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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 5/Mind Maps

제12장 의사결정

by FraisGout 2020. 8. 6.

      제4부 종합
  제4부에서는 마인드 맵을 사용해서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일들을 알아본다. 이 
일들에는 다음과 같은 지적인 활동들이 주로 포함되어 있다: 의사결정; 자신과 타인의 
사상을 조직화하기; 창조적 사고와 브레인스토밍; 그룹 마인드 즉 메타-마인드의 창조

 

     제12장 의사결정
  프리뷰
  *서문
  * 일반적 의사결정
  * 단순한 의사결정
  * 마인드 맵 사용자의 마음 속 여행 - 그 세 번째
  * 선택하기
  * 우유부단함에 대처하는 법
  * 의사결정 연습
  * 2분자적 마인드 맵의 장점
  * 결문

      서문
  마인드 맵은 개인적인 선택을 분류하는 데 특히 유용한 도구이다. 필요와 욕구, 긴
급사항과 억압 등을 골라내기 위해서는 마인드 맵을 사용하면 관련된 문제들을 좀더 
명료한 시각으로 결정할 수 있을 것이다. 마인드 맵을 작성하는 기술을 잘 이해하고 
있다면, 이 장이 결정에 필요한 최근에 새로 개발된 기술들을 최대한 활용토록 도와 
줄 것이다.

      일반적 의사결정
  일반적인 의사결정에서 마인드 맵은 당신이 경쟁 요소들 간의 균형을 유지하도록 도
와준다.
  새 자동차를 구입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에 대한 결정을 예로 들어 보자. 당신은 어
느 정도 안락하고 품질면에서도 괜찮은 자동차를 사고 싶지만 그만한 돈이 없다. 그러
면 중고 자동차 시장에 가서 신용도와 내구성은 좀 떨어지지만 돈을 절약할 수 있는 
쪽을 선택해야 할 것이다.
  마인드 맵이 당신을 선택해서 선택을 해 줄 수는 없지만 교환의 핵심적 가치를 강조
함으로써 당신의 선택능력을 상당히 향상시켜 줄 수는 있다.

      단순한 의사결정
  이런 류의 단순한 선택은 2분자적 결정으로 알려져 있다. 2분자적 결정은 순서를 창
조하는 제1단계이다. 2분자적 결정은 평가 결정으로서 광범위하게 범주화될 수 있고, 
여기에는 예스/노우, 더 나은/더 나쁜, 더 효과적인/덜 효과적인, 더 능률적인/덜 능
률적인, 더 비싼/덜 비싼 등과 같은 단순한 선택도 포함된다. 마인드 맵 사용자의 세 
번째 마음 속 여행은 그 좋은 예가 될 것이다.

      마인드 맵 사용자의 마음 속 여행 -  그 세 번째
  다시 우리의 주인공을 만나보자. 그는 지금 집을 구입하는 문제로 결정을 내려야 할 
입장에 처해 있다.
  마인드 맵핑 법칙에 따르면 다차원적이고 복합 색상으로 되어 있는 이미지는 마인드 
맵의 중심 위치에 있다. 이것은 평가 결정이기 때문에 기초 질서를 이루는 사상은 2분
자적인 예스와 노우이다.
  중심 이미지와 주요 가치를 설정한 우리의 주인공은 집을 사는 문제와 관련해서 마
음 속에 솟아나는 모은 생각을 포착하기 위해서 미니-마인드 맵 기법을 쓴다. 주요 가
지가 형성되자 마자 우리의 주인공은 마음 속에 떠오르는 연속된 생각들이 자연스럽게 
흐르도록 하기 위해서 미니-마인드 맵 기법을 충실하게 이행한다.
  각각의 생각은 마인드 맵에서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곳에 자리잡는다. 연상결합
이 직선적으로 일어나는 경우는 거의 희박하므로 대개는 연속적인 생각이 명령하는 대
로 하나의 가지에서 다른 가지로 비약적으로 발전한다. 예를 들면 어떤 일에서 스트레
스를 받으면 그것은 꿈에 영향을 주고 마인드 맵의 다른 면에 자극을 주는 환경을 유
발한다. 그 결과 이런 사고들은 다른 방도를 고려하게 만든다.(마인드 맵의 가지와 가
지를 나란히 질서정연하게 완성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그렇게 되면 두뇌의 작용
을 제한해서 세미-연대순적인 방법으로 사고하는 함정에 빠지게 된다.)
  이미지와 색상의 사용은, 시각적인 요소가 개념과 감정 포착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결정에 있어서 특히 중요하다. 일반적인 견해와는 반대로, 감정은 어떤 것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절대적으로 필요한 부분이므로 마인드 맵에서도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한다.

      선택하기
  일단 관계있는 모든 정보, 생각, 감정들이 마인드 맵에 조합되면 2분자적 선택을 하
는 주요 방법으로는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가 있다.
    1. 마인드 맵핑 과정
  종종 마인드 맵핑 과정 그 자체가 해결책을 제시해 주기도 한다. 두뇌가 종합한 모
든 자료들을 전체적으로 살펴보다가 갑자기 '아하!'하고 깨닫게 됨으로써 선택과정을 
효과적으로 완성한다.
    2. 숫자 부여
  마인드 맵을 완성한 후에도 선택이 분명해지지 않는다면 숫자를 부여하는 방법이 있
다. 이 방법에서는 마인드 맵의 양쪽에서 각각의 중심 단어에 그 중요도에 따라 1에서 
10까지의 숫자를 부여한다.(130페이지 마인드 맵 참고)
  각 단어에 숫자를 다 붙였으면 이제는 그 숫자를 모두 합산한다. 먼저 '예스(+)'쪽 
숫자를 합산하고 그 다음에 '노우(-)'쪽 숫자를 합산해 본다. 이때 점수가 높은 쪽이 
우선 순위가 된다.
  앞 페이지의 마인드 맵은 국제 학습교육 촉진협의회 전임 회장이자 브레인 트러스트
의 공동 설립자인 벤다 노스가 만든 것으로, 숫자 부여 마인드 맵의 전형적인 본보기
이다. 벤다 노스는 자신의 비즈니스 본부를 옮겨야 할지 그대로 둘 것인지를 결정하기 
위해서 개인적인 요소와 직업적인 요소에 숫자를 부여해 보았다. 어느 쪽이 우선 순위
로 나타났는지는 앞 페이지의 마인드 맵을 보면 알 수 있다.
    3. 직관/초논리적 사고
  첫 번째와 두 번째 방법으로도 결정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직관 즉 '내장 감각'에 
의존해서 선택을 할 수도 있다. 직관은 별로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하는 정신 기술로서 
나와 신경 생리학자 마이클 겔브는 이것을 '초논리적 사고'라고 정의 내리기를 좋아한
다. 두뇌는 결정과 관련된 방대한 데이터 뱅크(이전의 경험에서 얻은 수십억 개의 정
보로 구성되어 있다.)를 검토하기 위해서 초논리를 사용한다.
  두뇌는 다음처럼 잠재의식으로 표현될 수 있는 성공의 가능성에 대해 수학적으로 정
확한 평가를 내리기 위해서 수많은 가능성과 순열을 고려해서 놀랄 정도로 복잡한 수
학적 계산을 눈깜빡할 사이에 끝낸다.

  '이전의 경험에서 얻은 사실상 무한한 데이터 베이스를 고려해 보고 당신이 나에게 
제시한 현재의 결정 상황에 대한 수많은 자료를 종합해 본 결과 당신이 성공할 가능성
은 83.7862%입니다.'

  이 산출의 결과는 두뇌에 등록되고 생물적인 반응으로 전환되어 개인에 의해 단순한 
'직관'으로서 해석된다.
  하버드 대학 비즈니스 스쿨에서 시행한 연구에 따르면 국내외 다국적 기업 경영자들
의 성공의 80%는 직관에 의존한 판단력 덕분이라고 한다.
  마인드 맵은 계산의 근거가 되는 광범위한 정보를 두뇌에 제공해 준다는 점에서 특
히 초월적 사고에 유용하다.
    4. 부화
  결정에 도움이 되는 또 다른 방법은 두뇌가 사고를 부화하도록 내버려두는 것이다. 
말하자면, 결정 마인드 맵을 완성한 후에는 두뇌가 긴장을 풀고 휴식을 취하도록 하는 
것이다. 때로 우리의 두뇌가 이전에 받아들인 모든 자료를 조화롭게 구성하는 것은 조
용히 혼자서 휴식을 취할 때이다. 우리가 종종 가장 중요하고 정확한 결정을 내리는 
것도 바로 이때이다. 휴식은 엄청난 패러 브레인의 능력 - 종종 '잠재의식'이라고 불
리는 것을 포함하고 있는 99%의 사용되지 않는 잠재력 - 을 풀어놓기 때문이다.
  이 방법은 실제 경험에 의해 그 효과가 입증되었다. 이 실험을 해 본 많은 사람들은 
갑자기 물건을 둔 장소를 기억하게 되었고 갑자기 창조적인 사고를 하고, 목욕 중에, 
면도 중에, 운전 중에, 장거리를 달리고 있는 중에, 침대에 누워서 몽상을 하다가, 정
원을 손질하다가, 해변에 누워 있다가, 시골길을 산책하다가, 조용하고 한적하고 평온
한 곳에 있다가 갑자기 어떤 특별한 선택을 해야 할 필요성을 깨닫게 되었다고 말한
다.
  이것은 매우 권장할 만한 방법이다. 왜냐하면 두뇌가 정보를 조화시키고 통합하고 
그 결과로서 가장 의미롭고 정확한 결정을 도출해 내는 것은 바로 이런 상황이기 때문
이다.
    5. '예스'와 '노우'가 똑같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면....
  마인드 맵을 완성하고, 이전의 어떤 방법으로도 결론을 이끌어 내지 못했다면 '예
스'와 '노우'가 똑같은 비중을 지니고 있음에 틀림이 없다.
  이런 경우에는 어떤 선택을 해도 그 결과는 만족스러울 것이다. 이 경우에는 동전을 
던져서 앞면과 뒷면으로 결정을 내리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다.(이것은 최후에 2분자적 
선택방법이다.)
  동전 던지기를 하는 동안에는 자신이 정말로 어느 쪽을 좋아하는지를 알아내기 위해
서 자신의 감정을 주의깊게 관찰해 보아야 한다. 당신은 선택이 공평하게 이루어졌다
고 생각할 지도 모른다. 그러나 당신이 패러브레인은 이미 초논리적으로 결정을 해 놓
고 있을 수도 있다.
  동전의 앞면이 나왔을 때 당신의 첫 반응이 실망인지 안도인지를 주의깊게 관찰해 
보면 당신의 진정한 감정이 드러날 것이고 그러면 마침내 적절한 선택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우유부단함에 대처하는 법
  아주 드문 경우이지만 위에서 설명한 모든 방법에서 실패한다면 당신은 시계의 추처
럼 이리저리 흔들거리는 상태에 빠지게 될 것이다.
  이 시기에 두뇌는 2분자적 선택(2가지 중 하나를 선택)에서 3분자적 선택(3가지 중 
선택) 상태로 미묘한 전환을 시도할 것이다. 이것은 '예스'나 '노우'처럼 간단한 결정
방법이 아니다.
  1. 예스
  2. 노우
  3. 좀더 생각해 보기
  세 번째 선택사항은 기대와는 반대 결과를 가져올 뿐만 아니라 선택이 보류되는 기
간이 훨씬 더 길어진다. 세 번째 선택사항도 결국은 정신적 에너지가 향하는 곳에 존
재하기 때문에 이것도 하나의 선택이 될 수 있다.
  이 문제에 대한 가장 간단한 해결책은 세 번째를 선택하지 않는 것이다. 다시 말하
자면 당신의 정신적 수평선 상에 이 회오리 바람이 소용돌이 치는 것을 깨닫자마자 즉
시 '예스'나 '노우'(첫 번째나 두 번째 선택사항)를 선택해야 한다. 이 기본적인 원리
를 설명하자면 이렇다. '마비와 정체상태에 있는 것 보다는 어떤 결정을 내려서 이행
하는 것이 훨씬 더 유리하다.'

      의사결정 연습
  모든 형태의 사고와 마찬가지로 2분자적 결정에도 훈련이 필요하다. 스스로에게 다
음의 질문들을 던져 봄으로써 의사결정 기술을 연습해 보라.
  * 내가 X라는 물건을 사야 하는가?
  * 내가 X 과목을 배워야 하는가?
  * 내가 X라는 나의 개성을 바꾸어야 하는가?
  * 내가 X 단체에 참가해야 하는가?
  *내가 X라는 도시/국가에 가야 하는가?
  '대상 X' 연습의 근본적인 목적은 아무런 자료도 없이 기초 질서를 이루는 사상(BOI
s)을 찾아내는 것이다. 즉 당신이 어떤 대상에게 물어볼 수 있고 일단 그 대상이 확인
되면 풀 마인드 맵의 기초가 될 수 있는 일련의 질문들을 구성해 보는 것이다. 이 연
습은 또한 질문에 대답하기 전에 질문을 분석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다. 
  뒷면의 '대상 X' 연습 마인드 맵의 주요 가지를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1. 역사 - 기원은 무엇이고, 어떻게 발전되었는가?
  2. 구조 - 어떤 형태를 취하는가? 어떻게 구성되었는가? 이런 질문들은 분자적 구조
에서 건축적 구조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배열될 수 있다.
  3. 기능 - 어떻게 작동하는가? 원동력은 무엇인가?
  4. 역할 - 어떤 역할을 하는가: a) 자연계에서 b) 인계세계에서?
  5. 분류 - 어떻게 다른 것들과 연관지어 지는가? 다시 말해서 이것은 일반적인 동
물, 식물, 광물형태의 분류에서 종이나 성 분포와 같은 특정 분류에 이르기까지 범위
가 확대될 수 있다. 말, 자동차, 탄소, 스페인, 태양, 하나님, 돌, 책, TV 중의 어느 
하나에 대해서 '대상 X' 연습을 해보고 싶어 할 수도 있다. 물론 이외에도 뭐든 원하
는 대상을 선택할 수 있다. 이 연습을 마치고 나면, 기본적인 마인드맵 사상의 기초를 
개선시킬 수 있는지를 알아보라.

      2분자적 마인드 맵의 장점
  1. 2분자적 마인드 맵은 우리의 두뇌가 복잡하고 서로 밀접한 관계가 있는 모든 정
보를 즉각적으로 흡수해서 모든 이슈에 분명한 초점을 주게 한다. 2분자적 마인드 맵
은 또한 관계있는 모든 요소들을 고려해서 연상결합 작용을 할 수 있는 구조를 미리 
갖추게 한다.
  2. 2분자적 마인드 맵은 뇌피질의 전기능을 최대한 활용해서 모든 것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결정에 이르게 한다.
  3. 2분자적 마인드 맵은 결정과정에 필수적인 창조성을 부여하기 위해서 이미지와 
색상, 입체공간을 이용한다.
  4. 2분자적 마인드 맵은 결정에 활력을 주는 감정적 반응을 일으키고 비교의 장점을 
강조하기 위해서 색상과 이미지를 사용한다.
  5. 마인드 맵핑 과정 그 자체가 종종 결정을 초래하거나 결정의 동기를 제공해 준
다.
  6. 2분자적 마인드 맵은 목록식 나열 방법보다 훨씬 더 많은 선택 항목들을 만들어 
낸다. 그러므로 한층 더 정확한 최종적 결론에 이르게 한다. 특히 숫자를 부여하는 방
법은 더욱 그렇다.
  7. 2분자적 마인드 맵은 평소보다 더 많은 뇌피질 기능을 사용하므로 두뇌의 직관
적, 초논리적 사고 능력을 해방시켜 준다.
  8. 2분자적 마인드 맵은 적절한 선택이 부화할 수 있는 안정되고 포괄적인 환경을 
제공해 준다.
  9. 결정의 내적 과정을 분명히 반영함으로써 2분자적 마인드 맵은 결정과 관계 있는 
모든 요소들에 지속적인 초점을 유지할 수 있게 한다.

      결문
  2분자적 마인드 맵에 익숙해졌으면 이제는 다범주적 마인드 맵핑으로의 전환을 시도
할 때이다. 다음 장에서는 조금 더 복잡한 결정을 내리고 자신의 사상을 조직화하도록 
도와주는 흥미로운 기법을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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