 구이를 만들
기 위한 다른 새로운 요리를 개발해야만 할지 모른다.  햄버거, 핫도그, 샐러리와 홍당무 날 
것, 마른 곡물들과 토스트한 것과 같은 다른 인기있는 아동용 식품을 찾아보라. 아기가 다양
한 식품을 먹지 않는다 하더라도 약간의 불필요한 식품의 선택으로서 균형있는 음식물 섭취
가 이루어질 것이다. 당신은 치리오와 땅콩버터와 샐러리를 먹는 것을 보는 것에 신물이 날
지 모르나 당신의 자녀는 매우 행복해하고 좋은 영양을 섭취하게 될지 모른다.
  그 외에도 당신이 무엇을 선택할 수 있겠는가? 한 숟가락의 설탕은 약을 삼키는 것에 도
움을 줄지 모르나 현대의 많은 부모들은 아이들에게 정제된 설탕을 주는 것을 반대한다. 우
리의 많은 부모들은 접시에 담은 것을 우리에게 먹도록 하였다. 나는 아이가 싫어하는 음식
을 억지로 먹게 한다거나 먹기 싫어하는 음식을 다 먹을 때까지 식탁을 떠나지 못하게 하는 
일에는 건설적인 것인 어떤 것도 없다고 생각한다. 아이는  접시에 토할지도 모르며 당신은 
그것을 닦아야만 할 것이다. 다음번 음식은 당신과 아이 모두에게  더 끔찍한 것이 될지 모
르며 당신은 장기적인 식사문제를 갖게 될지 모른다. 적어도 당신은  하루 세 번의 식사 때
마다 전쟁을 치룰
  것이다. 만일 아이가 자기가 먹고  싶은 것을 먹고도 적절한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다면 
누가 그 일을 필요로 하겠는가?
  취침시간은 까다로운 아동을 가진 많은 부모들에게는 악몽과 같은 것이다. 그러한 아동은 
낮과 밤의 적당한 활동에 대해 나름대로 해석한다. 고집스런  두 살짜리는 한밤중의 영화를 
보느라 당신보다 더 늦게까지 잠들지 않을지도 모른다. 당신은  아침에 일하러 나가야만 한
다. 당신의 자녀는 탁아소에 가서 잘 수 있다. 부모의 정신건강을 위해 그 아동은  바람직한 
일과를 지키든가 자기의 침대속에서 혼자 즐겨야만 한다. 아기의 침대에 그림책, 장난감, 녹
음기와 다른 안전한 물건들을 넣어 두는 것이 가장 적은 비용으로 당신의 정신 건강과 아기
의 밤시간을 도와주는 방법이 될 것이다. 만일 아기가 같이 놀 놀이친구를 원한다면 당신은 
며칠 밤을 귀마개를 하고 잠들 것이며 아기는 당신이 밤새도록 놀지 못한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까다로운 아기를 대리 양육자에게 맡길 때 그에게 당신 자녀의 특징에 대해 충분히 알려
줄 필요가 있다. 만일 양육자가 당신 자녀의 요구의 대부분, 혹은 전부를 받아줄 수  없다면 
다른 양육자를 찾아보라. 탁아소에 가기 시작하면 아기의 성격이 갑자기 바뀌어지리라고 기
대하지 않는 편이 현명하다. 또한 새 양육자가 까다로운  아기의 기질을 바꾸어 놓으리라고 
기대하지 않는 것이 좋다. 까다로운 아기는 어떠한 새로운  생활에도 적응하기 어려우며 따
라서 먹기, 자기, 놀기와 다른 일상습관들에 대한 새로운 기대에 적응해야 한다는  부담감은 
그 아기가 탁아소 생활에 적응하는 것을 아주 어렵게 할  것이다. 훨씬 나은 방법은 아동은 
각자의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일부는 다루기  쉽고 일부는 다루기 어렵다는 것을  이해하는 
양육자를 찾아내는 것이다.
  가정 밖의 양육상황이 가정에서와 똑같은 요구와 아동의 특성에 맞는 양육방법을 가질 필
요는 없다. 어쨌든
  양육자와 유아원교사들은 부모가 아니다. 그들은 질서와 그들이 돌보는 모든 아동의 복지
의 책임을 지고 여러 아동을 보호해야만 한다. 교사와 양육자는 어떤 아이에게든 편견을 가
지면 안되며 전체 아동의 복지와 조화되는  방식으로 각 아동의 요구에 맞추려고  노력해야 
한다. 이것은 당신의 자녀가 가정  밖에서는 가정에서 받는 것과 똑같은  양의 고려를 받지 
못하기 쉽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양육상황에 있는 작은  집단의 영아나 학령전 유아들
에게는 가능한 한 많은 개인적 요구에의 고려가 주어져야만 한다.
  교사와 양육자가 부모처럼 행동하지 못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부모들도 그들 자녀의  교사
로 행동할 수 없다. 다음 부분에서 나는 양육자와 부모의 역할의 유사성과 차이점을 조사할 
것이다.
  
      3.부모 대 교사로서의 양육자
  잘 알려진 유아교육자인 릴리안 캐츠(L. Katz)는 유아의 부모와 교사의 역할을 다음과 같
이 대조한다.
  어머니들은 그들의 자녀가 학교에 가서 더 잘 적응할 수 있도록 그들을 가르쳐야 한다는 
심리적 압박을 받고 있다.... 다른 한편 유아교사들은 학문적인 교수가 효과적이려면  아동에
게 보호와 애정을 제공해야만 한다고 자주 말한다. 어머니들이  만일 교사가 좀더 능력있다
면 그들의 자녀가 학교에서 좀더 나은 성적을 올릴 수 있다고 믿는 반면 교사들은 만일  어
머니들이 그들 자녀의 사회심리적 요구에 적절히 반응한다면 교사의 노력이 좀더  성공적일 
것이라고 믿는다(Katz, 1980, p.10).
  영,유아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책임은 똑같지 않다. 만일 부모가 가정에서의 시간을  교수
에 쓴다면 그들은 개개 아동에  충실한 애정있는 지지자 역할을 충분히  하지 못한다. 만일 
교사가 각 아동에게 애정을 쏟고 그들을 편안케 하느라 시간을 다 써버린다면 그는 부모와 
아동의 애정관계 이외의 바깥 세계에 관한 지식을 전하는 역할을  충분히 해낼 수 없다. 아
기가 어릴수록 부모와 대리 양육자의 행동의 차이가 좁혀지는  것은 물론이다. 기저귀를 갈
고 아기의 입에 사과소스를 넣어 주는 모습은 가정과 탁아소 모두에서 똑같다. 그러나 그러
한 때조차도 아기에 대한 부모의 한없는  헌신과 양육자의 시간제한적인 의무가 그  관계를 
구별케 한다. 더 나이 든 학령전 유아들에게 부모와 교사의 행동은 다르거나 달라야만 한다.  
캐츠는 유아들과의 상호작용이 애정적이며 교수적인  성격일 수 밖에 없음을  인식하였으나 
부모와 교사의 역할의 차이를 강조한다. 아래의 표는 그녀의 입장을 요약한 것이다.
 아동에 대한 가족의 책임은 한이 없다. 유아의 생활에서  가족의 일이 아닌 것은 아무것도 
없다. 부모의 역할은 또한 산만한 것이어서 그들은 아동이 요구하는 모든 것을 제공해야 한
다. 교사들과 다른 양육자들에게는 그러한 책임이 없으며 대부분의 부모들은 교사들이 자신
의 책임과 그들의 책임을 혼동하는 것을 반갑게 여기지 않는다. 아동과 너무 가까운 교사는 
동료와 부모들에 의해 비난받는다.  애정은 영,유아와 좋은 관계를 이루는 필수적 요소이나 
부모들은 특히 그들의 자녀와 강한 애정적인 유대관계를 갖는다. 교사와 양육자들은 그들에
게 맡겨진 유아들과 좀더 전문적 관계를 갖는다. 뛰어난 영국 심리학자인 존 뉴슨과 엘리자
베스 뉴슨(J. and E. Newson, 1976)은 다음과 같이 부모와 교사의 관계를 대조한다.
  좋은 부모-자녀관계는 사실상 좋은 교사-아동관계와 매우 다르다. 그러나  그 역할들에는 
공통의 요소들이 있으므로 그러한 요소들, 즉 양육, 규율,  정보주입 등의 비율이 다르다 할
지라도 두 역할은 역할자들간에도 가끔 혼동되어지며 그와 관련된 모든 사람들에게도  오해
되어지고 있다(pp. 401-402).
  부모들이 아동에게 좀 덜 요구하며 타인이 가르치는 것을 아동이 학습하려 할 때 좀더 지
지적이라면 부모는 영,유아에게 더 도움을 줄 것이다. 부모들이 교수의 역할을 떠맡을 때 그
들의 애정관계에는 무거운 짐이 놓인다. 반대로 교사와 대리  양육자를 그들이 돌보는 모든 
아동과의 정서적 관계에서 거리를 두어야 한다. 만일 그들이 각 영,유아에게 강하게  애착되
어 있다면 그들은 빨리 "녹초(burnout)"가 될 것이다.(Katz, 1980, pp.14-15). 영,유아의 양육
자들은 아동과의 잦은 이별과 그들의 졸업에  정서적으로 적응해야 한다. 안나 프로이드(A. 
Freud)는 교사는 그녀 자신이 아동에게 지나치게 열중하지 않으면서 아동을 충분히 만족시
킬 수   있도록 따뜻하게   반응해야 한다고  말함으로써  양육자의  딜레마를 요약하였다
(1946,p.232).
  유명한 발달심리학자이자 아동옹호자인 브론펜브레너가 말했듯이 모든 아동에게는 그들에
게 열중하는 어떤 사람이 필요하다. 그것이 부모의 역할이다. 모든 아동에게는 또한 그가 얼
마나 잘 발달하는지와 학습하는지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어떤 사람이 필요하다. 그
것이 대리 양육자나 교사의  역할이다. 캐츠가 최적의  분리(optimal detachment)라 부르는 
것은 교사나 대리 양육자가 아동의 발달과 학습진전을 평가할  수 있는 객관성의 정도이다. 
아동은 두 종류의 관계를 필요로 하며 그 두 관계는 똑같지 않다.
  아동에게 초연하며 이성적이고 의도적인 행동을  보이는 부모는 아동에게 정서적  결여와 
냉담함을 전한다. 나는 부모들이 분별력 없는 자녀의 옹호자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
은 아니다. 아동발달에 대한 지식을 갖춘 때에야 당신은 당신 자녀와 그의 문제들을 이해하
고 더 좋은 옹호자가 될 수 있다. 지식을 갖춘 아동의 옹호자가 됨으로써 나머지 세계가 당
신의 자녀에게 주게 될 이성적 칭찬과 의도적 지도의 효과를  상쇄할 수 있을 것이다. 다른 
한편 학령전 유아의 교사는 발달적으로 적합한 자료를 가지고 아동을 가르칠 주요한 책임을 
지고 있다. 아동을 위한 활동을 계획치 않는 양육자나 고사는 각본 없는 배우이다. 부모들은 
그렇지 않다. 학습계획을 가지고 있는 부모는 다른 사람의 입술을 통하여 사랑을 말하는 사
람이다. 
  
    (1)교사로서의 부모
  부모들은 영아교수의 옹호자의 주장에 의해 당황해 하고 있다. 영아교수의 옹호자들은 부
모들에게 그들의 아기가 인생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집중적 교수활동이 필요하다고  말한
다. 굿맨이 1장에서 빈정거렸듯이 영아교육자들은 생후 세  살이면 모두 결정난다고 부모에
게 말한다. 부모들에게 영,유아의  교사가 되라는 압력은  부모-자녀관계를 뒤틀리게 할 수 
있다. 특수한 교수프로그램에 반대할 필요까지는 없다. 부모들이 아기와의 상호작용을  매우 
구조화함으로써 무엇을 포기하고 있는가를 알기만 하면 된다. 12개월  된 지미와 그의 아버
지가 함께 적목을 셀 때 아버지가 세는  것보다 지미에게 더 집중하고 있다면 그는 지미의 
생애에 더 중요한 인물이 되지 않겠는가? 그들의 자녀와 매일의 생활에서 일어나는 어리석
고 우스운 뜻밖의 일들로 즐거워하는 부모들은 매두 심각한 교사보다 아동과 더 건강한 관
계를 갖는다고 나는 믿는다.
  사무실에서 힘든 일을 한 후 돌아온  당신에게 당신의 남편이나 친구가 당신에게  새로운 
기술을 가르치려 한다고 상상해 보라. 그들은 자신의 최우선의  일이 당신에게 새로운 기술
을 가르치는 것이라 여기고 있다. 당신의 저녁시간이 자동차 디자인, 붓꽃의 품질개량, 췌장
의 질병, 달암석 등을 배우는 데 바쳐진다고 생각해 보라. 이것이 애정있는 관계인가?  공유
된 관심이란 둘이 같은 것에 관심 갖는 것을 뜻한다. 아마도 당신  두 사람은 같이 새에 관
해 공부하기를 즐길지 모른다. 그것은 한 편이 다른 편에게  주는 형식적 지도가 아닌 상호
적 관심이다. 절친한 애정관계는 일반적으로 학교식의 상호작용, 즉 한 편이 다른 편에게 정
보를 주고 그들 평가하는 상호작용에 의해 향상되지 않는다.
  나는 이것이 부모-영아관계에도 해당된다고 생각한다. 영아는 그들이 아는 대부분의 것은 
부모와의 상호작용에 의한 것이지 형식적, 교수적인 관계에 의해 배우는 것은 아니다.  아기
는 매일 일어나는 사건들, 즉  고양이를 쫓는 옆집 개, 따뜻한  물에서 녹는 설탕, 기차여행 
등 성인의 해석을 필요로 하는 사건들로부터 배운다. 그것들이 영,유아에게는 진실한 흥미와 
관심의 대상이다. 그림책은 그와 똑같은 이유로 아기가 실생활에서  얻는 경험에 초점을 맞
추고 있다. 하지만 영아교수는 인공적이며 실생활의 맥락에서 벗어나 있다. 당신은 왜  12개
월 된 영아가 대문자와 소문자의 차이에 집중해야 하는지를 설명할 수 있겠는가?
  유치원에 입학하기 전의 유아는 몇 가지의 형식적 교수로 혜택을 받는다 왜냐하면 3, 4세
의 유아는 그들 자신의 즉각적 경험 밖의 것을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들은 타인의 생
각과 영상(image)으로부터 배울 수 있다.
  위대한 슈퍼맨과 우주인의 팬들은  학령전 유아들이다. 유아는  공상의 비행선, 사냥여행, 
성짓기 등을 매우 좋아한다. 이것이 3, 4세를 위한 학령전 프로그램이 매우 인기있는 이유이
다.
  그러나 부모들은 학령전 유아에게조차도 교수법을 채택할  필요가 없다. 이야기책 읽기는 
유아가 듣는 것과 책에 관해 토론하는 것이 흥미있어 하는 한 유아들에게 큰 혜택을 줄  수 
있는 따뜻한 부모-자녀활동이다. 부모는 아동이 흥미를 잃었을 때 읽기를 계속하는 것은 의
미가 없다는 것을 알고 있다.  부모와 아동 모두에게 정서적인 보상을  주는 활동은 양편이 
그 활동을 공유할 의도가 있을 때야만이 가능하다. 교사들은 그러한 전제를 가질 필요가 없
다. 집단활동으로 이야기책을 읽을 시간이 되면 모든 아동은 조용히 듣는다. 비형식적  교수
는 부모와 열의를 가진 아동 사이에서만 적당하다. 아동의  동기를 무시하는 형식적 교육은 
그렇지 않다.
  
    (2)영아교수(infant instruction)가 필요한가?
  무엇이 영아교수의 주제인가? 영아가 1, 2개월 동안 자연스럽게 학습하지 않는 것을 당신
이 온갖 노력을 다해 가르친다 해도 학습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학령전 유아 대상
의 집중적인 읽기 교수는 몇 년까지 읽기습득을 가속화시킬지는 모르나 가속화된 아동이 10
세가 되면 6, 7세에 읽기를 학습한 비슷한 수준의 지능을  가진 유아보다 더 유창하게 혹은 
더 이해력 있게 읽지 못할 것이다. 전자 아동의 부모들은  다른 즐거운 방법으로 아동과 상
호작용하기 보다 아동에게 읽기를 가르치는 데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게 된다. 그것이 부모
로서가 아니라 교사로서 행동한 부모가 치르는 값이다. 
 미국의 아동발달국(U.S. Office of Child Development)의 전 국장이자 아동을 위한  대변자
인 지글러는 영아교수의 선전에 대한 그의 경악감을 다음과 같이 묘사하였다.
  기계장치를 좋아하는 우리나라 국민성에 힘 입어 사람들은 그것이 아동과 가족생활에  미
칠 무서운 결과는 생각지 않은 채 영아를 즉각적으로 천재로 만든다고 약속하는 책과 장난
감을 찾는 부모들을 좋게 여긴다. 마음의 훈련을 과도하게  강조함으로써 부모의 과업은 삐
뚤어지게 된다. 부모의 직업은 컴퓨터 프로그램밍하는 것보다 조금 이상의 것으로 여겨진다. 
그 과정에서 우리는 아동을 고유한 인성, 능력, 요구를 지닌 한인간으로 보지 않게 된다. 오
늘날의 부모들은 그들의 목표가 아동의 직적영역뿐 아니라 사회, 정서적인 모든 영역에서의 
최상의 발달을 성취하도록 아동을 도와주는 것임을 다시 배워야 한다(Zigler  and Cascione, 
1980, p.83).
  지글러는 계속하여 아동은 부모가 아동의 I.Q를 높이기 위해 사주는  비싼 장난감보다 부
모와 함께 주전자와 냄비를 가지고 놀므로서 더 많이 배울 수 있다고 말한다.
 조기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실행된 연구는 영아교수의 옹호자들에 의해 크게 오해
되어 왔다. 통계학에서 사용되는 비유를 인용하기로 하자.
  당신은 출생률이 높아갈 때 미국으로 더 많은 커피콩이 수입된다는 것을 아는가? 이것은 
진짜이다. 왜 아기의 출생률과 커피콩의 인기가 같이 오르락 내리락하는지를 설명해 보기로 
하자. 첫째, 커피는 부모가 될 사람들을 밤에 깨어 있게 하며 그후 그들은 침대에 들어가 아
기를 만든다(커피가 아기의 원인이 된다).  두 번째, 아기를 가진 부모는  밤 늦게까지 자지 
않게 되고 따라서 더 많은 커피를 마신다(아기가 커피의 원인이  된다). 세 번째, 아마도 아
기와 커피 사이에는 아무런 원인-결과의 관계가 없을지 모른다. 아마도 아기와 커피의 증가
는 단순히 같이 일어날 것이다. 우리의 세계는 자주  상관관계라 불리우는 동시발생적 사건
으로 가득 차 있다. 만일 우리가 동시 발생으로부터 원인-결과의 진술로 비약한다면 우리는 
논리적 공백(logical chasm)에 떨어지기 쉽다. 그러한 사건의 상관관계를  야기하는 다른 요
인들이 자주 존재한다. 경제가 성장할 때 사람들은 더 많은  아기를 갖고 더 많은 커피, 옷, 
자동차, T.V 등을 산다. 경기침제시에 사람들은 출산을 연기하고  커피를 즐길 여유를 포기
하기 쉽다. 아기와 커피 사이의 상관관계는 훨씬 큰 경제적 원인으로부터 온다.
  같은 맥락에서 당신은 머리 좋은 부모가 대개  머리 좋은 자녀를 갖는 경향이 있음을 안
다. 머리 좋은 부모는 그들의 자녀에게  더 자극적인 상호작용을 하는 경향이 있다.  똑똑한 
부모는 덜 똑똑한 부모보다 자녀와의 언어적 상호작용을 더 많이  갖는다. 덜 능력 있는 부
모는 자녀의 질문과 언급을 무시하는  경향이 많다. 비논리적인 사람들은  부모들이 그들의 
유아들과 상호작용하는 방법이 아동을 더 똑똑하게  혹은 바보스럽게 만든다고 결론짓는다.  
영아 자극자들은 집중적 교수와 좋은 발달을 인관관계로서 잘못  해석하여 왔다. 우리 모두
는 머리 좋은 부모들이 똑똑한 자녀를 갖고 그들과 자극적인 방법으로 상호작용한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그 상호작용이 아동을 똑똑하게 만든다고 결론지을  권리가 없다. 우리는 또한 
부모의 상호작용과 아동의 지능과의 상관관계는 우선적으로 제3의 요인, 즉 그들 사이의 똑
똑하거나 바보스러운 상호작용은 부모가 아동에게 전해주는 지능의 유전적 요인에 의해  야
기되어진다고 결론지을 수 있다.
  덜 똑똑한 부모는 유전적 이유로  인해 덜 똑똑한 자녀를 갖는다.  지능은 유전정보 안의 
잠재적 발달로서 부모에게서 자녀로 전해진다. 똑같이 정상적으로 자극적인 환경하에서라면 
덜 똑똑한 부모의 자녀는 평균적으로  더 낮은 지능을 발달시킬 것이다.  그러나 각 개인의 
유전인자는 다르게 결합되므로 같은 가족 내에서도 여형제들과 남형제들은 그들의 기능점수
에서 매우 다르다. 그래서 당신이  무엇을 하든 누구이든 간에 당신의  모든 자녀가 천재가 
될 것을 기대하지 말라. 부모의 지능과 양육환경의 종류간에  상관관계가 있다 하더라도 그
러한 상호작용이 모든 아이를 똑똑하게 만들 것이라 결론지을 수 없다.
  사실상 입양가족에 관한 연구들은 아동이 그들 가족의 지적 자극으로부터 얻는 혜택이 부
모가 제공하는 교수의 집중성의 정도보다 아동의 학습능력에 의존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입
양 된 아동은 입양가정의 좋은 환경에서 자라나 그들의 지능지수는 양부모의 특별한 교육법
보다는 그들의 유전적  배경에 더  많이 의존한다(Scarr  and Weinberg,  1983, Scarr  and 
McCartney, 1983). 그들의 입양자녀와 교육적 활동을 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보내는 양부
모는 좀더 평이한 태도를 보이는 양부모보다 더 머리 좋은 청소년을 길러내지 못했다. 그러
나 아기의 출생 직후 그 아기를 포기한 머리 좋은 생부모를 가진 입양아동은 어떠한 입양가
정에서 그들이 성장하든 간에 덜 똑똑한 생부모를 가진 입양아동보다 더 똑똑해졌다.
  상관관계와 인과관계와 입양가족이 우리에게 주는 메시지는 부모가 그들 자녀들의 신중한 
교사가 될 필요가 있음을 증명하는 증거가 없다는 것이다.  부모로서 충실하게 온전히 정상
적인 방법으로 자녀와 상호작용함으로써 부모는 자녀의 정상적 발달을 촉진할 충분한  자극
을 제공한다. 만일 당신의 자녀가 신체, 정신, 정서적 장애와 같은 특별한 요구를 가지고 있
지 않다면 당신과 같이 있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영,유아와 함께 정교한 교수활동을  하는 
것이 길게 보아 그들의 지적 발달에 어떤 효과를 가져온다는  증거는 없다. 또 다시 지글러
는 그점을 다음과 같이 요약한다.
  부모들은 그들 자녀의 발달이 온전히 그들 자신의 손에 달려 있지 않으며 아동은 독자성
과 고유한 잠재력을 자연으로부터 부여받음을 인식할 수 있어야  한다. 부모들은 아동의 지
적발달을 충분히 도모할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그러나 부모는 아동들간에 심지어 같은 가
족 안의 아동 사이에서조차도 개인차가 있음을  아동이 받는 경험의 영향은 대부분의  경우 
아동 자신의 천성이 결정한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Zigler and Cascione, 1980, p.83).
  좋은 아동양육은 부모와 양육자가 가지고 있는 아동발달의 지식, 즉 각 아동의 고유한 인
성과 능력의 이해와 발달적으로 적절하고 각 아동에게 맞도록 고안된 양육을 제공하려는 자
발적인 태도에 달려 있다. 그러므로 지식을 쌓고 당신 자신이 되라. 당신이 웃고 있든  재미
있는 사건을 해석하고 있든 간에 당신 자녀와 함께하는 시간을  즐기라. 왜 부모가 아닌 다
른 존재가 되려 하는가.
  
    (3)부모란 무엇인가?
  당신 자녀를 위해 좋은 양육을 제공하는 방법을 고려할 때 왜 당신이 부모인가를 자문하
는 것이 유용할 수 있다. 그 대답은 명백할 수도, 아닐 수도 있다. 오늘날의 부모는 점점 더 
적은 수의 자녀를 갖는다. 교육받은  많은 부모들은 기껏해야 한 자녀를  가질 계획을 하고 
있다. "자녀가 없는(child-free)" 부부들은 최근 자녀 없이 사는  생활의 이점을 옹호하는 조
직을 만들어 왔다. 바하마에서 주말을 보내고 매일밤 외식하는  모습이 전형적인 자녀 없는 
부부의 모습이다.
  1980년대의 아동이 경제적으로 부담을 주는  짐이며 시간 소모적인 일거리이며  활동적인 
사회생활을 하는 데 성가신 존재라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첫아이의 출생은 긴장을 증
가시키며 대부분의 젊은 부부들의 결혼만족도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Belsky, 1979). 
현시대에 있어서 아동양육에 드는 비용과 그로 인한 이익의 비율(cost-benefit ratio)은 부모
가 받는 정서적 만족을 제외하면 거의 웃어 넘겨버릴  성질의 것이다. 높은 아동양육비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부모는 계획에 의해서건 예기치 않게든 계속 아기를 낳고 있다. 어떤 방
법으로 부모가 되었든 간에 부모가 된다는 것은 사실상 일생의 서약이다. 부모기의 짐을 덜
기 위해 우리는 자녀를 즐겨야 할 것이다.
  양육자와 교사는 비용-혜택 비율로 인한 갈등이나  특별한 아동에게의 일생의 서약 같은 
것은 갖고 있지 않다. 그들은 그들의 직업을 그만두고 아동양육을 그만둘 수도 있다. 그러나 
부모들은 자녀를 성숙할 때까지 돌보아야만 한다. 만일 당신이  이미 부모라면 당신은 긴장
을 풀고 즐기고 있을지 모른다. 만일 당신이 아동발달에 대해  잘 알고 있다면 당신이 자녀
와 즐겁게 지낼 확률은 더 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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