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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 5/기억법

제23장 이름과 얼굴을 기억하는 방법

by FraisGout 2020. 8. 2.

이름과 얼굴을 기억하는 것은 우리들의 일상생활에서 가장 중요하고 또한

가장 어려운 일 중 하나이다. 그것이 어려운 이유는 대개의 경우 이름과

얼굴이 실제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이다. 옛날에는 기억과 연상결합에

근거한 방법으로 이름을 지었기 때문에 이름과 얼굴을 외우기가 쉬웠다.

예를 들면 하얀 밀가루를 뒤집어 쓰고 밀가루 반죽을 하고 있는 사람에게는

Mr.Baker(빵 굽는 사람)라는 이름이 붙여졌고, 하루종일 뜨거운 불 위에서

쇳덩어리를 두드리는 사람의 이름은 Mr.Blacksmith(대장장이)였다. 여러

세대를 내려오는 동안 성은 그 원래의 의미가 점점 사라지게 되었고 이름과

얼굴을 기억하는 일이 점차로 어려워지면서 이름이 얼굴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는 현재의 상태에 이르게 되었다.

이런 어려움을 극복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두 가지 방법은

상호보완적이다. 그 첫번째 방법은 부잔의 사교 에티켓법(Buzan Social

Etiquette Method)이고, 그 두번째가 기억술(Mnemonic Method)이다.

 

이름과 얼굴을 기억하는 부잔의 사교 에티켓법

 

이름과 얼굴을 기억하는 부잔의 사교 에티켓법을 알면, 당신이 한꺼번에

다섯 명의 사람에게 소개되고 앵무새처럼 '만나서 반갑습니다.'

다섯번이나 외치고 난 다음 그들의 이름을 잊어버려서 당황해하는 그런

상황에는 두 번 다시 빠지지 않게 될 것이다.

사교 에티켓법에서는 아주 기본적인 두 가지가 요구된다:

1 당신이 만나는 사람들에 대한 관심.

2 예의

이 방법은 일반적인 에티켓 관련 책들에서 설명하고 있는 것과 유사하다.

그러나 이들 책을 쓴 저자들조차도 에티켓 규칙들이 단순히 엄격한 규범을

시행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서로 친밀하게 교제하고 상대방을

잘 기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만들어졌다는 사실을 종종 깨닫지 못하고

있다. 다음에 소개하는 사교 에티켓 기억단계를 익히면 사람들을 만나는

일이 즐거워질 것이다.

 

사교 에티켓 기억단계

 

1 마음의 준비를 한다.

사람들을 만나기 전에 먼저 마음의 준비를 한다. 많은 사람들이 이름과

얼굴을 기억하는 일에 자신없어하면서 모임에 뛰어들므로 자신의 좋지 않은

기억력을 스스로에게 확인시켜 주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사람들과의 만남을 준비할 때는 가능하면 마음을 편안히 해서 긴장을 풀고

어느 장소에서나 2--5분 동안 시간적 여유를 갖고 마음의 준비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2 얼굴의 특징을 관찰한다.

사람들을 만날 때는 상대방의 얼굴을 똑바로 바라본다. 바닥을

쳐다보거나 먼 곳을 바라보며 시선을 분산시켜서는 안된다. 상대방의

얼굴의 특징을 찾아라. 이름과 얼굴을 기억하는 데 도움이 된다. '머리와

얼굴의 특징'이라는 단원에는 머리 꼭지에서부터 턱끝까지의 여러 가지

특징들과 그 특징들을 분류하고 유형화하는 방법이 열거되어 있다.

기술적으로 관찰할수록 각 얼굴의 차이점을 더욱 정확하게 파악해 낼 수

있다.

관찰력이 예리해지면 그만큼 기억력이 향상될 가능성도 높아진다. 실체를

보지않고 빈 공간을 보는 것도 좋지 못한 기억력의 주원인 중 하나이다.

공공장소는 관찰력 연습을 하기에 좋은 곳이다. 시간대에 따라 얼굴 중

보는 부분을 달리해서 관찰해 보라. 즉 어느 날은 사람들의 코를 집중해서

보고 다른 날은 눈썹, 또 다른 날은 귀, 머리모양 등등으로 시선을

옮겨보라. 사람마다 얼굴의 각 부분이 상당히 다양하다는 사실에 놀라게 될

것이다. 차이점을 관찰하는 능력이 향상되면 새로운 얼굴들을 쉽게 기억할

수 있을 것이다.

 

3 이름에 귀를 기울인다.

소개를 받을 때 상대방의 이름에 특히 주의를 집중해서 그 음에

의식적으로 귀를 기울인다. 이것은 소개 과정에서 중요한 단계이다. 많은

사람들이 이 단계에서 실패를 하는데 그것은 소개받는 사람의 이름보다 곧

이름을 잊어버릴 것이라는 사실에 더 신경을 쓰기 때문이다.

 

4 상대방의 이름을 반복해서 묻는다.

상대방이 이름을 꽤 정확하게 들었다고 생각되더라도 '죄송합니다만,

성함을 한 번 더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하고 정중하게 부탁한다. 반복은

기억에 있어서 중요한 수단이다. 반복의 횟수가 많을수록 그것을 기억할

가능성도 높아진다.

 

5 발음을 확인한다.

일단 이름을 들었으면 그 이름의 주인공에게 자신이 알고 있는 발음이

맞는지를 정확하게 확인한다. 이렇게 하면 관심도 유발되고 이름을 한 번

더 되풀이 하게 되므로 그 이름이 기억될 가능성도 높아진다.

 

6 철자를 한 번 더 물어 본다.

상대방 이름의 철자를 정확하게 모를 때는 정중하게 철자를 물어 보고

이름이 자연스럽게 반복되도록 한다.

 

7 이름의 유래를 연구하는 취미를 갖는다.

자신의 새로운 취미가 이름의 배경과 유래를 연구하는 것이라고 설명하고

상대방 이름의 유래를 예의바르게 물어본다.

놀랍게도 평균 50p이상의 사람들이 적어도 가문의 배경 정도는 알고 있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런 화제에 열정적으로 참가한다. 이렇게 해서 이름을

되풀이 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든다.

 

8 명함을 주고 받는다.

일본인들은 명함 교환을 주요 사교활동으로 개발해 왔다. 그들은 이것이

기억에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를 알고 있는 것이다. 당신이 정말로 다른

사람들의 이름을 기억하는 데 관심이 있다면 상대방에게 내놓을 그럴듯한

명함을 가지고 다녀야 한다. 그러면 대개의 경우 상대방도 당신에게 명함을

줄 것이다.

 

9 대화에서 이름을 자주 언급한다.

관심, 예의, 반복의 규칙들을 계속 시행하면서 새로이 만나는 사람들과

대화하는 도중에 그들의 이름을 가능한 모든 장소에서 되풀이해서

언급한다. 이렇게 반복하면 그 이름이 기억에 강하게 새겨지고 또한

사교적인 면에서 다른 사람을 친숙하게 대화에 끌어들이기 때문에 많은

이점이 있다.

'그녀가 그러던데요...' 보다는 '메리가 그러던데요...' 라고

말하는 것이 훨씬 친숙하게 느껴진다.

 

10 이름을 속으로 되뇌어 본다.

대화도중 잠시 틈이 생기면 대화에 참여하고 있는 사람들과 그 대화의

대상이 되는 사람을 관심있게 지켜보고 분석해 본다. 그리고 그들의 이름을

속으로 되뇌어 본다.

4

11 혼자 있을 때에도 확인을 한다.

대화도중 잠시 음료수를 가지러 가거나 어떤 다른 이유로 해서

일시적으로 무리와 떨어져서 혼자 있게 될 때는 만났던 사람들을 자세히

살펴보고 그들의 이름과 철자, 이름의 배경, 대화도중 관심이 일었던 사항

등등을 되새겨 본다. 이런 식으로 각 이름을 연결시키면 기억에 도움이

되는 상세한 통신망이 마음 속에 완성된다.

 

12 헤어질 때도 이름을 말한다.

작별인사를 할 때 상대방의 이름을 넣어서 인사를 한다. 이것은

학습기간의 시작과 종료시점 둘 다를 통합하는 효과를 가져온다.

 

13 재확인한다.

A 마음 속으로: 새로운 사람을 만나서 헤어질 때 그들의 이름과 얼굴을

마음 속에 재빨리 떠올려 본다.

B 사진으로: 가능하면 파티 등의 모임에서 기념 사진을 찍어 놓는다.

C 수첩으로: 정말로 이름을 외우는 데 관심이 많다면 당신이 만난

사람들의 얼굴과 이름, 중요한 정보가 될 만한 핵심어 등을 재빨리

스케치하고 마인드 맵 할 수 있는 수첩을 가지고 다니는 것이 좋다.

D 명함으로: 명함에다 그 사람을 만난 시각, 장소, 날짜 등을 기록해

둔다. 이미지와 색상 등을 사용한 마인드 맵 형태로 명함을 정리하면 그

가치는 더욱 높아질 것이다.

E 마인드 맵으로: 특별히 효과가 좋았던 기억원리와 성공사례를 마인드

맵으로 기록해 둔다.

 

14 역으로 진행한다.

지금까지의 과정을 역으로 진행해 본다. 예를 들면 당신이 다른 사람에게

소개될 때 당신 자신의 이름을 반복해서 말해 주고 이름의 철자도 덧붙여

알려 준다. 적당하다고 생각되면 이름의 유래도 말해 주고 명함도

건네준다. 대화하는 동안에는 처음부터 끝까지 이름을 사용한다. 이렇게

하면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쉽게 기억하게 되고 다른 사람들도 이에 영향을

받아 자신을 지칭할 때 대명사보다는 자신들의 이름을 사용하게 될 것이다.

이런 방법으로 전체적인 대화를 다소 사적이고 즐겁고 친근한 분위기로

이끌어 갈 수 있다.

 

15 여유를 가진다.

첫 만남에 대한 긴장에서 오는 스트레스 때문에 모든 사람들이 급하게

서두르는 경향이 있다. 위대한 기억술사나 사교 에티켓의 대가들은 항상

여유를 가지고 행동하고 만나는 모든 사람에게 적어도 한 가지씩 사적인

얘기를 해 준다.

 

16 즐긴다.

이름과 얼굴을 기억하는 일을 재미있는 게임으로 만든다면 당신의 우뇌는

훨씬 더 자유롭고 개방적으로 그리고 상상력이 풍부하게 기억에 필요한

연상결합을 만들어낸다. 어린 아이들은 어른들보다 이름과 얼굴을 더 잘

기억하는데 이것은 어린 아이들의 두뇌가 더 우수해서가 아니라 이 책에

소개되어 있는 기억원리들을 자연스럽게 이용하기 때문이다.

 

17 플러스 원(+1) 원리를 이용한다.

당신이 30명의 새로운 사람을 만났을 때 그 중에서 평균 2--5명 밖에

기억하지 못한다면 평소보다 한 명 더 기억하는 것을 목표로 정한다.

그러면 처음부터 완벽하려고 노력하는데서 오는 불필요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으므로 성공에 대한 자신감이 생긴다. 새로운 상황에 처할 때마다 플러스

(+1) 원리를 이용하면 이름과 얼굴을 기억하는데 있어서 성공으로

가는 지름길을 보장받을 것이다.

 

머리와 얼굴의 특징

 

1 머리

대개 사람을 처음 만나면 자세한 신체상의 특징을 살펴보기 이전에

얼굴을 먼저 대면하게 되므로 머리를 그 사람의 전부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전반적인 뼈의 구조와 모양을 살펴보면 일반적으로 머리는 a) 크다 b)

직사각형이다 c) 둥글다 d) 타원형이다 e) 삼각형이다 f) 역삼각형이다 g)

넓다 h) 좁다 i) 뼈대가 굵다 j) 뼈대가 섬세하다로 분류할 수 있다.

처음 만나는 사람들의 옆모습을 살펴보면 그 모양이 너무나 다양하다는

사실에 놀랄 것이다. 측면에서 본 머리모양은 다음과 같이 분류될 수 있다.

a) 사각형이다 b) 직사각형이다 c) 타원형이다 d) 넓다 e) 좁다 f) 둥글다

g) 앞면이 평평하다 h) 위쪽이 평평하다 i) 뒷쪽이 평평하다 j) 뒷쪽이

둥글다 k) 턱이 튀어나오고 이마가 경사졌다 l) 턱이 들어가고 이마가

짱구다

 

2 머리카락

헤어스타일이 자주 바뀌지 않고 거의 일정하던 시대에는 머리카락이

훌륭한 기억 갈고리 역할을 했었다. 그러나 그 후 등장한 염색약,

스프레이, 가발과 변화무쌍한 헤어스타일은 이러한 특징으로 사람을

구분하는 것을 아주 어렵게 만들고 있다.

그러나 그 중에서 기본적인 몇 가지 특징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남성의 경우: a) 숱이 많다 b) 숱이 적다 c) 곱슬머리다 d) 직모다 e)

가르마가 있다 f) 듬성듬성하다 g) 대머리다 h) 길이가 짧다 i) 길이가

적당하다 j) 길다 k) 눈에 띄는 색깔이다.

여성의 경우: a) 숱이 많다 b) 숱이 적다. 여성의 헤어스타일은 너무나

다양하기 때문에 헤어스타일로 그들을 기억한다는 것은 효과적이지 못하다.

 

3 이마

이마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이 분류될 수 있다.

a) 솟아 올랐다 b) 눈썹과 머리선 사이가 넓다 c) 눈썹과 머리선 사이가

좁다 d) 관자놀이 사이가 좁다 e) 반질반질하다 f) 가로로 주름이 졌다 g)

세로로 주름이 졌다

 

4 눈썹

a) 진하다 b) 성기다 c) 길다 d) 짧다 e) 눈썹과 눈썹이 중간에서 만난다

f) 양눈썹사이가 멀다 g) 일자 모양이다 h) 활모양이다 i) 날개모양이다 j)

무성하다 k) 끝부분이 가늘다

 

5 속눈썹

a) 진하다 b) 연하다 c) 길다 d) 짧다 e) 곱슬곱슬하다 f) 곧다

 

6

a) 크다 b) 작다 c) 튀어 나왔다 d) 움푹 들어갔다. e) 두 눈 사이가

좁다 f) 두눈 사이가 넓다 g) 바깥쪽으로 기울어졌다 h) 안쪽으로

기울어졌다 i) 색깔이 있다 j) 홍채가 완전한 원 모양이다 k) 홍채가

눈꺼풀에 일부 가리워진다.

또한 윗 눈꺼풀과 눈아래 처진 살, 양 눈의 크기, 주름살, 부은 상태

등도 주의해서 봐야 할 부분이다.

 

7

정면에서 보는 경우: a) 크다 b) 작다 c) 좁다 d) 중간 크기다 e) 넓다

f) 비뚤어졌다.

옆에서 보는 경우: a) 곧다 b) 평평하다 c) 뾰족하다 d) 뭉툭하다 e)

들창코다 f) 매부리코다 g) 이마에서부터 쭉 뻗은 그리이스인 형이다 h)

움푹 패인 형이다.

코의 모양은 콧구멍의 모양에 따라 상당히 다양해 질 수 있다: a)

평평하다 b) 아래쪽으로 굽었다 c) 벌어졌다 d) 넓다 e) 좁다 f) 코털이

많다.

 

8 광대뼈

광대뼈는 정면에서 볼 때 얼굴의 특징과 밀접한 연관성이 있다.

다음의 3가지 유형에 주의해서 본다: a) 높다 b) 툭 튀어나왔다 c) 별로

눈에 띄지 않는다.

 

9

귀는 얼굴 중에서 사람들이 별로 주의를 기울이지 않지만 다른

특징들보다도 개개인의 개성이 뚜렷한 부분이다. 귀의 모양은 다음과 같이

분류될 수 있다.

a) 크다 b) 작다 c) 우락부락하다 d) 매끈하다 e) 둥글다 f)

직사각형이다 g) 삼각형이다 h) 머리에 비해 평평하다 i) 튀어나왔다 j)

털이 많다 k) 귓볼이 넓다 l) 귓볼이 없다 m) 양쪽 크기가 다르다.

여자들은 주로 귀가 머리카락에 덮여서 보이지 않는 경우가 많으므로

귀로 사람을 기억하는 것은 여자보다는 남자가 유리하다.

 

10 입술

a) 윗 입술이 길다 b) 윗 입술이 짧다 c) 작다 d) 두껍다 e) 크다 f)

얇다 g) 위로 뒤집어졌다 h) 아래로 쳐졌다 i) 윗 입술이 큐핏의

활모양이다 j) 입술선이 뚜렷하다 k) 입술선이 분명치 않다.

 

11

정면에서 봤을 때 턱의 모양: a) 길다 b) 짧다 c) 뾰족하다 d)

사각형이다 e) 둥글다 f) 이중턱이다 g) 갈라졌다 h) 턱 중앙에 보조개가

있다.

측면에서 봤을 때 턱의 모양: a) 주걱턱이다 b) 뾰족하다 c) 이중턱이다

d) 뒤쪽으로 굽었다.

 

12 피부

a) 윤기가 난다 b) 거칠다 c) 검은 편이다 d) 흰 편이다 e) 흉터가 있다

f) 지성이다 g) 건성이다 h) 부스럼이 있다 i) 창백하다 j) 주름살이 많다

k) 태양에 그을렸다 l) 기미나 주근깨가 있다.

이 밖에도 남성들의 얼굴상의 특징으로는 짧은 구렛나루에서부터 얼굴을

가릴 정도로 길게 기른 콧수염과 턱수염 등 다양한 형태의 수염이 있다.

헤어스타일과 옷처럼 모든 수염의 종류를 여기서 연구하는 것은 별 의미가

없다.

 

이름과 얼굴을 쉽게 외우는 방법

 

이름과 얼굴을 기억하는 방법은 제4장에서 설명한 대로 상상과

연상결합을 중시하고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친다.

1단계: 이름에 대한 선명한 이미지를 만든다.

2단계: 이름을 한 번 더 말하게 해서 정확하게 듣는다.

3단계: 앞 페이지에서의 특징들에 주의하며 소개받은 사람의 얼굴을

자세히 관찰한다.

4단계: 특이하고 이상하고 독특한 얼굴상의 특징을 찾는다.

5단계: 만화가들이 중요한 특징을 과장해서 표현할 때 하는 것처럼

상상력을 발휘해서 그 사람의 얼굴을 머릿속으로 그려 본다.

6단계: 상상, 연상결합, 전반적인 기억원리들을 사용해서 눈에 띄는

특징과 그 사람의 이름을 연결시킨다.

이 방법을 가장 빨리 그리고 가장 쉽게 배우는 비결은 즉시 실천에

옮기는 것이다. 다음 페이지에 20명의 얼굴과 이름이 있다. 그들을 유심히

보고 그 다음 페이지의 테스트에 답해 보라.

 

얼굴 기억

 

다음 페이지에 있는 얼굴의 이름을 기억하려면 얼굴을 자세히 들여다

보고 상상력을 발휘해서 이름과 연상결합될 수 있는 특징들을 찾아내서

기억 이미지를 만들어 내면 된다.

예를 들면 9번의 맵플리(Mr.Mapley)씨는 얼굴에 주름살이 많다는 점에서

기억하기 쉽다. 얼굴의 주름살은 지도(:Map)를 연상시키고 그래서

맵플리를 생각나게 한다.

12번의 스즈끼(Mr. Suzuki)씨는 특히 눈썹이 눈에 띈다. 여기서 스즈끼

오토바이의 화려한 핸들을 상상할 수 있다.

15번의 나이트(Ms.Knight) 여사는 머리카락을 길게 늘어뜨리고 있다.

그러므로 그녀가 성의 꼭대기에 앉아서 머리를 땋고 있고 몇몇 용감한

기사들이 그녀를 구출해 내기 위해서 땋아내린 머리를 잡고 성벽을

기어오르는 장면을 상상할 수 있다.

19번의 번(Mr. Burn)씨는 머리카락이 아주 짧다. 그의 얼굴은 시골을

나타내고 그의 머리카락은 모든 초목을 태워버린(burn:태우다) 거대한

산불의 결과라고 상상한다.

20번의 하몬드(Ms. Hammond) 여사는 전형적인 금발의 미녀이지만 턱에

붙은 살이 돼지의 넓적다리살 햄(ham)을 연상시킨다.

당신이 한 번 만난 사람을 다음에 다시 만날 가능성이 없고 따라서 그

사람의 이름과 얼굴을 오랫동안 기억해야 할 필요가 없을 때는 그 사람이

입고 있는 옷에서 눈에 띄는 것을 찾아 연결시키는 방법도 있다. 물론 이

방법은 장기간에 걸쳐 기억해야 할 경우에는 적절한 방법이 되지 못한다.

왜냐하면 다음 번에 그 사람을 만났을 때는 똑같은 옷을 입고 있지는 않을

테니까. 헤어스타일과 수염 등도 마찬가지다.

이제 다음 페이지의 얼굴과 이름을 잘 관찰하고 그 다음 페이지를 펴서

당신이 기억한 이름을 써 보라.

@FF

(그림생략)

1 모감비씨

2 크노르씨

3 우드로우 여사

4 코코프스키씨

5 볼케인 여사

6 클리프씨

7 모매트씨

8 애쉬톤 양

9 맵플리씨

10 듀허스트씨

11 자바나르디 여사

12 스즈끼 씨

13 웰시씨

14 매키네스씨

15 나이트 여사

16 파손 여사

17 쿡 여사

18 풍씨

19 번씨

20 하몬드 여사

@ff

(그림생략)

16

6

12

9

19

4

15

11

18

10

3

8

14

17

7

5

2

1

20

13

@ff

이름과 얼굴을 기억하는 사교 에티켓법과 기억법을 확실히 익혔으면

당신이 앞으로 만날 가능성이 있는 사람들의 이름에 대한 기본적인

이미지를 목록으로 정리해 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 방법은 당신이 그 이름을 가진 사람을 만났을 때 즉시 그 사람의

얼굴상의 특징과 연결시킬 수 있는 전형적인 이미지를 나열해 놓은 것이다.

아래에 그 몇 가지 예가 있다. 이것을 참고로 해서 직접 이름, 이미지

기억노트를 만들어 낸다.

 

Ashcroft(에시크로프트):잿더미(ash)가 되어 버린 농가의 지붕에서 솟아

오르는 연기

Blake(블레이크): B자 모양의 맑고 푸른 호수(lake)

Chalk(초크): 영국 남동부에 있는 항구도시 도버의 하얀 절벽

Delaney(델라니): 두 갈래로 나누어진 시골길(lane)

Evans(에반스): E자 모양의 유개트럭(van)

Farren(파렌): 멀리서도(far) 보이는 조그만 굴뚝새(wren)

Goddard(고다드): 난처한(hard) 표정의 하나님(God)

Humphrey(험프리): 감방에서 풀려날 때 즐거운 노랫가락을

흥얼거리고(humming) 있는 죄수(prisoner)

Ivy(아이비): 담쟁이 덩굴(ivy)

King(): 기억의 왕

Lawrence(로렌스): 아라비아!

Mercer(머서): 자비(mercy)를 간청하는 사람

Nunn(): 수녀(nun)

Ovett(오베트): 굉장히 큰 O를 흔들고 있는 수의사(veterinary surgeon)

patterson(패터슨): 어린 아이가 마당을 종종 걸음칠 때의 타닥타닥하는

소리(pitter-patter)

Quarry(쿼리): 넓고 화려한 평지에 있는 채탄장(quarry)

Richardson(리차드슨): 부유하고(rich), 엄한(hard), 아버지의 아들(son)

Scott(스코트): 스코틀랜드 고지 사람들이 입는 킬트나 그 외의

스코틀랜드의 고유한 상징

Taylor(테일러): 여배우 엘리자베스 테일러

Underwood(언더우드): 오래된 고목 아래 숨겨둔 사진첩

Villars(빌라스): 지중해안에 있는 흰색의 화려한 별장(villa)

Wade(웨이드): 호수에 가로놓인 넓적다리 위를 걸어서 건너는(wade)

사람이나 동물

Xanthou(산도우): 기억법에서 산도우는 'thank you'에 대한 전형적인

이미지이다

Young(): 청춘을 나타내는 이미지

Zimmermann(짐머만): 수면을 미끄러지듯 가는(zimming) 사람

 

에티켓 기억법과 기억술, 그리고 당신이 직접 만든 이름, 이미지

기억법을 이용하면 이름과 얼굴 기억에서는 누구못지 않을 대가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나의 경우 기억이라는 예술과 과학에 관심을 가지게 하고 나의 인생을

바꾸어놓은 하나의 사건이 있었다. 이 사건은 내가 대학에 입학한 첫날 첫

강의시간에 일어났다. 오전 8시 영어강의 시간이었고 첫날에 대한 흥분도

우리들에게서 이른 아침의 졸음을 쫓아내지는 못했다. 그러나 우리의

강사는 그 졸음을 싹 가시게 했다. 그는 가방도, 필기구도, 노트도, 책도

없이 강의실로 터벅터벅 걸어 들어와서 학생들 앞에 서더니 자신의 이름을

밝히고 출석을 부르겠다고 했다. 손을 뒷짐 진 채로 그는 학생들의 이름을

알파벳순으로 부르기 시작했다. 아담스, 알렉산더, 바로우, 보시...

다들 '' 또는 '여기 있습니다' 라고 웅얼거리며 대답했다. 그러나 그가

캠번을 불렀을 때는 아무런 대답이 없었다. 잠시 후에 다시 불렀다. '배리

캠번' 여전히 대답이 없었다. 그는 우리들을 똑바로 쳐다보며 분명한

어조로 말했다. '배리캠번, 주소: 웨스트가 29번지 전화번호 272-7376,

1943624일생, 아버지 성함은 프랭크, 어머니 성함은 메어리' 그가

받은 응답은 학생들의 커진 눈과 딱 벌어져서 다물리지 않는 입들

뿐이었다. 그는 출석부르기를 계속했다. 결석한 학생들의 이름에 가서는

이름, 주소, 전화번호, 출생년월일 그리고 부모님의 성함을 큰 소리로

덧붙였다.

누가 결석했는지를 그가 사전에 알았을 리가 없음은 분명했다. 그렇다면

그는 학생들에 관한 자료를 몽땅 기억하고 있었다는 얘기다. 그가

출석부르기를 끝냈을 때 다들 놀라서 멍하니 앉아 있기만 했다. 그는

결석한 학생들의 이름을 다시 한 번 부르고나서 의미심장한 미소를 지으며

말했다. '이 학생들은 내 꼭 기억해 두지.' 그는 우리들을 만난 적도

없으면서 우리들의 신상에 관한 자료를 완벽하게 기억하고 있었다. 이 책에

소개된 기억법들을 이용해서 당신도 도전해 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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