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유게시판

아이 없는 삶을 축하하는 어른들

by FraisGout 2023. 2. 17.

의식적으로 아이를 갖지 않는 인플루언서부터 아이를 갖지 않기로 결정한 사람들을 위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이르기까지 아이를 갖지 않는 운동이 호황을 누리고 있지만 반발도 마찬가지입니다. 

Marcela Munoz의 가장 최근 동영상 중 하나에서 27세의 젊은 청년이 데님 반바지와 하이탑을 입고 화창한 공원에서 춤을 춥니다. 이 평온하고 자유로운 소셜 미디어 게시물은 자녀가 없는 라이프스타일을 기념하려는 그녀의 사명을 구현한 것입니다. Childfree Millennial TikTok, Instagram 및 YouTube 계정의 소유자인 Munoz는 자녀를 원하지 않는 이유를 입증하기 위해 고안된 콘텐츠를 제작하는 점점 더 많은 인플루언서 중 하나입니다.

미국 캔자스에서 소기업을 소유하고 있는 Munoz는 "사람들이 저에게 왜 아이가 없는지 물을 때 제가 항상 하는 첫 번째 대답은 아이를 갖고 싶은 마음이 없기 때문입니다"라고 말합니다. 그녀는 또한 아이들이 자발적인 여행, 축구 훈련 및 규칙적인 거짓말에 대한 그녀의 열정을 방해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그녀의 다른 최근 게시물 중 하나에서 그녀는 "아기 열이 있으면 낮잠을 자고 낮잠을 즐겼다면 아이를 갖지 마십시오"라고 농담합니다. "내 [부모님] 친구들이 '어머나, 어젯밤에 2시간 밖에 못 잤어요. 아이들이 토하고 있어서 제가 해결해야 했어요.' . "전혀 매력적이지 않은 것 같습니다!"

자녀를 갖지 않기로 결정하는 것은 새로운 것이 아니지만 '자녀 없음' 레이블을 소유하고 그 선택에 대해 더 공개적으로 논의하는 경향이 점점 빨라지고 있습니다. Munoz와 같은 개인 인플루언서의 부상과 함께 지난 몇 년 동안 자녀가 없는 성인을 위한 온라인 커뮤니티와 지원 그룹이 급증했습니다. 그러나 아이 없는 운동이 성장하는 동안, 연구원들은 아이 없이 사는 선택에 대한 사회적 수용과 이해가 훨씬 더 느린 속도로 변화하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아이 없는 삶을 선택하다

대부분의 자녀 없는 온라인 커뮤니티는 회원을 절대 자녀를 갖지 않기로 의식적으로 결정한 사람들로 정의합니다. 이는 현재 아이가 없지만 미래에 아이를 원하거나 아이를 갖고 싶었지만 할 수 없었던(보통 '아이가 없는') 성인과 대조됩니다. 자녀가 없는 사람들은 불임 문제나 기타 의학적 문제에 직면했을 수 있으며, 예를 들어 적시에 적합하거나 의지가 있는 파트너를 만나지 못하는 것과 같은 사회적 상황의 영향을 받았을 수 있습니다.

'자녀가 없는'이라는 용어는 1900년대 초반부터 존재했지만, 1970년대가 되어서야 페미니스트들이 자발적으로 아이가 없는 여성을 별개의 집단으로 지칭하는 방법으로 더 널리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자발적으로 아이를 갖지 않기로 결정한 많은 사람들이 느끼는 자유와 의무의 결여를 포착하기 위해 '자유'라는 접미사를 선택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학술 연구는 일반적으로 "자녀가 없는 모든 사람들을 같은 그룹으로 묶었습니다"라고 미국 코네티컷 대학의 커뮤니케이션 조교수인 Elizabeth Hintz는 설명합니다. 그는 자녀가 없는 정체성에 대한 인식을 연구했습니다. 이것은 자녀가 없는 사람들과 자녀가 없는 사람들의 매우 다른 경험과 감정을 반영하지 않으며, 특히 두 그룹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는 장기적인 비교 데이터가 부족하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그녀는 말합니다.

27세의 Marcela Munoz는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을 공유하기 위해 자녀 없는 소셜 미디어 계정을 운영합니다(Credit: Courtesy of Marcela Munoz)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시태그가 많은 소셜 미디어 시대에 자녀를 갖지 않기로 선택한 사람들이 더 많이 이 단어를 되찾으면서 '자녀 없는' 레이블이 새로운 추진력을 얻고 있다고 Hintz는 말합니다. 이러한 추세는 서구에서 점점 더 많은 성인이 아이를 갖지 않기로 적극적으로 선택하고 있음을 시사하는 일부 연구와 나란히 자리잡고 있습니다. 미국의 2021년 퓨 리서치 센터(Pew Research Center) 연구에 따르면 18세에서 49세 사이의 부모가 아닌 사람 중 약 44%가 아이를 갖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이는 2018년의 37%에서 증가한 수치입니다. 아이를 갖고 싶다”는 의학적 문제나 파트너 없이는 아이를 키우고 싶지 않다는 등의 상황적 요인보다. 잉글랜드와 웨일즈에서 2020년 YouGov 연구에 따르면 영국의 35~44세 인구 중 절반 이상이아이들은 절대 그렇게 할 생각이 없습니다 .

 

사람들이 아이를 원하지 않는 이유

밀레니엄 세대와 Z세대가 아이를 갖지 않기로 선택한 이유는 광범위하지만 몇 가지 공통적인 궤적이 있지만 Hintz는 말합니다.

“자신이 아이를 원하지 않고 결코 흔들리지 않는다는 것을 어릴 때부터 알고 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인생 후반에 결정을 내린 다음 그것을 자신의 정체성의 일부로 선언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앞뒤로 뒤집힐 수있는 자녀를 가질 것인지에 대해 일종의 울타리에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런던에 기반을 둔 31세의 소셜 미디어 관리자인 Ciara O'Neill은 자신을 첫 번째 범주에 확고히 두었습니다. “저는 정말 아이를 갖고 싶었던 적도 없고 제 자신이 미래의 부모가 될 것이라고 생각해 본 적도 없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저는 출산에 대한 모성적인 열망이 있는 것 같지 않습니다. 정말입니다.” 그녀의 3년 사귄 남자친구도 같은 생각을 하고 있으며, 그 부부도 아이를 가지면 앞으로 여행을 가거나 해외에서 일하는 것이 더 어려워질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스페인에서 근무하는 영어 교사인 Cristina Garcia Trapero에게 자녀가 없는 것으로 확인하기로 결정하는 것은 점진적인 과정이었습니다. “10대나 20대 초반에는 아이들에 대해 생각했는데 그게 모두가 해야 할 일이라고 믿었기 때문입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현재 32세이고 현재 미혼인 그녀는 몇 년 전에 자신을 엄마로 볼 수 없다는 결론을 내린 후 자녀가 없는 정체성을 수용하기 시작했습니다. “나는 침묵과 혼자만의 시간을 즐기는 사람인데, 아이들과 함께라면 그런 시간을 가질 수 없을 것입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Garcia Trapero는 또한 그녀의 추론에 영향을 준 외부 요인으로 "기후 변화와 세계의 상태"를 나열하는데, 이는 Hintz와 같은 자녀가 없는 연구자들이 확인한 작지만 성장하는 추세를 반영합니다. 2021년 퓨 리서치(Pew Research) 연구에서 부모가 아닌 사람의 9%는 "세상 상황"이 아이를 갖지 않을 이유라고 말했고 5%는 환경에 대한 우려를 언급했습니다.

나는 정말로 아이를 갖고 싶었던 적도, 미래의 부모가 될 자신을 본 적도 없습니다. 출산에 대한 모성적 열망이 있는 것 같지 않습니다. – Ciara O'Neill

Margaret O'Connor는 아일랜드 Limerick의 카운셀러이자 심리치료사로 주로 Hertz의 소위 "flip-flop" 그룹 고객과 함께 일하며 Are Kids for Me? 팟캐스트. 그녀는 불안정한 임대 숙소에 거주하는 것, 긱 경제에서 일하는 것, 의료 서비스에 대한 제한된 접근과 같은 실질적이고 재정적인 문제도 많은 밀레니엄 세대가 자녀를 가질지 여부를 고민하기 때문에 점점 더 관련이 있다고 말합니다.

"아이를 갖고 싶은 욕구가 충분히 강하다면 이러한 것들은 어느 정도 완화되거나 탐색될 수 있습니다. 이사하거나 다른 직업을 얻을 수 있습니다."라고 그녀는 설명합니다. 그러나 그녀는 부모가 되는 것에 대해 확신이 없는 점점 더 많은 젊은이들이 사회적 규범을 따르고 사회 규범을 따르기 시작했을 가능성이 더 높았던 이전 세대와 달리 그러한 종류의 "희생"이 정확히 어떤 모습일지 의문을 품고 있다고 말합니다. 어쨌든 가족.

오코너는 가족을 시작하는 데 따른 잠재적인 신체적, 정신적 피해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는 것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말합니다. O'Connor는 "저와 함께 일하는 여성들은 임신과 출산 의 영향 , 그리고 그들이 원하는 만큼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라고 말합니다. "사람들이 자신의 가족 또는 친구 네트워크 근처에 살고 있는지 여부도 확실히 요인입니다."

 

자녀 없는 운동가의 부상

Munoz는 소셜 미디어에서 모든 것을 공유하면서 자란 세대에 대해 자녀가 없는 밀레니엄 세대가 처음에는 온라인에서 목소리를 내고 자신의 결정을 축하하는 데 있어 질질 끌었다고 주장하지만 최근 몇 년 동안 "큰 변화"가 있었다고 말합니다. 그녀는 의도적으로 부모가 아닌 다른 사람들이 "얼마나 개방적이고 목소리를 높이는지" 본 후 더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경험에 대해 편안하게 이야기하기 시작하면서 눈덩이 효과가 발생했다고 주장합니다.

"Instagram 계정을 시작했을 때 자녀가 없는 Instagram 계정이 3~4개 정도 있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2년이 지난 지금은 자녀가 없는 계정이 수백, 수백, 수백 개 있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지금 어떤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에서 해시태그 #childfree는 지금까지 311,000개 이상의 게시물을 모았습니다. 그리고 Munoz가 활동하고 있는 TikTok에서 해시태그 #child-free와 #childfreebychoice는 각각 5억 7천만 뷰와 3억 9천 1백만 뷰로 지난 몇 년 동안 인기가 급상승했습니다. Munoz의 TikTok은 가볍고 코믹한 분위기를 풍기지만, 그녀는 이 주제가 여전히 자녀가 없는 사람들이 경험하는 압박감에 대한 많은 심도 있는 논의를 낳고 있다고 말합니다. 예를 들어, 그녀의 추종자 중 일부는 자녀를 원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자녀를 갖지 않기로 결정하면 우정을 잃거나 부모를 실망시킬 위험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Margaret O'Connor는 Are Kids for Me?  팟캐스트(제공: Margaret O'Connor 제공)

"나는 토론에 참여하거나 내가 열정적 인 것에 대해 논쟁하는 사람이 아닙니다. 그래서 저는 유머가 자녀가없는 선택을 표현하는 수단이라고 생각합니다. "라고 Munoz는 말합니다. "제 모든 YouTube 동영상의 끝 부분에 덧붙이겠습니다. 저는 항상 이렇게 말합니다. '이것은 당신의 삶이고, 이것은 당신의 결정입니다. 최고의 삶을 사세요'...엄마가 원하는 방식으로 살지 마세요. . 가장 친한 친구가 원하는 대로 하지 마십시오. 이웃이 원하는 대로 하지 마십시오.”

그녀는 20대 중반에 자녀가 없는 자신의 정체성을 받아들이기 시작했지만 같은 보트에 있는 다른 사람을 알지 못했을 때 그녀가 놓치고 있다고 느꼈던 종류의 커뮤니티를 자녀가 없는 콘텐츠 제작자들이 제공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저는 세상에서 아이를 갖고 싶지 않은 유일한 사람이라고 생각했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커뮤니티는 제 결정을 확고히 했고, [아이를 갖지 않는 것]이 선택이라는 사실에 대해 다른 사람들의 눈을 뜨게 해주었습니다."

급성장하는 또 다른 온라인 커뮤니티는 영국 태생의 Zoë Noble과 베를린에 거주하는 40대 초반의 파트너 James Glazebrook이 운영하는 We Are Childfree입니다. 이 그룹은 사진 저널리즘, 팟캐스트 및 모임을 사용하여 자녀가 없는 사람들이 만족스러운 삶을 사는 다양한 방식을 축하합니다. 현재 팬데믹 기간 동안 출시된 이후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66,000명의 팔로워를 확보했습니다.

Reddit의 글로벌 child-free 서브레딧도 팽창하고 있습니다. 코네티컷 대학의 Hintz가 스레드를 연구하기 시작한 10년 전 50만 명 미만이었던 구독자가 최근 150만 명에 도달했습니다. 여기에서 사람들은 가족이나 낯선 사람으로부터 받은 원치 않는 댓글이나 사소한 공격에 대한 일화를 게시합니다(예: "마음이 바뀔 것입니다", "당신은 당신의 경력에 ​​너무 집중하고 있습니다. 그렇지 않습니까?" 또는 "그렇지 않습니다. 당신을 조금 원하지 않습니까?”). 다른 사람들은 불임 수술 , LGBTQ 커뮤니티 내에서 자녀가 없는 정체성 표현 또는 데이트할 때 자녀가 없는 접근 방법 과 같이 자녀가 없는 것과 관련된 광범위한 주제를 토론하는 공간으로 사용합니다 .

 

붐에서 반발까지

전문가들은 자녀가 없는 것을 축하하는 인플루언서와 온라인 커뮤니티의 붐은 한편으로는 사회적 규범이 변화하고 있다는 신호라고 말합니다. 온라인에 접속하여 자신의 관점을 공유하는 다른 사람들을 찾는 사람들의 수는 주목할 만하다고 Hintz는 말합니다. "내 감각은 [일부] 사람들이 그것에 대해 시끄럽고 자랑스러워하는 것입니다. 점점 더 금기시되는 일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금기가 바뀐 정확한 이유는 다양한 요인이 합쳐졌기 때문일 가능성이 높다고 Hintz는 말합니다. 결정적으로, 부모가 아닌 사람들은 자신의 소셜 서클을 통해서든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서든 단순히 자녀가 없는 다른 사람들에 대해 점점 더 많이 인식하고 있습니다. “낙인 찍힌 집단에 속한 사람을 개인적으로 아는 것은 자신의 편견을 바꾸는 가장 강력한 촉매제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한편, "자녀 없는 길이 점점 더 잘 밟혀감에 따라 온라인 커뮤니티는 의도적인 부모가 아닌 사람들을 위한 휴식의 장소가 됩니다."

나는 세상에서 아이를 갖고 싶지 않은 유일한 사람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커뮤니티는 제 결정을 확고히 했고, 다른 사람들이 예, [자녀가 없는 것]이 선택이라는 사실에 눈을 뜨도록 도왔습니다 – Marcela Munoz

많은 부모들이 직면한 문제에 대한 공개 토론이 전면에 등장함에 따라 팬데믹도 역할을 했을 수 있다고 Hintz는 제안합니다. 코로나19의 경제적 영향으로 인해 부모가 홈스쿨링, 보육원 폐쇄 또는 단순히 기본 생활비 관리와 관련된 어려움에 대해 공개적으로 이야기하기 시작하면서 이는 자녀가 없는 것의 이점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는 더 안전한 배경을 제공했습니다.

그러나 Hintz는 또한 어린이가 없는 콘텐츠가 커뮤니티 외부에서 "많은 강력한 의견"을 생성한다고 지적합니다. 이는 일부 분기에서 어린이가 없는 성인에 대한 존중이나 이해가 여전히 부족함을 나타냅니다.

Munoz의 콘텐츠는 그녀의 선택을 "반아동" 또는 "이기적"이라고 폄하하는 사람들이나 단순히 그녀의 라이프스타일이 충족될 수 있다고 믿지 않는 팔로워들로부터 가혹한 온라인 댓글을 자주 받았습니다 . “많은 부모들이 그것이 선택이라는 것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그들은 그것을 자녀를 갖는 선택에 대한 공격으로 봅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그들은 즉시 방어 모드에 들어가 '아, 하지만 후회하게 될거야', '혼자 죽게 될거야', '나이 들면 누가 돌봐줄거야? ' 그리고 '당신은 진정한 사랑을 결코 알지 못할 것입니다.

기독교인인 무뇨즈는 자신이 출산에 대한 성경의 초점을 거부하고 있다고 믿는 온라인과 자신의 회중 내에서 그녀의 종교 공동체 일부로부터 비난을 받기도 했다고 말했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그녀가 히스패닉 배경에서 등을 돌렸다고 비난했습니다. "사람들은 '당신의 문화, 당신의 유산, 당신은 그것을 세대를 거쳐 전승해야 합니다 - 당신은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와 같을 것입니다."

Hintz는 자녀가 없는 옹호자들에게 가해지는 많은 비판이 가파르게 젠더화되는 경향이 있다고 지적합니다. “생식 결정은 항상 파트너보다 여성에게 더 큰 부담이었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그리고 모성과 여성성은 너무 밀접하게 얽혀 있기 때문에 그것 또한 그것의 일부라고 생각합니다." 결과적으로 이는 평등을 향해 큰 진전을 이룬 서구 국가에서도 여전히 전통적인 "인생 대본"을 따르고 가족을 시작해야 한다는 압력이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Hintz는 말합니다.

 

새로운 '인생 각본'?

Z세대와 밀레니엄 세대가 그들의 대안적인 "인생 대본"이 어떻게 보이고 느껴질 수 있는지에 대해 더 잘 다룰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많은 아동 자유 활동가들의 핵심 목표입니다. “여전히 대다수의 사람들이 하는 일이 아닙니다. 따라서 다르다면 무섭습니다.”라고 O'Connor는 말합니다. "아이를 가지지 않는다면 이 멋지고 화려하거나 박애주의적인 삶을 살지 않거나 무언가 중요한 일을 해야 한다는 약간의 압박감이 있습니다."

대신, 그녀는 자신의 팟캐스트, 소셜 미디어 채널 및 상담 세션이 아이 없는 삶이 "아이를 갖지 않는 일상적인 삶"일 수도 있다는 인식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자원봉사가 될 수도 있습니다. 자신의 가족이나 친구의 삶에 지원으로 참여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당신에게 중요한 것이든, 당신이 원하는 것이든 상관없습니다.”

Veronica Prager(46세)와 Rick Grimes(51세)는 Childfree Connection 온라인 커뮤니티를 운영합니다(Credit: The Childfree Connection)

아이 없이 행복하고 규칙적인 삶을 살기 위해 나이든 핀업이 되고자 하는 한 커플은 약혼자 Veronica Prager(46세)와 Rick Grimes(51세)입니다. 텍사스주 오스틴에 기반을 둔 그들은 Childfree Connection 온라인 커뮤니티를 운영하며 30대, 40대 및 그 이후에 자녀가 없는 것에 대해 배웠습니다. “틱톡에는 '아이를 돌보느니 차라리 클럽에 있는 게 낫겠다'는 말이 많아요. 흥미롭고 괜찮으며 당시에 그들에게 의미가 있습니다. 하지만 클럽에 있지 않을 때가 옵니다.”라고 Pager는 말합니다.

부부는 현재 카약을 타며 개를 돌보고 다양한 장소에서 유연하게 일하며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자신의 자녀를 원하지는 않지만 조카들과 어울리는 것도 좋아하며 콘텐츠는 가까운 친구 및 부모인 가족과의 관계를 탐색하고 유지하는 방법에 대한 조언을 제공합니다.

“'아이 때리기'를 많이 하는 계정이 많이 있습니다. '아, 우리가 더 잘해' 같은 종류의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우리가 할 일이 아닙니다.”라고 Grimes는 설명합니다. "이 삶이 어떤 느낌인지, 어떤 모습인지, 무엇을 기대할 수 있는지가 더 중요합니다."

부모가 아닌 사람으로서 은퇴 계획을 세우는 방법을 포함하여 실용적이고 재정적인 문제도 다룹니다. “나이가 드는 것과 '누가 나를 돌봐줄지', '나의 미래는 어떤 모습일지'에 대한 두려움이 많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커뮤니티와 공유할 수 있도록 지금 직접 작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라고 Prager는 말합니다. 부부는 자녀가 없는지에 대한 의구심이 남아있는 회원들에게 조언을 제공합니다. Grimes는 “자신의 선택에 대해 매우 확신을 갖고 있다가 다음 날 갑자기 놓칠까 봐 두려워하는 날이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이리저리 움직이는 내적 투쟁은 통제력을 유지하는 데 중요하며 [많은 사람들이] 갈 곳이 있어야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회적 낙인 전환

자녀 없는 운동이 자녀를 갖겠다는 미래 세대의 결정이나 부모가 아닌 사람에 대한 더 넓은 인식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는 여전히 논쟁의 여지가 있습니다.

O'Connor는 대부분의 자녀 없는 옹호자들이 "모든 사람을 위해 매우 찬성"하며 "사람들이 자녀가 없도록 설득"하거나 "지역사회를 위해 모집하려는" 목표가 없다는 점을 지적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 그러나 그녀는 온라인 그룹이 성장하고 더 유명해짐에 따라 자녀를 갖는 것에 대해 확신이 없는 사람들이 자신의 옵션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이미 자녀가 없는 사람들에게 라이프스타일 선택을 "촉진"할 수 있는 더 많은 도구를 제공하기를 바랍니다.

당신의 선택에 대해 매우 자신감을 갖게 될 날들이 있고, 그리고 나서 갑자기 다음 날 당신은 놓칠까 봐 두려워하게 될 것입니다. 이리저리 움직이는 내면의 투쟁은 통제를 유지하는 데 중요합니다 – Rick Grimes

Hintz는 단순히 현재 아이를 갖지 않는 사람들의 비율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아이가 없는 것이 앞으로 몇 년 동안 훨씬 더 "정상화"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그녀는 이것이 "자녀가 없는 사람들은 이기적이고 비참하다"는 낙인과 싸우는 데 도움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왜냐하면 아이가 있거나 아이를 원하는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그 신화를 깨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더 많은 아이 없는 싱글이나 커플을 만나기 시작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

그러나 이것이 여론에 더 큰 변화를 가져올 것인지 여부는 주어진 위치에서 더 넓은 정치, 미디어 및 종교적 분위기의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고 그녀는 주장합니다. 예를 들어 우익 기독교도가 우세하고 낙태를 반대하는 교외 지역에 사는 사람들은 더 크고 자유로운 도시에 사는 사람들보다 의도적으로 부모가 아닌 사람들에 대한 태도를 덜 바꿀 수 있습니다. 그들 자신의 지역 사회에서.

오코너는 미디어가 앞으로 나아가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에 강력히 동의합니다. "자녀가 없는 것이 사회에서 어떤 모습인지에 대한 긍정적인 표현이 부족합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우리는 더 넓은 미디어, TV 쇼 및 영화에서 노인들이 행복한 콘텐츠, 아이 없는 삶을 사는 것을 볼 수 없습니다."

한편, Munoz와 같은 소셜 미디어 인플루언서들은 지난 몇 년 동안 자녀 없는 운동이 얼마나 눈에 띄게 되었는지에 대해 이미 축하할 일이 많다고 주장합니다.

"자녀가 없는 사람들에 대한 기사가 점점 더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더 많은 계정이 팝업되고 YouTube에서 더 많은 채널이 생성되는 것을 보면 정말 신선합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저는 아이가 있는 사람들을 차별하지 않습니다. 내 인생에는 부모 인 친구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 사람들이 부모가 되는 것에 대해 그저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하기보다 조금 더 깊이 생각하고 있다는 사실이 좋아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