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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 5/Mind Maps

제13장 자신만이 사상을 조직화하기(노트하기)

by FraisGout 2020. 8. 6.

  프리뷰
  * 서문
  * 노트하기
  * 복잡한 구조의 마인드 맵핑
  * 마인드 맵 사용자의 마음 속 여행 - 그 네 번째
  * 사고구성 연습
  * 다범주 마인드 맵의 장점
  * 결문

      서문
  이 장에서는 복합가지, 즉 다범주 마인드 맵을 사용하여 자신만의 사상을 조직화(노
트하기)하는 법을 터득하게 될 것이다. 다범주 마인드 맵에는 단순한 2분자적 모델보
다 한층 더 복잡한 단계별 분류와 훨씬 더 많은 기초 질서를 이루는 사상(BOIs)들이 
포함된다. 다범주 마인드 맵은 묘사적이고 분석적이고 가치를 평가하는 대부분의 작업
에 사용될 수 있다. 그러나 2분자적 마인드 맵핑에서 다범주 맵핑으로의 전이를 용이
하게 하기 위해서 우리는 기본적인 결정 마인드 맵의 예를 이용해왔다. 또한 계속해서 
마인드 맵 사용자의 네 번째 마음속을 여행하고 몇 가지 재미있는 사고구성 게임도 즐
기고 마지막으로 자신에게 적용시켜 연습해 보게 될 것이다.

      노트하기
  노트는 기억이나 창조적 저장소로부터 정보를 이끌어 내서 그 정보를 형식화하는 과
정이다. 노트는 또한 자신의 사상을 2분자적으로 또는 훨씬 더 복잡하게 다범주적으로 
구성하는 과정이다.

      복잡한 구조의 마인드 맵핑
  간단한 2분자적 마인드 맵이 중심사상에서 뻗어 나온 두 개의 주 가지로 구성되어 
있는 반면에 복잡한 다범주적 마인드 맵은 주 가지를 얼마든지 가질 수 있다. 사실상 
평균 가지수 즉 기초 질서를 이루는 사상들(BOIs)은 3개에서 7개 사이이다.
  이것은 제10장에서 보았듯이, 보통의 두뇌는 단기기억에서 7개 이상의 주 정보를 소
유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하나의 책에 각 장마다 소제목들이 있듯이 전쟁으로 
주제를 포용할 수 있는 최소한의 BOIs 수를 선택해야 한다.
  아래의 기초 질서를 이루는 사상들(BOIs)은 다범주적 마인드 맵 개발에 있어서 특히 
유용한 것으로 입증된 것들이다.
  * 기본적인 질문 -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왜?
  * 구분 - 장 /과 /주제
  * 특성 - 사물의 특징
  * 역사 - 사건이 일어난 순서
  * 구조 - 사물의 형식
  * 기능 - 사물이 하는 일
  * 과정 - 사물이 작용하는 방법
  * 평가 - 얼마나 훌륭하고 /가치있고 /유익한가?
  * 분류 - 사물이 서로 어떻게 연결되는가?
  * 정의 - 의미가 무엇인가?
  * 개성 - 사람들은 어떤 역할을 하고 어떤 특성들이 있는가?
  다범주적 마인드 맵을 전개하고 조작하는 법을 터득함으로써 두뇌가 정보를 묘사하
고 분석하고 평가하고 종합하는 능력을 상당히 향상시킬 수 있다.
  흥미롭게도 지난 세기 동안 생물학과 천문학에 사용된 고도의 정밀한 단계별 분류 
시스템은 복잡한 다범주적 마인드 맵과 - 자연을 반영하는 마인드 맵과 마인드 맵을 
반영한 자연구조 - 점점 유사해지고 있다.(다음 페이지 그림 참고)

      마인드 맵 사용자의 마음 속 여행 - 그 네 번째
  제13장에서 우리가 우리의 주인공을 떠나 있는 동안 우리의 주인공은 완성된 2분자
적 마인드 맵에 의거해서 집을 사기로 결정을 내렸다. 이제 문제는 더욱 복잡해 졌다: 
어떤 집을 살 것인가? 그리고 나서는 이용할 수 있는 모든 선택사항들을 포함하는 기
초 질서를 이루는 사상들(BOIs)을 결정한다: 가격, 환경, 목적, 크기, 양식, 기타.
  일단 이런 변수들이 정해지고 나면 우리의 주인공은 각 제목 아래에 특별히 바라는 
사항과 긴급한 것들을 채워 넣을 수 있다. 이 과정은 즉시 취할 수 있는 선택의 범위
를 분류하고 구매를 주도하는 사용자에게 가장 적절한 결정을 내리도록 선택의 범위를 
분류하고 구매를 주도하는 사용자에게 가장 적절한 결정을 내리도록 선택의 스모가스
보드(smorgasbord)를 제공해 준다.
  다범주적 마인드 맵을 완성한 우리의 주인공은 자신이 원하고 필요로 하는 집에 대
한 훨씬 더 분명한 생각을 부동산 중개업자와 상담할 준비가 되어 있다.

      사고구성 연습
  모든 형태의 사고가 그렇듯이 다범주적 마인드 맵핑도 배워서 발전시킬 수 있는 기
술이다. 여기 두 가지 유익하면서도 재미있는 사고구성 연습문제가 있다.
    ....한다면 왜 재미있을까?
  관련된 기초 질서를 이루는 사상들(BOIs)을 재빨리 선택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훌
륭한 방법인 스피드 마인드 맵으로써 하나하나를 연습해 나갈 수 있다.
  상상해 보라. 그리고 나서 왜 재미있을까를 마인드 맵 해 보라:
  1. ....와 함께 외출한다면
  2. ....을 산다면
  3. ....을 배운다면
  4. ....을 바꾼다면
  5. ....을 믿는다면
  6. ....을 취소한다면
  7. ....을 시작한다면
  8. ....을 창조한다면
  9. ....을 끝낸다면
  각 항목의 ....에 해당하는 대상을 목록으로 열거해서, 상상력과 기억력, 창조력 사
고능력을 동시에 증대시키도록 '불합리한' 대상을 몇 개 선택해 본다. 그 다음 단계로 
각 대상이 재미있는 이유를 7가지 이상 선택해서 그 각각에 대해 재빨리 마인드 맵 해 
본다.(이 연습의 또 다른 장점은 이 연습이 얼마나 재미있을 수 있을까를 깨달았을 때 
종종 실제 행동을 유발한다는 것이다.)
    대상 X
  이것은 다소 추상적이다. 그러므로 BOIs 선택기술을 테스트하는 방법이 훨씬 더 많
이 요구된다. 대상 X가 무엇인지를 당신 자신은 모르고 있으므로 만약에 발전된다면 
어떤 대상에 관해서든 완전하고 질서정연하게 설명할 수 있는 일반적인 의도의 BOIs를 
발견하고자 노력해야만 한다.
    결정하기
  다범주 마인드 맵이 완성되었으면, 결정과정은 단순한 2분자적 선택과정과 유사할 
것이고, 이 경우 따라가야 할 단계는 앞 장에서 대강 설명한 것과 같다.

    다범주 마인드 맵의 장점
  다범주 마인드 맵을 완성한 후에는 결정에 이르기 위해서 제12장 '의사결정'에서 설
명한 방법을 한 개 혹은 여러 개를 적용시켜 볼 수 있다.
  다범주 마인드 맵의 주요 장점은 다음과 같다.
  1. 분류 능력, 범주화 능력, 날카로운 통찰력, 명료화시키는 능력을 개발하도록 도
와준다.
  2. 복잡한 자료를 하나의 페이지에 통합된 형태로 집적할 수 있게 하고 그럼으로 해
서 견문이 넓고 지적인 결정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증대시켜 준다.
  3. 결정시에 반드시 고려해야 할 중요한 변수를 강조한다.
  4. 2분자적 마인드 맵과 마찬가지로 뇌피질의 전 기능을 최대한 활용해서 모든 것을 
포괄적으로 고려한 결정을 이끌어 낸다.
  5. 뇌피질의 전 영역을 자극함으로써 다범주 마인드 맵은 두뇌가 자신과 대화할 수 
있도록 한다. 말하자면 두뇌가 자신의 활동을 객관적으로 관찰할 수 있게 해서 스스로
에 대해 더 많은 것을 터득하게 한다. 이 새로운 지식은 두뇌의 지각력을 확장시키고 
주제에 대한 한층 진보된 사고를 할 수 있게 한다.
  6. 이전에 내린 결정에 대한 근거를 다시 일깨워주고 유사한 결정이 내려져야 할 다
른 상황을 안내하는 등의 미래의 이용을 위해 축적될 수 있다.

      결문
  이제 자신의 사상을 구성하는 방법과 다범주 마인드 맵을 사용해서 노트하는 방법을 
알았으므로, 다른 사람들의 사상을 구성하고 그것을 필기하는 것도 쉽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전통적으로 많은 사람들을 파멸로 몰고 간 근원인 필기기술을 활력적이면
서 즐거운 기술로 변화시키는 것이 다음 장에서 다룰 주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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