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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 5/Mind Maps

제17장 그룹 마인드 맵

by FraisGout 2020. 8. 6.

  프리뷰
  * 서문
  * 그룹 마인드 맵핑의 기능
  * 그룹 마인드의 창조
  * 그룹 마인드 맵핑의 응용
  * 활동 중인 그룹 마인드 맵의 예 
  * 2분자적 그룹 마인드
  * 그룹 마인드 맵핑의 장점
  * 결문

      서문
  이 장에서는 그룹 마인드 맵이 제공하는 흥미로운 가능성을 알아본다. 그룹 마인드 
맵에서는 한 그룹의 개인들이 각자 개인적인 독창적 능력을 발휘하고 결합하고 증대시
킬 수 있다.

      그룹 마인드 맵핑의 기능
  개개인을 마인드 맵핑 그룹으로 통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점을 스페리 실험실의 
마이클 블로치는 자신의 논문 텔/신(Tel/Syn)에서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요약해 놓았
다.

  '일상 생활에서 우리들은 각자에게 독특한 수많은 정보를 받아들인다. 이러한 독특
함 때문에 우리들 각자는 엄밀히 자신만의 지식과 직관을 소유하고 있다. 그러므로 문
제를 해결할 때는 다른 사람들과 공동으로 작업을 하는 것이 유리하다. 자신의 마인드 
맵 지식을 다른 사람들의 그것과 결합시킴으로써 다른 사람들이 만든 것 뿐만 아니라 
자신이 만든 연상결합을 더욱 촉진시킬 수 있다.'

  그룹 브레인스토밍이 진행되는 동안, 마인드 맵은 그룹의 의견일치를 외부에 반영시
키는 '하드 카피(컴퓨터 출력을 사람이 읽을 수 있도록 종이 등에 인쇄한 것; 그 문서 
기록)'가 되고 결과적으로 그룹 기록이나 그룹 기억이 된다. 이 과정을 통해서 각 개
인의 두뇌들은 '그룹 두뇌'를 창조하기 위한 힘을 결합시킨다. 동시에 마인드 맵은 이 
복합적 자아가 진화 발전하는 것을 반영하고 그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대화를 기록한
다.

  그룹 마인드 맵과 한 사람의 위대한 사상가에 의해 만들어진 마인드 맵을 구별하기
란 불가능하다.

      그룹 마인드의 창조
  지식을 체크하고 적절한 질문을 하는 등의 소극적인 충격과 마인드 맵을 사용한 확
대된 충격에 관한 수많은 연구가 행해져 왔다. 가장 재미있는 것 중 하나가 프라제와 
슈왈쯔(1975년)에 의해 행해진 연구이다. 그룹 1에서는 한 사람이 문장을 읽고 나면 
자신의 파트너에게 그 문장에 대한 질문을 한다. 그룹 2에서는 한 사람이 문장을 읽고 
나면 파트너로부터 그 내용에 대한 질문을 받는다. 그룹 3에서는 둘다 조용히 문장을 
읽고 서로 아무런 상호작용도 하지 않는다. 그룹 1과 2는 양쪽이 모두 그 뒤에 이어진 
회상능력 테스트에서 좋은 성적을 냈지만 그룹 3은 그렇지 못했다.
  이 실험 결과는 마인드 맵 형태로 자신의 지식과 질문을 노트하는 것은 읽은 내용에 
대한 이해력을 훨씬 더 향상시킬 것이라는 가정을 뒷받침해 준다. 프라제와 슈왈쯔의 
실험 결과는 또한 혼자서 공부하는 것보다는 2명 혹은 그룹으로 공부하는 것이 훨씬 
더 효과적이고, 조용히 공부하는 것보다는 공부하고 있는 내용에 대해 적극적으로 말
로 표현하는 것이 정보 처리 과정에서 더 능률적인 결과를 초래하고 회상능력의 향상
을 가져온다. 게다가 공동으로 작업을 함으로써 전체적인 마인드 맵에 기여하는 각 개
인의 독특한 인식력과 결합능력 그리고 훨씬 더 포괄적이고 통합된 지식을 얻을 수 있
다.
  그룹 마인드 맵핑의 단계는 이미 설명한 개인의 창조적 사고 마인드 맵핑 단계와 유
사하다. 주요한 차이점은 인큐베이션 기간 동안에 개인의 패러브레인에서 발생하는 기
능의 대다수가 마인드 맵핑 그룹의 각 회원들의 육체적 활동으로 바뀐다는 점이다.(17
3--175페이지 참고)

  다음은 그룹 마인드 맵핑 과정의 주요 7단계이다:
    1. 주제를 정하는 단계
  주제는 분명하고 정확하게 정해지고, 각 그룹의 회원들에게 그들의 주제와 관련있는 
모든 정보를 제공한다.
    2. 개인적 브레인스토밍 단계
  그룹의 각 멤버들은 빠른 속도로 마인드 맵을 작성하고 다시 재구성하고 수정 작업
을 거쳐서 주요 가지와 기초 질서를 이루는 사상들(BOIs)을 보여주는 마인드 맵을 만
드는 데 적어도 1시간은 소비해야 한다.(이것은 개인의 창조적 사고 마인드 맵핑 과정
의 1, 2단계에 해당한다. 161--162페이지 참고)
  이 방법은 한 개인이 그룹 전체를 이끌어 가며 다른 회원들이 내놓은 중요한 사상을 
플립 차트나 중앙에 있는 스크린에 기록하는 전통적인 브레인스토밍은 기대와는 반대
의 결과를 가져온다. 이런 식으로 전통적 브레인스토밍에 참가한 사람들은 개인의 비
직선적인 연상결합 능력을 부인하게 된고 그것으로 인해 각 개인의 방해받지 않은 독
창적인 사고에서 얻어낼 수 있는 막대한 이득을 잃게 된다.
    3. 소단위 그룹토의 단계
  이제 전 그룹은 3명 내지 5명으로 구성되는 소그룹으로 나뉘어진다. 각각의 소그룹
에 소속된 구성원들은 서로의 사상을 교환하고 다른 사람들의 사상을 자신의 마인드 
맵에 첨가한다. 소요시간은 1시간이다. 이 관계에서는 완전히 긍정적으로 다른 사람의 
사상을 받아들이는 태도를 끝까지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 구성원이 말하는 사상
이 어떤 것이건 간에 그것은 전 구성원들에 의해 지지되고 받아들여져야만 한다. 그렇
게 해야만 그 사상을 제안한 사람의 두뇌는 용기를 얻어서 계속해서 연상결합의 사슬
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다. 그 사슬의 다음 연결 고리는 처음에는 약하고 어리석고 
전혀 관계가 없는 것처럼 보이는 사상으로부터 발산된 심오한 통찰력을 창조해 내게 
된다.
  4. 첫 번째 복합 마인드 맵 창조 단계
  소그룹 토의를 마치고 각 그룹은 첫 번째 복합 마인드 맵을 창조할 준비를 한다. 
  대형 스크린이나 벽크기의 종이가 기본 구조를 기록하기 위해 사용된다. 이것은 그
룹의 전 구성원이 사용할 수도 있고 각각의 소그룹에서 가장 마인드 맵을 잘 만들어 
내는 한 사람을 선출하거나 또는 그룹 전체를 대표하는 역할을 하는 한 사람을 선정해
서 그들로 하여금 작성하게 할 수도 있다.
  색상이나 기호는 사상이나 초점을 명료하게 하기 위해서 의견이 일치되어야 한다.
  기초 질서를 이루는 사상들(BOIs)은 주요 가지에 배치되어야 하고 모든 사상이 마인
드 맵에서 통합되어야 한다. 전 구성원은 이 때까지도 완전히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태도를 유지해야 한다. 그룹 마인드에 있어서 이 마인드 맵은 개인적 브레인스토밍의 
두 번째 단계에서 마인드 맵 사용자가 도달했던 것과 똑같은 단계이다.
    4. 인큐베이션 단계
  개인의 창조적 마인드 맵핑에서와 마찬가지로 그룹 마인드 맵이 충분히 이해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인드 맵핑 브레인스토밍 단계는 전통적인 방법과는 현격한 차이가 있다. 전통적인 
방법에서는 사상의 추구는 결과가 달성될 때까지 멈추지 않고 지속적으로 어휘 활동과 
분석 활동을 계속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접근 방법은 두뇌의 단편적인 기능만을 사
용하게 되고 그렇게 하면 두뇌의 단편적인 기능보다도 못한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왜
냐하면 두뇌의 자연적인 사고 기술은 많은 부분을 제거함으로써, 이 기술들은 사용되
지 않을 뿐만 아니라 사용된 몇 가지 기술들과 연결되어 공동작용을 일으키는 기술들
도 상실되기 때문이다.
    6. 두 번째 재구성과 수정 단계
  인큐베이션(부화) 단계를 거친 후에는 새로이 구성되고 통합된 사고가 만들어 내는 
결과를 파악하기 위해서 2,3,4,단계를 반복할 필요가 있다. 이것은 빠른 속도로 개인
적 마인드 맵을 만들어 내고 그 다음에 주요 가지를 보여주는 재구성된 마인드 맵을 
생산하고 사상을 교환하고 소그룹에서 마인드 맵을 수정하고 마지막으로 두 번째 그룹 
마인드 맵을 창조하는 것을 의미한다.
  마지막 단계로 들어가기 위한 준비로 두 개의 대형 그룹 마인드 맵을 비교할 수 있
다.
  176페이지 위쪽의 마인드 맵은 디지털사의 경영 간부들 8명이 한 팀을 이루어 창조
한 그룹 마인드 맵이다: 마이크로 시스템 유니트 담당의 매튜 푸크, 제2 시프트 유니
트 담당의 토마스 스피놀라, 주요 회계 유니트 담당의 토마스 설리반, 필드 서비스 담
당의 크리스 슬라비치, 유니트 담당의 로리타 윌리엄즈, 전문가 유니트 담당의 리차드 
퀼러, 필드 서비스 유니트 담당의 토니 비고니아, 필드 서비스 담당의 존 락스데일, 
이들은 팀워크를 발전시키기 위해 5일 동안 공동작업을 했다. 그들은 계속해서 긍정적
인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7. 분석과 결정 단계
  이 단계에서는 그룹은 결론을 내리고, 목표를 설정하고, 계획을 세우고, 제12장에서 
대략 설명한 방법들을 이용해서 편집을 한다.

      그룹 마인드 맵핑의 응용
  그룹 마인드 맵은 주로 다음에 응용된다.
  * 창조적 능력을 접합시킬 때
  * 회상능력을 결합시킬 때
  * 그룹 단위의 문제를 해결하거나 분석할 때
  * 그룹 단위의 결정을 내릴 때
  * 그룹의 프로젝트를 다룰 때
  * 그룹을 훈련시키고 교육할 때

      활동 중인 그룹 마인드 맵의 예
  최근에는 그룹 마인드 맵핑 방법이 가정, 학교, 대학, 다국적 기업체 등에서 성공적
으로 사용되고 있다.
  보잉 항공사의 기계공학 매뉴얼은 25피트 길이의 마인드 맵으로 응축 요약되었다. 1
00명이 한 팀으로 구성되어 있는 최고의 비행 기술자들이 이전 같으면 수년이 걸렸던 
것들을 이 마인드 맵으로 단 몇 주만에 완전히 터득할 수 있었다. 그 결과 약 $11,00
0,000의 돈이 절약되었다.(176페이지 하단 그림 참고)
  전자 데이터 시스템(EDS), 디지털 이킵먼트 코포레이션, 나비스코사는 그룹 코만도 
연구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그룹 마인드 맵과 마인드 맵핑의 조직적 연구기법(MMOST)
을 이용해서 120명의 간부 직원들이 아침에 세미나실로 들어가서 4권에서 6권 분량의 
정보를 이해하고 마인드 맵하고 통합하고 완전히 기억하고 자신들의 특수상황에 응용
한 후에 같은 날 저녁에 세미나실을 떠났다.
  옥스퍼드와 케임브리지 대학에서는 학생들이 최소한의 시간과 노력으로 최고의 시험 
결과를 얻기 위해서 그룹 마인드 맵을 이용했다.
  전세계적으로 '천재 가문'으로 알려져 있는 집안에서는 가족은 하나의 그룹 마인드
를 형성하고 부모와 아이들은 그들이 어떤 정신활동(종종 육체적 활동)을 추구하던지 
간에 계속해서 최고로 평가를 받는다. '천재 가문' 연구에 대한 마인드 맵은 제21장을 
참고하라.

      2분자적 그룹 마인드
  가장 기본적인 그룹 마인드는 2분자적 마인드이다. 이것은 두 사람이 파트너가 되어 
특별히 독창적인 프로젝트에 관해 공동작업을 하는 것이다. 이와 유사한 과정이 21장
에서 설명될 확대 그룹 마인드 과정이다:
  1. 주제를 정한다.
  2. 그룹의 구성원들은 분산되어서 빠른 속도로 각자의 기초 마인드 맵을 준비한다.
  3. 다시 모여서 토의를 하고 사상을 교환한다.
  4. 최초의 조인트 마인드 맵을 만든다.
  5. 새로이 통합된 사상들을 부화시킨다.
  6. 재구성되고 수정된 조인트 마인드 맵을 만든다.
  7. 분석하고 결론을 내린다.
  이 책 '마인드 맵 북'의 저술과 같은 장기간의 프로젝트에서는 조인트 마인드 맵핑
이 여러 가지로 유리하다. 그 결과 만들어진 마인드 맵은 이러한 프로젝트가 요구하는 
많은 회의에서 대화를 배열하고 기록하고 자극하는 방법으로 이용될 수 있다. 이 마인
드 맵은 또한 장기간에 걸친 수많은 과정들을 지속적인 여세로 완성할 수 있게 한다.

      그룹 마인드 맵핑의 장점
  1. 이런 사고법과 학습방법은 인간의 두뇌와 자연스럽게 작용한다.
  2. 그룹 마인드 맵을 하는 과정 동안에 내내 개인과 그룹 양쪽을 똑같이 지속적으로 
강조한다. 개인이 자신의 정신세계를 탐구하는 횟수가 빈번할수록 그룹으로 돌아가서 
그룹을 위해 더욱 많은 공헌을 하게 된다.
  3. 개인이 그룹 마인드를 위해 공헌을 하면 그룹 마인드는 즉시 그 힘을 다시 개인
에게 피드백 해주고 이렇게 함으로써 개인이 그룹 마인드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은 더
욱 증진된다.
  4. 그룹 마인드 맵핑은 초기 단계에서조차도 전통적인 브레인스토밍 방법보다 훨씬 
더 유익하고 창조적인 사상을 생성시킬 수 있다.
  5. 그룹 마인드 맵핑은 무의식적으로 의견의 일치를 찾아내고 그럼으로써 팀정신을 
돈독히 하고 그룹의 목표와 목적에 모든 구성원들의 정신을 집중시킨다.
  6. 구성원들에 의해 표현되는 모든 사상은 타당한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7. 그룹 마인드 맵은 그룹 기억에 있어서 하드카피와 같은 역할을 한다. 회의가 끝
날 때 쯤에는 각 구성원들은 틀림없이 성취한 것에 대해 유사하고 포괄적인 이해를 하
게 될 것이다.(이것은 또한 전통적인 접근 방법 - 각 구성원들이 종종 나중에 알고 보
면 다른 사람의 의견에 대해서 완전히 다르게 이해했음이 밝혀지는 그런 엉터리 이해
를 가지고 회의장을 떠나는 - 과는 판이하게 다르다.)
  8. 그룹 마인드 맵은 개인의 자아발전을 위한 강력한 도구를 제공해 주고 비교적 객
관적인 참고 요점으로서 역할을 하므로 개인은 그것에 대비해서 관련된 사상들을 테스
트하고 탐색할 수 있다.

  이 장과 개인의 특이성을 다룬 이전의 장에서 우리는 개인의 독자성이 강할수록 자
신과 그룹에 대한 공헌도는 더욱 중요해진다는 결론을 이끌어 낼 수 있다. 이 독창성
을 발전시킬 수 있는 한 가지 특히 효과적이고 즐거운 방법이 있는데 그것은 자신에게 
알맞는 마인드 맵핑 스타일을 개발하는 것이다.
 
      결문
  이 장을 끝으로 개인차원에서와 그룹차원에서의 간단하면서도 한층 진보된 마인드 
맵핑의 기본적인 훈련을 마친다. 제5부에서는 새로 발견한 기술들을 매우 흥미로운 방
법으로 자세하게 응용해 본다. 제5부는 마인드 맵핑과 컴퓨터, 복사사고와 정신적으로 
박학다식한 미래에 대한 토니 부잔의 개인적 견해 등 새로운 발전을 모색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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