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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게시판

'아니오'를 사용하지 않는 언어

by FraisGout 2022. 8. 10.

네팔의 Kusunda 언어는 "예" 또는 "아니오"에 대한 단어가 없는 것과 같이 알려진 기원과 여러 가지 특징이 없습니다. 또한 유창한 화자 한 명만 남았습니다. 언어학자들은 변화를 위해 경쟁하고 있습니다. 

네팔 저지대 Terai 언덕의 겨울 안개를 뚫고 18세 Hima Kusunda는 분홍색 후드 스웨트셔츠를 입고 학교 하숙집에서 나옵니다.

히마족은 현재 네팔 중서부 전역에 흩어져 있는 작은 토착 집단 인 마지막 남은 쿠순다족 중 하나입니다 . Kusunda라고도 하는 그들의 언어는 독특합니다. 언어학자들은 이 언어를 세계의 다른 어떤 언어와도 관련이 없다고 믿습니다. 학자들은 그것이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아직 확실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문장을 부정하는 표준 방법, "예" 또는 "아니오"에 대한 단어, 방향에 대한 단어 또는 심지어 설정된 문법 구조가 없는 것을 포함하여 다양한 특이한 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2011년의 최신 네팔 인구 조사 자료에 따르면 273개의 Kusunda가 남아 있습니다. 그러나 유창한 것으로 알려진 여성은 48세 카말라 카트리뿐이다.

 
Hima Kusunda는 기숙 학교에서 모국어를 배우고 있습니다(Credit: Eileen McDougall).

Kusunda는 네팔 사회에서 매우 소외되고 빈곤 합니다. 오늘날 대부분의 사람들은 노란 겨자 밭과 안개가 자욱한 숲이 우거진 언덕이 있는 한적한 지역인 서부 네팔의 당(Dang) 지역에 살고 있습니다. 네팔 언어 위원회는 언어를 보존하기 위해 2019년부터 Kusunda 수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난 10년 동안 네팔 정부는 네팔의 원주민 그룹을 돕기 위한 계획을 시작하면서 오지의 Hima와 다른 Kusunda 아이들이 Dang의 Mahindra High School에 등록하기 위해 비용을 지불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들은 또한 그들의 모국어를 배운 곳에서 멀리 운전합니다.

원래 Dang과 접한 시골 Pyuthan 지역 출신인 Hima는 2년 동안 Kusunda를 배우고 있습니다. 그녀는 이제 기본 수준에서 말할 수 있습니다. "Dang에서 학교에 오기 전에는 Kusunda 언어를 전혀 몰랐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하지만 나는 태어날 때부터 배우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지금 Kusunda를 알게 된 것이 자랑스럽습니다.

"나는 타루스족과 마가르족 같은 다른 [인종 집단]이 그들의 언어로 말하는 것을 듣고 내 모국어로 대화하는 것이 어떨지 궁금했습니다. 나는 이것을 보호하는 것이 나와 다른 사람들에게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언어."

위기에 처한 언어

 

원래 반 유목민이었던 Kusunda는 20세기 중반까지 서부 네팔의 정글에서 새를 사냥하고 도마뱀을 관찰했으며 인근 마을에서 참마와 고기를 쌀과 밀가루로 거래했습니다. 그들은 이제 마을에 정착했지만 여전히 스스로를 Ban Rajas 또는 숲의 왕이라고 부릅니다.

그러나 네팔의 인구가 증가하고 농업으로 인해 정글이 점점 더 분열되면서 Kusundas의 고향에 대한 압력이 증가했습니다. 그러다가 1950년대에 정부는 거대한 숲을 국유화 하여 그들의 유목 생활에 또 다른 장애물을 제시했습니다.

Kusunda는 강제로 정착하여 노동과 농업에 종사했습니다. 그룹의 낮은 숫자와 인구의 이질적인 특성은 그들이 대부분 이웃 민족 그룹과 결혼했음을 의미했습니다. 거의 모든 사람들이 그들의 언어를 말하는 것을 멈췄습니다.

Kusunda 사람들에게 언어를 잃는다는 것은 과거와 정체성에 대한 연결을 잃는 것을 의미합니다.

언어학적인 관점에서 그것은 다른 면에서도 손실입니다.

카트만두에 있는 트리부반 대학의 언어학 명예 교수인 Madhav Pokharel은 지난 15년 동안 Kusunda 언어의 문서화를 감독해 왔습니다. 그는 여러 연구가 파키스탄 북부의 Burushaski와 인도의 Nihali와 같은 다른 언어 분리와 연결하려고 시도했다고 설명합니다. 그러나 모두 강력한 결론을 찾지 못했습니다.

한때 유목 생활을 했던 대부분의 Kusunda는 오늘날 네팔 서부의 Dang 지역에 살고 있습니다(Credit: Eileen McDougall).

현재 언어 연구자들은 Kusunda가 Tibetan-Burman 및 Indo-Aryan 부족이 도착하기 전에 히말라야 이남 지역에서 사용 되던 고대 원주민 언어의 생존자 라고 믿고 있습니다.

"우리는 네팔의 다른 모든 언어 그룹을 네팔 외부에서 온 사람들까지 추적할 수 있습니다."라고 Pokharel은 말합니다. "우리가 그 기원을 알지 못하는 것은 오직 쿠스다뿐입니다."

문장을 부정하는 표준 방법은 없습니다. 실제로, 언어에는 부정적인 것을 암시하는 단어가 거의 없습니다.

미스터리한 시작과 함께 언어학자들은 Kusunda의 많은 희귀한 요소에 주목했습니다. Kusunda에 대해 깊이 있는 지식을 가진 언어학자인 Bhojraj Gautam은 가장 특이한 점 중 하나를 설명합니다. 즉, 문장을 부정하는 표준 방법이 없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언어에는 부정적인 것을 암시하는 단어가 거의 없습니다. 대신 정확한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 문맥이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I don't want tea"라고 말하고 싶다면 동사를 drink에 사용할 수 있지만 이는 차를 마시는 매우 낮은 확률(화자의 욕구와 동의어)을 나타내는 조정된 형태입니다.

Kusunda는 또한 왼쪽 또는 오른쪽과 같은 절대 방향에 대한 단어가 없으며 대신 "이쪽으로" 및 "저쪽으로"와 같은 상대 구문을 사용합니다.

한편, 언어학자들은 Kusunda에는 대부분의 언어에서 볼 수 있는 정해진 문법 규칙이나 구조가 없다고 말합니다. 대신 구는 화자를 기준으로 해석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행동은 과거와 현재로 나뉘지 않습니다. "I saw a bird"와 "I will see a bird"라고 말할 때 Kusunda 화자는 과거 행동을 시제로 나타내지 않고 화자와 직접 관련된 경험으로 설명함으로써 과거 행동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한편, 향후 조치는 일반적으로 유지되며 어떤 주제와도 관련되지 않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Kusunda를 언어학자들에게 그토록 매력적으로 만드는 큰 부분인 이러한 희귀한 특성은 부분적으로 그것이 계속되기 위해 고군분투한 이유입니다.

Kusunda의 마지막 유창한 연설가인 Kamala Khatri는 Ghorahi의 유일한 커피숍에서 뜨거운 물 한 잔을 꼭 쥐고 있습니다. 그녀는 자신의 아이들에게 Kusunda 언어를 가르치지 않았다고 말합니다. "네팔어는 유용하기 때문에 배워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라고 그녀는 설명합니다. "사람들이 우리말을 비웃고 정상적이지 않다고 합니다. Kusunda 화자들은 많은 낙인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우리 아이들과 우리 언어로 대화할 수 없다는 것이 유감스럽습니다."

Kamala Khatri는 Kusunda의 마지막 유창한 화자입니다(Credit: Eileen McDougall)

Khatri는 현재 Language Commission과 협력하여 10명의 커뮤니티 회원에게 Ghorahhi의 Kusunda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우리가 정기적으로 연습하고, 말하고, 노래를 부를 수 있다면 우리의 언어를 생생하게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Pokharel의 관점에서, 나머지 Kusunda 사이의 협력 학습은 언어 보존의 열쇠입니다. 그는 또한 Kusunda 스피커가 기억을 자극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성장한 환경에 있다는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만약 우리가 모든 Kusunda를 그들이 주장하는 서식지의 같은 장소로 데려갈 수 있다면, 한 Kusunda는 다른 Kusunda에게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줄 것이고 이것은 그들의 기억을 되살릴 것입니다."라고 Pokharel은 말합니다.

현재의 활성화 노력에도 현대 기술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베를린에 기반을 둔 미디어 스튜디오인 NowHere Media는 Kusunda와 협력하여 그들의 언어, 문화 및 전통을 문서화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특히 NowHere는 3D 애니메이션을 사용하여 Kusundas의 수렵 채집 생활을 묘사 하는 가상 현실 다큐멘터리 를 제작했습니다. NowHere의 공동 설립자인 Gayatri Parameswaran은 헤드셋을 착용한 시청자가 이 환경에 몰입하게 되며, 스토리와 상호 작용하고 내러티브를 계속하려면 Kusunda에서 단어를 배우고 말해야 한다고 설명합니다. Parameswaran은 전반적인 목표가 미래 세대가 사용할 수 있는 디지털 아카이브를 만드는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그러나 Kusunda 언어의 보존은 이야기의 일부일 뿐입니다. 네팔 쿠순다 개발 협회 회장인 단 바하두르 쿠순다에 따르면 대부분의 쿠순다족은 토지권 없이 빈곤선 아래에서 생활하며 노동자나 짐꾼으로 일한다. Kusunda는 "경제적으로, 사회적으로, 건강과 교육 측면에서 Kusunda는 매우 불리합니다.

이것이 Kusunda 언어 자체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언어 위원회의 비서인 Lok Bahadur Lopchan은 Kusunda의 주변화에 주의를 집중시키는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말합니다. "네팔의 다른 언어 활성화 프로젝트는 Kusunda보다 훨씬 나은 지역 사회와 함께했습니다."라고 Lopchan은 말합니다. "이 그룹들에게 언어 보존은 감상적인 아이디어일 뿐입니다. 다른 유형의 이점을 가져오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Kusunda는 매우 소외되어 있으므로 언어 ​​사용 커뮤니티로서 프로필을 구축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다른 사람들도 동의합니다. "Kusunda에 언어가 없다면 네팔의 다른 모든 소외 집단과 구별할 수 없습니다. 언어는 그들에게 정체성을 부여하고 정부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라고 Lopchan은 말합니다.

Mahindra High School에서 Kusunda를 연습하는 학생(Credit: Eileen McDougall)

런던 대학 팀 보드(University of London Tim Bodt)의 박사후 연구원을 포함한 연구원들의 도움으로 Kusunda는 이제 모든 Kusunda가 살게 될 "ekikrit basti" 또는 통합 정착을 위한 땅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Bodt와 그의 네팔 연구 파트너인 Uday Raj Aaley는 현재 이 새로운 정착촌에 대한 타당성 조사를 위한 자금을 찾고 있습니다.

Bodt에 따르면 이 정착촌은 지역 사회의 토지 권리를 확보하고 의료 센터와 학교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그룹을 하나로 모아서 그들의 언어로 배우고 대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활력을 되찾은 언어, 활력을 되찾은 웰빙

 

Kusunda 언어를 활성화하면 다른 잠재적인 이점도 있습니다. 

토착어의 활성화가 신체적, 정신적 웰빙의 더 높은 지표와 관련되어 있다는 연구 결과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북미 지역의 토착 언어 사용 이 인구의 낮은 담배 사용률 , 높은 수준의 신체적 및 정신적 건강 지표 및 낮은 수준의 당뇨병 과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언어 이동은 종종 식민지화나 억압으로 인한 역사적 외상 및 자존감 상실과 관련이 있습니다 - Julia Sallabank

한편,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주의 한 연구에 따르면 구성원의 50% 미만이 모국어를 구사하는 원주민 사회에서 청소년 자살이 6배 더 높았 습니다. 호주의 원주민과 토레스 해협 공동체에서 원주민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 은 폭음과 불법 약물 사용 비율이 더 낮 습니다.

"언어 이동은 종종 식민지화나 억압으로 인한 역사적 트라우마, 자존감 상실과 관련이 있습니다."라고 런던 대학의 언어 정책 및 활성화 교수인 Julia Sallabank는 말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 방향을 바꾸려고 노력할 수 있습니다. 언어와 문화적 정체성을 되찾는 것은 개인과 커뮤니티 수준 모두에서 힘을 실어줄 수 있습니다."

Dang으로 돌아가면 Kusunda 회원 중 한 명이 18세 Hima를 그렇게 생각합니다.

"저는 이 언어를 발전시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우리가 정기적으로 Kusunda를 말하고 연습할 수 있다면 언어를 계속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우리 언어에 관심을 갖고 우리 정체성에 자부심을 갖는 것입니다."

그녀는 장래에 직업으로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알고 있다고 말합니다. 언어 교사가 되어 Kusunda를 가르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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