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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전래놀이

실뜨기

by Frais Study 2020. 6. 19.

  실을 이용하여 둘이 하는 실뜨기와 혼자 하는 '실뜨기'를 해 봅시다
  
    놀이방법
  실뜨기의 기본이 되는 모양
1. 양 손의 손가락 둘레로 실을 감습니다.
2. 실을 양손에 걸어 고기를 한 번 더 만듭니다.
3. 오른손 가운뎃손가락으로 왼손 바닥에 있는 실을 걸어 옵니다.
4. 왼손도 오른손같이 해서 당기면 '날틀'이 됩니다.
  
  둘이하는 실뜨기1
1. 엄지와 검지로 실이 교차하는 것(×)을 잡습니다.
2. ×자의 교차점을 꼭 집은 상태에서 그림과 같이 밖으로 잡아당기세요.
3. 교차점을 잡은 상태에서 당겼다가 밑에서 위로 올려 떠 보세요.
4. 철수가 두 손을 양쪽으로 잡아당기면 잡고 있던 실을 놓으세요. '바둑판'이 됩니다.
  
  둘이하는 실뜨기2
1. 실이 교차한 곳에 엄지와 검지를 세워 잡아 주세요.
2. 실을 잡은 채로 위로 올려 밖으로 잡아당기세요.
3. 양 손을 바깥쪽에 있는 실의 아래로 빙 돌려 가운데 비어 있는 공간으로 떠 보세요.
4. 순이가 실을 놓으면 양 손 엄지손가락과 집게손가락을 벌려 양쪽으로 잡아당기면 '젓가락'이 됩니다.
  
  둘이 하는 실뜨기3
1. 왼손 새끼손가락으로 왼쪽 실을 걸어 당깁니다.
2. 오른손으로도 1번과 같이 집습니다.
3. 새끼손가락으로 잡은 채 엄지와 집게손가락을 펴 위로 뜹니다.
4. 순이가 양손 엄지와 집게손가락을 벌리면 철수는 손에서 실을 놓으세요. '베틀'이 됩니다.
  
  둘이 하는 실뜨기4
1. 아래쪽 교차점(×)을 엄지와 집게손가락으로 잡아 주세요.
2. 실을 바깥쪽으로 잡아당기면서 위로 약간 올려 보세요.
3. 위쪽의 실 안쪽으로 집어 넣습니다.
4. 순이가 실을 놓으면 철수는 양 손을 쫙 벌리세요. 다시 '바둑판'이 됩니다.
  
  둘이 하는 실뜨기5
1. 교차점을 엄지와 집게손가락으로 잡으세요.
2. 실을 위쪽으로 들어 바깥쪽으로 나옵니다.
3. 바깥쪽 실을 지나 아래에서 위쪽으로 올려 뜹니다.
4. 철수가 실을 놓으면 순이는 손가락을 펼치세요. '소눈깔'이 됩니다.
  
    알아 두세요
  실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할 수 있으므로 우리 나라뿐 아니라 전 세계 어느 곳에서나 행하는 놀이입니다. 다만 우리 나라 실뜨기는 반드시 둘이 한다는 것이 차이점입니다. 사람들이 살아가는 데 필수인 의식주 중에서 의부분을 해결하는 것이 실입니다. 옛날에는 옷감을 만드는 실을 자연에서 얻었는데 그 실을 얻기까지의 과정이 매우 힘들었습니다. 실로 옷감을 만들어 옷을 지어 입었으므로 조상들은 실을 무척 소중하게 여겼습니다. 작은 실조각 하나라도 버리지 않고 매듭을 지어 사용하였습니다. 그러한 실을 이용한 실뜨기 놀이의 재미와 오묘함! 실이 얽히고 설켜서 여러 가지 모양을 만들어 내는 데 대한 신기함과 자기 만족감이 이 놀이를 계속하게 하는 핵심입니다. 실뜨기 놀이를 하는데는 손가락을 자유롭게 움직이는 유연성과 다음에 어떤 모양이 나올 것인가를 미리 생각하는 힘이 필요합니다. 이 놀이를 여러 번 반복하다 보면 손가락을 정교하게 움직일 수 있고 추리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둘이서 하는 실뜨기가 우리의 전통적 실뜨기이지만 혼자 하는 실뜨기도 색다른 재미가 있습니다. 혼자 하는 실뜨기는 전 세계에 약2천 여 가지가 있습니다. 특히 에스키모와 인디언의 실뜨기 놀이는 놀이 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어서 어떤 모양을 만들어 놓고 제사를 지내는 등 종교적 의미로 승화하여 신성시했다고 합니다. 몇 가닥의 실에서 오묘한 모양이 나오는 것은 신
의 뜻과 관계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인지 그들은 실뜨기를 더욱 발전시켰습니다. 이제 세계는 여러 가지 의미에서 점점 좁아져 지구촌이라고들 표현합니다. 세계에 나가서 우리 전통의 것으로 경쟁하면 더할 나위 없이 좋지만, 많은 부분 우리 나라 것만으로는 세계 무대에 나서기가 부족합니다. 그렇다면 우리 것을 토대로 다른 문화를 받아들여 더욱 발전시킬 수 있다면 보다 경쟁력이 생길 것입니다. 혼자 하는 실뜨기의 기본을 익혀 놀이의 세계화를 꾀해 보는 것도 의미 있는 일이라 여겨집니다. 우리 놀이를 기초로 하여 다른 나라의 놀이를 적극적으로 유입하고 재구성할 필요가 있는 시
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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