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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전래놀이

제기차기

by FraisGout 2020. 6. 19.

  제기를 직접 만들어 여러 가지 방법으로 '제기차기'를 해 봅시다.
  
    놀이 방법
  제기 만들기
  준비물:와셔, 종이(질긴 한지, 미농지 또는 비닐), 쿠킹호일
1. 종이나 비닐, 와셔를 준비합니다.
2. 가운데 부분만 남겨 놓고 잘라 술을 만듭니다.
3. 와셔를 가운데에 놓고 맙니다.
4. 종이 양 끝을 와셔 구멍에 넣어 빠지지 않게 합니다.
5. 제기의 무게는 와셔의 갯수로 조절합니다.
6. 와셔의 윗면을 쿠킹호일로 쌉니다.
  여러 가지 방법으로 제기차기를 해 봅시다.
  땅강아지  
한 발로 차는데 찰 때마다 차는 발이 땋에 닿아야 합니다.
  헐렁이
차는 발이 땅에 닿지 않게 까불어 찹니다.
  양발차기
제기를 오른발, 왼발 번갈아 가며 차는 방법으로 양 발 안쪽으로 차거나 한 발은 안쪽, 한 발은 바깥쪽으로 찹니다.    
  종들이기
두 명이서 여러 가지 방법으로 제기를 찬 다음 진 사람은 이긴 사람에게 종을 들입니다.
1. 방법: 진 사람이 이긴 사람에게 세 걸음 정도 떨어진 곳에서 제기를 던져줍니다.
2. 끝내기 : 이긴 사람이 헛발질을 했을 때, 이긴 사람이 차낸 제기를 종들이는 사람이 받았을 때, 제기를 손으로 잡고 있는 순간 종들이는 사람이 쳤을 때는 종들이기를 끝냅니다.      
3. 바꾸기 : 이긴 사람이 찬 제기를 종 들이는 사람이 되차면 서로 바꾸어 종들이기를 합니다.
4. 새끼치기 : 이긴 사람이 제기를 발로 찬 다음 손으로 잡고 멀리 뛰어가서 다시 제기를 차면 그 갯수만큼 더 종 들이기를 받을 수 있습니다. 종 들이는 사람은 얼른 뛰어 가서 제기 차는 것을 막아야 합니다.
  제주부리기
제기를 가지고 여러가지 재주를 부려 봅시다.
1. 차 올린 제기를 머리, 어깨, 가슴 등에 올려놓았다가 떨어뜨려서 차 봅시다.
2. 제기를 머리 위로 차 올린 다음 뒤로 돌아서 떨어지는 제기를 다시 차 봅시다.
3. 제기를 발 뒤축으로 차 올린 다음 앞에서 다시 차 봅시다.
  동네제기
여럿이 어울려 하는 동네제기를 해 봅시다.
1. 5~6 명이 편을 나누지 않고 둥글게 보고 섭니다.
2. 누구나 처음 동네제기를 시작하는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3. 처음 시작하면서 '동'을 외치며 제기를 차서 다른 사람에게 넘겨 줍니다.
4. 다음 사람은 '네'라고 외치며 제기를 찹니다.
5. '제','기'도 위와 같게 찹니다.
6. 다음은 우리 나라의 도시 이름을 하나씩 대면서 찹니다.
7. 혼자서 여러 번 찰 수도 있고 한 번 차고 넘겨 줄 수도 있습니다.
8. 잘못해서 죽는 경우 그 사람이 여러 사람에게 돌아가면서 종을 들여야 합니다. 따라서 술래가 되면 굉장히 벗어나기가 힘이 듭니다.
9. 죽는 경우 : 제기를 정확하게 차지 못하여 땅에 떨어뜨렸을 때, 제기가 발이 아닌 발목이나 다른 신체 부위에 맞았을 때, 자기 앞에 온 제기를 다른 사람이 차서 헛발질 했을 때는 죽어서 술래가 됩니다.
  동네제기 놀이할 때 주의할 점
. 동네제기는 제기를 많이 차는 것보다 정확하게 차는 것이 중요합니다. 처음에 잘 되지 않으면 두 명이 한 조가 되어 주고받는 연습을 합니다. 두 명이 잘 되면 세 명이 연습을 합니다. 이 때는 상대방이 잘 찰 수 있게 잘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동네제기' 에서만 끝내지 말고 도시 이름 대기를 해 점점 틀리는 사람이 없도록 해 봅시다.
/동/네/제/기/서울/부산/마산/대전/대구/인천....
. 종들이기의 방법과 새끼치기는 제기차기와 같습니다.
  제기배구
제기를 가지고 편을 나누어 제기배구를 해 봅시다. 놀이 방법은 배구와 같은데 다만 배구공이 아니라 제기를 가지고 한다는 점이 다릅니다.

  알아두세요
  놀이를 연구하고 가르치다 보면 이 놀이는 언제부터 어떤 연유로 하게 되었을까에 관심을 갖게 됩니다. 그래서 각 놀이의 명칭이며 지역 분포 및 유래를 찾아보다가 참으로 안타까운 사실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다름 아니라 어떤 사람이 한 놀이의 기원을 기록해 놓으면 그 놀이를 소개하는 모든 책들이 하나같이 그 기록을 그대로 인용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어떤 책이든 한 가지만 보면 나머지는 볼 필요가 없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처음에 정리한 사람의 주장이 잘못되었을 때입니다. 나머지 사람들은 정확한 근거도 없이 잘못된 것을 그대로 인용해서 쓰게 되고 또 널리 알리니 문제입니다. 대표적인 사례가 '강강술래'로 이순신 장군이 만들었다는 주장입니다. '강강수월래' 즉 오랑캐가 물을 건너오니 조심해라라는 전술적 차원에서 만들었다는 이야기인데, 이 강강술래는 이순신 장군이 전술에 사용하기는 했지만 그가 태어나기 훨씬 전부터 전라남도 해안에서 널리 행해지던 놀이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제기차기도 마찬가지입니다. 제기차기가 '축국'에서 유래하였다고 주장하는 것 입니다. 발로 찬다는 점에서 축국과 제기는 같지만, 축국은 가죽 주머니에 헝겊을 채워 넣고 양쪽에 대나무를 세워 그 꼭대기에 그물을 얹어 놓고 가죽 주머니를 차서 위로 많이 올리는 편이 이기는 경기입니다. 이 같은 주장은 '삼국유사'에 김유신과 김춘추가 축국을 하다 김춘추의 옷끈이 떨어졌다는 이야기가 나오는 것을 근거로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설은 어불성설입니다. 축국이 단순한 오늘날의 제기차기 정도라면 김춘추의 옷깃이 떨어졌을 리가 없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로 미루어 보아 당시의 축국은 공을 차고 빼앗는 오늘날의 축구와 같은 격렬한 운동이었을 듯합니다. 제기는 잔뿌리가 많고 적당하게 잎이 달린 풀을 아이들이 놀잇감으로 이용하다가 풀에 납작한 돌을 매거나 뿌리에 물을 묻힌 후 굳혀서 차다가 오늘날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놀이의 유래가 뭐 중요하냐, 재미있게 놀면 되지 하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순신 장군의 업적을 치켜세우다가 서민들의 노래와 춤의 우수성이 무시되고, 김유신과 김춘추의 관계를 묘사하다 엉뚱한 이론이 나와 우리 놀이의 뿌리가 왜곡되는 것은 문제입니다. 음력 정초를 전후한 겨울철에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즐겨 했고 요즘도 어렵지 않게 제기차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옛날에는 그냥 발로 차는 맨제기는 너무 잘 차서 재주부리기를 많이 했습니다. 앞에 소개한 재주 부리기는 제기를 여간 잘 차지 않으면 할 수 없는 기술입니다. 그러나 요즘은 제기를 가지고 재주를 부릴 만큼 제기차기를 자주 하는 것도 아닙니다. 요즘은 많은 학교에서 민속놀이 경연대회라는 것을 펼치곤 합니다. 이 대회의 종목 중 하나가 제기차기 입니다. 여러 학교에서 제기를 잘 차는 어린이들이 모이는데 보통 30~50개를 거뜬히 찹니다. 여기에서 우승하려면 한 번에 60개~100개를 차야 합니다. 꼭 이런 대회가 있어야 제기차기를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평소에 운동도 되고 재미도 있는 제기차기를 많이 했으면 합니다. 얼마 전 필자의 반에서 제기차기 대회를 한 후 어린이들이 모두 다리를 절뚝거리고 다녀서 물어 보았더니 갑자기 제기를 많이 차서 다리에 알통이 배겻다고 하여 웃은 적이 있습니다. 갑자기 많이 차면 다리에 무리가 오니까 평소에 꾸준히 해야겠지요. 또한 제기는 각자 차기 좋은 무게가 있습니다. 너무 무거우면 빨리 떨어지고 너무 가벼우면 오래 기다려야 하기에 자기 몸에 맞는 제기가 필요합니다. 그런데 사는 제기는 모양과 무게가 모두 같아 차는 사람에 맞출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철물점에서 와셔를 사 가지고 자기가 차기 좋게 무게를 조절하고 술도 많이 하여 만들면 더욱 잘 찰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때 제기차기가 유행한 적이 있는데, 그 땐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시간과 공간만 있으면 어디서든지 제기차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었습니다. 이런 모습은 제기는 가지고 다니기 편리하고 구하기 쉬우며 좁은 공간에서도 쉽게 할 수 있는 장점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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