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전래놀이

윷놀이

by FraisGout 2020. 6. 20.

  '윷놀이'의 규칙과 방법을 익혀 재미있게 놀아 봅시다
  
    놀이방법
  윷가락준비
  윷가락은 크기에 따라 장작윷(혹은 장윷, 가락윷)과 밤윷(혹은 좀윷)의 두 종류가 있습니다. 보통 장작윷은 박달나무나 붉은 통싸리나무로 15cm 정도 되게 만들고 밤윷은 5cm 정도 만듭니다. 이 밖에도 정식 윷이라고는 할 수 없으나 콩이나 팥을 쪼개어 던져 놀던 콩윷, 팥윷도 있습니다.
  
  도.개.걸.윷.모
윷가락의 상태에 따라 도.개.걸.윷.모가 정해집니다.
  
  끗수와 상징하는 동물
윷가락의 상태인 도.개.걸.윷.모에 따라 움직일 수 있는 끗수가 다 다릅니다.
도가 상징하는 동물은 돼지이고 끗수는 1칸이다.
개가 상징하는 동물은 개이고 끗수는 2칸이다.
걸가 상징하는 동물은 양(염소)이고 끗수는 3칸이다.
윷가 상징하는 동물은 소이고 끗수는 4칸이다.
모가 상징하는 동물은 말이고 끗수는 5칸이다.
  말판그리기
말판은 가지 말판과 방말판 두 가지가 있습니다.
  말판쓰는 요령
  말 옮기기 : 한 편에 보통 네 개의 말(넉 동)을 갖고 시작합니다. 윷을 던져 나오는 끗수만큼 말을 옮깁니다.업고 가기 : 자기 편 말이 있는 곳에 말이 또 하나 오게 되면 업어서 함께 이동할 수도 있습니다. 두 개가 업고 가면 두동사니, 세 개가 업고 가면 세동사니, 네 개가 업고 가면 넉동사니라고 합니다. 잡기 : 던지는 끗수에 닿는 밭에 상대편 말이 있으면 그 말을 잡을 수 있습니다. 한 번 더 하기 : 윷이나 모가 나오거나 상대편 말을 잡으면 한 번 더 놀 수 있습니다. 말 쓰기 : 던져 나온 끗수에 따라 말을 옮기는 것을 말합니다. 즉 개가 나오면 자기 편 말을 두 칸 옮기고 걸이 나오면 세 칸 옮깁니다.어떤 경우에는 새로 말을 달아야 하기도 하고 또 어떤 경우에는 상대방 말을 잡아야 하며 다른 경우에는 업어야 합니다. 아무리 윷이나 모가나와도 말을 잘못 쓰면 지게 되므로 전체 판의 흐름에서 자기 편이 유리하게 말판을 써야 이길 수 있습니다. 이기기 : 출발점에서 시작햐여 한 바퀴 돌아 상대편 말보다 먼저 네 개의 말이 모두 나오면 이깁니다. 
  말판의 자세한 이름
뒷밭 뒷윷 뒷걸 뒷개 뒷도 앞밭(모)
찌도 뒷도모
  
    알아 두세요
  "윷놀이는 승벽으로 한다"는 옛말이 있습니다. 즉 윷놀이의 가장 큰 재미는 승부의 변수에 있다는 말입니다. 어떤 끗수가 나올지 모르는 상황에서 윷을 던지고 던진 대로 말을 움직여 상대를 이기기도 하고 지기도 하는 윷놀이에서 지고 싶은 사람은 아마 없을 것입니다. 서로 이기려고 원하는 말이 나오길 소리치고 상대가 좋은 것이 나오지 않기를 기원하는 가운데 긴장과 흥분이 윷판을 맴돕니다. 윷놀이는 설날 가장 많이 하는 우리 나라 대표놀이로 통상적으로 대보름날까지 많이 하였습니다. 특히 남녀노소에 구애되지 않고
공간도 방 안이면 방 안, 마당니면 마당 어디서든지 할 수 있고 재미가 있어 오늘날까지 그 명맥을 유지해 오고 있습니다. 설날에는 윷을 세 번 던져 나온 끗수로 한 해의 길흉을 점치는 윷점을 했습니다. 집안 어른이 점을 봐 주고 젊은이와 이러이들이 윷을 놀면 그 끗수에 따라 덕담을 해 주는 것입니다. 세배를 하러 온 사람이나 집안의 어린이들에게 한 해 동안 아무 탈없이 잘 지내라는 뜻으로 윷점을 쳐 주면 좋을 걱 샅아 18세기 말 유득공이 지은 경도잡지에 있는 내용을 소개합니다.
도도도 = 어린아이가 자비로운 엄마를 만났다.(아견자모)
도도개 = 쥐가 창고에 들었다.(서입창중)
도도걸 = 어두운 밤에 촛불을 얻었다.(혼야득촉)
도도윷 = 파리가 봄을 만났다.(창승우춘)
도개도 = 큰물이 거슬러 올라온다.(대수역류)
도개개 = 죄 있는 중에 공을 세웠다.(죄중입공)
도개걸 = 나비가 등잔을 쳤다.(비아박등)
도개윷 = 쇠가 불을 만났다.(금철우화)
도걸도 = 학이 깃을 잃었다.(학실우익)
도걸개 = 주린 이가 먹을 것을 얻었다.(기자득식)
도걸걸 = 용이 큰 바다에 들었다.(용입대해)
도걸윷 = 거북이 대밭에 들었다.(구입순중)
도윷도 = 나무에 뿌리가 없다.(수목무근)
도윷개 = 죽은 이가 다시 살았다.(사자부생)
도윷걸 = 추운 이가 옷을 얻었다.(한자득의)
도윷윷 = 가난한 사람이 보배를 얻었다.(빈입득보)
개도도 = 해가 구름 속에 들었다.(일입운중)
개도개 = 장마 때 해를 보았다.(임천견일)
개도걸 = 활이 살을 잃었다.(궁실익전)
개도윷 = 새 날개가 없다.(조무익한)
개개도 = 약한 말이 짐이 무겁다.(약마태중)
개개개 = 학이 하늘에 올랐다.(학등우천)
개개걸 = 주린 매가 고기를 얻었다.(기응득육)
개개윷 = 수레 두 바퀴가 없다.(거무양륜)
개걸도 = 어린아이가 젖을 얻었다.(영아득유)
개걸개 = 중한 병에 약을 얻었다.(중병득약)
개걸걸 = 나비가 꽃을 얻었다.(호접득화)
개걸윷 = 활이 살을 얻었다.(궁득익전)
개윷도 = 서어한 손에게 절을 하여 배웠다.(배견소빈)
개윷개 = 물고기가 물을 잃었다.(하부실수)
개윷걸 = 물 위에 문채가 났다.(수상생문)
개윷윷 = 용이 여의주를 얻었다.(용득여의)
걸도도 = 큰 고기가 물에 들었다.(대어입수)
걸도개 = 더위에 부채를 얻었다.(염천증선)
걸도걸 = 매가 발톱이 없다.(지응무조)
걸도윷 = 강속에 구슬을 던졌다.(척주강중)
걸개도 = 가난하고 천하다.(빈이차천)
걸개개 = 가난하고 선비가 녹을 얻었다.(빈사득록)
걸개윷 = 고양이가 쥐를 만났다.(묘아봉서)
걸걸도 = 고기가 변하여 용이 되었다.(어변성룡)
걸걸개 = 소가 꼴과 콩을 얻었다.(우득초두)
걸걸걸 = 나무 꽃이 열매를 맺었다.(수화성실)
걸걸윷 = 중이 속인이 되었다.(사문환속)
걸윷도 = 행인이 집을 생각한다.(행인사가)
걸윷개 = 말에 채찍이 없다.(마무편책)
걸윷걸 = 행인이 길을 얻었다.(부모득자)
윷도개 = 공이 있으나 상이 없다.(유공무상)
윷도걸 = 용이 깊은 못에 들었다.(용입심연)
윷도윷 = 소경이 문에 바로 들어갔다.(맹자직관)
윷개도 = 어두운 곳에서 불을 보았다.(암중견화)
윷개개 = 사람이 손과 팔이 없다.(인무수비)
윷개걸 = 대인을 보는 것이 이롭다.(이견대인)
윷개윷 = 각궁이 시위가 없다.(각궁무현)
윷걸도 = 귓가에 바람이 난다.(이변생풍)
윷갈게 = 어린아이가 보배를 얻었다.(치아득보)
윷걸걸 = 사람을 얻었다가 도로 잃었다.(득인환실)
윷걸윷 = 어지러워 길하지 않다.(난이불길)
윷윷도 = 일이 망연하다.(생사만연)
윷윷개 = 고기가 낚시를 물었다.(어탄조구)
윷윷걸 = 나는 새가 사람을 만났다.(비조우인)
윷윷윷 = 형이 아우를 얻었다.(가가득제)
모는 윷으로 칩니다.
  
  쌍륙놀이 또한 우연성 때문에 재미를 더 느낄 수 있습니다. 끝에 가서 반전될수 있는 점도 재미를 더욱 증대시킵니다. 윷놀이에서 진 줄 알았는데 3동을 업어 먼저 나서 이길때의 기쁨과 재미처럼 쌍륙놀이에서도 다 이긴줄 알았는데 의외로 지는 역전이 있어 더욱 열광하게 됩니다.게다가 한 편은 두 번 던지고 다른 편은 한 번 던진다든지, 나는 어리니까 세 번 던져야한다는 것은 성립되지 않습니다. 즉 기회를 균등하게 주는것도 평소에 힘으로 하는 놀이에서의 열등감을 만회할 좋은 기회이며 이놀이에 빠져들게 하는 요인입니다. 또한 내 주사위의 결과로 어떻게 말판을 쓰느냐도 중요합니다.말판을 잘 쓰면 이길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던지기전의 기대. 우연성, 말판 쓰기의 지혜겨룸이 어우러진 아주 매력적인 놀이입니다. 또 그 방법이 쉬워 지도한 다음 놀이판과 주사위를 어린이들 가까이에 두면 언제든지 자기들끼리 하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기타 > 전래놀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연놀이  (0) 2020.06.20
연날리기  (0) 2020.06.20
용호쌍륙  (0) 2020.06.20
제기차기  (0) 2020.06.19
구슬치기  (0) 2020.06.1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