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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 5/Mind Maps

제23장 타칭 마인드 맵

by FraisGout 2020. 8. 6.

  프리뷰
  * 서문
  * 성장 발전하는 두뇌
  * 가르치는 일에 마인드 맵을 적용하기
  * 특수교육용 마인드 맵
  * 마인드 맵으로 가르칠 때의 장점
  * 결문

      서문
  이 장에서는 교사의 역할을 새로이 조명해보고 가르침과 학습을 더욱 자극적이고 즐
겁고 효과적인 것으로 만들기 위해서 이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마인드 맵을 알아본
다.
 
    교사의 역할
  교사들은 이 세상에서 가장 귀중한 자원인 인간 지능을 책임지고 있으므로 가르치는 
일이 우리 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직업중의 하나라는 것은 논의의 여지가 없다. 두뇌가 
이미 소유하고 있는 지식을 바탕으로 공동작용하는 유기적 구조를 갖추고 있다면 교사
들의 역할은 한층 더 중요해진다. 토대가 되는 지식이 허위이거나 빈약하다면 학생들
이 그 위에다 쌓아올리는 지식의 양이 많을수록 전체적인 구조는 결국에는 붕괴되고 
말 것이다. 이런 경우 슬프게도 노력을 많이 기울일수록 그 결과는 더욱 만족스럽지 
못하게 된다. 그러므로 학생들이 배워야 할 첫 번째는 3R을 배우기 훨씬 이전에 정신 
교육 즉 '학습 방법을 학습하는 것'임을 모든 교사들이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두뇌는 적절한 도구를 필요로 한다. 마인드 맵이 바로 
그 도구이다.

      성장 발전하는 두뇌
  인간의 두뇌는 언제 처음으로 마인드 맵을 배우는가?
  '제일 처음 마인드 맵이 가르쳐 질 때' 하고 당신은 대답할지도 모른다.
  이 질문에 대한 옳은 대답은 '태어나는 순간에(아마 그 이전에)!' 이다.
  아기의 두뇌 발달 과정을 생각해 보라. 특히 언어를 배우는 과정을 아기가 최초로 
배우는 단어 중 하나가 '엄마'이다. 왜 '엄마' 일까? 그것은 '엄마'가 마인드 맵의 중
심어이기 때문이다! 그녀에게서 사랑, 음식, 따뜻함, 보호, 운반, 교육 등의 중심 가
지가 뻗어 나온다.
  그래서 아기는 태어나는 순간부터 평생 동안 본능적으로 마인드 맵을 하고 뻗어 나
온 각각의 중심으로부터 가지들과 연상결합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발전시키고 결국에는 
어른 수준의 지적 성장을 이루게 된다.
  이들 얼키고 설킨 복잡한 네트워크가 학생의 일생을 통해 계속해서 성장하고 외부로 
표출되어 사용될 수 있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지속적으로 영양을 공급받아야 한다는 것
을 교사들은 인식할 필요가 있다.

      가르치는 일에 마인드 맵을 적용하기
  자신의 학생들이 마인드 맵의 이론과 실습에 친숙해지도록 하는 것은 그만두고라도 
교사는 가르치고 배우는 것이 한결 쉽고 재미있도록 하기 위해서 실용적으로 마인드 
맵을 이용할 수 있다.
    1. 강의 노트 준비를 도와주는 마인드 맵
  마인드 맵을 이용하는 가장 강력한 방법 중의 하나가 강의 노트로 이용하는 것이다. 
마인드 맵 형태로 강의를 준비하는 것이 일일이 쓰는 것보다 훨씬 시간도 절약되고 강
의하는 사람과 학생들의 강의내용을 항상 한눈에 총괄적으로 볼 수 있다는 큰 이점이 
있다. 마인드 맵 된 강의는 뒤죽박죽으로 너절해보이지 않고도 해마다 쉽게 내용을 시
대에 맞게 수정할 수 있고 강의를 하기 전에 재빨리 한번 훑어봄으로써 주제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기억에도 도움이 된다. 강의하는 사람의 지식이 매년 진화하기 때문에 
똑같은 마인드 맵이 해마다 사용된다 하더라도 매우 다른 강의를 이끌어 낼 수 있다. 
이것은 더이상의 수정작업을 요하지 않는 진부하고 지루한 강의 노트가 되지 않도록 
막아준다! 그것은 강의자나 학생/청중들 양쪽 모두에게 강의를 더욱 재미있고 흥미진
진한 것으로 만들어 준다.
  강의의 기본틀로서 마인드 맵은 강의자가 자연스러운 어투와 신선한 어투간에 완벽
한 균형을 유지할 수 있게 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상대방에게 명료하고 조직적인 설명
을 할 수 있게 해 준다. 또한 강의 시간을 정확하게 지키도록 하고 만약에 특별한 이
유로 해서 강의 시간에 차질이 생긴다면 요구되는 시간만큼 짧게 혹은 더 길게 이용할 
만한 어떤 새로운 정보(뉴스나 이전의 강사에 대한 정보)를 입수할 경우에도 이 편집 
기능은 매우 유용하게 쓰일 것이다.
  232페이지의 마인드 맵은 배리 부잔이 학회와 외무성 관리들의 모임에서의 강의를 
위해 준비한 것이다. 중심에 있는 주제는 회담의 개최자들이 정한 것이므로 하나의 단
어나 하나의 이미지로 축소되어 있지는 않다. 강의자가 잘 알고 있는 다른 작가의 지
식이나 사상 분야를 나타내는 기호, 단어가 마인드 맵에 몇 개 표시되어 있다. 긴 선 
구조는 주요 가지와 부 가지를 다른 방법으로 배치하는 예를 보여준다. 이런 종류의 
마인드 맵으로 능력있는 강의자는 10분 동안 강의를 계속할 수도 있고, 10시간 동안 
강의를 계속할 수도 있다. 단 하나의 주요 가지는 그 자체로서 충분한 강의가 되기도 
하고 또한 전 과정의 개요가 되기도 한다. 대학에서의 강의도 사용될 수도 있고(그리
고 실제 사용되었다.) 기사를 쓰기 위한 사전 스케치로 이용될 수도 있다. 233페이지 
위쪽의 화학 동력학에 관한 마인드 맵은 영국의 허설 그래머 스쿨의 수석 화학자인 그
레이엄 휠러가 만든 것이다. 이 마인드 맵은 대학 진학을 준비하고 있는 상급반 학생
들을 위한 화학 과정의 전 분야를 포함하고 있다. 그리고 교사와 학생 양쪽 모두가 이
것을 이용하고 있는데 교사들은 강의 계획과 지침 마련을 위해서, 학생들은 강의 내용
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받고자 이 마인드 맵을 이용하고 있다.
  그레이엄 휠러는 5년 이상이나 마인드 맵으로 A수준의 화학을 가르쳐 왔는데 98%의 
합격률을 내었다.
    2. 연간 계획 마인드 맵
  마인드 맵은 교사가 한 해의 학습 프로그램을 전체적으로 총람하고 학기별 그리고 
과별로 유형을 분류하는 데 이용될 수 있다. (예를 들면 지리 교사는 매년 하는 산업 
현장, 농장, 박물관 등으로의 실지 견학 여행과 교과목과 관계있는 슬라이드 상영 등
에 관한 아이디어를 마인드 맵에서 얻을 수 있다.)
  이것은 연간 계획을 세분화한 것으로 종종 연간 프로그램을 마인드 맵상의 하나의 
가지 혹은 여러 개의 가지에서 확장된 소 마인드 맵의 형태를 취한다. 학기별 계획 마
인드 맵은 교사가 교과과정에서 다루고자 하는 주제와 대략적인 순서를 보여 준다.
    4. 일간 계획 마인드 맵
  이것은 제20장(197--203)에서 설명한 매일의 마인드 다이어리와 그 형태가 유사하
다. 그리고 이 마인드 맵은 교과목에 대한 특별한 세부사항, 수업 시작과 마치는 시
간, 교실, 그날 배울 교과목의 주제등을 기록한다.
    5. 학습진도 마인드 맵
  큰 칠판과 화이트 보드, 플립 차트, 또는 투사되는 영사기를 사용해서 교사는 학습
진도에 따라 마인드 맵의 해당 부분을 그릴 수 있다. 이렇게 사고과정을 객관적으로 
반영하면 각 과의 구조가 더욱 명료해진다. 또한 학생들의 관심을 지속적으로 유지시
키고 그날 배운 학습에 대한 기억력과 이해력을 강화한다. 뼈대만 있는 마인드 맵을 
학생들에게 나누어 주어서 완성하도록 하거나 흑백사진을 복사해서 학생들이 채색을 
하도록 할 수도 있다.
    6. 시험 마인드 맵
  시험의 목적이 학생들의 쓰기 능력보다 그들의 지식과 이해를 테스트하는 것이라면 
마인드 맵이야말로 이상적인 해결책이다. 이 마인드 맵은 학생들 개개인의 장점과 약
점뿐만 아니라 그 과목을 전체적으로 이해하고 있는지의 여부를 교사가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해 준다. 이것은 또한 연상결합의 고리가 잘 이루어지다가 갑자기 어떤 이유
로 해서 실패하게 된 분야를 드러낸다. 이 방법으로 교사는 문법적인 수정, 철자, 깔
끔한 필기 등의 기술적인 판단에 의해 흐트러지지 않고 분명하고 객관적으로 학생들의 
지식 수준을 평가할 수 있다. 게다가 이 방법은 쌓여있는 시험 답안지를 읽고 점수를 
채점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을 엄청나게 단축시켜 준다!
  이 개념은 오스트레일리아 퍼스시의 쿠틴 산업대학의 경영대학장인 크리스틴 호간에 
의해 더욱 발전되었다. 대학생들의 조직 행동 프로그램의 공동 제작자인 호간은 마인
드 맵핑을 모든 교직원과 학생들에게 소개했다.
  그녀는 말한다:
  '우리는 그것을 시험 도구로 도입했다. 학기 초에 학생들에게는 매주의 학습목표를 
기록하도록 하는 안내서가 주어졌고 뒷면에는 마인드 맵을 요약하도록 했다. 그리고 
학생들에게 마인드 맵이 시험에 출제될 것이고 매주 주제를 선택할 수 있다.'
  시험 문제를 예를 들면:
  '자극'이나 '리더쉽' 중 하나를 선택해서 기본이론/개념/모델 그리고 주제에 대한 
각자의 사상을 설명하는 마인드 맵을 2페이지에 걸쳐 작성하라.
  그래서 우리는 학생들의 마인드 맵을 평가할 기준을 마련했다.
  
  평가 점수표
  a) 내용:
  범위(이론과 개념의 포괄범위) 5점
  깊이(세부사항 취급범위) 5점
  b) 주관적 사상 4점
  c) 마인드 맵 작성 기술
  색상 2점
  상징 2점
  화살표 2점
  총합계 20점
  
  우리는 마인드 맵핑이 피상적인 학습보다는 깊이있는 학습이 되도록 도와주는 전술
이라고 믿는다. 빅스와 텔퍼(1987) 그리고 마톤과 슬라조(1976)가 심화학습과 피상적
인 학습에 대해 연구조사를 했는데, 이 조사에서 심화학습은 본질적으로 동기유발을 
자극했고 학생들은 자신들의 학습의 의미와 새로운 사상과 개념의 맥락을 이해하고자 
노력했다. 피상적인 학습은 형식적으로 자극을 받고 기계적인 학습을 초래하는 경향이 
있다.
  피상적인 접근 방법은 국민학교나 중학교 수준에서 가장 흔히 사용되고 그리고 성공
을 거두고 있는 방법이며 대학 수준에서 자신들의 병술을 수정해야 할 필요성을 깨닫
는 학생들은 거의 없다고 와킨스와 해티(1985)는 지적한다. 많은 학생들이 마인드 맵 
과정에서 심화학습으로 전환할 것을 요청받고 있다. 여기에서 학생들은 그림을 전체적
으로 보고 이론과 개념 그리고 자신들의 사상을 서로 연결시키도록 권장받는다.
    7. 프로젝트 마인드 맵
  마인드 맵은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관리 감독하고 표현하기에 정상적인 도구이다. 마
인드 맵은 프로젝트의 초기 단계에 포괄적이고 초점이 분명한 사고를 유도하고 교사와 
학생이 진행과정을 체크하고 서로 밀접한 관계가 있는 정보망이 확산되는 것을 관찰하
고 결국에는 문자와 구두 형태로 제시되는 이상적인 구조를 제공해줄 수 있도록 한다.
  마인드 맵은 특히 전문적인 교육 분야에서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다. 런던 메트로 
폴리탄 경찰대(총 44,000명)에서도 훈련은 주요 관심사이고 관심도도 점점 높아지고 
있다. 총경인 더글라스 브랜드는 경찰대가 사열을 끝낸 후에도 훈련과 관련해서 남아
있는 문제들을 살펴보기 위해 마인드 맵을 사용했다. 이 마인드 맵은 포괄적인 사상과 
복잡한 세부사항이 어떻게 단 하나의 마인드 맵에 통합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그것
은 또한 훈련에 참가한 경찰들이 스스로 유익하다고 생각하는 분야도 포함하고 있다.
  또 하나의 예는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학습분야인 언어 훈련에 대한 학습
계획을 짜기 위해서는 마인드 맵이 어떻게 이용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236페이지의 
마인드 맵은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지 않는 집단을 위한 학습계획으로 국제 언어 훈
련 스쿨을 운영하고 있는 찰스 라 폰드가 그린 것이다. 마인드 맵상의 그림은 수업이 
진행되는 동안에 질문을 하도록 학생들의 마음에 자극을 주고 토의를 권장하고 적극적
인 활동을 지시하기 위해 고안되었다. 이 마인드 맵은 그날의 학습목표를 제시해 줌과 
동시에 복습자료로 쓰일 수 있다.
  237페이지에 있는 두 개의 마인드 맵은 마인드 맵이 문법수업에 어떻게 이용될 수 
있는가를 자세히 보여준다. 스웨덴의 최고 언어 학자이자 교사인 라즈 소더베르그의 
마인드 맵은 불어 문법의 주요 요소들을 포괄적으로 단 하나의 페이지 위에 통합해 놓
았다. 이 마인드 맵을 단 한 번 눈으로 파악하기만 해도 많은 학생들이 불가능하지는 
않지만 어렵다고 생각하는 것에 명료하고 쉽게 접근할 수 있다.

      특수교육용 마인드 맵
  마인드 맵은 학습 장애를 느끼는 사람들에게 특히 유익하다. 237페이지의 아래쪽의 
마인드 맵은 이 책의 저자 토니 부잔이 티미라는 9살 난 소년과 공동으로 제작한 것이
다. 티미는 심한 뇌성마비를 앓고 있었는데 이것은 그의 동기유발 기능이 상당히 손상
되었음을 의미한다. 많은 사람들로부터 그는 교육도 받을 수 없고 지능이 모자라는 아
이로 낙인찍혀 버렸다. 크레용과 백지에 둘러싸여서 티미와 한나절을 보낸 후에 먼저 
토니는 그에게 가족에 대해서 얘기해보라고 했다. 그가 말하는 내용을 토니가 노트해 
나가는 것을 그는 주의깊게 지켜보고 심지어는 철자가 매우 복잡한 그의 누이의 이름
을 수정하기까지 했다.
  그리고 티미는 주요 관심사가 무엇이냐는 질문을 받자 주저하지 않고 '우주와 공룡'
이라고 대답했다. 그래서 이것이 마인드 맵의 주요 가지로서 기록되었다. 우주에서 뭐
가 제일 마음에 드느냐고 질문하자 티미는 '혹성'이라고 했다. 그리고 티미는 혹성의 
이름을 순서대로 정확하게 말했다. 이것은 그가 전세계 인구의 90%에 해당하는 사람들
보다 훨씬 더 우리의 태양계를 잘 파악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 혹성들에 대한 그의 
상상력이 또렷했음을 보여 주었다. 토성에 이르렀을 때 그는 잠시 멈추고 토니의 눈을 
똑바로 쳐다보며 말했다.
  'L-U-H-V-L-E-Y...'
  공룡에 관해 토의를 시작하자 티미는 연필을 달라고 하더니 재빨리 그림을 휘갈겨 
그렸다. 이 그림이 결코 의미가 없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토니는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설명해 달라고 했다. 티미는 상당히 또박또박하게 diplodocus, tyrannos
aurus, rex 라고 설명했다. 이것은 아빠, 엄마, 아기라는 뜻이었다. 티미의 정신세계
는 어느 훌륭한 대학생 못지않게 분명하고 명료했다. 그의 유일한 문제는 사고의 배선
과 그것을 육체적으로 표현하는 것이었다.
  티미는 직접 마인드 맵을 만들어 보겠다고 말했다. 또 한 번 무언가를 휘갈겨 쓰더
니 이렇게 설명했다: 오렌지는 그의 신체를 나타내고 그것은 그를 매우 행복하게 만들
어 준다. 위쪽 부분에 있는 검은색의 짧고 불규칙한 곡선은 두뇌를 나타내는데 그것은 
그를 매우 기쁘게 해 준다. 노란색의 불규칙한 그의 신체 중에서 작동하지 않는 부분
을 나타내는데 그것은 그를 불행하게 한다. 그는 잠시 멈추더니 이윽고 마인드 맵의 
바닥 전체를 짙은색의 곡선으로 뒤덮었다. 그것은 그의 신체가 더 잘 작동하도록 도와
주기 위해서 그의 사고를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를 나타내는 것이라고 그는 말했다.
  이 경우에도 그렇지만 다른 많은 경우에 있어서 마인드 맵은 언어 장애가 어느 한 
곳에서 시작되면 처음에는 없던 곳에서도 계속해서 장애가 일어나는 언어 제한에서 학
습 불능의 두뇌를 해방시켜 준다. 

      마인드 맵으로 가르칠 때의 장점
  1. 자발적으로 학생들의 관심을 유발하므로 학생들이 학생들의 내용을 빨리 이해하
고 수업 시간에 서로 협동하도록 만든다.
  2. 교사와 학생들 쌍방에게 수업은 더욱 자발적이고 창조적이고 재미있는 것이 된
다.
  3. 해가 흐를수록 교사들의 노트가 딱딱해지기 보다는 유연하고 실용적으로 되어간
다. 변화와 개발이 빠른 속도로 이루어지고 있는 이 시대에 교사들도 강의 노트를 재
빨리 그리고 쉽게 수정하고 보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필요가 있다.
  4. 마인드 맵은 관계있는 자료만을 분명하고 기억하기 쉬운 형태로 제시하기 때문에 
학생들의 시험성적이 향상된다.
  5. 직선 교제와는 달리 마인드 맵은 사실만을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사실들 간의 관
계를 보여주므로 학생들의 이해력을 심화시켜 준다.
  6. 두터운 강의 노트가 상당량 줄어든다.

      결문
  글쓰기와 가르치기에 있어서 마인드 맵의 사용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제는 가장 
중요한 학습 활동 중의 하나인 필기에 마인드 맵을 적용시켜 볼 필요가 있다. 다음 장
에서는 책, 강의, 비디오, 컴퓨터, 영화 등을 필기할 때 어떻게 하면 마인드 맵을 잘 
활용할 수 있는지를 자세히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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