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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 5/Mind Maps

제9장 마인드 맵핑

by FraisGout 2020. 8. 6.

  프리뷰
  * 서문
  * 뇌피질의 전 기능을 최대한 활용한다.
  * 마인드 맵의 단계별 분류와 범주화
  * 마인드 맵을 행하고 있는 사람의 마음 속 여행 - 그 첫 번째
  * 마인드 맵의 함축적 의미
  * 마인드 맵을 행하고 있는 사람의 마음 속 여행 - 그 두 번째
  * 단계별 분류와 범주와에 관한 세부사항
  * 마인드 맵의 단계별 분류와 범주화, 기초 질서를 이루는 사상들(BOIs)의 장점
  * 직선적 노트/필기와 비교해 본 마인드 맵의 장점
  * 결문  

      서문
  이 장에서는 사고를 정리해서 배열하고 구성하는 기술에 대해 소개한다; 그리고 마
인드 맵을 행하고 있는 사람의 마음 속 여행을 통해 내부에서부터 일어나는 마인드 맵
핑 과정을 보여 준다. 또한 두뇌의 무한한 연상능력과 창조능력에 대한 증거를 제시해 
준다.

      뇌피질의 전 기능을 최대한 활용한다.
  중심단어를 중심 이미지로 대치해 보면, 그리고 단어보다는 어느 곳에서나 적절하게 
이용될 수 있는 이미지를 사용해 보면, 마인드 맵의 힘이 어느 정도인지를 알 수 있
다.
  1989년에 W.M.매틀린이 이것을 입증한 실험에 대해 설명했다. 이 실험은 16년 전에 
불 & 휘트록에 의해서 시행되었는데 이미지가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
이었다.
  불과 휘트록은 9살에서 10살의 아이들에게 '두뇌' '잡지' '골치거리' '진실' 등과 
같은 단어를 학습시켰다. 학습결과 아이들은 세 그룹으로 분류되었다. 제1그룹에 소속
되는 아이들은 단어와 그 단어의 의미를 읽고 기록하고 그리고는 단어와 의미 둘다에 
대해서 자신들의 이미지를 만들어 내었다. 제2그룹의 아이들은 자신들의 이미지를 만
들어 내는 대신에 그림을 그렸다. 제3그룹의 아이들은 단어와 그 의미를 단순하게 몇 
번이고 반복해서 쓰기만 했다.
  일주일 후에 아이들은 단어와 그 의미를 얼마만큼 기억해 낼 수 있는가 하는 테스트
를 받았다. 단어와 그 의미에 대해 자신들이 이미지를 만들어 내었던 제1그룹의 아이
들이 가장 좋은 성적을 나타냈고, 어떤 그림도 그리지 못했던 제3그룹의 아이들의 성
적이 제일 나빴다.
  이것은 마인드 맵이 놀랄 정도로 훌륭한 학습도구라는 것을 입증해 준다. 마인드 맵
은 이미지를 이용할 뿐만 아니라 마인드 맵 그 자체가 이미지이다.

  마인드 맵은 어휘, 이미지, 숫자, 리듬, 색상, 공간지각 등의 뇌피질의 전 기능을 
유일하고도 놀랄 정도로 강력한 기술로 이용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마인드 맵은 당신
의 두뇌를 무한히 확장시킬 수 있는 자유를 제공해 준다.

      마인드 맵의 단계별 분류와 범주화
  우리 두뇌의 방대한 정신력을 통제하고 실생활에 적용시키기 위해서는 사고와 마인
드 맵을 분류, 단계별 범주별로 구성할 필요가 있다. 그 첫 단계가, 기초 질서를 이루
는 사상들(BOIs)을 식별해 내는 것이다.
  기초 질서를 이루는 사상들이란 많은 다른 개념들이 그 안에서 구성될 수 있도록 하
는 중심개념이다. 예를 들면 '기계'라는 단어의 범주는 상당히 방대하다. 그 중의 하
나가 '모터 자동차'이다. 이 '모터 자동차'도 또한 방대한 범주를 형성하고, '자동차'
는 그 범주 중의 하나이다. '자동차'에도 포드를 포함한 수많은 종류가 있다. 여러 종
류의 차종은 또한 다양한 모델별로 분류될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본다면 '기계'는 포드 자동차보다 훨씬 강력한 힘을 지닌 단어이다. 
왜냐하면 '기계'는 방대한 범위와 정보를 포함하고 그 정보를 잠재적으로 구성하고 있
기 때문이다. '기계'는 일련의 범주를 나타낼 뿐만 아니라 그 범주를 기계 자체에 종
속되는 하위 범주별로 구성하는 질서를 제공하기도 한다.
  마찬가지로 이 분류단계는 훨씬 더 높은 종합단계로까지 확대될 수 있다: 예를 들면 
'기계'는 가공품의 하위범주이다. 이러한 힘을 지니는 어휘들, 즉 기초 질서를 이루는 
사상들은 창조적 연상작용을 유발하고 조종하는 키이다. 다른 말로 표현하자면, 어떤 
주제에 관해 책을 쓴다면 이 사상들은 그 책의 제목이 되는 것이다. 
  1969년에 보우어, 클라크, 리스골드 그리고 윔젠즈에 의해 행해진 연구는 기억을 도
와주는 것으로서 단계별 분류가 얼마나 중요한가를 보여 준다. 이 실험에서 피실험자
들은 두 그룹으로 나뉘어졌다. 각 그룹에게는 각 카드마다 28단어가 적혀 있는 4장의 
카드가 보여졌다.
  그룹 1의 사람들에게는 단계별로 구성되어 있는 단어가 보여졌다. 예를 들면 '도구'
라는 단어가 제일 위쪽에 있고 그 아래로 '현'과 '진동'이란 단어가 나뭇가지처럼 연
결되어 있었다. 다음 단계에서는 '현' 아래로는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가 연결되
어 있고 '진동'에서는 '팀파니' '캐틀드럼' '봉고' 등이 분기되어 있었다.
  그룹 2에 속하는 피실험자들에게는 그룹 1과 똑같은 단어지만 그 순서가 제멋대로 
배열되어 있는 카드를 보여 주었다. 예상대로 단계별로 배열된 단어를 보았던 그룹 1
에 소속된 사람들이 같은 단어라도 무질서한 순서로 보여졌던 그룹 2의 사람들보다 훨
씬 더 결과가 좋았다.

      마인드 맵을 행하고 있는 사람의 마음 속 여행 - 그 첫 번째
  이것은 한 개인의 마음 속으로 들어가서 행복의 본질에 관한 그 사람의 생각을 알아
볼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이 과정에서 지금까지 배운 모든 마인드 맵핑 기술과 몇 
가지 새로운 기술을 자신에게 적용시켜 볼 기회도 가질 것이다.
  마인드 맵 사용자는 행복이라는 개념을 타나내는 중심 이미지에서 시작한다. 이 이
미지는 입체적이고 적어도 3가지 이상의 색상을 종합시켜 놓은 것이어야 한다.
  그의 마음 속에 제일 먼저 떠오르는 기초 질서를 이루는 사상들(BOI) - '사람들'로 
재빨리 이동한다. 이것은 마인드 맵의 왼쪽면 위에 있다. 다시 확대되고 다시 진한 선
으로 중심 이미지에 연결된다. 이 단어 '사람들'을 쓰기 위해 사용된 복합 색상은 화
성인을 포함한 여러 인종의 색깔을 나타낸다.
  또 다른 단어의 물보라 - 가족, 친구, 연기자, 후원자, 동물 - 가 중심단어에서 방
사상으로 퍼져 나온다.
  이 단어들 중 일부는 스스로 단어를 창출해 낸다. '가족'에는 '동생' '엄마' '아빠'
가 덧붙여지고, '연기자'라는 단어에는 '마술사' '배우' '광대' 등의 단어가 연결된
다. '지지자'에서는 '의사' '간호원' '선생님' '코치' 등의 단어가 파생되어 나온다.
  다음에 나오는 세 단어 - '음식' '환경' '기분' - 은 모두 기초 질서를 이루는 사상
들이 된다. 그리고 이런 것들은 마인드 맵에 적합한 상태로 주어진다.
  다음의 두 단어는 '환경'이란 단어에 의해 파생된 것이다. 우리의 주인공은 즉시 '
산'과 '시골'이라는 단어를 덧붙인다. 이쯤에서 잠시 중단하고 지금까지의 실험이 내
포하고 있는 의미를 알아보기로 하자.

      마인드 맵의 함축적 의미
  우리의 주인공이 창조한 마인드 맵을 고려해 볼 때 중심단어나 이미지는 무엇이든지 
다시 외부로 뻗어 나가는 새로운 마인드 맵의 중심이 될 수가 있음이 분명해졌다.

  이 사실을 마음에 새겨 두면 마인드 맵은 잠재적으로 무한해진다. 방사상으로 뻗어 
나가는 마인드 맵의 본질에 비추어 볼 때 마인드 맵 그 자체에 덧붙여지는 모든 중심
단어나 중심 이미지는 새롭고 더 방대한 범위의 연상결합이 일어날 가능성을 높여주
고, 중심단어 그 자체의 범위도 더 새롭게 확대시킬 수 있다. 거의 무한정으로. 이것
은 다시 말해서 모든 정상적인 인간의 두뇌는 연상력과 창조력이 무한하다는 것을 의
미한다.

  이것은 지금까지 일반적으로 믿어져 왔던 통념 - 사고를 종합하는 것은 사고를 분산
하고 조직화하는 것보다 훨씬 더 어렵다는 생각 - 과는 완전히 반대되는 것이다. 우리
의 마인드 맵핑 능력이 무한하다면 어려운 점은 오직 한 가지. 언제 멈추어야 하는지
를 결정하는 것이다; 이것을 결정하는 데도 역시 마인드 맵이 도움이 될 것이다.
  대조적으로 직선적인 노트는 하나의 사상을 만들어 내고는 고의적으로 그것을 그 앞
과 뒤에 연결되어 있는 사상으로부터 차단시켜버리므로 목록을 나열하는 식의 직선 노
트는 마음의 작용을 직접적으로 방해한다. 계속해서 각 사상을 문맥과 분리시켜 놓음
으로써 직선 노트는 자연스런 사고 과정을 방해하거나 마비시켜 버린다.
  목록식의 나열은 여러 영역을 넘나드는 두뇌의 자유로운 활동에 제재를 가하게 되고 
결국에는 운동을 둔화시켜 정체 상태에 이르게 하고 사고의 신경통로를 좁혀서 창조력
과 회상능력을 점차로 약화시킨다.
  이것은 목록식의 나열이 두뇌의 연상작용과는 정반대로 활동하기 때문이다. 하나의 
사상이 기록되면 그것은 그대로 끝나 버리고 앞이나 뒤에 연결되는 사상과도 분리되어 
버린다. 이렇게 새로운 사상을 계속해서 전달하는 것이 창조적 사상의 창출에 대한 국
제적 통계수치를 떨어뜨리는 주요 요인 중의 하나이다.
  피실험자에게 주어진 단어에 대해서 가능하면 많은 연상을 생각해 내도록 하고 시간
은 각자가 원하는 만큼 준, 토랜스의 실험에서 연상단어의 평균숫자는 26개로 아주 미
미했다. 그들이 복사사고에 대해 알았더라면 완전히 지쳐서 포기하기 전까지 수백만 
배나 더 연상해 낼 수 있었을 것이다.

      마인드 맵을 행하고 있는 사람의 마음 속 여행 - 그 두 번째
  다시 우리의 마인드 맵 사용자의 이야기로 돌아가 보자. 우리는 그가 이전에 받은 
교육의 영향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정신적 장애를 겪고 있는 것을 발견한다.
  자신의 마음에 대한 지식의 결여로 인해서 이러한 정신적 장애를 받은 사람은 몇 
초, 몇 분, 몇 시간, 몇 년 또는 평생 동안 벙어리 상태에 빠지기도 한다. 그러나 두
뇌의 무한한 연상결합의 성질을 일단 이해하고 나면, 당신은 두뇌가 스스로를 도와줄 
수 있는 입장에 있게 된다.
  우리 두뇌의 게슈탈트 기능을 이용해서, 우리의 주인공은 마인드 맵 위에 쓰여져 있
는 중심단어들에 아무것도 기록되어 있지 않은 선을 단순히 덧붙임으로써 두뇌가 빈 
선을 채우도록 유인하고 있다.

  어떤 것을 다른 것과 연관시킬 수 있다는 것을 깨닫기만 한다면 두뇌는 즉시 연상결
합을 시작한다. 특히 부가적인 자극에 의해서 동기유발을 받는다면 더욱 그렇다.

  지금부터 우리는 계속해서 즐거운 마음으로 우리의 주인공이 연상 결합 네트워크를 
완성해 나가는 것을 지켜보자: 더 많은 이미지를 첨가해서 세 번째, 네 번째 단계의 
사상을 연상해 내고 서로 연결시키고 적절한 부호를 사용해서 주요 가지가 완성되었다
고 생각되면 외곽선으로 둘러싼다.
  이 단계에서 복사사고/마인드 맵핑의 또 다른 주요한 면이 분명하게 드러난다: 그것
은 마인드 맵은 시간적인 논리가 아니라 연상결합의 논리에 기초를 두고 있다는 것이
다. 마인드 맵은 어떤 방향에서나 접근할 수 있고 모든 각도에서 나오는 모든 사고를 
포착할 수 있다.
  자신의 말, 표현, 시도, 탐구 등의 요구를 만족시킬 만한 사상을 만들어 낸 우리의 
주인공은 그 사상에 일련의 번호를 붙임으로써 사상을 순서대로 배열하고자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마인드 맵에 순서를 부여할 필요가 있다.(마인드 맵의 연대기적 순
서에 관한 더 자세한 것은 22장, 23장, 25장, 27장, 28장 참고)

      단계별 분류와 범주화에 관한 세부사항
  마인드 맵에서 기초 질서를 이루는 사상들(BOIs)은 가장 간단하면서도 가장 분명한 
배열상태를 보여 주는 단어와 이미지들이다. 이것들은 중심개념으로서 스스로에게 헤
아릴 수 없을 만큼 많은 연상결합을 집중시킨다.
  풀-마인드 맵과 이전에 설명한 미니-마인드 맵을 구별하는 것은 단계별 분류와 범주
화의 사용여부이다. 미니-마인드 맵에서는 10개의 중심단어와 이미지들이 단순히 제일 
먼저 마음 속에 떠올랐다는 그 이유만으로 중요하게 생각되지만 풀-마인드 맵에서는 1
0개의 중심단어와 이미지들은 그 자체가 가지고 있는 고유한 중요도에 따라 배열된다.
  BOIs를 발견해 내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다음과 같은 질문을 스스로에게 해 보는 것
이다.
  * 요구되는 지식은 무엇인가?
  * BOIs가 책이라면, 제목은 무엇이 될 것인가?
  * 나의 분명한 목적은 무엇인가?
  * 고려해야 할 가장 중요한 7개의 범주는 무엇인가?
  * 내가 기본적으로 알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
게, 왜?'라는 질문은 종종 마인드 맵의 주요 가지를 형성하는 데 상당히 도움이 된다.

  위의 질문들을 스스로에게 해 보는 단순한 행동이 종종 원하는 BOIs를 발견하는데 
도움이 된다. 만약에 위의 질문들로도 BOIs를 발견하지 못한다면 중심 이미지나 주제
에서 시가해서 나뭇가지처럼 뻗어 나오는 선을 4개내지 7개 긋는다. 그리고 나서 다시 
위의 질문들을 되풀이 해 본다.
  또는 이런 방법도 있다. 미니-마인드 맵 기법으로 돌아가서 제일 먼저 마음 속에 연
상되는 단어와 이미지를 10개 적어 놓고 그 중의 하나가 전체적인 제목과 연결될 수 
있겠는가를 스스로에게 물어 본다.

      마인드 맵의 단계별 분류와 범주화, 기초 질서를 이루는 사상들(BOIs)의 장점
  1. 기초 질서를 이루는 사상은 제2, 제3의 사상들이 신속하고 용이하게 뒤따라 나와
서 조화로운 사고 구조를 이룰 수 있는 곳에 위치한다.
  2. BOIs는 우리의 마음이 자연스러운 구조로 사고할 수 있도록 마인드 맵의 형태를 
만들고 조작하고 다듬고 조립하고 구성한다.
 
    연습
  지금까지 배운 모든 마인드 맵핑 기법을 사용해서 행복에 대한 자신의 마인드 맵을 
완성해 본다. 그리고 83페이지에 있는 마인드 맵과 비교해 본다.

      직선적 노트/필기와 비교해 본 마인드 맵의 장점
  기존의 필기법의 불편한 점들을 극복한(51--52페이지 참고) 마인드 맵핑의 장점은 
다음과 같이 요약해 볼 수 있다.
  1. 필요한 단어만을 기록함으로써 50%--95%까지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2. 필요한 단어만을 읽게 됨으로써 총 90% 이상 시간이 절약된다.
  3. 마인드 맵 노트를 복습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이 90% 이상 절약된다.
  4. 장황하게 늘어져 있는 불필요한 단어들 중에서 핵심단어를 찾느라고 헤멜 필요가 
없으므로 90% 이상의 시간이 절약된다.
  5. 핵심어를 강조함으로써 정신을 집중시킬 수 있다.
  6. 중요한 핵심어를 더욱 쉽게 골라낼 수 있다.
  7. 중요한 핵심어들을 같은 시간과 공간에 나란히 배열함으로써 창조력과 회상능력
을 향상시킬 수 있다.
  8. 핵심어들을 명료하고 적절하게 연결시킬 수 있다.
  9. 두뇌는 단조롭고 지루한 직선적 노트보다는 여러 가지 색상과 다차원적인 입체로 
시작적인 자극을 주는 마인드 맵을 더 쉽게 받아들이고 기억한다.
  10. 마인드 맵을 행하는 동안에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발견하고 깨닫게 된다. 이것
은 연속적이고 무한한 잠재력을 지닌 사고의 흐름을 유발시킨다.
  11. 마인드 맵은 완성과 통일성을 추구하는 두뇌의 자연적인 욕구와 조화를 이룬다.
  12. 뇌피질의 모든 기능을 지속적으로 활용함으로써 두뇌의 민첩성과 재빠른 이해력
을 증진시킨다.

      결문
  제1부와 제2부를 통해서 복사사고의 구조와 토대를 잘 알게 되었다. 또한 기초적인 
브레인스토밍에서 미니-마인드 맵핑, 그리고 미니-마인드 맵핑에서 풀-마인드 맵핑까
지 발전시켜 살펴보았다.
  이제는 복사사고를 표현하는 구조에 대해 알아보아야 할 필요가 있다. 제3부에서는 
두뇌의 자연스런 창조능력을 억압하기보다는 오히려 그것을 해방시켜 줄 기본적인 가
이드 라인을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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