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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 5/Mind Maps

제24장 미스터 마인드 맵 만들기

by FraisGout 2020. 8. 6.

  프리뷰
  * 서문
  * 책을 마인드 맵하기
  * 강의/비디오/컴퓨터/영화를 마인드 맵하기
  * 마인드 맵 노트 재검토
  * 마스터 마인드 맵 만들기
  * 마인드 맵 노트와 마스터 마인드 맵의 장점
  * 결문
 
      서문
  우리는 이미 제3장에서 전통적인 직선식 필기 방법에 의해 빚어지는 무서운 지적 수
렁과 마인드 맵 노트에 의해 제공되는 많은 이점들을 보아왔다. 이 장에서 소개되는 
마인드 맵하는 기술은 책을 읽거나 강의를 듣거나 많은 양의 지식을 한꺼번에 습득하
는 것과 특히 관계가 있다.
 
      책을 마인드 맵하기
  간단히 말하자면 책을 마인드 맵하는 기법은 두 부분 - 준비와 응용 - 으로 나뉘어
진다. 이 두 부분은 또 8개의 단계로 분류된다. 쉽게 참고할 수 있도록 이 단계들을 
간단하게 요약해서 소개해 놓았다. 학습의 날 계획을 설명하는 MMOST 테크닉의 벤다 
노스가 만든 완전한 요약 마인드 맵이 245페이지에 실려있다. 

  준비
  1. 책 내용을 대충 읽어보고 마인드 맵의 중심 이미지를 만든다.(소요시간 10분)
  2. 목표 시간과 분량을 정한다.(5분)
  3. 주제에 대해 알고 있는 지식을 마인드 맵한다.(10분)
  4. 목표를 정하고 그것을 마인드 맵한다.(5분)
  응용(연구자료에 따라 소요시간은 달라진다.)
  5. 개괄적 검토 - 마인드 맵의 중요 가지를 덧붙인다.
  6. 사전검토 - 1, 2단계 수준
  7. 세부검토 - 마인드 맵의 세부사항을 채워 넣는다.
  8. 재검토 - 마인드 맵을 완성한다. 
 
    준비
    1. 책 내용을 대충 읽어보고 마인드 맵의 중심 이미지를 만든다.(소요시간 10분)
  책 내용을 자세히 읽어보기 전에 먼저 전체적인 내용을 재빨리 개략적으로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책의 앞, 뒤 표지와 목차를 읽어보고 여러 번 책을 휙휙 넘겨서 그 책
에 대한 전체적인 느낌을 갖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그리고 나서는 커다란 백지나 마인드 맵 용지에다 주제나 제목을 요약한 중심 이미
지를 그린다. 책의 표지나 책 내용 중에 특히 눈에 띄거나 화려한 이미지가 있다면 그
것을 사용해도 무방하다. 이때 중심 이미지에서부터 뻗어 나오는 주요 가지들이 있다
면 이것들을 같이 그려도 된다. 이 가지들은 종종 그 책에서 중요한 부분이거나 중요
한 장 또는 책을 읽어나가는 동안의 특정한 목적에 해당된다. 
  이 초기 단계의 마인드 맵을 시작함으로써 책을 공부하면서 얻는 모든 지식을 통합
할 수 있는 중심 초점과 기본적인 구조를 두뇌에 제공하게 된다. 
    2. 목표시간과 분량을 정한다.(5분)
  책을 연구하는 목적과 책의 내용, 난이도, 그리고 자신이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의 양
에 비추어서 이 작업 전체에 바칠 시간의 양과 각 연구단계에서 다루게 될 분량을 정
하라.
    3. 주제에 대해 알고 있는 지식을 마인드 맵 한다.(10분)
  이제 책과 이전에 만든 마인드 맵을 접어두고 새로운 백지에다 자신이 연구하려는 
주제에 대해 알고 있는 대로 가능하면 빠른 속도로 마인드 맵을 만든다. 여기에는 처
음에 책장을 대충 넘기면서 얻었던 모든 지식과 상식 또는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습득
한 주제와 관련된 정보라면 무엇이든지 포함된다. 
  생각보다 자신들이 그 주제에 대해 실제 또는 훨씬 더 많은 것을 알고 있다는 것을 
깨닫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기뻐하면서 한편으로는 놀라워한다. 두뇌의 표면에 연상결
합과 연상결합을 이끌어내는 갈고리를 만들어 내고 그것이 연구의 주제쪽으로 움직여 
나가도록 유도하기 때문에 특히 이 연습은 해볼만한 가치가 있다. 또한 자신의 지식에 
있어서 강한 부분과 약한 부분을 명확히 함으로써 보강해야 할 필요가 있는 분야를 지
적해 준다.
    4. 목표를 정하고 그것을 마인드 맵한다.(5분)
  이 단계에서는 다른 색상의 펜으로 방금 완성한 마인드 맵에다 알고 있는 지식을 더
하거나 또는 새로운 백지에다 책을 읽는 동안에 세웠던 목표에 대한 마인드 맵을 재빨
리 하나 더 만들 수도 있다. 해답을 알고 싶은 특정한 질문이나 더 자세히 알고 싶은 
정보 또는 습득하고자 하는 기술이 그 목표가 될 수 있다.
  이렇게 자신의 목표를 마인드 맵하는 것은 당신의 눈/두뇌 시스템이 이 목표와 연관
이 있어 보이는 정보는 그것이 어떤 것이든 등록하는 능력을 상당히 증대시킨다. 결과
적으로 당신의 목표에 대한 마인드 맵은 당신의 연구를 자연스럽게 자극하는 '식욕'이 
된다. 며칠 동안 굶주린 사람이 음식에 귀신들리는 것과 마찬가지로 훌륭한 사전 준비 
마인드 맵은 지식에 대한 욕구를 증가시킨다.
    응용(연구자료에 따라 소요시간은 달라진다.)
    5-8 개괄적검토, 사전검토, 세부검토, 재검토.
  준비 작업이 끝났으면 책 내용 속으로 한층 더 깊이 들어가게 하는 책읽기의 4단계 
- 개괄적검토, 사전검토, 세부검토, 재검토 - 를 시작한다. 여기에 대한 자세한 설명
은 210--211페이지를 보라.
  이 시점에서는 책을 읽어나감과 동시에 마인드 맵을 할 수도 있고 책을 읽으면서 표
시해 두었다가 나중에 마인드 맵을 완성할 수도 있다. 둘 중 어느 방법을 선택하느냐 
하는 것은 전적으로 개인적인 문제이고 두 방법이 똑같이 효과가 있다.
  * 책을 읽어나가면서 마인드 맵을 하는 것은 그 책의 저자와 계속해서 대화를 나누
는 것과 같고 책 내용의 진전에 따른 지식의 발전 유형을 반영한다. 마인드 맵을 만들
어 나가다 보면 수집한 정보를 어느 정도 이해하고 있는지를 지속적으로 체크할 수도 
있고 어떤 정보에 초점을 맞추어야 하는지를 조절할 수 있게 된다.
  * 책을 다 읽고 난 후에 마인드 맵을 하면 책 내용과 각 부분들이 서로 연결되는 방
식 중에서 완전히 이해가 되는 것만을 마인드 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면 당
신의 마인드 맵은 훨씬 포괄적이고 강조되고 수정을 덜 요하게 된다.

  어떤 방법을 선택하든 간에 책을 마인드 맵 하는 데는 두가지 방법이 있다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 단순히 저자의 생각을 마인드 맵 형태로 복사하는 것이 목적
이 아니다. 그보다는 저자의 생각을 당신 자신의 지식과, 이해, 해석 그리고 분명한 
목표라는 문맥 속에서 조직화하고 통합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독창적인 인식이 들어있
어야 이상적인 마인드 맵이라고 할 수 있다. 다른 색상이나 기호를 사용함으로써 저자
와 자신을 분명히 구별할 수도 있다.

      강의/비디오/컴퓨터/영화를 마인드 맵하기
  직선적으로 진행되는 강의나 설명의 영향을 받기 쉽고 번거롭게 교재의 다른 부분에 
대해 언급할 필요가 없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이것은 책을 마인드 맵하는 것과 아주 유
사하다. 그렇기 때문에 가능하면 재빨리 주제를 개괄적으로 한 번 훑어보는 것이 중요
하다. 강의나 비디오 혹은 영화가 시작되기 전에 중심 이미지와 가능하면 많은 주요 
가지들을 그린다. (훌륭한 강사들은 그들의 주제에 관심을 보이는 모든 사람들을 기꺼
이 도와주어야 하고 그들이 다룰 강의 내용 중 주요 부분을 사전에 제시해 주어야 한
다.)
  다시 말해서 강의나 비디오, 영화가 시작되기 전에 여건이 허락한다면 두뇌가 새로
운 정보를 받아들이도록 준비시키기 위해서 알고 있는 지식을 총동원해서 주제에 대해 
재빨리 2분짜리 마인드 맵을 만든다.
  시간이 흐름에 따라서 받아들인 정보와 사상을 원래의 마인드 맵에서 연관이 있는 
곳에 기입하고 필요하다면 기본적인 구조를 변경시킨다. 책을 마인드 맵할 때처럼 강
의자의 사상에 응하여 자신의 견해가 항상 포함되어야 한다. 
  받아들인 정보가 무질서하고 당신의 마인드 맵 노트가 너절해 보여도 걱정할 필요가 
없다. 이미 살펴본 것처럼 소위 말하는 깔끔하게 정돈된 직선식 필기는 두뇌에 정보를 
전달하는 데는 훨씬 비능률적인 수단이다.
  제22장(223페이지)에서 언급된 소녀 레나 이즈라엘은 마인드 맵을 학교생활에 일부
로 효과적으로 적용하고 있다. 248페이지에 실려있는 그녀의 마인드 맵은 필기와 글쓰
기 시험준비를 결합시켜 놓은 것이다. 레나는 말한다:

  "이 마인드 맵은 나의 역사 노트에서 그대로 따온 것이다. 나의 선생님은 거의 매일 
강의를 하시고 당연히 나도 매일 그의 강의를 마인드 맵 한다. 이 마인드 맵은 미국 
초창기의 정당과 그들의 입장을 다룬 것이다. 중심 이미지는 결국에는 두 개의 정당으
로의 분리를 가져온 정치적 분열을 나타낸다. 나의 이미지를 잠깐 보기만 함으로써 나
는 마인드 맵의 주제와 정당의 일반적인 특징들을 파악할 수 있다. 민주주의자들은 보
통 시민들이고 연방주의자들은 상류계급과 관계있는 사람들이다. 마인드 맵 노트에 사
용된 그림은 개념을 정립하고 정보를 회상하고 역사를 재미있게 만드는데 효과적이다. 
이 마인드 맵은 적어도 2--3페이지의 직선 노트에 상당하는 분량이다. - 한 페이지를 
공부하는 것보다 세 페이지가 재미가 없다는 것은 확실히 사실이다. 더군다나 이 마인
드 맵을 복습하는 데는 1분도 채 걸리지 않을 것이므로 시간도 절약되고 중심 단어가 
서로 강력하게 연결되어 있을 때 더 잘 기억할 수 있다. 마인드 맵의 사용은 학과 공
부에 많은 도움이 된다: 재미있고, 독특하고, 독창적인 구조로 기억력을 향상시키고 
지루한 주입식 공부와 복습시간을 단축시켜준다. 마인드 맵 덕택에 나는 역사에서 A학
점을 받는다는 것은 누구나 누릴 수 있는 그런 특권이 아니다!"

      마인드 맵 노트 재검토
  마인드 맵 노트를 완성했으면 배운 내용에 대한 이해와 기억력을 지속적으로 유지하
기 위해서는 규칙적으로 그것들을 재검토 해야 한다. 그 요점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
다.
  한 시간 동안 공부를 하고 난 뒤의 복습에 가장 적당한 시간과 간격은 다음과 같다;
  * 10분 후 - 10분동안 복습한다.
  * 24시간 경과 후 - 2--4분 복습한다
  * 일주일 경과 후 - 2분 복습한다.
  * 한 달 후 - 2분 복습한다.
  * 6개월 후 - 2분 복습한다.
  * 1년 후 - 2분 복습한다.
  이렇게 하고 나면 정보는 장기기억 속에 저장될 것이다.
  복습할 때마다 원래의 마인드 맵을 보는 것보다는 자신이 기억하고 있는 것을 재빨
리 마인드 맵하는 것이 좋다. 이것은 어떤 도움없이도 기억해 낼 수 있음을 보여준다. 
그리고 나서 원래의 마인드 맵과 비교 체크해 보고 일치하지 않는 것이 있으면 수정하
고 기억력이 약화된 부분은 보강할 수 있다.

      마스터 마인드 맵 만들기
  만약에 당신이 장기 공부계획을 세우고 있다면 그 과목의 세부적인 분야와 주제, 이
론, 개념 그리고 사건들을 반영하는 거대한 마스터 마인드 맵을 작성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책을 읽거나 강의를 들을 때마다 마스터 마인드 맵 위에다 새로이 인식한 
주요한 정보들을 기록해서 확대되고 있는 내적 지식 네트워크를 외부로 표현하는 경상 
이미지(거울에 비쳤을 때의 좌우 대칭의 상)를 창조해 낸다.
  제27장(269페이지)의 다목적 마스터 마인드 맵은 경영위기를 타개하는 데 있어서 그
것들의 용도를 대략적으로 소개해 놓은 것이다!
  249페이지의 마인드 맵은 아마추어 조류학자이며 IBM의 경영간부인 브라이언 헬러가 
새의 분류와 계통을 작성한 것으로 외적 경상 이미지의 훌륭한 예이다. 브라이언은 평
생동안 축적해온 지식을 단 한 장의 마인드 맵에 요약해 냈다. 
  마스터 마인드 맵을 작성해 본 사람들은 이것이 얼마나 놀라운 것이고 그 보상이 얼
마나 큰 것인지를 잘 알고 있다. 일정한 시간이 경과하면 마인드 맵의 범주는 다른 주
제와 다른 학과 속으로 침투하기 시작한다. 심리학 마스터 마인드 맵의 경계는 신경 
생리학, 수학, 철학, 천문학, 지리학, 기상학, 생태학 등등의 분야에 접속되기 시작한
다.
  그렇다고 해서 당신의 지식 구조가 붕괴되고 주제에서 멀어진다는 의미는 아니다. 
오히려 지식이 심화되고 방대해져서 다른 지식분야와 연관을 맺기 시작한다. 이것은 
역사상 위대한 사고가들은 여러 분야에 걸쳐 박학다식하다는 사실과 유사한 지적 발달 
단계이다. 이것은 또한 당신의 마스터 마인드 맵이 인간의 지식을 지속적으로 확대시
키는 데 도움을 주는 단계이다.

      마인드 맵 노트와 마스터 마인드 맵의 장점
  1. 언제든지 정보의 전체적인 모습을 볼 수 있게 해줌으로써 주제를 전체로서 더욱 
균형있고 포괄적으로 이해하게 한다.
  2. 직선 노트보다 훨씬 공간을 덜 차지한다. 10--1,000페이지의 교재가 하나의 큰 
마인드 맵에 요약될 수 있다.
  3. 어떤 주제에 관해서든 당신의 지식을 통합하는 구조와 중심 초점을 두뇌에 제공
한다.
  4. 두뇌의 지식 욕구를 증대시킨다.
  5. 자신의 사상과 아이디어를 책이나 강의, 영화 등에 표현된 것들과 연결시킬 수 
있게 한다.
  6. 훨씬 더 능률적이고 효과적인 복습방법이다.
  7. 책, 강의, 영화 등에 관한 기억력과 이해력을 향상시키고 어떤 과목에서든 우수
한 성적을 거둘 수 있게 한다.

      결문
  교육적 용도에 마인드 맵을 적용시켜 본 후에 많은 사람들이 비즈니스와 전문직에도 
이것들을 이용하고 싶어했다. 다음 장에서는 일을 좀더 쉽게 재미있고 생산적으로 하
기 위한 마인드 맵을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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