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 4/영어읽기

영어문법 제4장 관계사 구문

by FraisGout 2020. 8. 10.

관계사는 우리말 어법에는 없는 문법용어이다. 대명사 혹은 부사의 역할을 대행하면서 접속사

역할을 하는, 일종의 특수 접속사이기 때문에 관계사는 영어 문장을 파악하는데 있어서는 가장

기본적인 문법사항중의 하나이다. 관계사에는 '접속사+대명사'의 역할을 하는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접속사+부사'의 역할을 하는 관계부사(relative adverb)가 있으며 그밖에 복합관계사

(whoever, whichever, whatever, whenever, wherever, however )가 있다.

 

[1. 관계대명사]

 

[A. 관계대명사의 의미]

 

관계대명사는 접속사와 대명사의 역할(일종의 대명사 자격으로 어군과 어군을 관계지어 주는

역할)을 겸하고 있는 말로 who(whom), which(of which, whose), that, what, but, as, than 등이

있다. 관계대명사는 명사절, 형용사절(대부분), 부사절 등 종속절을 이끌어 주절에 결합시킨다.

현용사절을 이끄는 관계대명사는 명사, 대명사를 수식하게 되는데 이때 수식을 받는 명사나

대명사를 그 관계대명사의 선행사(antecedent)라고 하며 선행사와 관계대명사는 종속절 안에서

,물의 격이 일치하는 사실상의 동일체 관계에 있다.

선행사가 사람이면 who(whom, whose), 사물 및 동물이면 which(of which, whose), 사람,사물,

동물 등이 선행사이면서 특정한 수식어구나 구문의 제약을 받으면 that, 그리고 자체 안에

선행사를 가지고 있어서 the thing which, that which에 상당하는 what 등이 관계대명사의 주요

형태이다.

관계대명사 who, which, what 등은 의문대명사와 동형이며 that은 지시대명사, 접속사와

동형이지만 what을 빼고는 선행사의 유무에 의해 구별된다. whatthat which로 분해할 수

있으면 관계대명사이고 분해할 수 없으면 의문대명사이다.

1. I know who broke the window. 누가 창문을 깼는지 나는 알고 있다.(의문대명사)

I know the boy who broke the window. 나는 창문을 깬 소년을 알고 있다.

2. Tell me which you choose. 너는 어느 쪽을 택할는지 말해 다오.(의문대명사)

Tell me the title of the book which you choose. 네가 선택하는 책의 제명[제목]을 말해다오.

3. Tell me what you want to know. 네가 알고 싶은 것을 말하여라.

Go and see whar he's doing. 그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가서 보고 오너라.(의문대명사)

This is what he told me. 이것이 그가 나에게 들려 준 말이다.

4. That is the house he lives in. 저것이 그가 살고 있는 집이다.(지시대명사)

It is you that are wrong. 잘못한 것은 바로 너다.

We must pay attention to the fact that fire burns. 불은 탄다는 사실에 우리는 유의해야

된다.(동격명사절의 접속사)

note: a) 1.2.의 두 번쨰 문장, 3.의 첫 번째와 세 번째 문장, 4.의 두 번쨰 문장 등은 모두

'선행사+관계대명사'로 이어지며, 특히 3.의 경우는 what이라는 한 단어 안에 선행사와

관계대명사가 함께 들어 있다.

b) 4.의 두 번쨰 문장의 thatIt+강조어구+that~ 용법의 한가지로 관계부사 역할도 하지만

여기서는 관계대명사인 셈이다. 이 경우 that대신 who로 바꿔 It ~who로도 할 수 있다.

 

[B. 관계대명사의 용법]

 

관계대명사가 이끄는 절이 선행사를 수식하는 방법에는 제한적 용법(defining use)과 계속적

용법(continuative use, non-defining, 비제한 용법) 등 두 가지가 있다.

a) He has three daughters who [that] have not married yet.

그에게는 아직 시집가지 않은 딸이 세 명 있다.

b) He had three daughters, who have not married yet.

그는 딸이 셋인데, 모두 아직 결혼을 하지 않았다.

note: a) 의 경우 who이하가 선행사 daughters를 한정적으로 수식하고 있고, 그에게 시집

안간 딸이 3명이고 나머지 시집을 간 딸이 또 있을는지도 모른다. b)의 경우 딸은 모두 세

명인데 다 시집을 안 간 상태. He has gone to his wife who lives in Daegu라고 하면 그의

처는 대구 이외에도 또 있을지 모른다는 느낌을 준다. 그러므로 사람, 특히 고유명사가 선행사가

될 경우는 계속적 용법(선행사와 관계대명사 사이에 comma를 찍어)을 써야 한다. '대구에 살고

있는 그의 처'가 아니라 '그는 처한테 가고 없는데 처는 대구에서 살고 있다'로 하려면 He has

gone to his wife, who ~.

제한용법과 비제한(계속적)용법에 의해 명백히 의미가 달라질 수 있다.

1. There were very few passengers who[taht] escaped without serious injury.중상을 입지

않고 피한 승객은 극소수였다.(제한용법)

2. There were very few passengers, who escaped without serious injury. 승객은 극히

소수였는데, 모두 중상을 입지 않고 피했다.

note: a) 제한용법에서는 comma가 없고 비제한용법에서는 comma가 아니면 semi-colon,

dash(-) 혹은 괄호 안에 넣어서 계속성을 나타낸다. 2.',who'='and [so] they'.

b) 의미 내용은 1.의 경우 대부분 중상을 입었다는 뜻이고, 2.의 경우는 중상자가 별로 없다는

뜻이다.

3. That boy - who lives next door - often teases my sister. 저 소년은 이웃에 살고 있는데,

나의 누이를 종종 놀린다.

연구: a) 일상의 대화에서는 Comma에 대한 의사전달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계속적 용법 대신

문장을 별도로 끊어서 말한다. My son, who is an archtect, lives in New York at present. ->

My son is an archtect. He lives in New York at present.

b) 비제한 용법 관계대명사의 의미는 'and[but, for, though]+대명사'로 분해된다.

I met a foreigner, who[and he] asked me the way to the station. 나는 외국인을 한 사람

만났는데, 그는 나에게 정거장 가는 길을 물었다.

I will lend you this novel, which[for it] is very exciting. 이 소설책을 너에게 빌려 주겠다.

아주 재미있으니까.

c) 앞에 Comma가 있어도 제한적 용법으로 보아야 할 경우가 있다.

He was not of the Ned Winter family, who were very respectable people in Winsburg. 그는

윈즈버그에서는 대단히 명망이 높은 사람들인 저 네드 윈터가의 출신은 아니었다.

comma가 없어도 계속적 용법이므로 번역해야 할 경우도 있다. The boy took out some

cookies which he ate up very soon. 그 소년은 과자를 몇 개 꺼내어 곧 다 먹어치웠다.

 

[C. 관계대명사 who의 용법]

 

관계대명사 whowho-whose-whom으로 소유격, 목적격의 변화를 하며 선행사가 사람일 때

사용되고 제한적, 비제한적 용법으로 사용된다.

1. I don't like a man who speaks ill of others. 나는 남의 흉을 보는 사람을 좋아하지

않는다.(제한 용법의 주격)

2. I don't like the man, who [for he] speaks ill of others. 나는 저 사람이 싫다.

(왜냐하면) 그가 다른 사람을 욕하기 때문이다.(계속적 용법의 주격)

3. The child whose parents are dead is called an orphan. 부모가 다 죽은 아이를 고아라고

부른다.(his parents를 대신, 제한 용법의 소유격)

4. Each newspaper has a great many men whose business is to get news for it.

These men are called reporters. 신문사마다 신문을 위한 뉴스를 얻는 일을 (그들의) 직업으로

삼고 있는 사람들이 대단히 많다. 이들을 기자라고 부른다.

5. She had five children, two of whom[of whom two = but two of them] died in infancy.

그녀는 자녀가 다섯 명이었으나, 그중 2명은 어릴 때 죽었다.

6. She is the girl (whom) I spoke of the other day. 그 소녀가 전날 내가 이야기한 바로

그 소녀이다. (목적격은 생략 가능)

7. The son (whom) they love dearly is missing now. 그들이 그다지도 사랑하는 아들이

지금 행방불명이다. missing은 형용사(=lost).

note: a) 관계대명사의 역할과 위치를 자세히 설명해 본다. She is the girl. I love her. 이 두

문장의 the girlher 가 동일인일 때 love의 목적어 her가 앞의 the girl과 결합하려고 관계

대명사로 둔갑하여 나온다. 관계대명사의 격은 바로 종속절 안에서의 위치를 말하므로 '사람이고

목적격인' whom이 두 문장의 관계를 잇는다. She is the (whom) I love.

b) 관계사절 속의 동사는 선행사[관계대명사]가 주어일 경우 그 선행사의 인칭,수와 일치한다.

 

[D. 관계대명사 which의 용법]

 

관계대명사 which는 사물을 선행사로 할 뿐만 아니라 앞의 구, , 문 등을 선행사로 받는다.

주격과 목적격이 같으며 소유격은 of which 혹은 whose를 대용한다. 제한용법과 비제한용법

두가지 다 있다.

1. This fountain pen which cost me ten dollars leaks badly. 10달러를 주고 산 만년필이

지독하게 샌다.(제한 용법의 주격)

2. This fountain pen, for which I paid 10 dollars, leaks badly. 이 만년필은 10달러를

주었는데 몹시 샌다.(계속 용법, 전치사의 목적어)

note: 비제한 용법의 관계사절에서는 제한 용법 때처럼 전치사를 절의 뒤로 돌리는 일이 거의

없다. 따라서 위의 문장의 for whichwhich I paid for로 할 수 없다.

3. The mountain the top of which [of which the top = whose top] is covered with snow is

Mt. Halla. 정상에 눈이 덮여 있는 저 산은 한라산이다.(소유격)

4. This is the camera (which) I bought last month. 이것은 내가 지난달에 산 카메라이다.

제한 용법의 목적격, 생략 가능)

5. This dictionary, of which the few pages [the few pages of which] are missing, is of no

use. 이 사전은 수페이지나 빠져 있기 때문에 아무 소용도 없다.(계속적 용법의 소유격)

6. She remained silent, which made him angry. 그녀가 말도 않고 있어서 그는 화가 났다.(

부분 전체)

7. He said he had seen me somewhere, which [but it] was a lie. 그는 어디선가 나를 본

적이 있다고 했으나 그것은 거짓말이었다.(주문의 일부를 받는다)

8. She beckoned him to come nearer, which he did not [but he did not come nearer].

그녀는 그에게 좀더 가까이 오라고 손짓했으나 그는 가까이 오지 않았다.

9. He is rich, which I unfortunately am not. 그는 부자이지만 불행하게도 나는 부자가

아니다.

선행사가 사람일지라도 사람 자체를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그 사람의 지위, 성격 등을 나타낼

때는 who가 아니고 which [that]를 사용한다.

10. He is exactly the man which such an education is likely to form. 그는 이 같은 교육

받을 경우 (이처럼) 형성될 수 있는 그런 인물이 분명하다.

또 집단이나 어린아이를 선행사로 받을 때도 which를 쓴다.

11. A classic is a work which gives pleasure to the minority which is intensely and

permanantly interersted in literature. 고전은 문학에 언제까지나 강렬하게 관심을 가지는

소수인들에게 즐거움을 주는 작품이다.

12. She kissed the child which was in its mother's arms. 그녀는 자기 엄마의 품에 안겨

있는 그 아이에게 키스를 했다.

note: a) whoseof which의 대용으로 쓰는 것은 문어체일 경우이지만 the house of which

the roof is red와 같은 표현은 the house with a red roof라고 하는 것이 구어체의 보통

표현이다.

b) the way in which I do it(내가 그것을 하는 방법)와 같이 the way를 선행사로 할 때는 in

which를 생략하고 the way I do it로 한다. He watched the way the child drank the milk.

They will succeed the way others did. 다른 사람들이 성공한 것처럼 그들도 성공할 것이다.

the wayas와 똑같이 부사절을 이끄는 합성접속사의 역할을 하고 있다. 보통 the way앞의

전치사 in이 생략됨. in이 없어도 부사구.

 

[E. 관계대명사 that의 용법]

 

that은 제한 용법으로만 사용되는 관계대명사. 사람도 사물도 선행사로 받을 때가 있지만

구어체에서는 선행사가 사말이면 who, 사물일 경우에 한하여 that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특히 people이나 those가 선행사일 경우는 who만을 쓴다. 주로 that을 사용할 경우를

열거해 본다.

 

: a. 선행사에 최상급 형용사나 the only, the same, the very, all, any, no

의문대명사 who [which, what], everything 등이 오거나 수식할 때

1. She is the prettiest girl (that) I have ever seen. 그녀는 내가 지금까지 보아 온

중에서 제일 아름다운 소녀이다.

2. She is the only student in our class that can speak English. 그녀는 우리반에서

영어로 말을 할 수 있는 유일한 학생이다.

3. Man is the only animal that uses language. 인간은 언어를 사용하는 유일한

동물이다.

4. This is the same lighter that I lost yesterday. 이것은 내가 어제 잃어 버린 바로

그 라이터이다.

NOTE: 동일물은 the same~that..., 같은 종류를 나타낼 때는 the same (type of) ~ as ...

This is the same book as yours. 이것은 너의 책과 같은 (류의) 책이다.

5. This is the very film that I have wanted to see. 이것은 내가 보고 싶어하던

바로 그 영화다.

6. This is all the money (that) I have. 내가 가진 돈은 이것뿐이다.

7. I will give you all the books that I have. 내가 가지고 있는 (모든) 책을 몽땅

너에게 주겠다.

8. Any boy that wants to succeed must study hard. 성공하기를 바라는 소년은

누구든 열심히 공부하지 않으면 안된다.

9. No words that I know can describle the scene. 내가 알고 있는 어휘()로는 그

광경을 설명할 수가 없다.

10. Who that has common sense can say such a thing? 상식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가 이런 말을 할 수 있겠는가?

11. Who is the man that is speaking to Tom? 탐과 이야기하고 있는 사람은 누구

?

12. What, that is bad, is learnt in school? 학교에서 배우는 것으로 나쁜 것은 없다.

13. Everything that caught my eye amused me. 눈에 띄는 모든 것이 나의 마음을

즐겁게 해 주었다.

14. She answers every letter (that) she receives. 그녀는 자기가 받는 편지마다

답장을 쓴다.

이상과 같은 수식어구가 오더라도 whowhich가 사용된 예가 많으므로 that의 사용이

절대적인 것은 아니다.

15. This is the very cause which they have rejected unconsciously as the motive for

their private lives. 이것이 바로 그들의 개인생활을 위한 동기로서 무의식적으로

거부하여 온 이유이다.

16. The only kind of freedom which is undesirable is that which diminishes the

freedom of others, for example, the freedom to make slaves. 자유 가운데 바람직하지

못한 유일한 서은 타인의 자유를 속박하는 자유, 이를테면 노예화시키려는 자유이다.

 

예문 b. 사람과 사물이 함께 선행사로 올 경우

1. People and houses that were devoured by the flood were counted by hundreds.

홍수에 휩쓸린 사람과 가옥의 수가 수백에 달할 정도였다.

2. A big truck knocked down the boy and his dog that were just crossing the street.

대형트럭이 마침 길을 횡단하던 소년과 그의 개를 치어 쓰러뜨렸다.

 

예문 c. little, much, all이 선행사일 때(예문 a6. 7.)

1. Judging from the little of his work that remains, he was a writer of rare ability.

얼마 안 되는 유작으로 판단컨대 그는 보기 드문 재능의 작가였던 것 같다.

2. I cannot but notice how much that vitally affected me has been due to the

circumstances. 나에게 아주 중요한 영향을 미친 많은 것들이 이 같은 사정에

기인했다는 사실을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

3. All is not gold that glitters. 반짝이는 것이 다 금은 아니다.

 

예문 d. 특정의 구문에서 보어가 선행사로 올 경우

1. Like the scientist that he is, he makes careful and exact observation. 과연 그는

과학자처럼 주의깊고 정확한 관찰을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

2. Fool that I am! 내가 얼마나 바보인가!

 

예문 e. 관계부사 when, where, how, why의 대용. 단 이 that은 보통 생략된다.

1. There were only a few houses the first time (that=when) I came here. 내가

처음 이곳에 왔을 때는 불과 몇채의 집밖에 없었다. * the first time 앞의 in이 생략되었다.

2. The day (that = when) I started was rainy. 내가 떠나던 날은 비가 왔다.

3. I don't know the reason (that = why) he got angry. 그가 화가 난 이유를 모르겠다.

4. Do it the way (that = how) I do. 내가 하는 식으로 그것을 하라.

NOTE: a) the way 앞에 있어야 할 in 전치사는 보통 생략된다(4.).

b) 관계대명사 that 앞에는 전치사를 못 쓴다. 즉 전치사+that 형태는 없다. Politics is

perhaps the only profession for which no preparation is thought necessary(정치는 준비가

필요 없는 것으로 생각되는 유일한 직업인 것 같다)에서 the only가 선행사를 꾸몄으니

that이 와야하겠으나 전치사 때문에 which가 왔다.

 

[F. 관계대명사 what의 용법]

 

whatthe thing which, that which, all that의 의미로 선행사를 포함하고 있는 것이

특징. who, which, that이 형용사절을 이끄는 것과는 달리 what은 명사절 혹은 부사절을

이끈다.

 

예문 a. 명사절을 이끄는 경우: 주어, 보어, 목적어 절이 된다.

1. We could not understand what he siad. 우리는 그가 말한 내용을 이해할 수 없었다.

2. Please tell me what you know about your town. 당신이 살고 있는 도시에 관해

알고 있는 바를 말해 주시오.

3. This is what [the thing which] I wanted to see. 이것이 내가 보고 싶었던 것이다.

4. What is done cannot be undone. 이미 한 일을 돌이킬 수는 없다.

5. Choose what [= anything that] you think is to your taste. 너의 마음에 든다고

생각되는 것을 골라라.

6. He is not what he used to be. 그는 과거의 그가 아니다.

7. I respect him for what he is, not for what he has. 내가 그를 존경하는 것은 그의

인격 때문이지 그의 자산 때문은 아니다.

8. Reading is to the mind what food is to the body. 독서의 정신에 대한 관계는

음식의 육체에 대한 관계와 같다.

9. By what is called science is meant the systematic treatment of any object of study.

이른바 과학이란 어떤 연구 대상이든 그것을 체계적으로 다루는 것을 말한다.

Note 4. 는 주어절, 3. 6. 은 보어절, 1. 2. 5. 7. 9. 등은 타동사 혹은 전치사의 목적절. 8.

A is to what C is to D 'AB에 대한 관계는 cD에 대한 관계와 같다'는 관용구.

what의 관용구는 많다. what we [they, you] call = what one calls = what is[are] called

(수동태) '소위, 이른바, 말하자면' cf. as it wereso to speak와 비슷한 의미. what I am

오늘의 나, what she used to be 지난날의 그 여자, what he was 과거의 그, what he has

그의 재산. 9. mean A by B (사람이) B에 의해 A를 의미하다.

 

예문 b. 부사절을 이끄는 경우:

1. What was more, he was awarded the grand prize. cf. moreover, besides. 게다가

그는 대상까지 받았다.

2. Be the matter what it may, always speak the truth. 어떤 일이든간에 항상 진실을

말하여라.

3. His father suddenly passed away, and what was still worse, his mother was taken

ill. 그의 부친이 감자기 사망한 데다가 더욱 불행하게도 그의 모친마저 앓아 누웠다.

4. What with teaching, and (what with) writing, my time is fully taken up. 한편으로

가르치고 또 한편으로 저술하느라 나는 조금도 쉴 사이가 없다[시간이 꽉 짜여 있다].

note 2.는 문장 형태는 명령형이지만 의미로 보면 양보절이다. 4. what with A and what

with B'A도 하고 B도 하고 하느라고', 두번째는 생략할 수도 있다. (구어체) =what

between A and B.

 

예문: c. 형용사적 용법: as much[many]~as...의 의미(다음의 관계형용사 참조)

1. You may wear what clothes [any clothes that] you please. 어느 것이든지 네가

좋아하는 옷으로 입어라[입어도 좋다].

2. What clothes [All clothes that] she has are old-fashioned. 그녀가 가지고 있는

옷은 모두 유행에 뒤진 것들이다.

3. Let him have what (little) [all the little] pleasure he can. 적으나마 그가 누릴 수

있는 즐거움을 (몽땅) 누리게 하자.

 

[G. 관계형용사]

 

which, what, whichever, whatever가 명사와 결합하여 그 명사의 수식어가 되는 용법을

관계형용사(relative adjective)라 한다.

1. He saves what little money he earns. = He saves all the little money (that) he

earns. = He saves the small sum of money he earns. 그는 적은 돈이지만 번 돈을 몽땅

저축한다.

2. he spoke to me in Italian, which language I could not understand at all. = ~, and

during this time he recovered his health. 그는 해안에 2개월간 머물렀는데, 이 기간

동안에 그는 건강을 회복했다.

4. I was told to travel not by plane but by trin, which advice I followed. = ~, and I

followed this advice. 나는 비행기가 아니라 열차로 여행을 하라는 말을 듣고 이 충고를

따랐다.

5. You may read whatever book you like to. = You may read any book you like to.

네가 읽고 싶은 책이라면 어떤 책을 읽어도 좋다.

6. There is no doubt whatever [at all]. 전혀 의심할 여지가 없다.

7. Choose whichever course you like. = Choose any course you like. 어느 쪽이든 네가

좋은 코스를 택하라.

note: 1.'~전부'의 뜻. whatall the ~ that...의 뜻으로, what과 명사의 사이에 little,

few 등이 끼어들어 what little money I have (내가 가지고 있는 얼마 안되는 돈 전부)

같은 뜻이 된다. 2. 4. 7. 은 타동사의 목적어.

 

[H. 관계대명사 as의 용법]

 

예문 a. such, as, the same과 상관적으로 사용된다.

1. It was such a big fish as he had never caught before. 그것은 그가 전에 한번도

잡아 보지 못했던 큰 고기였다.

2. He is as kind a man as ever lived. 그는 더없이 친절한 사람이다.

3. As many men as came were caught. 온 사람은 전부 붙잡혔다.

4. This is the same color as yours (is). 이것은 너의 것과 같은 색이다.

 

예문 b. 앞의 절 또는 그 일부를 선행사로 한다: as가 단독으로 쓰임(비제한 용법)

1. He is absent today, as is often the case. 그는 종종 그러하듯이 오늘도 결석이다.

2. Everyone was more or less interested in the arts, as was only right and proper in

Florence. 플로렌스에서는 당연한 일에 불과했지만 누구든 다소의 관심은 가지고 있었다.

3. I helped lim with his homework, as was my duty. 나는 그의 숙제를 도와 주었는데

그것은 나의 의무였기 때문이다.

4. He was not, as he knew well from experience, one of those persons who loved

danger for its own sake. 그는 경험으로부터 잘 알게 되었지만, 결코 위험 그 자체를

좋아하는 그런 사람은 아니었다.

note: 1. 2. 3. 은 앞 절이 as의 선행사. 앞 절의 내용을 선행사로 하는 점은 which와 유사

하지만 which는 반드시 주절 뒤에 오는데 반해 as가 이끄는 절은 문두, 중문, 문미

어디든지 자유롭게 놓이며 '~와 같이'라는 의미가 더 첨가된다. 1.의 경우를 As is often the

case(with him), he is absent today로 바꾸어 써도 무방하다.

 

[I. 관계대명사 but의 용법]

 

선행사가 부정을 나타내는 말이거나 의문대명사가 선행사일 때 (부정문 또는 수사의문문)

butthat ~not의 의미를 나타내는 관계대명사 역할을 한다.

1. There is no rule but has (some) exceptions. = There is no rule that has no

exceptions. = cf. Every rule has its exceptions. 예외 없는 규칙은 없다.

2. There is no mother but loves her children. 자녀를 사랑하지 않는 어머니는 없다.

3. There is nothing in the world but teaches us some lesson. 세상에는 사람에게

얼마라도 교훈이 되지 않는 것이란 없다.

4. Who is there but commits errors? = Who is there that does not commit errors.

잘못을 저지르지 않는 사람은 없다.

note: It never rains but it pours(비가 왔다 하면 억수같이 퍼붓는다)butthat~not

의미이지만, 접속사이다. 왜냐하면 관계대명사의 but과 같이 주격이 될 수 없기 때문.

 

[J. 관계대명사 than의 용법]

 

than은 접속사이지만 다음과 같이 주격, 목적격의 역할을 할 때는 관계대명사이다.

1. The writer uses no more words than are needed to express his thought and feeling

adequately. 작가는 자기의 사상이나 감정을 적절히 표현하기 위해 필요 이상의 어휘를

사용하지 않는다. (주격)

2. He spends more money than he earns. 그는 자기가 버는 돈보다 많은 돈을 쓴다.

(목적격)

note: 위의 as, but, than,을 유사관계대명사라고 한다. 독자적인 역할을 못하고

상관어구가 필요한 불완전한 형태이기 때문이다.

 

[K. 관계대명사의 생략]

 

관계대명사는, 특히 구어체에서는 다음과 같은 경우 생략되는 것이 보통이다. 다만

비제한 용법에서는 생략되지 않는다.

 

예문 a. 제한적 용법의 목적격(타동사 및 전치사의) 관계대명사는 생략

1. This is the house he used to live in. 이것은 그가 이전에 살던 집이다.

2. Who is the lady you were talking to? 네가 이야기를 나누었던 부인은 누구인가?

3. The books I lentyou are out of print now. 내가 너에게 빌려 준 책들은 현재 절판

되어 있다.

4. The doctor I consulted advisedme to stop smoking. 내가 진찰을 받은 의사는

나에게 담배를 끊으라고 충고했다.

5. We have nothing we may substitute for this curtain. 이 커튼을 갈아 줄 수 있는

것이 아무 것도 없다.

note: 1.in which he used to live[=that he used to live in]이며 관계대명사가

생략되면 전치사는 절 뒤로 간다. that 바로 앞에는 전치사를 놓을 수 없기 때문에 that

쓸 때는 전치사가 반드시 뒤로 와야 한다. 물론 that은 생략 가능. 2.to whom you were

talking, 3.which I lent you, 4.whom I consulted, 5.that we may...등 형식 위주의

문어체로 바꿀 수 있다. 관계대명사 없이 종속되는 절을 접촉절(contact-clause)이라고

부른다.

 

예문 b. 구어체에서 there is (was), it is (was), Here is (are), It is ~ that의 강조 구문,

who is(was)의 뒤에 오는 주격의 관계대명사도 생략.

1. There was a man (who) called to see you this morning. 오늘 아침 당신을 찾아

온 사람이 있었다.

2. It's an ill wind (that) blows nobody good. 아무에게도 이롭지 않은 바람은 없다.

3. It was Henry (that) told me the news. 이 소식을 전한 것은 헨리였다.

4. Here's Mr. Smith (who) begs the favor of a word. 한 마디의 호의적인 말을

원하는 스미드 씨가 여기 있다.

5. Who was that (that) called me up yesterday? 어제 나에게 전화를 건 사람은

누구였을까?

note: 2.3.It~that의 강조구문. 2.의 뜻은 '하나가 손해를 보면 하나는 이익을 본다'는 뜻.

5.=What was that who called... 앞의 that은 사람.

 

예문 c. 관계사절(형용사절) 속에서 보어가 되는 주격 관계대명사도 종종 생략된다.

1. He is not the man (that) he once was. 그는 지난날[과거]의 그는 아니다.

2. She is not the cheerful woman (that) she used to be. 그녀는 이전과 같은 쾌활한

여인이 아니다.

 

예문 d. 종속절이 there+be 구문일 때 주격 관계대명사 생략

1. This is the only one (that) there is. 지금 있는 것은 이것뿐이다.

2. This is the oldest dictionary (that) there is in the library. 이것은 이 도서관에

있는 최고의 사전이다.

note: 이 경우는 there [^12456^^26^]와 관계대명사 that [^12456^^26^t] (둘 다 약한 발음일

)이 중복되므로 생략된 것으로 본다.

 

예문 e. 관계사절 속의 술어동사가 be동사이고 보어가 -ible, able 어미의 형용사일 때:

주격 관계대명사와 be 동사가 함께 생략될 때가 많다.

1. The only person (who was) visible at the gate was a soldier. 대문께에 유일하게

보이는 사람은 한 사람의 병사뿐이었다.

2. I managed to get over the greatest difficulty (that was) imagible. 나는 상상조차

어려운 큰 난관[어려움]을 용케 극복해 냈다.

note: imaginable이나 possible은 최상급형용사 또는 all, every, no 등에 붙여서 강조하는

데 사용되기 때문에, every possible [imaginable] method (온갖 방법)와 같이 명사 앞에도

놓을 수 있다.

 

예문 f. 관계사절 중의 술어동사가 진행형이거나 수동형인 경우 관계대명사와 be동사가

생략되고 분사구의 수식구문이 된다.

1. The woman (who is) holding a baby in her arms is waiting to see the doctor.

갓난 아기를 안고 있는 부인이 의사의 진찰을 기다리고 있다.

2. The book (that was) ordered from England last month has not arrived yet.

지난달 영국에 주문한 책이 아직 도착하지 않았다.

 

[L. 전치사와 관계대명사의 결합]

 

예문 a. 전치사가 관계사절 중의 어구와 관용적으로 결합하는 경우

1. He said a lot of rude things with which I could not put up. 그는 내가 참을 수

없는 무례한 말을 많이 했다. cf. He said a lot of rude things I could not put up with.

관계대명사가 생략되면 전치사는 뒤에 놓는다.

2. These are things in which we take no interest. 이것들은 우리가 흥미를 갖고 있지

않은 일이다. cf. These are things we take no interest in.

3. Her parents did not allow her to marry the man with whom she was in love.

그녀의 부모는 그녀가 사랑하는 사람과 결혼하는 것을 허락하지 않았다.

 

예문 b. 선행사에 따라 전치사가 정해지는 보통의 경우

1. This is the house in which he lives. 이것은 그가 살고 있는 집이다.

cf. This is the house which he lives in. * 위는 문어적, 아래는 구어적 표현.

2. Yhe hill on which they planned to build their city was near the river. 그들이

그들의 도시를 세우려고 계획한 언덕은 강 가까이에 있었다.

3. He had a daughter, with whom [and with her] I became good friends. 그에게

딸이 있었는데 나는 그녀와 정다운 친구가 되었다.

4. I read the letter twice, after wich [and after that = after I read the letter twice] I

sealed it up. 나는 편지를 두 차례나 읽은 뒤에 봉했다.

5. The upper classes may continue to block reforms, in which case [and in that case]

we must expect the use of violence. 상층 계급은 개혁을 계속 저지할는지 모른다.

그렇게 될 경우는 폭력에 호소하는 결과가 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예문 c. 관계대명사의 앞에만 오는 전치사: besides, during, toward, beyond, as to(~

관하여), opposite, except, considering, round, up, down, near . 또 부분을 나타내는

전치사 of도 마찬가지이다.

1. This is thw goal toward which we are striving. 이것이 우리가 노력하고 있는

목표이다.

2. He spent effectively the years during which he was in the army. 그는 군에 있는

기간을 유효하게 보냈다.

3. He was a young man of twenty eight, concerning whom you may have heard most

various opinions. 그는 28세의 젊은이였지만, 그에 관해 너는 아주 여러 가지 의견을

들었을지 모른다.

4. She met several men, none of whom she recognized. 그녀는 몇 명의 남자들을

만났지만, 그 중 한 사람도 알아보지 못했다.

5. He has hundreds of books, most of which he has read. 그는 수백 권의 책을

가지고 있는데, 그 대부분을 읽었다.

6. I have three cameras, of which two are made in England. 나는 카메라를 세 개

갖고 있는데, 그 중 두 개는 영국제다.

note: 4.5.6.은 부분을 나타내는 of, 6.의 경우처럼 전치사 of 앞의 명사[대명사]

관계대명사 뒤로 올 수도 있다.

 

예문 d. 관계대명사 뒤에 오는 전치사: laugh at, be fond of처럼 '동사[형용사]+'가 밀접

하게 결합되어 있는 경우 절 뒤로 돌리는 것이 자연스럽다.

1. The color which Elizabeth was fondof was blue. 엘리자벳이 좋아한 색은

청색이었다.

2. Smith is the young man whom we have been looking for. 스미드는 우리가 찾고

있던 젊은이이다.

3. The first thing that he thought of was to visit the place again. 그가 우선적으로

생각하는 것은 그곳을 다시 한번 방문하는 일이었다.

 

[M. 관계대명사의 반복]

 

동일한 선행사가 두 개이상의 관계사절을 동반해야 할 경우 뒤의 관계대명사가 앞의

것과는 격이 다르거나 절이 바뀔 때는 관계대명사가 반복된다. 이때 두 개의 관계대명사가

등위접속사에 의해 결합되지 않고 하나의 선행사에 연결되어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이중제한(double restriction)이라고 하며 부정문에 많다.

1. Originality in politics, as in every field of art, consists in the use and application of

the ideas which we get or which are given to us. 정치의 독창성은 예술의 모든

분야에서와 마찬가지로 우리가 얻은 착상이나 우리에게 주어진 착상을 이용하고 응용하는

데 있다.

2. Can you mention anyone (that) we know who is as talented as he? 우리가 알고

있는 사람으로 그에 필적할 재능을 가진 사람을 댈 수 있겠니?

note: 1.의 경우는 등위접속사 or로 연결. 2.의 경우 that, who의 선행사는 어느 경우도

anyone이지만 엄밀히 말해서 who의 선행사는 'anyone that know'이다.

3. There is nothing that can happen to us that has not happened again and again,

that we have not read over a thousand times, closely, carefully, accurately recorded.

우리에게 일어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몇 번이고 되풀이하여 일어나지 않은 것, 그리고

몇 번이고 되풀이하여 읽고 신중하고 정확하게 기록하지 않은 것이란 하나도 없다[일어날

가능성이 있는 것은 다 잘 읽고 기록해 왔다]. (삼중제한)

 

[N. 사슬 모양의 관계사절]

 

선행사에 '++that' 형식의 복문이 결합되어 있는 관계사절을 사슬형 관계사절

(concatenated relative clause)라고 한다. 이것도 이중제한의 경우와 비슷하게 번역된다. -

바느질에서 박음질하듯이, 사슬이 고리로 이어지듯이 주격 관계대명사와 절 속의 동사[혹은

주어] 사이에 또 하나의 '+'이 끼여 있는 형태.

1. There is Miss Helen who they say is the most beautiful girl in the village. 그 마을

에는 제일의 미녀라고들 말하는 헬렌 양이 있다.

note: 이 문장을 둘로 나누어 보면 a)There is Miss Helen. b)They say she is the most

beautiful girl in the village.

a)를 주어로 문장을 이어보면 sheMiss Helen이므로 b)she->who를 앞세워 who

they say is ~로 되어 결국 위의 예문이 된다. 이때 whois와 관계가 있으며 they say

는 관계없이 주격이다. 이것은 또 They believe her to be the most beautiful girl in the

village에서 발전하여 Thereis Miss Helen whom they believe to be the most...도 가능하

.

2. We feed children we think are hungry. 우리는 발생했다고 그가 믿는 모든 일에 대해

반박을 했다.

3. I argued against everything he believed had happened. 나는 발생했다고 그가 믿는

모든 일에 대해 반박을 했다.

4. In a previous story I have related what I thought the reader should know about

Ned Preston. 독자가 네드 프레스톤에 관해 알아야 된다고 생각되는 것은 내가 이미 앞의

이야기에서 소개한 바 있다.

note: 2.3.은 관계대명사 생략. 4.what이므로 생략하면 안된다.

 

[O. 관계사절의 단축]

 

관계사절은 부정사구를 이용하여 단축될 수 있다.

1. At that time I had no house in which I could live. -> At that time I had no house

in which to live. -> At that time I had no house to live in. 당시 나는 살 집도 없었다.

2. I have even no money to buy a loaf of bread with. 나는 빵 한 개를 살 돈도 없다.

3. Find me a chair to sit on. 나에게 앉을 의자를 주시오.

4. I want a knife to sharpen a pencil with. 연필 깎을 칼이 필요하다.

5. The truly rich society is not the one that goes on piling up economic wealth as an

end itself, but the one that uses its wealth as the foundation on which to build a rich

and many-sided culture. 진정으로 부유한 사회란, 경제적인 부를 그자체의 목적으로

축적해 가는 사회가 아니라, 풍보하고 다양한 문화를 걸설할 수 있는 기초로서 그 부를

이용하는 사회이다.

note: a) 2.3.4.모두 with which to..., on which to...로 바꿀 수도 바꾸지 않을 수도 있으나

5.의 경우는 부정사의 목적어가 길기 때문에 관계대명사를 생략하지 않고 '+관계+to...'형을

사용한다.

b) 2.to buy의 경우, with를 생략하여도 I have no money to buy the book

처럼 오해의 여지가 없을 때는 좋지만, to buy it with와 같이 to buy의 목적어가 대명사일

때는 with를 생략하지 않는다.

 

[P. 복합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who, which, what-ever를 붙인 것을 복합관계대명사(compound relative

pronoun)라고 한다. no matter who, no matter which, no matter what등으로 바꾸어 놓을

수 있을 때는 부사절을 이끌고, any...who[that]~로 바꾸어 놓을 수 있을 때는 명사절을

이끈다.

 

예문 a. 양보의 부사절을 이끌 때

1. whoever[Nomatter who] may object, I will do what I think is right. 누가 반대하든

나는 내가 옳다고 생각하는 것을 하겠다. * what은 사슬형 관계대명사.

2. I am ready, whatever[no matter what] may happen. 어떤 일이 일어나더라도 나는

각오가 되어 있다.

3. Whichever[No matter which] he may take, he will not be satisfied with it. 어느

것을 택하든 그는 그것에 만족하지 못할 것이다.

 

예문 b. 뜻을 강조하는 명사절을 이끌 때

1. Whoever[Anyone who] has to deal with young children soon learns that too much

sympathy is a mistake. 어린 아이들을 다루어야 하는 사람은 누구라도 너무 지나친

동정은 잘못이라는 것을 곧 알게 된다.

2. You may dance with whomever[anyone whom] you like to. 네가 함께 춤추고 싶은

사람이라면 누구와 춤을 추어도 좋다.

3. he will be sure to succeed in whatever[anything that] he undertakes. 그가 계획하는

일이라면 무엇이든 꼭 성공할 것이다.

4. Please take whichever[anything that] suits you best. 어느 것이든 당신 마음에 가장

드는 것을 택하시오

5. You may give this to whomever[anyone whom] you like. 네가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누구에게 이것을 주어도 좋다.

 

[2. 관계부사(Relative Adverb)]

 

[A. 관계부사의 역할]

 

관계대명사는 '접속사+대명사'의 역할을 하는데, 관계부사는 '접속사+부사'의 역할을 한다.

의문부사 when, where, why, how 등이 그대로 관계부사로 사용되며 이들은 선행사를

꾸미는 형용사절을 이끌고 whenwhere는 제한적, 비제한적 두 용법이 있다. why

how는 제한용법뿐이다. 때를 가리키는 선행사가 오면 when, 장소를 나타내는 명사가

선행사면 where, 이유는 why, 방법은 how가 쓰인다. 그러나 관계부사는 '전치사+which'

바꾸어 놓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a) This is the village. + He was born in the village. * 선행사와 같은 명사를 포함한

부사구.

b) This is the village and there he was born.

c) This is the village where[in which] he was born. 이곳은 그가 태어난 마을이다.

 

[B. 관계부사의 용법]

 

예문 a. 형용사절을 이끈 경우

1. I stayed at the hotel where[at which] you had stayed two years before. 나는 네가

2년전에 머물렀던 그 호텔에 묵었다.

2. The place where[at which] the treasure is buried is not very far. 보물이 묻혀 있는

곳은 그리 멀지 않다.

3. The month when[in which] school begins is September. 학교가 시작되는 달은

9월이다.

4. Let me know the exact time when[at which] you will be back. 자네가 돌아올 정확

한 시간을 알려 주게.

5. There is every reason why[for which] I should not tell you my story. 내가

당신에게 나의 신상에 관한 이야기를 해서는 안되는 충분한 이유가 있다.

6. The reason why[for which] he got angry was not told. 그가 화나게 도니 이유는 말

하지 않았다.

note: a) why의 선행사는 보통 the reason(이유)인데, This is why he went to

Washington(이것이 그가 워싱턴에 간 이유이다)의 경우와 같이 the reason이 생략되는

때가 많지만, the reason을 남기고 why를 생략할 때도 종종 있다. The reason (why) he

was fired is obscure. 그가 해고된 이유는 확실치 않다.

7. The reason why[for which] he failed (in) his collage entrance examinations for

three years in succession was his laziness. 그가 3년 동안 계속해서 대학입시에 실패한

이유는 태만 때문이었다.

8. This is how[the way in which] we learn English. 이 같은 방법으로 우리는 영어를

배운다[이것이 우리가 영어를 배우는 방법이다].

9. He showed us how[the way in which] the machine worked. 그는 그 기계가 작동

하는 방법[기계의 운전방법]을 우리에게 가르쳐 주었다.

note: 다른 관계부사와는 달리 how의 경우는 the way how...처럼 '선행사+관계부사'

함께 나란히 쓰이지 않는다. 따라서 'the way...' 혹은 '~how...'처럼 the way만 쓰든지,

아니면 선행사 없이 how만 쓰든지 해야 한다.

10. I don't like the way he speaks[or talks] to me. 그가 나에게 말하는 태도가 비위에

거슬린다.

11. I am ashamed of the way I talked to you. 나는 나에게 그런 식으로 말한 것을

부끄럽게 생각한다.

note: 10.11.how로 바꿔 쓸 수가 없다. 미어에서는 the way=as 접속사처럼 사용. I

fixed things the way he wanted. 나는 그가 원하는 대로 일을 경정했다.

12. There was a big fire on the day that we departed. 우리가 출발하던 날 큰 화재가

있었다.

13. The last time (that) I saw him, he was in good health. 내가 지난번 그를 보았을

때 그는 건강이 좋았다.

14. The moment (that) he read the letter, he turned pale. 그 편지를 읽는 순간

[읽자마자] 그는 얼굴이 창백해졌다.

15. These things occur anywhere that people crowd. 이와 같은 일은 사람들이 붐비는

곳이면 어디서든 일어난다.

note: thatwhen대신에 the time, the year, the day뒤에 쓰이는 관계부사. 물론

생략되는 경우가 많다. that이 생략될 경우 선행사인 명사()가 때의 부사절을 이끄는

접속사가 된다(13.14.). thatwhere, why, how와 같은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도 있다(15.).

 

예문 b. 명사절을 이끄는 경우: how의 경우만을 제외하고는 예문 a.의 선행사가 생략된

것으로 생각하면 된다.

1. This is where[the place where] I met her for the first time. 여기가 내가 그녀를

처음 만난 곳이다.

2. That's just where[the point in which] you are wrong. 바로 그 점이 네가 잘못 생각

하고 있는 것이다.

3. Now is when[the time when] they need me most. 지금이 바로 그들이 나를 가장

필요로 하는 때이다.

4. That was why[the reason why] he left the country. 그것이 바로 그가 그 나라를 떠

난 이유이다.

5. That was how[the way in which] he used to do. 저와 같은 것이 그가 언제나 하던

수법이었다.

6. Read down to where we stopped last time. 지난번에 우리가 중단한 곳까지 읽어라.

7. I can see it from where I am standing. 지금 내가 서 있는 곳으로부터 그것이

보인다.

note: 6.7.은 명사절로서 전치사의 목적절이 되었다. 이 경우의 전치사는 잘 생략된다.

 

예문 c. 부사절을 이끄는 경우: where

1. We must camp where[at a place where] we can get water to drink. 음료수가 있는

[얻을 수 있는 곳]에서 우리는 야영을 하여야 한다.

아래의 예문과 같이 in case, if(~의 경우, ~하면)등의 의미로 사용될 때는 접속사로

보아도 좋다.

2. Leave the book where[in the place where] you found it. 그 책을 본래 있던 곳에

놓아 두어라.

3. I looked in at his office when I was passing. 지나는 길에 그의 사무실에 잠깐

들렀다.

4. Where there's a will, there's a way. 뜻 있는 곳에 길이 있다. cf. Nothing is

impossible to a willing mind. 정신일도하사불성.

5. Come here when your name is called. 이름을 부르면 이리 나오시오.

note: 특히 5.when을 종속접속사로 본다.

 

예문 d. 관계부사의 계속적 용법: where, when'접속사(and, but, for...)+부사'

역할로서 관계대명사의 비제한용법과 비슷한 기능을 한다. 물론 그 앞에는 comma가 온다.

1. He took me to the museum, where[and there] we enjoyed ourselves. 그는 나를

박물관으로 데려갔다. 거기서 우리는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2. She went into the store, where[for there] they sold sugar. 그녀는 그 가게로

들어갔다. 거기에서는 설탕을 팔고 있었(기 때문이).

3. He began to read a book, when[and then] the bell rang. 그가 책을 읽기 시작했는데,

(마침) 그때 벨이 울렸다.

 

예문 e. 복합관계부사: wherever, whenevere, however 등이 선행사를 포함하고 부사절을

이끈다.

1. He gets lost wherever he goes. 그는 어디를 가도 길을 잃는다.

2. She is impatient whenever she is kept waiting. 그녀는 계속 기다릴 때면 언제나

초조해한다.

3. However[No matter how] hungry you are, you must eat slowly. (너는) 아무리

배가 고프더라도 천천히 먹지 않으면 안된다.

4. Wherever[No matter where] you go, you will not find it. 어디를 가더라도 너는

그것을 참지 못할 게다.

5. Wherever you may live, you will not find an ideal statesman. 어디에서 살고

있더라도 이상적인 정치가는 결코 없을 것이다.

6. Tell me the signs whereby he shall be known. 그라고 하는 것을 알 수 있는

표시를 나에게 알려 주게.

7. Do you know the room wherein they slept? 그들이 잔 방을 알고 있나?

note: a)3.4.는 양보절. 5.는 조동사may를 써서 양보절이 됨. 이 밖에 관계부사 where,

whenwill, can, may, like등의 조동사나 동사와 함께 사용될 경우 복합관계부사와 같은

용법이 된다. Go where you may[Whenever you may go], you will not find it. b) 6.7.

whereat, wherefore, wherefrom등이 있으나 어쩌다 문어체에만 사용한다.

 

예문 f. 방향을 나타내는 관계부사: whither, whence 문어, 고어체

1. He is in heaven, whither[to the place where] I hope to follow. 그는 지금 천국에

있다. 그리고 나도 그를 따라 천국에 가고 싶다.

2. Whence did you come? 어디서 왔습니까?

3. No one knows whence she comes. 그녀가 어디 출신인 아무도 모른다.

4. Return whence[to the place from which] you came. 네가 온 곳으로 돌아가라.

note: whence는 주로 from...의 의미로 쓰이지만, 4.에서처럼 to...의 의미로도 쓰인다.

<기본형> here 여기에 there 거기에 where 어디에 <to의 의미 포함> hither 이리로

thither 그리로 whither 어디로 <from의 의미 포함> hence 이곳으로부터 thence 그곳으로

부터 whence 어디로부터[어디로]

댓글