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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 5/Mind Maps

제14장 다른 사람의 사상을 조직화하기(필기하기)

by FraisGout 2020. 8. 6.

  프피뷰
  * 서문
  * 필기하기
  * 노트의 4가지 주요 기능
  * 필기에 필요한 풍부한 '정신적 도구' 갖추기
  * 다범주 마인드 맵핑의 실례
  * 필기에 미치는 다범주 마인드 맵핑의 장점
  * 결문

      서문
  이 장에서 다른 사람의 사상을 조직화(필기)하기 위해서 다범주 마인드 맵을 어떻게 
이용해야 하는지를 보여 준다. 노트의 주요 기능을 알아 본 후에 각 수업에서 최대의 
효과를 얻기 위해선 어떻게 필기를 준비해야 하는지를 배우게 될 것이다. 또한 다범주 
필기의 실제 예와 그것의 장점을 요약해 놓았다.

      필기하기
  필기란 연설이나 책, 대중매체 등으로부터 다른 사람의 사상을 받아들여서 그것을 
원래의 생각을 반영하는 구조로 조직화하는 것이다. 필기에는 필기를 하는 사람 자신
의 사상이 첨가되어야 한다.

      노트의 4가지 주요 기능
  기억하기 쉽게 - 분석적으로 - 창조적으로 - 대화식으로.
    기억하기 쉽게
  슬프게도 전세계의 많은 중 고등학생, 그리고 대학생들이 노트는 기억을 도와주는 
것 이상의 어떤 것도 아니다 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 같다. 그들은 오로지 자신들이 시
험에 합격할 정도로만 읽은 내용을 기억할 수 있으면 되고, 그 후에는 기꺼이 잊어버
려도 좋다고 생각하고 있다.
  이제껏 보아 왔듯이 기억이 노트의 주요 요소이기는 하나 그렇다고 해서 결코 기억 
그 자체만이 유일한 요소는 아니다. 분석능력이나 창조력 등의 다른 기능들도 똑같이 
중요하다.
  제13장에서 대략 그 원인들을 살펴보았듯이 마인드 맵은 특히 기억을 도와주는 아주 
효과적인 도구이다. 필기 기법으로서의 마인드 맵은 제3장에서 설명한 것과 같은 전형
적인 직선식 필기가 갖는 단점들은 전혀 없다. 오히려 마인드 맵 필기법은 두뇌와 조
화를 이루어 작용하고 두뇌의 모든 가능성을 최대한 잘 이용하고 인식한다는 장점들을 
지니고 있다.
    분석적으로
  강의를 필기하거나 글로 전달되는 정보를 필기할 때, 제시되는 정보의 기본 구조를 
먼저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마인드 맵핑은 직선식 정보로부터, 기초 질
서를 이루는 사상들(BOIs)과 단계별 분류를 이끌어 내는 데 도움이 된다.
    창조적으로
  가장 훌륭한 필기는 정보의 기억과 분석을 도와줄 뿐만 아니라 창조적 사고에 있어
서 도약대와 같은 역할을 한다.

  마인드 맵은 외적인 환경(강의, 책, 대중매체)에서 취한 노트와, 내적인 환경(결정, 
분석, 창조적 사고)에서 나온 노트를 결합시킨다.

    대화식으로
  강의나 책을 마인드 맵으로 노트를 할 때는 자료와 관계 있는 모든 정보를 기록해야 
한다. 강의를 듣거나 책을 읽어나가는 동안에 마음속에 떠오르는 순간적인 생각들도 
또한 노트에 포함돼야 한다. 즉 마인드 맵은 당신과 강연자, 저자와의 사이에 이루어
지는 지식의 커뮤니케이션을 나타내야 한다. 양자간의 사상의 교환을 분명히 하기 위
해서는 특별한 색상이나 상징적인 부호를 이용할 수 있다.
  혹시라도 강의나 책이 잘못 구성되거나 적절하지 못하게 표현된다면 당신의 마인드 
맵에 그 책이나 강의의 명료성의 결여가 그대로 반영될 것이다. 그 결과 너절너절한 
마인드 맵이 만들어질 것이다. 하지만 이것은 또한 혼란의 근원을 드러내게 되고 그러
므로 깔끔하게 정돈되어 혼란을 불러일으키지 않을 것처럼 보이지만 기능상으로는 쓸
모없는 것들을 나열해 놓은 직선식 필기자들 보다는 훨씬 더 상황을 잘 파악할 수 있
다.
  그래서 마인드 맵은 다른 사람들로부터 정보를 수집하고 그들의 사고의 질을 평가하
는 강력한 도구가 된다.
       필기에 필요한 풍부한 '정신적 도구' 갖추기
  필기할 기회를 충분히 잘 이용하기 위해서는 필기가 진행됨에 따라서 마인드 맵도 
명료하게 구성될 수 있는 방법으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
  책을 필기할 때 요구되는 가장 훌륭한 정신적 도구를 갖추려면, 마인드 맵의 조직적 
연구기법(MMOST)을 이용하라. 그 기본 단계는 다음과 같다.
  1. 책이나 기사 전체를 재빨리 마음 내키는 대로 읽어 나가거나 또는 처음부터 끝까
지 한 눈에 통독을 해서 그 책이나 기사의 구성방식을 파악하라.
  2. 공부에 소요되는 시간을 내서 같은 시간으로 다룰 수 있는 학습 양을 결정하라.
  3. 다른 것과의 연상결합을 유도해 내는 정신적 갈고리를 마련하기 위해서는 그 주
제에 관해서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을 마인드 맵 하라.
  4. 수업의 목적과 객관성을 분명히 해서 수업에서 대답할 필요가 있는 모든 질문들
에 대한 서로 다른 마인드 맵을 완성하라.
  5. 교제를 한 번 개괄적으로 훑어보고 목차, 주요표제, 결과, 요약, 주요 삽화나 그
래프, 그리고 눈에 들어오는 다른 모든 중요한 요소들을 파악하라. 이 과정은 그 교제
에 대한 새로운 다범주 마인드 맵의 중심사상과 중요 가지들(즉 기초 질서를 이루는 
사상들)을 제공해 줄 것이다. 
  이 과정을 끝낼 때 쯤에는 학습 양의 90%를 완성할 수 있었다고 많은 학생들은 말한
다. 교재의 전체적인 구성과 주요 요소들을 강조함으로써 작가가 필수적인 순서를 구
성해 나가는 힘은 급속도로 명료해지고 쉽게 마인드 맵될 수 있다.
  6. 다시 프리뷰로 돌아가서 개요에서 다루지 않은 모든 자료들 특히 강의가 시작되
는 부분과 끝 부분을 살펴보라. 그 곳에는 중요한 정보가 집중되어 있는 경향이 있다. 
이 정보들을 찾아서 마인드 맵을 보강하라.
  7. 다음은 세부 단계로 들어간다. 이 단계에서는 어려운 학습퍼즐 문제들은 그냥 넘
어가도 좋다. 교재의 나머지 부분에 익숙해졌으면 이제는 단락을 이해하고 마인드 맵
을 구성하는 것이 훨씬 쉬워져야 한다.
  8. 마지막으로 복습 단계인데, 이 단계에서는 이전 단계에서 빠뜨린 어려운 문제들
을 다시 검토해 보고 남아있는 문제들을 풀거나 아직 해결되지 않고 보류되어 있는 목
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교재를 다시 훑어 보아야 한다. 이 시점에서 마인드 맵 노트를 
완성해야 한다.
  이 모든 과정은, 상자 위에 그려져 있는 완전한 그림을 보고 나서 구석이나 바깥 모
서리로부터 점차로 중앙으로 완전한 복사판을 만들 때까지 채워나가는 실톱퍼즐과 유
사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접근법은 특히 강의에서 권장된다. 좀 더 효과적으로 필기하기 위해서는 강의
를 하는 사람에게 강의 시간 중에 다루어질 주제나 범주를 요약해 줄 것을 부탁할 수
도 있다.
  이것이 불가능하다면, 강의를 들으면서 기초질서를 이루는 사상들(BOIs)을 찾아내어 
간단하게 마인드 맵을 구성하라. 그리고 강의가 끝난 후에 그 마인드 맵을 다시 편집
해서 다듬을 수 있다. 이것이 정보를 이해하고 정보에 대한 이해를 강화시키는 과정이
다. 강의 마인드 맵핑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제26장을 참고하라.

      다범주 마인드 맵핑의 실례
  148페이지의 다범주 마인드 맵은 자신의 딸이 영문학과에 입학하도록 도와주기 위해
서 한 아버지가 작성한 것이다.
  소설과 같은 복잡한 구조에 직면했을 때 두뇌가 소설의 주요 문학적 요소들을 설정
해 내는 이런 형태의 정신적 그리드(바둑판 모양의 기준선망)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것은 엄청난 특징이다.
  이런 형태의 마인드 맵은 독자로 하여금 텍스트의 본질을 더욱 정확하고 포괄적으로 
이끌어 낼 수 있게 한다. 또한 이것은 중요한 정보를 구어나 문어 형태(수필이나 시험 
답안지)로 전환하는 것을 훨씬 더 쉽게 만들어 준다.
  151페이지의 마인드 맵은 에이레의 주요 TV 프로그램 '더 레이트 레이트 쇼'의 프로
듀서인 팬 콜린스가 4개월에 걸쳐 준비한 것이다. 팬은 주제, 진행자, 진행순서 등에 
곤한 전 제작진들의 생각을 조직적으로 구성해야 했다. 그녀는 넓은 화살표 속에 그 
중에 프로그램이 어떤 평가를 받았는지를 기록하고 있다.

      필기에 미치는 다범주 맵핑의 장점
  1. 제9장에서 언급된 마인드 맵핑의 12가지 장점(86--93페이지 참고)
  2. 억눌려 있던 엄청난 '찾아서 발견하는' 정신적 결합능력이 해방된다.
  3. 학습 목적이 훨씬 더 빠른 속도로 달성된다.
  4. 마인드 맵 노트는 더 빨리, 그리고 더 쉽게 글이나 다른 창조적인 형태로 전환될 
수 있다.
  5. 분석적 사고에 대한 명료함이 지속적으로 증가한다.
  6. 지식을 축적한다는 기쁨이 커진다.
  7. 중요한 모든 학습경험을 영구히 손쉽게 기록할 수 있다.

       결문
  자신의 사상과 다른 사람의 사상을 조직적으로 구성하기 위해서 마인드 맵을 이용해 
보았으나 이제는 다음 장의 주제인 마인드 맵과 기억을 탐험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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