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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게시판

임대 아파트에서 입주자가 곧 퇴거하는 이유란?

by Frais Study 2024. 8. 6.

"소유하고 있는 임대 아파트의 입주자가 발견되어 안심한 것도 잠깐", 곧 퇴거해 버려, 실망한 경험은 없습니까?

한편, 임대 아파트 중에는 입주자가 오랫동안 거주하고 안정된 임대 경영을 실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입주자가 곧 퇴거해 버리는 임대 아파트와 입주 기간이 긴 아파트에서는 ​​어디에 차이가 있습니까?

이번은, 입주자가 임대 아파트를 곧 퇴거하는 경우에 생각되는 이유와 대책에 대해 설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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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입주자가 바로 아파트를 퇴거하는 것은 뭔가 불만이 있기 때문에

임대 아파트 입주자가 곧 퇴거하는 원인은 아파트에 대해 어떠한 불만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사에는 돈도 힘도 들어요. 그러므로 마음에 드는 장소라면 입주하고 곧 퇴거하고 싶다고는 생각하지 않을 것입니다. 퇴거의 이유로 생각되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아파트 자체에 불만을 느끼고 퇴거

예를 들면, 「상층의 발소리가 울린다」 「옆의 방의 생활음이 들려 온다」 등, 건물 구조의 불만이 이유 가 되어 퇴거하는 케이스는 적지 않습니다.

특히 젊은 세대는 프라이버시에 민감하고 옆방의 목소리가 들려주면 "자신의 목소리도 옆에 들릴 것"이라고 생각할 것입니다. 또, 도로에 가까운 아파트에서는 ​​교통량이 많아, 「밤에도 시끄럽고 잠들 수 없다」등, 입지의 문제 로부터 퇴거해 버릴 가능성도 있습니다.

2) 관리 체제에 불만을 품는 퇴거

「집앞, 현관이 언제나 더러워지고 있다」 「쓰레기 보관소의 청소가 되지 않고 해충이 발생하고 있다」 「공용 부분의 조명이 끊어진 채로 되어 있다」 등, 공용부의 관리가 엉망이면 편안하게 살 수 없습니다.

또, 설비 고장 등이 발생해, 대응을 의뢰해도 만족스러운 대응을 받을 수 없거나, 대응 스피드가 늦거나 했을 경우도, 불만이 커져 퇴거에 이를 가능성이 있습니다.

3) 이웃 트러블이나 스트레스로부터 퇴거

아파트 주민과의 트러블이나 스트레스 로부터 조기에 퇴거해 버리는 사람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밤늦은 시간에 시끄러운 사람이 있다」 「현관이나 베란다에 쓰레기를 방치하고 있는 사람이 있다」경우 등은, 매일, 스트레스를 안면서 생활하게 됩니다.

집주인, 관리회사에 상담해도, 폐를 끼치는 입주자에게 개선이 보이지 않는 경우는, 스트레스를 견딜 수 없게 된 입주자가 퇴거해 버릴 것입니다.

4) 집세에 대한 불만과 불안으로부터 퇴거

집세에 대한 불만도 아파트의 조기 퇴거가 되는 이유의 하나입니다.

친구가 비슷한 조건의 임대 아파트에 더 싼 집세로 입주하고 있는 것을 알았을 때나, 주변의 물건에 비해 집세가 비싸게 느껴졌을 때는, 집세에 불만을 느끼고 퇴거할 수 있다 성이 있습니다.

또, 입주 직후에 병 등의 이유로 아르바이트나 일을 할 수 없게 되어, 수입이 감소하면 집세의 지불이 어려워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도 더 싼 임대 아파트로 이사하기 때문에 퇴거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2. 임대 아파트의 소유자가 할 수 있는 조기 퇴거 방지 대책

임대 아파트에서 입주자가 조기 퇴거하는 이유는 아파트에 대한 불만, 관리에 대한 불만, 다른 입주자에 대한 불만, 임대에 대한 불만의 4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각각의 이유에 대해 실시할 수 있는 퇴거 방지책을 소개합니다.

1) 아파트에 대한 불만은 개조

상층이나 옆방의 소리 누출이 신경이 쓰이는 경우는, 벽이나 바닥에 방음 대책을 실시하면 좋을 것입니다.

리모델링 비용은 들지만 건물 불만을 그대로 방치하면 입주자가 발견하더라도 다시 빨리 퇴거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큰 도로에 면하고 있어 차의 소음이 심한 경우에는, 방음 효과가 있는 새시나 이중 새시의 도입도 검토해 보면, 소음뿐만 아니라 소리 누출도 막습니다.

2) 관리에 대한 불만은 관리 회사의 검토를

공용부의 청소가 세심하지 않거나 조명이 끊어진 채로 되어 있으면 누구라도 기분 좋게 생활할 수 없습니다.

건물의 관리를 집주인이 ​​실시하고 있는 경우에는, 자세하게 물건을 방문해 공용부의 청소를 해, 조명이 끊어지는 등 하면 곧바로 교환하도록 해 둡시다.

관리 회사에 관리를 위탁하고 있는 경우는, 확실히 청소를 할 수 있는 회사에의 재검토를 검토하는 것이 좋을지도 모릅니다.

또, 트러블시의 대응에 문제가 있는 경우도, 관리회사의 재검토를 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소유자가 자발적으로 관리하는 경우 휴일이나 야간 등 즉시 대응하기 어려운 경우도있을 것입니다.

또, 관리 회사에 따라서는 입주자로부터의 문의에 대응할 수 있는 시간이 한정되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입주자의 관리에 대한 불만을 억제하기 위해서는, 24시간 365일 체제로 트러블시에 대응할 수 있는 체제를 정돈한 관리회사로의 전환을 검토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3) 입주 심사의 기준은 엄격하게

다른 입주자에 대한 불만으로부터의 퇴거를 억제하기 위해서는 성가신 행위를 하고 있는 입주자에 대한 대처가 필요합니다. 입주에 있어서의 룰을 확실히 전해, 폐를 삼가도록 의뢰합시다.

또한 입주 심사를 엄격하게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공실을 두려워, 입주 심사의 기준을 낮게 해 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룰을 지킬 수 없는 입주자가 혼자 있는 것만으로 다른 우량한 입주자를 퇴거시켜 버리는 리스크가 있습니다.

입주시에는, 속성이나 응대의 방법 등, 안심하고 입주해 줄 수 있는 인물을 선택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또한 입주 규칙도 계약 체결 시 문서로 전달하도록 하고 규칙을 준수하도록 노력합시다.

4) 임대료에 대한 불만은 임대료의 재검토와 리폼의 검토를

일반적으로, 축년수가 경과하면 시세보다 집세는 내려갑니다. 이전과 같은 집세인 채 오랫동안 집세를 재검토하지 않은 경우에는 주변 시세를 조사한 후 집세 인하를 검토하는 것이 좋을지도 모릅니다.

임대료와 아파트 상태가 일치한다고 입주자가 느끼면,조기 퇴거를 방지하고 공실률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임대료 인하에 저항이 있는 경우에는 리폼을 검토하고 새로운 가치를 부가하여 임대료에 맞는 상태로 하는 등의 방법도 유효합니다.

요약

임대 아파트의 입주자가 곧 퇴거해 버리는 이유는, 입주자가 아파트에 대해 어떠한 불만을 느끼고 있기 때문입니다.

조기 퇴거의 대부분은 아파트에 대한 불만, 관리 체제에 대한 불만, 이웃에 대한 불만, 집세에 대한 불만과 관련이 있습니다.

오랫동안 살기 위해서는 이번에 소개한 대책을 강구하고 입주자가 쾌적하게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을 정돈합시다.   

그렇다고 해도 퇴거는 나오는 것은 보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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