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에서 우리는 자신을 잃고 자신을 찾습니다. 캘리포니아 오렌지 과수원은 방문객들이 60년 동안 빠져들고 있는 미국 문화의 상징으로 변모한 디즈니랜드(Disneyland)보다 이것을 더 잘 구현한 곳을 생각하기 어렵습니다. 방문객들이 걸을 수 있는(그리고 탈 수 있는) 상상의 땅에 몰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미국의 정신에 대한 발견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LA에 기반을 둔 작가이자 자칭 디즈니랜드 중독자인 토드 마틴(Todd Martens)은 "미국이 세계와 세계를 어떻게 해석하는지에 대한 극도로 드러난 창"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디즈니랜드에 발을 들이는 것은 한 번도 없었던 여러 아메리카에 걸쳐 있는 동화책에 발을 들이는 것과 같다고 말합니다. 해적, 구울, 늘어진 스페인 이끼(뉴 올리언스 스퀘어)로 가득 찬 웅장하고 멋진 남쪽 버전이 있습니다. 골드 러시 번영과 뿌리 뽑기 술집(프론티어랜드)으로 가득 찬 와일드 웨스트(Wild West)가 있습니다. 심지어 별들 사이에서 번성하는 미국 식민지(Tomorrowland)를 예측하는 복고풍의 환상적인 미래에 대한 비전도 있습니다. 환상일 수도 있고, 그러나 이것들은 그들을 만든 나라, 그 나라의 욕망과 계획에 대해 알려줍니다. "좋은그리고 나쁜 것"이라고 Martens가 말했듯이.
그러나 디즈니랜드는 예술입니까? 확실히, 최근에는 그것을 그렇게 보고자 하는 욕구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디즈니랜드의 모든 문화적 중요성과 매년 1,860만 명의 방문객이 찾는 디즈니랜드에도 불구하고 공원은 전통적으로 그런 용어로 논의되지 않았습니다. 플로리다, 도쿄, 홍콩, 파리 또는 상하이에도 자매 공원이 없습니다. .
그러나 그것은 변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달 새로운 다큐멘터리 시리즈인 비하인드 더 어트랙션(Behind The Attraction)이 Disney+에서 데뷔하여 테마파크의 가장 유명한 놀이기구에 들어가는 기술 및 예술적 독창성을 처음으로 강조했습니다. 2019년 Disney+에서 초연된 The Imagineering Story라는 공원의 흥미롭고 심층적인 역사를 따릅니다. "처음으로 Disney는 자신의 이야기를 전하고 마법을 구성하는 요소를 인정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라고 Mark는 말합니다. 디자이너를 위한 팟캐스트 Disneyland의 아티스트이자 프리젠터인 Brickey는 이 장소를 돋보이게 하는 디자인의 비밀을 풀었습니다. 그의 쇼는 예술성을 인정받기 위한 투쟁을 주도하는 것이 마우스 하우스만이 아니라는 증거입니다. 온라인, 팟캐스트, 웹사이트, YouTube 채널과 Instagram 계정은 공원의 내부 작업을 무너뜨리고 우리 문화 내에서 재검토되도록 촉구하고 있습니다. 수십 년 동안 Disneyland는 경박한 재미와 팝콘으로 가득한 엔터테인먼트의 대명사였습니다. 이제 팬들은 디즈니랜드의 스타가 그 이상으로 보여지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그 바늘을 옮기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2015년 Martens는 Los Angeles Times에 Single Rider:Going Solo at Disney라는 기사를 기고했습니다. 그것은 그가 디즈니랜드를 좋아하는 30대 남성으로서 받는 오명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습니다. 작품은 거짓말로 끝났다. "업무상 여기 머무를 겁니까?" 어느 날 밤 그가 디즈니랜드 스테이크하우스에서 혼자 식사를 하고 있을 때 웨이트리스가 그에게 묻습니다. 그는 그들에게 자신이 "내 여동생과 그녀의 남편과 함께 있지만 아이들이 있고 그들은 이미 밤이라고 불렀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잠시 후 그는 자신이 말했어야 할 말을 깨닫고 후회에 가득 찼습니다. 해적과 개인 우주선이 공존한다고 믿고 싶다' 키스로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디즈니랜드는 저를 그 마법에 빠뜨립니다."
예술로서의 사례
그의 경험은 더 큰 현상을 말해줍니다. 공원은 어린이를 위한 것만큼이나 어른들을 위한 집착이 점점 더 강해지고 있습니다. 테마파크와 그 주변 문화에 초점을 맞춘 팟캐스트 Very Amusing의 창시자인 Carlye Wisel을 비롯한 많은 애호가들에게 디즈니랜드의 매력은 디테일에 있습니다. "디즈니랜드는 세심하게 설계되어 모든 디자인 선택이 주변 이야기를 강화합니다." New Orleans Square에서 건물이나 바닥 타일의 파스텔 페인트를 살펴보고 Adventureland의 것과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욕실 문과 산책로 주변의 식물도 마찬가지입니다. 디즈니랜드의 쓰레기통도 어디에 있느냐에 따라 미학적 아이덴티티가 다르기 때문에 몰입하고 있는 땅의 분위기와 잘 어울립니다."
오늘날 테마파크 디자인은 거대한 산업이지만 그 당시에는 제작자가 명소에 스스로를 찍을 수 있는 공간이 있었습니다. – Todd Martens
아마도 이러한 창의적 깊이는 놀라운 일이 아닐 것입니다. 디즈니랜드의 역사를 얼핏 보면 강한 예술적 뿌리를 알 수 있습니다. "우리는 디즈니랜드가 여기 있는 데 익숙하지만 [창조 당시] 아이디어는 급진적이었습니다."라고 Wisel은 Walt Disney가 프로젝트 작업이 1950년대 초반. 이 사람들에게는 Imagineers라는 직위가 주어집니다. 그녀는 "지금까지는 이런 직업이 없었기 때문에 말 그대로 이름을 지어야 했다"고 웃으며 말했다. 상상을 하는 사람들은 예술적 기질을 지닌 예술가였습니다. 한 컬트 영웅 롤리 크럼프(Rolly Crump)는 다른 명소 중에서도 유령의 맨션(Haunted Mansion)과 마법에 걸린 티키 룸(Enchanted Tiki Room)에서 일했고, 예전에 자신의 포르쉐를 타고 판타지랜드 주변을 라이드하는 것을 자랑하곤 했습니다.
"오늘날 테마파크 디자인은 거대한 산업이지만 그 당시에는 제작자가 명소에 스스로를 찍을 수 있는 여지가 있었습니다."라고 Martens는 말합니다. "Haunted Mansion은 Rolly Crump와 Yale Gracey의 합병이었습니다. It's A Small World는 Mary Blair였습니다. 이들은 모두 매우 독특한 스타일을 가진 아티스트였습니다. 이 놀이기구를 둘러보고 그들의 서명을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회사 일보다 훨씬 더."
디즈니랜드가 1955년에 데뷔했을 때, 위조 티켓을 소지한 방문객들이 공원을 압도하고 공원 손님들이 아스팔트에 가라앉기 시작할 정도로 날씨가 너무 더웠던 소란스러운 개장일에도 불구하고 그것은 승리로 예고되었습니다. 그것의 성공의 파문은 예술적일 뿐만 아니라 사회적이었다고 매우 인기 있는 Defunctland의 제작자 Kevin Perjurer는 말합니다.
"Walt는 뉴스에서 디즈니랜드의 방사형 디자인에 대해 많은 저명한 도시 계획가로부터 칭찬을 받았습니다. "반응이 정말 폭발적이었어요." 이것은 월트가 더 큰 꿈을 꾸도록 이끌었습니다. 디즈니랜드가 단순한 엔터테인먼트나 예술이 아니라 새로운 유형의 도시가 어떻게 기능할 수 있는지에 대한 프로토타입이라면 어떨까요? 그는 자신의 가장 야심찬 프로젝트인 Epcot, "내일의 실험적 프로토타입 커뮤니티"에서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Epcot은 미래 생활을 위한 유토피아적 청사진에서 20,000명의 회전하는 거주자를 관리하고 운영할 것입니다. 그는 그것이 결실을 맺기 전에 1966년에 사망했습니다. 그러나 그 이야기는 디즈니의 야망과 당시 그가 예술적이고 사회적인 선구자로 여겨졌던 진지함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Epcot에 대한 계획은 Walt가 프로젝트를 위해 맨해튼의 두 배 크기의 부지를 구입한 플로리다의 관리들과 함께 상당한 진전을 이루었습니다. 아이디어의 챔피언이 1966년 폐암으로 사망했을 때 디즈니 회사 이사들은 그가 없는 벤처는 너무 위험하다고 판단하고 대신 새로운 플로리다 테마파크에 그 요소를 집중시켰습니다.
프랑스가 디즈니랜드가 온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 누군가는 그것을 문화적 체르노빌이라고 불렀습니다. 마이클 아이즈너 당시 대통령에게 달걀을 던진 사람들 - 케빈 퍼저러
Perjurer는 사망 후 수십 년 동안 대중의 얼굴이 없었고 문화적 변화로 인해 Disneyland에 대한 존경심이 약간 퇴색되기 시작했다고 말합니다. "냉소주의는 발명된 것이 아니지만, 만약 그렇다면, 그것은 베트남 이후 대규모로 발명되었습니다. 우리는 낙관주의를 잃었고 전세가 특정 이상에 역행했습니다. 우리는 기업에 대해 어느 정도 맹목적인 신뢰를 가졌습니다. 이제 그것은 완전히 다 쓴." 1990년대에 이르러 디즈니가 파리 바로 외곽에 새 공원을 지을 계획을 발표했을 때의 반응으로 압축이 풀렸습니다. "프랑스는 예술이 무엇인지에 대해 스스로 결정적인 중재자입니다. 그들은 칭찬에 있어 매우 선택적입니다. 디즈니랜드가 온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 누군가는 그것을 문화적 체르노빌이라고 불렀습니다. 사람들은 [당시 대통령] 마이클 아이즈너에게 달걀을 던졌습니다."
현재의 평판
20~30년을 건너뛰면 디즈니랜드의 명성이 특이한 갈림길에 서게 됩니다. 한편으로는 인터넷을 통해 새로운 제작자들이 디즈니랜드, 디즈니랜드의 역사 및 종교적으로 즐기는 사람들의 문화를 기록할 수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위증자의 소멸된 땅은 존경받는 다큐멘터리 작가인 켄 번스에게 경의를 표하는 진지한 시도입니다 다큐멘터리 형식의 디즈니랜드 및 기타 테마파크의 예술성. 한편 Ordinary Adventures와 플로리다의 Tim Tracker와 같은 비디오 블로거는 디즈니 공원을 방문하고, 음식을 맛보고, 공원이 제공해야 하는 모든 스릴을 열정적으로 탐구하여 수백만 건의 조회수를 기록했습니다. 온라인 포럼의 결과로 "바운딩"이라는 새로운 관행도 시작되었습니다.
반면에 디즈니의 문화적 지배력과 지난 10년 동안의 일부 기업 관행은 공원으로 확장되는 반디즈니 감정의 새로운 물결을 촉발했습니다. Disney의 Pixar, Lucasfilm, Marvel 및 Fox 인수로 인해 Mouse House가 문화 독점으로 바뀌었다고 비평가들은 말합니다. 스튜디오에 2019년 박스 오피스에서 10억 달러 이상의 수익을 올린 6편의 영화가 있다는 사실이 이를 뒷받침합니다. 팬데믹 이전에 공원, 영화 및 새로운 스트리밍 서비스로 창출된 수익에 비해 2020년 10월까지 무려 32,000명의 테마파크 직원이 해고되었습니다. 한편, 경영진의 급여는 전염병 이전 수준 으로 회복되었습니다.
디즈니랜드가 실제로 지구상에서 가장 행복한 곳이라면 입장료는 무료이며 사하라 사막 이남의 작은 아프리카 국가인 Paul Beatty의 연간 1인당 소득과 같지 않을 것입니다.
일부 지역에서 느꼈던 디즈니에 대한 경멸의 수준은 2015년 영국 해변가 마을인 웨스턴-슈퍼메어에서 스트리트 아티스트 뱅크시가 개장한 디즈니랜드의 임시 "유원지" 패러디인 디스말랜드로 압축되었습니다. 파파라치 떼가 모여드는 어트랙션이 특징이었습니다. 죽은 신데렐라의 시체 주위에, 그리고 많은 오버-톱 자본주의 도상학. 한편 공원을 통제되지 않는 자본주의의 현장으로 비판한 또 다른 작품은 월트 디즈니 월드의 그늘에 사는 가상의 가족에 관한 Sean Baker의 화려한 2017 영화 The Florida Project였습니다.
저자 폴 비티는 2015년 부커상을 받은 소설 The Sellout에서 "디즈니랜드가 정말로 지구상에서 가장 행복한 곳이라면 입장료는 무료이며 사하라 사막 이남의 작은 지역의 연간 1인당 소득과 같지 않을 것입니다. 아프리카 국가." (더 암울한 평가를 위해 이곳을 감옥에 비유한 프랑스 사회학자 장 보드리야르(Jean Baudrillard)를 해보세요. 그리고 그것을 둘러싸고 있는 미국은 더 이상 실재하지 않고, 초현실적 질서와 시뮬레이션 질서에 속한다." 받아라, 캐리비안의 해적).
그러나 위증자는 더 큰 기업 문화에서 예술과 예술가를 분리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믿습니다. "지난 세월 동안 버텨온 것은 Imagineers의 작업입니다. Big Thunder Mountain에서 바위를 만든 조각가는 [회사 결정]과 아무 관련이 없었습니다. 그들의 일은 조각하는 것뿐이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그 분야에서 최고였습니다. 세상"이라고 말한다.
진화하는 상징
그러나 현재 디즈니랜드를 둘러싼 또 다른 주요 질문이 있습니다. 이 질문은 공원의 예술성과 더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으며, 무엇을 어떻게 표현하기로 선택했는지에 관한 것입니다. 디즈니랜드는 항상 세계와 미국에 대한 묘사를 지워왔습니다. 하지만 그때도 가족 친화적인 이러한 환상은 오랫동안 이 나라의 식민주의의 어두운 면을 반영해 왔습니다.
지난 달, 공원은 원래의 명소 중 하나인 정글 크루즈의 업데이트된 버전을 선보였습니다. 정글 크루즈는 드웨인 "더 락" 존슨의 영화 적응과 동시에 인종적으로 무감각한 아프리카 원주민의 묘사를 없앴습니다. 식인종임을 암시했습니다. 월트 디즈니가 공원을 열었을 때 "디즈니랜드는 결코 완성되지 않을 것입니다. 세상에 상상력이 남아있는 한 계속 성장할 것입니다"라는 월트 디즈니의 약속을 존중하면서, 변화하는 가치를 반영하기 위해 디즈니랜드가 자주 수정되는 방식을 반영한 정비였습니다. 리모델링 중인 또 다른 놀이기구는 원래 1946년 영화 송 오브 더 사우스를 기반으로 한 스플래쉬 마운틴 통나무 수로입니다., 흑인에 대한 인종 차별적 묘사가 포함된 영화로 인해 디즈니는 해당 영화를 유통에서 완전히 삭제했습니다. 이제 2009년의 보다 진보적인 공주와 개구리의 캐릭터와 스토리라인을 특징으로 하도록 변경되고 있습니다. 필연적으로, 그러한 수정으로 인해 일부에서는 공원이 "깨어나고" 역사적인 명소의 역사를 다시 쓰고 있다는 불만이 제기되었을 수 있습니다.
Brickey는 공원의 역사가 확실히 "[서구] 사회를 비추는 거울"이라고 말합니다. 그는 또한 진행의 징후로 캐리비안의 해적 놀이기구에서 한 여성이 이전에 호색한 남자에게 쫓기는 장면을 재작업했다고 언급합니다. 오늘, 쫓는 것은 여자입니다. 그리고 더 일반적으로 공원 주변에서 만날 수 있는 디즈니 캐릭터의 범위가 확장됩니다. 이전에는 문자가 전적으로 흰색이었습니다. 오늘은 폴리네시아 공주 모아나, 하이파이브 블랙팬서가 어벤져스 캠퍼스를 지나갈 때 함께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언젠가는 달에도 디즈니 파크가 있을 것이라고 장담합니다. 화성에도 디즈니 공원이 있을 거라고 장담합니다 – 브라이언 볼크-와이스
공원의 미래는? Wisel은 Disneyland 및 기타 사이트가 전염병에서 등장함에 따라 더 많은 기업 시너지 효과를 예상합니다. "10년 안에 모든 명소에 연결된 일종의 TV 쇼, 영화 또는 소모성 디지털 제품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이 시점에서 디즈니 회사는 영화나 TV 프로그램에 얽매이지 않는 오리지널 어트랙션의 시대가 끝나고 있을 정도로 거대합니다. 사람들은 스타워즈를 기대하고 마블을 기대합니다." Wisel은 이것을 반드시 나쁜 것으로 보지 않습니다. 곧 새로 문을 연 어벤져스 캠퍼스 주변을 쿵쾅거리는 모습을 보게 될 마블 빌런 타노스의 말을 빌리자면, 이는 피할 수 없는 일입니다.
한편, 비하인드 어트랙션(Behind Attraction)의 프로듀서인 브라이언 볼크-와이스(Brian Volk-Weiss)는 지구상에서 가장 행복한 곳이 훨씬 더 오랫동안 지구만의 독점이 아닐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매지니어스와] [시리즈]를 만드는 동안 모든 인터뷰는 같은 질문으로 끝을 맺었습니다. '[디즈니 CEO] 밥 아이거가 걸어가서 달에 공원을 여는 거래를 성사했다고 발표하면 어떻게 될까요? 당신은합니까?' 대답은 놀라웠습니다. 아무도 비트를 놓치지 않았습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모든 사람들이 '좋아, 그래서 우리가 가장 먼저 알아낼 것은 중력이다. 다음으로 우리는 달에서 지구가 가장 잘 보이는 곳을 알아내야 한다. 우리가 특정 장소에 지을 수 있다면, 모든 전망은 배경에 있는 지구에 의해 개선될 것입니다...' 언젠가는 달에도 디즈니 공원이 있을 것이라고 장담합니다. 화성에도 디즈니 공원이 있을 것이라고 장담합니다. Imagineers가 하는 일은 우리 세계에 존재하는 포스에 가장 가까운 일입니다. 나는 솔직히 그렇게 믿는다."
Perjurer는 지구에 있든 우주에 있든 Disneyland가 단순한 엔터테인먼트 가치가 아닌 예술적 우수성의 장소로서 마땅한 인정을 받기 시작하기를 희망합니다. "테마파크는 최종 매체입니다. 사람들은 조각, 회화, 음악, 사운드, 조명 등 다른 모든 형태의 예술을 하나의 제품으로 결합하기 때문에 영화가 최종 매체라고 말했습니다." "테마파크는 그보다 한 걸음 더 나아가 모든 공예품을 하나의 경험으로 결합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더 많은 사람들이 디즈니랜드 예술을 고려하지 않는다는 사실이 실망스럽습니다. 모든 형태의 놀라운 집합체이기 때문입니다. 모든 매체 우리는 한 번에 한 번에 만들 수 있었습니다. 아름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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