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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전래놀이

오징어 놀이

by FraisGout 2020. 6. 19.

  힘과 지혜를 겨루는 '오징어 놀이'를 해 봅시다.
  
    놀이 방법
1, 놀이판을 그립니다.
2, 편 나누고 공격, 수비 정하기 : 두 편으로 나누고 공격과 수비를 정합니다.
3, 준비하기 : 공격은 위쪽 원 안에, 수비는 그림 안쪽에 섭니다.
4, 시작하기 : 서로 준비가 되면 시작합니다. 공격과 수비는 각자 자기 집에서 외발로 밖으로 나옵니다.
5, 강건너기와 수비하기 : 공격은 강을 건너면 외발에서 두 발로 다닐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비는 강의 양편에서 공격이 강을 넘지 못하도록 막아야 하고 공격은 수비를 피해 강을 넘어야 합니다.
6, 이기기 : 어느 편이든 상대편이 먼저 모두 죽으면 이기게 됩니다. 그리고 공격은 수비 편 사람이 살아 있더라도 보물창고에 발을 딛게 되면 그와 상관없이 이기게 됩니다. 따라서 수비는 보물창고도 잘 지켜야 합니다.
7, 다시 시작하기 : 수비가 공격에게 지면 다시 수비로 시작하고 반대로 이기면 공격이 되어 다시 시작합니다.
8, 죽는 경우 : 수비와 공격 모두 손이 땅에 닿았을 때와 금을 밟았을 때, 외발로 다니다
가 든 발이 땅에 닿았을 때, 문을 통과하지 않고 공경이 수비 진영으로 끌려들어올 경우와 그 반대의 경우에는 모두 죽습니다. 죽은 사람은 놀이판 밖으로 나옵니다.
  
    놀이를 더 재미있게 하기 위한 몇 가지 제안
1, 놀이판 주위에 몇 개의 쉼터를 두어 그 곳에서 쉬게 하고 쉼터에서는 상대방을 공격 하지 않게 합니다.
2, 강에서는 두 명 이상 지키고 있지 않게 합니다.
3, 강의 양 끝에 쉼터를 두어 강 건너기가 수월하게 합니다.
  
    알아 두세요
  땅에 그린 형태가 오징어하고 비슷하다고 해서 오징어 놀이라 부르고 있습니다. 옛날에는 오징어 가이생(가이상)이라고 불렀는데 가이상이 일본말로 포(물고기를 납작하게 하거나 그냥 말린 것 - 오징어포, 쥐포, 명태포등)를 뜻해서 우리말 오징어 놀이로 바꿔 부르게 되었습니다. 이 놀이는 공기나 비석치기와 같이 아주 오래 전부터 하던 놀이는 아닙니다. 그러나 어느 곳에서나 많이 하기에 땅에 그리고 하는 대표놀이로 손색이 없습니다. 우리 나라에서 하는 놀이의 약70%는 땅에 그리고 합니다. 그만큼 놀이와 땅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랍니다. 그런데 집이 들어서고 공장이 들어서고 남은 곳도 아스팔트나 콘크리트로 덮여 땅이 사라져 버렸습니다. 그래서 땅과 함께 놀이도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그나마 우리 주변에서 유일하게 놀 수 있는 땅은 학교 운동장입니다. 그래서 학교 운동장은
체육하는 곳 이상의 놀이 공간으로서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오징어 놀이를 하다 보니 밀고 당기고 부딪치는 등 굉장히 격렬하고 과격해서 옷이 뜯어지고 단추가 떨어지는 등의 일이 자주 일어났습니다. 그러나 놀이하다가 다툼이 벌어지는 것은 당연 한 일입니다. 왜냐하면 놀이이니까요. 때론 치열한 격투가 벌어질 수도 있지만 놀이에는 우리 편과 상태편 그리고 어겨서는 안 되는 놀이 규칙이 있습니다. 놀이하면서 나와 우리편, 우리 편과 상대편을 발견하고 또한 어길 수 없는 규칙의 엄격함 속에서 어린이들은 자기의 존재와 역할을 터득해 갑니다. 이 놀이의 재미는 집단간의 경쟁입니다. 내가 위기에 몰렸을 때 우리편이 와서 구해주고, 마찬가지로 다른 아이가 공격당할 때 스스로 달려가 구해 주는 가운데 든든한 서로의 존재를 확인하는 가치(재미)를 느낍니다. 공격할 목표와 수비의 목표가 뚜렷한 것도 이런 구조을 유지 시키는 버팀목인 셈이지요.
  이 놀이 지도에 있어서 핵심은 집단성입니다. 항상 우리 편의 전체적인 상황과 상대편의 전력을 파악해서 자기 위치와 역할을 성실하게 수행하도록 촉구해야 합니다. 만약 다툼이 일어난다면 스스로 해결하도록 놓아 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 다툼은 오히려 놀이에의 몰두를 촉진시키기 때문입니다. 소극적이고 자기 중심적인 아이가 많은 요즘 꼭 지도되어야 할 놀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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