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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게시판

어린 시절의 '이정표'에 대한 부모의 오해

by Frais Study 2023. 1. 15.

발달 이정표는 중요한 의학적 도구입니다. 하지만 그것에 대한 우리의 집착이 의도하지 않은 해를 끼치고 있습니까? 

소셜 미디어에서 육아 피드를 스크롤하면 곧 이른바 이정표 카드를 보게 될 것입니다. 파스텔 색상의 카드는 아기가 처음으로 크롤링, 앉기 또는 걷기 시도를 나이와 함께 표시합니다. 발달 이정표가 축하하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것은 소셜 미디어에서만이 아닙니다. 예를 들어, 최근의 한 여론 조사에서는 미국 부모 10명 중 약 6명이 아기의 발달 이정표를 충족시키는 것에 대해 걱정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어떤 일이 언제 일어나야 하는지 아는 사람은 거의 없었습니다.

다른 부모들은 정반대의 접근 방식을 취하고 자녀가 자신의 속도로 발전할 것이라고 믿으면서 새로운 기술의 시기에 거의 주의를 기울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정표의 요점은 무엇이며 부모는 이를 어떻게 사용해야 합니까? 무언가 잘못되었을 때 조기에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되는 중요한 도구입니까? 아니면 부모가 서로 "일대일"하는 또 다른 방법입니까?

대답은 부분적으로 이정표가 정확히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달려 있습니다. 우선, 의료 전문가가 중요성을 부여하는 이유는 부모의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매우 구체적인 수준에서 이정표는 부모가 자녀가 할 수 있거나 할 수 없다고 말하는 자녀의 행동에 대한 설명입니다"라고 소아 선별 검사 프로토콜에 중점을 둔 Boston University의 연구 부교수인 Chris Sheldrick은 말합니다.

그는 단어 자체의 문자 그대로의 의미를 지적합니다. 10km 경주를 하고 있다면 5km 지점에 이정표라는 표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정의상 레이스가 시작될 때 아무도 그것을 통과하지 못했습니다. 경주가 끝날 무렵에는 모두가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마커를 따라 개별 아기의 진행 상황을 확인하면 의료 전문가가 아기의 발달을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부모는 자녀를 가장 잘 알기 때문에 아기가 처음으로 어떤 일을 하는 경향이 있는 시기를 대략적으로 아는 것이 좋을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말합니다(일반적인 발달에 대한 아이디어에는 중요한 주의 사항이 있지만 나중에).

예를 들어, 단순히 더 느긋한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녀가 아직 기어 다니거나 걷기를 시도하지 않았다고 가정하고 부모가 이정표를 매우 편안하게 볼 때 다른 설명을 놓칠 수 있다고 의료 전문가는 말합니다.

이정표는 근본적인 문제를 발견하고 조기에 올바른 지원을 제공하는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Credit: Getty Images).

뉴욕의 소아과 물리 치료사인 케이틀린 리커드(Kaitlin Rickerd)는 "성격이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에 영향을 미치는 아이들이 분명히 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나중에 그런 경향을 보이는 아이들일 수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예상할 수 있는 범위를 벗어나기 시작하면 일반적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가 있습니다. 크든 작든 이유가 있습니다."

발달 지연 은 일반적이며 미국 어린이 6명 중 1명이 경험합니다 . 지연만으로는 의학적 상태를 의미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독립적으로 걷지 않는 404명의 18개월 영아를 대상으로 한 검토에서 3분의 2는 근본적인 병리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하지만 문제가 있을 때는 가능한 한 젊은 나이에 개입하는 것이 핵심 입니다. 예를 들어 말이 늦는 것은 자폐증 의 징후일 수 있고 늦게 걷는 것은 뇌성마비 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 이러한 차이점을 조기에 발견하면 부모가 자녀의 고유한 발달을 이해하고 지원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인생의 처음 3년 동안 두뇌 성장의 양, 학습의 양, 아이가 습득하는 이정표의 양이 엄청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라고 Rickerd는 말합니다.

특정 이정표를 조기에 달성하는 것이 미래의 교육적 성취를 나타낼 수 있다는 몇 가지 증거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정표는 근본적인 문제를 발견하기 위한 도구 이상이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나이가 많은 아이들과 함께 소아과에서 일한 후 그녀는 한 가지 기술을 습득하지 못하면 캐스케이드 효과가 발생할 수 있음을 깨달았습니다. 그녀는 연필을 잡고 쓰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것을 예로 들었습니다. 아이의 손 아치가 약한 것과 관련이 있을 수 있으며, 기어 다니거나 배가 불러오는 등 아기 때 체중을 싣지 않는 것이 영향을 미쳤을 수 있다고 그녀는 말합니다.

이정표를 주로 선별 도구로 보는 이러한 전문적인 견해는 일부 부모가 일상 생활에서 이정표를 능력이나 재능의 예측적이고 때로는 경쟁적인 지표로 취급하는 방식과 다릅니다.

실제로 특정 이정표를 일찍 달성하는 것이 더 높은 지능 을 나타내 거나 나중에 더 많은 교육 을 받을 수 있다는 증거가 있습니다 . 그러나 Sheldrick은 이것이 특정 어린이가 아니라 전체 인구에 해당한다고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발달하는 어린이가 프로 축구 선수가 될 확률이 100만 분의 1이라면 일찍 걷는 어린이의 경우 900,000분의 1일 수 있다고 그는 말합니다.

표시하고 축하하는 이정표는 문화와 심지어 개별 가족에 따라 크게 다를 수 있습니다(Credit: Getty Images)

그리고 이정표를 달성하도록 아이들을 강요하면 역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기 보행기와 점퍼를 자주 사용하면 운동 발달을 방해할 수 있다는 몇 가지 증거가 있습니다 .

1마일을 돌로 표시하는 경주의 은유조차도 인간 발달의 복잡한 현실에 잘 맞지 않는다고 Sheldrick은 지적합니다. 경주를 보고 있다면 어떤 주자가 5K 이정표보다 정확히 1K 뒤에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언제 공격할지 예측할 수 있습니다. 일단 그렇게 하면 그 일이 일어난 정확한 순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경주를 완주한 모든 주자는 언젠가는 도달할 것입니다.

발달 이정표는 이러한 명확성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보편적인 개념도 아닙니다. 그들의 해석과 정의는 문화, 심지어 개별 가족 간에 상당히 다를 수 있습니다.

"좋은 예는 '아이가 걸을 수 있습니까?'입니다."라고 Sheldrick은 말합니다. "'걷기'가 무슨 뜻인가요? 아이가 1마일을 걸을 수 있나요? 우물까지 갔다가 돌아올 수 있나요? 몇 걸음 걸었나요?"

이러한 혼란 때문에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와 미국소아과학회(AAP)가 최근 발표 한 업데이트된 이정표 와 같은 새로운 선별 도구가 더 구체적인 표현을 사용하려고 합니다.

어떤 일이 일어나야 할 때를 어떻게 결정합니까? 그리고 그것은 어떤 데이터를 기반으로 합니까?

더 복잡하게 만드는 것은 아이들이 매우 빨리 발달한다는 것입니다. 18개월에 걷지 않는 아이는 19개월에 달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이가 18개월에 테스트만 받는 경우 "정상 궤도"에 있지 않은 것으로 식별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측정 문제가 있습니다. 어떤 일이 "발생"해야 할 때를 어떻게 결정합니까? 그리고 그것은 어떤 데이터를 기반으로 합니까?

CDC 및 AAP의 이정표 목록에 대한 최근 변경 사항 은 이러한 문제 중 많은 부분을 강조했습니다. 다른 많은 공식 이정표 목록 과 마찬가지로 거의 20년 동안 그들은 50번째 백분위수에 이정표를 기반으로 했습니다. 즉, 어린이의 50%가 특정 연령까지 무언가를 할 수 있다면 그 나이가 이 이정표의 나이였습니다.

이것은 간병인의 나머지 50%가 불필요하게 걱정할 수 있음을 의미했습니다. 그것은 또한 소아과 의사들에게 이정표를 달성하지 못한 어린이들에 대해 "기다리고 지켜보는" 접근 방식을 취하도록 권장했는데, 이는 때때로 역효과를 냈습니다. "장애 아동의 부모는 기다리라는 지시를 받았고, 아동의 발달이 다르며, 일부는 다른 아동보다 더 오래 걸린다는 이유로 신원 확인이 지연된다고 보고했습니다 . "

그 결과 2022년 초 CDC는 벤치마킹을 75번째 백분위수로 옮겼습니다. 그러나 위험은 이제 다른 방향으로 실행됩니다. 나이가 늦게 설정되면 가족도 아이의 지연을 나중에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이러한 기대가 어디에서 오는지에 대한 질문이 있습니다.

멕시코 치아파스의 한 소년이 장작을 쌓고 있습니다. 일부 가정에서는 이것이 중요한 이정표입니다. (Credit: Getty Images)

문화의 차이

역사적으로 많은 수의 어린이 및 이정표에 대한 데이터가 상대적으로 적었습니다. 20세기에 심리학자 아놀드 게셀(Arnold Gesell )은 코네티컷주 뉴헤이븐의 백인 중산층 가정에서 태어난 아기를 관찰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들의 행동, 움직임 및 표정을 설명함으로써 운동 이정표를 정량화하는 데 앞장섰습니다. 그 이후로 이정표에 대한 많은 증거는 서구 인구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그러나 초기 발달은 다른 문화권에서는 매우 다르게 보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타지키스탄에서는 두 살 정도 된 아기를 싸서 요람에 놔두는 것이 일반적 입니다. 타직 아이들은 서양 아이들보다 운동 능력을 늦게 습득합니다. 그러나 그들은 장기적인 악영향을 보이지 않는 것 같습니다. 반면에 콩고 민주 공화국의 에페 부족에서는 11개월밖에 안 된 아기들이 과일을 자르기 위해 마체테를 사용합니다 . 그것은 CDC 목록에 없다고 말하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미국 아기가 이것을 할 수 있는지 여부도 걱정하지 않습니다.

부모의 기대치도 다양합니다. 예를 들어, 1997년의 한 오래된 연구 에 따르면 유럽계 미국인 부모는 자녀가 13.7개월까지 스스로 음식을 먹어야 한다고 생각했지만 푸에르토리코 부모는 19개월에 먹었습니다.

멕시코 시골에서 유니세프 직원은 어린이에게 블록을 쌓을 수 있는지 물으면 멍한 표정을 지었습니다. 아이들이 장작을 쌓을 수 있는지 물었을 때 그들은 운이 더 좋았습니다.

유니세프 직원들은 최근 이러한 문화적 복잡성을 직접 경험했습니다. UN의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 중 하나 는 모든 어린이가 발달적으로 정상 궤도에 올라야 한다는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유니세프는 모든 국가가 사용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 해야 했습니다.

유니세프 수석 고문인 클라우디아 카파(Claudia Cappa)는 "성장 기준에 상응하는 무언가를 생각해낼 수 있을까요? '전형적인' 아이를 생각해낼 수 있을까요?"라고 질문했습니다.

200개가 넘는 국가 통계청, 소아과 의사, 아동 발달 전문가에 걸쳐 진행된 노력은 5년이 걸렸습니다. 가장 큰 과제 중 하나는 질문을 보편적으로 만드는 방법이었습니다. 예를 들어 멕시코의 시골 지역에서 유니세프 직원은 어린이에게 블록을 쌓을 수 있는지 물으면 멍한 표정을 지을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아이들이 장작을 쌓을 수 있는지 물었을 때 그들은 운이 더 좋았습니다.

부모의 경우 이정표는 불안을 유발하는 것이 아니라 도움이 되는 것임을 기억할 가치가 있습니다.

교차 문화적 관점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한 연구 에서 연구자들은 이정표에 대한 기존의 관점에 비판적입니다. "운동 이정표는 개발에 대한 '전체 아동' 접근 방식의 맷돌입니다." "운동 이정표는 중요한 기술이 무엇인지 인식된 버전일 뿐이며 보편적인 것이 아니라 문화적 관습입니다."

오늘날 아동 발달 전문가들은 종종 이러한 한계를 알고 있으며 이를 바로잡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CDC의 업데이트된 목록 은 아르헨티나, 인도, 남아프리카 및 터키 의 약 5,000명의 어린이에 대한 연구 와 같은 출처를 사용합니다. 여전히 질문은 남아 있습니다. 이정표 목록이 진정으로 "보편적"이 되려면 얼마나 많은 데이터와 얼마나 많은 문화가 표현되어야 합니까? 그게 가능할까요?

부모에게는 이정표가 불안을 ​​유발하는 것이 아니라 도움이 되는 것임을 기억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정표는 중요합니다.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라고 Sheldrick은 말합니다. "당신이 염려하는 일이 있다면 내가 후속 조치를 취할 것입니다. 하지만 놀라지 마십시오."

결국 인생은 "길고 복잡하다". 그리고 18개월 또는 20개월까지 걸었는지 여부로 정의되지 않을 것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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