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래의 주문에 따라 올라가고 내려오는 '비행기.낙하산'을 해봅시다.
놀이방법
1.술래를 한 명 정합니다.
2.나머지는 늑목의 한 칸에 한 사람씩 땅에 발을 딛고 섭니다.
3.술래는 늑목으로부터 3~4m 정도 거리를 두고 섭니다.
4.준비가 되었으면 술래가 큰 소리로 주문(비행기 또는 낙하산)을 외칩니다.
5.술래의 주문에 따라 동작을 취합니다.
.비행기 : 늑목 끝까지 올라가서 술래의 손에 닿지 않아야합니다.
.낙하산 : 땅에 발을 딛고 있어야 합니다.
6.술래의 주문에 따라 제대로 하지 못해 술래에게 채이면 그 사람이 술래가 됩니다.즉 비행기란 주문을 했는데 늦게 올라가다 채이거나 낙하산을 했는데 비행기인 줄 알고 올라가다 채이는 경우입니다.
7.술래가 아무도 못 치면 다시 술래가 되고 그렇지 않으면 새로운 사람이 술래가 되어놀이를 다시 시작합니다. .늑목이 높으므로 '비행기'했을 경우 술래가 몇 칸까지 올라가서 칠 수 있는지를 미리 정합니다.이는 미리 재어보고 정합니다.
놀이변형1
위에 소개한 '비행기.낙하산'과 놀이 방법은 같은데 늑목이 아니라 계단인 점과 비행기에서 내려올 때 위의 경우는 술래가 못 치면 그냥 내려오지만 여기에서는 술래의 주문에따라 내려오는 방법이 다릅니다.
.술래의 주문과 그에 따른 동작
주문 '신호등' ,작은주문 '빨간불' ,주문에 따른 동작 '멈춰있어야 합니다'
주문 '신호등' ,작은주문 '초록불' ,주문에 따른 동작 '빨리 뛰어내려옵니다.'
주문 '신호등' ,작은주문 '노랑불' ,주문에 따른 동작 '술래의 눈을 피해 몰래 내려옵니다.'
주문 '층계' ,작은주문 '1칸' ,주문에 따른 동작 '1칸씩 내려옵니다,이때 술래가 오면 그 자리에 멈춰서고 술래가 다른사람을 치러가면 재빠리 내려옵니다.'
주문 '층계' ,작은주문 '3칸' ,주문에 따른 동작 '2칸씩 내려옵니다,이때 술래가 오면 그 자리에 멈춰서고 술래가 다른사람을 치러가면 재빠리 내려옵니다.'
주문 '층계' ,작은주문 '3칸' ,주문에 따른 동작 '3칸씩 내려옵니다,이때 술래가 오면 그 자리에 멈춰서고 술래가 다른사람을 치러가면 재빠리 내려옵니다.'
놀이변형2
술래의 말수에 따라 올라가 있어야 하는 변형된 놀이를 해 봅시다.
1.술래를 한 명 정합니다.
2.늑목을 몇 바퀴 돌고 칠 것인가를 정합니다(두 바퀴 또는 세 바퀴).
3.술래가 큰 소리로 이야기합니다.
예: 할아버지가 시장에 가서 당나귀를 사 오셨다.
아빠는 신문을 보시고 엄마는 화장을 하신다.
운동장은 좁은데 아이들은 많고 축구만 한다.
4.나머지 아이들은 술래의 말수를 재빨리 세어 올라가 그 자리에 두 발을 딛고 서 있어야 합니다.
예:할아버지가 시장에 가서 당나귀를 사 오셨다.(18자)
5.술래는 자기가 말한 숫자를 세어 나머지 사람들이 그 자리에 있는가 확인합니다.
6.그 자리에 서 있지 못하거나 세고 있는 사람을 치면 그 사람이 술래가 됩니다.
7.새롭게 된 술래가 임의로 말을 만들어 위와 같이 계속 합니다.
알아 두세요
매우 활동적인 놀이로 얼마 전까지만 해도 쉽게 볼 수 있었는데 요즘은 거의 사라졌습니다.그러나 신체 발달 및 정서 순화에 크게 도움이 되는 유용한 놀이이므로 되살릴 필요가 있습니다. 세계 모든 어린이들은 다음과 같은 행위들을 좋아하고 그것을 놀이로 만들었다고 합니다.
첫째,숨고 찾는 행위
둘째,어지러움증 느끼기
셋째,물에서 놀기
넷째,쫓고 쫓기기
다섯재,높은 곳에 올라가기 등입니다.
이런 이유로 놀이가 발생하였다고 주장하는 사람이 있는데 이를 '반복설'이라고 합니다. 인종과 언어를 떠나 모든 어린이들이 위와 같은 것을 좋아하고 또한 위와 관련된 놀이가 많은 것을 보면 이 이론이 일견 타당하다고 여겨집니다. 이 이론에 입각하여 보면 이 놀이는 쫓고 쫓기는 행위와 높은 곳에 올라가기라는 두 가지 조건을 충족시킵니다. 여기에서 두 가지를 충족시킨다는 것은 그만큼 재미있고 아이들이 많이 한
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놀이는 지극히 본능적 행위에 의해서 만들어집니다. 어린이들이 놀이 욕구를 구현하기 위해 주위의 조건을 활용하다 보면 어떤 형식이 나타나고 이것이 계속 이어져 새로운 놀이가 만들어지게 됩니다. 늑목을 오느내리다 보면 손발을 정확하게 움직일 수 있게 되고 팔의 힘이 세어집니다. 그래서
어린이들이 틈틈이 오르내리며 건강해지라고 학교마다 운동장 한 구석에 늑목을 설치해 둔 것입니다. 그런데 일삼아 늑목을 오르내리라고 하면 재미도 없고 귀찮아하므로 그럴 때 이런 놀이를 하면 운동도 되고 재미도 있으므로 안성맞춤입니다. 단지 걱정되는 것은 혹시 다치지 않을까 하는 점입니다. 높은 곳에 올라갔는데 술래는 치려하고 사른 사람은 피하려 하다가 자칫 떨어지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다행인 것은 비행기.낙하산 놀이를 하다가 다친 어린이는 거의 없다는 점입니다. 어린이들이 놀이에 정신을 집중할지라도 몸은 긴장되어 안전사고를 스르로 예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비행기나 낙하산을 동경하는 어린이들이 높은 곳에 올라가서 땅에서 느끼지 못하는 색다른 느낌을 갖게 하면 어떨까요?
기타/전래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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