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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게시판

직장에서 '의미' 찾기

by Frais Study 2022. 9. 8.

점점 더 많은 직원들이 자신의 일이 중요하기를 원한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실제로 '의미 있는' 직업을 정의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직원들에게 직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물어보십시오. 일반적으로 목록의 첫 번째는 급여 확인입니다. 아마도 분명히 그럴 것입니다. 그러나 아주 가까운 순간에 데이터가 나타나기 시작하면서 사람들은 자신의 일이 의미가 있기를 원합니다.

2020년 McKinsey & Company 설문조사에 따르면 직원의 82%는 회사에 목적이 있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이상적으로는 사회에 공헌하고 의미 있는 일을 만드는 것입니다. 회사에 목적이 있으면 직원도 목적이 있습니다. 2022년 McKinsey의 별도 조사에 따르면 직원의 70%가 자신의 개인적인 목적 의식이 업무에 의해 정의되며 , 그 일이 의미 있다고 느낄 때 더 잘 수행하고 훨씬 더 헌신적이며 새 직업을 찾을 가능성이 절반 정도라고 밝혔습니다. . 

McKinsey의 선임 파트너인 Aaron De Smet은 직장에서 의미를 찾는 것은 비교적 새로운 아이디어라고 말합니다. 그는 산업 혁명이 일을 매우 "거래적"으로 만들었다고 말합니다. 사람들은 일을 하고 돈을 벌면서 더 큰 목적을 요구하거나 기대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양질의 근무 조건과 급여 확인이 단순한 기본이 되면서 노동자들은 더 많은 것을 원하기 시작했습니다. 2018년에 미국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근로자 10명 중 9 명은 소득의 일정 비율을 더 의미 있는 일과 교환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의미에 대한 이러한 추진력은 특히 노동력에 진입하는 최신 세대에게 해당됩니다. 취업 사이트 Monster의 Z세대 근로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에서 응답자의 70%가 급여보다 목적을 더 중요하게 여겼 습니다.

사람들의 직업이 그들의 정체성의 중요한 부분이 되면서 – 그리고 그들이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방식 – 직업은 또한 그들의 삶의 의미를 최소한으로 끌어내기를 희망하는 장소가 되었습니다. 사람들은 화려한 '꿈의 직업'에서 일하는 것이든 필요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특정 기술을 사용하는 것이든 다양한 방식으로 의미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람들이 의미를 어떻게 정의하든지 전문가들은 미래의 직장이 사람들이 하는 일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느끼게 한다고 말합니다. 

직장에서의 의미에 대한 현대적 탐색 

 

의미 있는 일에 대한 열망은 사회가 전반적으로 부유해짐에 따라 느리고 꾸준한 진화였습니다. 식량과 거처에 대한 사람들의 기본적인 욕구가 충족되고 노동의 성격이 바뀌면서 사람들은 일상에서 더 많은 것을 원하기 시작했습니다. 

많은 산업에서 더 기계적이고 반복적인 작업이 사라졌습니다. De Smet은 "자동화는 매우 빠르게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의미가 중요한 전환점에 도달했다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합니다.  

 
회사는 근로자가 의미를 찾고 있음을 점점 더 인식하고 근로자의 경험과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려고 합니다(제공: Getty Images)

토론토에 기반을 둔 직장 정신 건강 컨설팅 회사인 Workright의 공동 설립자이자 임상 심리학자인 Stephanie Bot은 많은 사람들에게 정체성이 직장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고 말합니다. 우리가 하는 일은 여러 면에서 우리가 누구인지 정의합니다 . 그녀는 “우리가 하고 있는 직업의 유형이 발전함에 따라 사람들은 이제 더 큰 자아 의식을 찾고 있습니다. 그녀는 사람들이 자신의 일이 의미가 있을 때 삶에 의미가 있다고 느끼게 한다고 덧붙입니다.

사람들은 또한 대부분의 시간을 직장에서 보냅니다. 깨어 있는 시간의 가장 큰 부분 을 차지하는 활동은 활동적이지 않을 때도 많은 사람들이 여전히 일에 대해 생각하고 있습니다. 특히 젊은 사람들의 대다수는 참여 를 끊는 것이 어렵다고 보고합니다 . 그렇다면 사람들이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이곳과 정신적 에너지가 의미하는 바가 더욱 중요해집니다. Bot은 "사람들이 다른 곳에서 이러한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있는 외부 시간이 없다면 직장에서 더 많은 것을 얻어야 합니다."라고 말합니다.

팬데믹 이후 의미 있는 일이 사람들에게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습니다. 그것은 많은 사람들의 우선순위를 재정렬한 촉매제였습니다. 2021년 McKinsey 연구의 De Smet은 " 미국 직원의 3분의 2가 코로나19로 인해 삶의 목적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다고 말했습니다. “모두가 이 순간을 뒤로하고 재평가했습니다. 사람들은 자신의 삶을 돌아보며 '내가 하는 일이 중요합니까? 나는 정말로 중요한 일에 시간을 할애해야 합니다.'”

일에서 의미를 찾는 사람들의 추구는 위대한 사직에 기여했습니다. 이 현상 은 지난 2년 동안 노동자들이 떼로 직장을 떠나는 것을 본 현상입니다 . "어떤 사람들은 '나는 일에서 충분한 의미를 얻지 못하고 있습니다. 나는 내가 하는 일에 의해 나의 목적이 더 성취되는 곳에서 일하고 싶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라고 De Smet은 말합니다. "또는 '나는 내가 하는 일이 누구에게도 중요하다고 느끼지 않습니다. 내 일이 우리 조직에서 가치 있다고 느끼는 곳으로 가고 싶다'고 말했다.

 

의미의 의미

 

그러나 의미는 무엇을 의미합니까? Bot은 "사람이 자신의 작업을 어떻게 인식하느냐에 따라 의미가 달라지기" 때문에 정해진 정의는 없다고 말합니다.

그녀는 일이 의미 있게 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으며, 그 중 일부는 다른 것보다 더 분명하다고 말합니다. 그녀는 “사람들이 일을 하고 있을 때 인류의 발전에 기여한다고 생각하는 것이 분명합니다. “하지만 당신의 일이 의미 있다고 느끼기 위해 불우한 사람들을 먹여살릴 필요는 없습니다.”

사람들은 자신의 삶을 돌아보며 '내가 하는 일이 중요합니까? 나는 정말로 중요한 일에 시간을 보내야 한다' - Aaron De Smet

어떤 사람들에게는 일이 그들에게 기술을 사용하거나 창의적 근육을 유연하게 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면 의미가 있습니다. Bot은 "사람들은 자신의 관심사와 재능에 부합하는 일을 해야 합니다. 정렬도 의미를 만들기 때문입니다. 내가 무엇이든 기여하기 위해 나의 가장 좋은 부분을 사용하고 있다고 느낀다면, 나는 나 자신에 대해 기분이 좋을 것입니다.”

의미는 또한 자신의 존재가 중요하다는 느낌에서 파생됩니다. 회사의 목표나 수익뿐만 아니라 팀의 다른 구성원에게도 중요합니다. Bot은 "더 큰 커뮤니티의 일원이라고 느낀다면 의미가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팬데믹 이후 '내 작품은 영혼이 없다'라는 말을 더 많이 듣고 있습니다. 나는 그들이 공동체 의식을 잃었기 때문에 강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고립은 의미를 방해한다.”

Brookings의 2022년 작업 보고서에 따르면 관계는 실제로 직장에서 의미 있는 가장 중요한 결정 요인입니다 . 그리고 강한 유대감을 느끼고 일에서 더 큰 의미를 얻는 사람들은 연구에 따르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중 어느 것도 지식 작업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재정 교육 비영리 기관인 CFA Institute의 영국 기반 대학 관계 이사인 Peter Watkins는 다소 덜 알려진 위치에 있는 사람들도 자신보다 더 큰 무언가에 기여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기를 원한다고 말합니다. Watkins는 "사람들이 자신의 직업에 대해 자부심을 갖고 이야기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하며, 이는 더 큰 조직에서 자신의 작은 역할이 더 가치 있는 일을 이끌어낸다는 것을 아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어떤 직업이든 의미가 있을 수 있다고 Bot은 동의합니다. "이봐, 선반은 비축되어 있어야 해." 그녀는 다른 작업을 수행해야 하는 것처럼 말합니다. “모든 것이 사람들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모든 직업이 중요하기 때문에 모든 직업이 중요합니다.” 

직업의 의미는 또한 직업 자체와 아무 관련이 없습니다. 어떤 사람들에게 급여 수표는 삶의 즐거운 부분을 촉진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한 사람이 가장 좋아하는 것이 세계 여행이라면, 어떤 직업이든 비행기표 값을 지불한다는 의미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Bot은 "많은 사람들이 직장 밖에서 그 시간을 되찾고 있다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합니다. 일과 삶의 사고 방식입니다. “일하러 가서 해야 할 일을 하지만 집에 가서 가족을 만나고, 자원 봉사 그룹을 만나고, 기분이 좋고 건강에 도움이 되는 활동을 합니다. .”

직업에서 의미를 찾는 것은 지식 작업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닙니다. 사람들은 자신보다 더 큰 무언가에 기여하고 있다는 느낌을 원합니다(제공: Getty Images)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든 Z세대는 그것을 원한다

 

팬데믹으로 인해 상황이 가속화되었을 수 있지만 의미 있는 일에 대한 열망은 오랜 시간 동안 커져왔고, 이후 세대를 거듭할 수록 강해졌습니다. 그리고 전문가들은 Z세대가 노동력에 진입함에 따라 젊은 사람들은 자신의 직업이 .

6개 국가의 근로자에 ​​대한 분석에서 De Smet과 그의 동료들은 18세에서 25세 사이의 근로자의 거의 90%가 자신의 경력에서 긍정적인 사회적 및 환경적 영향을 미치는 것이 우선순위 목록에서 매우 높다고 말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Watkins는 젊은이들이 확실히 고용에서 약간 다른 것을 찾고 있다고 믿습니다. "우리는 의미 있고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력이 이전 세대보다 잠재적으로 이 세대에 더 중요하다는 증거를 보고 있습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그러나 그는 또한 새로운 직원이 개인 개발과 같은 다른 방식으로 의미를 이끌어낼 수 있다고 믿습니다. 그는 직업이 작업자의 기술과 경험을 향상시킨다면 의미가 있다고 설명합니다. 그는 조직이 이를 인식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의미 있는 강화 기회를 제공하고 최고의 인재를 영입할 수 있는 더 큰 긍정적인 영향을 약속하는 것은 회사입니다.

“기업들은 이에 대해 매우 잘 알고 있으며, 예를 들어 신입사원에 대한 장기적인 교육 노력을 보여줘야 한다는 사실을 깨닫고 있습니다. 회사는 일종의 안심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우리와 함께 하면 장기간의 육성 과정을 거치게 될 것입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기업이 인재를 끌어들이는 또 다른 방법은 '당신이 하는 일이 환경에 영향을 미치고 우리 주변 사회에도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회사가 직원들에게 자신의 노력이 중요하다고 느끼게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그것을 보여줄 창의적인 방법을 찾는 것이라고 Bot은 말합니다. 그녀는 “사람들은 자신이 하고 있는 일과 더 큰 이익을 위한 연결고리를 볼 필요가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만족한 고객과 대화하는 직원은 몇 분이라도 더 큰 목적을 느끼고 결과적으로 더 나은 성과를 내는 경향이 있습니다. 회사는 직원들에게 자신이 소중하다는 것을 알려야 한다고 Bot이 덧붙입니다. "그들은 자신이 감사하고 있으며 그들이 하는 일이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줄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그리고 회사가 이를 관리할 수 있는지 여부  중요합니다. 직원의 잔류 여부가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팬데믹 이후의 세계와 Z세대가 사무실에 들어서면서 의미 있는 일은 봇이 말했듯이 문자 그대로 "글로벌 기아를 해결하는" 사람들에게만 국한된 사치가 아닙니다. 대신, 그것은 평범한 노동자들이 원하는 것입니다. 

측정 가능한 차이를 만들고 있기 때문이든, 자신의 일이 자신과 일치한다고 느끼기 때문이든, 단순히 자신이 하는 일이 생활 방식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든, 이제 근로자는 자신의 일이 의미가 있다는 것을 알고 싶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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