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 3/사례관리

제 7장 내부 자원의 획득

by FraisGout 2020. 5. 22.

7

내부 자원의 획득

(Accessing Internal Resources)

 

만약 클라이언트에게 사례관리 모델을 적용한다면 이제 당신은 사정 부분 작업을 끝낸 시점에 있다는 증거다. 욕구가 확인되어졌고 그것들을 문제 목록으로 기록했다는 것이다. 그 욕구들을 충족시키기 위해 사용되어질 자원도 확인이 된 것이다. 왜 클라이언트와 필요한 자원간에 사전 연결이 없었는지도 밝혀져 계획이 세워졌다.

지금쯤 당신은 몇 가지 개입도 시작했을 것이다. 또한 관계 형성도 되어 어떤 작업을 할 것인가에 대한 기본적인 신뢰도 갖고 있다. 또한 외부 장애를 극복하는 일도 시작했을 것이다. 때로는 직접적인 서비스가 즉시 필요한 구체적인 욕구도 있을 것이다. 그래서 그런 서비스를 제공하면 클라이언트는 진전되고 있다는 느낌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많은 경우에 있어서 이러한 사례관리 활동만으로 충분할 것이다. 본 장에서는 아래의 내용을 제공할 것이다.

* 내부 자원을 동원하기 위한 5단계 과정

* 적절한 자원과 더불어 자원을 이용하는 데 있어서 네가지 장애물을 연결시키기 위한 도표

* 내부 장애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을 예시하는 사례 연구

사례 중에는 내부 장애로 인해 더 이상의 진전이 되지 않는 시점에 도달해 있는 경우가 있다. 한가지 증거는 클라이언트가 해야 할 일을 할만큼 충분한 동기가 없다는 느낌을 갖는 것이다.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잇는가 하면 제 4장에서 기술되어졌던 내부 장애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의미있는 방법으로 함께 참여하려는 의지를 막고 있는 것이다.

이때 많은 사례관리자들은 수렁에 빠지게 된다. 즉 낙심하게 되며 동기화되지 않은 클라이언트를 원망하게 된다. 제한적인 느낌으로는 클라이언트가 동기화되지 않았다고 보여지지만 실제 상황은 그보다 훨씬 복잡하다. 본 장에서 우리는 내부자원을 개발함으로써 내부장애를 극복하는 방법을 제시할 것이다. 이 방법은 대부분의 클라이언트에게 전혀 사용되어지지 않을 때도 있지만 필요한 클라이언트를 위해서는 사례관리자가 가진 레파토리 중에서 중요한 요소이다.

먼저 내부 장애를 극복하는 5단계 과정을 살펴보기로 하자. 내부장애는 사례관리 서비스가 필요한 많은 사람들에게서 발생되는 자연스러운 양상이라고 생각한다. 내부장애는 동기화되지 않은 것 같이 보이는 클라이언트가 그 원인이다. 이 장애를 극복하기 위한 직접적인 방법을 제공하는 것이 당신의 역할이다.

이렇게 말하면서 동시에 우리는 많은 사례관리자가 직면하고 있는 시간의 부족을 깨닫지 않을 수 없다. 외부자원을 조직하는 것 만도 엄청난 일이며, 사례의 양이 많은 상황에서 클라이언트를 위해 그 일을 하는 것만으로도 벅차다. 여기서 제시하는 방법들은 다른 사례관리 활동과 동시에 수행되어진다. 그러나 시간이 따로 필요치 않다는 것은 아니다. 물론 따로 시간이 필요하다. 대부분의 방법은 동시에 행해지는 활동이고 시간이 필요할 때는 클라이언트가 원조노력에 관심과 정열을 가지고 반응하기 시작할 때를 위해서 만들어진 것이다. 따라서 노력할 가치가 있는 것이다.

 

어떻게 하면 방향을 잃지 않을까

사례관리는 복잡한 노력이다. 깊은 숲속을 따라 여행을 하는 것과 같다. 길을 따라가다보면 수 많은 샛길, 갓길, 막힘이 있을 수 밖에 없다. 따라서 길을 잃거나 어딘지 모르거나 방향 감각을 잃어버릴 수 있다. 클라이언트는 올바른 길로 가기위해 당신에게 의존하고 있다. 자신의 짐을 지고 가기 위해 당신과 함께 헤매면서 끝까지 간다. 후에 그는 옳은 방향을 찾도록 도와준 당신에게 감사해야 할 것이다.

이 비유를 계속하면, 지금 우리는 깊은 숲속 어디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욕구, 자원이 있고 수행해야 할 수많은 전략으로 둘러 쌓여 있다. 어떤 서비스는 직접 제공되어야 하고 어떤 것이 어떤 사람에게 의뢰되어져야 하는지도 걱정해야 한다. 이 모든 것의 중간에 서 있으면 표시해 놓은 길이라도 잃기가 쉽다.

모든 좋은 가이드는 북쪽지방 나무에서 이끼를 찾거나 해가 동쪽에서 뜬다는 것을 기억하는 것과 같이 스스로 방향을 찾을 수 있는 기술을 갖고 있다. 방향을 지키기 위해서는 아래의 것을 기억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당신의 궁극적인 목표는 클라이언트를 자원과 연결시키는 것이지 당신이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해 주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다. 지금까지 당신의 대부분의 작업은 사정할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사정은 필요한 자원을 구체화하고 왜 클라이언트에게 그 자원이 연결되지 않았나를 확인해 줄 뿐이다. 사정의 거의 모든 부분은 끝났다. 많은 클라이언트에게 있어서 그들의 삶에 대한 부분적인 관점이 원조자와 연결짓는 것을 방해하고 있는 것이다. 이제 당신이 그 관점을 변화시켜 자원이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충족시키도록 해야 한다.

이제 다음의 5단계를 제시하려 한다. 때로는 왔던 길을 다시 가야하며 원을 그리면서 제자리에 돌기도 하겠지만 이와 같은 선을 따라 움직여야 한다는 느낌을 가져야 할 것이다.

 

 

사람들은 왜 변화하나

사례관리의 이 부분에서 당신은 어떤 것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태도를 변화시키기 위해 그리고 그 태도에서 나오는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 직접적인 시도를 할 수도 있다. 그 일을 하기 위해서 당신은 왜 사람이 변하는가 만큼이나 중요한 왜 사람은 변하지 않는가에 대한 아이디어를 갖는 것이 필요하다.

우리들 대부분은 좋은 이유가 있어도 변화하기를 피한다. 근본적으로 사람에게 변화는 힘들기 때문이다. 힘이 들고 화가 치민다. 이미 만들어진 방법이 편하고 다른 일을 하는 것은 과외의 노력이 필요하다. 또 다른 이유로는 우리는 잘 알려지지 않은 것을 두려워하기 때문이다. 변화한다는 것은 위험이 따르기 때문이다. 기존의 상태가 최상은 아니겠지만 최소한 익숙하기는 하다. 아는 악마가 모르는 악마보다는 낫다는 속담도 있다.

때로는 현재 상태가 변화를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만큼 나쁘지 않기 때문에 변화하지 않는다. 가정에서 생기는 한가지 예를 들어보자. TV를 시청할 때 일어나서 자신의 눈높이로 맞추어서 보려고 하지 않고 그냥 초점이 안맞는대로 보고 있는 일이 얼마나 빈번한가? 그냥 그 상태를 방해한다는 것이 아주 귀찮은 일같이 느껴지는 일이 얼마나 잦은가 말이다. 그러나 그 귀찮은 일이 사실상 그렇게 큰일은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다.

또 실제로 그 일에 대해 무엇인가를 하려고 하기보다는 언제나 불평하고 애도하기만 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런 불평은 타인의 동정을 불러일으키므로 불평함으로써 얻는 부수적 이익을 얻기 위해 그냥 그 상태에서 살아갈 것이다.

마지막으로 우리가 내부 장애라고 칭한 자신의 신념과 태도가 있다. 한때는 그것이 자신의 생활에서 기능적이었다. 그러나 중요한 것들로 인해 현재는 그것 때문에 고통스럽게 되었지만 어느 정도는 유용한 목적도 지니고 있다. 이런 것은 우리가 포기하려고 맹세하지만 잘 되지 않는 옛 습관과 같은 것이다.

변화에 저항하여 움직이는 힘이 있지만 변화하려는 힘도 있다. 한가지 기억해야 할 것은 사람들은 어떤 방식으로든 고통을 당하거나 더 매력적인 대안이 있을 때라야 변화한다는 사실이다. 삶이 만족스러우면 일부러 변화를 만들어서 곤란을 겪으려 하지 않을 것이다. 당신이 변화해야 한다고 믿기 때문에 클라이언트를 변화시키지는 못할 것이다. 만약 변화한다면 삶이 어떤 면에서 조금이라도 나아질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일 것이다.

그래서 사람들을 동기화시키는 한가지 방법은 그들의 불편을 더 가중시키는 일이다. 전혀 존재하지도 않는 불편을 만들어 내라는 것은 아니다. 때로 사람들은 직면하는 것이 상황을 더 악화시킬 것이라는 두려움 때문에 자신의 고통과 불행에 직면하기를 회피한다. 혹은 자신들은 어떻게 일을 더 낫게 만들 수 있을지를 모르기 때문에 직면하면 오직 절망만 있을 뿐이라고 두려워한다. 비록 인정하는 것 자체가 고통스럽기는 하더라도 어떤 변화를 하기 위해서는 당신과 관계를 맺기 전에 자신이 불행하다는 것을 스스로 시인해야 할지도 모른다. 클라이언트가 그렇게 되도록 돕기 위해서는 그의 현실의 삶에서 도망가도록 두지 말고 직면하도록 도울 수 있다. 그것이 우리가 불편을 더 가중시킨다는 의미다.

타인의 생명을 구해 주었으면 그 생명에 대한 책임이 있다는 미국 원주민의 믿음이 있다. 그 정도까지 갈 필요는 없지만 당신이 고통스럽고 두려운 것을 직면하도록 종용했다면 당신도 그에 상응하는 책임은 있다. 책임을 다하는 한가지 방법은 희망을 주는 것이다. 당신 스스로도 그렇고 클라이언트도 변할 수 있다고 믿도록 돕는 것이다. 다른 책임은 당신도 그것을 위해 헌신해야 한다. 클라이언트에게는 미지의 것에 대해 오로지 혼자만 해결하도록 두지는 않을 것이라는 것을 알게 해야 한다. 이것이 변화의 전망을 확실히 해주고 클라이언트의 두려움을 덜어 준다. 이러한 책임을 자연스럽게 수행할 수 있을 때 당신은 인도주의적인 사람이 될 수 있다. 얼마나 의도적인가의 정도는 변화를 위해 클라이언트를 동기화시키는 당신의 기법이라고 볼 수 있다.

 

 

상담가로서의 사례관리자

4장에서 우리는 사례관리자의 역할이 장애를 극복하고 클라이언트와 필요한 자원을 연결 시키는 것이라고 했다. , 간접 서비스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언급했었다. 직접 서비스는 배고픈 사람에게 음식을 주는 것과 같이 직접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의도하는 것이다. 간접 서비스 접근은 스스로 노력하도록 즉, 음식을 어떻게 얻을 수 있나를 가르치는 것이다. 따라서 그 사람을 데리고 들에 나가서 구멍을 파고 씨를 뿌리고 어떻게 자라도록 하는가를 가르쳐서 자신들이 직접 그 일을 하도록 하는 것이다. 당신의 궁극적인 목적은 간접 서비스를 하면서 그들 스스로가 자신의 음식을 얻을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내부 장애를 극복하는 작업은 간접 서비스를 통해 성취될 수 있다. 당신의 일은 다른 돕는 자원을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것을 방해하는 클라이언트의 태도와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 클라이언트와 일하는 것이다. 이런 일을 하는 것이 어쩌면 직접적으로 욕구를 다루는 것일 수도 있다. 그것이 사실이라면 당신이 하는 일은 클라이언트에게 더욱 효과적인 태도와 행동을 가르쳐서 나중에는 스스로가 원조자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사례관리자의 일은 부분적으로, 비록 제한적인 의미에서긴 하지만, 상담가로서 활동하는 것이다. 단지 변화를 위한 초점은 내부장애에 두어야 한다.

상담가로서 자신을 생각하는 최상의 길은 무엇인가? 이 역할을 좀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하는 과거의 유사한 경험은 있는가? 잠깐 생각해 보자. 자신의 삶을 진정으로 변화시킨 사람은 있는지? 그 사람이 갖고 있는 독특한 점은 무엇이 있는가? 훈련 집단에서 사람들에게 이런 질문을 하면 사람들은 아래와 같은 대답을 한다.

* 그는 나를 있는 그대로 수용해 주었지만 내가 무엇인가 더 할 수 있도록 도왔다.

* 그녀는 나를 믿어 주었고 자신감을 갖게 해 주었다.

* 그녀는 대안을 확인하도록 도와주었지만 선택하는 것을 강요하지는 않았다.

* 그는 밀어붙이기 보다는 이끌어 주었다.

어떤 면에서 이일은 단순하게 들릴 수도 있지만 우리는 전생을 통해 한 두 번 정도 이와 같은 사람을 만날 수 있을 것이다. 상담가로서 당신은 클라이언트를 위해 이와 같은 일을 해야 한다. 당신은 그들 스스로가 자신을 믿을 수 있도록 하는 특별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

모든 효과적인 상담가의 마음에는 그 자신과 클라이언트에 대한 한가지 태도가 있다. 그 태도는 교사의 비유를 통해 가장 잘 표현되어질 수 있을 것이다. 상담가는 좋은 교사이다. 좋은 교사는 가장 중요한 배움이 강요로 되어지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잘 알기 때문에 위에서 언급한 모든 것을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을 원한다. 좋은 교사는 배우려는 욕망을 채워 주고 지식을 쌓을 수 있도록 해준다. 그것이 바로 당신이 클라이언트에게 해야 할 일이다. 그들은 당신이 협박하고, 부추기고, 탄원하기 때문에 변화하는 것이 아니다. 당신이 그들이 스스로 할 수 있다는 것을 믿게 했기 때문에 변화한 것이다.

좋은 교사는 모든 지식은 가치 있다는 것을 안다. 그래서 학생이 이미 알고 있는 지식도 평가 절하하려고 하지 않고 단지 더 첨가하려고 할 뿐이다. 따라서 상담가로서 당신은 클라이언트의 삶의 경험을 더 늘리려고 노력한다. 클라이언트는 모든 것을 일반화시키기 때문에 좁은 한쪽 통로를 통해서만 세상을 본다. 당신은 이런 일반화에 구속받지 않기 때문에 시야를 넓힐 수가 있다. 그렇다고 해서 클라이언트가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평가절하 하지 않는 것을 평가절하 하지 않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하다. 결코 그것을 뺏으려고 하면 안되며 단지 첨가하는 것이다. 이런 방식으로 개입하면 클라이언트는 결코 당신과 싸우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당신은 항상 주는 사람이기 때문에 거절할 수가 없게 된다.

 

 

약점이 아닌 강점을 강조하는 것

이 책에서 윤곽을 잡았겠지만 사정이란 주로 문제 중심이었다. 자신을 스스로 도울 수 없는 무능력과 같은 클라이언트의 결함을 강조했었다. 지금까지 우리는 강점에 대한 얘기는 많이 하지 않았다. 이제는 변화되어야 한다. 클라이언트의 강점이 변화를 가져올 원동력이 될 것이다. 숨겨진 강점을 발굴해 내고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는 것을 강조해야 할 것이다.

사람들과 문제, 약점, 결함을 논의하는 것은 우울하고 힘빠지는 일이다. 먼저 지적했듯이 변화를 위해 동기화시키는 방법이 필요하다. 반면에 강점을 논의하는 것은 흥분되고 힘이 생기는 일이다. 그러나 어떤 사람에게 그가 대단한 사람이라고 말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그들이 스스로 그렇다는 것을 배워야 한다. 우리의일은 이런 배움을 경험할 수 있는 조건을 만들어 주는 것이다.

 

 

무엇이 내부 장애인가?

본 절에서는 내부 자원에 접근하고 그것을 이용해서 내부 장애를 극복하는 5단계 과정을 제시하려 한다. 내부 자원이란 사람들이 스스로 가질 수 있고 도움을 구할 수 있도록 자신과 타인 그리고 세상이 자신을 돕도록 만드는 일반화다.

4장에서 내부 장애란 사람들이 도움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그 사람 나름대로의 태도, 신념 그리고 가치라고 한 것을 기억할 것이다. 이러한 일반화는 처음에 그것이 만들어졌을 때는 논리적이고 유용하였을지 모르나 더 이상은 기능적이지 못하다. 사실에 있어서 더욱 고통스러울 수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다른 것으로 대처할 무엇이 없기 때문에 그것을 포기하기를 꺼려한다.

우리가 기술했던 내부 장애와 관련된 네가지 일반적 형태는 비관주의, 비판주의, 운명주의 그리고 냉소주의이다. 이러한 각각의 형태와 관련된 특정 감정상태와 행동도 기술되어졌다. 이런 각각의 형태는 한때는 논리적이었지만 현재는 고통스러운 일반화의 표현이다. 고통스럽다는 사실은 약간의 변화를 만들어내기 위해 클라이언트를 동기화시킬 때 사용하는 수단이다.

변화는 이전의 일반화를 포기하라는 것이 아니다. 나중에는 그것이 또다시 사용될 수도 있다. 우리의 목적은 오히려 더욱 기능적이고 덜 고통스러운 일반화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전의 일반화는 제한적이다. 4장에서 지적했듯이 일반화는 수많은 정보를 무시할 것을 요구한다. 현재의 작업은 그 많은 정보의 일부를 회고하고 새로운 정보를 제공하여 문제 상황을 위한 반응을 가능한 한 늘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그들 중 몇 가지 반응은 이전의 일반화에 근거를 두고 있고 다른 몇 가지의 반응은 새로운 학습에 기반을 둔 것이다. 아무것도 버리는 것이 아니라 더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그들이 과거에는 이미 존재했다는 것을 몰랐거나 무시했거나 과소 평가한 부분들을 깨닫게 도와주는 것이다. 그들이 가진 이와 같은 부분을 우리는 내부장애라고 칭한다. 때로 이런 자원은 이미 존재하고 있어서 약간 확장만 시키면 된다. 혹은 더 발전시키거나 양육시키면 되는 것이다. 그들이 가진 이와 같은 부분을 우리는 내부장애라고 칭한다. 때로 이런 자원은 이미 존재하고 있어서 약간 확장만 시키면 된다. 혹은 더 발전시키거나 양육시키면 되는 것이다. 따라서 내부장애란 단지 인간이 그 자신과 타인 그리고 세상을 만드는 다른 일반화이다. 우리는 이런 것들이 사람들을 혼자 힘으로 얻을 수 있게 하거나 원조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데 유용하기 때문에 장애가 아닌 자원이라고 한다. 장애처럼 내부자원도 지금부터 지적해 나갈 특정 감정상태와 행동과 관련되어진다.

내부 자원이 개발되는 과정은 5단계를 갖는다.

1. 내부 장애를 분명히 한다.

2. 내부 자원을 확인한다.

3. 내부 자원을 동원한다.

4. 일련의 과업을 발전시킨다.

5. 그 결과를 해석한다.

내부 자원을 개발하기 위한 절차를 제시하기 위해 우리는 긴 사례를 예로 드는 것으로 시작하려 한다. 그리고 위의 단계를 사례에 적용하게 될 것이다. 이 예는 아동학대와 방임 프로그램 일을 하는 사례관리자의 기록으로부터 발췌하였다. 아동을 방임 혹은 학대할 위험이 있는 가족을 위한 아웃리치 서비스 사례였다. 사례설명에서 알수 있듯이 이 가족이 도움을 수락한다는 것이 항상 쉬운 일은 아니었다.

 

 

사례예-Rosemary M을 위한 서비스 계획

의뢰 사유

Rosemary31세로 이혼녀이며 13세인 Arthur8세인 Patty라는 두 아이를 둔 백인이다. 그녀는 아들이 다니는 학교 사회사업가에 의해 본 기관에 의뢰되었다. 학교 사회사업가는 이 가족을 한동안 걱정하고 있었다고 했다. 지난 2년 동안 Arthur의 결석 일수가 계속 증가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는 종종 한 두시간씩 지각하는가 하면 때로는 몇 일 동안이나 아예 등교하지도 않았다. 연락을 취했을 때 어머니는 모호한 변명을 했다. 학교에 그녀 스스로 연락하는 법도 없었다. 아들에게 말해 보겠다고 했지만 문제는 더 심해졌다. 아들 역시도 학교에서 문제 행동을 보이고 있었다. 아주 심각하지는 않지만 다른 아이들을 괴롭히거나 선생님에게는 골칫거리 학생으로 주목받고 있었다. 친구도 없고 다른 아이들은 그를 바보 취급하였다.

사회사업가는 여동생 Patty도 같은 문제를 보이기 시작하여 더욱 염려하게 되었다. 아이들은 어머니가 밖으로 나가시는 일이 없다고 했지만 사회사업가는 어머니와 전화로 연락할 수가 없었다. 드디어 한 번은 연락이 닿아 그녀는 어머니와 만나려고 하였다. 어머니는 만나는 것을 못마땅하게 여겼지만 동의하였다. 그러더니 약속을 지키지 않았다. 마지막 방도로 사회사업가는 가정 방문을 했다. 대문을 두드려도 반응은 없었지만 사회사업가는 안에 사람이 있다고 확신했다.

 

일반적 배경

의뢰를 받은 이틀 후에 나는 Rosemary와 첫 번 연락을 시도하였다. 오후 2시경에 그 집으로 운전하여 갔다. 그 집 차고로 들어가서는 여러 번 경적을 울렸다. 드디어 그녀가 창문 가로 모습을 드러내고 무슨 일인가를 살폈다. 나는 웃으면서 그녀에게 손을 흔들었다. 그녀는 반응은 하지 않고 창문 쪽에서 사라져 버렸다. 나는 문으로 가서 벨을 눌렀다. 그녀가 나올 때까지 나는 여러 번 벨을 눌렀다. 내가 그녀가 집에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에 나는 끈질기게 벨을 눌렀다.

이번에는 문을 열고 나를 힐끔 보았지만 아무말도 하지 않았다. 그녀에게 내 이름과 소속을 알렸다. 우리 기관이 해결하기 힘든 문제를 가진 가족들을 돕고 있으며 학교에서는 그녀가 우리들의 도움이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했다. 어떤 반응도 기다리지 않고 나는 몇 분간만 얘기하자고 했다. 왜 그렇게 시끄럽게 경적을 울렸나고 물어서 나는 내가 그녀를 만나러 왔다는 것을 확실히 알리기 위해서 그랬다고 했다. 그것이 이상한 반응이라고 생각했다면 그것을 지적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나는 다시 들어가서 잠깐 얘기할 수 잇느냐고 물었다. 그녀는 아무 말 없이 내가 들어갈 수 있도록 뒤로 물러섰다.

그 집 내부에 대한 나의 첫인상은 난장판이었다. 너무나 초라하고 보수도 되어 있지 않았다. 가구는 모두 낡았으며 지저분했다. 카페트는 음식물이 덕지덕지 붙어 있었다. 벽지도 얼룩 투성이었고 수년간 한번도 페인트칠을 하지 않은 듯 했다. 어떤 창은 커튼도 없었으며 그나마 있는 것도 다 헤진 것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종류의 다른 집에 그렇듯이 냄새는 나지 않았다. 그녀 혹은 다른 사람이 깨끗이 하려는 노력을 한 것이 분명했다. 집 외부도 마찬가지였다. 창문에는 다 낡은 스크린이 있었다. 알루미늄 벽널은 우굴쭈굴했고 가장자리는 페인트칠이 필요했다. 잔디밭도 크게 흙이 드러나 있었다. 이웃에서 그녀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지 의아했다.

다시 훑어보니 몇 가지 구체적인 것이 눈에 띄었다. 소파 위쪽에 싸구려 시골풍경의 프린트 그림이 걸려 있었고 테이블 한쪽 끝에는 학교에서 찍은 아이들 사진이 있었다. 조용히 구구거리고 있는 비둘기가 새장에 있었다. 그녀는 간단한 디자인의 옷을 입고 있었는데 주글주글 했지만 깨끗하였다. 나는 아이들 사진이 있는 곳으로 가서 아이들이 아주 잘 생겼다고 말하고 집안에서 누구와 가장 많이 닮았느냐고 물었다. 아들은 자기 아버지와 닮았다는 말을 중얼거렸다. 내 칭찬에 감사했지만 표현하지는 않았다.

이 처음 접촉은 약 15분간 계속되었다. 나는 다시 우리 기관의 서비스에 대해 설명했고 우리가 제공한 도움을 받은 다른 가족들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서비스는 무료이고 당장 서비스를 받을지를 결정할 필요가 없다는 것도 말했다. 몇 일 후에 나는 다시 들리겠다고 말했고 그때 질문이 있으면 하라고 했다. 대화하는 동안 그녀는 무릎 사이에 그녀의 두손을 비비면서 어깨를 숙이고 바닥만 쳐다보고 있었다. 눈을 쳐다보지도 않고 나의 말에 대해 어떤 반응도 보이지 않았다. 내가 다시 돌아오겠다고 했을 때 그녀는 동의도 반대도 하지 않았으며 내가 나가는 것을 보러 문까지 나오지도 않았다.

그녀에 대한 나의 첫인상은 매우 우울하다는 것이었다. 나에 대한 그녀의 반응은 적대적이지는 않았지만 소극적이었고 반응이 거의 없었다. 나는 그녀가 생활을 좀 밝게 해보려고 원하고 있다는 증거로 벽에 걸린 그림과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있는 사진틀에 담겨 있는 아이들을 필름에 담아 돌아왔다. 이것들은 우리가 어디엔가 사용하게 될 강점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이런 것 외에 그녀는 전혀 희망적인 어떤 것을 제공하지 못했다. 운전을 하면서 돌아오는 동안 나는 그녀로부터 내가 받은 낙심되는 기분을 깨닫기 시작했다. 그녀도 어떤 연유에서건 자신에 대해 몹시 낙심하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녀가 자신의 얘기를 조금씩 털어놓기까지는 네 번의 만남이 있었다. 두 번째 그녀를 만났을 때 그녀는 비록 아무말 없고 원조에 대한 질문도 없었지만 아무런 저항 없이 나를 들여보내 주었다. 세 번째 만남에서 어떻게 살아가느냐고 물었을 때 자신은 ADC를 받고 있다고 했으며 내가 공적부조 워커를 만나는 것에 동의해 주었다. 이것이 그녀의 배경에 대해 그녀가 가르쳐 준 첫 번째 정보였다. 이 정보로 무장하고 나는 그녀와 네 번째 접촉을 하였고 그녀는 자신에 대해 조금 얘기하기 시작했다. 그녀는 내가 도움을 주기를 원하는 것 외에 아무런 뚜렷한 이유도 없이 그녀에 대해 알기 위해 그렇게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사실에 인상 깊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지금까지도 나는 문제에 관해서 물어본 적이 없으며 그녀 자신도 문제가 있다고 시인한 적도 없었다.

Rosemary는 북쪽의 조그만 마을에서 자랐다. 부모는 독실한 침례교인이었지만 애정 어린 사람들은 아니었다. 그녀와 여동생에게 엄격했으며 의무와 책임감에 근거한 내핍 정신의 생활관을 심어 주었다. 그녀는 부모를 결코 만족시킬 수 없다고 느꼈다. 15세에 남자를 만났고 그 사람이 그녀에게 관심을 가진 첫 번째 사람이었다. 2년간 데이트를 했고 몇 번의 성적 경험을 통해 임신이 되었다. 부모는 그녀를 엄청난 죄인으로 취급하였다. 그녀가 용서를 구함에도 불구하고 도저히 이해하지 못했으며 받아들이지도 못하였다. 결국 그녀는 그 남자와 결혼하여 그에게 직장을 구해 준 사촌이 있는 이곳으로 이사했다.

이곳에서는 기댈 수 있는 가족도 전혀 없었고 매우 고립되어 있다고 느꼈다. 아들이 태어나고 그녀의 모든 시간을 빼앗겼으며 남편은 그것에 분개했다. 밤늦게 돌아오고 친구들과 어울려 술을 마셨다. 그녀가 불평했을 때 그는 아예 무시하고 여러 번 손찌검도 했다. 아무 곳도 갈곳이 없으므로 자신은 이것을 감수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남편의 직업도 일시적이어서 때로는 집을 떠나 멀리 가 있었다. 남편이 주는 것 이외는 돈이 전혀 없었으며 그것 없이는 어떻게 살아야 할지를 몰랐기 때문에 그녀는 공포에 질려 있었다. 남편이 한달간 집에 오지 않았을 때 그녀는 경찰서에 가출신고를 하러가서 공적 부조금 신청하는 것을 배웠다. 결국에 그가 돌아오긴 했지만 집에 묶여 있을 수 없다는 말만 했을 분 자신의 부재에 대한 어떤 설명도 없었다. 이런 일이 6년간 계속되었으며 그 이후로는 그에 대해 듣지도 보지도 못했다. 그러나 그가 마지막 떠나기 전 그녀는 Patty를 임신하고 있었다.

그녀가 버림받았다는 것을 알았을 때 그녀는 ADC를 신청했다. 그 돈이 집을 지키고 살게는 해 주었지만 외로움이 엄습했으며 두 아이를 데리고 살아야 한다는 책임감으로 질리게 했다. 아이 중 하나라도 아프면 그녀는 공포에 질렸다. 다른 사람들은 자신을 비판만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이런 일이 생길 때마다 그녀는 점점 더 위축되어졌다. 그녀가 인정을 받을 수 있는 것은 단지 그녀의 두 아이 뿐이었다.

아이들은 비교적 건강했고 반응이 좋았지만 자신이 무언가 잘못하고 있지 않나 그리고 상처를 주지 않나 하는 생각에 항상 두려웠으며 끝없이 용서를 빌고 있었다. Patty가 태어났을 때 Arthur가 학교를 갈 정도로 다 컸다는 것에 감사했었지만 Arthur를 항상 집밖으로 몰아 낸 것에 대해 죄의식을 느끼고 있었다.

3년전 그녀의 여동생이 몇 달간 같이 살려고 왔었는데 그 때가 자신이 고립되지 않고 안도를 느낄 수 있었던 유일한 때였다. 그러나 여동생도 남자를 만났고 그 남자와 살기 시작했다. 그녀는 다시 거절되고 버려졌다고 느꼈다. 세상에서 자신의 아이들 외에는 아무도 자신을 보살펴 줄 사람이 없다고 느꼈다. 그 이후로 상태가 점점 더 악화되기 시작한 것 같다고 느끼는 것처럼 보였다. 돈도 관리하기 힘들어졌고 빚도 졌다. 집도 겨우 유지할 수 있었다. 아이들이 커지면서 더 요구가 많아졌고 Rosemary는 자신이 더욱 부적절하게 느껴졌다. 그녀는 지쳐 버렸다. 아침에 일어날 힘조차 없어져 버렸다.

그녀는 Arthur가 학교에서 문제를 일으킨다는 것을 알았으며 그것이 자신의 잘못이라고 느꼈다. 그러나 학교 관계자들이 그녀를 단지 비판하려고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피했다. 때로는 아이들이 양부모 가정에서 사는 것이 더 나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했지만 아이들과 떨어져 산다는 것으 견딜 수가 없었다.

이 모든 것은 여러 번의 면접 중에 점차로 드러났다. 우리들의 상담은 Rosemary가 한시간 이상이나 얘기할 정도까지 점차로 늘어났다. 그녀는 내가 그녀를 수용하기는 하지만 판단은 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았다. 이 때까지도 나는 그녀의 욕구를 확인하거나 어떤 도움을 제공하겠다고 하지 않았다. 그냥 경험을 했고 격려하기만 했다. 그러는 동안 Arthur는 학교에서 더욱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고 있었다. 그녀의 허락을 얻어 나는 Arthur에 대해 더 확실히 알기 위해 선생님과 학교사회사업가를 만났다. 그러나 이러한 만남의 주 목적은 이들 전문가들에게 나의 개입을 알리고 그들이 이 가족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한 감각을 얻기 위한 것이었다. 내가 개입했다는 것이 그들을 안심시켜 주는 듯 했으며 Arthur의 문제도 인내심을 갖고 좀 더 참아 주는 것 같았다.

 

욕구 사정

욕구 사정은 대부분 Rosemary의 직접 투입없이 이루어졌다. 그냥 지나가는 말로 얘기하면서 그것들을 분명히 인식하지 않고 있었다. 문제가 있다는 것을 언급하는 것은 그녀에게 그 문제에 대해 무언가를 하도록 강요할 것이라고 믿는 듯했다. 자신의 욕구는 해결하능하지 않은 문제이며 그 문제에 대해 자신도 어떻게 할 수 있는 것이 없기 때문에 언급을 두려워했다.

 

(indebtedness)

Rosemary는 몇 년간이나 여러 가지 요금들을 지불하지 못하고 있었다. 주택 부금도 거의 갚지 못하고 있어서 집을 쫓겨나게 되었다. 돈을 갚아야 하므로 돈을 쓸 수가 없어 가족이 제대로 먹지 못한 적도 있었다. 이 동네에서 다른 사람들은 ADC 보조금으로 생활할 수가 있었다. Rosemary 상황은 세를 살기보다는 자신의 집을 지키려고 했기 때문에 더욱 복잡해졌다.

 

집 보수

보수할 돈이 없어 집은 여기저기가 망가진 것같이 보였으나 그녀 자신도 고칠만한 기술이 없었다. 화덕이 망가지고 지붕이 새지만 도와 줄 이웃이나 친구가 없었다. 그래서 비싼 기술자를 사야만 했다. 정신적으로 너무나 지쳐 있어서 집수리를 하려는 노력도 포기했다.

 

교통편

한 두주일에 한 번씩만 사용할 수 있을 정도의 망가진 차 한 대가 있다. 대부분의 시간은 집에서 보낸다. 식료품 가게는 걸어서 간다. 꼭 가야만 할 때가 생기면 택시로 간다.

 

아이들

Arthur가 학교를 빼먹는 것을 그녀는 알고 있다. 그것을 아들에게 물으면 학교가 싫다고 한다. 학교 공부도 못하고 학교에 있는 모든 사람이 그 사실을 안다고 한다. 자신이 아이를 좀더 도와주어야 하지만 그녀 자신도 어떻게 도와야 하는지를 알지 못한다. 때로는 그녀와 동무하기 위해 학교를 가지 않는데 자신이 너무 외롭기 때문에 그렇게 하도록 내버려두기도 한다. Patty는 학교를 오빠보다는 좋아하지만 때로는 엄마와 집에 그냥 남아 있는다.

 

고립

Rosemary는 고립되어 있다. 친구도 없으며 이웃과도 거의 접촉이 없다. ADC워커 외에는 어떤 전문가와도 접촉이 없다. 병원에서 의료 보호를 받는다. 간헐적으로 여동생과 접촉이 있지만 자신에게 별로 관심이 없다고 느낀다. 가끔 친정어머니와 전화로 얘기하지만 방문은 거의 하지 않는다.

 

우울

우울은 그녀에게 두드러진 정서적 특징이다. 이 느낌은 생활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우울한 느낌이 마치 정상인 것처럼 생각한다. 자신의 기억으로는 처음에는 약간 우울했으나 남편이 떠났을 때 그리고 여동생이 떠났을 때 더욱 악화되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자원 사정

지금 Rosemary는 다른 누구와 더불어 일을 한다는 것을 생각하는 것조차 무리다. 나에게 말하는 것도 많이 꺼리는 정도이다. 그러나 그녀의 강점을 세워 나가는 일 중 단순한 몇 가지 일은 같이 할 수 있고 장래에는 다른 원조자들도 개입시킬 수 있을 것이다.

그 집에서 몇 마일 떨어진 곳에 대부를 받을 수 있는 신용 상담 서비스 센터(credit counceling service)가 있다. 이것을 위한 준비가 될 때까지 나와 함께 간단한 예산 집행을 할 수 있다. 담보회사와 세무원들과의 협상이 필요할지도 모른다.

그녀의 우울증을 위해서는 장기간의 상담이 필요할 것이고 아들의 학교 문제를 위한 상담도 필요할 것이다. 이 두 가지 상담은 가족 복지 센터에서 받을 수가 있다. 새로운 클라이언트를 받으려면 몇 달간을 기다려야 할 처지이지만 그녀 자신도 의뢰를 잘 수용할 시간이 필요하다. 그녀 자신을 위한 상담의 필요성을 받아들이기 전에 Arthur를 위한 상담은 기꺼이 수용할 것이다.

집 보수와 교통 편이 그녀의 고립과 관련이 있다. 의지할 수 있는 사람들만 더 있다면 이런 몇 가지 일은 도움을 받을 수가 있을 것이다. 나의 목적 중 하나는 그녀가 사람을 만나고 친구를 사귀도록 돕는 것이다. 이것을 위해서는 더 자주 외출해야 한다. 준비가 되면 학교에서 점심을 돕는 어머니가 되어 다른 어머니들도 만나거나 성인교육 시간을 통해 집보수 강좌를 들을 수도 있다. 그러는 동안 이웃과 알게 되기도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선생님과 학교 사회사업가가 우리를 도와줄 수 있다. 처음에는 Arthur의 학교에서의 태도에 대한 충고나 상담을 해줄 수도 있다. 어머니가 스스로 부모 역할에 더 자신 있게 느낄 수 있도록 도와줄 수도 있다.

 

서비스 계획

장기 목표는 Rosemary가 편하게 느끼면서 사용할 수 있는 원조자 망을 수립하는 것이다. 그러나 그녀가 원조 가능한 사람들과 접촉하기 전에 자신을 더 낫게 생각하는 것을 시작해야 할 것이다. 자신의 상황이 더 나아질 수 있다고 믿어야 하며 그것을 위해 자신도 무엇인가를 할 수 있다고 믿어야 한다. 자신에 대한 느낌을 위해 나와 그녀가 같이 노력할 것이며 이 노력은 예산 편성, 집을 깨끗하게 유지하기 혹은 아이들을 위해 일하는 것을 통해서 할 것이다.

시급히 학교와 협상을 할 필요가 있는데 그 이유는 학교 직원들이 Rosemary가 관심이 없고 협조하지 않는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그녀의 허락을 얻어 나는 또 새로운 지불 계획을 세울 수 있는 방법이 있나 확인해 볼 것이다. 세금 내는 것도 마찬가지로 할 수 잇나 확인해 볼 것이다. 공적부조 워커를 만나서 그녀가 받을 수 있는 모든 복지 프로그램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요청할 것이다.

다른 기관과 일할 수 있게 될 때 그녀는 교통 편을 위한 계획을 세울 필요가 있다. 걱정을 덜어 주기 위해 자원 봉사 교통 편에 대해 얘기는 하겠지만 그녀는 스스로 하려고 할 것으로 생각된다. 공공 교통편의 이용 가능성도 탐색해 보아야 한다.

내부 자원을 위한 접근과정에 관한 논의를 시작하기 위해 이 시점에서 워커의 이야기는 여기서 중단해야 하지만 가끔씩은 다시 사례배경으로 돌아올 것이다.

 

 

1단계 : 내부 장애를 분명히 하는 것

사정 동안 우리는 주된 내부 장애, 감정 그리고 그것과 관련된 행동을 확인했다. 이 일을 하기 위한 활동상 장애를 여러 차례 관찰하기도 했다. 그것은 장애가 존재하고 있다는 것과 그 효과에 대한 몇 가지 증거를 확보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클라이언트는 그것을 전혀 깨닫지 못하고 있거나 단지 모호하게 지각하고 있을 뿐이다. 대부분의 일반화는 우리들의 의식 밖에서 운영된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그렇게 강력한 힘을 가지거나 효과적일 수가 없다. 그것이 무의식적이므로 일반화를 사용하기 위해서 멈추거나 매번 의식적인 노력을 할 필요가 없다.

무의식적이라는 것은 그것을 사용하기 위해 의식적인 선택을 하는 일이 없이 습관처럼 자동적으로 생겨난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것이 단지 무의식적이기 때문에 끄집어내기가 힘들다는 것은 아니다. 회상하기 위해서 너무나 힘든 작업이 필요한 오래 전에 잊어버린 기억같은 것은 아니다. 당연하게 여기는 습관 같은 것이다. 예를 들면, 우리 모두는 불안하면 손을 비비는 무의식적인 제스츄어를 한다. 그것을 지적해 주면 그 사람은 아니라고 할지 모르지만 그 말을 생각해 볼 것이다. 두 번 세 번 지적하면 그것을 인정할 수도 있다. 바로 그 행동을 할 대 지적하면 효과적이다. 인정하지 않을 수 없게 되니까. 그 때는 의식적으로 깨닫고 그것을 멈출 것인지, 어떤 상황에서만 할 것인지를 선택할 수 있지만, 예전에는 그 행동이 무의식적이었기 때문에 선택의 여지가 없었던 것이다.

이때부터 클라이언트의 무의식적 일반화는 더 이상의 신비가 아니다. 비판주의라는 내부 장애를 가진 어떤 사람과 일한다고 가정해 보자. 그녀가 그녀의 남편, 아이들, 의사, 부모 그리고 당신에 대해서도 비판하는 것을 들었다. 그 사람이 준비가 되었다고 생각될 때 "당신은 정말로 비판적이군요. 당신의 표준에 도달하는 사람이 있었나요?"라고 말해보자. 이것이 클라이언트 특성에 대한 일반적인 진술이다. 이와같이 하는 것이 패턴의 확인이다. 어떤 특정한 경우가 아닌 일반적 패턴인 것이다.

클라이언트는 자신이 비판적이라는 것을 부인 할 수도 있다. 그럴 경우 그 경우를 목표로 당신이 관찰했던 예들을 제시한다. 당신을 바보로 만들 수도 있다. 그럴 경우 그녀가 비판적이라는 증거로 그녀가 했던 말을 사용한다. 어쩌면 스스로 인정할 수도 있다. 그 경우에 당신은 비판이 그녀가 가진 한가지 패턴이라는 것을 확인해 주고 그녀의 생활에서 비판으로 인해 생기는 고통에 대해 동정한다.

대부분은 그것이 처음으로 지적되었을 때는 그 존재를 인정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아마도 여러 번 확인하고 다른 방향에서 그리고 다른 맥락에서도 지적해야 할 것이다. 클라이언트가 그 패턴을 인식하고 인정하는 것을 아는 것은 세가지 면이 있다. 첫째는 클라이언트가 그것의 존재를 인정해야만 한다. 둘째는 그 패턴이 고통을 주거나 불편함을 준다는 것을 클라이언트와 같이 알아내야 한다. 셋째는 클라이언트가 달라질 수 있다면 좋겠다는 것을 인정해야만 한다. 이 세가지를 그 패턴을 변화시키기 위한 계약기반으로 삼을 수 있다. 고통스러운 것을 변화시키는데 반대할 수가 있겠는가?

클라이언트와 일할 때 장애가 존재함을 인식시키기 위해 전반적 패턴을 대표할 수 있는 주 단어나 문구를 집어내는 것이 도움이 된다. 위에 제시된 클라이언트의경우는 주 단어가 "비판" 혹은 "원망"이다. 그리고 그 주단어를 속기 형태로 사용할 수 있다. 그 단어를 사용함으로써 당신과 클라이언트는 그것이 매우 복잡한 생각들을 의미하는 것이기는 해도 매번 그 생각이 설명될 필요는 없다는 것에 동의한다. 가능하면 클라이언트 자신의 말을 사용하는 것이 최선이다. 어떤 단어가 일으키는 기억과 느낌을 정확하게 아는 사람은 클라이언트 뿐이기 때문이다. 특정한 단어가 클라이언트를 가장 잘 표현할 경우 그 단어를 사용할 수도 있다.

당신이 그것에 대해 비판적이지 않고 동정적일 때 당신의 클라이언트가 가장 쉽게 그것을 인정하는 것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당신이 전달해야 할 태도는 어떻게 이런 패턴이 생겨났고 그것이 처음 형성되었을 때는 타당한 이유가 있었고 중요한 것이었다는 것을 이해하지만 그것이 시간이 지나 이제는 수정되어져야 한다는 식이어야 한다.

만약 당신이 그 주된 장애가 실행될 때마다 생겨나는 부정적인 느낌을 기억한다면 이러한 태도를 전달하는 것이 쉽다. 비판주의는 사람을 실망시키고 무기력하게 만든다. 비판은 분노와 실패감을 전달한다. 운명주의 불안과 관련되어 있다. 냉소주의도 고독함을 가져온다. 매 경우에 당신은 클라이언트가 경험하는 구체적인 느낌을 언급할 수 있다.

일단 클라이언트가 그 존재를 인정하면 어떻게 그것이 원조를 얻고 사용하는 것을 방해 하는지를 지적함으로써 장애로서 그 양식을 확인해야 한다. 이런 방식으로 다른 원조 자원들을 클라이언트와 연결시키는 더욱 큰 목적과 함께 장애에 대한 당신의 직업을 연결시킨다.

마지막 단계로 해야 할 일은 그 양식을 변화시키기 위한 작업에 대해 클라이언트의 동의를 얻는 것이다. 그 시점에서는 정확히 어떻게 일할지를 말할 수는 없겠지만 함께 노력할 것이라는 점에 동의할 수는 있다.

 

계속되는 서비스 계획

어떤 부분에서 서비스는 Rosemary의 적극적인 개입 없이도 진행할 수 있다. 또 다른 부분에서는 그녀의 소극성이 너무 심해 전혀 개입하려 하지 않았다. 그녀는 자신이 시도했던 모든 중요한 일은 실패였다고 믿고 있다. 그녀는 부모로부터 책임감에 대해 배웠고 무엇이 잘못되면 모두 자신의 책임이라고 느꼈다. 망쳐 버릴 것 같아서 새로운 어떤 것도 시도하는 것을 두려워했다. 자신에 대한 이런 확신이 그녀를 부동시켰다. 그리고 비록 어떤 것은 따라 하긴 했지만 아주 소극적이었다. 그녀는 다른 사람들이 그녀를 위해서 무슨 일을 하면 그 일이 잘 풀리지만 만약 그녀가 적극적으로 개입하면 그들을 오염시킬 것이다라고 말하고 있다.

동시에 그녀는 아무도 자신을 걱정해 주지 않는다고 믿었다. 아마 그녀의 생애에서 중요한 모든 사람들 - 남편, 부모, 여동생 - 이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다고 느꼈을 것이다. 이런 느낌을 변화시켜 주는 유일한 것이 아이들인데 그들도 자신이 오염시킬까봐 두려워했다. 의미있는 향상이 이루어지기 전에 그녀는 자신이 스스로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어 낼 수 잇다는 것을 믿어야 한다. 그녀의 일부분은, 특히 아이들에 관해서는, 그렇다고 믿고 싶어한다. 그녀가 긍정적인 영향을 발휘할 수 있다고 느낄 수 있도록 돕는 세가지 영역이 있는데 그것은 - Arthur의 학교문제, 예산과 집 보수관계였다. 이들 중 아들의 문제가 가장 실패의 확률이 높았지만 그녀가 가장 관심을 갖는 영역이었다.

나는 그녀가 이 문제를 아주 천천히 그리고 조심스럽게 다루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자신이 이 문제에 대해 지나치게 책임감을 느끼면 다시 물러서 버릴 것이다. 내가 도울 수 있는 것에 대해 Rosemary에게 말할 것이다. 내가 개입할 구체적인 계획에 그녀를 개입시킬 것이다. 만약 일이 성공적이면 그 성공을 Rosemary에게 돌릴 것이다. 이렇게 하면 그녀는 책임감을 느낄 것이다. 결국에는 우리들의 계획 중 어떤 부분은 스스로 수행하는 것이 편안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게 해줄 것이다.

 

과정 기록

지난 주일 나는 Rosemary에게 Arthur 선생님과의 만남에 대해 말했고 그녀로부터 내켜 하지 않은 동의를 얻었다. 우리는 그 만남을 구체적으로 계획했다. 내가 어떻게 말할 것이며 그들의 반응에 대해서 나는 어떻게 말할 것이라는 등에 대해 정확하게 논의하였다. Rosemary는 나를 일종의 대리인 혹은 매개인으로 여기는 것 같았다. 나는 그녀가 나를 단순히 입마개(mouthpiece)로 생각해 주기를 원했다. 내가 말은 하겠지만 그것은 그녀의 생각이다.

선생님들과의 면담 후 나는 그녀에게 충분히 알려주었다. 선생님은 Arthur에게 관심이 있었고 그 아이를 좋아하는 것 같았다. 그들 모두는 Rosemary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고 있었고 만나고 싶어했다. 그들이 Arthur를 좋아한다는 말을 듣고 그녀도 기뻐했지만 그녀를 만나고자 한다는 말을 했을 때 그녀는 다시 마음의 문을 닫아 버렸다.

 

우리 둘은 오늘 그녀의 태도에 대해 토론하였다. 나는 그녀가 자신에게 충분한 점수를 주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녀는 그런 점수를 얻을 만한 이유가 없다고 했다. 나는 그녀에게는 사랑스러운 두 아이가 있으며 그것만으로도 충분히 점수를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녀는 그건 단지 하나님의 일이었다고 말했지만 기뻐하는 것을 느낄 수가 있었다.

나는 그녀가 자신에 대해서 옳지 못한 태도를 지니고 있으며 자신이 어떤 징크스 같이 행동한다고 말했다. 그녀는 고개를 떨구고 눈물을 흘렸지만 아무런 말도 하지 않았다. 나는 또 지금가지 여러 차례 그녀와 얘기했는데 일이 잘못되면 항상 자신을 원망했고 일이 잘될 때는 자신에게 그 점수를 돌리지 않는 것을 알게 되었다고 말했다. 내가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를 아느냐고 물었다. 그녀는 안다고 했고 자신이 징크스라고 했다. 나는 그녀 자신이 스스로 징크스라고 생각하는 것은 어쩔수가 없지만 잘된 일에 대해 점수를 주지 않는 것은 아주 창피한 일이라고 했다.

그 후 나는 책임감이란 좋은 점 나쁜 점에 대해서 모두 책임을 지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며 의로운 사람들이 어떻게 이 둘을 다 감당하는지를 설명했다. 그녀는 단지 고개만 끄덕였다. 자신이 징크스 같은 느낌을 멈추고 싶은지를 물었다. 그럴 수만 있다면 그러고 싶지만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모른다고 대답했다. 나는 그 점은 지금 염려하지 않아도 된다고 말했다.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그녀 자신이 나아지려고 한다는 것을 아는 것이었다.

이것이 중요한 면접이었다. 처음으로 Rosemary는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느낌과 직면했으며 그것을 변화시키기 위한 노력을 약속한 것이다. 사후 면접에서 나는 그녀의 약속을 분명히 하고 내가 도우겠다는 것을 확인해 주었으며 그녀의 느낌을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는가에 대한 제안을 했다.

 

이번 주에 그녀를 만났을 때 그녀는 우리가 언제 징크스 같은 느낌에 대해 얘기한 적이 있었느냐는 듯이 행동했다. 내가 그 이야기를 회상시켰을 때 그녀는 내가 한 말이 기억나지만 그것은 사실이 아니라고 했다. 나는 일이 잘못되었을 때 자신을 원망하던 예를 수없이 많이 들려 주었다. 그녀는 사실 그랬었다고 했다. 나는 또 스스로 전혀 기억하지는 못하지만 그녀가 점수를 따야 할 예도 수없이 들어가면서 그녀에게 도전했다. 그러나 그때까지도 그녀는 징크스라는 의미는 아니었다고 말했다. 나는 어쩌면 징크스는 좋지 않은 단어일 수도 있다고 하면서 그녀는 어떤 단어로 표현하고 싶은지를 물었다. 자신을 좋아하지 않는 것이라고 했고 나도 그렇게 부르겠다고 했다. 나는 그녀가 좋다고 말하면서 내가 바보같지 않은가 하고 물었다. 그녀는 어깨를 움직였다. 내가 그녀를 좋아하는 만큼 당신도 자신을 좋아하도록 배우겠느냐고 물었다. 그녀는 그러겠다고 했고 우리 같이 노력하자고 말했다.

결국 Rosemary는 자신에 대한 태도를 변화시키기 위해 노력할 것에 동의했다. 노력하는데 동의한 그 부분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그녀가 인정할 수 있었던 것은 나에 대한 신뢰의 표시였다. 의심할 여지없이 그녀는 약속한 것도 불이행하는 경우가 생겨날 것이다. 그러나 강제로 다짐을 하도록 만들면 실패의 가능성을 높이게 되며 그 약속에 대한 실패는 그녀를 더욱 황폐하게 할 것이다

 

 

2단계 : 내부 자원을 확인 하는 것

내부 자원은 생활 경험에 근거한 일반화로 생겨난 긍정적인 기분 상태이다. 이런 긍정적인 느낌은 열정, 기쁨 혹은 자신감을 포함한다. 긍정적인 느낌은 자극과 에너지를 주는데 그것이 다른 노력도 할 수 잇는 힘이 생기게 한다. 반면 내부 장애는 두려움, 분노 혹은 실패감과 같은 부정적인 감정상태를 갖는다. 이런 감정들은 기운을 빼앗고 쇠약하게 만든다. 다른 곳에 필요할 지도 모르는 힘도 파괴시킨다.

삶의 문제를 해결하거나 성장하려는 사람을 위해서는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느낌이 균형이 있어야 하고 긍정적이 느낌이 많을수록 좋다. 이런 긍정적인 느낌도 장애와 마찬가지로 일반화로부터 나온 결과다. 따라서 당신의 일은 이런 일반화를 회생시키고 재구성하여 클라이언트가 긍정적인 느낌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 그것들을 에너지의 근원으로 사용할 수 잇도록 하는 것이다. 이것은 클라이언트가 잊혀졌거나 간과해 버렸던 과거로부터 중요한 경험을 기억해 낼 수 있게 함으로써 혹은 긍정적인 느낌을 만들어내는 현재의 경험을 창조하여 그 경험을 일반화의 형태로 만듦으로써 가능하게 할 수 있다.

그러나 클라이언트가 단순히 긍정적인 느낌을 갖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내부 장애에 의해 생겨나는 부정적 느낌에 균형을 줄 수 있는 특별한 긍정적 느낌이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당신이 클라이언트를 데리고 라스베가스로 갔다고 하자. 그 흥분이 자신이 패배자라는 느낌을 제거할 것이라는 의미는 아니다. 필요한 것은 내부장애에 의해서 생겨난 그 느낌과 정확하게 반대되는 느낌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행복과 불행 혹은 긴장과 편안함처럼 같은 공간과 같은 시간에 존재할 수 없는 부정적이고 긍정적인 한 쌍의 느낌을 원하는 것이다.

7.1.에서는 일반적인 내부 장애와 내부 자원이 될 수 있는 것 그리고 그와 관련된 감정상태를 적어보았다. 이것은 단지 시작할 수 있도록 제안을 한 것 뿐이다. 무엇이 필요하며 어떤 것이 의미있는 것인지는 개인에 따라 다르다.

 

7.1. 내부 장애와 자원

장애가 되는 기분 상태를 위한 자원을 찾는 것

1. 비관주의 - 감정상태 : 우울, 무감동, 비관

- 자원 : 희망적임, 자신감

2. 비판주의 - 감정상태 : 분노, 실패

- 자원 : 능력, 자신감

3. 운명주의 - 감정상태 : 불안

- 자원 : 이완, 조절

4. 냉소주의 - 감정상태 : 고독

- 자원 : 신뢰

 

클라이언트 각각은 무엇이 필요한지를 설명하는 그들 나름대로의 방식이 있다. 따라서 당신이 그들에게 물어야 할 것은 나쁜 감정 즉, 내부 장애와 관련된 감정 대신에 그가 어떤 것을 느끼고 싶어하는지를 물어야 할 것이다. 예를 들면, "만약 당신이 아주 외롭다는 느낌 대신 갖고 싶은 다른 어떤 감정이 있다면 그것은 어떤 것입니까?"

만약 클라이언트가 구체적으로 어떤 것을 제시하지 못한다면 그것은 당신이 내부 장애를 올바로 확인하지 못했거나 그들의 느낌을 표현하기 위해 선택된 주 단어가 편하게 느껴지지 않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다시 돌아가서 제 1단계를 재고해야 한다.

또 클라이언트가 바람직한 좋은 감정을 표현하는 단어를 찾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도 있다.

어느 누구도 이런 질문을 한 적이 없을 수도 있고 자신이 처한 상황에서 좋은 감정이 일어날 수 있다는 생각을 전혀 하지 못했을 수도 있다. 클라이언트는 일반화가 만들어내는 부정적 기분에 익숙해져 있어서 긍정적인 느낌을 갖는다는 사실이 그들에게는 환상일 수도 있다. 매력적이긴 하지만 실제는 아닌 것이다.

그것도 괜찮다. 당신이 그것을 진지하게 받아들이는 한 얼마 동안 환상으로 취급하도록 둔다. 당신이 원하는 것은 클라이언트가 내부 장애에 의해 생겨나는 느낌에 반대되는 바람직하고 긍정적인 기분상태를 확인하고 그들에게 가장 의미있는 단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이것이 아주 낯선 활동같이 느끼는 사람에게는 약간의 부추김이 필요하다. 그들은 어떤 기분도 생겨나지 않으며 어떤 것도 생각나지 않는다고 말할 것이다. 그것이 어쩌면 진실일 수도 있으므로 위의 도식에 있는 것과 같이 몇 가지 제안을 할 수도 있다. 고독을 느끼는 사람에게는 누구를 신뢰할 수 있는 기분을 느끼고 싶지 않느냐고 물을 수 있다. 그것도 안될 때는 가까운, 친밀한, 따뜻한, 연결되는, 이해되는 등과 같이 신뢰와 관련되는 단어를 선택한다.

당신이 확실한 반응을 얻었거나 클라이언트가 스스로 긍정적인 기분을 확인했다면 그런 느낌을 가져 본 적이 있었던 때를 말해 보라고 요청함으로써 당신도 그와 같은 방식으로 이해한다는 것을 확실히 한다. 단어를 사용하는 방식 때문에 전혀 경험한 적이 없는 느낌을 확인하거나 기술한다는 것은 실제로 불가능하다. 그러므로 자신이 이름 붙인 그 느낌을 경험한 적이 있다는 사실을 믿어도 좋다. 그것에 대한 깊은 생각을 한 후에도 클라이언트가 그 느낌을 기술할 수 없다면 아마 그가 원하는 느낌을 기술하는 단어를 틀리게 사용하고 있었을 것이다. 그러니 다시 돌아가서 보다 정확하게 기술하도록 노력한다.

때로는 클라이언트에게 그런 느낌들이 있을 때 신체적으로는 어떻게 느끼게 만드는지를 물어 보는 것도 유용하다. 모든 감정은 감각적 요소를 지니고 있어서 그런 것으로 확인되고 기술되어진다. 만약 클라이언트가 신체 상태로 기술한다면 클라이언트가 신체적인 방식으로 느낌을 보고할 때마다 내부 자원이 현존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게되므로 진행상태를 확인하는 좋은 방법을 당신이 갖게 되는 것이다.

이 단계에 발생하는 두 가지 다른 문제가 있다. 한가지는 클라이언트가 장애와 부정적 기분을 둘 다 경험할 때 발생한다. 이 경우에는 두가지 중 가장 중요하게 보여지는 것 혹은 클라이언트에게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을 선택하여 그것에 대한 작업을 한다. 무엇이 가장 중요한지를 결정하기가 힘들면 클라이언트에게 가능한 긍정적인 기분이 가장 잘 나타날 수 있는 것을 결정하게 한다. 옳고 정확한가에 대한 걱정은 하지 않는다. 시험이 아니기 때문이다. 클라이언트가 계속 보고할 것이다. 어떤 수준에 도달하면 모든 사람이 자신이 필요한 것을 알게 된다. 그러므로 당신은 클라이언트의 본능을 믿을 수 있다.

두 번째 문제는 사례관리자 혹은 클라이언트가 내부 장애를 일으키는 경험이 주는 느낌을 혼돈할 때 발생한다. 예를 들면 많은 클라이언트는 부모로서 자신있고 잘 조절하고 잇다는 것을 의미할 때 "나는 Billy가 나에 대해서 못마땅해하는 것을 알고 싶다."라고 말할 것이다. 당신은 그들이 자신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도울 것이며 Billy가 염려하는 그런 상황으로만 제한되는 것을 원치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다양한 상황에서 자신감을 느끼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당신의 선택도 가능하면 넓게 개방하기를 원한다. 감정을 확인하는 것에 집중하도록 노력한다. 다음 단계에서 당신은 그러한 느낌을 갖게 되는 경험을 확인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이 단계에서 마지막으로 할 일은 내부 자원을 활용하기 위해 클라이언트와 계약을 맺는 일이다. 확인하고 클라이언트에게 의미있는 방식으로 명명하는 일도 마쳤다. 이제 할 일은 더 자주 클라이언트가 그런 방식으로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을 공식적으로 동의하는 것이다. 항상 클라이언트가 그렇게 느끼도록 만들 수 없다는 것은 분명하다. 왜냐하면 누구도 항상 그런 느낌을 가질 수는 없기 때문이다. 현실적으로 좋은 느낌을 서서히 증가시키도록 노력하자. 결국 그것도 향상 될 것이니까.

계약한다는 의미는 "자 이제 우리는 당신이 자신감을 느끼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러니 그것을 위해 노력하십시다. 어때요?"라고 간단히 말하는 것이다. 클라이언트는 "어떻게 하는 건지" 전혀 아이디어가 없을 수도 있다. 단지 이 시점에서 중요한 것은 긍정적인 기분은 노력해서라도 가질 필요가 있는 것이며 당신이 그것을 돕기 위해 같이 노력할 것이라는 것이다.

지금부터 우리는 오로지 내부 자원을 확인하는 일만을 할 것이다. 내부장애 개념은 이제 할 일을 마쳤차. 그것이 장애의 영향에 균형을 줄 수 있는 중요한 느낌을 확인할 수 있도록 우리를 인도해 주었다. 지금부터는 클라이언트가 좋은 느낌을 만드는 경험을 하도록 돕는데 당신의 에너지를 직접 맞출 것이다. 클라이언트가 좋은 느낌을 많이 가질수록, 더욱 적게 기분이 나쁠 것이다. 내부자원은 동시에 부정적인 느낌이 존재할 수 없다는 이유 때문에 선택되었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과정 기록

이번 주일 Rosemary와의 만남에서 나는 그녀에게 ADC 워커와 세무서에서의 논의에 대해 보고했다. 그 뉴스는 대부분 좋은 소식들이었다. 그녀는 더 이상 임대료를 신청할 자격이 없었지만 응급 상황을 위한 특별 자금이 남아 있었다. 세금도 할부로 지불할 수 있게 되었지만 그것에 대한 계획서를 제출해야 했다. 그녀는 나의 노력을 기뻐했고 그렇게 말했지만 그것은 그녀 자신에 대해 좋은 감정을 갖게 하는 것에는 전혀 기여하지 못했다.

나는 자신을 사랑할 수 있도록 돕는 우리의 목적을 회상시켰고, 그녀가 생애 중 자신을 좋아한 적이 있는지에 대해서 물었다. 한참을 생각한 후에 그녀는 마침내 Arthur가 태어났을 때 그렇게 느꼈다고 했다. 자랑스럽고 독립했다고 느꼈으며 성인이 되었다고 느꼈지만 그런 기분이 오래가지 못했다. 나는 그런 기분이 어떤 것인지를 아는 것이 중요한 것이므로 그런 건 상관없다고 했다. 그때 그녀가 희망적이었었는지를 물었으며 그녀는 그랬다고 했다. 나는 그녀가 자신을 좋아하는 느낌을 묘사하기 위해서 자랑스러운, 독립적인, 성인이 된 그리고 희망적이라는 단어를 사용했다는 것을 회상시켰고 그 느낌을 묘사하기 위해 또 다른 단어는 없는지를 물었다. 몇 분 후 그녀는 행복을 느꼈다고 했다.

행복이란 느낌은 너무 일반적이어서 좀더 구체적으로 말하도록 요청했다. 가장 낙심되고 포기하고 싶을 때 어떻게 느끼고 싶은지를 물었다. 그녀는 강하다는 느낌을 갖고 싶다고 했다. 그것이 자신감과 같은 것인지를 물었다. 그렇다고 했으나 우리는 가장 좋은 말은 "(strength)"이라는 것에 동의했다. 이 후로 우리가 같이 해야 할 모든 일은 Rosemary가 강하게 느낄 수 있도록 돕는 방법으로 일하는 것이다. 나와 같이 그렇게 할 것을 동의하느냐고 물었고 Rosemary는 그렇게 하겠다고 했다.

 

 

3단계 : 내부 자원을 동원하는 일련의 경험을 개발하는 것

이제 우리는 클라이언트 속에 있는 어떤 기분 상태를 발전시키기 위해 일한다는 것은 알고 있다. 이런 느낌이 현존할 때는 내부장애는 작동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어느 정도는 이것이 사실이어서 새로운 느낌을 갖는 것이 클라이언트가 다른 원조자들을 보다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우리는 클라이언트가 좋은 느낌을 갖도록 돕는 두가지 방법을 언급했었다. 한가지는 과거에 그런 느낌을 가졌을 때를 기억하도록 돕는 것이었다. 그리고 다른 한가지는 바람직한 느낌을 만들어내는 현재의 경험을 창조해 내는 것이다.

 

과거 경험으로부터의 기억을 이용하는 것

어떤 클라이언트에게는 내부 장애 밑에 깔려있는 일반화가 너무나 만연하고 강해서 필요한 감정을 느낄 수 있을까를 믿기가 힘든 것을 발견한다. 즉 자신은 그런 느낌을 느낄 수 있는 종류의 사람이 아니라고 믿고 어떤 일이 생겨도 그런 느낌을 경험하지 못할 것이라고 믿는 경향이 있다. 그와 같은 상황에서는 과거 경험으로부터 기억을 불러오는 것이 유용하다. 이것은 그런 필요한 느낌을 갖는 것을 원천적으로 할 수 있다는 것을 클라이언트에게 증명해 주는 것이 된다.

이 기법은 마지막으로 그 느낌을 가장 강하게 느꼈던 때를 기억하므로써 그 느낌을 확인하게 하는 것이다. 때로 경험을 찾기까지 수많은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야 할 때도 있으며 기억을 해내더라도 그 기억이 희미할 수도 있다. 느낌을 단어나 문구로 표현하면 당신은 그 단어가 의미하는 경험을 그들이 삶의 어떤 시점에서 실제로 경험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은 그 기억이 어디엔가는 존재하고 있으며 당신이 해야 할 일은 단지 그것이 언제였나를 찾을 때까지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것이다.

만약 클라이언트가 마지막 경험을 확인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면 당신 기억을 하나의 예로 사용하여 그녀의 기억을 자극할 수 있다. 거의 모든 사람이 갖는 어떤 경험이 있을 뿐 아니라 그런 경험에 대한 반응은 대개 비슷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우리들 대부분은 학교 간 첫날이 어땠었고 새로 아이가 태어났을 때 어땠으며 어떤 집단에서 받아들여졌을 때 어떻게 느꼈는지를 기억할 수 있다. 필요한 느낌을 만들어 내는 당신의 기억에 대해 클라이언트에게 물을 수 있다.

가령 클라이언트가 자신감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자. 그래서 자신감을 가졌던 성공적인 경험을 찾기 시작했다. 클라이언트가 막다른 골목에 다다라 성공적이거나 자신감을 느꼈던 기억을 해내지 못할 수도 있다. 그런 경우에는 1-2분 있다가 클라이언트에게 자전거를 탈 줄 아는지를 묻는다. 대부분은 자전거 타는 것을 한순간에 배우게 된다. 그 때 클라이언트에게 처음으로 자전거를 혼자 탔을 때를 기억하라고 요청한다. 모든 사람은 처음으로 혼자 자전거를 탔을 때 스릴을 느낀다. 그것이 바로 성공 혹은 자신감이다. 그런 기술은 새로운 것이기 때문에 항상 불안을 동반한다. 그러나 당신은 클라이언트가 단지 자신감만을 기억하고 불안을 잊어버리도록 돕는다.

일단 필요한 느낌을 가졌던 과거의 경험을 확인하면 그 경험을 다른 느낌을 확인하는 교량으로 이용한다. 클라이언트에게 아주 자세하게 기억해 내도록 요청함으로써 그들은 현재 상황에서 그 기분을 포착할 수 있다. 얼마간 노력했으나 성공하지 못하면 그 기억의 구체적인 면까지 끌어낼 수 있는 질문을 한다. 언제 그런 경험을 했나? 자신은 어디에 있었나? 누구와 같이 있었나? 어떤 옷을 입었나? , 오감을 통한 회상을 할 수 있도록 아주 구체적인 질문을 하는 것이다. 이러한 질문들은 기억을 풍부하게 해주며 그 기억이 갖는 느낌을 쉽게 재경험하게 해준다.

클라이언트가 구체적인 것을 기억하거나 필요한 느낌을 재경험하면 그 느낌을 계속 갖고 그가 이전에 느꼈던 것과 똑같은 방식으로 느낄 수 있게 하는 지침으로 그것을 사용하도록 한다. 이런 방식으로 당신은 그 시점으로 돌아가 일정한 방식으로 클라이언트를 경험하게 해주는 여러 가지 다른 경험의 기억들을 모은다.

클라이언트가 그 기분을 기억해 냈다면 최소한 한 번은 그녀가 그런 느낌을 가졌었다는 것을 증명한 셈이다. 클라이언트가 그 기분을 재경험했다면 그녀는 아직도 경험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잇다는 것을 증명한 것이다. 누구나 좋은 느낌을 갖는 경험을 할 수 있었다면 그 경험은 결코 잊어버리지 않는다. 단지 잠자고 있어서 다시 깨우면 되는 것이다. 아주 제한적인 방법으로 내부 자원의 존재를 다시 일으켜 세우고 강화시키기 시작한 것이다.

 

현재 상태에서 경험을 만들어 내는 것

과거의 경험을 기억하는 것 뿐 아니라 내부 자원을 강화시키기 위해서 현재 상황에서 그 경험을 만들어 내는 것도 가능하다. 우리 모두는 어떤 방법으로 기분을 좋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안다. 만약 우울하거나 낙심되면 쇼핑을 하거나, 영화를 보거나, 무엇을 먹거나, 칵테일을 마시거나 친구에게 전화를 한다. 즉 대부분의 성인은 필요할 때 좋은 기분을 갖기 위해 자신을 달래는 방법을 알고 있다. 이것이 인생의 문제에 대처하는 한가지 방법이다.

정말 우울하면 다른 사람에게 기분을 다시 좋아지게 하기 위한 방법을 요청한다. 너무 심하게 그런 느낌에 빠져 도저히 다른 방법이 떠오르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럴 때는 그 길을 보여 줄 다른 사람에게 의지한다. 가끔 당신 기분이 우울할 때가 있는 것과 클라이언트의 만성적이고 만연해 있는 부정적 느낌을 같은 선에 두는 것은 아니지만 유사점은 있다. 클라이언트도 역시 그것을 지적해 줄 사람이 필요한 것이다. 그들에게 어떤 경험을 해야 그가 필요로 하는 기분을 가질 수 있는가를 보여줄 사람이 필요한 것이다.

클라이언트가 필요로 하는 그 경험을 확인하는 한가지 방법은 만약 자신이 클라이언트의 상황에 있다면 당신에게 무엇이 필요하겠는지를 스스로에게 묻는 것이다. 대안으로는 클라이언트가 느끼는 감정을 당신이 경험했던 때를 당신의 지나간 시간을 둘러보면서 생각해 보는 것이다. 어쩌면 클라이언트와는 다른 이유로 그렇게 느꼇을 수도 있었겠지만 느낌 그 자체는 유사한 것이다. 당신이 다르게 느낄 수 있었던 그런 종류의 경험이 클라이언트가 필요로 하는 것일 수도 있다는 것이다.

지금까지 우리는 일반적으로 내부 장애는 특수한 기분상태를 동반한다는 것과 그런 부정적인 느낌과 대항하여 균형을 미룰 수 있는 내부 자원을 확인할 수 있다는 것에 관해 얘기했다. 이제는 한걸음 더 나아가서 바람직하고 긍정적인 내부 자원을 낳는 경험의 종류를 확인할 것이다.

비관론자들은 우울과 공허감을 갖고 있기 때문에 희망적이고 자신감을 가져야 할 필요가 있다. 사람들은 향상되고 있다는 경험, 앞으로 진전하고 있다는 느낌이 있을 때 희망적으로 느낀다. 자신감은 성공적인 경험에서 생겨난다.

비판주의자는 분노와 실패감을 느끼기 때문에 자신감과 만족감을 느낄 필요가 있다. 그들은 성취 경험으로부터 이익을 얻을 수가 있다.

운명주의자는 해체감(disorganization)에서 비롯된 불안을 느낀다. 이런 사람은 통제감으로 비롯되는 이완감을 느낄 필요가 있다. 이들은 통제가 잘되고 있다는 것을 느끼는 경험이 필요하다.

냉소주의자는 고독하기 때문에 신뢰하고 신뢰받는 느낌이 필요하다. 그들이 지닌 약점에도 불구하고 그들이 이해되어지고 수용되는 경험을 할 때 그런 느낌을 갖는다.

물론 이런 설명은 아주 간단하지만 사람은 그렇게 단순하지가 않다. 그러나 어떻게 당신의 클라이언트에게 유용할 수 있는 경험을 만들어 낼 수 있는지를 생각하는 한가지 방법을 제시한 것이다. 어떻게 클라이언트가 성공, 성취감, 통제, 이해되어진 경험을 해야 하는지를 구체화하지는 않은 점을 주목하자. 단지 그런 종류의 경험이 우리가 내부 장애라고 불렀던 느낌을 만들어 낼 수가 있다는 것을 제시하려고 한 것이다.

클라이언트가 필요로 하는 종류의 경험이 확인되어지면 그런 경험이 생겨날 수 있거나 클라이언트는 의미 있는 삶의 영역을 찾는다. 한가지 방법은 사정시 만들어진 문제 목록으로 돌아가는 것이다. 이 목록의 모든 영역은 클라이언트에게는 아주 중요한 것이어서 우리가 위에서 묘사한 그런 종류의 경험을 갖도록 당신이 도와줄 수 있는 영역이다. 당신이 해결하려고 선택한 문제영역이 클라이언트를 위해 필요한 경험을 제공해 주도록 사용할 원동력이다. 예를 들면, 가족 예산에 관한 일을 함으로써, 카드 놀이를 더 잘함으로써, 파이를 만드는 것으로, 아동관리를 잘 하는 것으로 자신감을 느끼게 할 수가 있지만 어떤 것은 다른 사람보다 그 클라이언트에게는 더 소중할 수 있다. 클라이언트에게 소중한 영역을 선택하고 그것에 대해 당신은 자신있게 느껴야 한다. 가능한면 당신이 향상을 가져올 수 있는 가능성이 많은 영역이어야 한다. 그러나 그 문제를 완전히 해결할 필요는 없다. 당신의 목표는 내부 자원을 강화시키도록 도와줄 일련의 경험을 클라이언트가 하도록 돕는 것이다. 당신이 먼저하고 나머지 부분은 클라이언트를 위해 남겨놓을 수도 있다.

마지막 단계로 내부 자원을 동원하기 위해 클라이언트와 함께 일할 것을 계약했다. 이 단계를 마치기 위해 당신은 내부 자원을 동원하기 위해 문제해결을 포함시키는 것을 계약하는 것까지 연장해야 한다. 주 목적은 긍정적인 느낌을 갖는 것이지 문제를 해결하려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아주 분명히 해야 한다. 다른 것을 완전하게 하지는 못하지만 한가지 일을 하는 것은 가능하다.

 

과정 기록

지난 주 Rosemary는 강하게 느끼고 싶은 욕구를 위해 노력할 것에 동의했다. 이번 주에 우리는 작업할 욕구에 초점을 맞추려고 노력을 했다. 나는 그녀에게 상당히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경제적 문제가 있다는 것을 지적했고 그녀 자신은 Arthur가 가장 큰 걱정이라고 말했다. 나는 Arthur 문제는 길고 느린 절차가 요구되는 문제지만 Rosemary가 아이들을 위해서 자신이 옳은 일을 하고 있다고 느끼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만약 이 영역에서 우리가 어떤 일을 할 수가 있다면 그것은 두사람 모두에게 큰 도움이 될 거라고 느꼈다. 그래서 나는 Arthur를 위한 노력을 하는 것에는 동의했지만 대신 조만간에 어떤 큰 변화는 기대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다음으로 우리는 정확하게 Arthur의 어떤 문제에 초점을 맞출지를 결정해야 했다. 학교에서 그 아이는 동기가 부족한 아이로 생각하고 있었다. 나는 그 아이가 엄마를 걱정하여 엄마를 혼자 두는 것을 두려워하는 아이로 보고 있었다. RosemaryArthur가 자신은 바보라는 말을 여러 번 한 적이 있다는 말을 했다. 그래서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를 가져서 학교에서 최선을 다해 노력하지 않게 될까봐 두려워 하고 있었다. 나는 그런 생각은 어머니편에서의 생각이라고 여겨 그녀가 좀더 독립적인 사고를 하도록 격려했다. 그것이 Arthur의 문제라고 가정하는 것이 해가 될 것은 없다고 생각했지만 Rosemary가 정말 옳을지도 모른다.

나는 Rosemary에게 아들의 시험 점수가 그동안 어떠했었는지 알고 있는지를 물었다. 그녀는 모른다고 했고 나는 내가 알아보겠다고 했다. 그녀는 아이가 학교 들어갈 때부터 읽기에 문제가 있었고 그것 때문에 항상 특수 학급에서 공부했었다고 했다. Arthur는 이 특수 학급은 바보 아이들이 가는 반이라고 자주 말했었다고 했다. Rosemary는 아들이 읽기에서 항상 한 학년 아래 수준에 있다고 생각했다. 또한 숙제를 집에 가지고 오는 적이 거의 없다고 했다. 자신이 그런 에너지가 없기 때문에 숙제 같은 것을 잘 챙기지 못한 것도 사실이라고 덧붙였다.

Rosemary와 얘기한 후에 나는 아이를 위한 일을 하는 것에 더 많은 격려가 되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예전에 비해 훨씬 더 많은 관심을 갖고 활기 있게 참여하였다. 그녀는 아직도 수동적이었지만 자신에게 아들의 안녕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나는 Arthur의 어떤 부분에 대한 일을 먼저 시작해야 할지에 대해 생각해 보라는 말을 하고 면접을 마쳤다. 왜냐하면 아들의 모든 것에 대한 것을 한꺼번에 하려고 하는 일이 생기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였다. 즉 관리할 수 있을 정도로 문제를 작게 만들기를 원했기 때문이다. 나도 역시 생각해 보겠노라고 하면서 서로 생각한 후 다음 번에 만나 논의해 보자고 했다.

 

 

4단계 : 일련의 과업을 발전시키는 것

내부 자원을 동원할 경험의 종류를 확인하고 클라이언트에게 의미가 있는 문제를 선택한 후에는 일련의 단계와 과업을 위해 각각 단계에서 필요한 경험을 작게 만드는 것이 다음 단계가 된다. 각 단계와 마찬가지로 과업은 클라이언트가 성취할 수 있는 수준까지 줄여야 한다. 클라이언트를 격렬하기 위한 당신의 주의 깊은 계획과 노력도 클라이언트가 필요한 경험을 성공적으로 할 수 있도록 보장할 수 없으면 헛수고가 되는 것이다. 당신은 각 과업과 단계를 성공적으로 만듦으로서 전체적인 성공을 보장할 수 있는 것이다.

이 시점에서 경험이 부족한 사례관리자가 저지르는 가장 흔한 실수는 클라이언트에 대한 기대를 너무 높게 잡는 것이다. 즉 한꺼번에 너무나 많은 일을 하려는 것이다. 그 결과로 해결해야 할 일이 너무 많아지고 그것으로 인해 자신과 클라이언트가 모두 압도되어 버린다. 이런 느낌을 피하기 위해서는 성취가능한 단계로 줄이고 해야할 일의 범위도 줄이는 것이다.

일의 범위를 제한하는 것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첫 번째는 그 단계의 연계성을 확인함으로써 시간을 줄이는 것이다. 이렇게 두 번째는 첫 번째 다음에 하고 세 번째는 두 번째 다음에 하게 된다. 그러면 당신은 한 번에 한 단계씩만 성취하면 되고 그것이 성취될 때 까지는 다른 곳으로 움직이면 안된다. 직업을 찾아줌으로써 클라이언트가 자신감을 갖도록 도울 수도 있다. 이때도 먼저 어떤 종류의 일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그러고 난 후 구직광고나 게시판을 살펴보아야 한다. 다음으로는 일자리가 비어 있는 지를 알아본다. 다음으로 이력서를 넣고, 면접을 하고, 결과를 기다린다. 다시 전화를 하고 때로는 원하는 일을 갖지 못할 수도 있다. 이런 각각의 과정이 약간의 자신감을 키워줄 수 있다.

다른 방법은 세분화함으로써 일 자체를 제한하는 것이다. 이것은 일의 각 부분을 각기 다른 사람들이 독립적으로 완수할 수 있도록 쪼개는 것이다. 예를 들면 당신은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집안 일을 조직적으로 하도록 그녀와 함께 작업함으로써 클라이언트가 능력있는 사람으로 느끼게끔 도울 수 있다. 주말까지 집 전체를 깨끗이 하는 것은 어쩌면 너무 큰 일일지 모른다. 그러나 하루에 방한개씩 치우거나 하루에 두 시간씩만 청소하는 것은 가능할 것이다. 방 한 개를 치우고도 그녀는 기분이 좋아진다. 비록 집 전체를 치웠을 때의 성췩마에 비할 수는 없겠지만 가치있는 것이다. 집전체를 깨끗이 하는 것은 불가능한 일 같지만 그 일을 세분화하면 그 일이 끝날 때까지 성취감이 점점 증진될 것이다.

일련의 단계와 과업을 위해서 필요한 경험을 쪼개는 과정은 당신의 창의력이 요청된다. 어떻게 성취할 것인가는 계획된 경험의 성질, 당신이 맡아서 일할 부분, 클라이언트의 지식과 기술에 달려 있다. 여기서 우리는 이러한 것에 대한 몇 가지 제안을 하려 한다.

 

자신의 경험을 이용하라

클라이언트가 해야 할 많은 것은 당신이 사는 동안 이미 해본 일들일 것이다. 당신 자신의 경험을 반영해 보자. 그와 같거나 유사한 일을 당신은 어떻게 했었나를 기억한다. 당신이 그 일을 했을 때는 의식적으로 세분화하지는 않았을지라도 그 기억 속의 일들을 부분으로 나눈다. 대학에서 처음으로 과목을 신청할 때 얼마나 힘들었는지를 생각하자. 그러나 지난 후 다시 그것을 생각해 보면 그것이 얼마나 체계적인 단계였나를 알 수 있다. 다른 사람을 돕기 위해 다시 훑어 볼 때는 단지 그 단계의 조직적인 연계성을 지적해 주면 되는 것이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복잡한 활동이 당신의 경험을 통해 손쉽게 할 수 있는 일련의 단계와 과업들로 쪼개지는 것이다.

 

당신이 했던 훈련 경험을 이용하라

다른 사람을 어떻게 조직하고 준비시키는가를 이해하기 위하여 경험을 따로 하는 것은 불필요하다. 그 영역의 문제를 가진 클라이언트를 돕기 위해 임신을 하고, 수술을 하며 아이를 키워야 할 필요는 없는 것이다. 그런 것은 당신이 전문적 교육과 훈련을 받을 때 하는 것이다. 단지 타인의 경험을 이용하는 방법을 배우면 된다. 이러한 경험이 훈련과정에서 정식으로 전달되어졌다면 클라이언트에게 전달되어질 특별한 조직이 당신 내부에 이미 만들어져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당신이 아동의 행동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배웠다면 당신은 그 방법을 부분으로 쪼개어 그것을 클라이언트에게 교육하면 된다.

 

주변 사람들의 경험을 이용하라

원조는 질문하는 것으로 가능해진다. 당신의 동료와 마찬가지로 당신의 지도감독자도 아이디어가 있을 것이다. 또한 옛 선생님과 같은 자문가도 있을 것이다. 이전의 클라이언트도 도움이 될 수 있다. 그 클라이언트에게 전화하여 질문하기보다는 그 클라이언트가 과업에 접근했던 방법들을 기억해 내고 그 접근 방식을 다른 클라이언트에게 이용하는 것이다.

 

본능(instinct)을 이용하라

세분화하거나 연계하는 방법에 대한 느낌은 있으나 구체적 방법에 대한 생각이 전혀 나지 않으면 느낌이나 육감을 이용한다. 클라이언트는 스스로의 관점에 사로잡혀 있고 당신은 그렇지 않다는 것을 기억하라. 문제 해결에 대한 당신의 접근법을 클라이언트와 나누는 것이 클라이언트의 시각을 넓히는 것이 된다.

일단 필요한 경험을 일련의 단계나 과업으로 줄이면 그것을 수행하는 것은 클라이언트에게 달려 있고 그것을 수행함으로써 클라이언트는 필요한 경험을 하게 된다. 사례관리자의 일은 클라이언트가 제 궤도로 가도록 지키고 격려하는 것이다. 즉 그에게 목적을 계속 회상시킴으로써 클라이언트를 지킬 수 있다. 내부 장애로 인한 고통과 과업을 수행함으로 얻는 긍정적 느낌을 회상시키는 것이다. 목적은 그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내부 자원을 개발하는 것이다.

클라이언트가 과업을 완수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면 한 두 가지 정도의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 과업이 필요한 내부 자원을 만들어 내기에 부적절하거나 자신의 상황에서 부적절하다고 생각하거나 또는 너무 커서 그것을 해내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생각을 하고 있는 경우일 것이다. 위의 어떤 경우든지 사례관리자는 계획 결함이라 부르고 그 문제에 대한 책임을 통감하고 적절하고 달성 가능한 것으로 그 과업을 재정의하여야 할 것이다. 재정의하는 것은 완전히 새로운 일련의 과업으로 확인되어져야 하는 것을 의미할 수도 있다. 성취 가능하다는 것을 보장하는 일은 클라이언트가 각 단계를 수행할 수 있도록 아주 작은 부분으로 세분화하거나 연계시킴으로써 가능해진다. 과업 적용의 연계성에 대해서는 제 8장에서 다루기 때문에 여기에서는 논의할 필요가 없을 것 같다.

 

과전 기록

이번 면접을 하는 동안 나는 Arthur가 자신에 대한 태도를 향상시키는 것이 어떻게 그녀에게 강하다는 느낌을 주게 되는지를 물었다. 이것은 우리의 목적은 그녀가 강한 느낌을 갖는 것이고 따라서 그녀 마음 속에 아들을 돕는 것과 자신을 돕는 것 사이에는 강한 연계성이 있다는 것을 확실히 하기 위해서였다. 그녀는 잘 모르겠노라고 했다. 아들이 어머니가 필요할 때 도와줄 수 있다는 것을 아는 것이 그녀가 강하다는 느낌을 갖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해 주었다.

우리는 Arthur의 문제는 실수로 자신을 바보라고 결론짓고 마치 자신이 바보인 것처럼 행동해 온 것으로 결정했다. Rosemary는 때로 아들이 실제로 장애 문제없는 아이라고 생각을 하곤 했다는 고백을 했다. 어쨌든 우리는 그것이 사실이 아니라고 가정하자는 것에 동의했고 그의 능력에 대해 어떤 말을 할 것인지를 알기 위해 아이의 성취도 검사 점수를 알아보겠다고 했다. 우리의 목적은 Arthur가 최소한 평균정도는 된다는 것을 설득시키는 것이었다. 이런 접근법을 아이에게 시도하는 것은 어머니와 선생님이 벌써 시도해본 일이기 때문에 하지 않기로 했다. 따라서 이번 전략은 보다 미묘하고 간접적이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이 작업을 방해하는 세가지 문제가 있었다. 한가지는 너무나 뚜렷하고 다른 영역의 수행 능력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 Arthur의 읽기 실력이었다. 다른 한가지는 자신이 바보라는 것을 여실히 증명해 주는 학업성적이었다. 그래서 우리는 읽기와 학업성적을 향상시키기위한 어떤 것을 해야만 한다고 느꼈다. 세 번째는 아이에 대한 선생님의 태도였다. 그 아이를 좋아하시기는 하지만 만성적인 성적부진아였으므로 그 아이가 어떤 일을 했을 때도 격려나 인정하는 일이 거의 없었다.

우리는 Arthur의 문제를 작게 나누었다. 그 아이는 격려와 긍정적 강화가 필요하다. 학교 성적을 올려야 한다. 읽기 능력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 나는 Rosemary에게 각각의 문제 모두가 큰 문제이기 때문에 시간이 오래 걸려야 한다는 것과 그렇다 하더라도 향상은 가능하다는 것을 강조했다.

우리는 긍정적 강화는 어머니와 선생님이 해주어야 한다고 믿었다. Rosemary는 자신은 그렇게 하도록 노력하겠다고 했고 선생님께는 내가 말해 보겠노라고 했다. 그녀는 아들의 성적 부진의 주원인은 숙제하지 않고 시험 공부도 하지 않는 것과 같은 스스로 노력하지 않는 것이라고 생각했으므로 먼저 어머니의 도움으로 숙제를 철저히 하도록 하자는 데 동의했다. 마지막으로 학급 진도를 따라가기 위해서는 가정교사가 필요하다는 사실에도 동의했다.

그녀 편에서 보면 여러 가지의 책임을 지게 되었다. 아들에게 이제부터는 숙제를 해야 하고 그것을 확인할 것이라는 말을 해야 한다. 아들이 숙제를 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시간과 장소를 마련해 주어야 하며 매일 그것을 일깨워 주어야 한다. 필요시에는 스케줄을 더 강화시켜야 할 것이다. 그녀도 아들이 공부하는 동안 지켜봐 주고 필요하면 할 수 있는 만큼이라도 도움을 주어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매일 그 아이의 노력에 대해 칭찬과 긍정적인 말을 해줄 수 있는 어떤 점을 찾아내는 것이다. 이러한 스케줄이 자리잡으려면 며칠이 걸리겠지만 일주일 이내로 자리가 잡힐 것이라고 생각했다. 필요한 시간만큼 넉넉히 시간을 잡으라고 말해 주었다.

학교 사회사업가를 통해 Arthur 담임 선생님과의 모임을 가지고 우리들의 계획을 설명했다. 그들은 성취도 검사에서 Arthur는 중간이었다고 했다. 그러나 문제는 그가 동기화되지 않은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선생님들도 그것이 얼마나 작은 것이던 향상되었다는 작은 신호를 찾고 그런 것이 보였을 때 Arthur가 그것을 알도록 함으로써 그를 동기화하도록 노력하는 것에 동의했다. 가정교사를 찾는 문제에 대해서도 조언을 해 주었다.

Rosemary에게 전문가정교사를 위한 돈은 없었으므로 나는 지방 대학의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알아보았다. 여러 명의 학생들이 이 일에 관심이 있었다. 문제는 대학생들은 단지 한 학기만 하겠다는 것이었다. 그것도 아주 못 구하는 것보다는 낫다는 생각을 해서 그녀에게 말했다. 그녀는 동의했으며 나는 그 학교의 자원 봉사 담당 직원과 접촉하여 학생을 오게 하는 것을 그녀의 과업으로 맡겼다.

이것은 Rosemary가 준비되어진 것보다 더 많은 작업을 요구했다. 몇 주일이 지났으나 가정교사에게 전화하는 것을 잊었다고 말했다. 나는 내가 그 학교에 먼저 연락을 했으므로 내가 다시 연락을 하는 것이 더 나을 것 같다고 하고 다음에는 내가 그 학생이 Rosemary에게 전화하도록 부탁하겠다고 했다. 그러나 가정교사에게 상황을 설명하고 가정교사가 그들이 필요한 것을 제공해 줄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은 그녀의 일이라는 것을 강조했다. 이런 방법으로 일이 진행되었을 때 그녀는 일을 아주 잘 처리했다.

이 모든 과정을 지나는 동안 그녀의 태도는 열정적이라기 보다는 관심 있어 하는 정도였다. 내 질문에 반응은 신속했지만 스스로 무슨 아이디어를 내는 적은 거의 없었다. 나는 그녀가 이 모든 것을 나의 계획으로 만들어서 만약에 실패했을 경우 자신은 그것을 거부하려고 한다는 것을 느꼈다. 그러나 만약 성공하더라도 그녀는 성취감은 느낄 수가 없을 것이다. 그래서 나는 매 단계마다 그녀를 더 많이 포함시키려고 노력했다. 나는 그녀의 분명한 허락이 없이는 아무런 일도 하지 않았으며 모든 결정에 그녀가 참여할 것을 고집했다. 나는 아이디어와 대안을 제공했고 그녀로 하여금 선택하도록 했다. 이런 방법으로 이 모든 것이 가능한 한 내가 아닌 그녀의 계획이 되도록 노력했다.

 

 

5단계 : 결과를 해석하는 것

내부 장애에 깔려있는 일반화는 일반화가 갖는 일관성 없는 정보를 취하게 하는 것으로 클라이언트의 능력을 제한시킨다. 즉 일반화는 실제로 존재하는 성공의 신호를 무시하는 것이다. 내부 자원을 동원하기 위한 마지막 단계는 클라이언트에게 중요한 경험을 확인하고 해석하여 클라이언트가 성취를 인식하고 좋은 감정을 깨닫게 하는 것이다. 어떤 사람은 좋은 느낌을 갖는 것이 너무나 낯설어 그런 일이 생겨도 인식하지 못하거나, 무시하건, 감해버린다. 이런 것은 비관론자가 작은 성공은 충분치 않다고 해석하고나 운명론자가 성공은 단지 운이 좋아서 생겼기 때문이고 계속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해석하기 때문에 생겨난다. 다른 사람들은 그 성공을 상대방의 탓이거나 그사람들의 숨겨진 동기 때문으로 돌린다. 이 모든 경우에서 그들은 스스로에 대한 좋은 느낌을 가질 기회를 부인하고 있다.

사례관리자는 이런 문제를 예상하고 클라이언트가 자신에게 점수를 주려 하지 않거나 당연히 주어야 할 곳에 주지 않는 경향이 있어서 실제로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확인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지적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다. 따라서 매번 경험을 한 후 혹은 과업과 단계가 완수된 다음에 어떤 느낌을 갖는지 확인해야 한다. 이것의 초점은 내부 자원을 개발하는 것에 있다는 것을 클라이언트에게 회상시킨다. 또한 어떤 느낌을 가져야 하는지를 말하는 것도 필요하다. 자신에 대해 좋은 늒미을 거의 갖지 못한 사람의 경우는 그런 일이 생겨도 알지 못한다. 마지막으로 그 기분을 구체적으로 명명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도 있다. 때로 사람들은 기분이 좋다는 것은 알지만 그것이 자신이 얻기 위해 노력해 왔던 바로 그 느낌인지를 알지 못한다. 따라서 사례관리자는 그것을 분명히 해줄 필요가 있는 것이다.

사례관리자는 문제해결을 위해 지나치게 세세한 것까지 다루어 내부 자원을 동원하려는 목적을 잊어버리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악어잡기에 바빠 원래의 목적이 습지의 물을 빼내는 것이라는 것을 잊어 버린다는 농담이 있다. 이 농담은 사례관리자가 너무 바쁠 때 어떤 일이 생겨나는지를 정확하게 보여준다. 과업을 정의하고 수행하는데 있어서 세부적인 것에 너무 매달리기 쉬운데 그렇게 되면 과업이 한가지 완수되면 모든 일이 끝난 것 같이 느낀다. 우리의 일은 자신이 아니라 클라이언트가 내부 자원을 경험할 때까지 끝나지 않는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성공했을 대보다 오히려 과업이 실패했을 때 원래의 목적을 기억하기 쉽다. 성공은 때로 목적을 가려 버린다. 가족이 필요한 의료 보호를 받는 것과 관련된 일련의 과업을 위해 클라이언트와 일하고 있다고 가정해 보자. 모든 것이 다 잘되어 그들이 필요한 보호를 받는다. 그러면 일반적인 경향은 모두가 느슨해져서 다른 문제 혹은 과업으로 바로 옮겨가 버리게 된다. 그럴 경우 당신은 그 과업이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환경에 대한 통제감을 느끼도록 노력해왔다는 사실이 불분명해지게 된다. 클라이언트에게 이 이야기를 하기 전까지는 그 목적에 도달하는 것을 확실히 할 수가 없다.

성공했을 때와 클라이언트에게 내부 자원의 존재함을 강조할 때 당신은 다른 원조자들을 보다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장기 목표와 그 자원의 존재함을 연결시킬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면 비판주의자의 경우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되니 다른 사람을 덜 원망하게 되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냉소주의자도 일단 신뢰관계가 생겼으니 또 다른 신뢰관계를 갖기가 쉬워졌다는 말을 할 수 있게 된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당신은 클라이언트를 계속 제 궤도에 올려놓을 수 있다.

 

과정 기록

Arthur의 태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계획을 수립한지 이제 3개월이 된다. Arthur는 지난 주일에 중간 성적표를 받았고 Rosemary와 나는 그것으로 우리의 진보 상태를 살펴보기로 했다. 때로 다른 문제를 위한 노력은 산만하기도 했지만 아들을 위한 그녀의 노력은 비교적 일관성이 있었다. 나는 그녀가 자신에게 얼마나 많은 점수를 주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내가 말하기 전에 그녀가 스스로 지금까지의 일을 평가해 보도록 고집했다.

내가 예상했던 대로 그녀의 아들의 성적이 아직도 매우 나쁘고 자신은 그것으로 실망하고 있다고 했다. 내가 점수를 구체적으로 물었을 때 두 과목은 약간 향상되었고 다른 과목도 성적이 더 떨어지지 않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성적은 여전히 나빴지만 진급은 했고 더군다나 약간의 향상이 있었다. 나는 그 점을 지적했고 그녀도 그것을 인정했다.

나는 아들을 칭찬하기 위한 그녀 스스로의 노력에 대해 물었다. 정기적으로 이것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때마다 나는 그녀가 전반적인 평가를 하기를 원했다. 나는 그녀에게 자신의 "성적"을 매겨 보라고 했다. 그녀는 열심히 하기는 했지만 그녀가 이루어 내야 할 만큼은 잘하지 못했다고 했다. 어떨 때는 칭찬하는 것을 잊어버렸고 또 어떤 때는 칭찬을 할 만한 새로운 것을 찾지 못했다. 숙제를 하기 위한 시간을 정규적으로 마련한 것은 성공했고 자신도 아들을 도우려고 노력했다고 했다. 때로 그는 집에 숙제를 가지고 오지 않거나 숙제가 없다고 하면서 하지 않으려고 해서 일을 어렵게 만들기도 했다. 최근에 그녀는 새로 공부할 것이 없다고 주장하면 옛것을 복습하도록 만들었다. 주중에는 반드시 한시간 동안은 숙제를 하고 그것을 마치기 전에는 TV를 못 보게 했다.

그녀는 우리 목표 중 한가지가 Arthur가 자신에 대한 태도를 향상시키는 것이었다는 것을 잊어버린 듯했다. 내가 그것을 지적했을 때 그녀는 정말 그것을 거의 잊어버리고 있었다고 했다. 나는 그 문제가 예전처럼 그렇게 심각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기 때문에 잊어버린 것은 좋은 징후라고 해주었다. 그녀는 동의했고 실제로 Arthur는 수주 일간 자신이 바보라는 말을 한 번도 한 적이 없었다고 했다. 지금은 그 말을 숙제를 하지 않고 시험 준비를 하기 싫을 때 핑계로 사용하곤 한다고 했다. 그녀는 이 문제에 확실한 진전이 있었다고 생각했다.

전체 점수로는 아직도 해야 할 일이 많이 남아 있으므로 점수로 ""를 주기를 원했다. 비록 그 정도도 많은 향상이었기는 하지만 나는 그 점수가 아직 얼마나 할 일이 남아있나를 위한 점수가 아니라 지금까지 얼마나 많은 일을 했나에 대한 것이기 때문에 ""를 주어야 한다고 했다. 아들을 격려하는 일을 더 열심히 했다면 ""도 받을 수 있었을 것이라고 동의했다.

선생님도 약속을 지키고 계신다고 했으며 Rosemary는 아들이 선생님께서 그에게 해주신 특별한 코멘트에 대해 여러 번 말하는 것을 들었다고 했다. 나의 신속함에 대해 그녀는 계획을 수행할 때 선생님의 협조에 감사하면서 그 점수를 나에게 주려고 했다. 나는 단순히 메시지를 전해 준 사람이고 그 메시지는 그녀의 것이라고 말했다.

가정교사도 좋은 사람을 만났으며 그녀는 그 일을 얘기할 때 미소를 지었다. 아이들을 위해 가정교사로 자처한 젊은 여학생은 많은 에너지와 열정을 가진 교육학 전공자였다. Arthur도 그녀를 좋아했으며 그녀가 올 때를 기다렸다. 그녀는 Arthur에게 공부가 재미있는 것이라는 점을 알게 해주었다. 그녀는 개인용 컴퓨터도 가지고 있어 Arthur가 해보도록 하고 컴퓨터로 같이 공부할 수 있는 자료도 구입했다. 이일이 Arthur를 자신이 영리하다고 느끼게 했고 집에서 계속 그 얘기를 떠들어댔다. 그 가정교사는 아이에게 매우 흥미를 느껴 다음 학기에도 특별 연구 과정으로 계속 Arthur와 일할 수 있게 요청하였다. 가정교사가 오게 된 것에 대해 매우 행복해 하였으나 그것도 자신에게 점수 주는 것을 거부했다.

아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그녀의 기여가 그녀 자신을 더 강하게 느끼게 해주었는지를 물었다. 그녀는 너무 바빠서 더 이상 자신에 대한 생각을 할 수가 없었다고 했다. 나는 그건 좋은 일이라고 했다. 아직도 너무나 많은 날을 조그만 것도 할 수 있는 힘을 찾기가 힘든 상태에서 때로는 지난 몇 달간 자신이 얼마나 많은 일을 했나를 발견하고는 놀랐다고 했다. 이런 것을 생각하는 것이 그녀를 강하게 하느냐고 물었다. 그녀는 가끔 더 강해졌다고 느끼기는 했지만 그것이 오래 지속되지는 못했다고 했다. 나는 그녀가 강하다고 느낄 수 있는 능력을 깨닫는 한 그것은 별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그녀에게 말했다. 그리고 우리는 좋은 시작을 해냈고 지속적으로 노력하면 그녀도 계속 강하게 느낄 것이라고 했다.

이제 자원을 동원하는 과정에 대한 설명은 마쳤지만 사례관리자의 일이 그것으로 다 끝난 것은 아니다. 그 과정은 계속되어야 한다. 클라이언트가 내부 자원을 한 번 경험했다고 해서 아무런 도움 없이 다시 그 일을 할 수 있다는 의미는 아니다. 내부 장애에 대한 일반화가 너무 강해서 같은 힘을 가진 내부 자원을 개발하기 위한 작업을 위해서는 굉장한 노력이 요구된다.

내부 장애는 근육과 같다. 그것의 존재가 일단 확인되더라도 반복적인 사용을 통해서만 더 강해질 수가 있는 것이다. 만약 무시하면 위축된다. 내부 장애와 균형을 갖추기에 충분히 강한 일반화가 되기 전에 클라이언트는 그 자원의 실제를 수십 번 어쩌면 수백 번 경험해야 한다. 다행히 여기서 말한 것처럼 그렇게 많이 반복해야 할 필요는 없다. 일단 그 과정이 익숙하게 된 사례관리자는 지름길을 발견할 수도 있고 5단계를 다 거치지 않고도 클라이언트가 중요한 느낌을 갖도록 만들 수 있다.

그 경험을 강화시키기 위해 자원은 다양한 맥락에서 사용되어져야 한다. 이러한 맥락은 다른 욕구가 해결되어져야 할 때 그리고 다른 일련의 과업이 정의되어질 때는 변화되어진다. 내부 자원을 개발하는데 있어서의 초점은 배경은 변화해도 일관성과 방향을 제공해 준다는 것이다. , 사례관리자와 클라이언트가 숲에서 길을 잃지 않도록 돕는 것이다.

이것이 계속되면 내부 자원과 내부 장애가 서로 균형을 이루기 시작하는 시점이 온다. 이것이 생겨나면 당신은 클라이언트를 다른 원조자와 연결하는 것을 생각하기 시작해야 한다. 시간이 되었다는 것을 아는 한가지 방법은 클라이언트에게 묻는 것이다. 만약 긍정적인 반응을 얻게 되면 제 6장에서 기술한 그 연결방법을 사용하도록 한다. 그것은 어떤 문제 영역에 대한 작업의 한 부분으로서의 과업으로 만들 수 있다. 이것이 약간 이르긴 했지만 본 사례에서 사례관리자가 Rosemary에게 자원봉사 가정교사에게 연락하도록 시도한 것이다.

시간이 적절하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다른 방법은 내부 장애와 관련된 행동의 감소가 있는 것이다. 만약 비판가가 다른 사람을 덜 원망하거나 운명론자가 덜 충동적이 되면 이전의 일반화를 덜 사용하게 만드는 무엇이 클라이언트의 내부에서 일어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내부 자원이 자리를 잡고 있다는 것이다.

내부 자원은 계속 강해질 것이고 매번 새로운 경험을 할 때마다 클라이언트에게는 더 쉬워진다. 결국 클라이언트는 이전의 일반화가 유일한 방법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 자신과 다른 사람에 대해서도 생각을 달리하는 방법이 있다는 것도 알게 될 것이다. 이전의 사고방식을 버리지 않고도 그는 이 일을 해낼 수가 있을 것이다. 그는 자신을 위한 권리를 강화하고 강력하게 할 수 있는 일련의 아이디어를 첨가하게 될 것이다.

 

 

요 약

본 장에서 우리는 내부 자원을 동원하기 위한 5단계 과정을 기술했다. 내부 자원은 내부 장애로 인해 생겨나는 기분상태의 반대인 긍정적인 기분상태다. 만약 그 자원이 개발되기만 하면 그것은 장애와 대치되는 균형을 만들어내고 에너지 자원으로 활동하게 된다. 그러면 사람들은 그 에너지로 원조도 좀 더 효과적으로 얻고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이 과정에서의 5단계는 다음과 같다.

1. 내부 장애의 성질을 확인한다.

2. 내부 자원을 확인한다.

3. 내부 자원을 동원할 일련의 경험을 만들어 낸다.

4. 필요한 경험을 일련의 단계와 과업으로 줄인다.

5. 결과를 해석한다.

위의 단계가 다 끝났다고 하더라도 사례관리자의 일이 다 끝난 것은 아니다. 원조를 수용하도록 클라이언트를 준비시킨 후에도 더 해야 할 일이 남아있다. 이제 우리는 원조자와 피원조자의 평형상태에 대한 측면으로 관심을 돌려야 한다. 따라서 다음 장에서는 원조자 여러 명의 일을 조정하는 것과 원조과정 동안 클라이언트가 동기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몇 가지 방법을 살펴 볼 것이다.

 

'Study 3 > 사례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 9 장 분리  (0) 2020.05.22
제 8장 조정  (0) 2020.05.22
제 6장 외부 자원의 획득  (0) 2020.05.22
제5장 목적 계획  (0) 2020.05.22
제4장 장애물 사정  (0) 2020.05.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