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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 5/건강의학

건강의 개념

by Frais Study 2020. 7. 21.

제1절  건강이란
  고대 아라비아에  건강한 자는 희망이 있고 희망이 있는 자는 모
든 것을 소유한다 (He who has health has hope, and he who has 
hope has everything)라는 격언이 있다.
  인간은 누구를 막론하고 건강하게 오래 살기를 원하고 있다. 이것
은 건강이 개인이나 가족의 행복 또는 국가 발전에 절대적으로 필요
한 기본 조건이 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어떠한 상태를 건강이라고 
하며 어떻게 건강을 유지 증진시킬 수 있을까? 지난날에는 건강이란 
단지 질병이 없고 허약하지 않은 상태로서 개인의 생활 기능이나 생
존에 지장을 초래하는 증세만 없으면 건강한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그러나  건강한 정신은 건강한 육체에 있다 라는 격언과 같이 건강
은 신체적인 면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면까지 고려해야 하며 근래에 
와서는 건강의 사회적 측면도 문제시되고 있다. 왜냐하면 건강은 생
활 양식, 습관, 종교, 경제 상태, 정치 체제, 교육 및 과학 수준 등 사
회적인 측면에 많은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Talcott Parson은 건강이란 각 개인이 자신의 사회적인 역할과 임
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최적의 상태라고 정의하였다. 그후 
1948년에 이르러 세계 보건 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는 포괄
적인 개념으로서의 건강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  건강이란 단순
히 질병이 없고 허약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신체적, 정신적 및 사회
적으로 완전히 안녕한 상태이다 .(Health is a complete state of 
physical, mental and social well-being and not merely the absence of 
disease or infirmity)
  이와 같이 지금까지는 신체적, 정신적 측면, 즉 개인적인 차원에서
만 생각하여 오던 건강을 생활이란 측면에 주목하게 되어 집단적인 
차원에서 해석하려고 한 것은 종래의 건강에 관한 정의 중에서 가장 
근대적이고 포괄적인 설명이라고 할 수 있다.
  한편, 전통적인 의학의 개념으로 볼 때 질병은 건강과 완전히 구분
된 불연속적인 것으로 인식되어 왔다. 이러한 현상은 병리학적 인식
에 의한 것이며, 근래에 이르러서는 생태학(生態學)적 견지에서 건강
과 질병을 해석하려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May, J. M.은 질병이란 
환경에 대한 적응의 실패(maladjustment)를 뜻하며, 어떤 환경 하에서
의 생존을 위협하는 생체 조직의 변혁이라 하였고 Meador, C. K.는 
질병의 의심이 있으나 정밀 검사를 하여도 그 질병의 원인을 찾을 
수 없는 경우, 질병이 없다고 판단하지 않고, 특정한  nondisease 가 
있다고 생각하는 새로운 개념을 도입했다. 이는 질병을 건강에 대립
되는 개념으로서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불 건강(ill health)의 개념으
로서 질병을 생각하는 것이다. 
  생체란 변화하는 생활 환경으로부터 가해지는 여러 가지 압력에 
대하여 저항하거나 혹은 적응하여 생리적인 항상성을 유지하려고 하
므로 때로는 어떤 시점에서 건강으로 판정된 것도 다른 시점에서는 
이상이 있다고 진단될 경우도 있어 건강과 불 건강 또는 질병과 사
망에 이르는 변화는 연속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즉 건강을 어떤 
상대적 상태라고 생각한다면 불 건강이란 대립 개념이 아니라 연속 
개념이 되는 것이다. 건강과 질병의 연속성을 도표로 제시하면 <그
림 1-1>과 같다.


  A는 의학적으로 완전
히 건강한 상태로 사회
에 적응하는 단계이고 
B는 병적 준비 상태이
며, C는 완전한 질병 상
태로서 노동력이 상실
되어 사회 생활에서 탈
락된 상태이고 D는 질
병에서 회복되는 단계
로서 이 4단계는 완전
히 연속된 상태라 할 
수 있다.
  건강을 이상적인 수준으로 규정하면 할수록 이것에 해당되는 사람
은 적어지게 되며 또한 의학이 진보하면 할수록 새로운 이상을 발견
하게 된다. 특히 정신적 건강에 대해서는 그 특정 기준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고 사회적 안녕이란 문제에 대해서는 그 의견이 다양하다. 
즉, 건강이라 할지라도 높은 수준의 건강으로부터 질병 직전의 낮은 
수준의 건강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 수준이 있을 수 있다. 이러한 
건강 수준은 선천적 소질과 후천적 생활 조건이나 생활 환경에 따라 
이루어지는 것이다. 
  생체는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여 용이하게 생존할 수 있도록 변화
를 일으키며 특수한 환경에서도 더욱 건강한 생활을 영위하려는 특
성이 있다. 이를 생체의 적응이라고 한다. 
  Perkins는 적응의 개념을 도입하여 건강을  형태적·기능적인 인간
의 생체가 환경과의 사이에서 동적 평형(dynamic equilibrium)을 유
지하는 상태 라 정의하였고, Dubos는  질병 문제만 해결되면 그대로 
건강해지는 것이 아니라 건강이란 매일 조우(遭遇)되는 환경으로부터의


<그림 1-2> 환경에 대한 인체의 적응과 파탄(T.F. Hatch)
도전에 대비하여 반응하여 다시 적응하려는 개인적인 태도의 표현 
이라고 하였다. 결국 건강이란 상태는 개체 또는 집단이 주위를 둘러
싸고 있는 환경의 압력에 저항하여 동적인 평형 상태를 유지하는 것
이라 할 수 있다. Hatch는 <그림 1-2>에서 사람의 건강 수준을 완전
한 건강에서 죽음에 이르는 과정, 다시 말해 환경에 대한 조절의 파
탄으로 설명하였다. 그는 여기서 사람은 일상 생활에서 외부 환경의 
변화에 대하여 어느 정도까지는 항상성을 유지하며 그 자극이 커지
더라도 신체에 대한 생리적 대상 기능이 완전하면 정상 기능이 유지
되어 외견상 건강하게 보이지만, 대상 조절 기능에 파탄이 생기면 기
능 장해가 생기고 임상적인 이상이 발생하여 질병에 이르게 된다고 
하였다. 

제2절  건강을 추구하는 학문
     공중 보건학이란?
  오늘날 의학의 목표는 인간의 건강 유지와 증진, 건강 장해로부터
의 회복 그리고 고통을 경감시키는데 있다. 이들 중 첫째 목표인 인
간의 건강유지와 증진을 추구하는 학문을 보건학(保健學)이라 한다. 
이를 그 연구대상에 따라 지역사회 공중의 집단건강의 유지·증진에 
역점을 두는 공중 보건학과 개인과 가정의 건강 향상에 역점을 두는 
예방 의학(豫防醫學)으로 구분하고 있다. 
  오래 전부터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을 유지시키려는 과학으로서 
Hygiene(衛生學)이 있었다. 이 Hygiene이란 어구는 희랍 신화에서 유
래된 것으로, Apollo신의 아들 Aesculapius는 의학의 신이며 그의 딸 
Hygieia는 건강의 여신으로 숭배되어 왔다. 기원 2세기경 Galenus 
(A.D.130∼200)가 인간의 건강을 추구하는 학문을 Hygieia의 이름을 
따서 Hygiene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Hygiene을 위생학이라고 번역하게 된 것은 중국의 古書인 장자(莊
子)라는 책의 경상 초편(庚桑楚篇)에  양생(養生)의 도(道) 를 위생(衛
生)이라 한 것이 Hygiene이라는 개념과 부합된다고 하여 사용하게 
되었다. 일본, 독일 등에서는 아직도 위생학이란 용어를 사용하고 있
다. 반면 한국, 영국, 미국 등에서는 Hygiene을 sanitation 즉, 하수도
와 같은 위생 시설에 국한되는 감(感)이 있다고 하여 이를 사용하지 
않고 예방 의학(preventive medicine)이란 용어를 사용하게 되었다.
  위생학이 환경 위생을 중심으로 한 개인 위생에 중점을 두고 있는 
것에 비해 예방 의학은 개인과 가족 중심으로 질병을 예방하고 유해
환경요소를 제거하여 건강을 유지·증진시킬 뿐만 아니라 재활(再活, 
rehabilitation)을 도모하려는 학문이다. 또한 공중 보건학은 지역사회 
공중 집단의 질병을 예방하고 생명을 연장시키며, 심신(心身)의 건강
과 능률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고도로 전문화된 전문가들이 체계적으
로 통합(team work)하여 의학을 중심으로 모든 과학과 기술을 사회
적으로 활용하려는 학문이다.
  Winslow(1920년 Yale대학 교수)는 공중 보건학을 다음과 같이 정
의하였다.  공중 보건학이란 조직된 지역 사회의 노력에 의하여 질병
을 예방하고 생명을 연장하며 신체적, 정신적인 효율을 증진시키는 
과학인 동시에 기술이다 .(The art and science of preventing disease, 
prolonging life and promoting physical and mental efficiency 
through organized community efforts)
  따라서 공중 보건학의 대상은 인간 집단이며 지역 사회 전 주민이
고 이들의 건강과 질병을 다루는 학문이 곧 공중 보건학이다. 현대 
사회에 있어서는 질병을 취급하는 경우에 단순히 생물학적 장애만을 
대상으로 하는 것은 충분하지 못하며 사회적인 요인도 추구하여 유
해요인을 제거하는 대책이 강조되어야 하므로 공중 보건학은 일종의 
사회 과학으로 인정되어 사회 의학(social medicine)이라고도 한다.
     공중 보건학의 범위와 최근 동향
  치료 의학은 의사가 환자를 치료하는 것으로 비교적 단순하다 하
겠으나 공중 보건학은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여러 분야
의 전문가들이 역할을 다해야 하므로 그 범위는 매우 넓다.
  공중 보건학은 환경 보건학, 방법론 및 보건 관리학으로 3대별할 
수 있으며 방법론의 주요 내용으로는 역학과 전염병 관리 그리고 생
정 통계 등이 있고 보건 관리학에는 인구 및 가족 계획, 모자 보건, 
학교 보건, 국민 영향, 정신 보건, 보건 교육, 보건 행정, 지역 사회의
학 등이 포함되어 있다.
  공중 보건학의 본질은 자연 과학과 사회 과학의 양측 면을 지닌 
응용 과학이지만 과거의 보건 사업은 내용만을 강조하고 보건 사업
의 방법을 제공하여 주는 사회 과학을 무시하는 경향이 지배적이었
다. 그리하여 1953년 미국 공중 보건 협회에서는  공중 보건 요원과 
사회 과학도는 상호 협력한다 는 결의안을 채택하게 되었으며, 오늘
날의 공중 보건 사업은 의학, 영양학, 화학, 생물학, 간호학과 같은 
보건사업의 내용을 사회학, 심리학, 인류학, 교육학, 경제학과 같은 
사회 과학의 이론적 방법으로 지역 주민들에게 적용하고 있다.
    
    
     공중 보건의 역사
  공중 보건의 시작은 선사시대 여러 부족들의 taboo형태로부터 비
롯되었다고 하나 현저한 발달은 18세기말 산업 혁명(1760∼1830) 이
후라 할 수 있다.
    
    1. 고대 시대
  고대 Egypt(B.C. 4000∼1580) 시대에는 B.C. 3000년경에 현재와 비
슷한 형태의 전문의 제도나 국가 보건 사업이 있었다고 전해지고 있
으며, 빗물을 모아서 급수하고 하수를 처리하는 등, 청결, 목욕 및 의
복등 개인 위생에 관한 기술을 찾아볼 수 있다. 또한 현재의 미이라
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방부, 살균에 관해서는 고도의 수준에 도달
하여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Babylonia 및 Mesopotamia(B.C.5000∼530)시대에는 종교적인 규정
으로서의 규칙 생활과 집단 생활에 필요한 규제가 있었으며, 종교적 
목욕, 음료수원의 청정 및 오물 처리 등에 관한 규제도 있었다고 한다.
  고대 Greece(B.C.3400∼70)는 Egypt 문화를 흡수하여 의성(醫聖) 
Hippocrates(B.C.460∼377)를 탄생시켰다. 그는 70권 이상에 달하는 유
명한 Corpus Hippocraticum을 저술하였으며 그중 현재 13권이 남아 
있다. 이것은 현재에도 세계 의학 교육에 커다란 영향을 주고 있다. 
Hippocrates는 여기서 질병과 환경과의 사이에 깊은 관계가 있음을 
관찰하여 사람의 건강은 공기, 물, 장소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고 지
적하였고 영양 섭취, 휴양, 신선한 공기, 목욕 등은 건강 유지와 더불
어 질병 치료의 중요한 요소라고 하였다. 
  고대 로마 시대(B.C.124∼A.D.476)는 개개인의 환경 위생 면에서 
천재적인 재능을 발휘하였다. B.C. 600년에 만들어진 장대한 하수 시
설은 현대 하수도의 선구이며 B.C. 312년에는 최초의 상수도를 완성
시켰다. 이 상하수 시설의 일부는 2000년 이상 경과한 오늘날에도 로
마의 상하수도의 일부로서 충분한 역할을 다하고 있다. 한편 로마의 
최성기(最盛期)에는 Greece 출신의 Claudius Galenus(A.D.130∼200)가 
많은 저작을 편찬하였다. 위생학을 Hygiene이라고 명명한 것도 
Galenus이며, 이는 Greece의 의신(醫神) Aesculapius의 딸인 건강의 
여신 Hygeia의 이름에서 비롯된 것이다. B.C. 1500년경부터 시작되는 
인도 문화에서는 malaria가 모기에 물림으로써 발생한다는 기록이 있
고, Sanskrit에서도 흑사병(pest)은 쥐에 의하여 매개된다는 기록이 있
다. 또 불교 문화 전에 있었던 Brahamanism(브라함교)의 교의(敎義)
에는 채식, 금주, 입욕, 청결 등을 엄격한 규율로 강요하고 있다.
  고대 중국에서는 이미 약제가 발견되어 본초 강목(本草綱目) 전 52
권에 1,871종의 약이 기재되어 있으며 마약, 아편, 하제의 대황(大黃), 
구충제의 제충국(除蟲菊), 천식의 에페드린, 빈혈의 철제, 피부병에 
비소화합물, 나병의 대풍 자유(大風子油)등 현재의 약국방(藥局方)에
도 있는 많은 약품을 볼 수 있다. 
  천연두의 예방에 환자의 농(膿)이 묻어 있는 딱지(가피)를 분말로 
하여 비공으로 흡입시키는 면역법도 고대 중국에서는 개발되어 있었
다고 한다.
  
    2. 중세기 시대(A.D.500∼1500)
  로마 시대에 이어 소위 암흑 시대에 이르러 비위생적인 상태가 유
럽 전체를 휩쓸게 되며, 이 같은 비위생적인 상태와 십자군과 같은 
대집단의 이동은 전염병의 대유행을 일으켰다. 7세기경 이슬람교는 
아프리카, 근동(近東) 아시아로부터 발칸, 이베리아 반도의 일부에 전
파되어 성지 메시아의 순례단은 성지로 가는 도로 연변의 부락에 콜
레라의 대유행을 일으켰으며 또한 십자군은 원정할 때마다 콜레라와 
기타 여러 전염병을 유럽 전 지역에 만연시켰다. 나병은 Egypt, 소아
시아를 경유하여 유럽에 전파되었으며 십자군과 같은 대집단의 이동
도 이 방면에 큰 역할을 하였다. 당시 나병에 대한 유럽인들의 유일
한 수단은 철저한 격리 사업이었다. 이는 환자를 사자(死者)로 인정
하고 특수한 의복을 착용시켜 사회로부터 추방한다는 비인도적인 처
사였지만 이러한 격리 효과로 수세기 동안에 유럽의 나병은 근절될 
수 있었다. 중세기를 통하여 가장 창궐하였던 전염병은 페스트였다. 
페스트의 유행에 가장 큰 역할을 한 것은 유럽, 근동, 중국간의 무역
이었다고 한다. 페스트로 인한 사망자는 1340년대에만 하더라도 중국
에서만 1,300만명 이었으며, 인도에서는 페스트가 소멸되기 직전까지 
인구가 감소하였고 중동아시아의 도시는 문자 그대로 시체가 산을 
이루었다고 한다. 특히 심한 경우는 카이로에서만 1일 사망자가 
15,000명에 이르렀을 정도 였다. 이때 지중해에는 무인 선박이 표류
하였고 북해안까지도 선박의 기항지에는 페스트의 유행을 볼 수 있
었다고 한다. 14세기 중엽, 페스트 유행으로 인한 사망자는 유럽 전
지역에 2,500만 명에 달하였고 유행이 반복됨에 따라 인구는 감소하
였다. 이에 대처하여 1348년 베니스 무역항은 환자 또는 유사 환자를 
승선시키고 있는 선박은 입항을 금지시켰고, Rogusa국은 1377년 유
행지로부터의 선박을 항외(港外)에서 2개월간 정박시켜 환자가 소멸
될 때까지 상륙을 금지시켰다고 한다. 그후 1383년 마르세이유항에서
는 해항 검역법을 제정하여 선박의 40일간 정박 조치를 실시하였다. 
검역(quarantine)의 어원은 40을 뜻하는 이탈리아어인 quaranta에서 
유래하였으며 이 해항 검역 제도는 그 후 여러 지역에 보급되었다. 
매독(syphilis)도 아메리카 대륙을 발견한 후 유럽 및 중앙아시아 지
방에 단시간 내에 만연되었다. 매독은 일명 The great pox라고 불려
져 당시 사람들은 매독을 두창(small pox)처럼 매우 중독한 질병으로 
생각하였다.
  공중 보건의 지표로서의 세계 인구는 서기 1000년경에 약 2억 7천 
5백만 명으로부터 르네상스 시대에는 약 4억으로 증가하였다고 생각
하고 있다. 9세기경 Salerno에 생긴 의학교의 養生訓(regimen sanitation) 
은 전편이 시(詩)의 형식으로 쓰여 있으며, 이 라틴어의 원문은 여러 
나라 말로 번역되어 유럽 전지역에 1,500판에 이르는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흔히 중세를 암흑 시대라고 일컫지만 현재의 서양 의학의 제도, 즉 
대학, 병원, 공중 위생의 제도는 주로 이 중세에서 그 기초가 확립되
었으며 13세기에 이르러 여러 군데에 걸쳐 많은 대학이 설립되었다. 
그후 1500년경부터 유럽에는 공중 보건이란 개념이 생겨 점차로 공
중 보건 활동이 시작되었다. 한편 Sigmund황제는 1439년 독일 도시
들의 의료 제도의 개혁과 Gemein Dearzt제도의 설치를 제창하였다.
    
    3. 산업 혁명 전·후기(1500∼1850)
  영국의 John Graunt는 1662년  사망보고서에 관한 자연 및 정치적 
지견 이란 보고서에서 당시 London시의 출생, 사망률의 계절적 변동 
등에 관한 통계적 연구를 발표해 보건 통계의 창시자로 일컬어지고 
있다. 1700년에 Bernardino Ramazzini(1632∼1714)는 "De Morbis 
Artificum Diatriba"라는 저서에서 각종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 
오는 특유한 질병과 그 예방을 발표하여 산업 보건 발전 사상 중요
한 업적을 남겼으며 이 책은 그후 여러 나라에서 번역되어 1세기 동
안 교과서로서 증간되어 25판 이상이나 출판되었다.
  1791년∼93년 독일의 Johann Peter Frank(1745∼1821)는 완전한 의
학적 경찰 제도(System einer vollst ndigen medizinischen Polizei) 전 
6권을 간행하였다. 이 책은 사회, 국가, 민족의 복지에 관한 의학적 
고찰 및 이것을 사회적으로 실시하려는 것, 즉 의학적 사회 정책의 
주장을 피력하고 있어 오늘날 공중 보건학의 최초의 저서라고 할 수 
있다. 불란서에서는 1829년 공중 보건 잡지(Annales d'jugoeme 
publique)가 창간되어 빈곤, 직업, 영향, 주거, 기타 건강에 영향을 미
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논문들이 발표되었다. 이와 거의 같은 시대에 
독일의 Rudolf Virchow 등은  의학은 사회 과학적인 것이고 정치는 
대규모의 의학에 불과하다 라고 주장하였다. 1849년 베를린의 내과 
및 외과학회에서 제창된 공중 보건법 초안에서는 공중 보건의 목적
으로서 시민의 정신 및 신체의 건전한 발달, 건강에 대한 모든 장해
의 방지, 질병의 예방 등을 들고 있다. 한편 독일의 산업혁명은 영국
이나 불란서 보다 늦게 진행되었지만 1848년에는 임금 근로자들이 
무시할 수 없는 존재가 되었다. 이들은 영국, 불란서처럼 공장과 광
산에서 산업화로 인한 많은 희생을 감수해야만 했다. 이 문제에 대처
하기 위하여 산업 보건의 측면에서 노동조건의 법제화가 Virchow의 
동료 심리학자인 Rudolf Leubusher에 의하여 제창되어 특히 노동시
간의 제한, 임산부의 건강, 작업장의 환기, 위험물 사용에 의한 산업
중독의 예방과 14세 미만의 연소자 노동금지 등을 시행하고 의사면
허의 전국 통일, 보건성의 설치, 보건 통계의 정비 작업 등이 있었다.
  산업 혁명의 선진국인 영국에서도 16세기경에는 근로자들의 과밀
한 주거 생활, 근로 시간의 연장, 토지 및 수질 오염 등으로 환경 위
생은 최악의 상태였다. 1842년 Edwin Chadwick(1800∼1875)이 영국  
근로 계급의 보건 상태에 관한 보고서(Report on an inquiry into the 
sanitary condition of the labouring population of Great Britain)를 제
출한 배경엔 이와 같은 사정을 반영한 것이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근로자의 자녀들은 만 5세가 될 때까지 약 반수가 사망하고 London
의 사망자들의 평균 연령은 근로자 22세, 상인 23세, 귀족 44세였다. 
1848년 Chadwick의 보고서에 따라 공중 보건법(Public Health Act)이 
제정되었고 이 결과로 같은 해에 영국 보건국(General Board of 
Health)이 창설되었으며 John Simon이 초대 보건 과장(Medical 
officer of health for London)으로 임명되었다. Chadwick의 공중 보건
은 환경 보건을 중시하였으며 그 성과는 미국에 큰 영향을 주어 
1850년 Samuel Shattock(1793∼1859)의 Massachusetts의 보건위원회 
보고서는 (Report of the sanitary commission of Massachusetts) 이것
의 영향을 받은 것이다.
    
    4. 현  대 
  1866년 Max von Pettenkoffer(1818∼1901)는 M nchen대학에 처음
으로 위생학 교실을 개설하였고, 이후 각 대학에서 위생학 교실을 개
설하게 되었다. 또한 Pasteur나 Koch등에 의한 병원균의 발견, 이보
다 앞선 Jenner의 종두법의 발견, 1854년 John Snow의 cholera 전염
에 관한 역학적 고찰 등은 종래의 전염병과 그 치료법에 대한 사고 
방식을 일변시켰다. 그후 세균학, 면역학의 발달에 의하여 전염병은 
퇴치되었다고 생각되었지만 질병의 성립에는 병원체 이외의 여러 가
지 요인이 관여되고 있음이 판명되어 예방 의학 및 공중 보건학의 
중요성이 재인식되어 지고 있다. 
  한편 집단 근로자들과 이를 형성하는 사회 집단의 공중 보건 대책
의 중요성이 강조되어 단지 산업 보건 뿐만 아니라 일반 사회에서도 
건강 유지의 필요성이 강조되어 사회의 보건 조직화가 진행되고 20
세기 초에 Berlin대학에 사회 위생학 강좌, Harvard대학엔 보건 대학
원이 설립(1922년)되어 공중 보건 활동은 국가나 지방 자치 단체의 
조직적인 활동에 의하여 실행되고 있다.
  최근에는 인구 집중, 벽지 문제(無醫 지역), 산업 발달로 인한 환경
문제, 성인병, 모자 보건, 정신 보건 문제뿐만 아니라 건강에 장해를 
초래하는 모든 문제를 공중 보건학의 대상으로 하고 있어 그 범위는 
대단히 광범위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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