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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전래놀이

얼음놀이

by FraisGout 2020. 6. 19.

  작은 공을 가지고 맞히고 피하는 '얼음놀이'를 해 봅시다.
  
    놀이방법
1, 연식 공을 한 개 준비합니다.
2, 놀이 참가자들은 참가자 수만큼의 고유한 일련번호를 갖습니다.
3, 가위바위보로 술래를 한 명 정합니다.
4, 술래는 서 있는 곳에서 수직으로 높이 공을 던진 다음 다른 참가자들의 번호 중 아무거나 하나를 큰 소리로 부릅니다.
5, 이때 공이 높이 던져지면 다른 참가자들은 공으로부터 되도록 멀리 떨어지기 위하여 빨리 도망갑니다.
6, 불린 사람은 재빨리 떨어지는 공을 잡고 큰 소리로 '얼음'하고 외칩니다.
7, 얼음을 외치면 모든 참가자들은 그 자리에서 움직이지 않고 섭니다. 그러나 두 발만 땅에서 움직이지 못할 뿐 상체는 움직일 수 있다. 이 점은 공을 가지고 있는 사람도 마찬가지입니다.
8, 공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가까이 있는 다른 사람을 맞혀야 하고 표적이 된 사람은 발 을 움직이지 않은 채 공을 피해야 합니다. 공에 맞은 경우 : 맞은 사람이 1년을 먹고 그 사람이 술래가 되어 처음부터 합니다. 공이 맞지 않은 경우 : 누구나 공을 집어 얼음을 하고 잡은 공으로 다른 사람을 맞힙니다. 땅에 튀지 않은 공은 받은 경우 : 죽지 않은 것으로 합니다. 잡은 상태에서 얼음을 외치고 다른 사람을 맞힙니다.
9, 공이 굴러가는 등 공이 움직일 때는 얼음에서 풀려나 자유롭습니다. 열, 한 사람이 세 번 공에 맞아 3년이 되면 그 사람에서 벌칙을 줍니다.
  
    알아두세요
  벽을 이용하여 많이 하고 간혹 '사격놀이'라고도 합니다. 공으로 다른 사람을 맞혀야 하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공을 매개로 하는 것을 보면 이 놀이는 아주 오래 된 놀이는 아닌 것 같고 한국전쟁 때나 그 이후에 생긴 놀이가 아닌가 합니다. 그러한 이유에서인지 벌칙으로 3년 먹은 사람을 벽에 붙여 세워 놓고 일정한 거리에서 던져 맞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벌칙이며 기원 자체가 호전적이라 좋지 않은 놀이라고 할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공으로 사람을 맞히고 피하는 것이 주된 활동인 피구나 콩주머니 던지기도 따지고 보면 같은 것으로 분류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놀이에서 벌칙을 주는 것은 놀이의 골격이 아닙니다. 중심 골격은 피구처럼 공으로 사람을 맞히고 피하는 것인데 피구는 일정한 영역을 정해 놓고 그 안에서 하는것이고 이 놀이는 영역을 정하지 않아 자유롭다는 것이 다를 뿐입니다. 또 벌칙은 공을 맞지 않아야 하는 이유가 되기에 놀이에 긴장감과 재미를 주는 좋은 요소입니다. 놀이를 하다 보면 어떻게 해야 자신에게 유리한가를 금방 알아챕니다. 다른 사람의 손에 공이 들어가서 자신에게 위협이 되기 전에 멀리 도망가든가, 아니면 자신이 공을 먼저 잡아 얼음을 해야 벌칙을 받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움직이는 공과 여러 사람 사이의 상황을 재빨리 파악해서 자신의 행동을 결정하지 않으면 벌칙을 당하게 됩니다. 놀이하는 것을 지켜보면 누가 재빨리 판단하고 행동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그 아이는 평소에도 어떤 일을 결정할 때 자신의 위치와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놀이가 아이들의 그런 장점을 강화시켜 주었는지, 아니면 평소의 생활이 놀이에 나타나는 것인지는 정확하지 않지만 분명 둘 사이에는 어떤 연관이 있는 것 같습니다. 또 어떤 아이는 주인 없는 공을 잡으려고 다른 사람이 가까이 있는데 무리하게 공을 쫓아 번번이 나이를 먹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일상생활에서 또한 비슷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아직 이런 성격이 고착된 것은 아니기에 몇 번의 벌칙을 받으면서 자신을 되돌아 볼 수 있는 기회를 통하여 좀더 바람직한 모습으로 나아가게 됩니다. 어린 시절에 놀이가 중요한 까닭은 이런 점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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