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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전래놀이

일곱발뛰기

by FraisGout 2020. 6. 19.

  술래를 피해 방을 옮겨 다니는 '일곱발 뛰기'를 해 봅시다.
  
    놀이방법
1, 놀이하는 사람을 두 패로 나눕니다
2, 땅에 아래와 같은 그림을 그립니다. (그림은 세로된 사각형에 공격-수비-공격의 순으로)
3, 각 패의 대장이 나와 가위바위보를 하여 이긴 편은 공격, 진 편은 수비를 합니다.
4, 공격은 수비를 피해 색칠된 부분을 바로 뛰어 넘어가도 되고, 밖으로 나가서는 일곱발 안에 다른 방으로 옮겨 갈 수 있습니다. 이 때 일곱 발 안에 다른 방 안으로 들어 가지 못하거나 금을 밟거나 술래에게 채이면 죽습니다.
5, 수비는 금 밖에서는 네 발 안에 뛰어 공격자를 칠 수 있습니다. 이 때 시작부터 다시들어올 때까지 합해 네 발 안에 들어와야 하고 못 들어오면 수비도 죽습니다.
6, 한 번 방을 옮기면 1년의 나이를 먹게 됩니다. 미리 10년 내기 또는 15년 내기를 정하여 한 사람이라도 정한 나이를 먹으면 죽은 사람이 모두 살아나서 공격하는데 그러지 못하면 공격과 수비가 바뀝니다.
  
    알아두세요
  삼팔선 놀이와 비슷한데 방이 두 개밖에 없다는 것과 밖으로 나갈 수 있다는 점이 다른 것으로 보아 삼팔선에서 변형된 놀이라 추측됩니다. 수비를 피해 자신의 위치를 옮기는 치기 계통의 놀이로 우리 나라 여러 곳에서 발견되는데, 이는 놀이 방법이 쉽고 놀이판 구조도 단순해 쉽게 전해져서 그런 것 같습니다. 우리 나라 놀이는 땅에 그려 놓고 하는 놀이가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데, 이 때 아이들이 어떤 경우에는 금을 밟았다고 하고 또 다른 놀이서는 선을 밟았다고 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또한 놀이를 지도할 때 땅에 그린 것을 선이라도 해야 할지, 금이라고 해야 할지 혼동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데 놀이를 유심히 관찰하면 어느 정도의 구분이 생기는데 그 구분의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선:단지 영역을 구분짓는 정도로 놀이에서 비중이 크지 않은 경우.예를 들면 '여우놀이'나 '어미새끼'처럼 출발선을 그려 놓고 이를 선이라고 하고 '달팽이 놀이'나 '떡장수 놀이'에서처럼 밟아도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 경우를 말함.
  금:놀이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며 밟거나 놀이 도구(망)가 그 위에 있으면 죽는 경우. 예를 들면 이 '일곱발 뛰기'처럼 밟으면 죽게 되고, '망차기'에서 망이 그 위에 있으면 죽게 되고, '오징어'나 'ㄹ자 놀이'에서 밟거나 밀거나 당겨서 넘게 되면 죽게 되는 경우를 말함   놀이에 대한 분류며 놀이의 명칭, 조금 더 깊이 들어가 놀이에서 사용되는 용어가 제대로 정리 되어 있지 않은 등 놀이 연구가 많이 부족합니다. 따라서 놀이에 대한 학문적 접근을 통한 활용 방법도 그만큼 다양하지 못한 것이 현실입니다. 그렇다고 누구를 탓하거나 한탄하고만 있을 수는 없습니다. 우리 모두가 하나하나 정리하고 기록하는 일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일곱발 뛰기는 수비, 공격 모두 가만히 있어서는 안됩니다. 계속 움직여야 하므로 활동량이 무척 많으니 아직 날이 완전히 풀리지 않은 봄철에 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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