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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 2/논리학

제12장 오류 추론

by FraisGout 2020. 5. 11.

I. 애매성의 오류

중심 개념들
형식적 오류
1) 전건 부정의 오류; 2) 후건 긍정의 오류; 3) 선언지 긍정의 오류
비형식적 오류 - 애매성의 오류
4) 애매어의 오류; 5) 은밀한 재정의의 오류; 6) 애매귀의 오류; 7) 강조의 오류; 8) 사용-언급 혼동의 오류; 9) 범주의 오류; 10) 합성의 오류; 11) 분할의 오류

첫째 문제: 오류 추론의 종류 - 형식적 오류 추론, 비형식적 오류 추론[애매성의 오류, 적합성의 오류]

생각하여 봅시다.

생각 1.
다음 논변을 평가하시오: 만일 철수가 영희와 친구라면, 철수는 영수의 친구가 아니다.  왜냐하면 영수는 영희와 친구인 사람은 친구로 삼지 않으니까.  그런데 영수는 철수와 친구 사이가 아니다.  그러므로, 철수와 영희는 친구 사이다.

생각 2.
다음 논변을 평가하시오: 그가 호감을 갖는 여인은 미인이든지 두뇌가 우수하다.  그가 요즈음 호감을 갖는 여인은 미인이다.  그러므로 그가 요즈음 호감을 갖는 여인은 두뇌가 우수하지 않다.

알아야할 내용들

오류 추론이란 얼핏 보아 옳은 것처럼 보이지만 검토해 보면 사실은 옳지 않은 논변의 형태를 말한다.  오류 추론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 형식적 잘못에 기인한 형식적 오류 추론과, 내용 파악의 잘못에 기인한 비형식적 오류 추론이 있다.  형식적 오류 추론은 논리적 형식의 잘못에 기인한 것으로, 얼핏 보기에는 타당한 형식의 추론인 것처럼 보이지만 검토해 보면 타당하지 않은 형식의 추론을 말한다.  앞의 제5강에서 우리는 이 형식적 오류들을 이미 살펴보았었다.  따라서 형식적 오류 추론의 예들인 1) 전건 부정의 오류; 2) 후건 긍정의 오류; 3) 선언지 긍정의 오류에 대해서는 다시 설명하지 않겠다. 위의 생각 1과 생각 2는 모두 형식적 오류 추론의 예들이다.
  비형식적 오류에는 언어의 애매성이나 모호성으로 인해 발생하는 애매성의 오류와 주제의 내용 파악에 대한 부주의로 인해 발생하는 적합성의 오류가 있다.

더 생각해 볼 문제들

다음 논변들을 평가하시오.
1. 만일 비가 오면 땅이 젖는다.  땅이 젖어 있다.  따라서 비가 왔다.
2. 철수는 지금 학생이던가 회사원이다.  철수는 지금 회사원이므로 그는 학생이 아니다.
3. 고통을 받는 선량한 사람들이 있다면, 세계는 완전하지 않다.  신이 존재한다면, 세계는 완전하다.  모든 선량한 사람들은 고통을 받지 않는다.  그러므로 신은 존재한다. 
4. 불신이 얼마나 나쁜지 아십니까?  부부가 서로를 믿지 못한다고 생각해 봅시다.  형제자매가 서로 믿지 못함은 물론, 스승과 제자가 서로 속이지 않나 신경을 곤두세워야 한다고 생각해 봅시다.  우리의 삶은 한시도 평안하지 않을 것이며, 우리 사회는 나사 풀린 기계처럼 와해되고 말 것입니다.  불신이란 이와 같이 나쁜 것입니다.  우리가 신을 믿어야 하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둘째 문제:  애매성의 오류 - 애매어의 오류, 은밀한 재정의의 오류, 애매귀의 오류, 강조의 오류, 사용-언급 혼동의 오류, 범주의 오류

생각하여 봅시다

생각 1.
다음 논변을 평가하시오:  모든 인간은 죄인이다.  모든 죄인은 감옥에 가야 한다.  그러므로 모든 인간은 감옥에 가야 한다.

생각 2. 
어떤 배가 항해를 시작할 때부터 그 배의 선장과 그의 한 동료 사이에 불화가 발생하였다.  이 불화는 그 동료의 주벽 때문에 더욱 악화되었다. 선장은 열렬한 금주 운동가였던데다가 동료가 술 취해 있는 것을 보면 일장 연설을 늘어놓지 않고는 못 배기는 성미였다.  말할 필요도 없이 이러한 선장의 성미는 그의 동료를 더욱 술독에 빠지게 만들었다.  어느 날, 계속되는 경고에도 불구하고 평소보다 더 취해 있는 동료를 본 선장은 이 사실을 항해일지에 기록했다.  '모씨는 오늘 하루 종일 취해 있었음.'
  그 후 그 동료는 자기가 일지를 기록할 차례가 되어 자기의 과실이 공식적으로 기록되어 있는 것을 보고 매우 걱정되었다.  그 일지는 선주에게 보고될 것이고 선주는 그런 사실을 알면 그를 해고할지도 모르는 일이었던 것이다.  해고는 아니더라도 적어도 감봉감이었다.  그는 선장에게 그 사실을 지워달라고 간청하였으나 선장은 그 청을 단호히 거절하였다.  그는 염려와 궁리 끝에 선장에게 복수하는 방법을 찾아냈다.  항해 일지에 일상 사항을 다 적고 난 후에 그는 다음과 같은 글을 적어 넣었다.  '오늘 선장은 술을 마시지 않았음.'

알아야할 내용들

4) 애매어의 오류
단어 중에는 두 가지 이상의 의미로 사용되는 애매어들이 있다.  말(horse, speech)과 눈(snow, eye) 등이 그러한 단어들이다.  생각 1에서 제시된 예는 애매어의 오류의 전형적인 예이다.  사법적 의미와 종교적 의미의 두 가지 다른 뜻으로 쓰인 '죄인'이라는 단어를 하나의 같은 뜻을 가진 것으로 여김으로써 발생한 오류이다.
5) 은밀한 재정의의 오류
언어는 사회성과 역사성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개인적 필요에 따라 개인이 즉흥적으로 단어의 의미를 마음대로 변화시키는 것은 언어의 기능에 큰 장애를 가져올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종종 어떤 단어의 의미를 자의적으로 변화시키는 오류를 범한다.  "미친 사람은 정신 병원에 수용해야 해. 요즘 세상에 뇌물 주는 것을 물리치다니, 미치지 않고 그럴 수 있어?  그 친구 정신 병원에 보내야겠어."  '미친 사람'이라는 표현이 '뇌물을 거절하는 사람'으로 은밀하게 재정의되어, 멀쩡한 사람을 정신 병원에 보내야 한다는 오류가 발생하고 있다.  애매어의 오류가 사전상 두 가지 이상의 의미를 가지고 있어서 애매하게 된 말에 관한 것이라면, 은밀한 재정의의 오류는 사전상의 의미에 자의적 의미를 은밀하게 덧붙임으로써 애매하게 된 말에 관한 것이라 할 수 있다.
6) 애매귀의 오류
애매귀의 오류는 문장의 구조상 애매한 귀절이 있는 전제로부터 결론을 이끌어 냄으로써 범하게 되는 오류이다.  예컨대 "그의 머리는 돌이다. 그러므로 그는 훌륭한 프로 레슬링 선수가 될 자질이 있다."는 논변은 애매귀의 오류를 범했을 가능성이 높다.  왜냐하면 '머리가 돌이다'라는 어귀는 '머리가 단단하다'는 뜻으로 쓰일 수도 있으나, 보통은 '머리가 나쁘다'라는 뜻으로 쓰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애매귀를 포함하고 있는 추론의 경우 그 추론이 오류인지 아닌지를 밝히기 위해서는 먼저 그 애매귀가 지닌 애매성을 해소하여야만 한다.
7) 강조의 오류
강조의 오류는 언어의 어떤 부분을 특히 강조함으로써 발생하는 오류이다.  강조되는 말이 달라지면 전체 명제의 의미가 달라진다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십계명에 "너희는 이웃에게 거짓 증거를 하지 말라"고 되어 있는 것을 보고, 이웃 아닌 다른 사람에게는 거짓 증거를 해도 좋다고 생각하면 '이웃에게'를 강조한 오류를 범하게 된다.  '너희는'을 강조하면, 다른 사람은 이웃에게 거짓 증거해도 좋다는 해석을 가능하게 하고, '거짓 증거'를 강조하면, 어떤 나쁜 행위라 할지라도 거짓 증거만 아니면 허용될 수도 있다는 해석을 가능하게 하는 오류가 발생한다.  그리고 생각 2의 예도 강조의 오류의 일종이다.
8) 사용-언급 혼동의 오류
우리는 세계의 모습을 기술하고 우리의 감정을 토로하기 위해 언어를 사용한다.  그러나 가끔 "'청와대'는 세 글자로 된 단어이다"와 같이 우리는 언어에 관해 기술할 수도 있다.  이 때 '청와대'라는 단어는 세계를 기술하기 위해 사용된 단어가 아니라, 세계의 일부로서 기술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이럴 경우 '청와대'라는 단어는 언급되었다고 말하는데, 어떤 단어가 사용되지 않고 언급되었다는 것을 나타내기 위해 위의 예에서처럼 홑따옴표를 이용한다.  만일 언급된 단어에 홑따옴표를 치지 않아, 홑따옴표를 쳐야 할 단어(언급된 단어)와 치지 않을 단어(사용된 단어)를 같은 단어로 간주하고 추론을 할 경우 사용-언급 혼동의 오류를 범하게 된다.
  예를 들어, "한국의 수도는 서울이다.  서울은 두 글자로 된 단어이다.  그러므로 한국의 수도는 두 글자로 된 단어이다."에서 첫번째 문장 속의 단어 '서울'은 사용되었기 때문에 따옴표 없이 '서울'이라고 써야 하지만, 두번째 문장 속의 단어 '서울'은 언급된 것이기 때문에 따옴표로 묶어 ''서울''이라고 표기하여야 한다.  그렇게 표기하면 따옴표 없는 단어와 따옴표 있는 단어는 같은 대상을 나타내는 단어가 아니므로 첫 두 문장으로부터 결론인 세번째 문장이 도출되지 않는다. (따옴표 없는 단어는 남산이 있고 한강이 흐르는 서울을 나타내고, 따옴표 있는 단어는 두 글자로 된 단어를 나타낸다.)
9) 범주의 오류
범주의 오류란 다른 범주에 속하는 말들을 같은 범주에 속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사용하는 데에서 빚어지는 오류이다.  대학을 방문하여, 도서관, 강의실, 사무실, 운동장 등을 두루 돌아 본 다음, "그런데 대학은 어디 있지요?"라고 묻는 것은, 대학이 도서관이나 강의실과 같은 범주에 속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묻는 범주 오류적 질문이다.
  마음과 신체의 관계를 다루는 데 있어 심-신 동일론자들은 마음과 신체의 관계는 동일성 관계로서, 이것은 마치 번개가 전기적 방전과 동일하고, 열이 분자의 평균 운동 에너지와 동일한 것과 같다고 주장하였다.  이에 대해 마음과 신체가 서로 다른 독립적 실체라고 주장하는 이원론자들은 동일론자들이 범주의 오류를 범하고 있다고 논박하였다.  번개나 전기적 방전 그리고 열이나 분자의 평균 운동 에너지는 모두 물리적 현상으로 같은 범주에 속하므로 동일할 수 있으나, 마음과 신체는 서로 다른 범주에 속하는 것이므로 동일할 수 없다는 것이다.  동일론자와 이원론자들 간의 논쟁은 철학사적으로 아직도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이 대목에서 이원론자들은 자신들의 입장의 토대 위에서 동일론자들의 입장을 공격하기 위해서 '범주의 오류'라는 용어를 적절하게 사용하고 있음에 틀림없다. 

더 생각해 볼 문제들

다음 논변들을 평가하시오.
1. 법칙에서 벗어난 것은 모두 처벌되어야 한다. 우연히 발생한 것은 모두 법칙에서 벗어난 것이다.  그러므로 우연히 발생한 것은 모두 처벌되어야 한다.
2. 모든 진리는 성경 안에 있다.  성경은 두 글자로 된 단어이다.  그러므로 모든 진리는 두 글자로 된 단어 안에 있다.
3. 민주주의는 좋은 제도이다.  사회주의는 경제 분야에까지 확장된 민주주의이다.  그러므로 사회주의는 좋은 제도이다.
4. 그는 비록 예술에 대해서는 문외한이지만 진정한 문화인이다. 왜냐하면 진정한 문화인이란 예술에 대한 조예보다는 과학 기술에 대한 조예가 깊은 사람이기 때문이다.
5. 3/6의 분자는 3이다.  3/6=1/2.  그러므로 1/2의 분자는 3이다.
6. 그가 너의 숭배자라고 하는데 너를 숭배하는 자가 있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다.
7. 우리는 우리의 친구들에 대해서 나쁘게 말해서는 안 된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의 친구가 아닌 사람들에 대해서는 나쁘게 말해도 된다.
8. 그는 나보다 돈을 더 좋아한다.  그러므로 그는 신뢰할 만한 친구로서의 자격이 없다.
9. 책상 모서리에 이마를 부딪쳐 화가 난다.  화풀이의 제일 좋은 방법은 화가 나게 한 대상을 때려 주는 것이다.  따라서 책상을 때려주는 것이 마음을 푸는 제일 좋은 방법이다.
10. 홍수에 집이 떠내려갔다.  유용하게 살고 있는 집을 빼앗아 가는 것은 악의에 찬 것이다.  그러므로 홍수는 악의로 가득 찬 것이다.

셋째 문제:  애매성의 오류 - 합성의 오류, 분할의 오류

생각하여 봅시다.

생각 1.
다음 논변을 평가하시오: 모든 사람은 오르간의 연주 소리만큼 큰 소리로 노래 부를 수 없다.  남성합창단은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다. 그러므로 남성합창단은 오르간의 연주 소리만큼 큰 소리로 노래 부를 수 없다.

생각 2.
다음 논변을 평가하시오: 남성 합창단은 오르간의 연주 소리만큼 큰 소리로 노래 부를 수 있다.  그러므로 남성 합창단에 속한 사람은 모두 오르간의 연주 소리만큼 큰 소리로 노래 부를 수 있다.

알아야할 내용들

10) 합성의 오류
합성의 오류는 두 가지 형태로 나눌 수 있다.  첫째로, 합성의 오류는 부분이 어떤 성질을 가졌다는 사실로부터 전체도 그러한 성질을 가졌으리라고 잘못 추론하는 오류를 말한다.  이것에 해당하는 예로는 어떤 기계의 부품들이 모두 가볍다는 것을 토대로 그 기계 전체도 가벼울 것이라고 추론하는 경우를 들 수 있다.  아무리 무거운 기계라도 아주 많은 수의 작고 가벼운 부품들로 이루어져 있을 수 있으므로, 이 추론의 잘못은 분명하다. 
  또 다른 형태의 합성의 오류는 개별적인 원소들이 어떤 성질을 가졌다는 사실로부터 그 원소들의 집합도 그러한 성질을 가졌으리라고 잘못 추론하는 오류를 말한다.  이러한 형태의 합성의 오류에 해당하는 예로는 개개의 모든 버스가 개개의 모든 승용차보다 더 많은 연료를 소모하니까 모든 버스가 소비하는 연료의 양이 모든 승용차가 소모하는 연료의 양보다 많을 것이라고 추론하는 경우를 들 수 있다.  이런 종류의 합성의 오류는 개념 사용에 있어 분배적 용법과 집합적 용법을 혼동한 데서 기인한다.  예를 들어, 사람은 두 팔을 가지고 있다라는 명제에서 개념 사람은 분배적 용법으로 쓰인 것으로, 이 명제는 사람 집합에 속한 원소들 개개인에 관한 진술이다.  이에 반해, 사람이 버리는 쓰레기의 양은 엄청나다라는 명제에서 개념 사람은 집합적 용법으로 쓰인 것으로, 이 명제는 집합체로서의 인간 전체에 관한 진술이다.  따라서 분배적으로 보면 버스는 승용차보다 연료를 더 많이 소비한다.  그러나 집합적으로 보면 승용차가 버스보다 연료를 더 많이 소비한다.  승용차의 수가 워낙 많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두번째 형태의 합성의 오류는, 어떤 개념에 대해 분배적 의미에서 참되게 말해질 수 있는 것이 집합적 의미에서도 참되게 말해질 수 있다고 잘못 추론하는 오류라고 정의할 수 있다.
  합성의 오류에 있어 이 두 가지 형태는 유사하기는 하지만 실제로는 상당한 차이가 있다.  원소들을 그냥 모아 놓은 것과 부분들로 이루어진 전체는 매우 다른 것이기 때문이다.  부품들을 그냥 모아 놓는다고 해서 기계가 되지는 않는다.  벽돌과 철근과 시멘트를 모아 놓기만 하면 집이 되는 것은 아니다.  기계나 집 같은 전체는 그 부분들을 어떤 방식으로 배열하고 조직화함으로써 비로소 이루어진다.  조직화된 전체와 단순한 집합은 다르기 때문에 부분에서 전체로 추론하는 오류와 원소에서 집합으로 추론하는 오류는 둘 다 합성의 오류로 분류되기는 하지만 같은 것은 아니다.
11) 분할의 오류
생각 1과 생각 2의 예를 통해서 알 수 있듯이 분할의 오류는 합성의 오류와 반대 방향의 오류이다.  방향이 반대이긴 하지만 이 오류를 낳는 혼동은 합성의 오류와 똑같다.  합성의 오류에서처럼 분할의 오류도 두 종류로 나눌 수 있다.  첫번째 분할의 오류는 전체가 어떤 성질을 가졌으므로 그것의 부분도 그런 성질을 가졌으리라고 잘못 추론하는 오류를 가리킨다.  이러한 분할의 오류의 예로는 어떤 기계가 매우 무겁다거나 복잡하다거나 값비싸다라는 전제에서 그것의 부품들이 무겁다거나 복잡하다거나 값비싸다는 결론으로 나아가는 것들이 있다.
  두번째 종류의 분할의 오류는 집합이 어떤 성질을 가졌다는 사실로부터 그 집합에 속한 원소도 그 성질을 가졌다고 추론할 때 발생하는 오류이다.  다시 말해, 이 형태의 분할의 오류는, 어떤 개념에 대해 집합적 의미에서 참되게 말해질 수 있는 것이 분배적 의미에서도 참되게 말해질 수 있다고 잘못 추론하는 오류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대학생들이 의학, 법학, 공학, 철학, 문학, 수학 등을 배우므로, 개개의 대학생이 틀림없이 의학, 법학, 공학, 철학, 문학, 수학 등을 배울 것이라고 추론하는 것은 이러한 형태의 분할의 오류에 해당한다.  집합적으로 볼 때 대학생들이 그런 여러 학문들을 배운다는 것은 참이지만 분배적인 의미에서 대학생들이 그런 여러 학문들을 배운다는 것은 거짓이기 때문이다.

더 생각해 볼 문제들

다음 논변들을 평가하시오.
1. 미국은 역사상 가장 부유한 나라이다.  따라서 미국에서 개인적인 빈곤이 문제가 된다는 것은 얼토당토않다.
2. 영수가 이렇게 중요한 회사에 근무하고 있는 것을 보면, 영수는 매우 중요한 인물임에 틀림없어.
3. 우주 내에 있는 모든 것은 그것 이상의 어떤 것을 위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우주 자체도 그것 이상의 어떤 것을 위한 기능을 가지고 있음에 틀림없다.
4. 한국의 국회는 훌륭한 기관이다.  그러므로 개개의 국회의원은 모두 훌륭한 사람이다.
5. 그 축구단의 개개의 선수는 모두 우수한 선수이다.  그러므로 그 축구단은 우수한 선수단이다.
6. 그 대표단의 구성원들은 모두 딸을 갖고 있다.  그러므로 그 대표단은 딸을 갖고 있다.
7. 저 여학생은 아주 큰 기숙사 건물에서 살고 있다.  그러므로 그녀는 꽤 큰 기숙사 방에서 살고 있을 것이다.
8. 연극 속의 각각의 모든 장면이 예술적으로 완벽한 것이다.  그러므로 그 연극 전체도 예술적으로 완벽한 것이다.
9. 각각의 배들이 전투 준비를 완료하였으므로 함대 전체의 전투 준비가 완료되었다.
10. 학생들은 한 학기에 여덟 과목을 초과해서 수강 신청할 수 없다.  그러므로 학생들이 한 학기에 수강하는 과목의 수는 열 과목을 넘지 않는다.
11. 컨트리클럽의 모든 회원들은 스포츠 카를 타고 다닌다.  그러므로 컨트리클럽의 모든 회원들이 타고 다니는 스포츠 카가 있다.
12. 개개의 모든 사물들에 대해, 그것들이 존재하지 않는 시간이 있다.  그러므로 모든 사물들이 존재하지 않는 시간이 있다.
13. 개는 흔히 볼 수 있다.  일본산 스파니엘은 개이다.  그러므로 일본산 스파니엘은 흔히 볼 수 있다.
14. 미국 인디언들은 점차 사라지고 있다.  저 남자는 미국 인디언이다.  그러므로 저 남자는 점차 사라지고 있다.
15. 사고는 빈번히 일어난다.  벼락을 맞는 일은 하나의 사고이다.  그러므로 벼락을 맞는 일은 빈번히 일어난다.


II. 적합성의 오류 (감정에의 호소, 사람에의 호소, 부적절한 자료에의 호소)

중심 개념들
비형식적 오류 - 적합성의 오류 - 감정에의 호소
12) 힘에의 호소; 13) 동정에의 호소; 14) 군중에의 호소; 15) 부적합한 권위에의 호소
        적합성의 오류 - 사람에의 호소
16) 인신 공격적 오류; 17) 정황적 오류; 18) 피장파장의 오류
        적합성의 오류 - 부적절한 자료에의 호소
19) 무지에의 호소; 20) 우연의 오류; 21)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 22) 근시안적 귀납의 오류; 23) 잘못된 유추의 오류; 24) 도박사의 오류; 25) 의도 확대의 오류; 26) 원인 오판의 오류; 27) 흑백 사고의 오류; 28) 선결 문제 요구의 오류(순환 논증); 29) 복합 질문의 오류; 30) 논점 일탈의 오류

첫째 문제: 적합성의 오류 - 감정에의 호소
힘에의 호소, 동정에의 호소, 군중에의 호소, 부적합한 권위에의 호소

생각하여 봅시다.

생각 1.
다음 논변을 평가하시오:  아니 그 국회의원 정신이 나간 것 아냐?  내가 부탁한 그 법률안에 반대표를 던지다니!  내가 그 지역구 유권자 표를 얼마나 좌지우지하는지 잘 알고 있을텐데!  거기다가 내가 연결시켜준 정치 자금이 끊겨 정치 생명이 다할텐데 말이야!

생각 2.
다음 논변을 평가하시오: 마음과 신체의 관계에 관한 상호작용적 이원론(interactionistic dualism)은 가장 많은 사람들이 받아들이는 보편적인 이론이다.  그러므로 이 이론이 심-신 문제에 관한 가장 합당한 이론이다.

알아야할 내용들

적합성의 오류를 범하고 있는 논변들의 공통된 특징은 그 전제들이 그 결론과 논리적으로 무관하여, 결론이 진리임을 확립할 수 없다는 데 있다.  적합성의 오류 중 감정에의 호소는 어떤 논변을 받아들임에 있어 그 논변을 받아들이는 근거가 논지의 논리적 적절성이 아니라 논지와는 무관한 공포나 동정이나 군중 심리와 같은 감정적인 요인인 경우에 발생한다.
12) 힘에의 호소
힘에의 호소는 힘있는 사람이 어떤 것을 주장하거나 요구한다고 해서 그 사람이 가진 힘이나 위력으로 인해 그것을 올바른 것으로 받아들일 때 발생하는 오류이다.  예를 들어, 담당 부서의 관리가 뇌물 수수를 요구한다고 해서, 그것을 받아들인다면, 이것은 힘에의 호소라는 오류를 범한 셈이 된다.
13) 동정에의 호소
동정에의 호소는 동정심에 호소해서 결론을 받아들이게 하려고 할 때 범하게 되는 오류이다.  동정심이란 어떤 결론에 이르게 함에 있어 심정적인 공감대를 형성하는 데에는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동정심 자체가 결론의 옳고 그름을 판정할 수 있는 기준이 되는 것은 아니다.  동정에의 호소는 가끔 우스운 얘기의 소재를 제공하기도 하는데 한 젊은이가 자기 부모를 도끼로 살해한 혐의로 재판에 회부되었다.  그런데 갈수록 자기의 유죄를 입증하는 증거들이 확실해지자 그는 자기는 불쌍한 고아이니 관대히 처분해 달라고 빌었다고 한다.
14) 군중에의 호소
군중에의 호소는 군중들의 감정 즉 군중 심리를 자극하여 많은 사람들이 자기의 결론에 동조하도록 만들려고 할 때 범해지는 오류이다.  이 오류는 많은 군중이 어떻게 생각하고 있으므로, 그것이 옳거나 좋다고 결론을 내리는 형태를 띠고 있다.  군중에게 잘 알려진 유명 인사가 어떤 자동차를 타고 다닌다고 해서 그 자동차가 좋은 자동차라고 결론을 내린다면 이것도 군중에의 호소라는 오류를 범한 예이다.
15) 부적합한 권위에의 호소
일반적으로 권위에의 호소는 오류 추론이 아니다.  불확실한 문제에 대해 그 분야의 권위자의 이론이나 주장들을 토대로 결론을 내리는 것은 정당한 방식이다.  한국의 면적과 대만의 면적 중 어느 것이 넓은가 하는 문제에 대해 백과사전을 참조하여 한국의 면적이 넓다고 결론을 내렸다면, 그 추론은 오류 추론이 아니다.  백과사전이라는 적합한 권위에 호소하고 있기 때문이다.
  권위가 부적합한 권위일 경우에 그 권위에의 호소는 부적합한 권위에의 호소가 되며 오류 추론이 되는 것이다.  권위가 부적합한 권위인 경우는 두 가지가 있다:  첫째, 권위자이긴 해도 바로 그 해당 분야의 권위자가 아닌 경우이다.  예를 들어 경제적인 논쟁에서 위대한 물리학자였던 아인슈타인의 견해를 인용해서 자신의 결론을 옹호하려 한다면 바로 이 경우에 속하는 부적합한 권위에의 호소라는 오류를 범하는 것이다.  둘째, 바로 해당 분야의 권위자이긴 해도 그 해당 분야의 권위자들 사이에 일치된 견해가 없는 경우이다.  이 경우 한쪽 권위자의 견해만을 인용해서 자기의 결론을 옹호하려 한다면, 이것도 부적합한 권위에의 호소라는 오류를 범하는 것이다.

더 생각해 볼 문제들

다음 논변들을 평가하시오.
1. 저 친구가 요구하는 것이라면 집에서 부모 몰래 훔쳐서라도 가져다 주어야 한다.  저 친구는 우리 반에서 제일 힘이 세고 사나운 친구 아닌가.
2. 우리 아버님이 피우시는 담배가 가장 좋은 담배이다.  왜냐하면 그 담배가 가장 잘 팔리는 담배이기 때문이다.
3. 이 상품을 선택한 백만 고객이 그 품질을 보증합니다.
4. 인기 탈렌트 고현정이 이 화장품을 쓰고 있다.  그러므로 이 화장품이 가장 좋은 화장품이다.
5. 문화나 도덕에 있어서 객관적 표준이 있다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모든 것은 상대적이다.  아인슈타인이 이미 상대성 이론을 입증하지 않았는가?
6. 언제 어디서나 그리고 어떠한 문화나 문명을 지니고 있건 간에, 인간은 어떤 종류의 신성이 실제로 있다고 믿어 왔다.  그러므로 초자연적인 존재 즉 신이 실제로 존재한다.
7. 사장님, 당신은 나의 일이 좀더 높은 임금을 받아야 할 일이라는 것을 아실 겁니다.  저에게는 먹여 살려야 할 굶주린 아내와 많은 아이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8. 당신은 내가 집세를 1년치 못 냈다고 해서 나와 나의 어린 자식들을 쫓아내서는 안됩니다.  우리가 갈 수 있는 곳은 아무 데도 없어요.  나의 어린 자식들이 무슨 죄가 있습니까?
9. 선생님 제발 제가 기숙사에 방화했다고 생각지 말아 주세요.  저는 가난한 유복자로 저의 노모는 저를 대학에 보내기 위해 몇 년 동안 노예처럼 일했습니다.  선생님이 저를 방화범으로 판정해 버린다면, 저의 어머니는 돌아가실 거예요.
10. 지구가 태양의 주위를 돈다는 톨레미의 주장은 말도 안 돼.  이미 성경에 지구가 이 우주의 중심이라고 쓰여 있는데 무슨 헛소리야!
11. 약국에서 어떤 고객이 약사에게 간절한 목소리로 말한다: "약사님 좀 도와 주십시오.  내 아들놈이 마음의 병을 얻은 것 같습니다.  철학 책인가 뭔가를 끼고 살더니, 인생이 허무하다는 둥, 더 살아야할 이유가 없다는 둥, 이상한 소리를 하고 있습니다.  무슨 좋은 약이 없을까요?"

둘째 문제:  적합성의 오류 - 사람에의 호소
인신 공격적 오류, 정황적 오류, 피장파장의 오류

생각하여 봅시다

생각 1.
다음 논변을 평가하시오: 그 사람의 보호 관세 옹호 주장은 들어볼 필요가 없어.  그는 공장주 아닌가!

생각 2. 
다음 논변을 평가하시오: 마르크스는 자본주의가 사악한 형태의 경제 사회적 조직이라고 주장함에 있어 잘못을 범하고 있다.  왜냐하면 그는 자신의 가족을 부양할 만큼의 돈조차 벌 수 없었던 한심한 인생의 실패자였기 때문이다.

알아야할 내용들

사람에의 호소는 모두 다음과 같은 형태를 띠고 있다:  그 사람의 주장은 (또는 행위는) 잘못이다.  왜냐하면 그 주장을 (또는 행위를) 한 사람이 어떠어떠한 사람이기 때문이다.  이 추론 형태가 오류인 것은 어떤 주장이나 행위를 그 내용과 관련된 정당한 근거에서 비판하는 것이 아니라, 그 주장이나 행위를 하고 있는 사람이 지닌 개인적인 특성이나 주변 상황에 의거해 그 주장이 잘못이라고 일축하기 때문이다.
16) 인신 공격적 오류
어떤 주장이나 행위를 그 내용과 관련된 정당한 근거에서 비판하는 것이 아니라, 그 주장이나 행위를 하고 있는 사람이 어떤 인품이나 성격 또는 인종적 배경 등과 같은 개인적 특성을 가지고 있음을 이유로 그 주장이나 행위가 잘못된 것이라고 일축할 때 발생하는 오류이다.
17) 정황적 오류
어떤 주장이나 행위를 그 내용과 관련된 정당한 근거에서 비판하는 것이 아니라, 그 주장이나 행위를 하고 있는 사람이 처해 있는 어떤 처지나 상황, 직업이나 과거의 행적 등과 같은 개인적 주변 정황을 이유로 그 주장이나 행위가 잘못된 것이라고 일축할 때 발생하는 오류이다.
18) 피장파장의 오류
어떤 주장을 그 내용과 관련된 정당한 근거에서 비판하는 것이 아니라, 그 주장을 하고 있는 사람도 그 주장에 담겨 있는 것과 같은 잘못을 과거에 했다는 이유로 그 주장이 잘못된 것이라고 일축할 때 발생하는 오류이다.
  실제로 피장파장의 오류는 정황적 오류의 특수한 경우로 볼 수 있으며 (왜냐하면 주장자가 주장하려고 있는 바에 해당하는 잘못을 과거에 범했음은 주장자의 과거 행적들 중의 하나이므로), 또 정황적 오류도 넓게는 인신 공격적 오류로 볼 수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왜냐하면 많은 경우 어떤 사람의 처지나 정황이 그 사람의 인품이나 성격과 관련되어 있으므로), 이것들의 구분이 쉽지 않은 모호한 경우들이 있다.
  여기서 한 가지 주목하여야 할 점은 인신공격적 오류와 발생적 오류의 유사점과 차이점이다.  발생적 오류는 어떤 것의 발생 과정이 나쁘다는 이유로 (혹은 좋다는 이유로) 그 발생 과정을 거쳐 얻어진 것은 그 내용이 어떻든 간에 관계없이 나쁘다고 (혹은 좋다고) 추론하는 오류이다.  따라서 인신 공격적 오류에서 그 주장을 한 사람이 어떠어떠한 인품이나 성격 또는 인종적 배경 등을 지녔다는 것을 그 주장의 발생적 요인으로 본다면, 인신 공격적 오류는 발생적 오류의 특수한 경우라고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나치스는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원리가 틀렸다고 비난하였다.  왜냐하면 아인슈타인은 유태인이었으니까라는 추론은 인신 공격적 오류이자 발생적 오류를 범했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종교란 일종의 주술에 지나지 않아. 원시 종교가 주술적 요소를 가지고 있었거든이라는 추론은 발생적 오류이기는 하지만 인신 공격적 오류는 아니다.  왜냐하면 종교는 사람이 아니기 때문이다.

더 생각해 볼 문제들

다음 논변들을 평가하시오.
1. 영희가 수업료 인상 반대에 소극적인 것은 당연하다.  그녀는 수업료를 면제받는 학생이니까.
2. 이 대학 연구실에서 만들어진 이론들이 옳은 이론일 리가 없다.  이 대학은 땅투기한 돈으로 세워진 대학아닌가!
3. 정부 정책에 대한 박의원의 비판은 들어 보나마나이다. 그는 야당 의원 아닌가?
4. 미국은 한반도 분단에 대한 책임이 있으며, 미국인들은 자기들의 이익에 따라 사는 것으로 유명하다.  따라서 한국에 미군을 계속 주둔시켜야 한다는 주장은 정당화될 수 없다.
5. 클리언디스가 말했다: "그러나 자네 필로나 다른 모든 사변적인 회의주의자들을 보건데, 자네들의 원리와 자네들의 실제 행동은 일상생활에서 일치하지 않는단 말일세. 어떻게 자네들의 원리가 옳다고 말할 수 있겠나?"
6. 네가 나를 정직하지 않다고 하는 것은 정말 잘못된 거야.  내가 세금 신고를 약간 허위로 하기는 했지만, 그건 아무 것도 아니야.  너 자신도 언제나 장부 기입을 엉터리로 하고 있잖아.
7. 베이컨의 철학은 하나도 믿을 것이 못돼.  그는 뇌물 수수 혐의로 대법관직에서 쫓겨난 사람 아닌가!
8. 어른이 길 가다가 침 뱉는 학생을 보고 다음과 같이 타이른다: "학생, 길거리에 침 뱉어서 되겠어?"  학생은 그 어른에게 다음과 같이 말대답한다: "어르신네는 전에 길거리에 침 뱉은 적 없어요?"
9. 한 동물 애호가가 사냥꾼에게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개인적인 즐거움을 위해서 아무 해도 끼치지 않는 동물을 희생시키는 것은 야만적인 행위가 아닌가요?"  사냥꾼은 그 동물 애호가에게 답하였다:  "그렇다면 당신은 왜 아무 해도 끼치지 않는 소의 고기를 먹는 거요?"
10. 이런 학교에서 애국자를 배출할 리가 있나?  이 학교는 매판 자본으로 설립된 학교가 아닌가?

세째 문제: 적합성의 오류 - 부적절한 자료에의 호소
무지에의 호소, 우연의 오류,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 근시안적 귀납의 오류, 잘못된 유추의 오류, 도박사의 오류, 의도 확대의 오류, 원인 오판의 오류, 흑백 사고의 오류, 선결 문제 요구의 오류(순환 논증), 복합 질문의 오류, 논점 일탈의 오류

생각하여 봅시다.

생각 1.
다음 논변을 평가하시오: 성경에 쓰여 있는 것은 진리이다.  성경에 그렇게 쓰여 있기 때문이다.

생각 2.
우리는 빌린 물건은 돌려주어야 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플라톤의 [공화국]에는 다음과 같은 질문이 제기되어 있다.  "만일 제정신일 때 나에게 무기를 빌려준 친구가 제 정신이 아닐 때 나에게 와서 무기를 돌려달라고 하면 그에게 무기를 돌려주어야 할까?  돌려주지 말아야 할까?" 

알아야할 내용들

적합성의 오류 중 부적절한 자료에의 호소라는 오류는 불충분한 자료로부터 어떤 결론을 도출해 내거나, 자료 자체가 불충분하지는 않으나 그 자료에 대한 해석 내지 판단을 잘못함으로써 발생하는 오류이다.  따라서 이 부류에 속하는 오류는 기본적으로 감정상의 영향으로 인해 발생한 오류가 아니라 지적 판단의 잘못으로 인해 발생하는 오류이다.
19) 무지에의 호소
어떤 명제가 참이라고 주장하면서 그 이유로서 그것이 거짓임이 증명된 바가 없다는 사실을 들거나, 반대로 어떤 명제가 거짓이라고 주장하면서 그 이유로서 그것이 참임이 증명된 바가 없다는 사실을 들을 때 발생하는 오류이다.  어떤 명제가 증명되지 않았다고 해서 그 명제가 거짓임이 확정된 것이 아니며, 또 어떤 명제가 반증되지 않았다고 해서 그 명제가 참임이 확정되는 것도 아니다.
20) 우연의 오류
우연의 오류는 어떤 일반적인 규칙을 우연히 발생한 특수 상황으로 인하여 적용할 수 없는 경우임에도 불구하고 그 규칙을 적용할 경우에 발생하는 오류이다.  위의 생각 2의 예에서 만일 "빌린 물건은 돌려주어야 한다"는 규칙에 따라 친구에게 무기를 돌려주었다면 돌려준 사람은 우연의 오류를 범하게 되는 것이다.  결국 어떤 특별한 상황에 대해서 논변을 하면서 그 상황의 특수성 때문에 적용할 수 없는 일반 법칙에 호소하는 것은 우연의 오류를 범하는 것이다.
21)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
소수의 예외적인 특수한 경우들만을 검토하고는 그것들을 성급하게 일반화해서 규칙을 끌어낼 때 범하게 되는 오류이다.  예컨대, 의사가 처방한 진통제가 몹시 아픈 환자의 고통을 없애주는 한두 경우만을 보고 진정제란 누구에게나 좋은 것이라고 결론을 내린다면 이것은 바로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에 해당된다.
22) 근시안적 귀납의 오류
상당히 많은 자료들을 검토하였으나, 그 자료를 선택하거나 해석함에 있어 중요한 측면을 간과함으로써 잘못된 결론에 도달하는 오류이다.  이 오류가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와 다른 점은 후자는 자료 자체의 불충분함에 의해 오류 추론이 되는 반면, 전자는 자료 자체는 불충분하지 않으나 그 자료의 선택이나 해석상 어떤 중요한 측면을 간과함으로써 오류 추론이 된다.  예컨대 1936년 미국의 {리터러리 다이제스트}지가 실시한 민주당의 루즈벨트 후보와 공화당의 란든 후보간의 대통령 예비 선거 여론조사가 좋은 예이다.
  {리터러리 다이제스트}지는 유권자들에게 1천만 장의 투표 용지를 우송하였는데, 그 중 약 230만 장의 용지가 되돌아 왔다.  그 여론조사는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를 범하지는 않았다.  왜냐하면 기표해서 되돌아온 투표 용지가 대단히 많은 편이었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그 결과는 참담한 것이었다.  그 여론 조사는 란든 후보의 승리를 예측하였고, 루즈벨트 후보에 대해서는 그가 실제로 얻었던 투표수의 단지 80%만을 예측하였다.  그 후 얼마 안 지나, 약 50만 달러를 소비한 이 여론 조사로 인해 이 잡지사는 문을 닫게 되었다.
  결과적으로 이 여론 조사는 한 가지 중요한 측면을 고려하지 못했던 것이다.  그것은 자료를 선택함에 있어 경제적인 계층의 차이를 간과한 것이었다.  이러한 간과는 여론 조사상의 두 가지 주요한 편향 요인에 나타나 있다.  첫째는 여론조사 대상자의 이름을 전화 가입자 명부와 자동차 등록 명부에서 주로 택했던 점이다.  나중의 연구에 의하면, 전화 가입자의 59%와 자동차 소유자의 56%가 란든 후보에 찬성 투표를 한 반면에, 정부의 구호 대상자들 중에서는 단지 18%만이 란든 후보에게 찬성했다는 것이 밝혀졌다.  둘째로는 여론 조사 투표 용지를 그 잡지사에 다시 우송해준 사람들의 집단이 편향된 점이다.  이 편향도 첫번째 요인 속에 작용하고 있는 경제적인 계층의 차이를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될 수 있을 것이다.
23) 잘못된 유추(유비 추론)의 오류
유비 추론은 서로 다른 두 유형의 대상들의 비교에 근거를 두고 있다.  이 유비 추론은 두 유형의 대상들이 어떤 점들에서 비슷하므로, 이 두 유형의 대상들은 다른 점들에서도 역시 비슷하다고 결론을 내리는 것이다.  유비 추론은 적절히 잘만 사용하면 합당한 결론을 얻을 수 있다.  따라서 유추가 항상 오류 추론인 것이 아니다.  유추의 정당화 정도는 비교되고 있는 두 유형의 대상들 사이의 질적, 양적 유사성과 차이성의 정도에 달려 있다.  결과적으로 잘못된 유추의 오류는 질적, 양적으로 비교되는 두 유형의 대상들 간에 유사성의 정도는 약하고 차이성의 정도가 강할 때 발생하는 오류이다.
  예를 들어 보자면, 가계를 운영함에 있어서 빚이 늘도록 운영하는 일은 재정적인 파탄에 이를 수밖에 없음이 명백하다.  이와 마찬가지로, 정부가 적자 재정 정책을 쓰는 일은 국가 경제를 파국으로 이끌 수밖에 없다.  이 유비 추론은 국가 재정과 가계 사이에 논의의 초점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차이점들이 많이 있음을 간과하고 있다.  예를 들어, 정부는 통화를 발행하고 조절하며, 세금을 징수라고, 또 금리에 대한 통제권을 발동하나, 가장에게는 이것들에 상응하는 조절 기능이 없음을 간과하고 있다.
24) 도박사의 오류
이 오류는 "모든 사건은 앞에서 일어난 사건과 독립적으로 일어난다"라는 확률 이론의 가정을 받아들이지 않는 데서 발생한다.  주사위 던지기에서 1부터 6까지의 각 면이 나올 확률은 똑같이 1/6이다.  그러나 주사위를 40번 던졌는데 4가 한 번도 나오지 않았으므로 다음 번 던지기에서 4가 나올 확률이 1/6보다 높다고 생각한다면, 이것이 바로 도박사의 오류이다.
25) 의도 확대의 오류
이 오류 추론은 '의도한다', '바란다', '희망한다', '믿는다', '생각한다' 등과 같은 지향적 태도(명제 태도) 동사와 관련된 오류이다.  만일 영수가 철수는 좋은 친구이다라고 믿는다고 하자.  그리고 영수와 같은 반 친구인 철수는 그들 반에서 생일이 제일 빠른 학생이라고 하자.  그러면 우리는 이 두 사실로부터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려 할 것이다:  영수가 자기 반에서 생일이 제일 빠른 친구는 좋은 친구이다라고 믿는다.  그러나 이것은 일반적으로 참이라고 말할 수 없다.  왜냐하면 영수는 철수가 자기 반에서 생일이 제일 빠른 학생이라는 사실을 모르고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또는 그 사실을 알고 있다 할지라도 영수가 철수는 좋은 친구이다라고 믿을 때에는 그 사실을 의식하고 있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므로 이와 같이 원래 의도했던 바와는 달리 결론에서 영수의 의도를 확대 해석한 오류를 의도 확대의 오류라 한다.
  이 오류는 '의도한다'라는 지향적 태도를 나타내는 동사를 사용하여 생각하여 보면 더욱 뚜렷하게 드러난다.  '외디프스 컴플렉스'라는 말이 유래하게 된 이야기를 예로 들어 보자:  외디프스는 숲 속에서 사냥하고 있는 귀족을 죽이려 의도하였다.  숲 속에서 사냥하고 있는 귀족은 외디프스의 아버지이다.  그러므로 외디프스는 자신의 아버지를 죽이려 의도하였다.
26) 원인 오판의 오류(거짓 원인의 오류)
이 오류는 어떤 사건의 원인이 아닌 것을 원인으로 오판하는 오류이다.  보통은 원인으로 간주되는 사건이 문제의 사건보다 앞서 발생하는 경우에 이 오류가 흔히 발생한다.  단순히 우연의 일치로 발생한 시간상의 선후 관계가 두 사건의 인과적 연결을 확립할 수 없다는 것은 분명하다.  만일 어떤 미개인이 일식 때 북을 치는 것이 해가 다시 나오는 원인이라고 주장하면서, 그 근거로서 자기가 북을 칠 때마다 어김없이 해가 다시 나왔다는 사실을 제시한다 할지라도, 우리는 그의 주장을 일축할 것이다.
27) 흑백 사고의 오류
이것은 반대 관계와 모순 관계를 혼동하는 오류이다.  어떤 대상이 희지 않다는 것으로부터 그것이 검다는 결론은 나오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검다고 생각하는 오류이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신의 존재를 믿느냐?"는 질문에 고개를 좌우로 흔들었다고 해서 그가 무신론자라고 결론 내리는 것은 바로 이 오류를 범하는 것이다.  유신론자가 아니라고 해서 무신론자라는 결론은 나오지 않는다.  불가지론자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 오류가 양도 논법과 관련하여 발생하였을 때 그 오류를 특히 거짓 딜레마의 오류라고 부를 수 있다. 
28) 선결 문제 요구의 오류(순환 논증)
결론에서 주장하고자 하는 바를 표현 방식만 바꾸어 전제로 제시하는 오류이다.  위의 생각 1에서 제시된 논변이 바로 이 오류를 범하고 있다.  또 다른 예를 들어 보자.  어떤 사람이 "셰익스피어가 로빈슨보다 더 위대한 작가이다.  왜냐하면 문학에 일가견이 있는 사람들은 셰익스피어를 더 좋아하니까."라고 주장하였다.  이 말을 듣고 있던 상대방이 "어떤 사람이 문학에 일가견이 있는 사람이냐?"라는 질문을 던지자, 그 사람은 "셰익스피어를 로빈슨보다 더 좋아하는 사람이 바로 문학에 일가견이 있는 사람이다."라고 답변하였다.
29) 복합 질문의 오류
먼저 해결하여야 할 쟁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 쟁점이 없거나 이미 해결된 것으로 간주하고 질문을 할 때 발생하는 오류이다.  예를 들어 "너 이제 나쁜 짓 안 하니?" "너 요즘은 친구들과 잘 안 싸우니?"라는 질문은 그냥 '예'나 '아니오'라고 간단히 대답할 수 있는 단순 질문이 아니다.  이러한 질문들 속에는 먼저 해결하여야 할 쟁점 즉 "너 과거에는 나쁜 짓을 했었지?" "너 과거에는 친구들과 잘 싸웠지?"라는 질문이 감추어져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쟁점이 이미 '그렇다' 쪽으로 해결이 난 것처럼 간주하고 질문을 하고 있기 때문에 오류인 것이다.  이러한 복합 질문이 물어졌을 때에는 이 질문을 단순 질문들로 나누어 차례로 답변하는 것이 합리적인 대처 방법일 것이다.
30) 논점 일탈의 오류
이 오류는 어떤 결론을 확립하기 위해 제시된 논변이 실제로는 다른 결론을 향하고 있을 때 발생하는 오류이다.  예컨대, 청소년 탈선을 어떻게 방지할 것인가를 논의하는 자리에서 어떤 참석자가 청소년 탈선이 얼마나 심각한 사회적 문제인가를 역설하였다면 그는 논점 일탈의 오류를 범한 것이다.  넓은 의미에서 적합성의 오류는 모두 다 논점 일탈의 오류라고도 볼 수 있다.  그러나 '논점 일탈의 오류'라는 명칭은 그 명칭보다 더 오류를 잘 부각시킬 수 있는 적절한 오류의 이름이 없을 경우에 한해서 사용해야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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