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전래놀이

신발 숨기기

by Frais Study 2020. 6. 17.

  친구들과 어울려 신발을 숨기고 찾는 '신발숨기기'를 해 봅시다.
  
    놀이방법
1. 가위바위보로 술래를 한명 정합니다.
2.술래가 눈을 가리고 있는 동안 나머지는 각자 자기 신발을 한 짝씩 숨깁니다.
3.다른 어린이들이 '다숨겼다'과 하면 술래는 신발을 찾으러 갑니다.
4.나머지는 술래 주위를 쫓아 다니며 '엄마 엄마 신발 찾아줘' 하고 조릅니다.
5.술래가 신발을 모두 찾으면 술래를 빼고 가위바위 보로 다시 술래를 정합니다.
6.만약 다 찾지 못하면 다시 술래가 됩니다.
찾긴 사람들끼리 가위바위보로 다시 술래를 정하기도 합니다.
  
    놀이 변형
  술래가 다른 어린이들의 신발을 숨기고 나머지는 자기 신발을 찾는 신발 숨기기를 해 봅시다.
1.가위바위보로 술래를 한 명 정합니다.
2.술래는 다른 어린이들의 신발을 한 짝씩 모두 걷습니다.
3.나머지는 벽에 눈을 가리고 서 있습니다.
4.술래는 빨리 여기저기에 신발을 숨깁니다.
5.술래가 '다 숨겼다 꾀꼬리. 빨리 빨리 찾아라'고 하면 자기 신발을 찾습니다.
6.다른사람의 신발을 찾았을 경우 그 사람에게 줍니다.
7.신발을 다 찾으면 술래가 다시 술래가 되고, 못 찾은 어린이가 있으면 신발이 없는 어린이가 술래가 되어 놀이를 다시 시작합니다.
  
    알아 두세요 
  
  항상 신고 다니는 신발을 이용한 놀이여서 어디에서나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신발을 숨기고 찾는것이 주된 활동으로 별 재미가 없어 보이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어린이들에게는 공간개념이 미분화되어 있어 숨기는 것이나 찾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어떤 어린이는 매번 숨긴 곳에 숨기기도 하고, 또 다른 어린이는 정말 못 찾을 정도로 잘 숨기기도 합니다. 이 때 술래가 숨긴곳으로 갈때의 긴장감, 술래의 입장에서 찾았을때의 만족감 등이 이 놀이가 지금까지 이어져온 이유의 핵심입니다. 어린시절 소풍을 가면 늘 '보물찾기'를 했던 기억이 납니다. 하나라도 더 찾으려고 이곳 저곳을 뒤지던 일, 찾았을때의 기쁨이 지금도 생생합니다. 뭔가를 숨기고 찾는 행위는 본능에 가깝습니다. 그래서 보물찾기뿐 아니라 신발숨기기도 재미있습니다. '어디에 숨겨야 못 찾을까?.'를 생각 하면서 주위를 둘러 불때 모든것이 새롭게 보일 것입니다.또 술래의 입장에서 '도대체 어디에 숨겼을까?'란 생각으로 잘 살펴보게 되면서 주위를 다른 눈으로 보게 될 것입니다. 늘 생활하는 공간을 새로운 눈으로 바라보게 됨으로써 어린이들에게 새로운 경험이 되고 주위환경의 소중함을 되새기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또 신발을 숨기고 찾는 동안 마음을 졸이는 것도 다른 놀이에서는 찾을 수 없는 재미입니다. 신발 숨기기 놀이를 지도할때 술래의 가방안에 숨기거나, 혹은 신발장에 있는 다른 아이의실내화를 숨겨 친구들을 골탕먹이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또 어디에 숨길지 몰라 쩔쩔매는 어린이가 있기도 한데 그럴 때는 함께 숨길곳을 찾아보고 숨기게 해주면 다음 부터는 잘 할수 있을 것입니다. 신발 숨기기를 하는 것을 지켜보면서 그어린이의 공간 지각력을 측정할 수도 있습니다. 한발로 서 있게 하고 술래가 끝까지 찾게 격려 해 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기타 > 전래놀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까막잡기  (0) 2020.06.17
실전화 만들기  (0) 2020.06.17
땅재먹기  (0) 2020.06.17
두꺼비 집 짓기  (0) 2020.06.17
닭싸움  (0) 2020.06.1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