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 5/Mind Maps

제21장 가족 연구와 이야기 마인드 맵

by FraisGout 2020. 8. 6.

        PART B 가족

 

  프리뷰
  * 서문
  * 동화 마인드 맵
  * 가정학습 그룹 마인드 맵
  * 마인드 맵 가정학습의 날
  * 가족 마인드 맵핑의 장점
  * 실용적인 마인드 맵 작성하기
  * 결문

      서문
  이 장에서는 제17장 가족에 대한 '그룹 마인드 맵'에서 설명된 기법들을 적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들을 소개한다. 그것이 오락에 이용되든 공부에 이용되든 간에 가
족 마인드 맵핑은 흥미진진하고 도전적이고 무엇보다도 재미있다. 이것은 또한 가족간
의 유대관계를 강화시킨다.

      동화 마인드 맵
  먼저 환경을 마련하고 재료를 준비한다. 마인드 맵 용지를 마루나 테이블 위에 펼쳐 
놓는다. 먼저 다양한 색상의 컬러펜을 준비한다. 이야기 진행 과정은 7단계로 구성되
어 있다.
    1. 아이디어 구상 단계
  가족의 각 구성원은 독창적인 동화를 만들어 내기 위해서 개인적으로 브레인스토밍
을 한다. 이 이야기는 제목(환상적일수록 더 좋다)이나 중심 인물(동물, 식물, 외계인 
또는 인간!)을 먼저 제시한다. 구성원들은 각자의 생각을 발표하고 그 날의 그룹 이야
기로 어떤 제목과 중심 인물을 택할 것인지를 결정한다. 선택이 어려울 수도 있다. 선
택되지 않은 다른 제목이나 중심 인물들은 다른 날을 위해 보류할 수도 있다.
    2. 개인적 브레인스토밍 단계
  새로운 용지에다 전 가족이 선택된 중심 이미지나 중심 인물을 그리고 20분 정도에 
걸쳐서 독창적이고 흥미롭고 독특한 이야기로 구성하기 위해서 마음에 제일 먼저 떠오
르는 사상을 급속 마인드 맵한다.
    3. 재구성과 수정단계
  각 구성원은 다음의 일부 혹은 모두를 포함하는 기초 질서를 이루는 사상을 결정한
다:
  * 줄거리(플롯)
  * 등장 인물
  * 주제
  * 배경
  * 언어 수준
  * 색상
  * 그림
  * 이야기가 전달하는 교훈
  * 감정
  * 결론
  이것은 재구성되고 수정된 마인드 맵의 주요 가지를 이룬다. 어린아이들은 이 단계
에서 부모님의 도움이 필요할 수도 있다. .... 등장인물은 '이야기속에 등장하는 사람
들'이고 플롯은 '이야기에서 일어나는 사건' 하는 식으로 어린아이들에게 설명을 해 
주어야 한다. 이 마인드 맵은 이미지와 색상으로 가득해야 하고 마인드 맵 작성에 소
요되는 시간은 30--40분 정도가 알맞다.
    4. 인큐베이션 단계
  이 때쯤이면 다들 잠시 휴식을 취하고 싶어할 것이다. 게임을 하거나 쉬거나 음료수
나 가벼운 간식을 먹고 나서 30분 정도 다른 사람의 마인드 맵을 보면서 토의를 한다. 
이렇게 하는 것은 매우 재미있을 뿐만 아니라 종종 자신들의 가족이 자신이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상상력이 풍부하다는 사실을 알고는 놀라게 된다. 그러나 모든 구성원의 
생각을 완전히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이 단계
에서 가해지는 어떤 비평이나 혹평은 자신감을 위축시키고 즐거움을 반감시키기 때문
이다.
    5. 첫 번째 그룹 마인드 맵 작성 단계
  대표자를 뽑아서 그 사람이 마인드 맵을 다 그리게 하거나 또는 각 가족 구성원들이 
돌아가면서 거대한 마인드 맵을 완성한다. 다차원적이고 여러 가지 색상으로 된 중심 
이미지부터 그리고 그 다음에 이야기의 줄거리를 구성하는 BOIs를 선택해서 결합시킨
다. 각각의 주요 가지로부터 방사상으로 뻗어 나오는 사상은 원하는 만큼 얼마든지 그
려도 된다.
    6. 이야기 구성 단계
  완성된 마인드 맵의 주위에 원형으로 둘러앉아서 각 구성원들은 돌아가면서 한 사람
씩 이야기를 한다. 한 사람이 이야기를 하면 그 다음 사람이 이어서 그 뒤를 연결해나
가는 식으로 계속되지만 다음 사람이 상상력이 풍부하고 환상적이고 재치있는 이야기
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여지를 남겨두어야 한다.
  각 구성원은 순서가 돌아올 때마다 이야기를 더욱 기묘하고 상상력을 초월하는 것으
로 만들어 나가야 한다. 이렇게 하면 그룹 마인드로 하여금 실제로 창의성이 풍부한 
환상의 탑을 세우는 토대로서의 마인드 맵을 이용하도록 장려하게 된다. 
  이 이야기의 구성 과정을 테이프로 녹음하는 것도 좋은 생각이다.
    7. 두 번째 그룹 마인드 맵 작성 단계
  또 한 번 잠깐 동안의 휴식을 취한 후에, 다시 한 번 더 이야기를 구성하는데 이번
에는 더욱 아름다운 최종적인 마인드 맵을 완성한다. 이 최종 마인드 맵은 그룹이나 
개인 어느 쪽에 의해서나 완성될 수 있다. 특히 더 나은 이야기를 구성하기 위해서 페
이지당 최대 10줄까지 되어 있는 더 큰 용지에다 첫 번째로 완성된 마인드 맵을 그대
로 복사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다. 모든 용지의 뒷면은 백지여야 하고 이 백지에는 
가족 구성원 중 누가 원래의 마인드 맵에다 적적한 설명을 그림으로 그릴 수 있다.
  이렇게 해서 이 가족은 훌륭한 동화전집을 만들 수 있고 이 과정을 학교상황으로까
지 발전시킬 수 있는 수많은 기술을 배우게 된다. 마인드 맵과 삽화는 어린이 방의 벽
지 장식으로 사용해도 훌륭할 것이다. (사실 마인드 맵이 최종적으로는 집 전체를 장
식하는 용도로 쓰이는 경우가 흔히 있다.)

      가정학습 그룹 마인드 맵
  제14장(146--9페이지)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마인드 맵 조직 연구기법(MMOST)은 개
인의 학습 속도와 이해력, 효과, 능률을 5배에서 10배까지 향상시킨다. 똑같은 기법을 
가정학습과 그룹 스터디에 적용시켜 보면 그 효과는 참가자의 총 숫자만큼 향상됨을 
알 수 있다.
  간단히 말해서 마인드 맵 조직 연구기법은 2단계, 즉 준비단계와 적용단계로 구성되
어 있고 다음과 같은 그룹 스터디에 이용될 수 있다.
    1. 준비단계
  * 그룹은 교재를 재빨리 한 번 훑어보고 학습 분량을 정하고 난이도를 확인한다. 학
습 분량은 학습기간이 짧으면 한 장이 될 수도 있고 학습기간이 길면 한 과 전체가 될 
수도 있다. 또는 가정학습의 날에는 책 한 권을 학습 분량으로 정할 수도 있다.(208페
이지 참고) 좀더 긴 시간이 주어지면 각 구성원들은 각자 개별적으로 똑같은 자료를 
연구해서 비교하거나 혹은 서로 다른 자료를 연구해서 종합적으로 결합시키는 두 방법 
중 어느 하나를 택할 수 있다.
  * 전체적으로 적당한 학습시간을 정해놓고 그 시간을 교재의 각 장과 과에 소요되는 
학습시간으로 분배한다.
  * 각 구성원은 주제에 대해 현재 자신이 알고 있는 모든 지식을 급속 마인드 맵으로 
쏟아내고 정신적 경계를 강화해서 새로운 정보를 끌어내는 연상결합 갈고리를 만든다. 
이 과정은 또한 특별히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는 몰랐던 부분을 확실히 하는 데 도
움이 된다.
  * 서로의 마인드 맵을 보고 의견을 교환해서 마인드 맵, 즉 그룹전체의 지식을 담고 
있는 마인드 맵을 완성한다.
  * 각자 이 학습의 목표와 목적을 마인드 맵한다. 기초 질서를 이루는 사상들('누가? 
언제? 어디서? 왜? 무엇을? 어떻게? 그리고 어느 것을?') 이 특히 이 단계에서 유용하
다.
  * 다시 한번 서로의 마인드 맵을 보고 의견을 교환하고 이 학습에 대한 그룹의 목표
와 목적에 맞는 마인드 맵을 창조한다.
  * 자신의 지식과 목표를 마인드 맵하는 것은 그룹의 정신적 초점을 날카롭게 하고 
동기 유발과 집중력을 증대시킨다.
  * 먼저 개인적으로 그리고 나서 그룹으로 이 학습 과정에서 문의될 필요가 있는 모
든 질문들을 마인드 맵한다.
    2. 응용
  * 각자가 교재를 한 번 훑어보고 목록과 주요 제목, 결과, 결론, 중요한 그래프와 
삽화, 그밖에 눈에 포착되는 모든 것들을 살펴본다.
  * 교재의 주요 요소들을 확인하고 그룹의 다른 구성원들과 그 요소들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토의하고 교재의 기본적 구조를 드러내는 예비 그룹 마인드 맵을 만든다.
  * 이제 전체적인 개요에서 살펴보지 않았던 부분 특히 문단의 시작과 끝, 부분을 주
의해서 본다. 이런 부분에 중요한 정보가 집중되어 있는 경향이 있다.
  * 다시 한번 그룹의 나머지 사람들과 다른 자신의 의견을 그룹 마인드 맵에 자세히 
채워넣기 시작한다.
  * 다음은 개인의 정신적 실톱 퍼즐을 채워 나가는 단계이다. 여기서는 전체적인 개
요와 서전 요약에서 다루지 않았던 자료들을 다시 검토해 보고 자료들을 대량으로 채
워 넣는다. 이 단계에서는 어려운 점들은 표시해 두고 계속 다음 단계로 나아간다.
  * 마지막으로 재검토 단계이다. 여기서는 바로 전 단계에서 빠뜨린 어려운 부분과 
문제점들을 검토한다. 또한 아직 해결되지 않고 남아있는 문제를 풀고 목적을 수행하
고, 지속적으로 개인적 마인드 맵을 완성해 나가기 위해서 교재를 다시 한번 검토한
다.
  * 한 번 더 그룹 토의를 거치면 지금껏 해결되지 않았던 어려운 문제들을 완전히 풀
고 미완성된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리고는 개인적으로 또는 그룹으
로 마인드 맵에 마무리 손질을 한다.
  * 그룹 스터디 과정을 마치고 나면 각 개인은 그 학습자료에 대한 거시적 이해(전체
적 파악)와 미시적 이해(내용에 대한 세부적인 지식) 능력을 갖추게 된다. 거시적 이
해는 대규모 그룹 마인드 맵과 주요 가지에 포함되는 반면에 미시적 이해는 마인드 맵
상에서 한층 더 세부적인 분야에 포함된다.

      마인드 맵 가정학습의 날
  가정학습 계획은 가족의 전 구성원이 공부를 목적으로 하는 것이든 또는 단순히 일
반적인 관심을 대상으로 하든 간에 지식 증대를 원하는 어떤 가정에서나 이용될 수 있
다. 이것은 능률적이고 재미있게 학습하도록 고안되어 있다.
  이런 유형의 학습 계획과 구성이 뛰어난 마인드 맵 노트를 사용함으로써 책의 전체
적인 내용이 그룹의 전 구성원들에게 30분 내지 1시간만에 전달될 수 있다. 학습의 날
은 가족의 각 구성원이 각자 개별의 책에 대해 2시간 이상 학습하도록 고안되어 있다. 
그래서 4인의 가족으로 구성되어 있는 가정에서는 단 하루만에 4권의 책이 읽혀지고 
마인드 맵되고 이해되고 의견이 교환될 수 있다!
  이 학습 계획의 기본적인 단계를 설명하자면 아래와 같다.
  1. 10시에 가볍게 운동을 시작한다. 이 운동은 게임이나 스트레칭, 신체나 손발을 
쫙 펴는 운동, 에어로빅 등이 될 수 있고, 많은 운동량을 요하기 보다는 가볍게 몸을 
푸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해야 한다. (30분간)
  2. 학습할 교재를 재빨리 훑어본다. (15분간)
  3. 휴식, 게임 또는 다른 방법으로 긴장을 푼다. (5--10분간)
  4. 가능한 학습시간을 정해놓고 2시간을 다시 각 파트별로 적절하게 배분한다. (10
분간)
  5. 주제, 목표, 목적, 그리고 원하는 질문사항에 대해 알고 있는 지식을 마인드 맵
한다. (20분간)
  6. 휴식 (5--10분간)
  7. 교재 전체를 재빨리 처음부터 끝까지 대략적으로 살펴보고 목록, 주요 제목, 등
등을 본다. 그리고는 그룹 마인드 맵에 주요 가지를 그린다. (15분간)
  8. 교재를 미리 관람해서 좀 더 자세히 살펴보고 마인드 맵을 계속해서 작성해 나간
다. (15분간)
  9. 점심시간 (55--60분간)
  10. 이번에는 인터뷰 단계로서 이때에는 가족의 다른 구성원들과 자신의 문제점들을 
토의하고 해결한다. (30분간)
  11. 휴식 (5--10분간)
  12. 교재를 재검토하고 특히 두드러지는 문제점과 질문들을 처리하고 마인드 맵 위
에다 세부사항을 기록한다. (30분간)
  13. 휴식 (5--10분간)
  14. 의견 교환 단계이다. 각 구성원은 자신의 마인드 맵으로 교재 연구에서 터득한 
내용을 요약해서 설명한다. (세부적인 것은 제26장 참고)
  한 사람에게 허용되는 설명 시간은 약 25분이다. 처음 두 명의 설명이 끝나면 5--10
분간 휴식을 취한다. 한 사람이 설명하는 동안에 다른 사람들은 그들 자신들의 마인드 
맵을 만들고 적어도 설명자와 똑같이 이해를 하기 위해 시도하는 등 필기자로서의 역
할을 잘 수행해 낸다. 설명하는 사람은 독창적이고 획기적으로 구성하고 배열해서 다
른 사람뿐 아니라 자신의 마인드 맵을 최고 수준으로 정련하고 향상시킬 수 있어야 한
다. 213페이지의 마인드 맵은 영국의 서머뗐에서 에이레와 콜린스 두 가족이 봄에 정
원에서 학습의 날을 개최한 결과이다. 두 가족은 가족의 재능 개발에 관한 책과 정보
를 연구하고 있었고 그래서 그들이 연구 중인 것을 마인드 맵에 적용시키고 있었다. 
그 날의 최종적인 마인드 맵은 린다 콜린스와 캐롤 에이레 두 엄마들에 의해 완성되었
다. 중심 이미지는 학습 주제를 4부분으로 나눈 것을 나타내는 그림이 된다. 예를 들
면 3번은 반쪽 두뇌 모양으로 통합되는데 이 가지는 왼쪽 두뇌와 오른쪽 두뇌의 기능
을 다루고 있다. 반면에 6번은 독특함을 나타내는 유니콘(긴 뿔이 하나만 있는 말 비
슷한 전설상의 동물)을 상징한다. 이 마인드 맵은 독자들이 재미있게 찾을 수 있는 많
은 재치있는 이미지들로 꽉 차있다.
  15. 축하 - 마인드 맵 기술의 완성
  영화나 연극을 보기 위해 밤에 외출하거나 스포츠를 관전하거나 특별한 저녁만찬에 
초대되어 가거나 상을 수상하거나 가족에게 줄 선물을 사는 것 등등은 축하를 할 만한 
일에 속한다.
  이런 유형의 학습을 하고 난 다음 날에는 기억력이 향상되고 학습 교재에 대한 이해
가 빨라지는 것을 느끼게 되는데 이것은 자면서 꿈을 꾸는 것이 마음 속에서 사상들이 
통합되고 재편성될 가능성을 높여주기 때문이다.
  이후에는 111페이지에서 권한 시간 간격으로 재복습만 해주면 지속적인 회상력과 이
해력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가족 마인드 맵핑의 장점
  1. 가족 마인드 맵핑도 제17장(177--8페이지)에 나열되어 있는 그룹 마인드 맵핑의 
모든 장점을 그대로 지닌다.
  2. 동화 창조를 마인드 맵을 사용함으로써 가족의 창조력이 향상된다.
  3. 개인의 학습 속도와 효과가 참가한 가족의 수 만큼이나 증대된다.
  4. 마인드 맵 학습이 진행되는 동안 내내 전 가족이 학습과제에 대해 침묵 속에서 
학습하기 보다는 대화를 한다. 한 연구조사에 따르면 적극적으로 말로 표현하면 더욱 
능률적으로 정보를 처리하고 그 정보를 회상하는 능력도 향상된다고 한다.
  5. 직선적 노트보다는 마인드 맵을 사용함으로써 지식이 감소하기는커녕 커뮤니케이
션이 잘 이루어지기 때문에 전 가족의 지식이 신장되었다는 확신을 가지게된다.
  6. 전 가족이 새로운 분야의 정보를 이해하는 능력이 향상된다.
  7. 결과적으로 시험을 치르는 능력도 증대된다.
  8. 더욱더 중요한 것은 그들의 학습 태도와 시험을 치르는 자세가 완전히 달라진다
는 것이다. 가족 마인드 맵을 통해서 전 가족이 학습을 체벌보다는 즐거운 것으로 인
식하게 된다.
  9. 다른 가족 구성원들을 도와주고 그들과 커뮤니케이션하는 수단으로 마인드 맵을 
사용하는 것은 가족 구성원 개개인의 사고 마인드 맵핑 노트와 필기 능력을 향상시키
도록 자극을 준다.
  10. 가족 마인드 맵핑은 각 구성원이 다른 가족들의 지적 관심분야에 관여하고 지지
하고 만족감을 공유하고 증대시켜주기 때문에 가족간의 유대가 강화된다. 전 가족이 
친구가 된다.
   
      실용적인 가족 마인드 맵 작성하기
  정기적으로 학습의 날을 지키고 있는 많은 가족들의 자녀들이 학급의 맨 밑바닥에서 
벗어나서 이제는 전과목에서 1,2,3등 이내에 들고 있다. 마찬가지로 부모들도 일과 전
문적인 연구에서 탁월한 우수성을 발휘하고 있다.
  스웨덴에 살고 있는 한 가족은 부모와 3자녀가 마인드 맵 학습의 날을 너무나 즐겨
서 6개월 동안 단 한 주도 빠지지 않고 매주 정기적으로 가족 마인드 맵을 학습했다. 
아이들의 학교성적이 점차로 향상되었고 그들은 친구들에게 이 재미있는 학습방법을 
소개했다. 그러자 소문이 퍼져서 그 가족은 자신들을 참가시켜 달라고 부탁하는 이웃
의 어린아이들 때문에 곤혹을 치러야 했다.

      결문
  이 장에서는 주로 마인드 맵을 가족에게 적용시켜 보았다. 그리고 동시에 그것이 교
육에서도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다음 장에서는 글쓰기, 시험준비, 가르치기, 그리고 책, 강의, 영화 등을 필기하는 
등 특수한 일에 마인드 맵의 교육적인 장점을 확대시켜 보기로 한다.

'Study 5 > Mind Map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23장 타칭 마인드 맵  (0) 2020.08.06
제22장 사고  (0) 2020.08.06
제 20장 마인드 맵 다이어리  (0) 2020.08.06
제19장 문제 해결  (0) 2020.08.06
제18장 자아분석  (0) 2020.08.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