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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 5/Mind Maps

제16장 창조적 사고

by FraisGout 2020. 8. 6.

  프리뷰
  * 서문
  * 창조적 마인드 맵핑의 목적
  * 창조적 사고 메카니즘으로서의 마인드 맵
  * 창조적 사고의 단계적 과정
  * 새로운 전형적인 예를 얻기 위한 마인드 맵핑
  * 창조적 사고 마인드 맵의 장점
  * 결문

      서문
  이 장에서는 마인드 맵을 사용한 창조적 사고에 초점을 둔다. 이 분야에서 마인드 
맵이 그토록 놀랄만큼 효과적인 이유와 여러분들 자신의 창조적인 사고와 브레인스토
밍 능력을 확장시켜서 새로운 주요한 통찰력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마인드 맵을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그 방법을 터득하게 된다.

      창조적 마인드 맵핑의 목적
  창조적인 사고 또는 브레인스토밍 마인드 맵의 목적은 상당히 많다. 그 주요 목적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어떤 주제가 주어지면 그것에 관해서 있을 수 있는 모든 창조적 가능성을 탐구한
다.
  2. 그 주제에 관해서 이전에 가지고 있던 관념들을 정리해서 새로운 창조적 사고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여지를 제공한다.
  3. 특별한 행동을 취하거나 물리적인 현실을 창출하고 변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하는 
사상을 양성한다.
  4. 창조적인 사고를 지속화시킨다.
  5. 이전의 사상이 재구성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이 틀을 만든다.
  6. 순간적으로 일어나는 통찰력의 불빛을 포착해서 개발한다.
  7. 창조적인 계획을 세운다.

      창조적 사고 메카니즘으로서의 마인드 맵
  마인드 맵은 일반적으로 창조력과 특히 상상력, 그리고 사상의 연상과 유연성을 결
합시키는 모든 기술을 활용하기 때문에 창조적 사고와 이상적으로 조화를 이룬다.
  심리학적 연구에서, 특히 E. 폴 토랜스에 의해 행해진 창조적 사고 테스트에서 유연
성은 창조적 사고의 중요한 성분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외 중요한 요소들을 들자면 
다음과 같다.
  * 새롭고 독특한 사상을 이전의 사상과 결합시키는 능력
  * 창조적 사고에서 다른 모양을 사용하는 능력
  * 특이한 요소들을 결합시키는 능력
  * 입체를 확대 사용하는 능력
  * 개념적인 입장을 조절하는 능력
  * 이전의 개념들을 재배열하고 연결시키는 능력
  * 이전의 개념들을 완전히 반대로 바꾸어 놓는 능력
  * 심미적으로 관심을 끄는 물체에 반응하는 능력
  * 감정에 호소하는 물체에 반응하는 능력
  * 시각, 촉각, 청각, 후각, 미각에 호소하는 물체에 반응하는 능력
  * 서로 교환할 수 있는 모양과 기호를 사용하는 능력

  마인드 맵이 사실은 이 모든 분명한 범주를 정밀하고 질서정연하게 외부로 표현한 
것이라는 것은 마인드 맵의 법칙과 일반적 이론을 살펴보면 알 수 있다: 그것은 창조
적 사고의 전 과정을 외형상으로 분명히 명시한 것이다.

  (창조적 사고의 주요 요소와 기억을 도와주는 기술의 발달사에서 주요 요소간에는 
두드러지는 유사성이 있다는 것이 나 자신의 연구에 의해 입증되었다. 자세한 것은 제
15장 참고)
  창조성이 풍부한 천재는 보통 좀 얼이 빠져 있고 건망증이 심하다는 일반적인 견해
는, 문제가 되는 특별한 천재들은 심리학자들이 중요하게 기억해야 하는 것으로 간주
하는 것들만을 잘 잊어버린다는 사실을 고려하지 않은 것이다. 그 천재들의 창조적인 
사고를 주제로 해서 그들의 기억력에 집중적으로 주의를 기울인다면 우리는 어떤 위대
한 기억술사에 못지 않는 방대한 양의 기억력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창조적 사고 원리와 기억을 도와주는 마인드 맵 원리가 본질적으로 거의 동일하다는 
사실은 마인드 맵이 이런 형태의 사고를 나타내는 중요하고 본질적인 도구라는 것을 
확인시켜 준다. 그것은 또한 창조성과 기억에 대한 연구의 대부분과는 반대로,(창조성
과 기억력은 분명히 구별되고 분리되어 있다는 많은 이론가들의 의견과는 반대로) 이 
두 과정은 사실은 서로의 이미지를 반영하는 거울이라는 주장에 대한 강력한 근거를 
제공해 준다.

      창조적 사고의 단계적 과정
  창조적 사고 마인드 맵핑 기법을 올바르게 응용한다면 한 사람의 마인드 맵 사용자
는 똑같은 기간에 한 집단의 전통적인 브레인스토밍 사용자가 창조해 낼 수 있는 것의 
2배의 창조적 사상을 생산할 수 있다.
  창조적 사고 마인드 맵핑에는 5가지 단계적 과정이 있다.
    1. 고속으로 마인드 맵을 쏟아놓는 단계
  먼저 자극적인 중심 이미지를 그린다.(예를 들면 만약 당신이 비행기술의 새로운 가
능성을 연구 중에 있다면 영국과 프랑스가 공동으로 개발한 초음속 제트 여객기 콩코
드형의 날개를 한쌍 그린다.) 당신의 이미지는 커다란 백지의 한 중앙에 위치해야 한
다. 그 주제에 관해 생각할 때마다 그 중심 이미지에서 마음에 떠오르는 모든 사상이 
흘러가면 두뇌의 습관적인 사고패턴에서 사고를 해방시키게 되고 새롭고 때로는 명백
히 불합리한 사상도 표출된다. 이 명백히 불합리한 사상들은, 새로운 통찰력을 이끌어 
내는 열쇠 역할을 하고 낡고 구속적인 습관을 타파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항상 억제
되어서는 안된다.
  "창조적인 사고란 항상 해 왔던 방식대로 일을 행하는 것이 미덕은 아니라는 단순한 
깨달음을 의미한다."라고 철학자 루돌프 플레취는 말했다.

  에즈라 파운드의 유명한 말을 마음에 새기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

  "천재는, 보통 사람이 하나를 보고, 재능있는 사람이 2, 3개를 보는 곳에서 10개를 
보는 능력과 또한 자신이 예술적 자질에다 다각적인 통찰력을 부여하는 능력을 갖춘 
사람이다."

  마인드 맵을 작성한 용지가 가능하면 커야 하는 이유는 다음의 부잔의 말에서 찾을 
수 있다: '하나의 마인드 맵은 이용 가능한 공간을 꽉 채울 수 있을 만큼 확대되는 경
향이 있다.' 창조적인 사고에서도 두뇌가 더욱더 많은 사상을 쏟아낼 수 있도록 유도
하기 위해서는 가능하면 많은 공간이 필요하다.
    2. 첫 번째 재구성과 수정단계
  잠시 휴식을 취하면서 두뇌가 지금까지 창조한 사상들을 통합하도록 여유를 준다. 
그리고는 새로운 마인드 맵을 만들 필요가 있다. 이 새로운 마인드 맵에서는 주요 가
지 즉 기초 질서를 이루는 사상들을 확인하고 결합시키고 범주를 정하고 단계적으로 
분류하고 새로운 연상결합을 찾아내고 마인드 맵의 전체적인 맥락에서 처음에 '어리석
거나' '불합리하게' 보였던 사상들을 다시 고려해 본다. 앞에서 보아왔듯이 덜 전통적
이고 덜 판에 박힌 것일수록 종종 더욱 창조적인 사고를 배출해 낸다.
  이 첫 번째 재구성 단계에서는 마인드 맵의 외적인 범주에 나타나는 개념들은 유사
하거나 심지어는 꼭 같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이다. 이것들은 불필요한 반복으로 제
거해 버려서는 안된다. 그것들은 중심 이미지에서 퍼져 나온 다른 가지에 연결되어 있
다는 점에서는 근본적으로 서로 다르다. 이들 외형상의 반복은 지식의 저장소 깊숙이 
묻혀 있으면서 사실상 사고의 모든 면에 영향을 주는 사상의 중요성을 반영하는 것이
다.
  그러한 관념에 적절한 정신적 시각적 무게를 부여하기 위해서는 그것들이 두 번째 
나타나면 밑줄을 그어서 강조해야 한다. 그리고 세 번째 나타나면 기하학적인 모양으
로 표시하고 네 번째 다시 떠오르면 3차원적인 모양으로 네모를 그려두어야 한다.
  자신의 마인드 맵 위에 표시된 3차원적인 모양들을 서로 연결시키고 연결된 것들을 
다시 입체화시킴으로써 문자 그대로 새로운 정신적 틀을 만들 수 있고 새로운 통찰력
으로 과거의 사실들을 볼 수 있을 대 일어나는 지각의 섬광에 이르게된다.
  이러한 전환은 사고의 전 구조를 대량으로 그리고 즉각적으로 재편성한다.
  어떤 의미에서는 이런 유형의 마인드 맵은 중심 이미지와 주요 가지가 더 이상 핵심
적인 중요성을 띠지 않는다는 점에서 규칙을 깨는 것처럼 보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이
것은 결코 규칙을 어기는 것이 아니고, 그 규칙들, 특히 강조와 형상에 대한 규칙들을 
충분히 활용하고 있다. 사고의 경계에서 발견되고 반복되는 새로운 사상은 새로운 중
심이 될 수도 있다. 두뇌의 '탐구해서 발견하는' 기능을 따름으로써 마인드 맵은 기존
의 중심사상을 대체하는 새로운 중심을 탐구하는 사고의 흐름에 훨씬 더 깊이 접근할 
수 있다. 그리고 당연한 절차로 이 새로운 중심도 한층 더 새롭고 진보한 개념에 의해 
대체된다.

  그러므로 마인드 맵은 지적 탐구와 지적 성장을 도와주고 반영한다.

  3. 인큐베이션(부화, 성숙) 단계
  제12장에서(132 페이지) 보았듯이 이따금씩 두뇌가 휴식을 취하고 평화롭고 한가로
운 상태에 있을 때 - 걷거나 달리거나 잠자거나 몽상을 하고 있을 때 - 갑자기 창조적
인 깨달음이 일어난다. 이것은 그러한 심리상태로 인해 복사사고 과정이 패러브레인의 
깊숙한 곳까지 퍼져 들어가서 새로운 정신적 발전의 가능성을 높여 주기 때문이다.
  역사상 위대한 사고가들은 이 방법을 사용했다. 아인슈타인은 학생들에게 모든 사고
에는 반드시 인큐베이션 단계가 필요하다고 가르쳤다. 그리고 벤젠 환을 발견한 케쿨
도 자신의 하루 일과 프로그램에 반드시 인큐베이션/몽상시간을 포함시켰다.
    4. 두 번째 재구성과 수정 단계
  인큐베이션 단계를 거치고 나면 두뇌는 첫 번째와 두 번째의 마인드 맵을 신선하고 
새로운 눈으로 인식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처음에 통합시킨 것을 다시 재통합하기 위
해서는 재빨리 마인드 맵을 하나 더 만드는 것이 유익하다.
  이러한 재구성 단계에서는 포괄적인 마인드 맵을 만들기 위해서 1, 2, 3단계에서 수
집하고 통합한 모든 정보를 고려해야 한다.
  167페이지의 마인드 맵은 노르마 스위니가 만든 것으로 열렬한 인큐베이션과 여러 
번의 사고 수정을 거친 결과이다. 이 마인드 맵은 세상 사람들에게 브레인 클럽을 소
개하는 사상의 절정을 보여준다.
    5. 최종단계
  이 단계에서는 해결책을 찾고 결론을 내리고 창조적 사고의 원래의 목적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이것은 종종 최종적인 마인드 맵에서 본질적으로 서로 다른 요소들을 연
결시켜서 새로운 주요한 통찰력을 배양하고 비약적인 발전에 이르게 된다.

      새로운 전형적인 예를 얻기 위한 마인드 맵핑
  깊고 긴 창조적 사고가 이루어지는 동안에 첫 번째 재구성과 수정단계에서 새로운 
통찰력이 얻어진다면 인큐베이션 단계에서는 패러다임 시프트(paradigm shift)로 알려
져 있는 집합적인 통찰력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 이루어진다.
  164--165페이지의 마인드 맵은 로레인 질의 작품으로 예술가의 직관으로 본 창조적 
과정에 대한 일련의 강의를 요약해 놓은 것이다. 이 마인드 맵은 예술의 역사, 시각 
방법의 성장, 창조적인 일을 완성하는 데 필요한 도구 등을 종합적으로 제시하고 있
다. 현대의 두뇌 연구와 마찬가지로 마인드 맵도 과학으로서의 예술(그리고 예술로서
의 과학)을 강조하고 또한 창조적인 상상력 훈련과 육체 훈련 둘다를 강조한다.
  보스턴 필하모닉 상임 지휘자인 벤자민 잰더가 그린 168페이지의 마인드 맵은 그러
한 과정을 거친 결과이다. 그의 마인드 맵은 자신도 놀랄 정도로 새로운 방법으로 베
토벤의 심포니 No.9번에 접근하게 한다. 이것은 수 년 동안 내면의 마인드 맵핑과 강
렬한 인큐베이션을 연구한 결과였다.

  패러다임 시프트(paradigm shift)는 보편화되어 있는 기존의 사고를 전세계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이다. 다아윈의 진화론,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이론, 이전의 패러다임을 
대체하는 사고의 패러다임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마인드 맵은 시프팅 과정을 기록하
는 주요 수단이다.
  창조적 사고 마인드 맵 사용자에게 있어서는 새로운 인식 그 자체가 인큐베이션 기
간 동안에 패러다임 내부에서 발생한 갑작스러운 인식에 의해서 새로운 구조 틀로 대
체된다. 이런 방법으로 마인드 맵 사용자는 자신의 사고를 입체화시키고, 새로운 창조
적 사상뿐만 아니라 결국에는 지혜에 이르게 하는 주관적인 문제를 기억하기 쉽게 도
와주고 시간적인 비젼을 제공해 주는 패러다임 시프트를 기록한다.
      창조적 사고 마인드 맵의 장점
  1. 모든 창조적 사고 기술을 무의식적으로 활용한다.
  2. 마인드 맵 사용자가 자신의 목표를 향해 나아감에 따라서 정신적 에너지도 지속
적으로 증가한다.
  3. 마인드 맵 사용자가 동시에 많은 요소들을 볼 수 있게 해서 창조적인 연상결합과 
통찰력의 가능성을 높여준다.
  4. 마인드 맵 사용자의 사고의 주변에 보통 애매하게 놓여 있는 사고들을 두뇌가 찾
아낼 수 있도록 한다.
  5. 새로운 통찰력을 얻을 수 있는 가능성을 높여준다.
  6. 인큐베이션 과정을 보강, 지지하고 새로운 사상의 창조 가능성을 증대시킨다.
  7. 재미와 유머를 조장해서 마인드 맵 사용자로 하여금 표준에서 멀리 벗어나서 진
정한 창조적 사상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결문
  일단 마인드 맵을 통해서 개인의 창조성을 풀어 놓기만 하면 다른 사람들과 공동 작
업을 해서 그룹 마인드를 창조하는 엄청난 힘을 얻을 수 있다. 이것이 다음 장의 주제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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