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 2/경제학

시장의 형태와 특징

by Frais Study 2020. 7. 16.

  1.시장 형태
  1>시장 형태
  1)완전 경쟁 시장  : 다수의 거래자들이 참여하고 동질의  상품이 거래되
며, 거래자들이 상품의  가격, 품질 등에 대한 완전한 정보를  지니고, 거래
자들이 시장에 자유로이 들어가거나 나갈 수 있는 시장
  2)불완전 경쟁 시장
  ㄱ.독점 시장 : 한 기업이 한 상품을 도맡아 공급하는 시장
  ㄴ.과점 시장 : 소수의 기업들이 공급에 참여하여 경쟁하는 시장 형태
  ㄷ.독점적 경쟁 시장  : 수요자들의 입장에서 볼 때  많은 기업들이 각기 
질적인 면에서 조금씩 다른 상품을 공급하는 시장 형태
  주요 개념 시장 경제는 자유  경쟁을 이상으로 삼고 있으나 현실 사회에
는 경젱을 막는 요소가 많이 있음
  2>시장 형태의 결정 요인 :  공급자와 수요자의 수, 상품의 동질성 여부, 
시장 진입과 탈퇴의 자유 정도, 기존 기업들의 행동 양태
  1)어떤 상품의 수요자와 공급자의 수가 많은가 적은가  하는 점 : 공급자
와 수요자의 수가 많으면 시장이 경쟁적으로 될 수 있음
  2)상품들의 성질이 얼마나 같은가 하는 점 :  질이 다른 상품인 경우에는 
개별 생산자가 특징 있는 상품을 생산해서 그 특징을 선호하는 소비자에게 
판매함으로써 소비자에 대한 영향력을 어느 정도 가지게 됨
  3)새로운 공급자가 시장  활동에 참가하는 것이 얼마나 자유로운가 하는 
점 : 시장으로의 진입 장벽이 낮을수록 시장은 경쟁적이 됨
  4)시장에서 기존 기업들이 서로 어떻게 행동하느냐 하는  점 : 기존 기업
들이 담합해서 통일된 행동을 하는 경우에는 시장 지배력이 커짐
  2. 시장 형태의 특징
  1>완전 경쟁 시장
  1)완전 경쟁 시장의 특징
  ㄱ.아주 많은 수요자와 공급자 :  개별 수요자나 공급자가 수요량이나 공
급량을 변경하여도 전혀 시장에 영향을 키칠 수 없고,  주어진 시장 가격에 
따라서만 행동함
  ㄴ.상품의 동질성 :  어느 기업도 시장 가격에 겨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없다
  ㄷ.기업의 자유로운 진입과 퇴출 :  새로운 기업이 시장으로 들어오는 것
과 비능률적인 기업이 시장에서 견디지 못하여 나가는 것 모두가 자유로움
  ㄹ.거래 당사자의 완전한  시장 정보 공유 : 하나의  상품은 오직 하나의 
가격으로만 시장에서 거래됨
  2)완전 경쟁 시장에 비교적 가깝다고 할 수 있는 시장 : 농산물 시장, 주
식 시장 등. 완전 경쟁 시장은 현실적으로 달성하기  어려운 이상적인 형태
이지만, 불완전한  시장의 문제점을 이해하고, 보다  합리적인 경제 활동을 
영위하고 데 길잡이가 될 수 있음
  2>독점 시장
  1)독점 시장 : 한 상품이 하나의 기업(독점 기업)에 의해서만 아루어지는 
시장 형태(예 : 전력 사업, 상수도 사업 등)
  2)독점 시장의 생성 요인
  ㄱ.엄청난 투자 자금이  소요되고, 필요성에 비하여 수익성은 불학실하여 
정부가 투자한 경우 : 철도, 상하수도 등의 공기업
  ㄴ.규모의 경제가 작용하는 경우 : 경쟁 기업의 파산으로 독점 기업 발생
  ㄷ.정부가 공익을 위하여 독점 기업을 만드는 경우 : 재정 수입을 목적으
로 공기업이 담배와 홍삼의 생산과 공급을 독점하고 있는  법률적 독점, 전
기, 수도, 철도 등의 공익 사업에 대한 국가적 독점
  ㄹ.지적 소유권을  보호하기 위한 특허권과  판권으로 인해 독점  기업이 
형성되는 경우
  3)독점 기업의 특징
  ㄱ.독점 상품에 대한 시장 전체의 수요는 독점 기업의  상품에 대한 수요 
: 생산량을  늘리면 값이 내려가게 되고  생산량을 줄이면 값이 오르게  됨
(독점 기업의 수입은 수요의 가격 탄력성에 좌우됨)
  ㄴ.독점 기업은 공급량을 변동시킴으로써 가격에 영향을 끼쳐  독점 기업
의 이윤을 보장하는 수준에서 가격을  정할 수 있음 (독점 기업은 가격 결
정자)
  4)독점 기업의 가격과 공급량 결정 : 한계  수입과 한계 비용이 일치하는 
수준에서 공급량과 가격  결정. 독점 시장은 수요자에게 최저 가격으로  생
산품을 공급하지 않기 때문에 바람직스럽지 못한 시장 형태
  주요 개념 한계  수입이란 생산량을 한 단위  더 증가시킴으로써 추가로 
얻게 되는 총수입의 증가분이고 한계 비용이란 생산물 한 단위를 생산하기 
위해 필요한 추가 비용이다.
  3>독점적 경쟁 시장
  1)독점적 경쟁 시장  : 완전 경쟁 시장과 독과점 시장의  성격을 함께 가
지고 있는 시장으로  수요자들의 입장에서 보면 많은  기업들이 각기 질적 
측면에서 조금씩 다른 상품을 공급하는 시장 형태(예 : 양장점, 약국, 병원, 
음식점 등)
  2)독점적 경쟁 시장에서의 특성
  ㄱ.상품의 차별화(독점적 요소) : 품질  등의 물리적인 차이, 상호나 색상 
등 상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  차이로 독점적 경쟁 기업은 다른 기업과 
품질이 다른 차별화된 상품을 공급함으로써 어느 정도 시장 지배력을 가짐
  ㄴ.새로운 기어브이 시장  진입과 기존 기업의 시장  퇴출이 자유로움(경
쟁적 요소)
독점적 경쟁 시장에서의 경쟁 :  가격 경쟁뿐만 아니라 포장, 선전 등 비가
격 경쟁을 치열하게 전개함
  3)독점적 경쟁 시장의 장점과 단점
  ㄱ.장점 : 수요자들의 다양한 기호에 부응하여 다양한 상품 공급
  ㄴ.단점 : 수요자는 완전 경쟁 시장보다 다소 높은 가격을 지불
  4>과점 시장
  1)과점 시장 : 소수의 기업만이 서로 경쟁하면서 한 상품을 생산, 공급하
는 시장 형태(예 :  텔레비전, 자동차, 냉장고, 휘발유 등 제조업의 주요 업
종)
  2)과점 시장의 특징  : 과점 기업간의 의존 관계가 크기  때문에 개별 기
업은 경쟁 기업의 반응을 감안하여 가격이 생산량을 결정
  3)과점의 폐해
  ㄱ.가격 수준은 완전  경쟁 시장보다 높고 공급량이 적은 것이  일반적인 
경향
  ㄴ.과점 기업간의 경쟁을 제한하기 위한 담합, 카르텔의 가능성
  주요 개념 카르텔(cartel) : 담합이  명시적으로 이루어진 경우로 동종 제
품을 생산 하고 있는 과점  기업들이 특정 시장의 지배를 목적으로 결성하
는 기업 연합체
  4)독과점의 폐해를 방지하기  위한 공정 거래법 : 카르텔은  마치 하나의 
독점 기업이 여러 개의 공장을  가지고 있는 경우와 마찬가지로 가격과 생
산량이 결정되기 때문에,  이와 같은 독과점의 폐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대
부분의 국가에서는 공정 거래법으로써 금지하고 있음. 우리 나라에서도 '독
점 규제 및 공정 거래에  관한 법률'이 제정, 발효되어 독과점 등의 불공정 
거래 행위를 규제하고 있음
  담합이란 소수의 기업이 이윤을 증대시키기 위하여 경쟁을 제한함으로써 
가격이나 생산량의 결정  및 판매 활동에 있어서  명시적 혹은 묵시적으로 
합의하는 것

  자료로 익히는 단원 학습
  탐구 주제 1. 시장의 종류
  해설 다음은 각 시장의 형태별로 특징을 정리한 것이다.
  (ㄱ)은 거래자의 수가 다수이고  상품의 질은 동질 시장 참여는 항상  가
능하고 예로는 주식 시장,  쌀 시장 등이 있다. (ㄴ)은 거래자의 수는  하나 
상품의 질은 동질 시장  참여는 불가능 예로는 전력, 철도 등이 있다.  (ㄷ)
은 거래자의 수는 다수 상품의 질은  이질 시장 참여는 항상 가능 예로 주
유소, 약국, 양장점 등이 있다.  (ㄹ)은 거래자의 수가 소수 상품의 질은 동
질 또는 이질 시장 참여는  가능하난 실질적으로 곤란하고 예로 가전 제품
이나 자동차가 있다.
  예제 1)위의 괄호  안에 들어갈 시장 형태는 무엇인가? 2)우리가  일상적
으로 시장에 갔을 때에 가장 많이 접하는 시장 형태는 어떠한 것인가? (정
답 1. ㄱ.완전 경쟁 시장  ㄴ.독점 시장ㄷ.독점적 경쟁 시장 ㄹ.과점 시장 2.
완전 경쟁 시장은 이상적 시장 형태이기는 하나 현실적으로는 존재하기 어
렵다. 우리가 일상적으로 시장에  갔을 때 가장 많이 접하게 되는  시장 형
태는 불완전 경쟁  시장 즉 독점 시장, 독점적 경쟁  시장, 과점 시장 등의 
성격을 지니고 있는 시장일 것이다.)
  탐구 주제 2. 완전 경쟁 시장의 생산량 결정
  해설 완전 경쟁 상태에 있는 운동화 제조 업체가  있다고 하자. 운동화의 
시장 가격이 2만원이라면 이 기업은 운동화 한 켤레를 추가로 생산해서 벌
어들이는 수입은  항상 2만원씩이다.  경쟁자가 많아서 가격을  조금이라도 
올리면 이 기업의 운동화를  아무도 안 살 것이다. 따라서 이  기업은 운동
화를 한 켤레 생산하는 추가  비용이 가격과 같은 수준의 생산량만을 생산
하게 된다.  이 운동화 제조업체의 경우  운동화를 한 켤레 더  생산하는데 
소요되는 비용이 만 팔천원이라고 하면  운동화 한 켤레를 팔 때마다 이천 
원을 얻게 된다. 따라서 이 제조 업체는 생산량을  계속 늘림으로써 수익을 
늘릴 수  있다. 그러나 생산량의 확대는  비용의 증대를 가져와 운동화  한 
켤레를 팔 때마다 얻는 수입과 한 켤레를 생산하는 데 소요되는 비용이 같
게 되어 추가적인 수입이 없어지게 된다.
  예제 이 기업이 운동화 한 켤레를 팔 때마다 벌어들이는 수입은 왜 항상 
같은가?
  정답 완전 경쟁 시장이란 수요자와  공급지의 수가 아주 많아서 개별 수
요자나 공급자가 수요량이나 공급량을  변경하여도 전혀 시장 가격에 영향
을 끼칠 수 없고, 거래자들은 주어진 시장 가격에  의해서만 행동하는 시장
을 말한다.  그러므로 완전 경쟁 시장에  참여하고 있는 이 기업이  운동화 
한 켤레를 추가로 팔아서 벌어들이는 수입(한계 수입)은 주어진  시장 가격
과 같다. 시장 가격에 변동이 없는 한 이 기업이  운동화 한 켤레를 팔아서 
벌어들이는 수입은 항상 같다.
  예제 이 기업의 생산량을 가장 합리적으로 결정하는 수준을 간략하게 무
엇이라고 할 수 있는가?
  정답 합리적  생산량 산출 수준은 시장  가격(한계 수입)이 한계  비용과 
같은 수준이다. 기업의 이윤은 생산물의 판매 수익에서 생산  비용을 뺀 것
이므로 이 기업은 운동화를  한 켤레 추가로 팔아서 벌어들이는 수입(한계 
수입)이 운동화 한  켤레를 추가로 생산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한계 비용)
과 일치하는 수준에서 생산량을 결정할  때 이 기업의 이윤을 극대화할 수 
있다.
  한계 수입(시장 가격)이  한계 비용보다 큰 경우에는 공급량이  증가하고 
한계 수입(시장 가격)이  한계 비용보다 작은 경우에는 공급량이  감소하며 
한계 수입(시장 가격)이  한계 비용과 일치하는 경우에는 공급량이  결정되
고 이윤이 극대화된다.
  예제 완전 경쟁 시장에서 개별  기업에게 주어진 상품의 수요 곡선이 수
평선인 이유는 무엇인가?
  정답 이 기업이  참여하고 있는 완전 경쟁  시장에서는 경쟁자가 많아서 
이 기업이 가격을 조금이라도 올리면 이 기업의 운동화를 아무도 안 살 것
이므로 이 기업의 상품에 대한 수요 곡선은 시장 가격 수준에서 그은 수평
선으로 나타난다.
  탐구 주제 3. 독과점 문제의 딜레마
  해설 최근 자유 무역과 시장 개방의 물결을 타고 세계를 향한 국제 경쟁
력 강화의 문제는 범국가적 차원에서 강조되고 있다. 그러나  세계 일류 기
업들과 대등한 입장에서 경쟁하려면 막대한 자본 능력과 대규모의 판매 조
직을 갖추어야  한다. 특히, 수출을 중요시하면서  국가 경제를 이끌어가야 
하는 우리 나라의 입장에서는 외국의 대기업과 경쟁하기 위하여 국내 기업
의 대형화가 더욱  요청되는 것이다. 반면에 정부는 독과점의 병폐를  막기 
위하여 경제력 집중에 대한 공정 거래 풍토의 정착에  힘쓰며, 경제력 집중
을 견제하고 있다. 이러한 정부의 정책은 국제 경쟁력  강화라는 정책 목표
와 상충되기도 한다.
  예제 위의 글에서는 국제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 무엇을 주장하고 있나?
  정답 윗글에서는 국제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 막대한  자본 동원 능력과 
대규모 판매 조직의  구비, 국내 기업의 대형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있
다.
  예제 위의 글에서 두 입장을 조정할 수 있는 방안으로는 어떠한 것이 있
는지 생각해 보자.
  정답 윗글에서는 국제 경쟁력 강화를 위해 국내 기업의 대형화가 필요하
다는 입장과 독과점의 병폐를 막기 위해서 경제력 집중을 견제해야 한다는 
입장이 대립하고  있다. 이 두 입장을  조정할 수 있는 방안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을  예시할 수 있다.  기업의 업종 전문화(소유와  경영이 분리되어 
있지 않고 대기업이 문어발식  확장으로 모든 사업을 일체형으로 운영하고 
있는 우리 나라 상황에서는 기업의 업종 전문화도  한 방안이 될 수 있다.)
와 시장에서의 경쟁 조장을 위한 각종 진입 규제 등의 장벽 제거 등

  기본 탐구 문제
  1. 완전 경쟁 시장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개별 기업은 시장 가격에  영향을 끼칠 수 없다 2)이윤을 높이기  위해 
가격 차별화 현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3)상품의 차별화로 특정 수요자에게
는 독점적인 시장 지배력을 가지기도 한다 4)기업의 진입과 퇴출에 어려움
이 많다 5)가격 경쟁 뿐만 아니라 비가격 경쟁을 치열하게 전개한다
  탐구 해설 완전 경쟁 시장은  수요자와 공급자의 수가 아주 많아서 개별 
수요자나 공급자가 수요량이나 공급량을  변경하여도 전혀 시장 가격에 영
향을 끼칠 수  없고 주어진 시장 가격에 따라서만 행동하는  시장이다. (정
답 1)
  2. '독점 규제 및 공정 거래에 관한 법률'의 역할에 대한 다음 글을 읽고, 
아래의 요약 중에서 이 법의 제정 목적을 적절하게 나타낸 것을 고른다면?
보기 '독점 규제 및 공정  걸에 관한 법률'은 기업이 시장이라는 경기에 나
가 게임을 하는 동안 일정한  규칙을 지키게 하고 규칙을 위반하거나 옳지 
못한 방법으로 게임을 진행하는 경우에 정부가 심판자가 되어 이를 시정하
거나 벌을 내리는 것이다.
  1)시장의 공정하고 자유로운 경쟁  질서를 유지, 확보하기 위해서 2)기업
의 창의적인 기술  혁신을 도모하기 위해서 3)시장에서의 거래의 안전성을 
보호하기 위해서 4)중소 기업을 보호하기 위해 5)유통  구조의 합리화와 판
매 촉진을 위해서
  탐구 해설 주어진  글에 의하면 독점 규제 및  공정 거래를 위한 법률은 
사업자의 시장 지배적  지위의 남용과 과도한 경제력 집중을 방지하고,  부
당한 공동 행위 및 불공정  거래 행위를 규제하여 공정하고 자유로운 경쟁
을 촉진시키고자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정답 1)
  3. 담합이 명시적으로 이루어진 경우로 동종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과점 
기업들이 특정 시장을 지배하기 위해 결성하는 기업 연합체를 무엇이라 하
는가? (정답 카르텔)
  4. 다음 글을 읽고 ㄱ,ㄴ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차례대로 쓰시오
  (ㄱ)이란 다수의 거래자들이 참여하고 동질의 상품이 거래되며, 거래자들
이 상품의 가격, 품질 등에 대한 정보를 완전하게 지니고, 거래자들이 시장
에 자유로이 들어가고 나갈 수  있는 시장을 말한다. (ㄴ)은 소수의 기업들
이 참여하여 경쟁하는 시장 형태로  제조업의 주요 업종에서 그 예를 찾을 
수 있다. 텔레비전,  승용차, 냉장고 등의 시장이 그  예이다. (정답 ㄱ.완전 
경쟁 시장 ㄴ.과점 시장)
  6. 완전 경쟁 시장에 비교할 때, 독점적 경쟁 시장의 장점과 단점은? (정
답 장점  : 수요자들의 다양한 기호에  부응하여 다양한 상품을 공급할  수 
있다. 단점 : 수요자는 완전 경쟁 시장보다 다소 높은 가격을 지불해야 함)

  수능 기초 문제
  1. 다음은 어떤 개념에 대한 의미와 그 예에 관한 것이다. 설명하고자 하
는 개념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의미 : 수요자의 입장에서  볼 때 많은 기업들이 제각기 조금씩 다른  상
품을 공급하는 시장 형태로 예를 들면 양장점, 약국,  병원, 주유소 등이 있
다.
  1)완전 경쟁 시장 2)독점적 경쟁 시장 3)과점 시장 4)독점 시장 5)추상적 
시장
  탐구 문제의 인식 독점적 요소와  경쟁적 요소를 함께 가지고 있는 시장
은 독점적 경쟁 시장이다.
  평가 내용 독점적 경쟁 시장
  해설 독점적 경쟁 시장에서는  상품의 차별화가 다양하게 이루어질 뿐만 
아니라 수요자가 자기 기업의 상품을 선택하도록 하기 위하여 가격 경쟁이
나 비가격 경쟁이 있게 된다. (정답 2)
  2. 다음 보기와 같은 의사 결정을 가능하게 한 공통적인 근거는?
  보기 D극장에서는 '서편제'를 상영하고 있는데 조조  할인 제도를 실시하
기로 했다. 심야에  모든 택시를 이용하는 승객에게 할증 요금을  요구하기
로 했다. A항공사는 심야에 비행기를 이용하는 승객에게 비행기 요금을 할
인해 주기로 했다.
  1)공급되는 상품의 질은 큰  차이가 있기 때문에 2)고객에 대한 감사  표
시를 해야 하기 때문에  3)독점 기업은 이윤 극대화를 추구하기 때문에  4)
기업은 사회적 책임을 다  해야 하기 때문에 5)분할된 시장 사이에 상품의 
유통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가치 판단과 의사 결정 보기의 예는 가격 차별화에 관한 것이다.
  평가 내용 가격 차별화
  해설 동일한 상품에 대하여 두 가지 이상의 가격을 매기는 것을 가격 차
별화라고 한다. 시장이 두 개  이상으로 분할될 수 있고, 이들 시장 사이에 
상품의 유통이 불가능할 경우에는 서로 다른 가격을 매길  수 있을 것이다. 
(정답 5)

'Study 2 > 경제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조세와 예산  (0) 2020.07.16
정부의 경제적 역할  (0) 2020.07.16
시장과 가격 결정  (0) 2020.07.16
기업과 경제 활동  (0) 2020.07.16
가계와 경제 활동  (0) 2020.07.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