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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전래놀이

왕대포

by Frais Study 2020. 6. 18.

  1등의 주문을 따라 하는 '왕대포 놀이'를 해 봅시다.
  
    놀이 방법
1.차례 정하기:가위바위보로 맨 처음 이기는 사람이 1등, 다음 사람이 2등 하는 식으로 순서를 정합니다. 
2.술래 정하기:차례 정하기에서 마지막에 남은 사람이 술래가 됩니다.
3.술래는 등을 구부리고 손으로 발목을 잡고 있어야 합니다. 나머지는 1등부터 차례로 술래를 뛰어넘습니다. 이 때 1등이 어떤 종목을 주문하고 그 주문대로 행동합니다. 그러면 다음 사람도 1등과 같이 주문을 외우고 동작을 합니다.
4.각 종목에 따른 주문대로 제대로 못 하는 사람이 술래가 됩니다.
5.중간에 술래가 되어 빠져 나가면 순위가 앞으로 당겨집니다. 1등이 죽으면 2등이 1등이 되고 5등이 죽으면 6등이 5등이 되는 식입니다.
6.술래가 되었다가 풀려나면 술래는 맨 마지막 등위가 됩니다.
  주문의 예와 그에 따른 행동
1.왕대포:'왕'에 뛰어넘고 '대'에 술래의 엉덩이 쪽으로 가서 '포'에 자기 엉덩이로 술래의 엉덩이를 힘껏 부딪칩니다. 이 때 술래가 발을 움직이지 않으면 자기가 술래가 되고 반대로 술래가 움직이면 통과합니다.
2.독수리 발톱:양 손의 손가락에 힘을 주어 독수리 발톱 모양으로 세운 다음 술래의 등을 꽉 찍고 넘습니다. 넘다가 술래의 머리나 엉덩이에 발이 닿게 되면 술래가 됩니다.
3.찐드기(0 0) : (0 0)에 해당하는 숫자를 부릅니다. 예를 들어 '찐드기 50' 또는 '100' 등을 외친 다음 주위의 기둥(나무나 전봇대 등)에 들러붙어 있습니다. 그러면 나머지도 같이 외친 다음 1등 뒤에 차례로 붙습니다. 마지막 사람이 붙은 다음 1등은 처음에 부른 숫자를 셉니다. 숫자를 세는 동안 술래는 사람들을 떼어 냅니다. 이 때 부른 숫자를 다 세엇는데도 한 명도 떼어 내지 못하면 술래가 그냥 술래가 되고, 술래에게 떼였다면 떼인 사람끼리 가위바위보로 술래를 정합니다.
4.야구:주문을 외치고 넘어 두 손을 모아 깍지끼고 손으로 방망이를 만든 다음 엉덩이 쪽으로 가서 힘껏 칩니다. 이 때 왕대포에서처럼 술래가 두 발을 움직이지 않으면 그 사람이 술래가 됩니다.
5.축구:야구와 같은데 발로 엉덩이를 차는 것이 다릅니다.
6.선생님 말씀:주문을 외우고 구석진 곳으로 가서 술래가 오기를 기다립니다. 모두 모이면 술래는 학생(어린이), 다른 사람은 한 번씩 선생님이 됩니다. 이 때 술래 아닌 사람은 술래를 마음대로 야단치거나 심지어 쥐어박아도 상관없습니다. 보통 술래는 고개를 숙이고 선생님은 으스대면서 학생을 야단치는 식으로 진행됩니다.
  *술래가 나이가 많을 경우 무척 재미있습니다. 그래서 술래는 선생님 말씁을 제일 싫어합니다.
7.기차:1등이 '기차' 하고 넘은 다음 술래의 옆에 술래와 같이 등을 숙이고 있습니다. 다음은 2등이 술래와 1등을 한꺼번에 넘은 1등 옆에 있게 됩니다. 이런 식으로 계속하게 되면 나중에는 서너 명을 뛰어넘어야 합니다. 그래서 뒤에 있는 사람은 기권을 하고 기권을 하면 그 사람이 술래가 됩니다.
  *술래가 너무 골탕을 먹을 때 술래를 바꿔 주기 위해 하는 주문입니다. 
8.소풍:술래를 뛰어넘은 다음 술래 몰래 주위의 어떤 것을 줍습니다. 그런 다음 한 곳에 모여 있으면 술래가 와서 그 사람이 가진 물건을 알아맞히면 그 사람이 술래가 됩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 모두 넘은 다음 술래도 어떤 물건 주운 사람이 술래가 됩니다.
9.중화요리:중화요리에는 여러 가지 재료가 많이 들어갑니다. 따라서 중화요리 하면 차례로 술래를 골탕먹이게 됩니다. 콩나물 넣고 된장 넣고 고기 넣고 하면서 술래의 신체 부위를 잡아당기는 것입니다. 
  
    알아 두세요
  전라도 광주에서는 '소풍가기'란 이름으로, 경기도 포천이나 영종도에서는 '왕대포'라고 불리는 이 놀이는 그 밖의 지방에서도 많이 발견됩니다. 이 놀이는 제기, 공기, 고무줄처럼 흔히 아는 놀이가 아니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놀이 수집을 다니다 보면 거의 예외 없이 전국 어디에서나 수집됩니다. 도구 없이 맨몸으로 어디에서나 쉽게 할 수 있는 간편성이 이 놀이가 여러 곳에서 발견되는 이유인 것 같습니다. 어린이는 걷게 되면서부터 높은 곳에서 뛰어내리고 장애물을 넘으려는 본능을 가집니다. 또한  다른 사람을 따라 하고 반복적인 행동을 하면서 재미를 느끼기도 합니다. 이 놀이를 지도할 때 주문을 강조하기 전에 먼저 뛰어넘는 활동을 충분히 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렬로 허리를 굽히고 있고 있고 맨 뒷사람이 한 명씩 연달아 뛰어넘고 맨 마지마겡 허리를 굽히는 방법으로 뛰어넘기를 능숙하게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 다음에 1등을 따라 해야 한다는 것과 주문을 가르칩니다.  이 때 주문도 한꺼번에 지도하지 말고 반복적으로 놀이를 하면서 지도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 주문을 다양화하여 아이들이 스스로 재미있고 기발한 주문을 만들어 내게 합니다. 또 술래에 따라서 주문의 난이도를 조절하는 융통성과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마음ㅁ을 갖도록 지도하는 것도 빼놓아선 안 되겠지요. 순간에 힘을 모아서 넘어ㅑㅇ 하므로 이 놀이를 하다 보면 아이들은 저절로 순발력과 민첩성을 기르게 되고 여러 번 반복하면서 자신감과 용기를 키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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