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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 5/Mind Maps

제15장 기억력

by FraisGout 2020. 8. 6.

  프리뷰
  * 서문
  * 그리이스 신화
  * 다차원적 기억 장치로서의 마인드 맵
  * 창의성을 반영하는 거울로서 기억을 도와주는 마인드 맵
  * 기억을 도와주는 마인드 맵의 응용
  * 기억을 도와주는 마인드 맵의 장점
  * 결문

      서문
  이 장은 먼저 기억력과 에너지, 창조성과의 관계에 대해 우리에게 많은 것을 알려주
는 화려한 그리이스 신화로 시작한다. 그리고는 기억을 도와주는 마인드 맵의 장점을 
요약해 보기 전에 기억을 도와주고 창조적인 사고 도구로서의 마인드 맵을 탐구해 보
고자 한다.

      그리이스 신화
  신들의 제왕인 제우스는 바람둥이로 유명하다. 그는 직접적으로 또는 속임수로 하늘
과 지상에 있는 모든 아름다운 여자들을 유혹하면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낸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사실과는 달리 그의 애정이 모든 여자들에게 골고루 균등하게 분
배된 것은 아니었다. 그가 다른 어떤 여자보다도 특히 시간을 함께 보냈던 한 여성이 
있었다. 그녀의 이름은 기억의 여신 무네모슈네였다. 때로는 며칠 밤낮을 그녀에게 정
열적인 사랑을 쏟아 부으며 보내기도 했다. 그래서 그녀사이에 9명의 뮤즈 신(시, 음
악, 무용 따위를 관장하는 신)을 두었다.
  이 뮤즈들은 창조성을 나타내고 각자는 한 가지씩 특별한 예술적 재능을 가진 여신
이다:
  * 에라토 - 연애시를 관장하는 여신
  * 칼리오페 - 웅변과 서사시를 관장하는 여신
  * 유테르페 - 음악과 서정시를 관장하는 여신
  * 폴리힘니아 - 성가, 춤 따위를 주관하는 여신
  * 탈레이아 - 희극 및 목가를 주관하는 여신
  * 멜포메네 - 비극을 다스리는 여신
  * 우라니아 - 천문을 주관하는 여신
  * 클라이오 - 역사의 여신
  * 테르프시코레 - 무용의 여신
  제우스는 힘과 권력을 상징한다. 그래서 신화에 의하면 힘과 권력을 기억에다 적용
시키면 창조성을 가져다주는 수정작용이 일어난다고 한다. 이 관계가 마인드 맵 이론
에 있어서 중요한 함축적 의미를 지닌다.

      다차원적 기억 장치로서의 마인드 맵
  기억을 도와주는 기법은 새롭고 기억에 남을 만한 이미지를 창조해 내기 위해서 상
상력과 연상결합 작용을 이용한다. 상상과 연상결합뿐만 아니라 고도로 발전된 다차원
적 기억 장치를 창조해 내기 위해서 뇌피질의 전 기능을 결합시킨다.
  여기서 다차원적이란 것은 1차원적(직선)이나 2차원적(평면) 통찰력보다는 교차 결
합과 색상, 시간을 이용한 내적인 방사상의 3차원적 이미지를 창출하도록 하는 마인드 
맵을 의미한다.
  이와 유사하게 창조적 사고는 두 개의 요소를 결합시켜서 현재를 미래로 투사하는 
목적을 위한 제3의 요소를 만들어낸다. 창조적 장치는 현재를 미래로 투사해서 그 미
래를 변화시키고 창조하는 목적을 수행하도록 도와준다. 기억을 도와주는 장치는 현재 
속에서 과거를 재창조하는 것도 도와준다.
  그러므로 기억을 도와주는 마인드 맵은 기능이나 디자인 면에서 다차원적 창조적 마
인드 맵과 동일하다. 기억을 도와주는 마인드 맵이 기억력을 엄청나게 증대시키는 것
과 같은 방법으로 창조적 마인드 맵은 단순한 창조적 사고 모델을 사방으로 무한히 뻗
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창의성을 반영하는 거울로서 기억을 도와주는 마인드 맵
  기억력과 마찬가지로 창조적 사고도 상상과 연상결합을 그 바탕으로 한다. 그 목적
은 A항목과 B항목을 서로 연결시켜서 새롭고 혁신적이고, 결코 틀에 박히지 않는 사
상, 우리가 창조적이라고 부르는 사상을 생산해 냈다. 
  그러므로 기억을 도와주는 사고과정과 창조적인 사고과정은 그 구조가 똑 같다. 다
만 차이점이 있다면 그 목적이다. 기억을 도와주는 장치는 두뇌가 미래의 제3의 이미
지를 회상(재창조)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두 항목을 결합시킨다.
  마찬가지로 창조적 장치도 제3의 이미지를 미래로 투사하기 위해서 두 가지 요소를 
결합시킨다. 그러나 창조적 장치는 어떤 면에서 미래를 변화시키거나 미래에 영향을 
주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지만 기억을 도와주는 장치는 단순히 기억하는 것을 그 목적
으로 한다.
  기억을 도와주는 마인드 맵을 작성하면 동시에 창조적 사고력을 향상시키는 훈련도 
하게 된다. 이것은 또한 그 보상으로 기억력을 강화시키고, 이렇게 나선형 구조로 서
로 상호보완 상승작용을 해 나간다.
  아래의 그림은 기억을 도와주는 사고 장치와 창조적 사고 장치 둘다를 보여주는 마
인드 맵의 좋은 예이다. 그것은 데니 해리스라는 뛰어난 미국의 비디오 프로듀서가 그
린 것으로, 그가 이 마인드 맵을 만든 원래 목적은 기억력을 주제로 하는 자신의 비디
오에 담고 싶은 내용을 자신에게 상기시키기 위한 것이었다. 그의 마인드 맵은 프리
뷰, 숫자/공간 기억 시스템에 대한 자세한 설명, 단순한 기억 시스템의 적용, 프로그
램에서 제시한 이론과 실제에 대한 일반적인 토의 등을 포함해서 프로그램의 내용이 
요약되어 있다. 이 경우, 기억을 돕는 마인드 맵을 전개시켜나가는 것 그 자체가 창조
적인 과정이고 프로그램의 구조와 내용에 대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해낸다. 기억은 
창조력을 낳고 창조력은 기억을 도와준다.

      기억을 도와주는 마인드 맵의 응용
  특정분야에 대한 적용은 제5부에서 개인, 가족, 교육, 비즈니스와 전문직 등의 제목
으로 다루기로 한다. 여기서는 라디오나 TV 프로그램에 대한 특별한 관심이나 꿈, 가
족이 함께 즐길만한 일, 해야 할 일의 목차 등과 같은 일반적으로 기억을 마인드 맵에 
적용시키는 많은 다른 예를 보여준다.
  사람의 이름이나 물건의 행방 등 잃어버린 기억을 되찾는 데 응용하면 특히 도움이 
되는 마인드 맵도 있다.
  이 경우 잃어버린 물건에 초점을 두는 것은 대개 기대와는 반대 결과를 가져온다. 
그 물건은 사라지고 없는 것이므로 그것에 초점을 두는 것은 존재하지 않는 것, 무가
치한 것을 강조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두뇌의 연상결합 능력을 고려해서 마인드 맵의 중앙에 빈 공간을 남겨두고 그 공간
과 연상결합되는 단어와 이미지로 주위를 둘러싼다.
  예를 들면 잃어버린 것이 사람의 이름이라면 중심에 있는 공간을 둘러싸는 주요 가
지는 성별, 나이, 외모, 가족, 목소리, 취미, 직업 그리고 어디서 처음 만났고 제일 
마지막으로 본 곳은 어디였는가 등이 될 것이다. 이런 식으로 두뇌의 기억뱅크에서 두
뇌가 중심의 빈 칸을 인식해 낼 수 있는 가능성은 상당히 증대된다. 
  잃어버린 기억을 되살리기 위한 물질적인 마인드 맵을 만들기가 불편하다면 같은 종
류의 마인드 맵을 창조하는 내면의 심상을 단순히 시각화할 수도 있다.

      기억을 도와주는 마인드 맵의 장점
  1. 뇌피질의 전 기능을 충분히 활용함으로써 회상능력을 엄청나게 향상시킨다.
  2. 두뇌의 모든 면을 활성화시켜서 한층 더 기민하고 기술적으로 기억하게 한다.
  3. 마인드 맵의 매력적인 모습은 두뇌로 하여금 마인드 맵으로 돌아가고 싶도록 만
들고 그래서 다시 순간적인 회상능력을 증대시킨다.
  4. 본질적으로 기억을 도와주도록 고안되어 있다.
  5. 기억 마인드 맵의 사용은 두뇌를 활성화시켜 민첩하게 기억을 도와주고 기본적인 
기억술의 수준을 높여준다.
  6. 창조적 사고과정을 반영하고 동시에 창조적인 사고기술을 보강한다.
  7. 토니 부잔의 '유즈 유어 메머리'의 제5장에서 설명한 전형적인 망각곡선과는 반
대로, 학습 기간이나 듣기 훈련 기간의 처음부터 끝까지 높은 수준의 회상능력을 유지
한다.
  8. 개인의 모든 연상결합 능력을 최대한 이용해서 두뇌가 물질을 각인하는 능력과 
두뇌 통신망을 조직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므로 결국에는 회상능력을 증대시킨다.
  9. 기억을 유도하는 확실한 불길을 제공해 줌으로써 개인의 자신감과 동기 유발, 보
편적인 정신기능을 증진시킨다.

      결문
  지금까지 보아온 대로 기억력과 창조력은 하나의 동전의 앞면과 뒷면이다. 기억을 
도와주는 마인드 맵의 장점을 살펴보았으니 다음 장에서는 창조적 사고와 브레인스토
밍 도구로서의 마인드 맵의 많은 장점을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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