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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게시판

읽기를 배우기에 가장 좋은 나이는 몇 살입니까?

by Frais Study 2022. 3. 2.

일부 국가에서는 4세 이하의 어린이도 읽고 쓰는 법을 배웁니다. 다른 곳에서는 7세까지 시작하지 않습니다. 지속적인 성공을 위한 최고의 공식은 무엇입니까? 가 다녔던 대안 슈타이너 학교의 전형인 읽기를 배우기 시작했을 때 나는 일곱 살이었습니다. 내 딸은 표준 영어 학교에 다니고 대부분의 영국 학교에서 일반적으로 4시에 시작합니다.

나의 교육이 나무에 오르고 웅덩이를 뛰어넘는 것이 나의 생각이었던 나이에 그녀가 글자를 암기하고 단어를 소리내는 것을 지켜보면서 나는 우리의 다양한 경험이 우리를 어떻게 형성하는지 궁금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녀는 평생 혜택을 줄 결정적인 출발을 하고 있습니까? 아니면 자유를 누려야 하는 시기에 과도한 스트레스와 압력에 노출되어 있습니까? 아니면 제가 단순히 걱정을 너무 많이 해서 몇 살에 읽고 쓰기 시작하는지는 중요하지 않습니까? 

어린이의 초기 언어 경험은 나중에 성공하는 데 중요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쓰기, 말하기, 노래 부르기, 소리 내어 읽기 등 풍부한 언어가 우리의 초기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아기는 이미 자궁에서 노출된 언어에 더 잘 반응합니다. 부모는 자녀가 태어나기도 전에, 그리고 아기가 될 때 책을 읽어 줄 것을 권장합니다 . 증거에 따르면 우리가 어렸을 때 대화를 얼마나 많이 또는 적게 했는지는 미래의 교육 성취도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책은 풍부한 언어적 노출의 특히 중요한 측면입니다. 서면 언어는 종종 일상적인 구어보다 더 광범위하고 뉘앙스 있고 상세한 어휘를 포함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아이들 이 표현의 범위를 넓히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어린이의 초기 언어 경험은 나중에 성공하는 데 매우 중요한 것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유치원에서는 정규 교육이 시작되기 전에도 어린이에게 기본적인 문해력 기술을 가르치기 시작하는 것이 점점 보편화되었습니다. 아이들이 학교에 입학할 때 문해력은 변함없이 주요 초점입니다. 모든 어린이들이 읽고 쓰는 법을 배우도록 하려는 이 목표는 연구원들이 전염병으로 인해 부유층 과 빈곤층 가정 간의 성취 격차가 커져 학업 불평등이 심화되었다고 경고하면서 더욱 시급해졌습니다 .

독서를 즐기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이 나미비아 학교에서 맹인 및 시각 장애가 있는 아이들이 점자 문자를 배웁니다(제공: Oleksandr Rupeta/NurPhoto/Getty Images)

많은 국가에서 정규 교육은 4시에 시작합니다. 일찍 시작하면 아이들이 배우고 탁월해질 수 있는 더 많은 시간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그 결과는 " 교육 군비 경쟁 "이 될 수 있습니다. 부모는 사교육과 교육을 통해 학교에서 조기에 자녀에게 이점을 주려고 하고 일부 부모 는 4세 미만 자녀 에게 추가 사교육을 받기 위해 비용을 지불하기 까지 합니다.

이를 수십 년 전의 놀이 중심의 조기 교육과 비교 하면 앞서 나가기 위해 우리 아이들이 필요로 하는 것에 대한 매우 다른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한 정책의 큰 변화를 볼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이러한 시급함이 교육 성과와 진척도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표준화된 시험을 장려 한 2001년 " 아동도 남지 않음 " 법안 과 같은 정책 변경으로 가속화되었습니다 . 영국에서는 아이들이 학교 2학년(5-6세)에 예상 읽기 표준에 도달했는지 확인하기 위해 시험을 받습니다. 비평가들은 이와 같은 조기 테스트가 어린이의 독서 를 방해할 수 있다고 경고하는 반면 지지자들은 추가 지원이 필요한 어린이를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많은 연구에서 초기의 지나치게 학문적인 환경의 이점이 거의 없음을 보여줍니다. 2015년 미국 보고서에 따르면 유치원에서 아이들이 성취해야 하는 것에 대한 사회의 기대가 바뀌었고, 이는 놀이 기반 학습을 줄이는 것과 같은 "부적절한 교실 관행"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학교화"의 위험

 

아이들이 배우는 방법과 환경의 질이 매우 중요합니다. 영국 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University College London)의 초등교육 교수인 도미닉 와이즈(Dominic Wyse)는 "어린 아이들이 읽기를 배우는 것은 초등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일 중 하나입니다. 아이들이 인생을 발전시키는 데 있어 가장 기본적인 것입니다."라고 말합니다. 그는 UCL의 사회학 교수인 Alice Bradbury와 함께 우리가 읽고 쓰는 능력을 가르치는 방식이 정말 중요하다고 제안하는 연구를 발표했습니다.

2022년 보고서 에서 그들은 영어 학교 시스템이 "사운드 아웃"이라는 프로세스를 통해 음성 단어 또는 문자의 소리를 개별 문자와 일치시키는 방법인 파닉스에 집중하는 것이 일부 어린이를 낙제시킬 수 있다고 말합니다.

Bradbury는 이에 대한 이유는 "유년기의 학교화"로 인해 더 일찍부터 형식적인 학습이 이루어지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조기 학습을 평가하는 데 사용되는 테스트는 책이나 기타 의미 있는 텍스트를 읽고 즐기는 데 실제로 필요한 기술과 거의 관련이 없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테스트는 학생들이 단순히 추측하거나 친숙한 단어를 인식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소리를 내거나" 말도 안되는 단어를 철자하도록 요청할 수 있습니다. 무의미한 단어는 의미있는 언어가 아니기 때문에 아이들은 그 일이 어렵고 어리둥절할 수 있습니다. Bradbury는 이러한 해독 기술을 습득하고 읽기 테스트를 통과해야 한다는 압박감이 일부 3세 아동이 이미 파닉스에 노출되어 있음을 의미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Bradbury는 "그것은 의미 있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문맥을 이해하기보다는 암기하는 것으로 끝납니다."라고 말합니다. 그녀는 또한 사용된 책이 특히 매력적이지 않다고 걱정합니다.

쓰기, 말하기, 노래 부르기 또는 소리내어 읽기 등 풍부한 언어는 초기 개발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제공: Getty Images를 통한 Xie Chen/VCG)

Wyse나 Bradbury 모두 나중 학습 자체를 주장하지 않으며, 오히려 우리가 아이들이 문해력을 가르치는 방식을 재고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그들은 우선순위가 동화책, 노래 및 시를 사용하여 단어에 대한 관심과 친숙함을 장려하는 것이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이 모든 것은 어린이가 단어의 소리를 이해하고 어휘를 확장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 아이디어는 유치원의 학업적 이점이 나중에 사라짐을 보여주는 연구에 의해 뒷받침됩니다. 집중 유치원에 다니는 아이들은 그런 유치원에 다니지 않는 아이들 보다 나중 학년에서 더 높은 학업 능력 을 가지지 못한다는 여러 연구 결과가 나타 납니다. 그러나 조기 교육은 사회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는 다시 학교 및 대학 졸업 가능성에 영향을 미치고 범죄율 감소 와 관련이 있습니다 . 간단히 말해서, 유치원에 다니는 것은 나중에 인생의 성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학업 능력에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과도한 학업 압박은 장기적으로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2022년 1월에 발표된 연구 에 따르면 학업에 중점을 둔 국비 유치원에 다니는 사람들은 자리를 얻지 못한 사람들에 비해 몇 년 후 학업 성취도가 더 낮았습니다.

이것은 초기 에 놀이 기반 학습의 중요성에 대한 연구와 일치합니다 . 예를 들어, 아동 주도 놀이 기반 유치원 은 학업에 중점을 둔 유치원보다 더 나은 결과 를 제공합니다.

2002년 한 연구에 따르면 "어린이의 후기 학교 성공은 보다 적극적이고 어린이가 주도하는 조기 학습 경험에 의해 강화된 것으로 보이며" 지나치게 형식화된 학습은 진행 속도를 늦출 수 있었습니다. 이 연구는 "아이들을 너무 빨리 몰아붙이는 것은 아이들이 초등학교 후기 학년으로 올라갈 때 오히려 역효과를 낳을 수 있다"고 결론지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놀이 기반 환경에서 가르치는 어린이는 성인이 되었을 때 행동 문제가 더 적었습니다.

유사하게, 또 다른 소규모 연구 에 따르면 보다 놀이 기반 환경에 무작위로 배정된 미국의 불우한 아동은 보다 "직접적인 지시" 환경에 무작위로 배정된 아동에 비해 23세에 행동 문제와 정서적 손상이 더 낮았습니다. .

이와 같은 유아원 연구는 초기 문해력 자체의 영향에 대해 조명하지 않으며 단일 위치에서 소규모 연구는 항상 주의해서 다루어야 하지만 가르치는 방법이 중요하다고 제안합니다. 조기 교육이 훗날 긍정적인 사회적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한 가지 이유 는 교육 과 전혀 관련이 없을 수 있지만 교육이 보육을 제공한다는 사실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것은 부모가 중단 없이 일하고 가정에 더 많은 수입을 제공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조기 문해력을 연구하는 Nottingham Trent University의 심리학 선임 강사인 Anna Cunningham은 초기에 환경이 너무 학문적으로 초점을 맞추면 교사가 시험과 결과에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으며, 이는 결국 아이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물론 5살짜리 아이를 결과로 판단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자녀가 학교에서 얼마나 잘하고 있는지에 대한 부모의 불안도 여기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영국의 교육 자선 단체에서 의뢰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학교 성적 은 부모의 가장 큰 관심사 중 하나입니다 .

적절한 지원을 받으면 아이들은 방글라데시 다카에 있는 이 야외 학교와 같은 다양한 환경에서 읽기를 배울 수 있습니다(제공: Getty Images를 통한 Anadolu Agency)

나중에 시작하면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까?

모든 사람이 조기 시작을 선호하는 것은 아닙니다. 독일, 이란, 일본을 포함한 많은 국가에서 정규 교육은 약 6시에 시작합니다. 종종 세계 최고의 교육 시스템을 갖춘 나라로 칭송받는 핀란드에서는 아이들이 7시에 학교를 시작합니다.

이러한 명백한 지연에도 불구하고 핀란드 학생들 은 15세에 영국  과 미국 학생들보다 읽기 이해력에서 더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 이러한 아동 중심적 접근 방식에 따라 핀란드 유치원은 더 많은 놀이로 가득 차 있고 공식적인 학업 교육은 없습니다 .

이 모델에 따라 2009년 케임브리지 대학교(University of Cambridge) 리뷰 에서는 정규 학교 연령을 6세로 뒤로 늦추어 영국의 어린이들이 "나중의 발전에 필수적인 언어와 학습 기술을 개발하기 시작할" 시간을 더 많이 제공해야 한다고 제안했습니다. 조기에 "5세 아동의 자신감을 손상시키고 학습에 장기적인 손상을 줄 위험"이 있습니다. 

방법만 좋으면 4,세 5세, 6세에 읽기 시작하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 - Anna Cunningham

연구는 나중에 시작한다는 이 아이디어를 뒷받침합니다. 미국의 한 2006년 유치원 연구  에 따르면 입학을 1년 늦추는 아이들의 시험 점수가 향상되었습니다.

초기 독자와 후기 독자를 비교한 다른 연구에서는 후기 독자 가 나중에 비슷한 수준을 따라잡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이해 능력에서 초기 독자를 약간 능가하기도 합니다. 이 연구의 주저자인 독일 레겐스부르크 대학의 Sebastian Suggate에 따르면, 나중에 학습하면 아이들이 세계에 대한 지식(자신의 이해력)을 배운 단어와 보다 효율적으로 일치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이해가 됩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독해력은 언어입니다. 그들은 그 이면의 아이디어를 풀어야 합니다."

"물론 더 일찍 언어에 집중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면 개발하는 데 몇 년이 걸리는 강력한 기술 기반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읽기는 빠르게 습득할 수 있지만 언어(어휘 및 이해)에는 값싼 트릭이 없습니다. 힘든 작업입니다. "라고 Suggate는 말합니다. 다양한 취학 연령을 조사한 다른 연구에서 그는 일찍 읽기를 배우는 것이 50세에 눈에 띄는 이점이 없음을 발견했습니다 . 

문제는 조기 학습으로 읽기 능력이 향상되지 않는다면 왜 일찍 시작하느냐는 것입니다. 읽기 식욕과 능력의 개인차가 중요한 측면 중 하나입니다.

Cunningham은 "아이들은 학교를 시작하거나 읽기를 배우기 시작할 때 기초적인 기술 면에서 매우 다릅니다."라고 설명합니다. 정규 교육을 겨우 7세에 시작 하는 슈타이너 교육을 받은 아이들 에 대한 그녀의 연구에서 그녀는 아이들이 이미 읽을 수 있는 표본의 40%를 제외해야 했습니다. "그건 그들이 준비가 되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그녀는 또한 나이가 많은 아이들이 3년의 언어 노출을 더 가졌기 때문에 "기본 언어 능력 측면에서 읽는 과정을 배울 준비가 되어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세계 책의 날은 독서의 즐거움을 기념하며 점점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여기에 영국 올림픽 금메달리스트 Greg Rutherford가 합류합니다(Credit: Matt Alexander/PA Wire).

연구에 따르면 읽기 능력은 나이보다 어린이의 어휘와 더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며 구어 능력은 이후의 문학 능력을 예측하는 데 더 큰 영향을 미칩니다 . 그러나 학교에 입학하는 많은 아이들, 특히 불우한 배경을 가진 아이들이 언어 능력이 뒤처져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 일부는 공식 교육을 통해 이러한 아동이 다른 사람들이 집에서 비공식적으로 습득할 수 있는 지원과 기술에 접근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이러한 사고 방식은 영국 교육 당국에 의해 지지되며, 구어에 대해 뒤쳐진 사람들에게 조기에 읽기를 가르치는 것이 " 이 [언어 능력] 격차를 줄이는 유일한 효과적인 방법 "이라고 말합니다.

다른 사람들은 반대 접근 방식을 선호합니다. 즉, 아이들이 언어 이해력을 즐기고 개발할 수 있는 환경에 몰입시키는 것인데, 이는 결국 성공적인 읽기의 핵심입니다. 이것이 바로 재미있는 학습 환경이 격려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 입니다. "가르치는 일은 자녀가 어디에 있는지 평가하고 자녀의 발달 수준과 관련된 가장 적절한 교육을 제공하는 것입니다."라고 Wyse는 말합니다. 2009년 캠브리지 리뷰 는 이를 반영하여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놀이를 통한 학습과 달리 수업을 통해 학습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어린이가 장기적으로 '더 잘할' 것이라는 증거는 없습니다."

딸도 최근에 읽기를 배우기 시작한 커닝햄은 이상적인 독서 연령에 대해 안심할 수 있을 정도로 관대한 견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훌륭하고 입증된 방법입니다. 아이들은 회복력이 뛰어나 어떤 상황에서도 놀 수 있는 기회를 찾을 수 있습니다."

초기 문해력에 대한 우리의 집착은 다소 근거가 없는 것처럼 보입니다. 따라서 서두를 필요도 없고 분명한 이점도 없습니다. 반면에, 자녀가 일찍 시작하거나 학교에서 제공하기 전에 읽기에 독립적인 관심을 보이는 경우 도구를 다운하고 도중에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기회가 충분하다면 그것도 괜찮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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