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가 그들 부모들과 떨어져서도 성공적으로 양육될 수 있다는 생각은 미국 부모들에
게 두려움과 황홀함을 동시에 주고 있다. 우리는 부모의, 특히 어머니의 양육이 아동의 정서
건강에 필수적이라고 배워왔다. 공공의 혹은 기관의 아동양육은 아동과 부모역할에 대한 중
산층 미국인의 신념과 반대되는 것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부모는 그들이 아동양육의 고된 일로부터 해방될 수 있다는 생각에 죄스
러운 황홀감을 느끼며 여전히 그들 아기의 최적의 발달을 확신한다. 부유한 가족은 가정부,
유모, 여자가 정교사들에게 자녀양육을 맡길 수 있으나 중산층 부모들은 모든 자녀양육을
그들 자신이 도맡아야 한다. 대부분의 부모들은 유모를 바랄수는 없으나 취업부모들을 위해
아동양육을 제공하는 공동체 더 나아가 아동양육을 거의 다 떠맡을 공동체를 상상할 수 있
다. 그러나 그들이 일할 동안만이라 하더라도 타인에게 자녀양육을 전가하는 것은 많은 부
모들을 매우 신경쓰이게 한다.
1.기관양육과 탁아
가족 밖에서 이루어지는 아동양육에 반대하는 논쟁은 너무나 자주 탁아의 선택이 마치 모
든 것이냐 혹은 아무것도 아니냐인 것처럼 이루어졌다. 일단 부모가 자녀양육의 모든 것을
포기한다면 아동은 부모의 품으로부터 비인간적인 기관으로 내던져질 것이다. 이러한 모습
에는 두 가지의 왜곡됨이 있다. 취업모는 시간제 탁아를 이용한다. 즉, 그들은 그들의 아기
를 버리지 않으며 탁아소는 수용소가 아니다.
기관에 수용된 영,유아와 탁아소에 맡겨진 영,유아와의 비교는 많은 부모들을 두려움에 떨
게 했다. 버려졌거나 부모로부터 멀리 떨어져 기관에 수용된 아동은 비인간적일지 모르며
너무나 자주 바뀌어 애착을 형성할 수 없는 양육자의 자비심에 맡겨져 있다. 탁아소에서 양
육되는 아동은 전혀 다른 경험을 갖는다. 왜냐하면 그들은 대리 양육자뿐 아니라 그들 부모
와 일관적인 관계를 매일 갖는 경험을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일부 전문가들은 기관에 수용
된 영아와 탁아소의 영아들을 비교해 왔다. 그러한 불행은 만일 영아가 전업주부의 보호를
받지 못한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 수 있는가를 설명하기 위해 사용되어졌다. 그러한 비교를
하는 사람들은 낮은 질의 양육과 취업모 역할을 혼동하고 있다.
낮은 질의 양육효과와 취업모의 효과를 구분하기 위해 공동체에서 양육되는 아동의 예를
고려해 보기로 하자. 그들은 어떻게 해 나가는가? 미국에서는 공동사회에서 길러지는 아동
이 거의 없으나 이념적인 이유로 어머니를 아동의 우선적 양육의 책임에서 제외시키는 공동
사회의 예가 있어 왔다. 다음 장에서 우리는 탁아의 실제적 대안형태들이 다른 연령과 기질
의 아동에게 주는 장점과 단점들을 살펴볼 것이다. 비록 애정어린 자극적인 양육이 제공된
다 하더라도 최우선의 양육책임이 타인에게로 넘어간 공동사회는 영,유아에게 나쁜 영향을
주는가?
(1)어느 누구의 소유도 아닌 아동
1850년대부터 그 가족이 돌볼 수 없는 아동은 고아원이나 아동보호소(children's house)라
불리는 기관에 맡겨졌다. 그 시기에 그러한 시설의 양육자들은 그들의 주요 책임은 어린 아
이를 씻기고, 먹이고, 신을 공경하도록 하는 것이라 여겼다. 서구사회에서는 수십만 명의 영
아들이 고아원에 수용되어 인간과의 접촉의 결핍을 겪으며 수척해져 갔다. 몇 십 개의 아기
침대가 몇 십 개의 방의 벽에 줄지어 서 있었다. 각 침대에는 외로운 영아가 흰 벽을 공허
히 응시하고 있었다. 일부 더 나은 시설들은 흰 천으로 아기 침대의 벽을 감싸 청결함을 더
하고자 하였으며 그로 인해 더욱 더 아기들의 시각적 경험이 결핍되어 갔다. 거의 아무도
그 아기들을 안아 주거나 같이 놀아 주지 않았으며 그들은 지체된 발달을 보였다.
내가 이 책 전제에 걸쳐 강조하고 있는 바와 같이 영아는 애정어린 방법으로 그들과 상호
작용하는 친밀한 성인과의 접촉과 자극을 필요로 한다. 마이클 러터(M. Rutter, 1982)는 모
성결핍(maternal deprivation)에 관련된 연구문헌들을 살펴보고 모성결핍은 시설에 수용된
영아의 정서, 운동, 지능발달에서의 지체를 야기하는, 인간과의 접촉의 결핍이라고 결론지었
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머니만의 배타적 양육을 옹호하는 자들은 시설의 영아에 관한 연구
들을 사용하여 어머니들에게 그들의 아기와 함께 가정에 온종일 머물러 있을 것을 강요하고
있다. 그와 반대되는 많은 연구들에도 불구하고 그러한 생각들은 비자극적인 양육자에 의한
시설양육과 친근한 가정에서의 혹은 아동에 대한 헌신적인 부모들을 갖고 있는 공동사회의
탁아간의 차이를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들의 마음에 자리잡고 있다.
(2)보호적 양육
보호적 양육(custodial care)은 시설의 냄새를 풍기는 듯하다. 이는 아동이 단순히 육체적
으로 돌보아지며 실제로는 자극과 사랑을 받지 않음을 은연중 내포한다. 미국 내의 일부 탁
아소에서는 한 양육자가 너무 많은 영,유아를 돌보게 되므로 어쩔 수 없이 보호적인 지능만
을 하게 되기도 한다. 당신은 2세 이하의 12명의 영,유아에게 개별화된 관심을 쏟을 수 있다
고 생각하는가? 그들의 점심을 준비하고 그들에게 우유병을 쥐어 주며 기저귀 가는 모습을
상상해보라. 아기들과 말하고 노래부르고 그들과 같이 게임하고 놀시간은 남아 있지 않을
것이다.
보호적 양육만이 가능한 상황에 처한 아동은 하루의 대부분을 사랑이나 물리적 세계에 관
한 어떠한 것도 학습하지 못한 채 빈둥거리며 보내게 된다. 이는 그 아기의 귀한 시간을 낭
비하는 셈이 된다. 현대의 보호적 양육을 받는 아동은 낮시간에는 자극을 받지 못하나 퇴근
후의 저녁과 주말과 공휴일에 그들과 같이 시간을 보내는 부모를 가지고 있다. 오늘날의 영
아는 단순한 보호적 양육을 받아서는 안되며 우리가 우리의 모든 어린이를 위해 발달적으로
적절한 양육을 보조하지 않는 것은 국가적인 불명예이다. 그러나 보호적 양육을 받는 아동
조차도 옛날처럼 시설에 수용된 것은 아니다.
2.공동사회의 아동
지난 200년간 이상주의 집단은 아동이 그들의 생물학적 부모에게만 속할 필요가 없다는
주장을 내세워 왔다. 그러한 집단은 부모가 아닌 애정있는 양육자에 의해 공동으로 양육되
는 아동이 주로 부모에 의해서만 양육되는 아동보다 더 적은 성격적 문제를 갖기를 바랬다.
부모들도 그 공동사회와 아동양육의 잡일을 공유함으로서 혜택을 받으리라 생각되어졌다.
19C의 유럽의 정치적 변동으로부터 허터리안스(Hutterians), 브루터호프(Bruderhof)와 아마
나(Amana) 공동체와 같은, 지금도 존속하는 몇 개의 실험적인 공동체 운동이 일어났다. 1차
세계대전 후 다른 이념적 공동사회가 나타났으며 많은 것은 짧게 지속되었으나 몇 개는 현
재까지 성공적으로 남아 있다. 공동체 생활에서 성공한 좋은 예가 금세기 초에 팔레스타인
에 설립된 키부츠와 미국 동부의 브루더호프이다. 1960년대와 1970년대 초기의 사회혁명기
간 동안 청년들이 미국의 양쪽 해변가에 공동사회의 진지한 복사품이었다. 그러한 공동사회
중 하나가 버지니아의 트윈 옥스(Twin Oaks)이다(Komar, 1983).
유아기의 모자관계를 중요시 여기는 전통적인 미국인의 견해 때문에 공동사회에서 양육된
아동에 관한 연구는 특별한 양육자로서의 어머니의 중요성에 대한 논쟁과 밀접하게 관련되
어 있다. 프로이드의 추종자들은 공동사회에서 양육된 아동이 정서적인 손상을 입으리라 추
종자들은 공동사회에서 양육된 아동이 정서적인 손상을 입으리라 예측했다. 어머니와의 배
타적 애착의 결여나 적어도 한쪽 부모와의 진지한 관계의 결여는 타인에 대한 피상적 감정
의 원인이 된다. 최악의 경우, 그러한 아동은 타인을 신뢰하지 않을 것이다.
공동사회에서 양육된 아동의 모성결핍은 더 많은 정신적 질병, 더 많은 미숙한 정서적 발
달, 부적절한 부모와의 동일화, 동료에게의 지나친 의존을 야기한다고 가정되었다
(Beit-Hallahmi and Rabin, 1977). 공동사회의 양육은 아동을 위험에 놓이게 한다고 추정되
었다. 즉, 그들은 전업주부를 포함한 부모가 있는 전통적 가족의 운좋은 유아와 불쌍한 고아
사이의 어떤 곳(Goldfarb, 1955; Spitz, 1945)에 서리라 추정되었다.
(1)부모와 아동의 해방
이상주의 사회가 그들의 이상을 실현하는 중요한 방법 중 하나는 아동에 대한 부모의 권
리와 책임을 감소시키는 것이다. 아동양육의 책임을 공유하는 것은 관습적인 가족의 유대로
부터 여성을 자유케 하는 것을 의미한다. 여성은 경제적으로 그들의 남편으로부터 독립하고
아동양육의 부담을 갖지 않아야 한다. 아동 또한 더 큰 지역사회의 사랑 안에서 공유됨으로
써 핵가족의 정서적 유대로부터 자유로워져야 한다.
구성원은 자발적으로 공동체에 참여함으로 그 공동체의 모든 구성원은 공유된 생활 안에
서 그 집단의 신념을 공유한다고 생각되어 질 수 있다. 그들 자녀의 양육을 공유하는 계획
적인 공동사회 안의 부모들은 그들이 무시되었다고 느끼지 않는다. 이상적 사회의 아동은
미래세대로서의 그들의 중요성을 인정받으며 잘 양육되어진다. 그들의 양육은 그저 그들의
성장기 동안 부모들이나 어떤 한 사람에 의해 행해지지 않는다. 그 아동들은 무시되었다고
느끼지 않는다.
아동이 하루에 한두 시간 부모를 방문하고 공동사회 내의 아동의 집(children's house)에
서 사는 것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가는 보통사회의 고아원의 아동들의 느낌과는 다르다. 왜
냐하면 고아의 부모들은 아동을 양육할 수 없기 때문이다. 고아의 부모들은 부모로서 실패
하였다. 비록 고아원이 사랑과 좋은 양육을 제공한다 하더라도 아동은 그들의 부모가 부적
절하다는 것을 안다. 보통의 사회가 이러한 상황에게 주는 의미는 계획적인 공동체 안의 공
유된 아동양육과는 전혀 다르다.
(2)키부츠의 어린이
지금부터 이스라엘의 성공적인 공동사회인 키부츠에 관한 많은 연구들을 살펴봄으로써 계
획적인 공동사회에서의 아동양육을 자세히 살펴보기로 하자. 팔레스타인의 집단이주는 1910
년에 시작되었으며 1920년대부터 유럽으로부터의 이민으로 급속히 증가하였다. 키부츠는 단
순히 그 사막을 비옥케 하려는 단순한 경제적 계획이 아니었다. 그보다 키부츠는 경제적 집
단주의와 여성과 남성의 사회적 동등성을 구현할 이상을 품고 있었다. 그러므로 그곳의 여
성과 남성은 유럽과 미국에서는 남성에게만 혹은 여성에게만 부과된 것들을 포함한 일들을
공유하게 되었다.
여성을 아동양육의 배타적 책임으로부터 자유케 하기 위해 키부츠는 전문 양육자가 있는
아동의 집(children's house)을 설립하였다. 아버지는 어머니가 하는 것과 같은 정도로 부모
로서 참여할 것이 기대되었다. 키부츠 운동의 창시자는 "이기심과 개인주의를 촉진하는, 밀
접한 모자유대를 가지는 전통적 부르조아가족을 와해시키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었다
(Beit-Hallahmi and Rabin, 1977, p533). 비록 그들이 그들의 모든 이상을 성취하지는 못했
다 하더라도 키부츠는 공동사회에서의 성공적인 아동양육의 예가 되고 있다(Beit-Hallahmi
and Rabin, 1977).
전통적인 키부츠는 아동과 청소년집단을 포함하여 약 500명의 주민을 가지고 있다. 그들
은 상당한 민주주의로 한 마을을 운영한다. 모든 구성원들은 마을 중앙에 위치한 부엌과 식
당에서 차례로 일한다. 가족들이 그들 자신의 식사를 준비하지 않으므로 식사 시설이 키부
츠 생활의 중심이다. 성인들은 다같이 하루 세 번 먹는다. 아동은 그들 자신의 시설에서 먹
는다.
키부츠의 가족생활은 유럽과 미국 가족생활과는 매우 다르다. 가족은 경제단위가 아니며
그들 자녀의 사회화와 통제에 배타적인 책임을 지고 있지 않다. 이것은 키부츠 생활의 원리,
즉 설립자들이 매우 불만족하게 여긴 전통적인 가족의 억압으로부터 여성과 아동을 해방시
키기 위한 것이었다(Beit-Hallahmi and Rabin, 1977, p.7). 배타적인 부모에 의한 아동의 정
서적 노예화와 가정에 있는 여성의 노예화가 배척되었다.
영아의 생후 몇 개월 간 어머니는 영아집(infant house)에서 아기와 함께 많은 시간을 보
낸다. 모유의 수유가 권장되므로 아기의 어머니는 첫 몇 개월 간 아기의 곁에 있어야만 한
다. 모유로 수유하지 않는 어머니들조차도 첫 6주간은 그들의 아기를 전적으로 보살핀다. 그
시기 동안은 일터로 돌아가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아기가 6주에서 4개월 될 때까지 어머니는 반일제로 일하며 하루에 4시간씩 수유하고 기
저귀 갈고 아기와 같이 놀게 된다. 밤에는 유모가 한 집단의 아기를 돌보는 일에 계속 참여
하게 되나 4명 혹은 6명의 영아를 맡고 있는 유모와 그의 조수가 아동의 신체적 건강을 돌
보고 모든 문제점을 계속 체크하게 된다.
전통적인 키부츠에서 부모들은 오후 늦게 약 두 시간 동안 아기를 방문한다. 그의 모든
형제들도 그 아기와 놀기 위해 모인다. 부모들은 이 시간만큼은 자질구레한 집안일을 할 필
요가 없으므로 아동들에게 모든 관심을 쏟을 수 있다. 키부츠의 부모들은 전형적인 미국 부
모들과 똑같은 시간을 그들의 아동과 직접적인 상호작용하는 데 보낸다. 왜냐하면 미국 부
모들은 아이를 돌보는 일 이외에도 음식준비, 세탁, 청소 등에도 시간을 써야 하기 때문이
다.
영아는 15개월 될 때까지 영아의 집에서 길러지며 그 후 2,3세 아동의 집(toddler house)
으로 옮겨진다. 그 영아의 유모는 그들과 같이 이사하며 다음 3년 간을 그들과 함께 지낸다.
아동의 집에는 많은 놀이시설과 한 방에 4~6개의 유아 침대와 식사시설을 갖추고 있다. 그
집에서 유모는 그녀의 일에 대해 최우선의 책임을 진다. 비록 부모들이 매일 자녀를 집으로
데려간다 하더라도 부모들은 그들의 자녀에게 점점 덜 책임을 지게 된다. 그 유모가 배변훈
련을 시키며 혼자먹기, 입기와 같은 자조기술과 사회적 기술을 가르친다. 대부분의 키부츠에
서 부모들은 자녀를 밤에 아동의 집의 침대에 둔다. 다른 곳에서는 담당 유모가 그 일을 한
다. 아동의 집에는 모든 아동을 안전히 보살피고 밤에 깬 아동을 안심시키는 야간경비여성
(night watch-woman)이 있다.
약 5세에 세 개의 아동의 집의 아동은 다음 2~3년 간 같이 지낼 18명의 유치원집단으로
모아진다. 두 명의 보모 겸 교사가 개인적 활동뿐만 아니라 일부 형식적 집단 교수를 포함
하는 매일의 습관을 가르친다. 유치원은 각 4~5명씩 들어가는 침실과 놀이시설, 작은 정원과
애완동물우리 등을 갖춘 분리된 건물이다. 유모들은 이제 명백히 아동의 사회화를 지배하는
인물이다.
아동의 성장기 내내 부모들은 매일 그들을 방문한다. 아동의 장난감과 옷가지들의 대부분
이 아동의 집에 있는 그들의 방에 보관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다수의 부모들은 자신의
방에 자녀들이 약간의 그들 각자의 소유물을 보관할 수 있는 구석이나 옷장을 만들어 놓고
있다. 래빈(A.I.Rabin, 1965)에 의하면 그곳의 부모들은 미국 부모들이 겪는 것과 같은 시기
에 아동이 가족활동보다 동료집단에 더 흥미있어 하는 것에 대해 불평한다.
7세에 영구한 집단이 형성되며 그 집단은 그 후 11년 간 혹은 아동이 고등학교를 졸업할
때까지 지속된다. 각 아동은 3,4명의 청소년들과 함께 같은 방에서 같이 생활하며 토론하고
공부하고 생일축하하고 같이 일하고 자고 먹고 노는 협동사회를 형성한다. 아동들은 보통
그들이 책임지는 작은 농장과 동물들을 가지고 있다.
청소년을 가진 부모들은 그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매일 방문하여 그들과 함께 중요한 기념
일을 보낸다. 수유기 동안의 밀접한 어머니-영아의 접촉을 제외하고 아버지는 작업 후와 휴
일에 어머니와 똑같은 양상의 접촉을 아동과 갖는다. 그러나 아동이 유모와 교사의 감독하
에 고정된 동료집단과 생활하므로 부모의 영향은 점점 적어진다.
바이트-할라미와 래빈(1977)은 키부츠에서의 공동양육의 심리적 특질을 다음과 같이 요약
한다.
그 아동과 상호작용하는 중요한 타인들의 수는 전통적 가족에서보다 많으나 이러한 인물
들과 맺는 관계는 비배타적이며 불연속적이다. 양육자는 일군의 아동을 보살피며 아동기 동
안 몇 번씩 바뀌기 쉽다. 영아와 아동집단에서 그 아동은 획일적이고 덜 인간적으로 다루어
지며 아동의 요구는 전통적 가족에서보다 덜 쉽게 만족되어진다. 우리는 키부츠의 아동은
두세계에서 살고 있다고 말할 수 있겠다. 하나는 연속적이고 배타적이고 개별화된 상호작용
을 하는 가족단위이며 또 다른 것은 성인과의 상호작용이 비연속적이고 비배타적이며 덜 개
인적인 아동의 집이다....
심리학적 관심으로 볼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아동발달의 초기에 많은 수의 양육자가 존재
한다는 사실이다. 어머니와의 제한된 접촉은 그것이 가져다 줄 수 있을 효과에 관한 몇 가
지 물음을 제기한다. 다수에 의한 양육이 모성결핍이나 대리모 혹은 복수의 어머니의 형태
로서 간주되어야 하는가? 이제껏 발표된 연구에 기초하여 우리는 후자가 옳다고 결론지을
수 있다(p.334).
(3)키부츠에 관한 사회과학적 견해
정신분석학이 활기를 띠던 시기의 전문가들은 공동체의 자녀양육에 대해 히스테리에 가까
운 반응을 보였다. 이론적으로 여러 성인들에 의해 양육되는 것을 인성발달에 파괴적인 영
향을 미칠 것임에 틀림없다. 여러 전문가들은 실체로 이스라엘에 가서 잠깐 "관찰"하였다.
그들은 그들이 본 것에 의해 충격받았다(예를 들어 Bettelheim, 1969).
배타적인 어머니의 역할과 조기경험의 중요성을 믿는 관찰자들은 영,유아로부터 모성결핍
의 신호를 기록하였다. 영아들은 냉담하며 유아는 과도한 손가락빨기, 야뇨증, 호전적 행동
을 보인다고 기록되었다. 더 나이든 아동은 내성적이며 무례하고 적의적이고 불안정해 보였
으며(Spiro, 1958), 이기적이고 질투심이 강하고 애정관계를 잘 형성치 못하며 불신하고 서
로를 경멸하고 있었다(Kardiner, 1954). 이러한 결론들 중 어떠한 것도 공동사회의 양육에
관한 체계적 연구에 기초하고 있지 않았다.
그러나 다른 관찰자들은 학령전기의 불안한 정서생활이 청소년이나 성인기의 안정성에 나
쁜 영향을 주는 것 같지 않다고 보고하였다(Caplan, 1954; Irvine, 1952). 그들의 결론은 조기
경험이 이후의 성격을 결정한다고 믿는 사람들의 견해와 다른 것이었다.
1953년에 공동사회에서 양육된 아동들에게 미치는 해악을 고려키위해 한 회의가 개최되었
다. 생후 첫 몇 년 간의 모성결핍의 탓으로 돌려졌던 영아의 냉담성과 2,3세 아동의 정서적
불안정은 이론적 틀에 맞아 떨어졌으나 잘 적응된 더 나이든 키부츠 아동은 그렇지 않았다
(Rabin, 1965). 그 전문가들은 정신분석적 전제의 영향을 받은 공동양육에 관한 두 가지 문
제에 대해 논쟁을 벌였다.
1. 아동의 성격이 공동양육에 의해 "동질화(homogenized)"되는가? 이것은 개인성의 손실
인가? 2. 학령기의 키부츠 아동과 성인은 실제로 정서적으로 성숙한가?
빅토리아 시대의 사고를 하는 심리학자들은 키부츠 아동에게서 나쁜 결과가 나오지 않은
것에 대해 어리둥절해졌다. 어느 쪽도 배타적인 어머니를 갖고 있지 않았으므로 비인격적인
기관에 수용된 고아와 공동사회의 아동이 비교되었다. 어떤 종류의 감각이나 지적 자극의
결여와 비인격적 양육과 같은 시설의 성격들은 고아원과 공동사회의 양육 사이의 중요한 차
이점으로 보아지지 않았다. 키부츠의 아동은 분명히 사랑받고 있으며 그 공동사회에서 아낌
을 받고 있었으나 이점은 관찰되지 않은 채 넘어갔다.
그 후의 연구들은 초기의 비체계적인 "관찰들"이 거짓이었음을 밝혀 내었다. 카프만(M.
A. Kaffman, 1965)은 세 개의 키부츠에서 1세에서 12세까지의 모든 아동을 포함한 403명의
키부츠 아동은 연구하였다. 그는 키부츠 아동과 미국 아동들간의 손가락빨기, 야노증, 호전
적인 행위를 포함하는 불안정한 행위들의 발생률을 비교하였다. 그는 손가락빨기만을 제외
하고는 불안정한 행위의 빈도에서 어떠한 차이도 발견하지 못하였다. 키부츠 아동은 미국
아동보다 더 오래 손가락빨기를 하나 훨씬 더 작은 실습관 문제를 보였다. 래빈(1965)은 키
부츠의 성인은 학령기 아동의 손가락빨기를 걱정하지 않는다고 보고하였다.
캐플란(G. Caplan, 1954)은 학령기 키부츠 아동이 미국의 비교 집단보다 더 많은 성격문
제를 보이지 않으며 청년들은 신경증을 보이지 않았음을 보고하였다. 래빈이 행한 좀더 광
범위한 테스트와 관찰이 그러한 결론을 지지한다. 그는 여덟 개의 전통적인 키부츠를 연구
하였다. 그의 연구는 영아, 아동, 청소년과 청년들의 지능과 성격발달을 망라하며 발달적 지
능척도와 사회성숙척도가 사용되었다. 아동과 청소년과 청년에게는 몇 가지의 투사적 측정
과 성인-아동의 상호작용의 관찰이 진행되었다.
래빈은 키부츠의 아동과 부모들이 자신의 자녀를 양육하나 경제산출에서는 협동하는 네
개의 이스라엘 농촌 마을의 아동을 비교하였다. 그 연구결과의 핵심은 키부츠의 아동은 전
통적인 가족에서 자라난 이스라엘 아동만큼 잘 적응하며 영리한 성인으로 자라난다는 것이
다. 더 최근의 연구(Bar-Tal, Raviv and Shavit, 1981)는 유치원과 국민학교 저학년의 키부
츠 아동들이 나이에 맞는 적절한 발달을 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전통적인 가족에서 양육
된 아동과 비교하여 공동사회에서 양육된 아동이 더 많은 혹은 덜한 이타심을 보이지 않으
며 두 집단 모두의 아동은 그들의 태도를 그들의 부모의 탓으로 돌렸다. 다른 연구들에서
키부츠 아동은 사회적 책임성과 더불어 도덕적 사고에서 전통적으로 양육된 아동보다 더 높
은 점수를 보였다.
다시 말하면 공동사회에서 양육된 이스라엘의 아동은 정신분석 이론이 예측했던 정서적
문제는 보이지 않았다. 또한 키부츠 운동의 설립자들이 아동을 부모로부터 자유케 할 때 희
망했던 것처럼 그들이 모든 성격문제로부터 해방된 것은 아니다. 모든 타당한 환경안에서
아동은 그들 자신으로서 성장하는 듯싶다. 자극을 주고 잘 돌봐 주는 성인에 의한 공동체의
양육이 아동을 망친다거나 혹은 구원한다는 증거는 없다.
(4)"즐거운 공동체"
브루더호프의 설립자가 1920년에 첫 번째 공동체를 설립할 때 행한 첫 번째 일 중 하나는
초기의 기독교인들처럼 모든 부와 소유를 한데 모으는 것이었다. 그 구성원들은 그 이후로
이 원칙에 의해 생활해 왔다. "형제들의 장소(place of brothers)"라는 의미의 세 개의 브루
더호프 공동사회는 미국의 북동쪽에 세워졌으며 주로 학교에 납품되는 양질의 나무장난감의
생산으로 번창해 왔다. 구성원들은 대부분 공동체를 이루며 살고 그들의 자녀를 집단적으로
기르기를 선택한 대졸의 중산층 기독교인들이다. 공동사회에서 자라나는 구성원은 브루더호
프가 자신이 선택한 생의 길이라는 종교적이며 인격적인 확신을 통해 성인으로서의 형제 됨
(brotherhood)을 획득하여야 한다. 이 "즐거운 공동체(the joyful community)"에서 양육된
아동의 대다수는 대학교육을 받은 후 되돌아온다.
브루더호프에서의 분배는 키부츠에서처럼 경제적 계획 이상의 것이다. 구성원들은 같이
일하고 같이 먹으며 매일 밤 만나고 자녀를 같이 기르고 그들의 전생애를 같이 보낸다
(Zablocki, 1971). 공동의 아동양육은 브루터호프의 완전히 공유된 생활의 오직 하나의, 그러
나 본질적인 부분이다.
남자와 여자는 결혼하여 일생을 같이 산다. 이혼이나 재혼은 허락되지 않는다. 결혼한 남
녀는 신이 허락하는 한도의 많은 자녀를 생산토록 권장되므로 한 가족의 식구 수는 무척 많
다. 아기의 탄생은 기뻐할 만한 사건이다. 아기를 맞은 부모들은 어머니의 집(Mother
House)에서 그 아기와 첫 6주를 보내며 그 기간 동안 다른 사람이 그 부부의 다른 자녀들
을 전적으로 책임진다. 아기가 생후 6주 되었을 때 부모들은 집으로 돌아가고 영아는 아기
집(Baby House)으로 옮겨진다. 어머니는 일터로 돌아가 종일제로 일하나 아기집을 방문하
여 그녀의 아기에게 젖을 물릴 시간을 허락받는다. 어머니가 일터에 있을 때 아기가 배고파
하면 양육자가 어머니에게 전화로 젖을 먹일 것을 알린다.
아기들은 약 한 살이 될 때까지 네 명씩의 집단을 만들어 한 유모에 의해 보호를 받게 된
다. 생후 1년에서 4년까지 한 명의 유모가 8명의 아동을 돌본다. 아기집은 침실, 놀이터, 부
도들이 밤에 그들의 영,유아를 잠재우나 깨어 있는 시간은 공동체에서 보내게 된다.
4살 된 유아는 국민학교에 갈 때까지 2년 간을 보낼 유아집(Preschool House)으로 이산한
다. 항상 그리고 어떤 연령에서나 아동은 그들의 부모와 그 사회의 다른 성인들과 긴밀한
접촉을 한다. 잘해 나가지 못하는 아동이나 공동사회의 규칙을 어기는 아동은 회개할 때까
지 다른 아동이나 부모들과 거의 접촉을 하지 못할지 모른다. 공동사회는 그곳의 모든 아동
에게 엄격하나 사람을 베푼다.
청소년기의 브루터호프 아동은 이제껏 그들이 해 온 생활과는 아주 다른 지방고등학교에
입학한다. 대부분은 그 경험에 적응하고 평균보다 더 나은 학생으로 평가받기도 한다. 일부
는 18세에 공동사회로 되돌아오기도 하나 대부분은 대학에 간다. 그 공동사회에서 성장한
경험이 정신적 쇼크로는 여겨지지 않는다. 왜냐하면 3세대 동안 그곳에서 성장한 아동은 그
곳에서 살기 위해 되돌아왔기 때문이다. 부루터호프에서 자라난 아동의 75%가 그 공동체에
머무르고 자신의 자녀를 그곳에서 기르기를 선택한다.
자블로키(B. D. Zablocki)에 따르면 그곳의 아동은 잘 성장한다. 그들은 아동기에 문제를
거의 보이지 않으며 성인을 사랑하고 있다.
브루더호프 아동의 생활은 바깥 세계와의 접촉의 결여에도 불구하고 충만하고 행복하다.
내가 같이 이야기한 그 지역에서 자라난 성인은 그의 아동기를 기쁨으로 기억하였다. '사실
상 나는 그 공동사회가 아동에게 매우 좋다고 생각한다.... 당신은 당신 또래집단과 항상 같
이 있다. 당신은 밤을 제외하고는 부모들과 떨어져 있다. 당신은 어머니와 항상 같이 있지
않다....'
두 공동사회에 관한 간단한 설명은 많은 다른 사회의 원리들을 설명한다. 공동사회에서
길러진 아동이 꼭 일시적이거나 영구한 손상을 받지는 않는다. 어머니가 아동의 배타적이거
나, 첫 번째 양육자가 되어야 한다는 생각이 보편적으로 공유된 것은 아니다. 공동사회가 다
른 식의 신념을 가질 때 아동은 전통적 가족 안에서 성장하는 것만큼 잘 성장하는 듯하다.
3.좋은 아동양육은 바로 그런 것이다
계획적인 공동사회들에서 아동을 양육하는 방법에는 많은 유사점이 있다. 왜냐하면 그 사
회는 아동양육을 공유하고 있으며 그들이 그들의 자녀를 가치있게 여기기 때문이다. 그들의
양육은 아마도 어머니가 자녀양육을 주로 맡아 하는 핵가족에서의 양육보다 더 좋거나 더
나쁜 것은 아닐 것이다. 키부츠와 브루더호프와 같은 공동체는 많은 핵가족들과 똑같이 자
녀양육을 잘해나가고 있다. 아동이 성인이 되었을 때에는 차이점보다 유사점이 훨씬 더 많
으며 이는 사회에도 좋은 것이다. 일단 우리가 아동양육의 책임을 나누어 갖는 것이 20C 후
반의 미국생활에 어떻게 들어맞을까를 어림해본다면 위와 같은 사실은 우리에게 아동양육에
대한 선택권을 주고 있다.
현재 유아를 가진 대다수의 여성이 직장을 가지고 있으며 그들 중 75%가 1990년까지 직장
을 떠나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우리가 대안을 고려해야 할 시기가 바로 지금일지
모르다. 공동체에서의 양육을 조사하는 주요 목적은 좋은 아동양육이 취업모와 병행할 수
있음을 제안하려는 것이다. 부모가 아닌 애정을 주는 다른 성인에 의한 낮시간의 보호는 아
동의 정서적 발달을 위협하지 않는다. 부모와 그 지역사회가 동의할 때에는 아동의 집에서
사는 것조차도 아동의 안정감을 뒤흔들지 못한다.
나는 탁아나 공동체양육 그 자체를 옹호하는 것은 아니다. 아동양육은 부모들과 그들이 속
해 있는 더 큰 사회집단에 의해 인정된 일과 가족생활의 양상에 들어맞아야만 한다. 그러나
나는 우리가 양육의 대안들이 아동에게 꼭 해를 미치지 않는다는 것을 알 때 그러한 대안들
에 관해 좀더 폭넓게 생각할 수 있음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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