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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 5/Mind Maps

제27장 경영관리 마인드 맵

by FraisGout 2020. 8. 6.

  프리뷰
  * 서문
  * 경영관리를 위한 마인드 맵
  * 경영관리 마인드 맵의 예
  * 경영관리 마인드 맵의 장점
  * 결문

      서문
  마인드 맵을 이용한 결과 경영관리는 그 자체가 한 권의 책이고 여러 면에서 그것은 
이미 당신이 읽기를 끝마친 책이다! 이 장에서는 이전에 설명한 마인드 맵들이 어떻게 
경영관리라는 문맥에서 효율성과 생산성, 즐거움을 증대시키기 위해서 통합되고 응용
되는지를 보여 준다.

      경영관리를 위한 마인드 맵
  마인드 맵은 직선식 노트를 사용해 오던 비즈니스계나 전문직 단체에 종사하는 모든 
개인 누구나가 다 이용할 수 있다.
  우선 마인드 맵 다이어리(제20장 참고)를 이용해서 하루의 계획을 세울 수 있고 전
화, 회의, 상담, 인터뷰 등 모든 업무를 마인드 맵할 수 있다. 그리고 참가자들은 토
의 내용이나 서로 합의한 사실에 대해 충분히 그리고 정확한 이해를 보장받는다.
  EDS와 디지털 컴퓨터즈 & 브리티시 페트로리엄사에서는 사원 연수코스에 마인드 맵
을 이용해서 총 연수비용의 80%를 절감했다! 시애틀의 보잉 항공사의 프로젝트 담당자
인 마이크 스탠리 박사는 항공기 디자인 교본을 25피트 짜리 마인드 맵에 축소시켰고 
이로 인해 그는 회사로부터 포상을 받았다.(175--177페이지 참고) 그는 말한다:

  "마인드 맵의 사용은 보잉사에서 내가 추진하고 있는 품질 향상  프로젝트에서 빠뜨
릴 수 없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이 프로젝트는 올해 천만 달러 이상의 비용절감을 
가져다 주었다.(이것은 당초 목표의 10배였다.) 우리는 품질향상 프로젝트를 확인하기 
위해서 독특한 마인드 맵 적용 기술을 개발해냈다. 한 달도 채 걸리지 않아서 500개 
이상의 프로젝트가 수백만 달러의 잠재적 비용절감을 가져다 줄 것으로 확인되었다."

  학습속도와 능률을 높여주는 것 외에도 마인드 맵은 학습한 것의 80%가 24시간이내
에 기억에서 잊혀지는 평상시의 기억상실 곡선을 극복했다. 제24장에서 권하는 간격으
로 마인드 맵을 복습하면 틀림없이 학습된 것은 두뇌에 저장될 뿐만 아니라 두뇌에 의
해 활용된다. 일반적으로 앞에서 다룬 기능들 - 의사결정; 자신과 타인의 사상을 조직
화하기; 개인과 그룹의 창조성; 분석력; 문제 규정과 문제 해결; 목표시간과 목표량 
설정; 그리고 특히 기억과 커뮤니케이션 - 은 성공적인 경영관리에 있어서 필수적이
다.

      경영관리 마인드 맵의 예
    1. 경영관리 구조
  마인드 맵은 전 조직을 구성하고 조직에 안정된 비젼을 제시하는 역할을 하고 다른 
사람에게 그 조직을 설명하는 데 이용될 수 있다. 269페이지의 마인드 맵은 네덜란드
의 인터폴리스 보험회사의 부사장인 장 피터 H. 식스에 의해 작성된 것이다. 자신의 
조직체를 구성하고 타인에게 설명하는 데 있어서 식스는 조직; 기반; 합병; 확장; 세
일즈; 재조직을 고려했다
    조직
  조직의 발전은 다음의 두 가지 관점에 의거해서 판단될 수 있다: 명령단계(최고 결
정권자, 부, 지사 혹은 과) 그리고 상품의 조직적 구조에 있어서의 우월성(생물/무생
물), 고객(노우/개인/비즈니스) 또는 지역.
    기반
  인터폴리스 보험회사는 가톨릭 농업 조합에 기반을 두고 있다. 농민들은 각 주교관
구당 하나씩 4개의 천주교 농민조합으로 조직되어 있다. 이 조합은 은행, 연금센터, 
보험회사, 상호 화재 보험회사와 같은 자신들의 협력기관을 운영하고 있다.
    합병
  1969년에 연금센터와 4개의 보험회사를 합병하여 인터폴리스를 만들었다. 4년 후에
는 5개사가 합병되었다. 조직의 구조는 주로 실적에 의해 결정되었다.
    확장
  1972년 인터폴리스는 우박 전문 보험인 헤겔루니에를 영입했고, 1985년에는 종합 보
험 전문인 드 트왈프 게베스텐을 영입했다. 두 사람은 트리아돔이라는 공동 사무실을 
열었다. 젖소 전문 보험인 파아르덴-비-유니에가 인터폴리스에 가장 최근에 영입되었
다.
    세일즈
  인터폴리스는 중개자를 통해 상품을 판다. 주요 유통 채널은 800+라보 뱅크스, 60 L
LTB-에이전트 그리고 100+니배트-에이전트이다.
  현재 영업부는 마케팅부와 5개 지방 영업기구로 구성되어 있다. 각 영업기구에는 종
합보험 담당자와 특별보험 담당자가 있다.
    재조직
  조직의 재편성은 1987년과 1989년 사이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1987년에 특별 보
험 담당자가 영업부에서 분리되어 몇몇 특별부로 변형되었고 3개의 분과가 더 생겨났
다.
    2. 마케팅
  마인드 맵은 마케팅에 있어서 주요한 도구이다. 영국의 템플 마케팅사는 모든 고객
의 마케팅 요구를 계획하기 위해서 마케팅 매트릭스 마인드 맵(Marketing Matrix Mind 
Map)를 이용한다.
  270페이지의 마인드 맵은 템플 마케팅사의 최고 경영자이자 사장인 나이젤 템플의 
것이다. 이 마인드 맵은 모든 고객에 대한 그들의 마케팅 전략의 토대를 이룬다. 
  그의 마인드 맵은 다른 사람들을 염두에 둔다: 고객이 사고 싶어하는 상품의 종류; 
고객의 비즈니스와 마케팅 유지; 고객이 대중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주요 메시지와 전
달 매체; 상담계약의 본질과 구조; 여러 가지 매체의 이용과 전반적 마케팅 계획에서 
어떤 매체를 포함시키고 제외시킬 것이냐 하는 문제; 고객의 반응과 그 반응을 관리 
감독하기 위한 수단; 가까운 장래와 중장기 시장목표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템플 그룹은 말한다.
  
  '우리는 모든 단계에서의 회계 계획과 수익, 경영관리 절차를 개선하기 위해 마인드 
맵을 해오고 있다. 예를 들면 브레인스토밍 회의에서 우리는 마인드 맵이 독창적인 성
과를 논리정연한 순서로 기록하는 데 강력한 도구라는 것을 깨달았다.'

    3. 리더십
  전자 데이터 시스템(EDS), 정보 시스템 조합은 사원들의 정신 교육을 기업의 최고 
목표로 하고 있다. 
  이 운동의 한 가지 주요 특징은 지도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개인 프로젝트의 목표가 무엇인지를 완전히 이해하고 여러 가지 다양한 프로
젝트에 대한 리더 즉 '챔피언'의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각 프로젝트 그룹에서 챔피언의 역할을 분명히 하기 위해 그룹의 전 구성원은 아무 
내용도 적혀있지 않은 마인드 맵을 받아서(275페이지 마인드 맵 참고) 집단으로 마인
드 맵의 내용을 기입해 넣는다. 프로젝트의 총책임자이고 마인드 맵의 창작자인 짐 메
서쉬미트와 토니 메시나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마인드 맵은 특히 잘 운영되었다. 시간도 아주 적게 걸렸고 우리의 프로젝트와 챔
피언 리더의 목적이 무엇인지를 완전히 이해했다.'

  완성된 리더십/챔피언 마인드 맵의 예를 앞의 마인드 맵에서 찾아볼 수 있다.
    4. 시간 관리
  제20장에서 논의했듯이 마인드 맵은 특히 시간관리에 유익하다. 274페이지의 마인드 
맵은 독일 괴팅겐의 어소우시에이션 인터내셔날 매니지먼트의 토마스 H. 사퍼에 의해 
작성된 것이다. 그의 마인드 맵은 다른 경영자들에게 일상생활에서의 효과적인 시간 
이용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 마인드 맵은 목표를 강조한다: 계획의 특징(개인 시간 관리의 주요 단계들을 위
한 독일의 기억력을 도와주는 '알펜'사의 합병); 생물학적 리듬의 특징; 개인시간을 
적절히 관리함으로써 에너지를 최대화한다.
  마인드 맵의 이용에서 흔히 보듯이 샤퍼도 이 마인드 맵으로 당초의 목표를 몇배나 
초과해서 달성했다. 이 마인드 맵 덕택에 그는 능률적으로 자신과 시간을 관리할 수 
있었고 동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었다. 마인드 맵은 관심의 초점이 되었고 그는 이 
분야에서 전문가가 되었고, 다른 사람들이 그의 도움을 받기위해 몰려들었다.
    5. 회계 - 업무 발전
  마인드 맵은 회계분야에서 점점 귀중한 통화가 되고 있다. 영국 공인회계사 협회에
서 주최한 경연대회에서 수상한 학생들은 마인드 맵으로 시험에 대비했고, 프라이스 
워터하우스와 같은 유명한 회사들의 세무 상담자들도 문제 해결과 고객상담 등에 마인
드 맵을 이용하고 있다. B. H. 리&컴퍼니의 공동 설립자이자 공인회계사이며 세무 컨
설턴트인 브라이언 리의 마인드 맵에서도 이것을 볼 수 있다. 마인드 맵은 업무개발과 
확장에 이용되고 있다. 리의 마인드 맵에는 3개의 주요 방사상 가지가 있다: 위험인자
; 업무개발; 업무확장이다. 그는 그 자신의 마인드 맵을 이렇게 설명한다.
    위험인자
  주된 위험은 지나치게 깊이 관여하고 지나치게 확장함으로써 자원을 남용하는데 있
다. 사업을 확장할 때 동업자의 직원들의 직업 구성상 존재하는 위험은 무엇인가. 수
입과 지출, 재투자 계획에서 예상되는 압박은 어느 정도인가. 그리고 얼마나 많은 에
너지가 잘못 배정되었고, 또 유용되거나 지나치게 제한된 것으로 드러났는가 등을 고
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업무개발
  우리는 업무를 개발해야 할 뿐만 아니라 합병해야 할 때도 있다. 새로운 고객을 확
보하면서 고정 고객을 놓쳐 버린다면 득이 될 것이 없다. 또한 업무개발은 고객뿐 아
니라 직원에게도 적용된다는 사실을 깨닫는 것이 중요하다.
  마케팅, 광고, 소개, 그리고 특히 현재의 고객에 의해 개발이 이루어질 수 있다. 이 
모든 것들은 모두 예상 심의회를 열고 다른 서비스와 세미나를 강조하고 특별 이벤트
를 개최함으로써 촉진될 수 있다.
    업무확장
  우선 확장의 범위를 분명히 할 필요가 있다. 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많은 의문점들이 
내포되어 있다. 확장의 주체는 누구인가: 동업자, 고객, 직원? 언제 확장하는가? 기간
은 어느 정도 걸리는가? 장소, 집수지역, 어디를 확장목표로 하고 있는가? 어떤 방법
으로 할 것인가? 공동출자, 다른 사업체 인수, 동업, 조합? 또한 확장의 기회가 왔음
을 어떻게 확신하는가? 그리고 어떻게 그들을 확장계획에 동참하도록 설득하는가, 즉 
어떻게 하면 그들이 은퇴해서 휴가를 즐기도록 하는가, 또는 어떻게 하면 그들의 사업
체를 확장하고, 어떻게 하면 책임을 회피하고 실제로는 더 많은 이익을 올리도록 하는
가? 확장에 드는 비용은 어느 정도인가: 자본금, 기자재비, 소득세?
  확장을 하려고 할 때는 그 방법과 기회를 포착하는 데 아주 신중을 기해야 한다. 확
장의 이유는 무엇인가? 자금원은 어디인가? 수지가 맞는가? 안전한가? 모든 사람의 요
구조건을 충족시켜 주는가? 이러한 의문사항들에 해답을 얻기 위해서는 객관적 주관적 
모든 지식을 총동원해야 한다.

  브라이언 리는 마인드 맵을 한마디로 이렇게 요약한다.

  "회계는 전통적으로 매우 논리적이고 때로는 엄격한 틀 속에서 행해진다. 그러나 마
인드 맵은 이러한 한계를 초월해서 사고를 확장시킨다."

    6. 다각적 용도
  휴렛 패커드 메디칼 프라덕츠 그룹 유럽의 수석 경영자인 잔 루크 케스트너는 최근 
한 가지 문제에 봉착했다. 그의 회사에서는 심장의 리듬을 감시하고 분석해서 내과 의
사들이 조기에 심부전 상태를 발견해서 적절하고 올바른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하는 
컴퓨터 시스템을 제조하고 있다. 그들은 전문 트레이너들로부터 직접 강습을 받는 4일
간의 '심장 부정맥 트레인닝 코스'를 운영했다/
  그런데 이 적응 훈련 과정 담당자가 갑자기 건강상태가 좋지 않아서 두 달간 휴직을 
하게 되었다. 총 책임자로서 그리고 이 트레이닝 코스를 맡아나갈 수 있는 충분한 배
경 정보를 가진 유일한 사람으로서 그가 어쩔 수 없이 그 담당자의 자리를 대신 메꾸
어야만 했다. 이 응급사태로 인해 그는 자신이 알고 있는 모든 지식을 조직화하고 보
충하고 그리고 나서 이 트레이닝 코스에 임해야겠다는 필요성을 느꼈다.

  '심장 부정맥 트레이닝'은 HP 적응 보조 엔지니어들에게 다음의 분야에 대한 깊이 
있는 지식을 제공해 주고자 하는 취지에서 마련된 코스이다:
  * 인간의 심장 생리학
  * 심장 박동의 주요 문제점들과 그 중요성
  * 컴퓨터 알고리즘 작업(알고리즘: 어떤 문제를 풀기 위한 특징의 연상방식)
  * 부정맥 시스템의 작용
  * 최종적 사용자인 간호원이나 의사들을 훈련시킬 수 있어야 한다.
  * 이 기구를 어려운 상황으로 몰고갈지도 모르는 몇 가지 특징들을 설명할 수 있어
야 한다.(아직까지는 컴퓨터가 심장 전문가만큼 우수하지는 않다.)
    마인드 맵 티칭법 이용
  이 훈련과정은 매우 어려운 학과목을 마인드 맵으로 가르치는 것을 테스트해 보는 
데 이상적이다.
  나는 현재의 자료들을 마인드 맵함으로써 5일 만에 이 과정을 다음의 목적에 맞게 
개발했다.
  a) 모든 학생들이 4일 동안 치르는 졸업 시험을 통과할 수 있도록 한다.
  b) 모든 학생들이 자신들의 참고자료를 만들 수 있게 한다.
  c) 의료기록 사본이 아니라면 머리 위로 투사하지 않도록 한다.
  d) 한 달이 경과된 후에 학습 내용의 100%를 회상해 낼 수 있도록 한다.(종종 40% 
이하일 때도 있다.)
  e) 교사나 학생 모두가 이것을 즐기도록 한다.
    구성
  이 훈련과정은 '도로지도'로서 마인드 맵을 사용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각 가지는 
하나의 주요 주제를 나타내고 플립 차트 위에 재생될 수 있도록 디자인된 세부 마인드 
맵을 각 가지마다 작성했다. 작성 도중에는 두 시간 마다 휴식을 취했다.
    과정
  이 과정 초기에 학생들은 모든 개인적인 필기구들을 방 밖에 두고 오도록 지시를 받
고 A3 백지 몇 장과 여러 가지 색상의 컬러펜만이 놓여져 있는 테이블에 앉도록 요구
되었다.
  그들에게 마인드 맵이 소개되었다. 앞으로 4일 동안 그들은 교사가 플립 차트에 그
리는 모든 마인드 맵 노트를 베껴야 했다.
  이 과정은 40분 단위에 10분 휴식으로 구성되어 있었는데, 이 휴식기간 동안에 그들
은 환자들에게 전기 심전도(ECGS) 자극을 주는 컴퓨터 보조 훈련도구에 접하게 됐다.
  그들은 훈련과정이 진행되는 동안 자신들의 지식을 테스트 해 보았다. 마스터 마인
드 맵의 한 가지가 완성되면 그들은 자신들의 마인드 맵을 만들어 보라는 요청을 받았
다. 이 목적을 위해서 어마어마하게 큰 종이가 벽에 부착되어졌고 훈련받는 자들 전체
가 한 그룹이 되어 마스터 마인드 맵을 베끼고 그 날의 기록들을 재검토하고 정리하도
록 요구되었다.
  다음 날 아침 그 전날 다 함께 작성한 마인드 맵을 재검토했다. 그리고 나서야 그 
다음 활동이 시작되었다.
  과정의 마지막에 그리고 최종 테스트를 받기 전에 그룹은 마스터 마인드 맵을 재검
토하고 그것을 세밀히 토의했다.
  그리고 나서 수료에 필요한 최종 시험이 두 시간 동안 치러졌다.
    결과
  우리는 위에서 대충 설명한 개요에 근거해서 이 과정을 운영해 왔다.(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그리고 아일랜드에서 온 12명의 학생들이 이 과정에 참여했다. 12명 
전원이 20점 만점에 18점, 지금까지의 최고 성적으로 졸업했다.)
  한 달 후에 나는 비공식적으로 조사를 해 보았는데 그들의 회상능력은 70%이상으로 
아주 뛰어났다. 사실상 10개의 질문 중에서 그들은 평균9개를 답할 수 있었다!
  이 트레이닝 코스의 피드백은 우수했다. 학생들은 이 방법이 예전의 슬라이드쇼에 
기초한 과정보다 훨씬 더 성공적이고 유익하고 재미있었다는 판단을 내렸다. 심지어 
마인드 맵에 기초한 코스의 속도는 영어실력이 완벽하지 않은 학생들에게 훨씬 더 잘 
적용되었다고 말하는 학생들도 있었다. 이것은 마인드 맵에 기초한 트레이닝이 성공적
임을 보여주는 것이다.
  마인드 맵에 기초한 트레이닝 코스는 그 사이에 비슷한 결과를 보여 준 다른 학생들
에 의해 4번 운영되었다.
  마인드 맵 티칭은 명백히 90년대의 혁신적 티칭 도구이다.

    경영관리 마인드 맵의 장점
  1. 경영관리에 있어 마인드 맵의 장점은 한층 발전된 경영관리 조직을 이루고 행복
하고 의욕적이고 동기부여에 의한 능률성을 창출한다. 이것은 몸이 아파서 결근하는 
날이 줄어들고 회사의 공적 이미지가 쇄신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2. 직원들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잘 이루어진다.
  3. 트레이닝을 한층 능률적이고 효과적으로 만든다.
  4. 마케팅과 판매촉진의 활성화를 유도하여 판매실적의 향상을 가져온다.

      결문
  컴퓨터 마인드 맵은 아주 최근에 개발된 것이다. 다음 장에서는 컴퓨터 테크놀리지
가 어떻게 휴먼 테크놀리지와 상호작용하는가를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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