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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전래놀이

ㄹ자 놀이

by FraisGout 2020. 6. 19.

  땅에 그리고 하는 ㄹ자 놀이를 해 봅시다.
  
    놀이 방법
1, 놀이판을 그립니다.
2, 편 나누기  두 편으로 나눕니다.
3, 시작하기  자기 집이든 남의 집이든 두 발로 돌아다닐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기 집의 대문을 잘 지켜 상대가 나오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공격하기  안마당에서 안대문을 지나고 바깥대문을 지나 밖으로 나갑니다. 그리고 상대편 집으로 쳐들어갑니다. 무론 밖에서도 싸울 수 있습니다.
5, 수비하기  상대편이 만세통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몸으로 막습니다. 주먹으로 치거나 손톱으로 할퀴면 반칙입니다.
6, 이기기  상대편 안마당의 만세통을 발로 찍으면 이깁니다.
7, 죽는 경우  넘어져 손이 땅에 닿거나 금을 밟은 경우, 금을 넘어 상대편 땅으로 끌려들어가거나 밖으로 밀쳐 나갔을 경우 죽습니다. 죽은 사람은 놀이판 밖으로 나와 쉼터에서 쉽니다.
  
    알아두세요
  땅에 그리고 하는 놀이 중에 ㄷ자놀이, 팔자놀이, 영어의 에스자놀이 등 글자 이름을 본떠 이름을 붙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땅에 그려 놓고 보니 그 문자와 닮아서 그렇게 부르지 않았나 싶습니다. 땅에 그리고 하는 이 놀이를 다른 놀이처럼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 알 수 없지만 놀이판의 구조가 튼튼한 것으로 보아 여러 놀이 중 가장 나중에 완성된 놀이가 아닌가 싶습니다. 또 오징어 놀이에서처럼 양 편이 서로 불평등한 조건에서 겨루는 것이 아니라 대등한 조건에서 겨룬다는 점도 이를 뒷받침합니다 ㄹ자 놀이는 누구나 처음부터 끝까지 쉴 틈이 없습니다. 언제 상대방이 우리 편 대문을 지나 안마당까지 올지 늘 긴장하고 있어야 하고, 우리 편의 수가 많아 기세등등할 때 밖으로 나가 상대편을 공격해야 합니다. 또 우리 편이 상대편 여러 명에게 공격당하고 있으면 나가서 도와 주어야 합니다. 처음에는 수비를 하다가 나중에는 공격에 가담하기도 하고 그 반대의 상황이 될 수도 있습니다. 다른 놀이에는 아예 공격 편, 수비 편으로 갈려 역할이 나뉘지만 이 놓이는 수비와 공격을 동시에 해야 하므로 흥미롭게 진행됩니다. 이런 것들은 누가 시켜서 하는 것이 아닙니다. 놀이가 시작되면 나도 모르게 놀이에 빠져들어 우리 편을 챙기게 되고 또 마지막으로 남게 되면 최선을 다해 만세통을 지키다 죽게 되는 것이지요.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하자. 끝까지 책임을 완수하자. 이것은 어떤 일터에 있는 플래카드나 구호가 아니며 학급 급훈도 아닙니다. 바로 이 ㄹ자놀이를 하는 어린이들을 지켜본 사람이 그들에게서 받은 인상입니다. 이런 자세와 모습을 통해서 어린이들은 공동의 신명을 체험하게 됩니다. 즉 같은 편끼리 책임의식을 느끼고 철저히 자기 역할을 함으로써 공동의 즐거움을 만끽하는 것입니다. 놀이는 우리에게 알게 모르게 여러가지를 가르쳐 줍니다. 책임감과 협동심 그리고 판단력과 민첩성등이 그것입니다. 학교에서 교과 시간에 이런 것들을 배우긴 하지만 그것은 당위이지 실제 행동으로 나타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놀이에서는 이런 것들이 실제로 구현됩니다. 이는 그 어린이가 어른이 되어서도 지속적으로 힘을 발휘합니다. 게다가 우리 편이 어려움을 이겨냈을 때의 승리감은 그간 집이나 학교에서 생긴 묵은 체증을 모두 뚤어주고 새 힘을 불어넣어 줍니다. 이렇듯 놀이는 그 어린이가 살아갈 태도와 자세를 결정지어 주므로 다른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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