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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 5/Mind Maps

제7장 브레인스토밍 영상

by FraisGout 2020. 8. 6.

  프리뷰
  * 서문
  * 영상 인식력
  * 미니-마인드맵 영상 테스트
  * 결문

      서문
  이 장에서는 최근에 전세계 전문가들을 깜짝 놀라게 했던 두뇌연구 실험결과를 소개
한다. 여기에 소개된 실제 테스트와 더불어 이 실험에 관한 지식은 95%의 사람들에게
서 잠자고 있는 방대한 상상력에 접근할 수 있게 한다.

      영상 인식력
  1970년의 '사이언티픽 어메리컨'지에 랄프 하버 박사에 의해 실시된 아주 흥미로운 
실험결과가 발표되었다. 하버 박사는 피실험자에게 10초마다 1장씩 총 2,560장의 사진 
슬라이드를 보여 주었다. 피실험자가 그 슬라이드를 보는 시간은 매일 몇 십분씩 여러 
날에 걸쳐 나뉘어졌다. 마지막 슬라이드를 보고 한 시간 후에 피실험자들은 인식능력 
테스트를 받았다.
  각 피실험자들에게는 다시 2,560세트의 슬라이드가 보여졌고, 이 중 한 슬라이드만
이 그들이 이전에 본 2,560장의 슬라이드에서 발췌한 것이고 나머지는 모두 그들이 본 
적이 없는 슬라이드였지만 이전에 본 것과 유사한 것들이었다. 그들의 인식능력은 평
균 85%--90%의 정확도를 보여주었다.
  감각을 받아들이고 보유하고 회상하는 기계장치로서의 두뇌는 어느 것에도 비길 수 
없을 만큼 정확한 인식능력을 갖추고 있음을 확인한 하버 박사는 두뇌의 속도 인식능
력을 알아보기 위한 두 번째 실험을 시행했다. 이 실험에서는 매초마다 한 장의 슬라
이드를 보여 주었다.
  결과는 똑같이 나왔다. 두뇌는 기억에 새기고 회상하는 비범한 능력뿐 아니라, 믿을 
수 없을 정도의 빠른 속도로 조금도 정확성을 잃지 않고 인식한 사물을 기억하고 회상
하는 능력이 있음이 입증되었다.
  더 나아가서 하버 박사는 세 번째 실험을 했다. 슬라이드는 그대로 매초마다 한 장
씩 보여 주는데 이번에는 이것을 경상(납작 거울의 반사로 만들어진 좌우 대칭의 상)
으로 보여 주었다. 역시 결과는 마찬가지였다. 이것은 두뇌가 매우 빠른 속도로 그리
고 매우 능률적으로 3차원적 공간에서의  상을 판단해 내는  력을 갖추고 있음을 보여
준다.

  하버 박사는 말한다. "시각적인 자극을 주는 이런 실험은 두뇌의 영상 인식능력이 
본질적으로 완벽하다는 것을 입증한다. 2,500장의 슬라이드가 아니라 25,000장의 슬라
이드를 보여 주었다 하더라도 결과는 마찬가지였을 것이다."

  또 다른 연구자인 R.S.니커슨은 '캐나다 심리학 저널'에 매초당 600장의 사진을 피
실험자에게 보여준 결과를 발표했다.
  사진을 보여준 직후에 곧바로 영상 인식력 테스트를 실시했더니 정확도가 98%였다.
  하버 박사처럼 니커슨도 사진의 수를 600장에서 10,000장까지로 늘려나갔는데 중요
한 사실은 니커슨은 10,000장의 사진을 모두 마인드 맵에서 사용된 것처럼 선명하고 
눈에 잘 띄고 기억에 남을 만큼 두드러지는 이미지를 사용해서 강조했다.
  선명한 사진을 본 피실험자들은 99.9%의 정확성을 이룩했다. 10,000장이 아니라 백
만 장의 사진이 보여졌더라면 지루하고 피곤한 상태를 고려해서 피실험자들은 986,300
장을 인식했을 것이고 그 정확도는 98.6%에 이르렀을 것이라고 니커슨과 그의 동료들
은 예측했다.

  '실험 심리학 저널' 계간에 기고한 '10,000장의 사진을 보고'라는 기상에서 라이오
넬 스탠딩은 '인간 두뇌의 영상인식 기억 능력은 거의 무한하다.'라고 말했다.

  '백마디 말보다 한 번 보는 것이 더 낫다'는 속담도 있듯이 영상은 방대한 범위의 
뇌피질 기능: 색상, 형태, 선, 입체, 촉감, 시각적 리듬 그리고 특히 상상력 - 상상력
이란 단어는 라틴어 imaginari에서 파생된 것으로 글자 그대로 '정신적인 그림'을 의
미한다. - 을 최대한으로 이용하고 있다.
  그러므로 종종 영상은 단어보다 더 자극적이고 더 정확하고 더 강력하고 폭넓은 연
상반응을 불러일으킴으로써 창조적 사고나 기억력을 강화시킨다. 이것은 노트와 필기
의 95% 이상이 영상이 배제된 채 이루어진다는 것이 얼마나 바보같은 것인가를 보여준
다.
  95% 이상의 노트와 필기에서 영상이 배제된 이유는 부분적으로는 주요 정보 전달 수
단으로서의 단어의 기능을 지나치게 강조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자신
들은 영상을 창출해 낼 수 없다는 잘못된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도 주요 원인중의 하
나이다.
  우리들이나, 베티 에즈워즈, 로레인 질같은 예술가들을 포함해서 다른 많은 연구가
들이 30여년 이상 동안 이 분야에 대한 연구를 계속해 왔다. 이 실험에서 25%의 피실
험자들이 자신들은 시각화 능력이 없다고 말했고 90% 이상이 천부적으로 미술에 소질
이 없다고 믿고 있었다. 정상적인 두뇌(유전적으로나 육체적으로 상해를 입지 않은 두
뇌)를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나 훌륭한 예술가 수준으로 그림을 그릴 수 있다는 것이 
그 후의 실험에서 밝혀졌다.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자신들은 이미지를 창조해 내는 능력이 없다고 생각하는 이유
는, 두뇌는 항상 지속적인 실험과정을 거쳐서 성공에 이른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하고 
첫 번째 시도에서 실패하면 천부적으로 재능이 없다고 단정하고 첫 실패를 자신들의 
재능을 재는 진정한 척도로 결정해 버리기 때문이다. 따라서 화려한 꽃을 피울 수 있
는 정신적인 재능이 시들어 죽도록 내버려둔다.
  S.M.코슬린은 자신의 저서 '마음의 기계에 나타난 유령'에서 이렇게 말했다. '상상
력 실험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확실히 연습으로 상상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마인드 맵핑은 이 특별한 시각화 능력을 다시 일깨워 준다. 마인드 맵핑에서 두뇌는 
상상력을 개발하고 상상력은 사고력과 인식능력, 기억력, 창조력 그리고 확신을 향상
시킨다.
  우리의 시각화 능력을 방해하는 일방적으로 잘못 인식되고 있는 불리한 견해가 2가
지 있다.
  1. 영상과 색상은 어는 정도는 원시적이고, 유치하고 미숙하고 부적절한 것이다.
  2. 영상을 창조하고 재생하는 능력은 극소수에게만 해당되는 신이 주신 재능이다.
(그러나 사실은 모든 사람에게 부여된 재능이다!)

  인간의 두뇌를 좀더 완벽하게 이해하면 영상기능과 어휘기능 간에는 새로운 균형이 
확립되어 있음을 깨닫게 된다. 이것이 컴퓨터 산업에서 단어와 영상을 연결시키고 다
루는 것을 가능케 해주는 기계발달에 반영되어 왔고 개인적 차원에서는 마인드 맵핑을 
탄생시켰다.

      미니-마인드 맵 영상 테스트
  중심에 하나의 영상을 두고 그 주변에 뻗어 있는 10개의 가지 위에 제일 처음 연상
되는 '이미지'를 그리는 것으로 앞 장에서 설명한 '행복' 테스트와 비슷하다.
  이 테스트는 자신의 시각적, 정신적, 근육조직을 강화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권장
된다. 이 테스트에서 혹시 '좋지 않은' 이미지를 그리게 되면 어쩌나 하는 심리적인 
부담을 극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제일 처음 연상된 이미지가 아무리 '좋지 않은' 것처
럼 보이더라도 시행착오가 아니라 시행성공이 두뇌의 본질이므로, 그 이미지들은 단순
히 실험의 첫 단계를 형성하는 것일 뿐이고 이 단계에서 지속적이고 필수적인 발전이 
이루어진다. 
  영상 테스트의 가장 적당한 중심 이미지로 권장되는 것이 바로 '가정'이다. 그것은 
쉽게 이미지를 연상할 수 있는 풍부한 기회를 제공해 주기 때문이다.

    테스트의 목적
  이 시각적 연상 테스트는 다음과 같은 목적을 추구한다.
  1. 엄청난 시각적 뇌피질 능력을 해방시킨다.
  2. 강조와 연상결합을 도와주는 이미지를 사용함으로써 기억저장 능력과 회상능력을 
강화한다.
  3. 단순히 이미지 그 자체만을 즐기는 심미적 기쁨을 줄여준다.
  4. 학습에 이미지를 사용할 때 오는 거부반응을 줄인다.
  5. 정신적 긴장완화를 도와준다.
  6. 레오나르도 다 빈치와 같은 위대한 예술가나 사상가들이 활용한 뛰어난 시각화 
능력과 지각력을 개발한다.
 
    실제의 이미지 연상결합
  여기 이미지 연상결합이 실제로 어떻게 일어나는가를 보여 주는 재미있고 유익한 예
가 하나있다. 어른들이 참석하는 세미나를 한 참가자가 다섯 살 난 아들을 데리고 왔
다. 알렉산더라는 이 꼬마는 이제 겨우 몇 개의 철자를 익혔을 뿐이었다. 그런데 그는 
계속해서 자신도 그 테스트에 참여하겠다고 떼를 쓰는 것이었다. 어른들의 거센 반발
에도 불구하고 이 꼬마는 허락을 받아냈다.
  알렉산더는 이전에 여러 번 들은 적이 있는 인간의 두뇌를 중심 이미지로 선택했다. 
그리고는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큰 소리로 연상되는 이미지를 말하기 시작했다.
  '자, 어디 보자. 나의 두뇌가 지금 무엇을 하고 있지?... 아, 그렇지. 친구를 사귀
었네!' 그래서 그는 재빨리 두 개의 손이 서로 맞잡고 있는 모습을 그렸다.
  '또 무엇을 하고 있지?...'
  "아, 그렇군 '고맙습니다.'라고 말하고 있네!" 그는 조그마한 봉투를 그렸다. 새로
운 이미지를 연상해 낼 때마다 의자에서 껑충껑충 뛰어오르면서 기뻐 어쩔 줄을 몰라
하며 계속했다: "그리고는 무엇을 하고 있지?..."
  "아, 엄마와 아빠를 사랑하고 있네!" 그는 작은 하트를 그렸다. 한 순간도 머뭇거리
지 않고 빠른 속도로 그는 10개의 시각적 연상을 만들어 냈다. 이것은 너무나 자연스
럽게 방사상 모양으로 퍼져 흐르는, 솔직하고 멋진 두뇌의 연상 작용이었다.

    연습
  이미지 연상 능력에 대한 정보로 무장을 했으면 이제 단어 연상 실험 때와 똑같은 
방법으로 '가정'이라는 개념에 대한 중심 이미지를 창조하고(또는 78페이지에 있는 것 
중 하나를 사용해도 된다.) 마음 속에 솟아나는 이미지를 계속 덧붙여 나가면 된다.

      결문
  서로 다른 뇌피질 기능을 사용하는 이들 두 가지의 브레인스토밍 테스트를 끝냈으면 
이제 단어와 이미지, 두 세계를 하나로 통합할 필요가 있다. 다음 장에서는 기초적인 
브레인스토밍에서 마인드 맵핑까지 여행을 계속할 것이다.
@f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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