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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 5/Mind Maps

제10장 마인드 맵으로의 가이드 라인

by FraisGout 2020. 8. 6.

      제3부 마인드 맵의 구조
  제3부에서는 마인드 맵의 모든 법칙과 장점을 소개한다. 이것들은 두뇌의 정확성과 
사고력, 창조력, 힘, 자유를 증진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우리들을 안내해 줄 것이다. 
일단 마인드 맵의 기본 규칙들을 이해하고 흡수하기만 하면 개인적인 마인드 맵핑 스
타일을 빠른 속도로 발전시킬 수 있을 것이다.

 

      제10장 마인드 맵으로의 가이드 라인

  프리뷰
  * 서문
  * 화성인이 본 인간의 지능
  * 마인드 매핑의 3A
  * 마인드 맵의 법칙과 장점
  * 마인드 맵 법칙의 요점
  * 마인드 맵 법첵의 이론적 해석
  * 마인드 맵 사용시 주의사항 요약
  * 마인드 맵 사용시 주의사항에 대한 이론적 설명
  * 빠지기 쉬운 4가지 함정
  * 결문

      서문
  제10장은 상상적 존재인 화성인의 관점에서 인간 지능의 발달을 잠깐 살펴보는 것으
로 시작된다. 이 지구 대기권 밖의 존재는 복사사고의 원리들을 탐험할 수 있는 통찰
력을 지니고 있다.
  실생활의 적용과 연습을 통해서 보강된 마인드 맵 법칙과 장점들은, 정신적 장애물
을 극복하고 당신이 마인드 맵한 것을 기억하게 하고 마인드 맵을 활용할 수 있는 적
합한 여건을 마련하도록 도와준다. 마인드 맵을 처음 시도하는 사람들이 흔히 빠지기 
쉬운 함정들을 피할 수 있는 방법도 소개해 준다.

      화성인들이 본 인간의 지능
  당신이 십억 년의 역사와 문명을 지닌 화성에서 왔고 비록 존재 역사는 짧지만 매우 
뛰어난 재능을 가진 지구인들을 연구하고 그들을 도와주고 그래서 친구가 되고 싶어하
는 화성인이라고 상상해 보라.
  당신은 지구인들을 주의깊게 관찰해 보고 그들이 상당히 진보된 정신 기술과 무한한 
연상결합 능력과 저장능력 그리고 새로운 단어와 연상을 창출해 내는 능력을 갖춘 놀
랄 정도로 복잡한 뇌피질을 소유하고 있음을 알게 된다. 게다가 지구인들은 이러한 지
능을 지탱해 주고 수송 전달하는 복잡하고 적응력이 뛰어난 신체와 이런 기술들을 강
화시킬 수 있는 심리적인 능력과 우주의 모든 지역을 탐험하도록 유도하는 강한 호기
심도 있다는 것을 발견한다.
  지구인들의 이렇듯 방대한 정신적인 재능에 접근하기 위해 시도할 때 당신은 지구상
에 살고 있는 인종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좁고 한정적인 언어라는 통로를 통해서만 
그들의 지능을 짜내고 있고 그 결과 많은 지구인들은 학문에 대해 실제적으로 혐오감
을 느끼고 대부분의 학생들은 전 지구상에 산재해 있는 수백만 개의 학습기관에서 잠
을 자고 있거나 그 곳을 벗어나기 위해 발버둥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이런 희비극적인 상황에 처한 지구인들을 보고 측은한 생각이 든 당신은 지구인들이 
자신들의 무한한 재능을 해방시킬 수 있도록 도와 줄 일련의 마인드 맵핑 법칙을 그들
에게 알려주어야겠다고 결심한다. 이 법칙들은 지구인들이 이 법칙들을 적용시키기 위
해 선택한 모든 학문 - 의학, 신경 생리학, 정보처리 이론, 두뇌의 피질과 연구에 관
한 이론, 물리학, 심리학, 철학, 기억연구 또는 학습이론 등 - 에 타당해야 한다. 다
음의 내용들은 당신이 지구인들에게 제공한 법칙과 장점들이다. 

      마인드 맵핑의 3A
  고대의 동구 문화권에서는 학교 선생님들은 신입생이 들어오면 전통적으로3가지 기
본적인 사항을 지키도록 지시했다: '모방하라, 종합하라, 초월하라' 이 세 가지의 지
시사항은 하나하나가 특유한 학문적 단계로서의 특징을 지닌다.
  모방하라; 학생들은 선생님이 가르치는 대로 따라하고 필요하다면 선생님에게 설명
을 요청해야 한다. 그외 다른 질문사항이 있으면 노트를 해 두었다가 다음 학술 단계
에서 질문을 해야 한다.
  종합하라; 학습의 두 번째 단계로서 기본적인 기술을 배운 학생들은 적절한 질문을 
함으로써 정보를 통합하기 시작한다. 이 단계에서 학생들은 분석하고 창조하는 작업에
서 선생님을 도와준다.
  초월하라; 선생님이 가르칠 수 있는 모든 것을 철저히 배운 후에 학생들은 계속해서 
정신적 진보를 이룸으로써 선생님께 영광을 돌린다. 이런 식으로 학생들은 선생님의 
지식을 발판으로 해서 새로운 통찰력과 적용능력을 창조해 내고 그럼으로써 그들이 또
한 다음 세대의 선생님이 될 수 있다.
  이상에서 살펴본 지시사항과 유사한 것이 마인드 맵의 2A이다. - '받아들여라, 적용
시켜라, 개작하라' 이다.
  * 받아들여라: 마인드 맵의 제1단계로서, 자신의 정신적 한계에 대해 가지고 있는 
모든 선입관을 버리고 마인드 맵의 법칙을 정확하게 지키고 할 수 있는 한 정확하게 
주어진 모델을 모방해야 한다.
  * 적용시켜라: 마인드 맵의 제2단계로서 이 책에서 제시되어 있는 기본적인 훈련을 
완성하는 단계이다. 이 수준에 이르면 최소한 100개의 마인드 맵을 창조해서 이 장에
서 소개되고 있는 마인드 맵의 법칙과 장점들을 잘 적용시켜서 각자에게 맞는 마인드 
맵핑 스타일을 개발하고 제11장에서의 다른 유형의 마인드 맵으로 실험을 해보아야 한
다. 마인드 맵이 완전히 자연스럽게 사고를 구성했다는 느낌이 들 때까지 노트와 필기
의 모든 면에 마인드 맵을 사용해 보아야 한다.
  * 개작하라: 마인드 맵 기술의 지속적인 개발을 의미한다. 순수 마인드 맵을 몇 백 
개 연습해 보고 난 다음 마인드 맵의 형태를 바꾸어서 실험하는 단계이다.

      마인드 맵의 법칙과 장점
    법칙
  마인드 맵 법칙은 정신적 자유를 제한하려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것을 증대시키기 
위해 고안된 것이다. 여기서는 질서와 엄격, 자유와 혼돈의 의미에 혼란을 일으키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질서가 딱딱하고 구속적이라는 부정적인 용어로 인식되는 경우가 
흔히 있다. 그리고 자유는 혼돈과 구조가 결여되어 있는 무질서로 오인되기도 한다. 
마인드 맵 법칙은 이 용어들을 정확하게 구별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마인드 맵
의 법칙은 기법, 배열의 법칙으로 세분되어 있다.
    마인드 맵의 기법
  1. 강조 기법
  2. 연상결합 기법
  3. 명료화 기법
  4. 개인적 스타일 기법
    배열
  1. 단계적으로 분류한다.
  2. 번호를 매긴다.
    장점
  마인드 맵의 장점은 법칙의 부족한 점을 보강하는 것으로 다음과 같이 세분된다.
  1. 정신적 장애를 극복한다.
  2. 강화시킨다.
  3. 대비한다.

      마인드 맵 법칙의 요점
    기법
    1. 강조 기법을 이용한다.
  * 항상 중심 이미지를 사용한다.
  * 마인드 맵의 처음부터 끝까지 이미지를 사용한다.
  * 각 중심 이미지마다 3개 내지 4개의 색상을 사용한다.
  * 이미지를 입체화한다.
  * 공감각(여러 가지 감각의 혼합)을 이용한다.
  * 활자, 선, 이미지의 크기를 다양하게 변화시킨다.
  * 조직화된 공간을 활용한다.
  * 공간을 적절하게 이용한다.
    2. 연상결합 기법을 이용한다
  * 나뭇가지 패턴 내에서 그리고 나뭇가지 패턴을 가로 질러서 연결시키고자 할 때는 
화살표를 이용한다.
  * 색상을 사용한다.
  * 기호를 사용한다.
    3. 명료화 기법을 사용한다.
  * 하나의 선에는 하나의 핵심 단어만을 쓴다.
  * 모든 단어를 활자화한다.
  * 선 위에 중심단어를 기록한다.
  * 단어 길이와 똑같은 길이의 선을 긋는다.
  * 선들을 서로 연결한다.
  * 중심선은 진하게 표시한다.
  * 가지처럼 뻗어 있는 외곽선을 둘러싸는 경계선을 표시한다.
  * 가능하면 명료한 이미지를 만든다.
  * 용지는 수평으로 배치한다.
  * 가능하면 글씨체는 똑바로 세운다.
    4. 자신에게 알맞는 마인드 맵 스타일을 개발한다.
    배열
  1. 단계별로 분류한다.
  2. 번호를 매긴다.

      마인드 맵 법칙의 이론적 해석
    기법
    1. 강조 기법을 이용한다.
  앞에서 말했듯이 강조는 기억과 창조력을 향상시키는 주요 인자 중의 하나이다. 강
조에 사용되는 모든 기법은 연상결합에서도 사용될 수 있고, 또한 그 반대로 연상에 
사용된 것이 강조 기법에 이용될 수도 있다. 다음에 소개되는 법칙들을 터득하면 당신
은 마인드 맵을 최대한으로 그리고 적절하게 강조할 수 있을 것이다.
    항상 중심 이미지를 사용한다.
  이미지는 자동적으로 눈과 두뇌를 집중시킨다. 그것은 수많은 연상체들을 통합하고 
놀랄 정도로 효과적으로 기억을 도와준다. 게다가 이미지는 여러 면에서 사람의 시선
을 끈다. 이미지는 당신을 매료시키고 즐겁게 해주고 그것에로 당신의 주의를 집중시
킨다.
  이미지보다 더 특별한 어떤 단어가 당신의 마인드 맵의 중심에서 절대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면 그 단어는 입체와 여러 가지 색상, 주의를 끄는 형태를 이용해서 이
미지화 될 수 있다.

    마인드 맵의 처음부터 끝까지 이미지를 사용한다.
  시각적 뇌피질 기능과 언어적 뇌피질 기능, 둘다를 균등하게 자극해서 시각적 인식
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가능하면 위에서 설명한 모든 이점들을 제공해 주
는 그런 이미지를 사용하라.
  예를 들어 못 그리면 어떻게 하나 하는 두려움은 접어두고, 나비를 그린다면 당신의 
첫 이미지는 만족스럽지 못할 것이고 어떤 경우에는 완전히 실패할지도 모른다. 그러
나 다음 번 나비를 볼 때는 그것을 기억하고 복사하기 위해서 더욱 가까이서 나비를 
보고 싶어할 것이다.
  그러므로 마인드 맵에서 이미지를 사용함으로써 당신은 실물에 좀더 분명하게 초점
을 집중시킬 수 있고 실물 묘사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노력할 것이다. 말 그대로 
당신의 주변 세계에 '눈을 열게' 될 것이다.
    각 중심 이미지마다 3개 내지 4개의 색상을 사용한다.
  색상은 기억력과 창조력을 자극해서 단색의 단조로움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한다. 
색상은 이미지에 생명을 불어넣고 이미지를 더욱 매력적으로 만든다.
    이미지를 입체화한다.
  입체화는 사물을 주변과 두드러지게 해서 눈에 띄게 한다. 눈에 띄는 것은 무엇이든
지 쉽게 기억되고 쉽게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진다. 마인드 맵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 이미지는 3차원적으로 그려지거나 기록되어서 강조될 수 있다.
    공감각을 이용한다.
  가능하면 마인드 맵에다 시각, 후각, 청각, 미각, 촉각, 근운동 감각(육체적 감각)
과 관련된 어휘 이미지를 포함시켜야 한다. 이 기법은 유명한 작가들이나 시인들, 그
리고 수많은 기억술사들이 사용하고 있는 방법이다.
  예를 들면 대 서사시 오딧세우스에서 호머는 트로이 침략 후 율리시즈가 고향으로 
돌아가는 긴 여행지에서 겪는 흥분과 위험을 표현하기 위해서 인간의 모든 감각을 잘 
이용하고 있다. 다음의 구절은 율리시즈가 바다의 신 넵튠을 화나게 하는 실수를 저질
렀고, 넵튠은 무서운 폭풍우를 일으켜 율리시즈에게 복수하는 장면이다.

  이렇게 혼자말로 한탄하고 있을 때, 불어닥치는 돌풍이 무서운 기세로 덮치면서 성
난 파도가 머리 위로 들이닥쳐 마구 흔들리고 비틀거리는 바람에 오딧세우스는 뗏목 
밖으로 곤두박질하며 물 속으로 굴러떨어지고 손에 쥐고 있던 키의 손잡이도 놓쳐버렸
다. 돛대 한가운데가 부러져나가고 돛과 돛가름대도 물 속으로 내동댕이쳐지고 말았
다. 오딧세우스는 물 속에 잠겼다가 겨우 수면 위로 떠올랐다. 칼립소가 그에게 입혀
준 새옷에 물이 배어 무거워져서 자꾸만 물 속으로 끌려 들어갔으나 있는 힘을 다해 
물 위로 고개를 내밀고 얼굴에 줄줄이 흘러내리는 짠물을 닦아냈다. 이러한 경황 중에
도 그의 눈길은 뗏목을 놓치지 않고 필사적으로 헤엄쳐 가서, 가까스로 뗏목에 매달려 
기어올라 죽음을 면했다. 그러나 성난 바다는 여전히 뗏목을 마구 흔들어 대니, 마치 
회오리치는 가을 북풍에 엉겅퀴 가지가 흔들리는 모양 같았다. 동서남북 사방에서 닥
쳐오는 강풍이 서로 그것을 후려치고 내던지면서 싸움이라도 붙은 꼴이었다.

  리듬, 반복, 연속, 심상, 모든 감각에의 호소, 동요, 과장, 색상, 느낌, 이 재치있
고 기억에 남을 만한 문장에 들어있는 모든 요소들을 주의해서 자세히 살펴보라.
  어린아이가 어떻게 자신의 모든 감각을 동원해서 자연을 경험하는가를 관찰하는 것
은 흥미로운 일이다. 그들은 만지고 맛보고 움직이고 탐험한다: 그리고는 흥얼거리고 
노래하고 박자를 맞추고 서로에게 줄거리를 얘기하고 매력적인 마인드 맵의 환상과 몽
상 속으로 들어간다.
  어린아이들처럼 'S'로 알려져 있는 유명한 기억술사 세리 셰프스키도 인생의 모든 
순간을 시각적으로 기억하기 위해서 공감각을 이용했다. 'S'에 대한 책 '기억술사의 
마음'을 쓴 알렉산더 로리아는 이렇게 말했다.

  'S'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단어의 의미였다. 각 단어는 그의 마음속에 그래
픽 이미지를 불러일으키는 효력을 지니고 있고 그가 주변사람들 보다 두드러지는 이유
는 주변인들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그의 이미지들은 생생하고 안정적이기 때문이
다. 게다가 그의 이미지들은 항상 공감각적인 요소와 결합되어 있었다.....

  움직임도 기억에 도움이 되는 주요 기법 중의 하나이다. 그리고 마인드 맵에서도 효
과적으로 이용될 수 있다. 어휘나 그림, 모든 마인드 맵은 월트 디즈니가 제작한 유명
한 만화 영화처럼 움직일 수 있다. - 이미지를 움직이게 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다음의 
예처럼 움직임을 시각적으로 적절하게 표시하면 된다.
    활자, 선, 이미지의 크기를 다양하게 변화시킨다.
  크기를 다양하게 변화시키는 것은 단계별 분류에서 중요성을 비교하기에 가장 좋은 
방법이다. 크기가 클수록 중요도도 커지고 따라서 기억에서 되살아 날 가능성도 높다.
    조직화된 공간을 활용한다.
  공간을 조직화하면 이미지가 더욱 명료해진다. 그리고 단계별 분류와 범주화에도 도
움이 될 뿐만 아니라 마인드 맵을 열린 상태로 두어 더 많은 이미지를 받아들일 수 있
게 하며 심미적인 즐거움도 준다.
    공간을 적절하게 이용한다.
  각 단어의 주변에 남겨진 적당한 공간은 마인드 맵에 순서와 구조를 부여한다. 논리
적으로 결론을 내리자면 단어 사이의 공간은 단어 그 자체 만큼이나 중요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일본의 꽃꽂이에서는 꽃들 간의 공간을 먼저 고려하고 전체적으로 꽃을 
배열한다. 마찬가지로 음악에 있어서도 음은 침묵과 조화를 이루도록 배치된다. 실제
로 베토벤의 유명한 교향곡 제5번은 쉼표로 시작된다.
    2. 연상결합 기법을 사용한다.
  연상결합은 기억과 창조력 향상에 있어서 또 하나의 중요한 요소이다. 연상결합은 
우리의 두뇌가 육체적인 경험을 지각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통합 장치이고 기억과 이해
를 돕는 열쇠이다.
  중심 이미지와 기초질서를 이루는 사상들(BOIs)을 구축하고 나면 연상결합 능력은 
주제를 깊이있게 다루도록 두뇌를 유도한다.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연상결합에 이용되는 모든 기술은 강조에도 사용될 수 있고 
그 반대의 경우, 즉 강조에 사용되는 기법은 또한 연상결합에 이용될 수 있다.
    나뭇가지 패턴 내에서 그리고 나뭇가지 패턴을 가로 질러서 연결시키고자 할 때는 
화살표를 이용한다.
  화살표는 시선을 유도해서 마인드 맵의 한 부분과 다른 부분을 연결시켜준다. 화살
표는 한 방향으로만 갈 수도 있고 여러 방향으로 향할 수도 있다. 형태도 다양하게 나
타낼 수 있고 평면으로나 입체적으로도 표현할 수 있다. 화살표는 사고에 공간적인 방
향을 제시해 준다.
    색상을 사용한다.
  색상도 기억력과 창조력을 강화시키는 가장 강력한 도구 중의 하나이다. 마인드 맵
에서 특정한 기호나 부분을 나타낼 때 특정한 색상을 이용하는 것은 정보에 쉽게 접근
할 수 있게 하고 정보에 대한 기억력을 향상시키고 더욱더 많은 양과 방대한 범위의 
창조적 사상을 창출해 낼 수 있게 한다.
  이러한 색상기호나 상징은 개인과 단체 모두가 개발해서 이용할 수 있다.
  기호를 사용한다.
  기호는 아무리 멀리 떨어진 페이지에 있다 하더라도 마인드 맵의 서로 다른 부분들
을 즉시 연결시켜 준다. 이 기호들은 점, 십자, 원, 삼각형, 밑줄 등의 형태를 취할 
수 있다. 또는 110페이지에 있는 마인드 맵에서처럼 좀더 정교한 모양이 될 수도 있
다.
  기호를 사용하면 시간이 절약된다. 예를 들어 자신의 노트에 자주 등장하는 사람들, 
물건, 성분, 과정 등은 간단한 기호로 나타낼 수 있다.
  기호는 색상, 상징, 모양, 이미지 등을 간단하게 적용시킴으로써 범주화와 단계별 
분류를 보강하고 강화시킬 수 있다. 또한 기호는 마인드 맵에 인명 참고서와 같은 자
료를 연결시키는데 사용될 수도 있다.
    3. 명료화 기법을 사용한다.
  모호성은 지각을 흐리게 한다. 노트를 휘갈겨 쓰면 기억에 도움이 되기보다는 오히
려 방해가 된다.
    하나의 선에는 하나의 핵심 단어만을 쓴다.
  하나의 단어에서 수천 개의 연상결합이 가능하다. 하나의 선에 하나의 단어만을 배
치하는 것은 팔다리에 또 하나의 팔다리를 결합시키는 것처럼 자유로운 연상결합을 일
으킨다. 그러면 중요한 구절은 결코 분실되지 않는다.
    모든 단어를 활자화한다.
  인쇄된 글자는 더욱 분명한 형태를 지니고 그러므로 그 글자를 마음에 새기기가 훨
씬 수월해진다. 활자화하려면 시간이 소요되기는 하지만 이것은 창조적인 연상결합과 
회상이 신속하게 이루어짐으로써 버는 시간으로 충분히 보충이 되고도 남는다.
  활자화하면 또한 내용이 간단 명료해지고 대문자나 소문자를 사용함으로써 마인드 
맵상에 단어의 상대적인 중요성을 표시할 수 있다.
    선 위에 중심단어를 기록한다.
  단어가 '살'이라면 선은 '뼈'에 해당한다. 그러므로 선은 명료성과 회상력을 향상시
키는 구조와 깔끔한 느낌을 준다. 또한 선을 이용하면 부가적인 사항을 덧붙이거나 연
상시키기가 쉬워진다.(118--119페이지 참고)
    단어 길이와 똑같은 길이의 선을 긋는다.
  단어길이 만큼 선을 그으면 단어들을 서로에게 가까이 배치할 수 있으므로 연상결합
이 쉽게 이루어진다. 또한 공간을 절약할 수 있으므로 마인드 맵에 더 많은 정보를 포
함시킬 수 있다.(여기에 나타난 더 자세한 것은 232--233페이지 참고)
    선들을 서로 연결시킨다.
  마인드 맵에서 연결되어 있는 선들은 마음에서 일어나는 생각들을 연결시킬 수 있게 
한다. 선은 화살표, 곡선, 고리, 원형, 타원형, 삼각형, 다면체 등 우리의 두뇌가 만
들어 낼 수 있는 모든 형태로 변형될 수 있다.
    중심선은 진하게 표시한다.
  중심선을 진하게 그리면 강조가 되어 중심사상의 중요성이 즉시 두뇌에 전달된다. 
당신의 마인드 맵이 현재 탐구단계에 있다면, 마인드 맵을 실시해 나가는 동안에 중심
사상보다 때로는 주변 사상이 실제도 훨씬 더 중요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지도 모른
다. 그런 경우에는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곳에 진하게 외곽선을 그어줄 수 있다. 조직
적인 곡선은 시각적인 흥미를 더해준다.
    가지처럼 뻗어 있는 외곽선을 둘러싸는 경계선을 표시한다.
  완성된 마인드 맵 가지의 외곽선을 빙둘러싸도록 경계선을 그어주면 그 가지의 독특
한 모양을 분명히 해준다. 이 독특한 형태는 그 가지 속에 들어있는 정보에 대한 기억
을 촉진시킨다. 기억술에 뛰어난 사고가들에게 있어서 이런 형태는 놀랄 정도로 회상
능력을 강화시켜 주는 '살아 움직이는 그림'이 될 수 있다.
  우리들 대부분은 어린아이들이 그렇듯이 거의 무의식적으로 이것을 행한다. 예를 들
면 따뜻한 햇살이 내리쬐는 들판에 누워서 구름이 둥실둥실 떠다니는 푸른 하늘을 바
라보던 때를 회상해 본 적이 있는가? 그렇다면 푸른 하늘에 떠있는 구름을 보고 '저기 
양들이 있네!, 공룡도 있고!, 배도 있다!, 새도 있어!'....라고 마음 속으로 말해 본 
적도 있을 것이다.
  이 경우 우리의 두뇌는 어떤 모양에서든지 이미지를 만들어 내고 그 모양을 더 기억
하기 숴운 형태로 만들어 내고 있었다. 마찬가지로 마인드 맵에서도 어떤 형태를 창조
하는 것은 우리의 두뇌에 들어온 자료를 더 기억하기 좋은 형태로 조직화하는 것이다. 
청킹(chunking)으로 알려져 있는 이 자료 수집은 기억술에서는 유명한 기법이다.
  심리학자들에 의하면, 단기간의 기억은 평균 7개의 정보만을 저장할 수 있다고 한
다. 청킹(chunking)은 이 저장공간을 더욱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이Trpp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두뇌 훈련을 하지 않는 사람은 7자리 숫자의 전화번호를 저장하는데 단기
간의 기억 능력을 모두 사용한다. 반면에 숙련된 두뇌 사용자는 7자리 숫자를 좀더 의
미로운 방식으로 저장해서 다른 정보를 받아들일 수 있는 공간을 남겨둔다.
  1982년에 체이스와 에릭슨이 기억에 관한 이런 면을 알아보기 위한 실험을 했고, 19
86년에 글래스오 홀리오크에 의해 이것이 증명되었다. 실험을 받은 사람 중 한 사람이 
특히 흥미로운 반응을 보였다. 처음에 그는 보통 7개의 숫자만을 기억할 수 있었다. 
그러나 2년 동안 청킹(chunking) 기술 훈련을 받은 후에는 82자리 숫자를 기억할 수 
있게 되었다., 그의 특별한 훈련 방법은 장기간에 걸친 기억에서 저장해 놓은 정보를 
연결시켜 주는 숫자들을 청킹(chunking)하는 것이었다. 예를 들면 351이라는 연속된 
세 숫자는 1마일에 대한 이전의 세계 기록 3분 51초와 연상결합되는 것이었다.
  그래서 마인드 맵에서 경계선을 긋는 것은 명백한 기억술의 장점이다. 경계선을 긋
고 난 후에 가지를 더 덧붙이고 싶다면 잘린 나뭇가지 위에 고리를 걸어두는 것과 같
은 모양으로, 새로운 가지들을 새로운 경계선으로 둘러쌀 수 있다.
    가능하면 명료한 이미지를 만든다.
  외형상으로 보기에 선명하면 내적인 사고를 명료하게 해 준다. 명료한 마인드 맵은 
한층 더 질서정연하고 멋지고 매력적일 것이다.
    용지는 수평으로 배치한다.
  풍경화처럼 수평으로 구성하면 초상화같은 수직적인 배열보다는 마인드 맵을 형성하
기에 훨씬 더 자유롭고 더 많은 공간적 여유가 생긴다. 수평적 구조의 마인드 맵은 읽
기에도 쉽다.
  경험이 부족한 마인드 맵 사용자는 종종 용지를 회전시킬 때 몸과 펜을 같은 위치에 
유지시키는데 이렇게 하면 마인드 맵핑에서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지만 마인드 맵을 다
시 읽어 볼 때는 요가의 대가의 능력을 시험해 볼만한 그런 생리학적인 뒤틀림이 요구
된다.
    가능하면 글씨체를 똑바로 세운다.
  수직 글씨체는 표현된 사고에 두뇌가 쉽게 접근하게 한다. 이것은 선의 각도에서도 
마찬가지다. 선을 가능하면 수평으로 유지시킨다면 마인드 맵은 읽기가 훨씬 편리할 
것이다.
    4. 자신에게 알맞는 마인드 맵 스타일을 개발한다.
  앞에서도 이미 언급했듯이, 인간은 개개인마다 매우 독특한 개성을 가지고 있다. 마
인드 맵도 각 개인의 두뇌에서의 독특한 네트워크와 사고 패턴을 반영해야 한다. 마인
드 맵이 이것을 많이 반영할수록 우리의 두뇌가 그것을 인식하는 능력도 향상될 것이
다.
  진정한 개인적 마인드 맵핑 스타일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1+'규칙을 따라야 한다. 
이 규칙은 우리가 행하는 모든 마인드 맵이 다른 나머지보다 화려하고 3차원적이고 상
상력이 풍부하고 논리적인 연상결합을 일으키고 아름다워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자신의 모든 정신적 기술을 부단히 개발하고 정련시킬 수 있다. 또한 당신이 
창조나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사용하고자 하는 마인드 맵을 만들어 낼 수 있다. 게다가 
마인드 맵을 자신에게 알맞게 개인화시킬수록 그 마인드 맵이 받아들이는 정보를 더욱 
쉽게 기억할 수 있다.(자세한 것은 제11장 참고)
    배열
    1. 단계별로 분류한다.
  제9장에서 설명했듯이, BOIs의 형태에서 단계별 분류와 범주화는 두뇌 능력의 확장, 
강화에 상당히 도움이 된다.
    2. 번호를 매긴다.
  연설이나 수필 또는 시험답안 등의 특수한 목적을 위해서 마인드 맵을 사용하고 있
다면 당신의 생각들을 일정한 순서대로, 즉 연대기 순이나 아니면 중요도에 따라 전달
하고 싶을 것이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원하는 순서대로 간단하게 가지에다 번호를 매기거나 필요하
다면 각 가지에다 적당한 시간을 할당하거나 강조를 할 수도 있다. 취향에 따라서는 
숫자 대신 알파벳을 이용할 수도 있다. 어떤 방법을 사용하든지 순서를 정하는 것은 
좀더 논리적인 사고로 이끌어 줄 것이다.

    마인드 맵 사용시 주의사항 요약
    정신적 장애를 극복하라
  1. 내용이 없는 빈 선을 덧붙인다.
  2. 질문을 한다.
  3. 이미지를 첨가한다.
  4. 무한한 연상결합 능력을 항상 의식한다.
    마인드 맵을 강화시켜라
  1. 자신의 마인드 맵을 복습한다.
  2. 마인드 맵을 재빨리 검토한다.
    마인드 맵을 위한 여건을 마련하라.
  1. 정신적 자세를 갖춘다.
  * 적극적인 정신자세를 갖춘다.
  * 주변의 이미지를 모방한다.
  * 마인드 맵에 전념한다.
  * 불합리한 것에 몰두한다!
  * 마인드 맵을 가능한 한 아름답게 장식한다.
  2. 자료를 준비하라.
  3. 작업환경을 갖추어라.
  * 적정 실내온도를 유지한다.
  * 가능하면 자연광을 이용한다.
  * 신선한 공기를 충분히 들이마신다.
  * 가구를 적절하게 배치한다.
  * 쾌적한 주위환경을 조성한다.
  * 적당한 음악을 듣거나 또는 원한다면 조용한 분위기에서 작업한다. 

      마인드 맵 사용시 주의사항에 대한 이론적 설명
  마인드 맵 사용시의 주의사항은 이 법칙을 도구로 사용해서 당신의 사고의 흐름을 
풀어놓고 두뇌와 신체에 가장 적합한 환경을 제공해 주기 위한 것이다.
    정신적 장애를 극복하라
    1. 내용이 없는 빈 선을 덧붙인다.
  일시적인 장애에 대항하려면 계속되는 마인드 맵에 하나 혹은 여러 개의 선을 덧붙
여 주어라. 이렇게 하면 완성되지 않은 채로 남겨진 것을 완성하도록 두뇌에 자극을 
주게 될 것이고 그러면 무한한 연상결합 능력을 이끌어 낼 수 있다.
    2. 질문을 한다.
  질문은 두뇌가 지식의 네트워크를 형성하기 위해 사용하는 주요한 수단이다. 적절한 
질문으로 두뇌를 자극하면 장애를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반응을 얻어낼 수 있다.
    3. 이미지를 첨가한다.
  마인드 맵에 이미지를 더해주면 연상결합 능력과 회상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가능
성이 커진다.
    4. 무한한 연상결합 능력을 항상 의식한다.
  이것을 항상 의식하고 있으면 습관적인 제약과 억압에서 두뇌를 해방시킬 수 있다.
    연습
  이 단계에서 다음의 두 가지를 연습해 보는 것이 당신에게 매우 도움이 될 것이다. 
먼저, 당신이 기억하고 있는 자료 중 하나를 선택해서 그것을 순서없이 되는대로 선택
한 물체와 논리적으로 연결시켜 본다.(혹은 마음내키는 대로 연결시켜도 좋다.) 둘째
로 마인드 맵 중에서 어떤 부분을 취해서 그것을 새로운 마인드 맵의 중심으로 삼는
다. 정신적인 흐름이 다시 계속되도록 빠른 속도로 연상결합해 낸다.
    마인드 맵을 강화시켜라
    1. 자신의 마인드 맵을 복습한다.
  복습을 하고 난 후의 기억력은 일정한 시간 곡선에 따라서 바뀐다는 연구조사 결과
가 나왔다. 혹시 시험이나 특별한 프로젝트를 위해서 마인드 맵을 적극적으로 또는 그 
반대로 소극적으로 기억할 필요가 있다면, 어느 시간대에 그것을 복습할 것인지 계획
을 세워야 한다.
  이렇게 하면 어떤 부분을 정련하고 수정할 수도 있고 혹시 빠뜨렸을지도 모르는 부
분을 채워 넣을 수도 있고, 특별히 중요한 것들을 서로 결합시켜서 보강할 수도 있다. 
1시간 동안 학습을 하고 난 다음에는 다음에 제시한 시간 간격으로 복습을 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 10--30분 후에 * 하루가 경과한 후에
  * 일주일 후에 * 한 달 후에
  * 석 달 후에 * 6개월 후에
  이렇게 하고 나면 마인드 맵은 계속해서 진행되는 장기 기억의 일부로 정착될 것이
다.
    2. 마인드 맵을 재빨리 검토한다.
  마인드 맵을 복습하는 과정에서는 원래의 마인드 맵에서 회상해 낼 수 있는 모든 것
을 빠른 속도로 몇 분 이내에 요약해 내야 한다. 새로운 마인드 맵을 만드는 것은 사
실상은 자신의 기억을 재창조하고 새롭게 하는 것이며, 창조력과 기억력은 동전의 양
면이라는 것을 보여 주는 것이다.
  원래의 마인드 맵을 단순히 검토하기만 한다면 두뇌는 이미 행해진 것을 인식하기 
위해서 마인드 맵의 외적인 자극에 계속해서 의존하게 되지만 새로운 마인드 맵을 작
성하면 외적인 자극없이도 회상해 낼 수 있는 모든 것을 복습할 수 있다. 그리고는 그 
결과를 원래의 마인드 맵과 비교해서 잘못된 부분이나 일치하지 않는 부분, 혹은 빠뜨
린 부분을 조정할 수 있다.
      마인드 맵을 위한 여건을 마련하라
  마인드 맵을 최대한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마인드 맵을 창조할 수 있는 정신적 육체
적으로 이상적인 여건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다음의 권고사항은 당신이 최상의 정신
적인 자세와 자료와 작업환경을 갖출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1. 정신적 자세를 갖춘다.
    적극적인 정신자세를 갖춘다.
  적극적인 정신자세는 마음을 개방시켜서 자연스럽게 연결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높
여주고 신체의 긴장을 풀어주고 지각력을 향상시키고 긍정적인 결과에 대한 보편적인 
기대감을 갖게 한다. 이 모든 이점들은 마인드 맵에 반영될 것이다. 그러므로 시험과 
같은 전통적으로 '소극적인' 상황에서 마인드 맵이 일어난다 하더라도 각각의 마인드 
맵을 창조하는 일에 적극적으로 접근하는 것은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주변의 이미지를 모방한다.
  할 수만 있다면 다른 사람의 마인드 맵이나 이미지, 예술작품들을 모방해야 한다. 
이렇게 해야 하는 이유는 우리의 두뇌는 모방을 통해 학습하고 모방한 것으로부터 새
로운 이미지나 개념을 창조해 내도록 고안되어 있기 때문이다. 우리 두뇌의 그물처럼 
퍼져 있는 활동 촉진 시스템은(두뇌의 아랫부분에 있는 정교한 '분류소') 자동적으로 
마인드 맵핑 기술의 향상에 도움이 되는 정보만을 분류해 낸다.
    마인드 맵에 전념한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들의 마인드 맵이 기대에 미치지 못하면 불안해하거나 좌절한다. 
이런 경우에는 선입견을 가지지 말고 기분을 쇄신시켜 마인드 맵을 분석해서 지속적으
로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
    불합리한 것에 몰두한다!
  특히 마인드 맵 초기의 창조적 단계에서는 '불합리'하거나 '어리석은' 사상들을 빠
뜨리지 말고 기록해 두어서 그것으로부터 다른 사상들이 흘러 나오도록 유도해야 한
다. 이것은 불합리하거나 어리석어 보이는 것들이 대개는 정상적이고 보통의 것들과는 
거리가 먼 사상들이기 때문이다.
  분명히 정상적인 기준에서 벗어나는 이런 사상들이 종종 위대한 비약적 발전을 이루
거나 새로운 전형적 모범으로 발전하는 경우가 있다.
    마인드 맵을 가능한 한 아름답게 장식한다.
  우리의 두뇌는 본질적으로 아름다움과 조화를 잘 이루는 성질이 있다. 그러므로 마
인드 맵이 아름다울수록 더 많은 것을 창조하고 기억할 수 있을 것이다.(이미지의 힘
에 대한 자세한 것은 74--81페이지를 참고하라.)
    2. 자료를 준비하라.
  잠재의식 속에서 우리는 어떤 감각이 얼마나 매력적이냐에 따라서 그 감각을 받아들
이기도 하고 끊어 버리기도 한다. 할 수 있다면 최고 품질의 용지와 펜, 색연필, 서류
정리용 도구들을 준비하라. 그러면 이 도구들에 매료되어서 그것들을 사용하고 싶은 
욕구를 느끼게 될 것이다.
    3. 작업환경을 마련하라.
  자료와 마찬가지로 작업환경에 따라 소극적이고 애매모호한 반응을 유발할 수도 있
고, 적극적인 반응을 불러일으킬 수도 있다. 그러므로 최상의 심리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쾌적하고 안락한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적정 실내온도를 유지한다.
  실내온도가 너무 높거나 낮으면 일에 집중할 수가 없다. 적절한 온도에서는 옷으로 
최적의 안락한 조건이 되도록 조절할 수가 있다.
    가능하면 자연광을 이용한다.
  자연광은 우리의 눈에 가장 피로를 덜 주는 빛이다. 또한 형태, 색상, 선, 입체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두뇌에 제공해 준다.
    신선한 공기를 충분히 들이 마신다.
  두뇌에 가장 필요한 영양소 중의 하나가 산소이다. 신선한 공기는 우리의 두뇌에 이 
연료를 공급해 주고 지각력과 정신적 스태미너를 향상시켜 준다.
    가구를 적절하게 배치한다.
  책상, 테이블, 의자 등은 품질이 좋고 안락하고 긴장을 풀어주고 올바른 자세를 유
지할 수 있도록 디자인 된 것을 선택하라. 좋은 자세는 두뇌에 충분한 피를 공급해 주
고 지각력을 향상시키고 정신적 육체적 스태미너를 강화시켜 준다. 더군다나 디자인이 
훌륭하고 매력적인 가구는 작업공간으로 사용하고 싶은 욕구를 느끼게 해 줄 것이다.
    쾌적한 주위환경을 조성한다.
  훌륭한 품질의 기구나 자료처럼, 쾌적한 환경도 작업의욕을 고취시켜 줄 것이다. 학
습은 종종 체벌과 연관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잠재의식적으로 자신들의 연구와 작
업공간을 감옥으로 만들어 버린다. 마음속에 특별한 학습과제가 없다 하더라도 가고 
싶어 안달케 하는 그런 장소로 만들어라. 좋아하는 그림도 몇 점 걸어놓고 바닥에는 
마음에 드는 카페트도 깔아 놓아라. 이러한 사소한 것들이 당신의 작업공간을 더욱 환
영받고 마음을 끄는 장소로 만들어 줄 것이다.
    적당한 음악을 듣거나 또는 원한다면 조용한 분위기에서 작업한다.
  음악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은 가지각색이다. 음악을 들으며 마인드 맵을 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도 있다. 음악을 들으며 하는 경우와 듣지 않는 경우, 두 경우를 실험해 
보고 또한 클래식, 재즈, 팝송, 록 음악 등 여러 유형의 음악을 들어보고 어느 것이 
자신에게 적합한지 그리고 시간대에 따라 음악을 들을 때의 기분 등을 실험해 보는 것
이 중요하다.
      빠지기 쉬운 4가지 함정
  마인드 맵 사용자들이 흔히 빠지기 쉬운 4가지 주요 함정이 있다.
  1. 실제로 마인드 맵이 아닌 마인드 맵
  2. 단어보다 구가 더 의미있다는 생각
  3. 너절하고 혼란스러운 마인드 맵 좋지 않다는 생각
  4. 자신의 마인드 맵에 대한 소극적 감정적 반응
  이 4가지의 위험 요소들은 아래에 설명되어 있는 원칙들만 명심한다면 모두 쉽게 피
할 수가 있다.

    1. 실제로 마인드 맵이 아닌 마인드 맵
  다음 페이지에 있는 도형들은 마인드 맵의 모든 규칙들을 완전히 흡수하지 못한 마
인드 맵핑의 초보자들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다.
  언뜻 보기에는 모두 마인드 맵처럼 보이고 마인드 맵핑의 기본적인 원리에 충실한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많은 차이점이 있다. 두 개의 유형이 전개됨에 따라서 그 구조
는 상당히 체계적이지 못하고 단조로워지고 있다. 더군다나 사상도 같은 수준으로 줄
어들고 사상들은 서로 분리된다.
  명료성에만 치중하다 보니 강조와 연상 결합 원리가 무시되었고 질서와 구조면에서 
발전한 것처럼 보이는 것도 사실은 단조로움과 혼란만을 초래했을 뿐이다.
    2. 단어보다 구가 더 의미있다는 생각
  이 위험한 생각은 실제 예를 들어서 설명하는 것이 좋겠다.
  A라는 사람이 매우 기분 나쁜 오후를 보내고 나서 118페이지의 삽화 1,2와 같은 마
인드 맵 일기를 쓰고 싶어한다고 가정해 보자.
  처음에는 이 마인드 맵 일기는 정말로 '기분 나쁜' 오후에 대한 기록으로 완벽하게 
적합한 것으로 보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좀더 자세히 관찰해 보면 많은 단점들이 분명
하게 드러난다.
  첫째, 이 노트는 그날 오후에 대한 다른 해석을 극히 어렵게 만들어 버린다. 이 '기
분 나쁜 오후'라는 구절은 다른 해석의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해 버리고 한 가지로만 
생각을 고정시켜 버리는 표현이다.
  삽화 1과 대조적으로, 삽화 2는 구를 해체해서 의미를 지니는 개개의 단어로 개별화
시켜 놓았다. 이렇게 되면 각 단어는 자유롭게 그 나름대로의 독특한 연상결합을 퍼뜨
려나갈 수가 있다. 이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 하는 것은 삽화 3을 보면 쉽게 알 수 
있다. 삽화 3에서 각 단어는 그 자체의 논리적인 결론을 도출해 내고 이미지와 색상 
등의 부가적인 가이드 라인이 연결되어 있다. 여기에서 우리는 그날 오후의 중심사상
은 '행복'인데, 행복에다 '불'을 강조해서 '불행한' '기분 나쁜'이 되었다. 몸이 아팠
을 수도 있고, 시험에 떨어졌거나 예기치 않은 나쁜 소식을 접했을지도 모른다. 이 모
든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그날 오후에는 하나의 단어와 이미지를 있는 그대로 정직하
게 기록하도록 하는 어떤 긍정적인 사실(아주 잠깐 동안이라도 태양이 밝게 빛났다든
지 하는 등의)들이 있었음도 또한 사실이다.
  단어를 구가 아닌 개별적인 것으로 조합하는 마인드 맵의 규칙은 자신의 내적, 외적 
환경 모두를 좀더 선명하고 좀더 현실적으로 보게 하고 그러므로 해서 자신에게 좀더 
'솔직'하도록 유도한다.
  최악의 경우 부정적인 표현은 그 사람의 인생 중에서 몇 일, 몇 년, 심지어는 수십 
년을 앗아가 버릴 수도 있다. '지난해는 내 인생에서 최악의 해였어' '나의 학창시절
은 완전히 지옥이었어!' 등은 우리가 흔히 듣는 표현이다.
  이런 생각이 지속적으로 반복되면 결국에는 그것이 사실인 것처럼 느껴진다. 그러나 
그것은 사실이 아니다. 우리가 때때로 실망과 좌절을 겪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그 
이면에는 항상 긍정적인 요소들이 있다. 우리가 아직 살아있고 우울함을 의식할 수 있
다는 사실, 그것만으로도 인생은 긍정적이다! 그리고 우리는 아직까지 무한한 변화와 
발전을 이룰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마인드 맵에서 독립된, 개개인의 단어들을 사용함으로써 자신의 내적, 외적 환경을 
좀더 명료하게 좀더 현실적으로 직시할 수 있다. 그것은 또한 균형을 잡아줌으로써 어
떤 주제의 '다른 면'을 볼 수 있게 해준다. 특히 모든 선택사항에 마음을 열어두기 때
문에 문제 해결과 창조적인 사고에 도움이 된다.
    3. 너절하고 혼란스러운 마인드 맵은 좋지 않다는 생각.
  시간이 부족하거나 다소 혼란을 야기시키는 강의를 듣고 있을 때 등과 같은 상황에
서 너절하고 뒤죽박죽인 듯 보이는 마인드 맵이 만들어지기 쉽다. 그렇다고 해서 이런 
마인드 맵이 '좋지 않다'는 뜻은 아니다. 그것은 단순히 그 시간 자신의 마음 상태나 
마음이 받아들이고 있는 정보를 반영하는 것이다.
  '너절해 보이는' 마인드 맵에는 명료성과 아름다움은 부족하지만 마인드 맵을 작성
하는 그 순간의 정신적 과정에 대한 정확한 기록은 될 수 있다.
  깔끔하게 정돈되어 있는 직선적 노트는 심미적인 즐거움을 주지만, 그것이 회복시킬 
수 있는 정보가 과연 어떤 것이겠는가? 앞에서 보아왔듯이, 이런 노트는 매우 정확하
고 체계적인 듯이 보이지만 실상은 강조와 연상결합이 결여되어 있으므로 우리의 시각
이 그것을 해독해 내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이러한 사실을 깨닫고 있으면 마인드 맵 작성시 저지를 수 있는 많은 유죄와 불명예
를 줄일 수 있다. 자신의 마인드 맵을 살펴보면, 무질서하고 너절하고 혼란스러운 것
은 당신 자신이 아니라, 당신이 귀를 기울이고 있는 강사나 당신이 읽고 있는 책을 쓴 
저자라는 사실을 깨닫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4. 자신의 마인드 맵에 대한 소극적 감정적 반응
  때로 마인드 맵에 대한 '첫 번째 시도'를 곧장 '마지막'으로 몰고 가버리는 경우가 
있다. 자신이 만든 마인드 맵에 실망하거나 좌절감을 느끼게 된다면 이것은 이제 최초
의 도안에 불과한 것이고 많은 개정작업을 거친 후에야 완성된 모습을 보여 준다는 사
실을 자신에게 인식시켜야 한다.
    연습
  이 책 전반에 걸쳐 가능하면 많은 규칙들과 작용을 설명하기 위해 많은 마인드 맵들
을 재빨리 살펴보고 규칙과 어긋나는 것들을 체크해 보고 필요한 곳에서 비평을 가한
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이렇게 하면서 훨씬 더 널리 퍼지고, 아름답고, 기억에 
남을 만한 자신만의 마인드 맵을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가장 훌륭한 마인드 맵의 요소
들을 그대로 모방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결문
  이 장에서는 무한한 복사사고의 세계로 들어가는 데 필요한 모든 정보를 소개했다! 
마인드 맵의 모든 규칙과 주의사항들을 완전히 흡수하고 난 다음에는 자신만의 진실한 
마인드 맵을 만들어 볼 필요가 있다. 다음 장 '자신에게 적합한 마인드 맵 스타일 개
발'에서는 자신만의 특별한 기술과 특징들을 결합시키기 위해서 그것들을 이용해서 마
인드 맵을 강화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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