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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전래놀이

별달적기

by FraisGout 2020. 6. 18.

  가위바위보를 해서 한 칸씩 채워가는 '별달 적기 놀이'를 해 봅시다.
  
    놀이방법
1. 2인이 1조가 되어서 놀이합니다.
2. 가로 세로 칸을 아래 그림과 같이 그립니다.
3. 병을 택할 것이가, 달을 택할 것인가를 정합니다.
4. 마주 보고 가위바위보를 합니다.
5. 이긴 사람이 빈 칸에 자기 표시를 합니다.
6. 모두 채워지면 누가 더 많은지 세어 보고 승부를 가립니다.
  
    상대편 집 차지하기
  처음에 상대편 집 차지하기를 할지 안 할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만약 있다고 하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상대편 집을 차지합니다.
1. 더 이상 빈 곳이 없을 때 상대편 집 차지하기가 시작됩니다.
2. 앞에서와 같이 가위바위보를 해서 이긴 사람이 상대편 별이나 달을 한 개 지웁니다.
3. 또 한번 이기면 지운 곳에 자기 표시를 합니다.
4. 이 때는 어느 한쪽이 모두 이겨야만 승리할 수 있습니다.
  
    알아 두세요
  옛날에는 '갑을적기'란 이름으로 경기도 일원에서 많이 하던 놀이입니다. 10여 년 전만해도 햇볕 따스한 양지에 앉아 땅에 네모 칸을 그려 놓고 열심히 가위바위보를 하는 어린이들의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었는데 요즘은 거의 찾아볼 수 없는 놀이가 되었습니다. 특별한 규칙은 없고 가위바위보만 잘 하면 이길 수 있는 놀이로서 단순하지만 점차 자기 영역이 늘어나면서 뭔가 얻는 느낌(성취감)을 가질 수 있어 재미있어합니다. 이 놀이는 평소에 겨루기 놀이에서 힘이 약해 매번 지던 어린이, 머리를 쓰는 지능발달 놀이를 잘 하지 못해 매번 지던 어린이도 가위바위보만 잘 하면 얼마든지 상대를 이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놀에 참여하기를 꺼리는 어린이들도 이 놀이에는 적극 참여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조금 학년이 올라가면 이 놀이가 너무 단순해서 별로 재미를 느끼지 못하게 되므로 가위바위보의 개념이 확실치 않거나 익숙하지 않은 이 시기에 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가위바위보에서 무엇을 내야 이길 수 있을까 궁리하는 과정에서 어린이들은 주먹에 침을 바르고 팔을 꼬는 등 나름대로 최선을 다합니다. 또한 그렇게 한번 한번 낸 주먹, 가위, 보에 희비가 엇갈립니다. 특히 중요한 고비가 되는 곳에서는 한 판의 가위바위보로 세상을 얻었다 잃었다 하는 모습에 놀이의 참맛이 있음을 봅니다. 땅에다 직접 그리고 한다면 어린이들의 정서에 크게 도움이 되겠지만,
마땅치 않으면 빈 종이에다 연필과 지우개를 이용하여 네모 탄을 그려서 할 수도 있습니다. '가위바위보'가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 정확한 기록을 찾을 수 없지만 놀이의 시작과 과정에서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오래 전부터 사용되어 온 것으로 추측됩니다. 이 가위바위보는 나라와 인종에 따라 방법과 규칙은 몰론 놀이 방법도 조금씩 다릅니다. 이란에서는 '호도까기'라 해서 일정한 거리에 서서 한 발씩 앞으로 재어 나오면서 한 사람은 '호도' 하고 다른 사람은 '까기' 하면서 점차 가까워집니다. 그러다가 마지막에 상대에게 밟히면 그 사람이 지게 되는 방법의 가위바위보 놀이를 하고, 말레이시아에서는 '완투증'이라 해서  우리처럼 세 가지가 아닌 다섯 방식의 가위바위보를 합니다. 즉 새, 바위, 권총, 널빤지, 물, 있는데 '새'는 물은 마실 수 있으므로 새가 '물'을 이기고, '권총'으로는 바위를 부수기에 권총이 '바위'를 이기고, '물'은 권총을 물 속에 잠기게 하여 권총을 고장나게 하므로 물이 '권총'을 이기고, '널빤지'는 물은 누를 수 있기에 널빤지가 '물'을 이기는 방식입니다. 그 밖에 수카탄에서는 막대를 이용하여 가위바위보를 하는 등 그 나라의 문화와 풍토에 따라 방법이 조금씩 다릅니다. 그리고 북한에서는 '가이가이보'로 잘못 발음되므로 아예 '돌, 가위, 보'로 고쳐서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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