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팔만대장경 이야기

향로의 그림자

by FraisGout 2020. 6. 24.

  비숭선은 송나라 때 사람으로 어릴 적부터 불교에 무척  흥미가 많았다. 그는 항상 어른들을 따라 절
에 가서 설법을 듣고 각종 불사에 참여했다. 그는  비록 나이는 어렸지만 소란을 피우기는 커녕 귀기울
여 설법을 듣곤 했다. 그 모습을 본 어른들은 이 아이가 상당히 비범하다고 입을 모아 말했다.
  비숭선은 십삼 세가 될 때까지 홀로 열심히 수행했다. 그러다가 태시 삼 년이 되자 그는  보살계(보살
계는 대승 보살들이 받아 지니는 계율이다)를  받았다. 이십사 일의 재계(재계에서 재는  정오가 지나면 
먹지 않는 것이며 계는 불살생등의 계율을 지키는 것으로 팔재계의 준말이다. 또는 식사와 몸가짐, 마음
가짐을 조심하고 삼가는 것을 말한다)를 함에 있어서 그는 조금도 게으름을 피우지않고 자기 무릎 앞의 
상위에 향로를 두고 설법을 들었다.
  삼일째 되는 날 저녁 그는 비범하게 생긴 사람이 그의 앞에 불쑥 나타나 한 마디도 하지 않고 향로를 
들고 가버리는 모습을 보았다. 비숭선이 놀라 다시 쳐다보니  무릎 앞에 있는 향로는 전과 다름없이 연
기가 계속 피어오르고있었다. 비숭선은 예의 그 사람을 자세히 생각해보았는데,  그 사람이 향로를 들었
던 것 또한 분명했던 것 같았다. 이때  비숭선은 갑자기 깨닫는 바가 있었다. 향로를  들었던 그 사람은 
신인인 것이 분명했다.
  비숭선이 황급히 자신을 둘러보자 입고 있던 옷은 새로 빤 탓에 매우 깨끗했지만 주위를 살펴보니 침
을 뱉는 통이 더러운 것을 보고는 얼른 치웠다. 잠시  후 그는 그 신인이 향로를 제자리에 다시 갖다놓
는 모습을 보았다. 그것은 마치 두 개의 향로가 포개져서 하나의 향로가 되는 것처럼 보였다. 이에 비숭
선은 속으로 생각했다.
  '그렇다면 그 신인이 들었던 것은 향로의 그림자였단 말인가?'
  비숭선은 일찍이 다른 사람들에게서 복원사에는 흠니라는 스님이 있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었다. 
그 스님은 수행에 전념한 탓에 깨달음을 얻었다고 했다.  비숭선은 오래 전부터 그 스님을 만나 인사를 
드리고 싶었지만 기회가 없었다.
  어느 말 밤 삼경 쯤 되었을 때 또다시 그  신인이 불쑥 나타났다. 그 사람은 용모가 단정했는데 갈색 
가사를 걸친 채 우뚝 서서 비숭선을 바라보는 것이었다.  비숭선이 재계를 마치자 그 사람은 다시는 보
이지 않았다.
  나중에 비숭선은 복원사에 스님을 만나러 갔을  때 비로소 그날 저녁 향로를 들었던  신인을 만날 수 
있었다. 바로 그가 인사를 드리고 싶어하던 흠니대사였던 것이다.
  <불설사자월불본생경>

'기타 > 팔만대장경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불속에서 태어난 아이  (0) 2020.06.24
용기있는 자만이 산다  (0) 2020.06.24
용시녀의 출가기  (0) 2020.06.24
금 가락지  (0) 2020.06.24
고깃덩어리로 태어난 아이들  (0) 2020.06.2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