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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 5/Mind Maps

제3장 궁지에 몰린 두뇌

by FraisGout 2020. 8. 6.

  프리뷰
  * 전형적인 직선 노트
  * 전형적인 노트와 필기의 주요 유형
  * 전형적인 노트와 필기에 사용되는 도구
  * 전형적인 노트의 단점
  * 전형적인 노트가 두뇌에 미치는 악영향
  * 노트와 필기에 관한 연구결과
  * 결문

      서문
  이 장에서는 현재 전세계적으로 이용되고 있는 노트와 필기 시스템의 본질적인 약점
을 밝힌다. 여러 가지 유형의 노트와 필기의 효과를 분석해 봄으로써 우리는 두뇌에 
역행하기보다는 두뇌와 조화를 이루는 시스템을 발전시킬 수 있다.

      전형적인 직선 노트
  노트와 필기의 의미를 뚜렷하게 구별하는 것은 중요하다. 노트는 자신의 생각을 창
조적이고 혁신적인 방법으로 조직화하는 것이고, 필기는 책이나 기사, 강의 등으로 표
현된 다른 사람의 사상을 요약하는 것을 의미한다.
  지난 20년 동안 나와 나의 동료들은 학교와 대학, 여러 전문직에 종사하는 각계 각
층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노트와 필기 유형을 연구조사해 왔다. 이 연구조사는 
세계 각국에서 시행되었고 관찰과 질문, 실제 실험을 통해 이루어졌다.
  그 실험 중의 하나는 한 집단의 각 구성원에게 5분 이내에 '두뇌, 혁신, 창조성 그
리고 미래' 라는 주제를 가지고 혁신적이고 창조적인 연설을 준비하도록 하는 것이었
다. 여러 종류의 용지와 색연필 그리고 다른 필기구 등을 이용해도 되지만 다만 노트
에 다음의 목적 사항을 반드시 포함시키도록 했다.
  * 기억
  * 커뮤니케이션과 의사표현
  * 혁신과 창조성
  * 계획 세우기
  * 분석
  * 의사 결정
  여러 가지 필기구와 용지 사용이 허용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대다수가 전형적인 직선
용지를 선택했고 한 가지 색상의 편(주로 검은색, 푸른색, 회색)만을 사용했다. 그 결
과가 사뭇 흥미롭다.

      전형적인 노트와 필기의 주요 유형
  앞의 그림은 실험에 사용된 3가지 유형이다.

  1. 문장/이야기형: 이야기 형식으로 커뮤니케이션되는 모든 것들을 기록할 때 사용
된다.
  2. 목차형: 사상이 일어난 순서대로 기록하는 데 사용된다.
  3. 숫자와 철자를 혼합시킨 형: 상위범주와 하위범주로 구성되어 있는 계급조직적 
연속성을 기록할 때 사용된다.

  많은 사람들이 이 3가지 유형의 여러 가지 요소들을 결합해서 사용한다. 그러나 종
종 '무질서한' 또는 '너절한' 것으로 표현되는 다소 희귀한 형태인 제4의 필기유형이 
있다. 곧 알게 되겠지만 이 제4의 유형은 마인드 맵핑과 매우 유사하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전형적인 노트와 필기 시스템은 거의 동일하다. 
중동과 아시아 언어권에서 사용되고 있는 노트는 외형상으로는 서구의 그것과 달라 보
이지만 사실은 똑같은 요소를 사용하고 있다. 비록 중국, 일본, 아랍의 문자가 수평적
이라기 보다는 수직적인,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써 나가는 것이기는 하지만 그래도 직
선으로 표시된다.(50페이지 참고)
  우리가 방문한 모든 초, 중, 고등학교와 대학 그리고 기업체에서 실험에 응한 사람
들의 95% 이상이 위에서 대략 언급한 3가지 주요 유형을 사용하고 있었다.

      전형적인 노트와 필기에 사용되는 도구
  각각의 유형에 사용되는 주요 도구는 다음과 같다.

    1. 직선형
  노트는 대개 곧은 직선으로 쓰여진다. 문법, 연대순, 계급조직도 또한 이렇게 사용
된다.
    2. 상징
  이것은 철자, 단어, 숫자를 포함한다.
    3. 분석
  분석은 직선형 즉, 내용보다 직선적 형태를 지나치게 강조하면 역효과를 내는 것에
만 이용된다.
  35페이지를 잠깐 넘겨보면 상징, 직선, 분석 등 현재 통용되는 전형적인 노트와 필
기의 주요 요소들은 인간 두뇌의 뇌피질에 유효한 수많은 도구들 중 단 3개일뿐이라는 
사실을 상기시켜 줄 것이다.
  이들 전형적인 노트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완전히 결여되어 있다.
  * 시각적 리듬
  * 시각적 패턴
  * 색상
  * 이미지(상상력)
  * 시각화
  * 입체
  * 공간지각
  * 게슈탈트(경험의 통일적 전체)
  * 연상
  전형적인 노트에서 빠져있는 요소들은 두뇌의 종합적 기능 특히 학습이 일어나는 동
안의 회상력에는 필수적인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의 연구조사에 참여한 대부분의 사람
들이 노트와 필기에서 좌절감을 느끼는 것도 당연하다. 노트와 필기하면 가장 흔하게 
연상되는 단어가 지루한 것, 체벌, 두통, 손가락 경련, 숙제, 시험, 시간낭비, 실패, 
딱딱함, 우울, 두려움, 공부, 학습 등이다.
  더군다나 노트의 95% 이상이 한 가지 색상 즉 단색(대개 푸른색, 검은색, 회색)으로 
쓰여졌다. '단색(monotone)'이란 단어는 단조로운(monotonous)이라는 단어의 어원이
다. 필기가 단조로우면 우리의 두뇌는 무엇을 하고 있을까? 신경을 끊고 전원을 끄고 
잠을 잔다. 그래서 읽고 쓸 줄 아는 인구의 95% 이상이 자신과 타인을 지루하게 해서 
정신을 산만하게 하고 무의식의 상태로 빠져들게 하는 방법으로 노트를 하고 있다.
  전세계의 학교와 대학, 도시의 도서관을 살펴보자. 그 도서관에 있는 사람들의 반 
이상이 무엇을 하고 있는가? 잠자고 있다! 우리의 학문의 장은 거대한 공공 침실이 되
어가고 있다.

  학습에 대한 전세계적인 반응인 이 '수면병'의 원인은 지난 2세기 동안 우리들 대다
수가 뇌피질의 절반도 채 안되는 용량을 노트에 이용해 왔다는 사실에 기인한다. 이것
은 좌반구와 우반구를 결합시키는 기술이 발전과 성장이라는 상승 소용돌이를 창조하
는 방향으로 작용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거부하고 망각하기 쉬운 노트와 필
기 시스템을 우리의 두뇌에 떠맡김으로써 두뇌에 부담을 주었다! 이 두 가지 사실에서 
초래된 단점의 대가로 우리는 큰 희생을 치르고 있다.

      전형적인 노트의 단점
  현재 전형적으로 쓰이고 있는 노트와 필기 시스템에는 4가지 단점이 있다.

    1. 핵심어를 숨긴다.
  중요한 사항은 핵심어에 의해 전달된다. 전형적인 노트에서는 종종 이 핵심어가 다
른 페이지에서 나타나거나 덜 중요한 많은 단어들에 의해 가려진다. 이것은 두뇌가 핵
심개념들을 적절하게 연합시키려는 작용을 방해한다.
    2. 기억불능 상태로 만든다.
  단색으로 쓰여진 노트는 시각적으로 지루함을 준다. 그러므로 거부반응을 보이고 기
억에서 쉽게 사라진다. 게다가 전형적인 단조로움이 두뇌를 반최면 상태로 몰아넣고 
두뇌에 들어온 내용을 기억할 수 없도록 만들고 있다.
    3. 시간낭비다.
  전형적인 노트와 필기는 모든 면에서 시간낭비를 가져온다.
  * 불필요한 노트에 소요되는 시간의 낭비
  * 불필요한 노트를 읽는 데 소요되는 시간의 낭비
  * 불필요한 노트를 다시 읽어보는 데 소요되는 시간의 낭비
  * 가려진 핵심어를 찾아내느라 소요하는 시간의 낭비
    4. 두뇌에 창조적 자극을 주지 못한다.
  그 본질상 직선 형태의 전형적 노트는 두뇌의 결합을 방해하고 그 결과 창조성과 기
억력을 저하시키는 방향으로 작용하게 한다. 특히 직선형 노트에 직면한 우리의 두뇌
는 끊임없이 '마지막이다, 끝났다'는 느낌을 가진다. 이 잘못된 완성감은 정신적 마취
상태를 일으키고 우리의 사고과정을 둔화시키고 질식시킨다.

      전형적인 노트가 두뇌에 미치는 영향
  능률적이지 못한 노트와 필기 시스템을 반복해서 사용하면 우리의 두뇌에 많은 악영
향을 미친다.
  * 두뇌가 혹사를 견디지 못해 반항을 하게 되고 그 결과 집중력이 떨어진다.
  * 우리가 연구하고 있는 모든 것에서 훨씬 이해하기 어려운 본질을 발견하고자 시도
함으로써 시간 낭비형 노트 습관을 형성한다.
  * 자신의 정신적 능력에 대한 자신가을 잃게 된다.
  * 어린아이들이나 학습법을 배울만큼 운이 좋은 사람들에게서 분명하게 나타나는 학
습의욕을 상실하게 된다.
  * 지루함과 좌절감으로 고통스러워한다.
  * 무의식적으로 자신과 역행함으로써 열심히 할수록 진보속도는 느려진다.

  현재 통용되고 있는 노트와 필기 시스템은 이윤감소를 초래한다. 우리가 필요로 하
는 것은 이윤증대를 가져다 주는 시스템이다.

  이와 관련된 두 가지 이야기가 있다. 첫 번째는 스프링거 도이치가 쓴 '좌뇌와 우
뇌'(1985년)에 기록되어 있는 한 소녀 화가 이야기이다. 뛰어난 예술적 재능이 시한 
언어 장애를 보이는 예술가에게서 종종 발견된다고 작자는 말한다. '세살 반의 나이에 
나디아는 실물을 상당히 정밀하게 그려냈다.....' 이러한 특별한 재능은 우반구의 기
능 덕택이라고 그들은 주장한다. 그런데 나디아가 '언어치료를 계속함에 따라서 그녀
의 예술적 재능은 점점 쇠퇴해 갔다.'
  나디아가 좌뇌와 우뇌의 양 기능을 양립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언어치료를 받았더라
면 그녀는 언어기술을 개발함과 동시에 이미 그녀에게 부여된 강한 예술적 재능도 계
속해서 발전시킬 수 있었을 것이다. 이것을 가능케 하는 적절한 도구가 바로 마인드 
맵이다.
  두 번째 이야기는 뉴욕에 사는 한 소녀에 관한 것이다. 9살 때 그녀는 A학점을 받았
었는데 10살이 되자 B학점을, 11살에는 C학점을, 12살에는 D학점을 받았고 거의 전과
목에서 낙제를 할 지경에 이르렀다. 그녀의 선생님과 부모님은 너무나 당혹해했다. 그
도 그럴 것이 그녀가 공부를 게을리했더라면 몰라도 그녀는 매년 한결같이 열심히 공
부를 해 왔고 머리도 좋았다.
  그녀의 부모님들이 나에게 그녀를 데려왔다. 길고 슬픈 대화를 나눈 후에 그녀는 갑
자기 얼굴을 빛내며 말했다.
  "내가 해마다 점점 더 잘하고 있는 것이 한 가지 있어요. 선생님."
  "그게 뭐지?"
  "노트요."
  그녀의 대답이 번개처럼 나의 머리를 쳤다. 이제서야 의문이 풀렸다. 그녀는 좋은 
학점을 받기 위해서는 노트를 더 많이 하고 더 나은 노트를 해야한다고 생각하고 있었
던 것이다. 그녀에게 있어서 '더 나은'이란 더 많은 문장을 가능하면 한마디 한마디 
충실하게 더욱 깔끔하게 정리한다는 것을 의미했다. 그 결과 그녀는 순진하게도 자신
이 공부한 것을 잘못 이해하고 기억에서 사라지게끔 만드는 활동에 더욱더 많은 노력
과 시간을 쏟아부었던 것이다.
  이것은 너무나 완벽한 기억력을 소유한 체르체프스키라는 한 러시아인이, 기억하고 
있던 내용을 잊어버리기 위해서 일부러 사용했던 방법이었다. 자신의 문제점을 깨닫자
마자 그녀는 마인드 맵핑에 적응할 수 있었고 상황은 달라지기 시작했다.

      노트와 필기에 관한 연구결과
  여기에 실린 내용은 노트와 필기에 관한 많은 학술적 연구, 특히 엑시터 대학의 하
우 박사의 연구에 의해 입증된 사실이다.
  하우 박사의 연구 목적은 여러 가지 서로 다른 유형의 노트가 가져오는 효과를 평가
하기 위한 것이었다. 그 효과를 학생들이 자신이 노트한 것을 얼마나 잘 발표할 수 있
느냐에 의해 판단되었는데, 이것은 학생들이 자신의 노트를 얼마나 완전하게 그리고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있느냐를 보여준다.
  효과적인 노트를 하는 학생들은 복습시에 노트를 이용할 수 있고 정확한 회상력을 
발휘해서 노트없이 시험을 치를 때에도 심사숙고한 답을 내놓을 수 있어야 했다. 
  다음은 그 연구결과이다. 효과가 낮은 것에서 높은 것 순으로 되어 있다.
  1. 다른 학생의 노트를 그대로 베낀 것
  2. 자신의 노트를 그대로 베낀 것
  3. 다른 학생의 노트를 요약한 것
  4. 자신의 노트를 요약한 것
  5. 다른 학생의 노트를 핵심 요약한 것(이것은 가끔 노트를 받은 학생이 적절하게 
정신적으로 결합시킬 수 없기 때문에 특히 효과가 낮은 것으로 입증되었다.)
  6. 자신의 노트를 핵심 요약한 것

  하우의 연구는 간결성, 능률성, 적극적이고 개인적인 개입이 성공적인 노트에 있어
서 결정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보여 준다.

      결문
  지금까지 살펴본 것처럼 현재의 노트와 필기 시스템은 우리 두뇌의 엄청난 학습 잠
재력 중 한 부분만을 이용할 뿐이다. 위대한 두뇌들은 보통 사람보다 이 잠재적 정신
영역을 훨씬 더 많이 활용했다는 사실도 또한 알았다.
  그러므로 이제 우리는 다음 장, 복사사고 - 더 명료하고 자연적이고 능률적인 두뇌 
사용법 - 으로 나아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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