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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전래놀이

진놀이

by FraisGout 2020. 6. 19.

  두 패로 나뉘어 상대방 진지를 빼앗는 진놀이를 해 봅시다.
  
    놀이방법
  진놀이는 늦게 나온 사람이 먼저 나온 사람을 잡을 수 있다는 중심 규칙과 세부규칙으로 되어 있습니다.
1.편 나누기 : 놀이하는 사람 모두를 두 편으로 나눕니다.
2.진 정하기 : 철봉이나 농구대 또는 눈에 띄는 기둥(나무나 전신주 등)을 진으로 정합니다. 진과 진과의 사이 거리는 놀이하는 사람의 수와 관계 있습니다. 만약 사람이 열명을넘을 정도로 많다면 약 10미터 이상으로 해야 하고 그보다 적다면 10미터 이하로 하는것이 보통입니다.
3.놀이 시작 : 진으로부터 늦게 나온 사람이 먼저 나온 사람을 잡을 수 있습니다(상대의몸 아무 곳이나 치면 됩니다).
4.포로 만들기 : 먼저 나온 상대방 사람을 잡아 자기 편 진에 가두어 놓는 것을 말합니다
5.구출하기 : 상대방 진지에 잡혀 있는 자기 편 사람을 구해 내는 것을 말합니다. 즉 잡힌 사람을 손으로 쳐 주면 그 사람은 자기 진지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6.보호 : 상대방보다 먼저 나왔어도 포로를 잡아가는 동안이나 자기 편을 구해 낼 경우 쳐도 잡히지 않고 보호받는 것을 말합니다. 즉 먼저 나온 A를 ㄱ이 잡아 자기 진지로 데리고 가는데 상대방에서 B가 나와 ㄱ을 쳐도 B는 ㄱ를 잡아갈 수 없습니다. 또한 잡혀 있는 A를 같은 편 B가 구출해 가는데 늦게 나온 상대편 ㄴ이 쳐도 잡히지 않습니다. 이런 규칙을 보호라고 합니다.
7.이기기 : 상대편 사람을 모두 포로로 만들면 이깁니다. 또한 상대방이 한눈을 팔 때 상대방 진지를 손이나 발로 짚으면 이깁니다.
  
    놀이 변형(나이 먹기)
  두 패로 나뉘어 나이를 먹는 진놀이류의 놀이입니다. 진놀이와 비슷한 나이 먹기를 해
봅시다.
1.편 나누기 : 놀이하는 사람 모두를 두 편으로 나눕니다.
2.진 정하기 : 철봉이나 농구대 또는 눈에 띄는 기둥(나무나 전신주 등)을 진으로 정합니다.
  진과 진 사이의 거리는 놀이하는 사람의 수와 관계 있습니다. 만약 사람이 열명을 넘을정도로 많다면 약 10미터 이상으로 해야 하고 그보다 적다면 10미터 이하로 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진과의 거리는 자로 재는 것이 아니라 몇 번 하다 보면 어느 정도가 적당한지 알게 됩니다.
3.첫 나이 먹기 : 놀이하는 사람은 모두 다섯 살을 먹고 시작합니다.
4.나이 먹는 방법
  - 나이가 같은 사람끼리 만나게 되면 가위바위보를 하여 이긴 사람은 다섯 살 더 먹고진 사람은 변동이 없게 됩니다.
  - 나이가 많은 사람이 적은 사람을 치면 나이 많은 사람은 다섯 살 많아지고 적은 사람은 변동이 없습니다.
  - 상대방 진을 치면 먹은 나이에서 열 살 더 먹게 됩니다.
5.연결 : 두 사람 이상이 붙어 있으면 붙은 사람의 나이를 합한 나이가 됩니다. 즉 한 사람은 열 살이고 또 한 사람은 열다섯 살인 상태에서 스무살을 치면 연결한 사람의 나리합이 스물다섯이기에 연결한 사람 각자가 다섯 살씩 더 먹게 됩니다. 그래서 나이가 적은 사람은 두세 명씩 붙어 다니기도 합니다.
6.나이 주기 : 한 사람의 나이가 1백 살이 넘으면 더 이상 나이를 늘릴 수 없게 됩니다. 이런 상태에서 다른 나이 적은 사람에세 나이를 떼어 줄 수 있습니다. 이런 규칙은 꼭 있는 것은 아니고 처음에 시작할 때 나이 주기를 할지 안 할지 정한 것에 따라 다릅니다.
7.이기기 : 한 편의 나이를 모두 합한 나이가 정한 나이 이상이 되면 이기게 됩니다. 몇살까지 할 것인지(300-400살)는 처음에 정합니다.
  
    알아 두세요
  진놀이는 옛날에 군사들 훈련을 위해 만든 것인데 재미가 있어 훈련할 때말고도 흔히 하면서 놀이로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놀이 이름도 군사 용어인 진(陣 진칠 진)이 그대로 남아 진놀이입니다. 진놀이를 잘 하려면 아이들끼리 작전을 잘 짜고 역할 분담을 잘 해야 합니다. 우리 편이 나가서 쫓기고 있다면 빨리 다른 사람이 나가서 구해 주어야 하고 잡힌 사람을 구출하기 위해 특공대도 조직해야 하는 등 작전이 놀이의 승부를 가른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작전을 짜서 움직이려면 역할 분담이 잘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래서 보통 각 편에서는 대장을 뽑아 대장의 지시에 따라 상대를 공격하고 자기 진을 지키게 됩니다. 놀이에서 대부분 아이들은 작전의 의미를 절 몰라 서로 늦게 나왔느니 빨리 나왔느니 하고 다투는 일이 생깁니다. 이 때 편의상 각 편의 대장에게 '포도대장'이라는 역할을 주면 좋습니다.
  포도대장은 자기가 나갈 수도 있지만 자기 편에게 언제 나가라고 명령하는 사람입니다. 즉 우리 편이 나갈 순서를 정해 주고 상황에 따라 적당히 나가고 들어올 사람을 지정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니까 작전을 지휘하는 사람이지요. 이렇게 포도대장 제도를 누면 놀이가 훨씬 조직적이고 효율적으로 진행되는데 포도대장은 어린 이들 스스로 뽑기 때문에 이렇게 하면 이길 수 있다고만 이야기해 주면 됩니다. 이 놀이는 나중에 진치기,나이먹기,와리가리 등으로 오늘날의 조건에 맞게 발전하게 됩니다. 진놀이에서는 누가 먼저 나왔는지를 정확하게 구분할 수 없어 다툼이 생길 수 있는 데 먼저 나 오든 늦게 나오든 나이에 따라 승패를 결정해 다춤의 원인을 없앤 것입니다. 요즘도 많이 하는 나이 먹기는 진놀이와 같이 혼자만 잘 한다고 되는 것이 아닙니다. 또한 내가 잘 못 하면 상대방에게 나이를 주기 때문에 전체가 한마음 한뜻이 되어야 이길 수 있습니다. 진놀이는 작은 공을 가지고 하는 '와리가리'(왔다리 갔다리에서 나온 놀이 이름)오 또 한 번 발전합니다. 운동장 전체를 쓰는 축구,링과 농구공이 있어야만 하는 농구, 여러 가지 도구가 필요한 야구 에 비해 운동량이 전혀 적지 않은 놀이가 바로 위와 같은 진놀이류의 놀이입니다. 또한 별다른 준비 없이 좁은 공간에서도 쉽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게다가 축구나 농구, 야구는 잘 하는 사람은 계속 잘 하게 되는데 이 나이 먹기는 구성원 모두가 다 중요하고 역할이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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